포켓몬 게임중에서도 골드/실버 같은 고전이
최근에 나오는 썬문같은 것보다 더 잘만든 이유가 무엇일까.
참고로 이건 퍼온글이고 출처에 가면 더 자세히 나와있으니 가서보는것도 좋음
그리고 재미로
포켓몬 디자인이 동시대 디지몬 등의 디자인보다 더 와닿은 이유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1072030&memberNo=32578972&navigationType=push
초창기 포켓몬이라는 게임이 탄생했을 때 높은 확률로 성공적으로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었던 이유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memberNo=32578972&volumeNo=11283943&navigationType=push
도 보면 재밌어
포켓몬 성공한 후.
포켓몬 제작자들 : 야! 포켓몬 신작 골드/실버 만들자!
사장 이와타 사토루 : 응 근데 나 금/은에서 전작의 무대인 관동지방넣고싶어 ㅎㅎ
제작자들 : ? 게임 최대용량은 1MB밖에 안되는데요?
하드웨어가 이런 시대라 1MB밖에 못만듬
사장 : 응 만들라면 만들어.
(참고로 관동지방 신작에 넣으려고 혼자서 압축프로그램만들어서 제작진들에게 던져줌.)
(훗날 포켓몬스터 적·녹의 전투 시스템을 닌텐도 64에 이식하기 위해 혼자 일주일만에 어셈블리어 코드를 해석하여 C언어로 코딩한 괴수이기도 함)
제작진들 : 어쩐다... 전작에있던 불필요한 맵좀 없애서 용량좀 늘가야 겠는데???? (사투리썼다고 가정)
이 넓은 맵을 1MB안에 넣어야한다라... 그럼 전작에 용량만 잡아먹고 별로 안중요한거 없애자!
근데 유저들에게 납득되게 지워야할거 아냐?
그래서
전작의 포켓몬 박물관을
폐쇄했습니다!
전작의 사파리존을!
원장님이 잠시 닫게했습니다!
대신 리메이크작에서 떡밥회수
주요 던전이지만 데이터도 많이 들어가고 그리 중요하지않은 무인발전소를!
유인발전소로 바꿨습니다!
그래서 포켓몬 쫓아내서 이제 던전 아님
포켓몬들의 무덤이자 잘만든 던전인 포켓몬 타워는
라디오타워로 바뀌어 던전도 아니고 용량도 덜먹음
대신 잠든 포켓몬들은... 여기에...
(근데 포켓몬 죽으면 빛입자로 흩어져 사라지는거 아니었냐? 내가잘못알았나?)
그리고 홍련섬.
전작에서 체육관이있었고 화석 복원 컨텐츠가 있었으며 뮤츠관련 설정이있는 포켓몬 던전이 있던 홍련섬.
용량은 줄여야 겠는데... 홍련섬도 마냥 폐장시킬순없고... 아! 그렇다면!
화산폭발로 날려버리자!
그래서 나온게 화산폭발로 날아간 홍련섬. 은근 홍련섬이란 이름과도 어울린다.
뭐 여러모로 삭제되고 바뀐것 같지만...
이런 설정들은 직접 게임을 해보면 은근히 매력적인 요소가 많음
그런데 그런 창의적인 요소들이 나오게된 원인이 마냥 제작진들의 창의적인 영감이 전부가 아닌
1MB에 데이터를 넣어야 한다 라는 공학적인 문제에서 나왔으니 재밌는 일임. 설정에, 더군다나 스토리에 까지 영향을 미쳤으니 말이지
요즘 포켓몬 특히 울트라 썬문은 꽤 비판받고있고 여러모로 부족한 점이 있음
골드/실버 개발하던 때와 달리 좋은 하드웨어와 기술력, 개발인력 넘쳐날텐데 왜그런일이 생겼나.
어떤분야든지 창작이란것은 예쁜거 퀄좋은거 만들어내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문제에 직면했을때 그것을 해결하기위해 온갖 지혜와 잔머리를 짜낼 때, 정말 고민하고 고도로 두뇌를 굴리는 노력을 해봐야
그게 난이도 높으면 높을수록 결국에는 이전의 한계를 넘어설 아이디어가 튀어 나오기도하고 그게 고도의 창작과정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뭐 그럼
(IP보기클릭)220.122.***.***
이와타 사토루는 금은버전 발매때는 닌텐도 사장이 아니었다. 자회사 hal연구소 대표이고 게임프리크를 도와준거지 만들라고 명령할 짬은 없었음
(IP보기클릭)118.32.***.***
금은 : 99년발매 이와타 : 2000년 부터 닌텐도사장 요즘 닌텐도 찬양글 갑자기 올라오는데 잘못된 정보 많이 올라오더라
(IP보기클릭)59.28.***.***
한마디로 애들을 빡세게 안굴려서 그렇다는거군 흙냄새좀 맡으면서 기어봐야 좋은 작품이 나올텐데
(IP보기클릭)221.151.***.***
요즘 이런 형식 글보면 잘못된 정보나 왜곡이 너무 많은듯
(IP보기클릭)61.84.***.***
이와타는 포켓몬 개발부서도 아니였는데 자기 일 다 끝나고 짬내서 압축프로그램도 만들고 포켓몬개발부에서 부담될까봐 혼자서 다 만든다음에 알려줬다고 들음
(IP보기클릭)49.170.***.***
(IP보기클릭)182.221.***.***
(IP보기클릭)61.76.***.***
(IP보기클릭)221.146.***.***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memberNo=32578972&volumeNo=11283943&navigationType=push 이거 보니까 디자인도 먹히게끔 고민한 흔적이 있더라구 | 18.01.06 22:47 | | |
(IP보기클릭)61.76.***.***
봣어 니가 맨처음에 올려놧잖아. 근데 그것보다 일단 숨겨진포켓몬 뮤가 화재가되서 다들해본후에 디자인과 시스템에 매료된사람들이 많았다는거야 | 18.01.06 22:48 | | |
(IP보기클릭)61.76.***.***
자기들도 뮤가 얼마나 큰역할을해줫는지알고있고 아직까지도 뮤만이 특별한취급을 받고있어 | 18.01.06 22:48 | | |
(IP보기클릭)219.250.***.***
그냥 게임 그 자체의 재미도 있었고 애니메이션도 성공해서 뜬거임 | 18.01.06 23:05 | | |
(IP보기클릭)61.76.***.***
그 기초베이스가 잘되어있는게 뮤덕분에 빛을 본거라고. 실제로도 뮤로 대폭 화재가되기전에 판매량은 그냥그랬음 화재때문에 게임을알게된사람이많지만 디자인과 시스템에 매료됬다고 썻잖아 | 18.01.06 23:06 | | |
(IP보기클릭)221.146.***.***
너무 어릴때라 가물가물하지만 뮤의 떡밥이 사람들에게 많이 어필했다는 이야기는 들음. 근데 님댓글에 비추왜캐많음 ㅋㅋㅋ | 18.01.06 23:06 | | |
(IP보기클릭)61.76.***.***
아니 순서가틀려. 레드,그린 버전이 뜨고나서 애니메이션 제작도한거야 | 18.01.06 23:06 | | |
(IP보기클릭)61.76.***.***
유게에서 비추는 강력추천임 ㅎㅎ | 18.01.06 23:06 | | |
(IP보기클릭)59.28.***.***
한마디로 애들을 빡세게 안굴려서 그렇다는거군 흙냄새좀 맡으면서 기어봐야 좋은 작품이 나올텐데
(IP보기클릭)175.124.***.***
흙냄새 ㅋㅋㅋㅋ | 18.01.06 23:09 | | |
(IP보기클릭)121.154.***.***
근데 또 그렇게 하면 모 회사처럼 악덕기업이니 블랙기업이니 하면서 불매운동할걸. | 18.01.07 00:44 | | |
(IP보기클릭)175.117.***.***
(IP보기클릭)221.146.***.***
끈질긴 고민이있었기에 한단계 성장한것이지 | 18.01.06 23:07 | | |
(IP보기클릭)220.122.***.***
이와타 사토루는 금은버전 발매때는 닌텐도 사장이 아니었다. 자회사 hal연구소 대표이고 게임프리크를 도와준거지 만들라고 명령할 짬은 없었음
(IP보기클릭)118.32.***.***
swing Ann
금은 : 99년발매 이와타 : 2000년 부터 닌텐도사장 요즘 닌텐도 찬양글 갑자기 올라오는데 잘못된 정보 많이 올라오더라 | 18.01.06 22:58 | | |
(IP보기클릭)218.157.***.***
파워블로거들 글중에 잘못된게 많아서 그걸 베이스로 하면 틀릴수밖에 없음 | 18.01.06 23:39 | | |
(IP보기클릭)218.157.***.***
또 금은 관동지방 삭제부분은 용량문제 때문이라고 딱잘라서 말하기 힘듬. 용량문제 떄문도 있겠지만, 이와타가 만들어준 압축툴이 절반가까이 용량을 줄여버려서 (애초에 관동지방 넣으려고 생각한 것도 그 때문) 우겨넣으려면 우겨넣을 수 있었을 듯 다만 당시 금은 발매가 예상보다 늦어진데다 애니화떔에 지체하기도 힘든 상태이기도 하고 당시 금은 제작진이라 해봤자 4명뿐이었기 때문에 단기간에 그정도 노가다 하기도 쉽지 않았겠지 이런 복합적인 이유일수도 있지만 까고말해 가장 가능성 있는건 어차피 팬서비스인데 굳이 다넣을 필요는 없다는 현실적인 이유겠지 | 18.01.06 23:47 | | |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221.146.***.***
가와방 져짤을 | 18.01.06 23:08 | | |
(IP보기클릭)116.123.***.***
(IP보기클릭)14.47.***.***
(IP보기클릭)110.10.***.***
하다 못해 스토리는 하나도 안 건드리고 모델링만 요즘 식으로 바꿔서 내도 썬문보단 호평받지 않을까요? | 18.01.06 23:03 | | |
(IP보기클릭)175.212.***.***
(IP보기클릭)1.242.***.***
닌텐도의 하드웨어가 실패??? | 18.01.07 00:01 | | |
(IP보기클릭)122.43.***.***
(IP보기클릭)175.212.***.***
(IP보기클릭)221.146.***.***
아 개발시간때문에 피치못하게 그리됬을 가능성이 높겠네 | 18.01.06 23:09 | | |
(IP보기클릭)222.235.***.***
(IP보기클릭)110.10.***.***
(IP보기클릭)221.148.***.***
(IP보기클릭)59.22.***.***
(IP보기클릭)125.129.***.***
(IP보기클릭)125.129.***.***
옐로우버전 해보고싶다 | 18.01.06 23:09 | | |
(IP보기클릭)125.177.***.***
레드버전있음 | 18.01.06 23:11 | | |
(IP보기클릭)183.97.***.***
정식 한글판은 당연히 없음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건 팬이 만든 한글패치버전임 | 18.01.06 23:15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21.146.***.***
원본링크 걸었잖어 | 18.01.06 23:10 | | |
(IP보기클릭)218.38.***.***
썼다가 위에 혹시나해서 다시 보니 링크 있어서 삭제했는데 그 몇초인데 피드백 빠르다. | 18.01.06 23:11 | | |
(IP보기클릭)221.146.***.***
앗ㅋㅋㅋㅋ지워졌더라고 귀찮아서 놔뒀지만ㅋㅋ | 18.01.06 23:28 | | |
(IP보기클릭)221.146.***.***
피드백이 빠르기보단 새로고침한 페이지에 우연히 님이쓴 댓글이 걸려있었는데 몇분동안 가만놔두다 내가 발견하고 대댓글 적으니 이렇게보인듯 | 18.01.06 23:29 | | |
(IP보기클릭)221.151.***.***
요즘 이런 형식 글보면 잘못된 정보나 왜곡이 너무 많은듯
(IP보기클릭)221.146.***.***
미안... | 18.01.06 23:29 | | |
(IP보기클릭)61.84.***.***
이와타는 포켓몬 개발부서도 아니였는데 자기 일 다 끝나고 짬내서 압축프로그램도 만들고 포켓몬개발부에서 부담될까봐 혼자서 다 만든다음에 알려줬다고 들음
(IP보기클릭)119.203.***.***
갓와타 ㅜㅜ | 18.01.06 23:15 | | |
(IP보기클릭)221.146.***.***
그 말고도 프로그래머로서 대단한 사람이었지. 지금은 돌아가셨지만... 행적에 대해 기록한 기획기사도 있더라고 | 18.01.06 23:30 | | |
(IP보기클릭)118.38.***.***
(IP보기클릭)121.88.***.***
(IP보기클릭)58.228.***.***
(IP보기클릭)59.1.***.***
(IP보기클릭)211.216.***.***
(IP보기클릭)211.216.***.***
올리면 아재 소리 들으려나? ㅋㅋㅋㅋㅋ | 18.01.06 23:56 | | |
(IP보기클릭)210.178.***.***
차기 포켓몬은 이 새끼만 없으면 완-벽해짐 분명 포켓몬은 바로 이전인 DS 시절만 해도 안정적인 퀄리티로 나왔고 스토리가 독보적으로 훌륭한 블화나 시리즈 명작인 하골도 만들어냈음 이 새끼가 대빵 자리 앉으면서 서서히 망해가고 있지
(IP보기클릭)122.128.***.***
근데 이분이 대표프로듀서로 처음만든게 블화1이라는게 아이러니 | 18.01.07 00:28 | | |
(IP보기클릭)175.210.***.***
(IP보기클릭)6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