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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게임회사 밸브의 어두운 면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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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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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밸브는 게임회사가 아니야 스팀 운영업체지
18.01.06 20:39

(IP보기클릭)39.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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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프라이프 3 시발아...
18.01.06 20:46

(IP보기클릭)182.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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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딴 이야기지만 그 풀린 스토리 보면 작가가 정말 힘들었었나보다 하고 생각이 들더라
18.01.06 20:50

(IP보기클릭)175.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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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의 수평 관리 구조의 문제점에 대해서 죽 읽어보았는데 결론만 요약하자면 회사내에서 사내 정치가 심각하게 퍼져있다는 말이되네 1. 실패하기 싫어한다 2. 다수의 힘으로 소수를 내친다. 3. 개인의 노력보다는 어떤 팀에 합류하는냐가 더 유리 딱 사내정치네
18.01.06 20:54

(IP보기클릭)175.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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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봐도 이상해 뭐냐하면 저 설명을 보고 사내정치라는 생각이 들었거든 차이가 있다면 일반적인 사내정치가 팀장계급끼리의 싸움이라면 밸브의 사내 정치는 서로의 관계가 공평하다보니 다수결의 힘으로 이루어 진다는 것 정도? 그런데 저건 사내정치 문제를 마치 자유가 문제인것처럼 포장하고 있으니까 애초에 실패를 싫어한다는건 실패하면 그만큼의 패널티가 크게 주어진다는 말도 되고 이게있으면 사내정치가 판을 치거든
18.01.06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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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밸브는 게임회사가 아니야 스팀 운영업체지
18.01.06 20:39

(IP보기클릭)14.45.***.***

Morphball
걍 운영 목표가 바뀐거지 그게 잘못된건 아닌데 어쨌든 잘못하는것도 크게 없고 돈은 많이 벌고 있잖아 | 18.01.06 20:47 | | |

(IP보기클릭)211.219.***.***

쥬트가리온
아쉬운 거야 그냥 벨브가 3을 못 샌다는 소리는 그냥 농담으로나 지껄이던 거였는데... | 18.01.06 20:50 | | |

(IP보기클릭)14.45.***.***

Morphball
게이브가 하프라이프 3을 2 뛰어넘는 명작으로 못 만들것 같아서 도전안한다고 그랬었으니 블자 요새 하는짓 보면 밸브가 현명하게 회사 잘 굴린것 같음 | 18.01.06 20:53 | | |

(IP보기클릭)121.178.***.***

쥬트가리온
사실 초기엔 오버워치나 하스스톤도 나름 평 좋았는데 어느새... | 18.01.06 21:11 | | |

(IP보기클릭)220.88.***.***

공산당 엔딩이군
18.01.06 20:40

(IP보기클릭)125.130.***.***

참고로 아티펙트 알파 버전 리뷰 떴는데 돌겜 유저 대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합니다.
18.01.06 20:43

(IP보기클릭)222.108.***.***

외국회사 볼때마다도 그렇고 wwe 백스테이지도 그렇고 저긴 항상 회사에 먹을걸 비치해놓는구나 신기함
18.01.06 20:43

(IP보기클릭)58.123.***.***

그 도타 평가에 있던 글이 뭐더라.
18.01.06 20:45

(IP보기클릭)39.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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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프라이프 3 시발아...
18.01.06 20:46

(IP보기클릭)221.1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빅-너굴맨
그렇게 느끼게해서 미안 그 구조가 나쁘다고 생각하지않아 | 18.01.06 20:53 | | |

(IP보기클릭)175.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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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빅-너굴맨
내가 봐도 이상해 뭐냐하면 저 설명을 보고 사내정치라는 생각이 들었거든 차이가 있다면 일반적인 사내정치가 팀장계급끼리의 싸움이라면 밸브의 사내 정치는 서로의 관계가 공평하다보니 다수결의 힘으로 이루어 진다는 것 정도? 그런데 저건 사내정치 문제를 마치 자유가 문제인것처럼 포장하고 있으니까 애초에 실패를 싫어한다는건 실패하면 그만큼의 패널티가 크게 주어진다는 말도 되고 이게있으면 사내정치가 판을 치거든 | 18.01.06 20:57 | | |

(IP보기클릭)182.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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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딴 이야기지만 그 풀린 스토리 보면 작가가 정말 힘들었었나보다 하고 생각이 들더라
18.01.06 20:50

(IP보기클릭)220.118.***.***

밸브 = 공산당
18.01.06 20:52

(IP보기클릭)223.28.***.***

기업으로서 돈을 벌게 된건 뭐 맞는 일이지만 팬으로서는 ㅈ같다고 존나 까도 됨 이건 쉴드가 불가능한 일이야
18.01.06 20:53

(IP보기클릭)221.14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SangHoon Lee
그냥 밸브는 답이 없는거죠 제작할 생각이 없으면 게임 IP를 팔면됨... 요새 추세가 큰 대기업은 여러군데에 스튜디오 두고 분할해서 운영하거나 아예 게임 자산을 외주업체에 하청주는게 유행이죠...그러다 대박터지면 정규 스튜디오로 승격시키고여... 딴 대기업 제작사에게 게임IP를 넘겨주고 숟가락 올려서 로열티로 꿀빨기만 해도 되는걸 안함... 기업규모가 총자본 25억달러 이상이라 게임제작에 돈을 전혀 아까워할급이 아님 ㅋㅋ 게임제작 하다가 망해도 진짜 꾸준히 스팀으로 돈이 굴러들어오는 입장인데도 안전빵인데 안함 ㅋㅋ 밸브자산 정도면 대작게임 2~3개 처망해도 멀쩡할급의 회사 ㅋㅋ | 18.01.06 21:07 | | |

(IP보기클릭)221.14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SangHoon Lee
인디게임 회사는 스팀 떄문일거에요... 스팀이 킥스타터 게임들 많이 지원하고 있거든요...외주 스튜디오 형식도 있지만 아예 본사로 팀이 옴겨온 사례도 있음 포탈이 뭐 그 예라고 할수도 있죠... 문제는 여러 팀들이 모이는만큼 저렇게 창의적인 개발이 되면 좋은데 서로 견제되면서 개판되는거 ㅋㅋ 외주 안하는건 게이브 성격도 있지만 그걸 견제할게 없음... 밸브는 게이브 꺼죠 ㅋㅋ 주식문제에 있어서 비공개 회사임 ㅋㅋ 어차피 돈이 스팀으로 나오니 열정이 필요없는거...더이상 밸브는 게임회사가 아닌 EA처럼 그냥 유통사임... EA는 산하 스튜디오 가지면서 제작이라도 하는데 밸브는 그것도 안할려고 하니까 욕을 처드시는거... 유저들이 원하는건 사실 하프지만 꼭 그게 아니더라도 돈이 많은 기업이니 투자라도 좀 팍팍해서 다른IP를 창출해내길 바라는데 기껏 나온다는게 도타 카드게임이니 빡치는거죠 ㅋㅋ | 18.01.06 21:35 | | |

(IP보기클릭)175.212.***.***

BEST
밸브의 수평 관리 구조의 문제점에 대해서 죽 읽어보았는데 결론만 요약하자면 회사내에서 사내 정치가 심각하게 퍼져있다는 말이되네 1. 실패하기 싫어한다 2. 다수의 힘으로 소수를 내친다. 3. 개인의 노력보다는 어떤 팀에 합류하는냐가 더 유리 딱 사내정치네
18.01.06 20:54

(IP보기클릭)110.70.***.***

사람이 많아지면 구간별로 계급을 만들어야 조직이 돌아가는건데...
18.01.06 20:54

(IP보기클릭)183.91.***.***

스팀장터 + 카드게임+도타라니 쒸벌 헠헠 고마워요 밸브!
18.01.06 20:55

(IP보기클릭)39.121.***.***

스팀이 drm중에선 원탑으로 돈 잘 모아오고 겜도 도타,팀포,글옵 등등 상위권에서 상자값 즐 모아오기 때문에 위험이 될 신작겜 프로젝트를 피하는 듯... 아쉽
18.01.06 20:57

(IP보기클릭)163.239.***.***

뭐 별 수 있나 스팀+도타+글옵으로 돈이 썩어넘는데 이젠 제작사가 아니라 유통사임 내가보가엔 카스도 그냥 글옵 앤진 업그레이드해서 팔아재낄듯
18.01.06 20:57

(IP보기클릭)49.142.***.***

이딴씩으로 할거면 하프라이프 그냥 다른 회사에 팔아라 ㅅㅂ
18.01.06 20:58

(IP보기클릭)122.36.***.***

하스는 라인 1개고 엘더스크롤 레전드는 2개더니 이젠 3개냐
18.01.06 20:58

(IP보기클릭)124.63.***.***

우선 본문에서 틀린건 도타2가 유즈맵원작이긴해도 그개발은 밸브가했으니 포탈이후 게임은 도타2가 되는거지 아티펙트가 되는건 아님 물론 싱글 스토리게임으로선 포탈2가 가장최신이라면 최신이다만
18.01.06 20:59

(IP보기클릭)221.146.***.***

뫼可ram
아 도타2 깜박해버림... | 18.01.06 21:18 | | |

(IP보기클릭)114.199.***.***

포브스 추정 게이브 재산이 트럼프보다도 많던데 그냥 리스크를 걸고 게임 개발할 의욕을 잃어버린 것 같음.
18.01.06 21:00

(IP보기클릭)221.143.***.***

그냥 스팀으로 돈은 넘쳐나느데 사장인 이 ㅆ돼지는 게임개발에 흥미를 잃었음... 이걸 견제할려면 보통 회사 임원과 의사회가 견제를 하는건데 밸브는 게이브가 짱먹고 있어서 그게 안됨... 그렇다고 회사가 돈이 없으면 자본잠식이라도 될텐데 돈도 스팀으로 넘쳐남 ㅋㅋ 개꿀인 공기업 수준이니 사기업처럼 열정적으로 일할필요가 없는거죠 그냥 철밥통 공무원이라 보면됩니다...
18.01.06 21:02

(IP보기클릭)220.90.***.***

스팀이 지금 스팀서 판 게임 세후매출의 30퍼를 먹음. 앉아서 전 세계의 대박겜 수십개가 낸 이익의 3분지1을 먹는다는 말이니 게임개발따윈 눈에도 안들어올듯.
18.01.06 21:03

(IP보기클릭)115.2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Imperatrix
포탈은 걍 스토리 자체가 끝나버렸잖음? 만든다면 첼이 다시 돌아오거나 하는 식으로 만들수야 있겠지만 저쪽에선 걍 열린결말식으로 스토리 아예 끝낸듯싶은데 | 18.01.06 21:06 | | |

(IP보기클릭)115.20.***.***

하프라이프3는 유출된 스토리라도 좋으니 개발해줘... 2-2가 나온 지 14년이 지났어...팬들은 끝맺음을 원하는거지 완성된 걸작까진 바라는게 아니라고 (물론 그래야한다는 사람도 있겠지만) 프로토스 칼라 만들기 이전엔 내가 하프라이프3을 하는 날이 안오겠지
18.01.06 21:05

(IP보기클릭)1.228.***.***

하프라이프시리즈가 엔딩 그따구로 냈는데도 메타 90점대 인건 당시 기준으로 게임 자체가 좋긴했지만 그당시 유저들이 게임사들 DLC나 엔딩팔이에 많이 무감각 했었기 때문이지 요즘 게임이 엔딩 허무하게 끝내고 DLC 2개나 더 내놨는데 엔딩도 안내놨다?? 점수 폭격 처막고 60 70점 찍을걸
18.01.06 21:09

(IP보기클릭)121.177.***.***

스팀 안했으면 진작에 망했을 회사방식
18.01.06 21:22

(IP보기클릭)223.38.***.***

게이브 독재 체제네 게정은....
18.01.06 21:25

(IP보기클릭)211.224.***.***

하프1때만해도 열정이 풍부했겠지만 2 나오고 DLC도 자꾸 뽑아내다보니 어느새 열정이 식어버린 거겠지 이미 스토리 유출한 거로 봐서는 밸브에서 나올 가능성은 전혀 없고 팬 메이드로 나오지않을까싶다
18.01.06 21:40

(IP보기클릭)49.169.***.***

어둡다기보단 회사마다 있는 장점과 단점 중 하나임.
18.01.06 22:36

(IP보기클릭)210.101.***.***

맑스주의에서 이야기하는 전형적인 자원이 풍부한 상황에서의 공산주의 형태인데 그런 이상적인 환경에서도 사람들은 서로 이간질을 하고 편가르기를 한다.. 왜 공산주의가 성공하지 못했는가를 보여주는듯
18.01.06 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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