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는 정말 꿈의 기업이다! 엄청난 복지에 최고의 게임들! 잘나가는 스팀!
밸브 멋진 기업 내부는 뭐 어떤모습이냐면
사내 곳곳마다 게임관련 아이템들이 널려있고
카페테리아에 항상 맛있는 음식들이 있다
열정가득한 개발자들이 존재하고
밸브에서의 중요 의사결정은(월급 인상이나 프로젝트 진행여부)
공평하게 전 직원 투표로 진행된다!!
이 사진은 진짜 밸브 채용에 있던 그림이라는데 뭘의미하냐면
저 프로젝트 하고싶다!! 그럼 책상만 가져가서 프로젝트 참여하면됨 ㅇㅋ?
뭐 이런 개방적이고 멋진 문화가 있는 게임 기업이 밸브!!
하지만 밸브에게도 어두운 면이있다.
게임 만드는건 자유로운 환경! 만들고 싶으면 개발자끼리 알아서 모여서 프로젝트 진행하면되!!
한마디로 개발은 자유야!! 좋지?
-> 자유니까 개발을 안한다.
밸브는 게임 제작보단 스팀 운영이나 스팀 하드웨어에 더 중점을 뒀었는데
하여간 여기의 개발자들이 포탈 후 아무것도 안내놓다가 드디어 내놓은 게임은
아티펙트라는 도타2 카드게임 버전이다.
만든건 아니고 개발중임
워크에 하스스톤 같은 행보이듯이...
심지어 새 IP도 아냐.
게임방식은 도타2가 라인3개에서 싸우듯이
카드판에도 라인3개가있고 영웅 카드로 뭐어찌 저찌 싸우는 방식이라던데...
어쨌든 밸브 회사탐방 인터뷰에서 나온
정말 많은 열정넘치는 개발자들은 무얼하고있단말인가
2017년 8월에 밸브를 퇴사한 하프라이프 스토리작가가
그냥 스토리를 인터넷에 풀어버렸다. 협의도 뭣도 없이 그냥 풀었다
밸브가 하프라이프 제작을 관둬서 그렇냐... 하면 그건또아니다.
스토리작가가 트위터에 그건 아니래. 푼 이유는 모르겠다.
하여간 스토리 풀리고 작가도 퇴사한지금
하프라이프3은 안나올거같음
밸브쯤 되는 기업이 대체 왜 이렇게 프로젝트를 흘러보내는지뭔...
몇가지 문제점이 더있는데 하나만 더 설명하자면
사장인 게이브 뉴웰빼곤 전부 평등한 구조이다. 사장 혼자 방향을 결정하고
다른 주요 안건이 있으면 전체 투표로 결정~! 월급 인상, 해고도 투표로 결정! 공평하고 좋지!?
-> 내가 뭘하는지 누군지 전혀 모르는 직원도 투표한다
http://sunbkim.tistory.com/151
밸브 수평 구조의 함정
여기서 말하는 요상한 일이 벌어진다
사람들이 무리를 이뤄서 공평한 투표 구조를 싫어하는 팀 내치는 식으로 악용되는 것이다
링크의 글쓴이는 수평구조는 회사 인원이 20명이면 좋지만 300명은 뭐어떻게 관리가 가능하냐 라고한다
그리고 직원들이 실패할 것 같은 프로젝트는 피하고 싶어하고
본인이 마음만 먹으면 실패할 것 같은 프로젝트에 참여 안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 개발을 선호하지 않는다
그래서 게임제작에 인력이 집중되지 못할것 같기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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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밸브는 게임회사가 아니야 스팀 운영업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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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프라이프 3 시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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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딴 이야기지만 그 풀린 스토리 보면 작가가 정말 힘들었었나보다 하고 생각이 들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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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의 수평 관리 구조의 문제점에 대해서 죽 읽어보았는데 결론만 요약하자면 회사내에서 사내 정치가 심각하게 퍼져있다는 말이되네 1. 실패하기 싫어한다 2. 다수의 힘으로 소수를 내친다. 3. 개인의 노력보다는 어떤 팀에 합류하는냐가 더 유리 딱 사내정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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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봐도 이상해 뭐냐하면 저 설명을 보고 사내정치라는 생각이 들었거든 차이가 있다면 일반적인 사내정치가 팀장계급끼리의 싸움이라면 밸브의 사내 정치는 서로의 관계가 공평하다보니 다수결의 힘으로 이루어 진다는 것 정도? 그런데 저건 사내정치 문제를 마치 자유가 문제인것처럼 포장하고 있으니까 애초에 실패를 싫어한다는건 실패하면 그만큼의 패널티가 크게 주어진다는 말도 되고 이게있으면 사내정치가 판을 치거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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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밸브는 게임회사가 아니야 스팀 운영업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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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운영 목표가 바뀐거지 그게 잘못된건 아닌데 어쨌든 잘못하는것도 크게 없고 돈은 많이 벌고 있잖아 | 18.01.06 20: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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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 거야 그냥 벨브가 3을 못 샌다는 소리는 그냥 농담으로나 지껄이던 거였는데... | 18.01.06 2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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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브가 하프라이프 3을 2 뛰어넘는 명작으로 못 만들것 같아서 도전안한다고 그랬었으니 블자 요새 하는짓 보면 밸브가 현명하게 회사 잘 굴린것 같음 | 18.01.06 20: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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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초기엔 오버워치나 하스스톤도 나름 평 좋았는데 어느새... | 18.01.06 21: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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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프라이프 3 시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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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너굴맨
그렇게 느끼게해서 미안 그 구조가 나쁘다고 생각하지않아 | 18.01.06 20: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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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빅-너굴맨
내가 봐도 이상해 뭐냐하면 저 설명을 보고 사내정치라는 생각이 들었거든 차이가 있다면 일반적인 사내정치가 팀장계급끼리의 싸움이라면 밸브의 사내 정치는 서로의 관계가 공평하다보니 다수결의 힘으로 이루어 진다는 것 정도? 그런데 저건 사내정치 문제를 마치 자유가 문제인것처럼 포장하고 있으니까 애초에 실패를 싫어한다는건 실패하면 그만큼의 패널티가 크게 주어진다는 말도 되고 이게있으면 사내정치가 판을 치거든 | 18.01.06 20: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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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딴 이야기지만 그 풀린 스토리 보면 작가가 정말 힘들었었나보다 하고 생각이 들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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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gHoon Lee
그냥 밸브는 답이 없는거죠 제작할 생각이 없으면 게임 IP를 팔면됨... 요새 추세가 큰 대기업은 여러군데에 스튜디오 두고 분할해서 운영하거나 아예 게임 자산을 외주업체에 하청주는게 유행이죠...그러다 대박터지면 정규 스튜디오로 승격시키고여... 딴 대기업 제작사에게 게임IP를 넘겨주고 숟가락 올려서 로열티로 꿀빨기만 해도 되는걸 안함... 기업규모가 총자본 25억달러 이상이라 게임제작에 돈을 전혀 아까워할급이 아님 ㅋㅋ 게임제작 하다가 망해도 진짜 꾸준히 스팀으로 돈이 굴러들어오는 입장인데도 안전빵인데 안함 ㅋㅋ 밸브자산 정도면 대작게임 2~3개 처망해도 멀쩡할급의 회사 ㅋㅋ | 18.01.06 21: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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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gHoon Lee
인디게임 회사는 스팀 떄문일거에요... 스팀이 킥스타터 게임들 많이 지원하고 있거든요...외주 스튜디오 형식도 있지만 아예 본사로 팀이 옴겨온 사례도 있음 포탈이 뭐 그 예라고 할수도 있죠... 문제는 여러 팀들이 모이는만큼 저렇게 창의적인 개발이 되면 좋은데 서로 견제되면서 개판되는거 ㅋㅋ 외주 안하는건 게이브 성격도 있지만 그걸 견제할게 없음... 밸브는 게이브 꺼죠 ㅋㅋ 주식문제에 있어서 비공개 회사임 ㅋㅋ 어차피 돈이 스팀으로 나오니 열정이 필요없는거...더이상 밸브는 게임회사가 아닌 EA처럼 그냥 유통사임... EA는 산하 스튜디오 가지면서 제작이라도 하는데 밸브는 그것도 안할려고 하니까 욕을 처드시는거... 유저들이 원하는건 사실 하프지만 꼭 그게 아니더라도 돈이 많은 기업이니 투자라도 좀 팍팍해서 다른IP를 창출해내길 바라는데 기껏 나온다는게 도타 카드게임이니 빡치는거죠 ㅋㅋ | 18.01.06 21: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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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의 수평 관리 구조의 문제점에 대해서 죽 읽어보았는데 결론만 요약하자면 회사내에서 사내 정치가 심각하게 퍼져있다는 말이되네 1. 실패하기 싫어한다 2. 다수의 힘으로 소수를 내친다. 3. 개인의 노력보다는 어떤 팀에 합류하는냐가 더 유리 딱 사내정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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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도타2 깜박해버림... | 18.01.06 21: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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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eratrix
포탈은 걍 스토리 자체가 끝나버렸잖음? 만든다면 첼이 다시 돌아오거나 하는 식으로 만들수야 있겠지만 저쪽에선 걍 열린결말식으로 스토리 아예 끝낸듯싶은데 | 18.01.06 21: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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