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4에서 야만만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사실 모든 직업들이 저마다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왜 하필 야만인가? 본인이 야만만 키웠기 때문에 다른 직업에 대해 할 말이 없기 때문이다.
(부캐로 드루 깔짝 해본 게 전부)
1. 나락 가버린 핵심 지속 효과
초반에 야만이 강했던 이유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었지만 난 개인적으로 핵심 지속 효과의 미쳐버린 효과를 찍고 싶다.
기본적으로 굉장히 강했고 심지어 한번 버프를 받은 상태였기에 몇 시즌 동안은 너프를 당해도 성능을 낼 수 있었던 이유라고 보는데.
하지만 보다싶히 그 효과들이 반갈죽이 나버렸다. 예로 솟구치는 분노를 가져와봤는데
분노는 2배로 처먹는데 꼴랑 50% 곱연산 피해가 되버렸다. 이런 식으로 대부분의 핵심 지속 효과가 크게 너프를 먹었고.
나중에 부가적인 효과를 주는 버프를 줬지만 결국 조건부라는 굉장히 소극적인 버프였다.
2. 딜 기제의 지속적인 너프
첫 빠따로 너프 당했던 '피의 분노' 너무도 강한 효과에 블리자드는 45%의 한계치를 박아버렸다.
이것 뿐만 아니라 좀 강한 효과는 다음 시즌이 되면 한계치를 박아버리면서 너프를 때려버렸는데
사실 이건 야만만의 문제는 아니고 다른 직업들도 비슷한 너프를 맞은 적이 있으니 넘어갈 순 있다.
문제는 특정 빌드의 매커니즘을 아예 개박살을 내버리는 너프 방식인데
예로 지진이 몇시즌 동안 강세를 보이자. 블리자드는 야만술사에 대한 피드백을 수용했고.
지진 데미지를 너프하고 관련 위상을 두번이나 너프 때리고 거기서 부족했는지 문양 까지 너프를 먹였다.
거기에 막타로 강타자를 아예 담금질에서 삭제 시키는 강수까지.
뭐, 너프를 때린 건 그렇다 치는데 아예 빌드를 못 쓰게끔 만들었다.
덕분에 이런 고유 템들이 무쓸모가 돼버리면서
야만 빌드의 다양성이 줄어들게 된다. 이런 식으로 조져진 게 한두가지가 아니지만 지진으로만 예를 두도록 하겠다.
3. 몇 시즌 째 방치 된 핵심 스킬 들
사실 핵심 스킬 들을 지원하는 장비들은 꽤 좋은 장비들이 많다.
지옥 망치
지각 변동에 스킬이 붙는건 기본이요 맹공(취약, 기절 적에 곱연산 피해)이 붙어있고, 불타는 적에게 위상 급 딜뻥을 제공한다.
이중 강타
이둥 타격 두배 피해 확률에 곱연산이 최대 140%다.
이중 타격 공격은 쌍수 따로 적용인걸 감안 하면 실제로 적용되는 공격력은 더 높을것이기 때문에 꽤나 강력한 장비가 아닐 수 없다.
4번이라는 조건도 이중 타격 빌드의 특성 상 빠른 공속을 가져가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커버되는 수준.
근데 뭐가 문제냐고? 그냥 핵심 스킬들 자체가 문제다.
예를 들기 위해 다시 지각 변동을 가져와봤다.
이 스킬은 꽤나 많은 지원 요소가 있다.
우선 '맹렬한' 무려 10중첩을 쌓으면 200% 곱연산 피해를 챙길 수 있으며
아예 자체적으로 제압 위상까지 가진 스킬이다. 거기에 전용 고유까지 합치면 굉장히 지원을 많이 받은 건데
이론상 어마무시한 딜뻥이 가능한 이 스킬은 실제론 정말 형편없는 성능을 보여준다.
이유는 간단하다. 지각 변동 자체가 초창기 강력한 제압을 바탕으로 한방에 적을 조지게끔 설계된 스킬이기 때문이다.
제압이 너프 된 현 상황에선 제대로 된 힘을 발휘하기 힘들다는 것. 위의 조건을 전부 갖춰도 데미지 자체가 쎄지 않다는 거다.
그리고 남들은 제압을 뻥뻥 쓰고 댕기는데 이쪽인 원기옥 모아서 조금 쎈 딜을 넣는다? 수지가 안 맞는다.
저기에 추방목, 열광 반지, 위상 까지 더 해서 데미지를 올려 볼 수도 있겠지만 조건은 더 복잡해지고 그에 따른 딜 상승이 크냐면 ???가 나온다.
(심지어 그 조건을 맞추는 것도 사실상 불가능 하다.)
이렇게 지각 변동 같이 현재 야만의 핵심 스킬은 전부 다른 이유로 나사가 하나둘 빠져있다.(그나마 선망이 멀쩡한 정도다.)
그렇다고 얘네들도 너프를 당한 적이 있냐면? 아니다. 그냥 무관심 속에 방치 된 쪽에 가깝다.
아니 정확히는 몇가지 지원 요소들이 생겼지만 핵심 스킬 자체에 버프를 준 적이 없다에 가깝다.
물론, 시즌을 거치며 온갖 지원과 버프를 받았지만 제일 중요한 깡딜은 버프 안해서 여전히 구데기인 스킬도 있다.
할 얘기가 굉장히 많지만 가뜩이나 긴 글 더 길어질거 같아서 그냥 몇가지만 추려서 적어봤다.
본인은 버프 보단 너프식 패치를 좀 더 선호하는 편인데, 왜냐면 버프만 해대면 결국 디3 처럼 데미지가 천문학적으로 올라갈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정 빌드를 완전히 죽여버리는 이런 패치 방식은 잘못 됐다고 생각된다.
(이건 비단 야만 만의 문제가 아니라 디4의 문제라고 보는게 맞다.)
아무튼 현재 야만은 갑자기 버프 확 때려서 갑자기 강해질 것 같지 않고.
몇 시즌을 거쳐 문제점들을 개선 해나가야지 다양한 빌드가 활성화 될 것 같다.
추신.
사실 통계만 보면 야만 보다 더 심각한 게 도적이라고 하는데 실제로 고행4 진입하면서 도적 한 두번 본 거 같음.
(야만은 그래도 필드에서 좀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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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적은 언제나 답을 찾는다 라는 느낌이었는데 대체 블리자드가 뭔 짓을 했길래 멸종 당한거야... | 25.10.06 16: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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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고아핵심추가 메타빌드로 올라오긴 했더라 118단 까지는 클리어 낭모 | 25.10.06 16: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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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프 하는 방식보면 그냥 디자이너 ㅅㄲ들이 생각이 없는 거 같기도 하고. | 25.10.06 16: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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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번 시즌옵이 조온나 맛도리라 쓰읍... 함성 패시브화는 진짜 말안됨 | 25.10.06 16: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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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저항이랑 방어도가 박살 났는데 함성 50% 곱연산 버프라서 고행4도 버틴다니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5.10.06 16: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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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이 생각을 거진 시즌마다 하고 있는데 사람들이 괜히 전 시즌에 지진 해대고, 평타로 쓸고 다니는지 모르는 거 같음. | 25.10.06 16: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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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진 놈들 이상한 게 기이하리 만치 평타에 집착함 자꾸 평타 관련 고유랑 위상 추가하는 것도 그렇고 시즌 파워도 평타 관련 다 껴있고 그냥 이새끼들은 평타를 사랑함 | 25.10.06 16: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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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시즌 때 고유 죄다 너프 때린거 보면 그것도 아닌 거 같음. 그냥 야만 디자이너 ㅅㄲ들 머리가 이상한 듯. | 25.10.06 16: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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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전반적으로 밸런스 잡는 애들 상태가 안 좋은 거 같기도 하고 도적도 여러모로 심각함 | 25.10.06 16: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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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 자체가 망가져 있어서 아예 리워크가 필요함 | 25.10.06 16: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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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이번에 걸아다니는 무기고 버프 해주고 미약하긴 하지만 지옥 망치도 버프 하는 거 봐선 그래도 개선의 의지는 있어보임. 그저 시즌을 거치면서 개선을 해주길 바랄 뿐임. | 25.10.06 16: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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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적은 주입 토글 형식으로 바꾸는 게 급선무라고 본다...횟수제는 딜을 너무 불안정하게 만들기도 하고... | 25.10.06 16: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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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적 주입 ㅈㄴ 중요하지 않음? 그걸로 말나오는 거면 진짜 심각한거 아닌가? | 25.10.06 16: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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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적은 초창기부터 주입이 족쇄였음 오죽하면 딜의 3~4할을 버려야 하는 물리 활빌드가 꾸준히 연구되었을까 그나마 독 주입은 조건부로 무한 사용되는 위상이 있었는데 다른 위상은 그런 거 없는데다 나중에 담금질로 횟수 늘려주는 거 나왔는데 결국 운빨이 중요함+근본적인 문제는 해결이 안되어서... 공속이 빨라질 수록 최적화가 ㅈㄴ 빡세짐 | 25.10.06 16: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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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루는 설계 자체가 유기적으로 되어있고, 혼령도 디자이너 인터뷰 들어보면 꼭 그런 것도 아닌 거 같더라. 그냥 야만 디자이너 놈의 문제 인거 같음. | 25.10.06 16: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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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루의 단점 아닌 단점은 변신의 효과가 뛰어난데다 변신시에는 특정 스킬만 사용할 수 있는 제약 같은 것도 특정 스킬을 특정 변신스킬의 카테고리가지 포함시키거나 하는 방식의 위상도 있기 때문에 대놓고 인간일 때 이득을 주는 정복자 노드 문양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간 형태로 플레이할 가치가 없다시피 하다는 거... | 25.10.06 17: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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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야만 보단 상태는 좋네요 | 25.10.06 17: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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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단점 '아닌' 단점인 거... 아무래도 드루는 프리시즌 ~ 1시즌에서 원탑먹고 그 이후 2시즌 정도 빌빌댄 거 빼면 쭈욱 강캐였으니까요. | 25.10.06 17: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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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야만이 초장기에 너무 쎄서 그렇지 그럭저럭 나름 중간 이상은 갔습니다. 이해할 수 없는 너프들이 너무 많아서 이지경이 된거지만. | 25.10.06 16: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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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이하리만치 활을 고로시함 탄막은 시즌3 이후로 한무 고로시만 당하는 느낌 | 25.10.06 16: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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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만 자체는 디아 2 오리지널 이후로는 인기에 비해 티어가 영 애매하긴 했죠. 디아 3에서도 황야야만이 떡하니 있는데 맷집 하나 빼고 모든 면에서 죄다 우위인 공포악사 출시한 건 솔직히 너무하다고 생각했을 정도였고; | 25.10.06 16: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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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에는 회칼원툴이었고 이후로도 덫 위주로 쓰는 지경이니 활이 주력이었던 건 심추 정도 뺴면... | 25.10.06 16: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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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야만 맷집은 역대급인 거 보면 애네들 일부러 그런가 싶기도 하고 | 25.10.06 16: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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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편도 개편인데 시즌마다 신스킬 1~2개 내줬음 좋겠음 로테이션 돌아가면서 신스킬 적당한 거 내주기만 해도 그걸로 물고 뜯을 거 많아지는데 전작 기술들 뜯어오면 되자나 | 25.10.06 16: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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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7 때 마녀술로 부두술사 기술 여럿 있어서 반갑긴했음ㅋㅋㅋㅋ | 25.10.06 16: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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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망편: 무기 투척. 아니 이걸 무기 숙련으로 내버리네? 스킬 자체는 준수하긴 한데.. | 25.10.06 16:44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