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부터 다지삼 ㅇㅇ 나중에 후회하게 될걸?
이란 소리.
물론 저 소리에 반론하는 사람들이 '기초가 필요없으니 공부할 필요 없음' 이라고 하는 건 아니며,
인체 기초는 씹덕풍 그릴때도 필요하며 실사체는 기본기이고 어쩌고 저쩌고 하는건 다들 알고 있다. 사실이니까.
근데 일단 입문은 시켜야 할 거 아냐.
입문자한테 인체비례 루미스 책부터 해보세요 하면 얼마나 남아있는다고?
요즘은 특히나 Ai일러스트 때문에 그림 유입은 더 줄어든 판인데.
그러니까 이런 씹덕그림을 그리고 싶은 사람이 그림에 처음 입문한다면,
'이 책 펼쳐서 수십 수백 페이지 전부 따라그리세요~' 보단,
'꼴리는 일러 보고 따라그려보세요~' 가 더 낫다는 얘기.
어차피 돈 벌려는 것 아니면 그림은 취미생활인 경우가 많고, 기초 다지는 순서 좀 틀린다고 그림 영영 못그리거나 하진 않는다.
어느 수준 넘어가면 알아서 부족한 걸 느끼고 기초 파게 되어있음.
설령 기초 파기 싫다고 삑살난 그림을 그린다 해도, 본인이 그걸로 '내 그림 실력 안 늘어' 징징거리지만 않는다면 문제될 것도 없으니.
애초에 취미로 그림 그리겠다는 사람들이 왜 처음 시작하겠는가
꼴리는거 그리겠다고 그냥 시작하는거지...
그 사람들한테 인체는 필수이며 처음에 시작할 땐 그걸로 떼야~ 하고 겁 줄 필요는 없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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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재밌는걸 시켜 그러다가 스스로 만족하지 못할 지점이 올게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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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그림이라면 글쓴이 말대로 해도 상관없는데 먹고살라면야 ...... 처음에 잘못 버릇들이면 못고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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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를 다져야 하는건 맞는데 그게 루미스 책을 파라는 말이랑 같은건 아님 2차원의 선 개념으로 접근하면 기본기랍시고 100년 해도 실력 안늘고 만화 따라그려도 덩어리감을 느끼면서 그려나가면 실력 늘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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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태도 그 특유의 널찍한 골반 싫어하는 사람 천지지만 잘 나가자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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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전류 게임도 비슷하지. 처음에는 공략같은거 안보고 컴까로 재미붙이는게 정석이지. 처음부터 논문급 공략 들여다보고 있으면 정신나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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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루미스에서 컷당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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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복싱장에도 백날 줄넘기 안 시키고 오자마자 샌드백 치는 거 시키는 복싱장 많잖아. 줄넘기만 줄창 시키면 아 시발 개노잼하면서 튀어나가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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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재밌는걸 시켜 그러다가 스스로 만족하지 못할 지점이 올게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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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그림이라면 글쓴이 말대로 해도 상관없는데 먹고살라면야 ...... 처음에 잘못 버릇들이면 못고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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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이건 취미 입문 쪽 얘기고 돈 벌려고 입문하겠다는건 학원부터 가야지... | 25.02.03 14: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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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즈와함께춤을춰요
그러니까 그 기초 다지다가 아예 그림 때려치는 경우가 잦다는 얘기임. 열 명 중 아홉명이 손절하는 지름길보단 열명중 서너명이 가는 돌아가는 길이 더 낫지. | 25.02.03 14: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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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즈와함께춤을춰요
근데 그게 차라리 의지가 있어서 돈내고 학원이라도 다니면 모르겠는데 그게 아니면 방향성 잃고 그만두는 직통 통로거든. | 25.02.03 15: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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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전류 게임도 비슷하지. 처음에는 공략같은거 안보고 컴까로 재미붙이는게 정석이지. 처음부터 논문급 공략 들여다보고 있으면 정신나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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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디초 연습은 그림 프로그램 위에 레이어 올리고 선따기부터임 | 25.02.03 15: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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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태도 그 특유의 널찍한 골반 싫어하는 사람 천지지만 잘 나가자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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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쪽은 인체비례를 모른다기보단 과장된 형식으로 능숙하게 변형한다는 쪽이긴 함 | 25.02.03 14: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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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태는 기본기는 충실한 사람이고 탄탄한 기초 위에서 왜곡을 거는거라 물론 시간이 지나면서 삐꾸가 많이 늘어났다고 평가받긴 하지만 기초가 부족해서ㅜ그렇게 그리는게 아님 | 25.02.03 14: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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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복일
왜곡도 아는 놈이 잘 한다고 디포르메도 그냥 아무대나 뭉개면 되는게 아니니. 디포르메체 잘 쓰는 사람들은 대부분 정빌케도 잘 그리니까 | 25.02.03 14: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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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azalin
형태 그림체는 페미를 떠나서 그냥 호불호 쎄게 갈려 나도 정말 싫어함 ; | 25.02.03 15: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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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azalin
김형태 스타일은 애초부터 호불호가 갈리는 부류인데 저거 하나 내세우면서 싫어하는거 페미뿐임! 라고 해도 뭐.. | 25.02.03 15: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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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를 다져야 하는건 맞는데 그게 루미스 책을 파라는 말이랑 같은건 아님 2차원의 선 개념으로 접근하면 기본기랍시고 100년 해도 실력 안늘고 만화 따라그려도 덩어리감을 느끼면서 그려나가면 실력 늘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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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은 선이 제일 중요하다던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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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복싱장에도 백날 줄넘기 안 시키고 오자마자 샌드백 치는 거 시키는 복싱장 많잖아. 줄넘기만 줄창 시키면 아 시발 개노잼하면서 튀어나가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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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 작가의 팁이 도움 아주 많이 됐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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