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일본 그랑프리에서 마러시아 F1 소속 쥘 비앙키 선수의 비극적인 사망사고 이후
F1을 비롯한 오픈휠 클래스 레이싱 대회에선 운전석 보호장치 설치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됨
사실 이전에도 2012년 페라리의 페르난도 알론소가 비슷한 사고로 저승갈 뻔한 전적이 있어서 얘기가 없었던 건 아니지만
그 놈의 전통(...) 문제 때문에 드라이버들 사이에서도 말이 많던게 이 사고로 완전히 확정이 된 것
결국 오픈휠 레이싱의 양대산맥이라 불리는 F1과 인디카는 운전석 보호장치 설치를 의무화했는데, 그 형태는 정 반대였음
먼저 F1의 경우는 헤일로(HALO)라고 해서
저렇게 T자 모양의 구조물을 설치해서 전복사고나 깔아뭉개지는 사고 당시 콕핏을 보호해주도록 설계한 장치를 장비함
말 그대로 구조물만 설치하는 거라서 유리창 같은 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며, 공기도 전부 저 안으로 들어옴
반면에 인디카의 경우는 헤일로의 채택을 거부하고
아예 상용차처럼 앞유리에 아크릴 윈드쉴드를 달아서 파편이고 공기고 죄다 막아버리는 구조를 채택함
둘 다 전복사고 같은 사태에서 드라이버 보호는 충분히 해주지면 이렇게 갈린 이유는 바로 작은 돌멩이나 나사 같은 데브리(debris) 문제 때문인데
F1의 경우는 데브리가 콕핏 안 까지 날아드는 일은 사실상 드문 편이고(아예 없던 건 아님) 대부분 헬멧이 막아주니까 그것까진 필요없다고 했지만
인디카는 경기 특성상 작은 파편들이 운전자에게 날아드는 경우가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아예 그것조차 막아야 한다고 저런 방식을 채택한 것
페르난도 알론소나 로맹 그로장 같은 둘 다 운전해본 드라이버들의 증언에 따르면 장단점이 갈린다고 하는데
F1 헤일로는 예상대로 작은 돌멩이 같은 건 잘 못 막아주지만 인디카 윈드쉴드는 시야 왜곡 문제가 체감이 꽤 크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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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카는 지금은 좀 나아졌지만 설치 초기에는 바람이 운전석으로 아예 안 들어와서 겁나게 찜통이었다는 단점도 있었음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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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 규정만 만족하면 엔진이나 섀시나 팀 마음대로 사거나 만들어서 쓸 수 있음 인디카 : 무조건 정해진 제조사로부터 엔진하고 섀시 납품받아서 만들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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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일로 도입 안 했으면 지금 못 봤을 선수가 한둘이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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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서킷 특 <- 노면 ㅈ박은 곳이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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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휠이라는 공통점 말고는 모든게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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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카는 아예 오픈이지만 콕핏 내부에서 겪는 체감온도는 약 50도(배기열과 방염 슈트의 콜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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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카는 지금은 좀 나아졌지만 설치 초기에는 바람이 운전석으로 아예 안 들어와서 겁나게 찜통이었다는 단점도 있었음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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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코아맛초코우유
F1카는 아예 오픈이지만 콕핏 내부에서 겪는 체감온도는 약 50도(배기열과 방염 슈트의 콜라보) | 24.05.22 19: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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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 규정만 만족하면 엔진이나 섀시나 팀 마음대로 사거나 만들어서 쓸 수 있음 인디카 : 무조건 정해진 제조사로부터 엔진하고 섀시 납품받아서 만들어야 함 | 24.05.22 19: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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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타블랙카우
오픈휠이라는 공통점 말고는 모든게 다름 | 24.05.22 19: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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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은 돈만 된다면 규정 위반만 안 하는 선에서 자기 마음대로 섀시나 엔진 만들어서 출전할 수 있는데 인디카는 모든 차량의 스펙이 똑같아야 함. 엔진도 혼다 쉐보레 두 팀에서만 공급받을 수 있고 차체도 무조건 달라라라는 회사에서 생산한 것만 쓸 수 있음 | 24.05.22 19: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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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스펙빨이 들어가느냐 순수 피지컬이냐의 차이인가. | 24.05.22 19: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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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은 통일이지만 셋팅은 팀 재량이라서 100% 순수 피지컬까진 아님 F1에서도 차량 깡스펙은 좋아도 셋팅 잘못하면 말아먹는 경우가 흔함 | 24.05.22 19: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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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토르트는 동일하게 줄테니 알아서 조리하십쇼" 이건가. | 24.05.22 19: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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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은 사실 매년 규정의 헛점을 찾아 돌파하는게 주 컨텐츠임 | 24.05.22 19: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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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카는 쇼트트랙처럼 빙글빙글 원형으로만 도는 코스인 오벌 코스가 있다는 게 특징. 원형으로만 돌아서 단조롭고 지루하지만 그만큼 코너링 가속이 쉬워서 속도가 엄청 빠르고 그 때문에 사고 위험이 큼. F1에는 그래서 오벌 코스가 없고 모든 코스가 복잡한 구조. | 24.05.22 21: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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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서킷 특 <- 노면 ㅈ박은 곳이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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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일톤 세나가 튕겨나온 타이어에 머릴 맞고 사망. 그 이후로 타이어가 안 튀어 다니게 안전장치가 추가됨 F-1 안전 규정은 다 누군가의 핏값으로 써진거야 위에 쥴스 비앙키가 남긴 헤일로로 목숨 건진 드라이버 존나 많음 당장 로맹 그로장만 해도 헤일로 없었으면 즉사였음 | 24.05.22 19: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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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나 사고는 그렇지 않습니다 | 24.05.22 19: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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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인으로 추정되는 것은 총 3가지로, 첫 번째는 타이어 한 개가 튕겨나가 세나의 헬멧을 강타하여 헤드레스트로 머리를 밀쳐내 두개골 골절을 일으킨 것, 두 번째는 구동축에서 파편이 튕겨져 나와 세나의 헬멧을 뚫어 두부에 손상을 입힌 것, 마지막은 차량의 부품이 바이저를 뚫고 세나의 오른쪽 눈 위를 가격한 것이었다. | 24.05.22 19: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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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카는 이렇게 나스카에서 볼 법한 짧은 오벌 서킷에서 경기하는 경우도 많은데 F1의 경우는 서킷 길이가 긴 편이라 데브리 발생해도 옐로 플래그 띄우고 치울 시간은 충분한 편이지만 인디카는 그럴 시간이 적음. 인디500 같은 경우엔 아예 40초마다 한 바퀴 도는 경우도 많아서 지나가자마자 데브리 치우러 스태프가 들어가면 바로 차들이 한 바퀴 돌고 오는 경우가 많거든 | 24.05.22 19: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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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한번 파편이 발생하면 죄다 날라댕길 확률이 높겟네. 답변 ㄱㅅㄱㅅ | 24.05.22 19: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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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카는 미국에서만 열리는 특성상 이런 오벌 트랙 경기가 많은 편인데 여기 노면상태가 빈말로도 좋다고는 못하는 상황이라서.... | 24.05.22 19: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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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카는 머신 스펙이 동일해서 거리가 크게 벌어지지 않아서 다닥다닥 붙어 달리는 경우가 많아서 충돌도 잦은 듯함 | 24.05.22 19: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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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변 ㄱㅅㄱㅅ | 24.05.22 19: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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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ㄱㅅㄱㅅ. 아 생각해보니 스펙이 다똑같으니 거리를 벌리기도 힘들겟네.. | 24.05.22 19: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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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일로 도입 안 했으면 지금 못 봤을 선수가 한둘이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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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감마wer
| 24.05.22 19: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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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미국에서 하는 대회라는것도 있고, F1드라이버가 인디 가면 잠깐이라도 상위권 퍼포먼스 보여주다보니 인재풀 차이가 있긴 한거 같더라...그와 별개로 갠적으로 인디카가 살짝 더 위험해 보이긴 함... | 24.05.22 19: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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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풀의 문제긴 하구나. 올해 리카르도 성적 애매하던데 시트 못받으면 이번엔 고민이 클듯... | 24.05.22 19: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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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으로 보는 우리는 거슬리는데 선수들은 안거슬린다고 하더라고 물론 그들도 거슬리긴 하겠지만 시야 가운데 얇은 기둥하나 있는거니.. | 24.05.22 19: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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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결과 우려할 정도의 외곡은 없다고 함. 사람 눈 구조 특성상 절묘하게 중앙 구조물이 시야 안쪽으로 들어오게 설계함. 물론 시야를 돌리거나 하면 거슬리는 건 어쩔수 없고. | 24.05.22 19: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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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상 운전하면 그렇게 거슬리지 않다고 하더라 | 24.05.22 19: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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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드라이버들은 다음 코너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굳이 중앙에 있는 헤일로에 신경쓸 여력이 없음 | 24.05.22 19: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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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 나온 비앙키 선수는 빗길에 미끄러져서 같은 코너에서 미끄러진 앞차 치우러 베리어 안에 들어온 크레인 아래로 들이박아 사망, 유명한 아일톤 세나도 차 제어 잃고 배리어 들이 박아 두부 부상으로 사망한걸 생각하면 헤일로가 있었다면 두명다 생존 할 수 있는 사고였음 ㅠㅠ | 24.05.22 19: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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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편 튄 거에 맞은 건 2009년에 펠리페 마싸라는 선수고(죽지는 않았음) 비앙키의 경우는 사고 수습한다고 투입된 작업차량에 부딪혔는데 하필 레이스카가 작업차량 밑으로 빨려들어가는 바람에 작업차량이 그대로 머리를 강타해버림 | 24.05.22 19: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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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가드라도 있었으면 살았을 사고였겠구나 | 24.05.22 19: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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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처리를 위해 차 들어올릴 지게차였음 그리고 지게차는 알겠지만 뒷쪽이 통짜 쇠야... 원래 F-1 차도 오픈 시트지만 머리 뒤 구조물이 헷멧보다 높아서 뒤집어져 바닥을 긁어도 헬멧이 바닥에 닿지는 않아. 그런데 F-1의 낮은 차체 때문에 지게차에 충격했을땐 차가 지게차 하부로 빨려들어가면서 그 후방 쇠덩이가 헬멧을 강타하게됨 그렇게 병상에서 코마 상태로 1년을 싸우다 갔음... | 24.05.22 20: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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