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가 할 말은 조온나 많은데 적다가 중언부언 될 것 같아서 걍 빠르게 요약해봄
1. 전투
전투 재밌음
근데 내가 패드 손고자라 (모든 소울시리즈 키마로 함. 패드 처음) 패드에 적응하느라
시간이 더 걸렸음
패링타이밍, 퍼펙트 회피 타이밍에 대해서 할 말 많음
- P 거짓 기준으로 패링 타이밍이 "상당히" 앞에 있음. 즉 생각보다 더 빨리 눌러야함
- 엘든링같은 엇박 있어서 상당히 빡침 (진엔딩 막보 로봇 미친 새키)
- 패링, 회피 판정 늘려주는 템 껴도 그게 그거. 걍 베타나 버스트 뎀증 올리는 게 나은 듯
- 생각보다 동작 후딜 긴 게 많아서 다운상태 추격하기 빡심. 이건 내가 노하우 부족인 듯
원거리 레이저 회피 개빡심. 궤도엘베 카미쿠리인지 뭔지 기녀로봇 타격 타이밍은 개호구인데
레이져가 개빡쳤음. 그리고 레이져 쏘는 놈들 보통 노랑 회피 키고 들어오는데 엇박에다가
원거리라 레이져 쏘는 거 보고 뛰면 빨리 뛰게 되서 쳐맞음. 매우 빡침
나머지 전투는 그럭저럭 손맛도 좋고 할만했음.
2. 파쿠르 기믹
솔직히 잘 만든 느낌은 아님
아니다, 걍 못만들었음
반복적인 노랑컨테이너랑 손수레 옮기는 게 많은데 움직이는 속도가 개 답답함
그리고 파쿠르 판정이 거지같음. 이브야 너 왜 손을 못 뻗니???
대사막에서 건물 옥상 파쿠르 타임어택하는 구간이 있는데 이 구간에서 이브가 팔을 안뻗음
사다리에 팔이 닿았는데 그대로 떨어지더라
로프액션 할 때 로프가 몸판정이 닿아야만 잡을 수 있음
팔 손에 닿았을 때 그냥 넘어감.
매달리는 액션도 후딜레이가 많아서 필드에서는 날아다니는 이브가 벽에서 메달려서
비비는거 보면 울화통 터짐
파쿠르 기믹 만들거면 적어도 다잉라이트정도 판정까지는 되어야 했다고 생각함
아슬아슬한 맛을 줄려고 했다는 건 알겠는데 솔직히 팔에 닿았다고 통과하는거 보면
이럴거면 이 기믹은 왜 만들었나 싶음
그리고 옥상 타임어택 뺴고는 쫀득한 느낌의 파쿠르 기믹은 없던 거 같음
구현해본 경험이 별로 없어서 기믹을 만들다가 말은 느낌이 강했음
바 액션, 벽 기믹, 로프 기믹보면 툼레이더쪽으로 많이 참고 한 거 같은데
(언챠 시리즈는 내가 안해봐서 몰?루) 툼레이더 기믹의 딱 절반정도만 한 느낌이었음
그렇다고 재미없었거나 직관적이지 않았냐? 그건 아니었으나 분명한 스트레스로 작용함
3. 맵 구성
사막 두 번 너무했음
황무지 다음에 대사막나오는 거 보고 "아- 만들다가 말았구나." 생각이 강하게 들음
예전에 "매드 맥스" 스팀판을 해본 적이 있는데 내가 그거하다가 환불함.
이유는 사막만 주구장창 나오고 아무것도 없어서.
대사막이 딱 그런 느낌이었음
황무지까지는 그래도 정크타운이니, 숨겨진 오아시스 동굴이니 뭐니 좀 넣었는데
대사막 또 나오고 그마저도 서쪽, 서북쪽은 아예 비워놓았더라고.
그나마 카야 누나 찾으러 갈 때 보스전 한 번 하니까 낫긴 하지만...
오픈형 맵 말고 직선진행 필드는 괜찮았음. 길이 너무 어렵지도 않았고.
밀도있게 기믹 들어간게 차라리 마음에 들었음
뇌피셜이다만 아마 개발하다가 엘든링 나온 거 보고 횬타이가 야! 우리도 저거하자! 라고 했을
확률이 약 89.5퍼센트라고 생각함. 개발 방향 틀은 흔적이 자주 보임
그리고 후반에 보스 연달아 한 5마리 나오는데 보스러쉬 인 줄 알았음.
보스는 만들어 놨는데 중간 다리를 개발할 시간이 없었던 느낌
4. UI
본업이 UI인지라 안보고 싶어도 UIUX 보게 됨
걍 그렇구나~ 하고 이 부분 뛰어 넘어도 됨 ㅇㅇ
HP Pbar(체력 피통) 모눈으로 만든건 호불호가 갈릴 듯. 보기에는 불편하지만 적응하면
데미지 측정에는 용이 했을 것 같음 (모눈 몇 칸 달았다가 아무래도 직관적이라)
맵 마커 드론으로 발동했을 때만 보여주는 거 매우 불편함. 추후 패치에서 1순위로
고쳐줬음 좋겠음. 아예 옵션으로 빼거나. 동적 HUD를 왜 맵 마커만 한 건지 모르겠음
매우 별 거 아니긴 한데, X버튼 길게 누르는 경험이 다른 컨텐츠랑 동일하지 않음.
단적인 예시는 X버튼 길게 누를 때 X표기 주위에 빙글 도는 게이지가 있는데
이게 전화기로 이동하는 지역 이동에서는 화면으로 보여줘서 게이지가 없음.
표기할거면 둘 다 보여주는게 UX상으로 맞음. -> 이전 경험의 지속성 때문
이전 경험의 지속성에 위배되는게 또 있는데, 나노 슈트 제작시에 이브를
회전 시킬 수 없음. 패드 옵션키로 들어가는 장비창에서는 이브를 회전 시킬 수
있음. 장비 제작할 때도 이브를 회전 시킬 수 있어야 하는게 UX상으로
어울려 보임
아 그리고 이건 내가 PC유저라 그런데 조작키 무조건 고정인거 매우 별로였음
내가 패링은 무조건 오른손 마우스로 패링해왔는데 왼손 패링하려니까 손이 실시간으로
벼-ㅇ신 되가는게 느껴져서 매우 안타까웠음
5. 스토리
엔딩 빼고는 괜찮았음. 워낙 호구같은 주인공들이 나오는 게임을 많이 해서 그런가
그냥 또 호구 주인공이네하고 말음. 그런데 확실히 엔야랑 릴리가 더 예쁘긴 하더라
자이온에 왜이리 반동분자가 많은지 오스칼 때문에 인정하게 되는 부분이 있음.
그런데 초반에 너무 대놓고 하는 바람에 좀 김이 새긴 했음. 다른 글에서 자주 말하는
뻔하다는 부분이 여기같음
그리고 레이븐파트는..... 음....
솔직히, 블소처음 나왔을 때 감성이었음. 캐릭터 연기가 아ㅋㅋㅋㅋㅋ
아 이래서 디렉팅 이야기 나왔구나 싶은 부분이었음
그리고 엔딩. 난 진엔딩만 봤음
횬타이=상? 이게 맞음?
난 모르겠더라 ㅋㅋㅋㅋㅋㅋㅋㅋ
걍 모르겠음 ㅋㅋㅋㅋㅋㅋㅋ 나는 일단 엔딩 불호임 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어차피 엔딩파트 그럴거면 이브나 아담은 좀 한 번 단어를 다른 걸로
뒤틀지 그랬어 싶음. 뭐 독일어든 생소한 언어로 이브, 아담이라고 하면 이름이
낯설어서라도 좀 덜 했을텐데 냅다 이브 아담 나오니까 이럴거 같더라 싶었고
실제로 그대로 되서 좀 그렇긴 함
6. 기타
낚시 재밌음. PC유저로써는 매우 신선한 패드 경험이었음
에이도스 9 구역이 너무 짧음. 레일 액션 좀 더 적극적으로 넣어줬으면 더 좋았을 것 같음
의상 진짜 개 많더라. 감탄했음. 이 맛에 의상 올클하러 다니긴 했음
서브 퀘는 뭐...MMORPG 그대로 가져와서 좀 걸리적 거리는 느낌이 강했음.
굳이 이렇게 안해도 됐을텐데 싶음
그리고 탈 거 없는거 매우 불편함. 엘든링보고 반픈월드라도 할려고 했다면 아담 타고
다니는 호버 바이크라도 하나 줬어야 했음
요약 한다고 했는 또또또 중언부언 어중이떠중이 떠벌리고 말았음
그런데 할 말이 많은 만큼 잘 만든 부분도 있고 전투재미가 확실하니까 나머진 걍
참고 넘어갈만한 정도였음. 전투 재미 없었으면 이만큼까지 안했을 듯
볼륨대비 가격이 비싸다고 하긴 하는데....디아4 프리미엄 산 나같은 놈에게는
걍 평균적이네 싶었음. 걍 의상 모델링 값 때문에 저정도는 받는구나 싶음
여튼 다음 DLC는 언제 냄? DLC내면 비로소 김.형.태라고 불러주지 크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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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중에 이단점프 배우고 돌아오세요 라고 대놓고 말하는 부분이 있는데 왜 이단점프 배우고 다시 맵을 뒤지게 만들었을까... | 24.05.01 23: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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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 황무지 캔 먹으러 가는 절벽 부근 말하는거구나. 나도 거기 좀 별로였음 | 24.05.01 23: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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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라블레이드 전체를 통들어 내가 제일 많이 죽은 구간 건물 위 시소를 노란블럭으로 고정하는 구간 | 24.05.01 23: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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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거기. 그 구간에서 나도 좀 많이 죽음. 나느 그 궤도 엘베 센터 바로 앞 포탑 피하는 부분. 엄폐물이 엄폐가 안됨 | 24.05.01 23: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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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버그로 인해 포탄이 차를 통과하더라고 | 24.05.01 23: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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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전투 액션은 A를, 파쿠르 액션은 C를, 스토리는 D를 주고 싶음. | 24.05.01 23: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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