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요약 - 강함. 무난하게 강함.
1. 그런데 시뮬런에는 부적절한 듯?
2. 혼돈은 약점 상관없이 강한데, 반대로 약점 있어도 무난함.
3. 블레이드 스텍을 추가로 쌓아주기 때문에 블레이드랑 2딜러에 적합할 수도?
1. 시뮬런 소감
일단 말해두자면,
대부분의 축복이 경류랑 맞물리지 않음
수렵 2성의 적 처치시 에너지 60% 충전, 스킬 포인트 추가, 행동 게이지 추가 등등 같은 축복은 뭐, 다른 애들도 강한 축복들이라 괜찮은데
경류의 경우, 일반적인 강화 축복들이 안 어울리기에 시뮬런에서는 쓰기 힘들겠구나, 이라는 느낌을 받음.
그래서 에너지 충전 계열 축복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짐
1) 약점과 상관없이 강한 점
2) 강화 전투 스킬이 메인이기에 맞는 축복이 없음
3) 궁극기 회전율이 중요하기에 에충매듭이 필요하게 느껴질 때가 많음
1)이 왜 문제인가, 하는데
경류는 얼음 속성이기 때문에 격파시 적은 빙결에 걸림.
문제는 시뮬에서 빙결은 해리 축복을 고르지 않으면 그게 그거임.
적이 얼어봤자 턴이 빠르게 돌아와서 디버프가 풀리거든.
그래서 얼음 약점 없는게 페라 방깎이 더 오래가는 괴현상이 일어남....
그리고 경류가 기억의 길과 맞냐? 하면 또 애매함
얼리는 게 도움이 되기는 하는데, 해리를 강화하는 게 경류 딜량 상승에는 상관없기 때문.
차라리 에너지 회복 계열 축복을 고르고 말지.
2) 전투 스킬 강화 메인 축복이 없다.
번식은 일반 공격 강화라 스킬 포인트 감소에 따른 강화 말고는 하나도 안 맞음.
환락은 추가 공격에 대한 강화인데, 필살기도 추가 공격에 넣어주는 축복은 있지만 전투 스킬 강화는 없음.
기억은 해리로 인한 빙결 해제시 딜량 강화나 얼음 약점 부여인데 경류 딜량과는 관계가 거의 없음.
공허? 빙결 대미지는 지속 대미지 취급이 아니다.
결국 속도와 충전을 빠르게 하는 수렵이나
파멸, 그나마 풍요가 시뮬런에서 쓸만한 길이다.
보존은 방어 계열이므로 패스.
3) 궁극기 회전율의 중요성
경류는 스텍을 쌓는 예열로 특수 강화 전투 스킬을 메인으로 싸우는데,
일반 전투 스킬로 1스텍, 필살기로 1스텍을 쌓는다.
2스텍이 되어야 특수 모드로 바뀌고 강화가 되는데,
이 스텍을 쌓는 도중이 너무 약하다.
패시브로 특수 강화 진입시 치명타 확률이 오르고,
일반 전투 스킬과 필살기는 메인 딜량기가 아니라서
강화로 돌입하면서 쌓은 스텍으로 특수 모드로 바뀌어야 제 전투력을 발휘하는지라
그냥 전투스킬 1포인트 쓰고 3턴 강화와 추가공격까지 있는 블레이드가 너무 편했음을 느끼게 만든다.
그리고 필살기도 그 쪽은 그냥 대미지가 높은데,
전백 상태에서 필살기 쓰기가 힘드므로, 이 때문에 스텍 관리도 힘들어져서 전투가 힘들어진다.
특수 모드가 풀리면 다시 1~2턴 써서 스텍을 쌓아야 하기 때문.
다행히 특수 강화 전투 스킬은 스킬 포인트를 안 쓰지만,
썼으면 망캐라고 욕먹었을 것.
공격 매듭을 썼는데, 생각보다 회전율이 더 중요하고 대미지 차이가 매우 크지 않아서 좀 놀랬다.
강화 모드 유지가 더 중요함.
결론1 : 벌레런에서는 쓰지 말자
2. 혼돈에서의 소감
강함.
시뮬은 맞는 축복이 적어서 무난했는데,
반대로 고를 축복이 없고 그냥 깡스펙으로 밀어붙이는 경류가 꽤 선전한다.
약점도 그리 신경 안 쓰는 게 장점.
정운으로 필살기를 가속해서 스텍을 유지하거나,
혹은 브로냐로 턴을 자주 오게 해서 폭딜을 가하면 10층 3별도 금방이다.
아스타는 생각보다 크게 도움이 안 된다.
맞는 화합은 현재 정운, 브로냐
공허쪽은 디버프를 잘 주는 페라나 은랑이 추천된다.
짤힐 주면서 버프를 주는 부현을 쓰는 것도 베스트.
결론2 : 혼돈 10층 허벌이네요.
3. 의외로 블레이드랑 맞음
특성의 HP 흡수 능력으로
높은 HP를 챙긴 블레이드 덕분에 경류는 공격력 챙기기를 잘 하게 되고,
블레이드는 HP흡수로 빠른 스텍 쌓기가 가능해서 추가 공격이 더 빠르게 터진다.
블레이드는 스킬 포인트를 많이 안 쓰기에, 경류랑 2딜러 덱을 운영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 현재 소감.
얼음, 바람 약점을 동시에 가진 보스나 잡몹들이 나오면 써보자.
결론3 : 블레이드랑 친하게 지내자
여담 :
1돌은 강화 전투 스킬의 1인 대상 대미지 상승
2돌은 강화 전투 스킬의 자체 피해량 증가로
경류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데,
반대로 생각하면 시뮬에서 못 챙기는 경류의 버프를 돌파에 넣고 있어서 생각보다 명함 경류에는 빈틈이 많다는 것이 체감됐음.
음월은 걸러서 잘 모르겠지만,
블레이드의 사용 편리성이 압도적인 반면
경류는 이것저것 신경써줘야 할 게 많아서 많이 아쉬움.
2돌도 해주고 싶은데, 여유가 없어서 패스.
결론 :
강하긴 한데, 예열이나 스텍 유지가 필요해서 좀 불편함.
그리고 전투 스킬 메인으로 강화해주는 축복이 없어서 시뮬에는 그리 좋지 않음.
하지만 이쁘니까 됐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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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에는 전투 스킬 강화 옵션이 거의 없음. 번식은 일반 공격 특화라 스킬 포인트 소모 관련 말고는 건질게 없기도 하고, 대부분 필살기 강화 같은게 환락인데 이것도 안 맞고.... 이래저래 시뮬에서는 손해보고 들어간다는 것을 알아야 함. | 23.10.11 14: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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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돌 입장에서는 2돌이 강하게 끌림. 이래저래 시뮬에서는 손해보는게 아쉬운데 그거 말고는 괜찮은 듯. | 23.10.11 14: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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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s. 솔직히 얼음 여캐 블레이드급으로 강하길 바랬는데 이 정도면 무난하게 강함. | 23.10.11 14: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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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와서는 경원이 너무 약한거같어 특히 cc에 너무 취약한것도 그렇고 제레야 적 속성 안따지는 수렵 딜러로 쓸만하고 음월은 3평 궁 3평이 너무 압도적이라 포인트 모자른건 진짜 적당한 페널티고 블레이드랑 카프카는 말할것도 없고 | 23.10.11 15: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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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레이드 카프카는 논외로 치긴 해야겠더라 경류가 딜량은 쎄긴 쎈데 사용감은 그 둘이 너무 압도적이라.... 아무튼 경류도 시뮬에서 맞는 축복이 나오길 바래야겠음 현재 경류로 시뮬런은 안 맞는 칼 쓰고 돌아다니는 것과 마찬가지라서 | 23.10.11 15: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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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원은 신규 유물로 강화된다고 하더라 부현 같은 애로 제어류 디버프 방지하는 것도 해야하고, 신경쓸 게 많네 | 23.10.11 15: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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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가? 하긴 전투 스킬로 확산 없이 단일만 칠 일이 많이 없기도 하더라. 시뮬에 안 맞는 것 때문에 그런 생각을 하게 된 듯. 딜량 자체는 총합 10만 필드에서 그냥 내는 것 때문에 걱정 없을 듯. | 23.10.11 15:18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