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화 3 →4 변경점
스킬1(절단) : [사용시] 참격 보호 2 얻음, 자신의 충전 횟수 3 증가 추가
스킬2(에너지 순환) : 자신의 충전 횟수가 5 이상이면, 코인 위력 +1
(1코인)[앞면 적중시] 파열 1-> 2 부여
(2코인)[앞면 적중시] 파열 1-> 2 부여
스킬3(에너지 교류) : 코인 위력 +1 -> +2 증가, 자신의 충전 횟수가 5 이상이면, 코인 위력 +1 추가
(1코인)[적중시] 충전 횟수를 2 소모하여 방어 레벨 감소 1->2 부여
(2코인)[적중시] 충전 횟수를 2 소모하여 방어 레벨 감소 1->2 부여
(3코인)[적중시] 충전 횟수를 2 소모하여 방어 레벨 감소 1->2 부여
(4코인)[적중시] 충전 횟수를 2 소모하여 방어 레벨 감소 1->2 부여
수비 : 질투 죄악 추가, 코인 위력 +3 -> +5 증가, [사용시] 충전 횟수 2 증가 추가
패시브 - 견뎌내기
피격시 충전 횟수 1증가(최대 6회)
합 패배 시 충전 횟수 1증가(최대 6회, 피격 시 조건과 별도로 판정)
아주 빠른 속도와 좋은 죄악 구성에도 불구하고 힘든 충전 수급과 특히 절망적인 위력치 때문에 기피 3성 중에 하나였던 W뫼르소.
하지만 4동기화의 파격성을 보여주기 위해 공지 자료로 쓰일 만큼 부족했던 부분이 상당히 개선 되었다.
여전히 충전 소모량은 높지만 충전 쌓기가 예전보다 쉬워졌고 스킬 위력이 11/11/9에서 11/14/17로 많이 올랐다.
2스킬, 그리고 특히 3스킬의 위력과 키워드 부여값이 큰 폭으로 상향되었는데,
그저 높은 속도와 죄악을 이용한 에고 발사대에서 원래 역할인 딜포터 포지션을 찾은 것은 물론
공격적인 디버프들과 많은 코인을 이용한 딜링, 그리고 높은 수비계수와 중상위권 체력으로 서브탱 역할까지 수행가능하게 되어
뫼르소의 강점인 좋은 에고들과 합쳐져 다재다능한 딜탱서포터가 되었다. 상황에 맞는 역할 변경이 가능해진 셈.
다만 분야 별로 특출난 부분이 없다보니 이 다재다능함이 애매함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또한 같은 충전 키워드를 공유하는 R 뫼르소가 좀 더 쓰기 편하고 단단하기 때문에 파격적인 상향에도 불구하고 언급이 많지 않은 느낌
특유의 다재다능함 때문에 어울리는 조합이 꽤 많지만 그 중에서도 W뫼르소의 능력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조합은 파열 참격 덱이다.
W뫼르소의 2스킬에 파열과 참격 취약 키워드가 달려 있고 본인의 스킬 모두 참격 공격이기 때문
각 수감자 별로 어울리는 인격들을 나열해보면
파열과 참격 키워드를 공유하며 물주머니로 체력과 정신력 관리를 도와줄 롭파우
강력한 참격 공격과 충전을 도와줄 전봇대를 가지며 나태 수급을 도와줄 W돈키
참격 위주 스킬셋과 차원균열을 통한 파열지원, W뫼르소 혼자서 감당하기 힘든 탱킹을 도와줄 K루
나태 수급과 충전을 도와줄 AEDD를 가지고 있고 파열 스택이 쌓일 수록 강해지는 G그렉
위 넷이 가장 잘 어울리고
참격 스킬 셋에 파열 지원을 위한 차원균열을 가지고 있는(+분노 수급) 검계이상
참격 지원 강화를 위한 7료슈 or 분노 수급과 체력 관리에 용이한 주방장 료슈
늘 부족한 파열 횟수 증가와 나태 수급 그리고 G그렉과의 호궁합을 자랑하는 7티스
역시 W뫼르소와 조합하면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이외에도 진동 인격들과 함께 장미 그렉을 극한으로 지원 해줄 수도 있다.
테스트를 위해 거던2 하드 스타트
코스트 제한 때문에 국밥처럼 쓰이는 롭파우와 세슈가 W뫼르소와 호궁합인 것이 좋다.
W뫼르소의 1스킬인 절단은 수비 스킬과 함께 예열을 위한 시동 스킬이다.
4동기화 후엔 사용만 하면 합을 지든 이기든 일방공격을 때리든 5~6충전을 항상 보장 받게 된다.
여기에 참격보호가 2증가 하는데 합을 지더라도 상황에 따라 수비 스킬을 쓰는것 보다 체력이 덜 깎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최대한 이득을 보고 싶으면 까다로운 선택을 요구하는 셈
수비 스킬인 가드 역시 충전을 도와줄 시동 스킬임과 동시에 서브 탱커 역할을 수행하게 만들어준다.
3동기화 까지는 밸류가 낮아 쓰기 꺼려지는 수비 스킬이었지만 4동기화 후에는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괜찮아졌다.
괜찮은 위력치와 높은 수비 레벨 덕분에 참격, 관통 공격은 어지간해서는 맞아도 별로 안 아프고 약점인 타격 공격도 버틸 수 있게 만들어 준다.
W뫼르소의 패시브 덕분에 이쪽도 3~6충전을 보장 받기 때문에 W뫼르소 특유의 빠른 속도로 아군 대신 맞아주는 플레이가 좀 더 유용해졌다.
2스킬 에너지 순환은 시동이 걸린 W뫼르소의 주력 스킬로 이 스킬 덕에 많은 것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우선 파열을 4~7까지 다량으로 부여하고 코인갯수가 3개라 딜링도 나쁘지 않으며
참격 취약은 속도가 빠른 뫼르소기에 더 잘 써먹을 수 있다.
방출전류가 켜져 있다면 코인 갯수만큼 파열 횟수도 늘어나기 때문에 파열 스택 쌓기도 용이하다.
게다가 소모량이 많은 우울 자원을 수급하기 때문에 이래저래 W뫼르소의 밸류를 높여주는 밥줄 스킬
3스킬 에너지교류는 가장 많은 4동기화 혜택을 받은 스킬이라 생각되는데 우선 위력치가 9 -> 14(17)로 뻥튀기 되었다.
W뫼르소를 에고 발사대로 쓰던 사람들도 3스킬의 매우 낮은 고점 때문에 사용하기 불편했던 것을 생각하면 환골탈태 수준
충전 스택을 소모하여 넣는 방렙 감소도 최대 4스택에서 8스택으로 늘어나 피해량을 최대 24% 더 늘릴 수 있으며
코인 적중시이기 때문에 W뫼르소가 때리는 와중에도 남은 코인에 적용이 된다.
코인 갯수가 많은 스킬이라 각을 잘 재면 많은 딜을 넣을 수도 있으며 특히 나사빠진 일격의 시술 스택을 활용하면 어마어마한 폭딜을 넣을 수도 있다.
위 스샷은 쌓여 있는 파열 스택을 터트려서 만들어낸 딜이지만 파열을 쌓은 것도 뫼르소고 3스킬의 코인 갯수가 많아 가능한 딜량이다.
하지만 이 스킬 한방에 많은 충전 스택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신중한 사용을 요하는 스킬이기도 하다.
W뫼르소의 빠른 스피드와 죄악 속성은 자신이 가진 좋은 에고들과 상당한 호궁합을 자랑한다.
보스를 바보로 만드는 타인의 사슬의 경우 자신에게 다음턴 속박을 걸더라도 3해석일시 1-3, 4해석일시 1-5의 속도값을 가져 연타로 타인의 사슬이나 다른 에고를 넣기 용이해지고,
나사빠진 일격은 마비3으로 다른 수감자들이 안전하게 고위력 스킬과 합을 댈 수 있도록 만들어 주며,
집행 역시 위태로워진 아군들을 빠르게 케어 해주는 것으로 좀 더 쉽게 위기상황을 벗어나는데 도움을 준다.
위 모든 에고들이 나태 자원수급을 도와줄 수감자만 있으면 스스로 충당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에고 활용이 높다.
물론 고위력 스킬인 카포테는 N뫼르소와 리우 뫼르소가 더 잘 맞고
가성비가 좋은 장미 뫼르소도 에고 활용도 면에서 나쁘지 않기 때문에 W뫼르소의 특출난 장점이라고 하긴 어렵다.
좀 더 잘 써먹을 수 있다 수준.
같은 충전 키워드를 공유하는 R 뫼르소와의 차별점은?
비슷한 듯 보여도 실제로 사용해 보면 느낌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무엇이 상위호환이라 하긴 힘들지만
슬롯 한 자리를 두고 경쟁 해야하는 숙명이기에 간단하게 비교를 해보자면
합 싸움, 안정성, 쉬운 컨트롤 -> R뫼르소
딜링서포트, 폭발력, 상황에 따른 유연한 대처 -> W뫼르소
정도로 말 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개인적인 감상은
예열이 필요한 스킬세트와 특유의 다재다능한 포지션을, 지금의 컨텐츠들 중엔 거던2 하드 정도에서만 그 성능을 체감할 수 밖에 없는데
빌드업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좀 더 어려운 고난도 컨텐츠가 나오면 쓰임새가 더 많아질 거라 생각한다.
앞으로가 기대되는 인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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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자는 못참지 ㅋㅋㅋ | 23.08.06 0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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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2호선이 어떻게 나올지는 모르겠는데 충분히 경쟁력은 있다고 봄 | 23.08.06 00:5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