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화 3 →4 변경점
스킬1(시동걸기) : [사용시] 자신의 충전 횟수 2 증가,
(2코인)[적중시] 파열 2 부여, 대상의 진동 횟수가 5 이상이면 파열 3 부여 추가
스킬2(사슬윤활) : [사용시] 자신의 충전 횟수 3 증가,
(1코인)[적중시] 진동 횟수 2 증가, 파열 횟수 1-> 2 증가
스킬3(갈아버리자고) : 대상의 진동 횟수가 5 이상이면, 코인 위력 +1 추가
(1코인)[적중시] 진동 폭발. 진동폭발시 진동 횟수가 2 감소하고, 충전 횟수를 최대 4 소모하여 소모한 충전 횟수만큼 파열 횟수 증가
(2코인) [적중시] 파열 1 부여, 대상이 흐트러진 상태면 피해량 +10%, 대상의 진동 횟수가 5 이상이면, 파열 3 부여 추가
(3코인) [적중시] 파열 1 부여, 대상이 흐트러진 상태면 피해량 +10%, 대상의 진동 횟수가 5 이상이면, 파열 3 부여 추가
수비 : 방어 레벨 34 -> 36 증가, 탐식 죄악 추가, 코인 위력 +5 -> +8 증가
파열 특화 딜포터임에도 정작 파열 지원이 미비했던 3동기화와 다르게 4동기화시 조건부 파열 증가량이 대폭 늘었다.
하지만 4동기화 효과를 보려면 진동 횟수가 많아야 하는데
안그래도 충전/진동/파열 키워드가 짬뽕이 되어 있어 제대로 쓰려면 특정 조합을 구애 받는 것이 한층 더 심해졌다.
공격 레벨 방어 레벨 모두 낮은 편이었던 것이 이상했던 인격이었는데 이를 의식했는지 4동기화시 방어 레벨을 2 더 올려줬다.
장미 그렉의 포지션을 생각하면 공격레벨을 올려 주는게 맞지 않나 하는 아쉬움이 있다.
AEDD - 그레고르
환상 해석 3 →4 변경점
각성 스킬 : [공격 시작 전] 자신의 충전 횟수 7 -> 10 증가
[적중시] 방출 전류 10 -> 15 부여
침식 스킬 : 공격 가중치 1 → 3,
[공격 시작 전] 자신의 충전 횟수 7 -> 10 증가
[적중시] 방출 전류 10 -> 15 부여
패시브 - 교류 방출
앞면 적중 시 자신의 충전 횟수를 2 소모하여 충전을 보유한 아군 중 충전 횟수가 제일 적은 아군 1명의 충전 횟수 1 증가
각성은 심플하게 충전 횟수와 방출 전류를 늘려 주지만,
침식은 3타겟 광역기로 바뀌어 기존의 다대다 전투에선 애매했던 방출전류를 꽤 쓸만하게 바꿔 놓았다.
장미 그렉과 같이 조합을 짜게 되는 인격들 대부분이 우울과 질투 죄악을 가지고 있어 오버클럭도 부담 없이 지를 수 있다.
테스트를 위한 거거던 하드 스타트
우선 충전과 진동 키워드를 공유하는 장미 로쟈는 말할 것도 없고
진동과 진동 횟수를 큰 값으로 넣고 파열 키워드까지 공유하는 LCCB 대리 이스마엘,
그리고 충전 키워드를 공유하는 W사 요원들로 구성해 보았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이 조합으로 가면
이런 광경을 꽤 쉽게 볼 수 있다. 적어도 우울만큼은 모자랄 일이 없으며 질투도 낭비만 하지 않으면 충분한 셈
뫼르소 - 리우, N사를 제외한 모든 인격
히스클리프 - 시협회, N사를 제외한 모든 인격
이스마엘 - 리우, 시협회를 제외한 모든 인격
싱클레어 - 보트 센터
인데, 그중에서도 3성에선 W뫼르소, 2성에선 보트 센터가 가장 잘 맞는 조합이다.
W뫼르소는 파열과 충전을 공유하며 W뫼르소의 부족했던 충전량을 AEDD가 도와주고 참격 취약과 방어 감소 디버프는 장미 그렉의 딜량을 크게 올려준다. 죄악 또한 그렉의 AEDD 발동에 도움이 많이 된다.
보트싱클은 장미그렉의 포텐셜을 폭발 시켜줄 수 있는 진동 횟수를 많이 늘려주는 스킬과 패시브를 가진 인격이고, 역시나 AEDD 발동에 도움이 되는 죄악 구성을 가졌다.
다만 두 인격 다 장점보다 단점이 좀 더 많아 쓰기 까다롭고 이렇게 7인 파티를 구성할 시 분노와 색욕 죄악 수급이 힘들기 때문에 장미 그렉의 포텐을 조금 낮추더라도 좋은 스터프 인격인 R히스나 R뫼르소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또는 이상이나 홍루의 차원찢개를 사용하여 차원균열을 통한 파열 지원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장미 그렉의 1스 시동걸기는 1스킬 중에선 성능이 괜찮은 편으로
2코인 스킬에 고점이 11이고 파열을 2~7까지 부여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딜이 잘 나오는 스킬이다.
사용시 충전 횟수 2증가도 AEDD 패시브 때문에 누전량이 상당히 높은 장미그렉에게 소소하게 도움이 된다.
장미 그렉의 2스킬 사슬 윤활은 단일 코인 스킬이지만 고점이 괜찮고
진동 횟수와 파열 횟수을 동시에 올려줘 이름대로 윤활유 역할을 한다. 사실상 밥줄 스킬
3동기화시 파열 횟수 1증가는 사실상 의미가 없었고 4동기화 후 2증가가 되어 그럭저럭 괜찮아졌지만
그래도 진동과 파열 키워드는 둘 다 횟수감소가 빠른 편이기 때문에 파격적으로 3이상 증가로 해줬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은 있다.
3스킬 갈아버리자고는 장미 그렉의 모든 것이나 마찬가지인 스킬로
1코인에서 진동 폭발로 흐트러짐 유도, 그 후 파열 횟수 증가
2-3 코인에서 흐트러짐 상태일 때 피해량 증가와 파열을 최대 4씩 부여
해서 모든 조건이 만족 되었을 시, 특히 파열과 파열 횟수를 많이 쌓아두었다면 어마어마한 딜량을 뽑아낸다.
문제는 그 조건을 만족하기가 어렵다는 점.
진동과 파열 모두 횟수 소비가 빠른 편이고 횟수증가 지원도 미비한 상태라 현시점에서는 에고 기프트의 도움을 받지 않는 이상 최대 포텐을 내기 힘들다.
물론 위 스샷 처럼 진동 횟수가 쌓여 있지않아 최대 포텐을 못 터트려도 준수한 딜을 뽑아 내긴 한다.
3동기화 때는 2, 3코인에서 파열을 고작 1부여해서 파열 쪽으론 영 포텐셜이 낮았지만
4동기화 후엔 파열 딜러에 걸맞는 스킬로 재탄생한 스킬이기도 하다.
AEDD 침식 스킬은 4해석 후 3타겟 광역기가 되어 이제 잡몹전에서도 쓸 수 있게 바뀌었다.
각성 스킬 역시 충전 횟수와 방출 전류의 부여값을 많이 올려줘서 장미 그렉의 AEDD 발동 횟수를 낮춰주어 정신력 관리가 용이해진 것은 덤
특히 방출 전류의 부여값 15는 놀라운데
스킬 매커니즘 상 충전을 쌓아두기 힘든 W뫼르소도 충전이 거의 마르지 않을 정도이다.
W돈키 역시 전봇대의 의존도를 낮춰 주어 정신력 관리에 용이하고,
아예 전봇대 대신 물주머니를 채용해 진동 쪽으로 지원 해 주는 방법도 있다.
그렉 AEDD 하나만 있어도 보스전에서 충전이 부족할 일은 없는 셈
강력해진 AEDD와 장미그렉의 딜 포텐을 최대한 터트리면 거거던 하드에서도 이런 그림이 나온다.
물론 이건 장미 그렉의 딜 포텐을 최대한 터트려주기 위해 조합을 짜서 이렇게 된거고
아무 조합에나 집어 넣으면 딜량이 중위권에서 바닥을 긴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특정 인격과의 조합을 짜지 않으면 아예 제 성능이 나오지 않는 쓰기 까다로운 인격이다.
정리를 해보자면
장미 그렉은 4동기화로 이제야 파열딜러에 걸맞는 모습으로 재탄생 했지만 특정 조합을 요구하는게 훨씬 심해졌고
AEDD는 원래도 충전 지원용으로 좋은 에고 였지만 4해석으로 아쉬웠던 부분들이 많이 개선 되었다.
충전 지원용으로 AEDD만 채용하고 다른 그렉 인격을 들고가도 상관 없지만
AEDD를 가장 잘 사용할 수 있는게 장미 그렉이기도 하고 무엇보다 타격감이 좋아서
충전덱, 특히 장미 로쟈를 자주 사용한다면 3동기화라도 장미 그렉을 채용해 보는 것도 괜찮다.
물론 충전덱이 메인이 아닌 사람들은 머리에서 지워버리는게 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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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07.30 13: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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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대로 쓰려면 조건이 빡빡해서 괜찮다고는 말하기 힘든데 충전이나 장미로쟈 지원용으로는 AEDD랑 같이 편성 해 줄만한 듯 | 23.07.30 13: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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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 | 23.07.30 13: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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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CB 이스는 아직 4동기화 안해봐서 몰겠음 바뀌는게 도발치 추가랑 조건부 위력 추가던데 당장은 3동으로도 충분하다 생각해서 | 23.07.30 19: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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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던 노말에서 진동 에고 기프트 잘 모이면 몰겠는데... 3동에 비해 그리 좋진 않음 그냥 홍염살 4동이 더 좋음 | 23.07.30 19: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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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성 충전 인격 괜찮게 나오면 그거 쓰는게 좋지 | 23.07.30 19:57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