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회사 입장에서 가성비가 ㅆ망인 장르라...
제작비용도 비싼데 유지비도 서버비 + 후속 컨텐츠 제작비가 지속적으로 나가는지라 사실상 돈먹는 하마인데, 그런 주제에 돈벌 구석은 대놓고 리니지라이크 가는거 아닌 이상에는 생각보다 그리 많지가 않음
기본적으로 MMORPG 팬층 자체가 P2W을 극혐하는 성향이 강해서 넣는 순간 평가는 나락가기 십상이라 리니지라이크가 아닌 이상 그쪽은 무리고, 결국은 정액제랑 자잘한 스킨팔이 배틀패스정도인데 문제는 스킨팔이도 다른 장르에 비하면 그닥임. MMORPG 유저의 자기 캐릭터에 대한 애정 자체는 다른 게임에 비해 강하긴한데, 결국 캐릭터는 하나고 한번에 입힐수있는 스킨 숫자도 한계가 있는지라 인형놀이 좋아하는 성향이 아닌 다음에는 캐릭터 하나에 룩템 두세개정도 해주면 그걸로 끝임. 괜히 현재 MMORPG중에 스킨팔이가 주력에 들어가는 게임들은 다캐릭육성을 권장하는 시스템을 갖추고있는게 아닌거지... 문제는 다캐릭이 강요되는 수준까지가면 피로감때문에 또 접는 사람이 늘어남 ㅅㅂㅋㅋㅋㅋ
즉 제작비 비쌈 + 유지비 비쌈 + 회사 욕처먹을 각오 하지않는 이상 BM도 정액제 이상은 마땅찮음 + 유저 성향도 상당히 까탈스러움 4콤보가 끼니 그냥 어지간하면 안만드는게 나은 수준이 되는거
물론 리니지라이크라는 사도 해법이 있긴한데 너무 남발하면 뭐다? 회사 이미지가 NC행이다...
(IP보기클릭)12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