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XboxMVP의 경우, 기존에는 항상 활동했던 내역들을 기입하라고 했던 것과 달리
안녕하세요. 제이름은 김XX입니다. 한국 Xbox MVP 입니다.
제 서툰 영어를 이해해주세요. 저는 영어를 말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저는 Xbox 의 현재 움직임과 비전에 대해 매우 낙관적입니다. Xbox 는 스펜서 씨가 지휘하게 된 이후로 많이 변했습니다.
무엇보다 Xbox가 "게이밍"에제일 먼저 초점을 두고 있어서 저는 기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 "게이밍" 사업부가 생긴 것도 너무나 기쁩니다. (그리고 필 스펜서가 게이밍 보스고요!)
마이크로소프트의 모든 정책들은 게이머들에게 좋은 것들입니다.
* 하위호환 및 미래를 위한 상위호환
* XboxOne X 를 통한 프리미엄 게이밍 퍼포먼스
*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Xbox 게임패스
* 콘솔 뿐만 아니라 PC로도 게임을 즐길 수 있는 Xbox 플레이애니웨어
* 다양한 유저들의 피드백을 성실히 반영하는 Xbox One 시스템업데이트
* 소수자들을 포용하는 Gaming For Everyone (모든이를 위한 게이밍)
마이크로소프트의 이러한 접근들은 게이머들에게 정말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한국에 사는 Xbox 게이머로서, 저는 가끔 제가 마이크로소프트가 말하는 '모든 이'를 위한 게이밍에 포함되는지 의문을 갖고는 합니다.
저는 Xbox가 지나치게 미국과 영국(유럽)에만 신경 쓴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레딧에 다음과 같은 글이 올라왔습니다. 댓글들을 다 읽어보세요.
https://www.reddit.com/r/xboxone/comments/8530rp/xbox_korea_we_have_no_budget_to_promote_xbox_one/
그런데 다양한 나라 유저들이 쓴 레딧 댓글들이 더 흥미롭습니다.
많은나라 유저들이 Xbox 에 대해 실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Xbox 가 아시아 시장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한국에서 저는 Xbox 를 성공시키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어떤 노력도 본 적이 없습니다. 초반에 잠깐??
당신들의 입장에서 한국콘솔 시장이 매주 작다는 점은 이해합니다.
그러나 소니와 닌텐도는 한국 시장과 한국 게이머들을 이해하며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한국 게임 매장들은 Xbox 기기와 게임들을 팔지도 않습니다. 그저 플레이스테이션과 닌텐도 기기와 게임들을 팔 뿐입니다.
한국 Xbox 게이머들은 Xbox에 어떤 게임이 나오는지도 모르며 어떤 Xbox 게임들이 한국어로 현지화 되는지도 모릅니다.
Xbox.com과 Xbox 스토어공식 웹사이트에서는 어떤 언어 정보도 없습니다.
(몇몇Xbox Play Anywhere 게임들을 제외하곤말이죠.) 한국마이크로소프트도 정확한 정보를 알려주지 않습니다.
다음 링크를 보세요 (한국어 현지화된 Xbox One 게임 리스트)
많은 한국인 Xbox 게이머들(저를 포함)들이 한국어 언어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비공식 리스트입니다. Xbox 공식 언어 정보는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한국 Xbox 게이머들은 어떤 Xbox One 게임에 한국어가 있는지 알아내기 위해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Xbox 스토어가 언어 정보를 표기해 준다면 (스팀처럼) 이런 노력은 필요없게 될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이것이 그렇게 이려운 일입니까? 그냥 스팀처럼 Xbox 스토어에 언어 정보를 명시해주세요.
한국에서 Xbox 를 좀 더 성공시키기 위해선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작은시장이라고 간과하지 마세요.
소니와 닌텐도는 그 작은 시장에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노력하지 않으면, 한국 게이머들은 더 실망할 것이고,Xbox 를 영원히 포기할 것입니다. 진지하게 말씀드리는 겁니다.
작년에 스팀이 아시아 시장과 현지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다음 영상을 보세요.
https://youtu.be/HMxHxP1hVjU?t=6m
아시아 국가들이 스팀 매출의 17%를 차지합니다.
동아시아 언어로 현지화를 하면, 매출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이 매출 성장률에서 1위입니다.)
현지화에 대해서는 Xbox Feedback 에 많은 청원들이 올라가기도 했습니다. 시간이 나시면 "localization" 으로 검색해보세요.
제가 본 것 중 가장 인상적인 것은 아래 링크입니다. 모든 Xbox 게임을 모든 Xbox 나라에 현지화해달라는 청원입니다.
저는 한국의 Xbox MVP 입니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가 신경쓰지 않는 나라의 MVP가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제가 한국에서 Xbox MVP 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감사합니다.
P.S.
한국마이크로소프트에 '마이크로소프트 게이밍 팀'이 생기면 좋겠습니다. (한국 뿐만 이나라 각 Xbox 지역/국가에도요)
왜냐하면 그것이야말로 각 지역의 게임 사업에 대해 책임감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지역적 특성에 맞는 게임 정책들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한국, 일본, 중국, 대만, 싱가포르, 인도는모두 다른 나라이며 다른 게임 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하나의아시아 Xbox 본부로는 이 모든 나라들을 통제할 수 없습니다.
(IP보기클릭)59.10.***.***
항상 고맙습니다.
(IP보기클릭)112.222.***.***
유정님 노력에는 항상 감사드립니다!!
(IP보기클릭)110.70.***.***
엑박에서 이슈가된 퍼스트 비한글은 닌텐도에선 일상이고(당장 닌텐도 퍼스트 모노리스의 제노 시리즌 단하나도 한글이 아닙니다.) 온라인 멀티와 구매는 물론이고 게임패스같은 구독서비스도 도입한 마소랑 달리 스위치는 기기나온지 1년이 거진 넘었는데 이샵구매와 온라인 멀티플레이가 불가능입니다. 거기에 아직까지도 본체 언어가 영어에요. 위유같은경우는 아예 기기 정발을 하지 않았죠. 마소경우 기기정발안한적은 없습니다
(IP보기클릭)110.70.***.***
그리고 만약 엑박라이브가 국내에서 겜구매도 안되고 멀티플레이도 안된다고 생각해보십시오. 거기에 플러스로 기기언어가 아직도 영어고요 이게 과연 노력하는 닌텐도일까요?
(IP보기클릭)110.70.***.***
멀티플레이조차 안되는 온라인 서비스를 하는곳을 노력한다고 보기는 어렵죠.
(IP보기클릭)211.238.***.***
(IP보기클릭)59.10.***.***
항상 고맙습니다.
(IP보기클릭)112.222.***.***
유정님 노력에는 항상 감사드립니다!!
(IP보기클릭)61.251.***.***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211.222.***.***
(IP보기클릭)14.44.***.***
(IP보기클릭)117.111.***.***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110.70.***.***
한국 닌텐도에서 닌텐도 스위치에 국내 e샵에 대한 런칭 정보를 공개했다. 유저들이 염원하던 국내 e샵 오픈 예정일은 4월 3일로 정해졌으며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18세 이상의 닌텐도 어카운트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유저들이 염원하던 직접구매나, 국내 e샵을 이용한 멀티플레이 기능은 런칭시에 제공되지 않는다고 밝혀 충격에 빠트리고 있다. 한국 닌텐도는 게임 구매의 경우에는 국내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코드 구입을 통해 국내 e샵에서 코드를 집어넣어90일 이내에 다운로드 받는 방법으로 e샵을 이용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나 국내 e샵에서는 상품정보나 취득, 결제 잔액 등 각종 결제와 정보는 제공 하지 않는다고 명시되어 있어 사실상 반쪽짜리도 안되는 모습이라고 스위치 유저들 사이에서 평가되고 있는 상황이다. | 18.04.27 17:22 | |
(IP보기클릭)211.174.***.***
닌텐도 코리아가 잘한다기 보다는 한국MS가 닌코보다 못하다는 이야기죠 | 18.04.27 17:41 | |
(IP보기클릭)110.70.***.***
요시에탄마리오
엑박에서 이슈가된 퍼스트 비한글은 닌텐도에선 일상이고(당장 닌텐도 퍼스트 모노리스의 제노 시리즌 단하나도 한글이 아닙니다.) 온라인 멀티와 구매는 물론이고 게임패스같은 구독서비스도 도입한 마소랑 달리 스위치는 기기나온지 1년이 거진 넘었는데 이샵구매와 온라인 멀티플레이가 불가능입니다. 거기에 아직까지도 본체 언어가 영어에요. 위유같은경우는 아예 기기 정발을 하지 않았죠. 마소경우 기기정발안한적은 없습니다 | 18.04.27 17:46 | |
(IP보기클릭)211.174.***.***
어차피 한국에 열심히 정발해봤자 국내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해외 계정으로 사고 라이브도 해외결제로 하는데요 뭐 스위치도 주로 해외에서 사는거 마찬가지구요 그리고 닌텐도 퍼스트 게임중에 안한글이 많은건 닌텐도가 게임 자체를 엄청 많이 내서 비율이 낮은거지 단순히 타이틀 숫자로 따지면 소코가 한글화(퍼스트 말고도 소코가 유통하는 서드 포함) 하는거보다 타이틀 수는 많습니다 | 18.04.27 17:53 | |
(IP보기클릭)211.174.***.***
아 그리고 기기 1년이 넘었는데 이샵구매랑 온라인 멀티가 불가능하다고 하셨는데 혹시 스위치가 위 기능이 아예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는건 아니죠? 국내 계정 사용할때만 제약이 있는거지 해외 계정은 그런거 없습니다. | 18.04.27 17:55 | |
(IP보기클릭)110.70.***.***
저반쪽짜리 구매도 안되고 멀티도 안되는 닌탠도 이샵 국내 오픈하면 해외구매도 막아버린다는 말이 있습니다. | 18.04.27 17:56 | |
(IP보기클릭)211.174.***.***
이미 오픈했고 해외구매도 잘 됩니다. MS에서 미국으로 설정 시 한국 카드 안받는거랑 다르게요 | 18.04.27 17:57 | |
(IP보기클릭)110.70.***.***
요시에탄마리오
그리고 만약 엑박라이브가 국내에서 겜구매도 안되고 멀티플레이도 안된다고 생각해보십시오. 거기에 플러스로 기기언어가 아직도 영어고요 이게 과연 노력하는 닌텐도일까요? | 18.04.27 17:59 | |
(IP보기클릭)211.174.***.***
그럼 해외에서 세일해서 40달러 정도 하는 라이브와 국내 라이브 7만원중에 사람들이 뭘 고르던가요? 아무리 국내 서비스 잘 해봤자 조금이라도 더 싼 해외에서 하면 뭣하러 국내 서비스에 공들일까요 | 18.04.27 18:03 | |
(IP보기클릭)211.174.***.***
뭐 촛점이 좀 어긋난거 같긴 한데 결론은 플랫폼 한글화 + 타이틀 안한글 보다는 플랫폼이 좀 부실해도 한글화 타이틀이 더 많아지는게 사람들 끌어모으기에는 좋습니다. 그래도 닌코는 퍼스트 한글화를 매달 하나씩은 하고 있죠 | 18.04.27 18:09 | |
(IP보기클릭)110.70.***.***
요시에탄마리오
멀티플레이조차 안되는 온라인 서비스를 하는곳을 노력한다고 보기는 어렵죠. | 18.04.27 18:13 | |
(IP보기클릭)110.70.***.***
그덕분인지 요즘 닌텐도겜중 가장 핫한겜중 하나인 스플래툰2 작년에 나왔는데 아직까지 비정발 비한글화. 이샵 정상화되면 발매할련지 발매는 하겠지만. 작년겜이 아직도 안나오는거 자체가 노력이라고 보긴 힘들고요 | 18.04.27 18:22 | |
(IP보기클릭)211.174.***.***
네 그럼 꼭 해외 라이브 말고 7만원짜리 국내 라이브 서비스 이용 바랍니다. | 18.04.27 18:22 | |
(IP보기클릭)110.70.***.***
국내 라이브 이용중입니다 ㅇ 그러면 온라인 멀티도 안되는 닌텐도 e샵 이용 잘하시길 바랍니다 | 18.04.27 18:23 | |
(IP보기클릭)220.78.***.***
이집트같은 시세가 많이다른곳이면 모를까 미국마켓 정도는 괜찮지 않나요? 우리가 뭐 미국보다 얼마나 잘산다고 가격비싼걸 사줄필요가 있나요. 스팀에 한글화 된 게임들 보통 제작사 한글화 아닌가요? 전 유통사라는게 왜 필요한지도 모르겠어요. 타이틀파는것도 ms 가유통하고 스팀처럼 깔끔하게 언어표기하고 심의상관없이 스토어통합해버리면 이용자입장에서 참 편할거 같은데 말이죠. | 18.04.27 18:53 | |
(IP보기클릭)211.174.***.***
네 그래서 한국 유통사들이 하나둘씩 엑원 유통에서 손 떼고 있죠 그래서 한글화 타이틀이 늘었는지 줄었는지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 18.04.27 18:55 | |
(IP보기클릭)58.232.***.***
닌텐도도 한글화가 많은게아닙니다 죄다 인디게임인데 그마저도 노한글이고 둠 울펜슈타인같은 고퀄게임도 노한글 퍼스트도 몇개빼면 전부노한글 심지어 서드중 몇개는 스티커정발도 하고있습니다. 표지위에 스티커붙인거요. 액박이랑 비슷하거나 그보다 못한수준이 현 닌텐도라봅니다 오히려 닌텐도가 더 퇴보했죠 | 18.04.28 02:01 | |
(IP보기클릭)220.78.***.***
스팀도 유통사끼고 한글화 되기도 하나요? 낙관적으로 보자면 한국인들이 점점 게임을 잘 구매하는 추세니 입지가 높아져 제작사한글화도 많아질 것 같은데요. 어떤장사건 중간업자가 없을수록 좋은거 아니겠습니까? 스팀은 한글인데 콘솔은 비한글인 이해못할 상황이 없다면 말이죠. | 18.04.28 02:49 | |
(IP보기클릭)211.184.***.***
유통사끼고 한글화가 되긴 됩니다. 울펜슈타인2라던가 다이렉트서 한글화하는거 가끔 있죠. 디스아너드도 그랬고... | 18.04.28 10:07 | |
(IP보기클릭)117.111.***.***
PC 유통으로 사업을 시작한 H2 인터랙티브(다이랙트 게임즈)가 왜 갓갓소리 듣는지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플스에서 소코가 한것과는 비교가 안될정도로 다양한 제작사의 게임을 한글화해서 유통했고 제작사에 어필해서 제작사가 직접적으로 힌글화 하는 타이틀 수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 18.04.28 10:35 | |
(IP보기클릭)117.111.***.***
둠이랑 울펜이 한글화된 콘솔이 있으면 말씀해보세요 다른 플랙폼도 다 안한글인 타이틀 갖다가 역시 스위치가 그럼 그렇지 하는거 되게 꼴사납습니다 그리고 스위치 서드는 스티커 정발이라도 하고 있는데 엑박 타이틀을 정발하는 서드는 남아있긴 하나요? | 18.04.28 10:37 | |
(IP보기클릭)221.152.***.***
라이브40달러는 대부분 리셀러들이던데 | 18.04.28 11:56 | |
(IP보기클릭)220.78.***.***
콘솔과 pc경계가 허물어져 그렇게 한글화된 게임들이 콘솔에도 그대로 적용된다면 좋겠네요. 해외마켓 이용할 필요가 없게 불편한 마켓구조를 먼저 고쳐야 한국인이 한국마켓을 이용하게되고, 유통사가 들어오겠지요? | 18.04.28 12:51 | |
(IP보기클릭)122.32.***.***
그러기 위해서는 제작사에서 직접 한글화 하는 경우가 많아져야겠죠 아직은 유통사 한글화가 더 많고 유통사는 자기네가 수익이 나는 콘솔만 몰아줄수밖에 없죠 그런데 이런 과정의 걸림돌이 되는건 한국 마켓이 불편해서가 아니라 조금이라도 해외가 더 싸면 그쪽에서 사니 국내에서 한글화 한 업체의 수익이 줄어들게되고 점차 손을 떼게 될수밖에 없습니다 | 18.04.28 13:04 | |
(IP보기클릭)175.223.***.***
http://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158959 외국어 정발 확정됬네요. | 18.04.28 18:13 | |
(IP보기클릭)122.32.***.***
스플래툰은 최초 발표때부터 안한글이라고 발표하고 바뀐적이 없었습니다만 뭐 한글이라고 발표했다가 발매 당일날 까보니 한글이 없던 사건보다는 양호하죠 | 18.04.28 20:39 | |
(IP보기클릭)220.78.***.***
유통사한글이 더 많나보네요. 불편한 마켓구조는 소비자뿐만아니라 판매자에게도 불편한거 같네요. 기기에서 지역설정 바꿨다고 한글유통사에게 수익이 돌아가지 않는다니, 구조자체가 허접해 보입니다. | 18.04.29 03:39 | |
(IP보기클릭)122.32.***.***
해외 판매분을 국내 유통사에게 돈 줄리가 없죠 한국어 세팅이야 구매 이후에 하는거니까요 | 18.04.29 09:40 | |
(IP보기클릭)210.107.***.***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14.52.***.***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59.13.***.***
(IP보기클릭)61.76.***.***
(IP보기클릭)14.34.***.***
(IP보기클릭)110.45.***.***
(IP보기클릭)110.9.***.***
(IP보기클릭)114.206.***.***
(IP보기클릭)125.186.***.***
(IP보기클릭)112.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