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할거 없어서 시뮬 균형3구간(5/6세계 난이도1, 3/4세계 난이도2) 여러차례 돌려보고 느낀 점입니다
환락은 추가공격 캐를 거의 안 키운 나머지 별로 안 해봐서 패스하겠습니다
편의를 위해 장단점은 음슴체로 쓸게요
1. 공허
장점 - 축복이 쌓이면 지속딜이 상당히 강함
지속딜이 일부 캐릭을 제외하면 약점격파해야만 들어가는데, 공허는 메아리 등을 이용해 약점 상관없이 지속피해가 가능함
단점 - 지속피해 디버프 주구장창 쌓아봐야 적 턴 오기 전에 적 끔살나거나 약점 깨지면 디버프 초기화됨
6세계 기준으로는 쿠쿠리아 2페에 나오는 브로냐의 전투스킬에 디버프해제가 있어서 브로냐부터 못 죽이면 쿠쿠리아한테 지속딜 디버프가 터지기 전에 사라짐
메아리조차도 지속디버프만 주는 방식이라 디버프 해제되면 아무 소용없어짐
지속피해를 입힐 때마다 에너지나 체력회복은 있으나 보존,풍요,파멸 대비 상대적으로 안정성이 많이 떨어짐
지속피해 특화 캐릭(삼포, 후크, 서벌 등)이 있고 없고 차이가 좀 있음
메아리 강화 중 효과적용 기본확률 20%증가가 없으면 메아리로 입히는 디버프조차 효과저항에 종종 막힘
2. 파멸
장점 - 반피 즈음부터 상당히 뛰어난 안정성 및 딜을 보여줌
시뮬 각 세계별 마지막 보스 3페들처럼 광역지속딜이 심하게 들어와서 파티 전체 체력 감소가 심할 때 효율이 극대화되는 스타일
파티 조합 상관없이 굴리기 좋음
단점 - 체력이 감소해야 효과가 나오며, 반피 도달 전에 돌연사하면 답 없어짐
대부분 반피 근처부터 유의미한 효과가 나오는 편이라 체력 유지하기 상당히 불편함
3. 수렵
장점 - 상당히 뛰어난 메아리의 피해량
특히 에너지 200 해금되고, 적 처치시 50% 에너지 회복하는 메아리까지 해금하면 메아리만으로도 전투 페이즈가 끝날 수 있음
적 처치 시 체력이나 에너지 회복 등의 효과를 통해 스노우볼 굴리기가 좋음
딜링 특화라 딜러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딜러가 좋으면 클리어 턴이 상당히 짧아짐
단점 - 극단적으로 딜링에 특화된 계열이라 파티 안정성 면은 최악 수준
메아리 효과가 뛰어난 만큼 스킬트리 해금에 따른 효율 차이가 상당히 많이 남
카프카처럼 잡졸이 잘 안 나오는 경우엔 메아리 효율이 떨어지며, 메아리가 가장 뛰어난 딜러의 성능에 영향받음
적 처치 관련 효과는 잡졸이 없는 보스전이 길어질 경우 무의미한 축복이 될 수 있음
4. 기억
장점 - 축복, 메아리를 통해 꾸준히 빙결 상태로 만들 수 있으며, 해리 관련 축복이 있으면 빙결풀릴 때마다 데미지가 상당히 많이 들어감
적이 계속 빙결상태로 되기 때문에 적에게 맞는 일 자체가 상당히 줄어들어서 안정성이 높은 편
메아리 강화 효율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대신 스킬트리 요구도는 상대적으로 떨어짐
단점 - 얼음캐로 빙결을 걸 수 있냐 아니냐의 차이가 꽤 있음
빙결 걸 수 있는 캐가 없을 경우엔 속도의 차이에 따라 체감 난이도가 달라짐
메아리 자체 딜량은 수렵이나 파멸 등에 비하면 밀리는 편이고, 축복도 빙결 반응 특화라 딜링에 큰 영향을 주는 편은 아님
5. 보존
장점 - 보호막 강화를 통한 생존력 강화 및 딜링 능력 강화
실드 얻을 때 낮은 확률로 디버프 해제가 있어서 카프카 등 디버프해제가 중요한 적 상대할 때 유용함
실드 얻을 때마다 에너지 회복하는 메아리 강화를 얻고, 실드량이 높으면 상당히 뛰어난 메아리를 자주 쓸 수 있음
단점 - 게파드 유무의 차이가 좀 있음
불척자는 실드 얻는 속도는 빠르나 실드량이 상대적으로 아쉽고, 삼칠이는 실드량은 뛰어나나 단일이라는 단점이 존재함
디버프 해제가 풍요와 달리 확률이라 나타샤나 브로냐 등 디버프 해제 가능한 캐릭이 필요할 수 있음
보호막이 있을 때 안정성이 상당히 뛰어나지만, 한번 깨지기 시작하면 생각보다 안정성이 떨어짐
메아리 데미지가 실드 총량에 영향받기 때문에 실드량 적을 때 터뜨리면 효과가 상당히 떨어질 수 있음
6. 풍요
장점 - 압도적인 생존력. 힐러와 함께라면 광폭 턴도 어느정도 버틸 수 있음
메아리 강화 중 메아리 발동 때마다 디버프 전체 해제가 있어서 카프카 전에서 상당히 편해짐
메아리 강화 중 에너지 상관없이 행동막대에 추가되는 걸 선택하면 힐러 없이도 체력 부족할 일은 거의 없어짐
축복 강화 효율이 상당히 뛰어난 편
단점 - 피해 효과를 못 챙긴 상태에서 딜러가 구리면 버티기만 하다가 광폭사함
다른 운명의 길 대비 부족한 딜량
유일하게 메아리에서 피해가 없음
축복 강화를 못하면 그만큼 딜량 등에서 더 부족해질 수 있으므로 우주조각이나 운빨이 더 중요해짐
개인적으로 편한 건 풍요-파멸-보존-수렵-기타 등등 순이고
빨리 깨는 건 수렵이 빠르더라고요
특히 특정 메아리 강화를 해금하면 잡졸 2마리 처리할 때마다 메아리가 터지는게 상당히 유용했습니다
공허나 기억(+환락)은 아무래도 관련 캐릭 없이 시뮬돌리니 좀 아쉬웠습니다
물론 가장 좋은 건 스킬트리 해금을 어느정도 한 후 사건에서 특정 운명의 길 축복 전부 얻는 겁니다
그거 하나만 성공해도 어떤 운명의 길이든 상관없이 클리어할 확률이 상당히 높아집니다
여러가지 돌려본 결과
서로 장단점은 있지만, 축복만 잘 뜨면 특화된 캐릭 없어도 어떻게든 굴려지네요
심심할 때 여러가지 조합을 굴려보는걸 추천합니다
어차피 중요한 차원장신구 보상은 보스 못 잡더라도 정예까지만 잡아도 기회가 생기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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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적인 운빨 X망 로그라이크죠 ㅎㅎㅎㅎㅎ 특히 시작하자 마자 메아리 풀로차는 망토 먹으면 그때부터 그냥 시뮬 날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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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적인 운빨 X망 로그라이크죠 ㅎㅎㅎㅎㅎ 특히 시작하자 마자 메아리 풀로차는 망토 먹으면 그때부터 그냥 시뮬 날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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