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이렇게 요약하고
대충 이렇게 난리났길래
그냥 리뷰 내용 전문 요약해옴.
1.
오징어게임이든 케데헌이든 넷플 1위에서 한국 문화의 작품들이 두각을 드러낸다는 점에서
정말 대단한 시대를 살고 있다고 느꼈다.
작품은 작품대로 평가해야한다는 입장에서 봐도 놀라운 부분이 있다.
특히 기획과 제작 측면에서.
2.
스토리만 따지면 AI가 쓴 것 같다. 강점이 강하니까. 농담으로 하는 얘기지만
하루이틀에 써낼 수 있을 것 같은 시나리오같은 느낌도 있다. 물론 장난으로 하는 얘기지만
이 작품이 대단한건 오컬트/퇴마와 케이팝을 합쳤다는 부분이 아니다.
사실 현대 대중장르에서 장르 둘을 합치는 것은 버디 무비와 레이스 무비를 합친 F1처럼 흔한 일이고, 케데헌은 거기에서 최고를 찍은건 아니다.
이 작품이 중요한건 오컬트와 케이팝의 결합을 스타일로 설득해냈다는 점이다.
진부할 수 있는 스토리를 한국적 스타일로 대중적인 파워를 이끌어냈다는 점이 중요하다.
디테일과 철저함도 중요하지만, 얼핏 들어 대상층이 작아보이는 케이팝과 오컬트의 결합이 엄청난 세계적 성공을 거뒀다는 점에서 KPOP의 세계적 위상을 알 수 있기도 하다.
그런 측면에선 한국대중문화적 차원에서 굉장히 흥미로운 결과물.
내가 잡지사 편집장이었다면 이 배경에 대해 특집 한번 해보고 싶었을거다.
3.
이 영화에서 노래를 가장 좋아한다.
지극히 KPOP 스타일이면서도 완성도가 굉장히 높다.
두번 나오고 가장 유명한 골든의 경우는 누가 들어도 히트곡처럼 느껴지고
사자보이즈의 유어 아이돌은 저승사자 컨셉의 끝판왕으로 보여진다.
대중가요에서 쓰기 어려운 '너의 죄를 사랑해줄수 있는건 나밖에 없어' 란 가사의 측면에서도 훌륭하다.
이런 작품에서 평가를 판가름하는건 삽입곡의 수준인데, 그 측면에서 이 작품 성공의 절반은 음악이다.
파이아키아에 틀어놔도 좋을 것 같다. 물론 세월이 지나면 잊혀지겠지만 어찌됐건 완성도가 굉장히 높은 팝 넘버들이다.
4.
굉장히 전형적인 스토리인데, 그 남은 부분을 한국적 스타일로 메꾼다
예를 들자면 호랑이와 까치의 경우엔 작호도에서 모티브를 따왔는데,
굉장히 현대적인 KPOP과 고전적 한국 민속 요소의 조합이란 점에서 독특한 점.
5.
이렇게 열정적으로 얘기했지만, 사실 영화의 이야기 자체는 따분하다.
그런데 그것에 대해서 뭐라 말하기 어렵다. 그것 자체가 영화의 전략이기 때문.
내가 AI가 쓴 것 같다 말한 점이 그것이다. 두 반목하는 그룹 사이의 로맨스, 어머니와 아버지의 두 측면의 영향을 받아 경계선에 서 있는 아이, 자기 정체성을 비밀로 감추며 시작되는 불화 등.
그냥 이런 작품들이 너무 많고 너무 흔하다. 심지어 비행기 액션으로 시작하는 영화도 많다. 그래서 스토리는 따분하다.
하지만 장점도 있다. 장점은 스토리를 관객이 생각할 필요 없게 만들어준다는 것이다. 스토리가 전혀 독특하지 않고 체화된 클리셰이기 때문에 역으로 스토리에 대한 부담이 전무하다.
스토리는 뚝딱 쓰고, 물론 실제로는 아니었겠지만, 그리고 나머지 것들에 포커싱을 한 것이다.
그것이 스타일이다. 전략적으로 스토리를 비우고 스타일을 택한 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토리는 영화에 큰 지분을 차지하고, 전략적인 선택인 것을 감안해도 솔직히 지나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갑자기 마음을 다잡는 루미나 그런 부분들은 각 잡고 정색하기도 좀 민망하다. 그런 스토리고, 그런 캐릭터다.
다만 그 캐릭터들을 스타일로 굉장히 재미있게 그려냈다. 얼굴 개그, 그림체 변화 등 만화에서 다룰 것 같은 스타일.
하지만, 결국 서사는 중요하다. 그래서 아무리 스타일이 좋다 해도 '이게뭐야' 할 수도 있다.
그런데 난 솔직히 말하면 재미있었다. 다만 그 재미의 이유에 기대치가 애초에 별로 없던 것도 고려할 수 있겠다.
이게 내 인생의 명작이 될 거라고 기대한 사람이 엄청 많진 않았을테니까.
예를 들자면 오징어게임 시즌3은 엄청난 기대치로 격렬한 반응이 나왔는데, 이 작품의 제목은 케이팝 데몬 헌터스다. 인간 실존의 딜레마를 생각할 제목은 아니지 않느냐(웃음)
그런 측면에서 이 작품은 낮은 기대를 뛰어넘은 전략적 타케팅의 성공이라고 할 수 있겠다.
6.
속편 이야기도 나오는데, 쉽지 않을 것 같다.
기대치의 문제도 있지만 스타일을 극한으로 이용한 작품이란 점이 문제다.
왜냐하면 스타일은 매너리즘이 가장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야기는 반복한 이야기를 계속 쓸 수 있다. 다양하게 변주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각적, 청각적 효과의 스타일은 그것이 어렵다. 새로움에 한계가 있다.
배경을 중국으로 옮기거나 일본으로 옮긴다고 그것이 새롭게 느껴지진 않을 것 아닌가.
물론 나같이 좁은 시야를 깨면서 세계를 돌아다니며 애니메이션의 대부2가 나올수도 있다. 그럴 확률은 좀 적게 보지만.
.................
중간 배우 섭외 캐스팅 부분하고 다른 BTV 영화 홍보 부분만 생략. 궁금하면 유튜브 올려놨으니 보면 됨.
이동진이 영화 안보고 까는 쓰레기라고 아득아득 우겨주신 분 덕분에 동기부여로 이 요약을 쓸 수 있었습니다.
리뷰 보니 몇몇 분들이 말하는 나락가려면 아직인거 같더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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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요약 말고 전문을 봐라. 요약만 볼거면 까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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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진이 영화 안보고 까는 쓰레기면 왜 자기들은 리뷰 안보고 까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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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스토리는 전형적인 거 맞지않음? 서사부족한걸 연출과 음악으로 다부셔버린점에 대단한거지 디즈니 스타일이란것도 많이들은이야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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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가 단순하지만 그게 전략이고 통했다 그러도 좀 진부하긴하다 장르 2개의 결합자체는 흔하지만 오컬트와 케이팝의 결합을 스타일로 설득력있게했다 그냥 다 이해할 소리잖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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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진은 영화 꼭 보고 리뷰하는 평론가다 수많은 하츄핑 리뷰 요청에도 평론이 안올라오는걸 보면 알 수 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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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 다말하고도 아득바득 "왜 굳이 기분나쁘게 자극적으로 표현하냐"라고 물고 늘어지던데 애초에 처음부터 평론 자체를 자극적으로 평가하던 평론가였음. 내가 안빨고 까는 작품에 저런 표현할 때 사이다라며 환호하다가 자기가 좋아하는 작품에는 똑같은 잣대가 불편한걸로만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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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진 평가 치고는 되게 후하게 준거 같은데 아닌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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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고싶으시대잖아 | 25.08.27 17: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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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겁핑 | 25.08.27 17: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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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진이 영화 안보고 까는 쓰레기면 왜 자기들은 리뷰 안보고 까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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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하지만 하츄핑 안보는 비겁핑이고... | 25.08.27 17: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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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가 단순하지만 그게 전략이고 통했다 그러도 좀 진부하긴하다 장르 2개의 결합자체는 흔하지만 오컬트와 케이팝의 결합을 스타일로 설득력있게했다 그냥 다 이해할 소리잖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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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진 평가 치고는 되게 후하게 준거 같은데 아닌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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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란이 됐었다고...? ㄷㄷㄷ | 25.08.27 17: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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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bs.ruliweb.com/best/board/300143/read/72064397 | 25.08.27 17: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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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스토리는 전형적인 거 맞지않음? 서사부족한걸 연출과 음악으로 다부셔버린점에 대단한거지 디즈니 스타일이란것도 많이들은이야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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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정이 탄탄하긴한데 비해 스토리 플롯은 확실히 전형적이고 그마저도 후반부 중요한 부분에서 주인공 심리 묘사가 통짜로 생략 돼서 급발진한다는 찐빠가 있지 | 25.08.27 17: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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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탄탄한 설정과 아트 기획에 비해서 스토리 플롯은 단순함 당장 후반부 헌트릭스의 갈등이 루미의 노래를 듣고 세뇌가 풀린 나머지 멤버가 자연스럽게 합류해서 끝남 이거 극장영화였으면 일단 평론가들이 절대 좋게 안봐줌 | 25.08.27 17: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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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라인 전형적인거? 맞음 다만 하고많은 표현중에 창작자에게 가장 모욕적인 AI 딸깍이라는 비유를 한 게 문제지 그냥 전형적이다, 큰 특징이 없다, 스토리 작성엔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은 거 같다 이렇게 말하면 여기까지 긁히는 사람들이 나왔겠음? 특히 이 바닥에선 AI에 대해 더 민감한 걸로 아는데 | 25.08.27 17: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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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가 흔하다 평하는건 현존하는 모든작품군에 쓸수있음 대체적으로 다 어디서 한번씩 이상은 나온 스토리라 | 25.08.27 17: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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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현존보단 요즘이 맞다 잘못씀 | 25.08.27 17: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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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시대에 전형적이지 않은 스토리의 영화, 소설이 얼마나 될까? | 25.08.27 17: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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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너무 무난하고 너무 뻔해서 그정도면 ai로도 충분히 생성하는 수준이라고 생각 들 정도긴해 진짜 복잡하거나 그런거 없고 장편계획도 아닌 1편에 끝나는거라 엄청 압축하고 생략하는데 그게 심지어 뻔한 스토리라고 느껴짐 그정도면 요즘 ai면 기존 작품들 짜깁기 한걸로 나올만해서 쎄게 말하면 저런 말 나올수있을거라 생각하는데 케데헌은 그런 스토리에 한국요소가 엄청 자연스럽고 거기에 무당, 퇴마라는 동양의 오컬트가 kpop이랑 섞인게 미친거지 솔직히 스토리 시작은 개뻔한 프롤로그였는데 그게 아이돌+무당이라는 컨셉이랑 테이크다운으로 이런영화다 박아버린게 차별점이였잖음 그거빼면 시체긴해ㅋㅋㅋ | 25.08.27 17: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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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적인것중 더 심해서 그런거 아냐..? | 25.08.27 17: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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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 초기에 보다가 중간에 내가 흥미를 잃어서 보다가 만 이유가 바로 이 부분이었음. 나이 든 연령대 눈으로 보다보니 스타일도 그다지 다가오는 것도 없고...그래서 지금도 넷플 목록에 중간 부분에 멈춰 있음.. | 25.08.27 17: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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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그냥 호불호.. 아냐? | 25.08.27 18: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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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게에서도 핫픽인데 유게 평균 나이대 감안하면 그냥 나이 많아서 별로인 건 아닐 듯. 위에 유게이 말대로 호불호가 갈리는 거겠지. | 25.08.27 19: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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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뭐 크게 이런 저런 소리 한 게 아니라 딱 있는 그대로를 평론해준 거 같구만... | 25.08.27 17: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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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 다말하고도 아득바득 "왜 굳이 기분나쁘게 자극적으로 표현하냐"라고 물고 늘어지던데 애초에 처음부터 평론 자체를 자극적으로 평가하던 평론가였음. 내가 안빨고 까는 작품에 저런 표현할 때 사이다라며 환호하다가 자기가 좋아하는 작품에는 똑같은 잣대가 불편한걸로만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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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표현만 거칠게 안할 뿐이지 거침없이 비판함. 조커 폴리아되 같이 대중이 비난해도 본인이 좋게보면 극찬하고 ㅋ 리뷰는 절대 객관적인 지표가 될 수 없다고 선긋는 분인데 ㅋ | 25.08.27 17: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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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반박도 못하면서 아~ 암튼 칭찬했어 ㅇㅈㄹ 모든 영화는 한줄요약이 되고 실질적으로 제일 중요한건 그 스토리를 전개하는 방법인데 그걸 존나 쥐어짜서 만든게 안 느껴지는지 못느끼는건지 2~3일만에 만들 스토리라고 내려치는것 자체가 어이가 없는거임. 노래와 스타일로 이겨냈다? 그 노래와 스타일을 어디에 배치하고 전개하는지는 스토리구성인데 그게 2~3일 만에 만들수 있겠다? 제작진이 만든 콘티만해도 그양이 어마무지 한데 ai,2~3일 그러고선 아 농담~? ㅋㅋㅋㅋㅋ 이모든게 스토리로 뭉뚱그려서 내려쳐 졌는데 그걸 좋다고 주워섬기네 ㅋㅋㅋㅋ 혐오단어 뒤에는 이제부터 칭찬좀 넣어줘야겠다. 그럼 칭찬이니까~ 당장 애니메이션, 노래 AI가 만들고 불렀다 이소리에 분노했던 제작진들 있는 마당에 도대체 AI소리를 이렇게 쉽게 받아들이는 건지 이해가 안됨 ㅋㅋㅋㅋㅋ | 25.08.27 17: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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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티나 연출이랑 스토리는 전혀 별개 분야인데 | 25.08.27 20: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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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었으면 러닝타임이 부족해짐ㅋㅋ 2부3부되야됨 | 25.08.27 18: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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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당연 기승전 다 못 넣었겠지.. 어떻게 생각하면 스토리랄 것도 넣기도 모자랄 정도로 시간이 잘 가기도 했고 그게 연출과 음악의 힘이었지 | 25.08.27 20: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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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시대에 글쟁이가 들을 수 있는 최악의 모욕인듯 | 25.08.27 17: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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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스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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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이동진에 대한 공격 = 나에 대한 공격으로 받아들인 사람들이 많이 보이던데. | 25.08.27 17: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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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AI드립보다 더 심한 '비판'이란건 존재할 수가 없음. 이건 비판이 아니고 모독이니까. | 25.08.27 17: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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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또 뭐하는 뇌절임 ai로 쓴 거 같다는 게 전형적이고 나쁘게 말하면 진부하다 정도의 요지인데 이게 뭐 비판의 수위를 넘어선 엄청난 모독이여? 이 한마디에 이 정도로 불탈 거면 다른 1점 받은 영화들 한줄평은 대체 어떻게 눈 뜨고 봤냐 | 25.08.27 17: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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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론 자체는 맞는 내용이라고 보는데 ai로 쓴거같다고 한건 말실수지.. 이동진한테 한줄평 ai로 쓴거같다고 하면 이동진도 빡쳐할걸 | 25.08.27 17: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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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언급이 왜 문제가 되냐면 못쓴게 아니라 노력없이 ai가 만들어준 결과물을 훔쳤다는 의미가 될 수 있어서 그래 | 25.08.27 17: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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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그걸 구분 못 하는 쪽이 난독 아니냐... AI가 쓴 것 같이 평이하다랑 AI가 쓴 걸 갖다 썼다는 완전 다른 말인데. | 25.08.27 20: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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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제 이동진은 영화 직접 봤다고 생각하시나요? | 25.08.27 17: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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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 25.08.27 17: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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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이동진이 영화 전체를 봤다면 그렇게까지 제작진의 노력을 폄훼하는 모욕을 할 리가 없다고 생각함. 난 국내 평론가 중에선 이동진을 그래도 가장 좋게 봐왔었고 이동진 케데헌 비평 영상 올리자마자 바로 본 이유도 내용있는 분석을 기대해서였음. 그런데 창작자의 노력을 폄훼하는 발언을 하는 와중에 정작 제대로된 분석은 결여되어 있었음. 그래서 이동진은 영화 제대로 안 봤다고 생각함. | 25.08.27 17: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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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참고한 비평 중에는 케데헌 좋게 본 것만 있는 것도 아님. 외국 비평 중에 케데헌의 코미디 요소를 평가절하하고 영화 내용도 별로였다고 평한게 있었음. 그런데도 난 그 비평을 딱히 기분 상하게 느끼지도 않았고 오히려 작품 분석에서 상당히 유용하게 참고했는데 그 이유가 적어도 그 평론은 영화를 직접 감상하고 장면 분석 깊이있게 했기 때문임. 그 사람이 영화에서 별로였다고 느낀 부분과 그 이유를 참고하는게 내가 영화 즐기는데 오히려 도움이 됐지. 근데 이동진 케데헌 평은 너무 대충이잖아. 그야말로 AI가 요약한 것과 뭐가 다른지? | 25.08.27 17: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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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론이 AI 돌려서 쓴거 같네. 장난으로 하는 말이지만. 이러면 본인은 기분 안나쁠까? | 25.08.27 17: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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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기서 평론가와 일반인의 차이가 생기는거임. 일반인 평이었으면 딱히 흥분할 일이 아니었음. 근데 평론을 업으로 삼는 사람이라면 'AI가 쓴 것 같다'는 강한 톤의 표현을 쓸 때 충분한 분석이 뒤따라야했음. | 25.08.27 17: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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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진 덕질하는 놈들이 비추주는거임 | 25.08.27 17: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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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진 덕질하는 게이들이 비추주는 건 인정한다 ㅋㅋㅋㅋㅋㅋ | 25.08.27 17: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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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그거 할까 고민하긴 했음 그냥 리뷰 가물가물한데 한번 더 듣지 하고 완독했지만 | 25.08.27 17: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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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가 중간에 끊는 부분이 없어서 문단 주제 바뀌는 부분 찾는게 가장 빡세드라고 | 25.08.27 17: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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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를 모욕하면 비평이 되고 비평가를 비평하면 모욕이 된다." 이번 이동진 발언은 이 문장을 가장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될듯ㅋㅋ | 25.08.27 17:53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