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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AI 쓰면 된다고 아트팀 전부 해고한 게임회사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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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06.101.***.***

BEST
성공하든 실패하든 게임문화에 확실한 선례가 남을듯
23.05.24 13:25

(IP보기클릭)223.62.***.***

BEST
홍콩민주화시위한다고 간판 작곡가 잘라버린 수준
23.05.24 13:25

(IP보기클릭)218.148.***.***

BEST
사이터스 만들던 열정은 어디간거냐
23.05.24 13:25

(IP보기클릭)124.52.***.***

BEST
혹시 스도리카라고 아십니까? 정말 망겜입니다...
23.05.24 13:27

(IP보기클릭)183.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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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팀에 지들 마크만 붙였던건가
23.05.24 13:26

(IP보기클릭)106.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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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잠깐? 사이터스 만든대라고?
23.05.24 13:27

(IP보기클릭)121.168.***.***

BEST
리겜에 관심없는 사람이라면 리듬게임 이름은 알아도 만든제작사는 모를수있겠지
23.05.24 13:47

(IP보기클릭)59.12.***.***

어메이징하네
23.05.24 13:25

(IP보기클릭)106.101.***.***

BEST
성공하든 실패하든 게임문화에 확실한 선례가 남을듯
23.05.24 13:25

(IP보기클릭)223.62.***.***

BEST
홍콩민주화시위한다고 간판 작곡가 잘라버린 수준
23.05.24 13:25

(IP보기클릭)210.223.***.***

한번도 들어본적 없는 개발사군
23.05.24 13:25

(IP보기클릭)118.235.***.***

darkcrash
사이터스 디모 몰라 ? 게임 좀 하는 사람이면 이름정도는 들어봤을텐데 | 23.05.24 13:40 | | |

(IP보기클릭)121.168.***.***

BEST
루리웹-6522008536
리겜에 관심없는 사람이라면 리듬게임 이름은 알아도 만든제작사는 모를수있겠지 | 23.05.24 13:47 | | |

(IP보기클릭)218.148.***.***

BEST
사이터스 만들던 열정은 어디간거냐
23.05.24 13:25

(IP보기클릭)183.101.***.***

BEST
라이엇드릴
외부팀에 지들 마크만 붙였던건가 | 23.05.24 13:26 | | |

(IP보기클릭)223.38.***.***

라이엇드릴
"이제 배불러용 ㅋㅋ" | 23.05.24 13:28 | | |

(IP보기클릭)218.148.***.***

루리웹-2166239695
이러라고 내가 아이폰 4시절에 챕터 10까지 다 샀던게 아니라고 아아아악 | 23.05.24 13:28 | | |

(IP보기클릭)203.229.***.***

스도리카 접길 잘했나
23.05.24 13:25

(IP보기클릭)118.235.***.***

저기 그래도 게임 좀 파는 회사 아닌가.. 충격적이네
23.05.24 13:25

(IP보기클릭)124.52.***.***

BEST
혹시 스도리카라고 아십니까? 정말 망겜입니다...
23.05.24 13:27

(IP보기클릭)124.63.***.***

유니브
수영복 이벤트마다 유저가 반갈죽되는 망겜 | 23.05.24 13:43 | | |

(IP보기클릭)220.73.***.***

유니브
수상쩍은 퍼리들이 많은 겜 | 23.05.24 13:48 | | |

(IP보기클릭)1.221.***.***

유니브
접어야 되나... | 23.05.24 14:00 | | |

(IP보기클릭)106.242.***.***

ㅋㅋㅋ 손가락 6개인 캐릭터 볼 수 있는거임?
23.05.24 13:27

(IP보기클릭)106.242.***.***

BEST
오릿
아니 잠깐? 사이터스 만든대라고? | 23.05.24 13:27 | | |

(IP보기클릭)118.235.***.***

오릿
왓더 퍽 트흐긴짤 | 23.05.24 13:30 | | |

(IP보기클릭)121.168.***.***

오릿
ㅇㅇ 디모 제작사 맞음 | 23.05.24 13:48 | | |

(IP보기클릭)124.60.***.***

리터치조차안해서 티가 팍팍나는데 아트팀이 필요없다니 폭삭망해도 동정여론이 1도 안생기겠네
23.05.24 13:27

(IP보기클릭)220.86.***.***

진짜 인건비 그리 아껴서 어디다 쓸라고
23.05.24 13:28

(IP보기클릭)211.234.***.***

사이터스랑 디모, 임플로전 전부 나한텐 모바일 인생겜이었는데....이렇게 되다니 ㄷㄷ
23.05.24 13:28

(IP보기클릭)211.234.***.***

행인A씨
인건비 드립도 존나 저 회사겜 좋아하던 사람으로서 참 그런게 사이터스가 모바일 리듬겜 치곤 정말 얼마 안되게 유저친화적인 과금시스템(기본 1달러에 추가곡은 과금. 유저가 일정수 될때마다 추가곡 한세트씩 무료해금이라 1달러로 100곡 가까이 할수있는 씹혜자겜) 때문에 시작했고 유저친화적이라 생각했는데 그런 모습은 어디가고 3N보다 더한 모습을 보여주는게 참... | 23.05.24 13:30 | | |

(IP보기클릭)211.234.***.***

행인A씨
보이스도 그렇고 사이터스2도 그렇고 아트가 참 개성적이고 뛰어난 겜이었는데 그 핵심인력들을 이렇게 대우하네... | 23.05.24 13:32 | | |

(IP보기클릭)39.7.***.***

행인A씨
생각할수록 어이없네 얘네 초창기에 양산형이 아닌 질 좋은 모바일 게임을 만드는 걸 추구하는 회사였던걸로 기억하는데 이제는 '생산성'이 목표가 됬네 | 23.05.24 13:40 | | |

(IP보기클릭)211.234.***.***

불행복소년소녀
그니까 ㅇㅇ 임플로전도 모바일 포맷으로 AAA급 게임 만들겠다(나온 결과물에 대해선 사람마다 평가는 다르겠지만)는 나름의 포부로 나온거고... 디모도 모바일 리듬 게임에서 스토리를 중시한다는 시도도 하고 참 좋았는데 저 모습은 진짜 좀 뭔가 그려... | 23.05.24 13:42 | | |

(IP보기클릭)168.188.***.***

병1신인가...
23.05.24 13:28

(IP보기클릭)219.254.***.***

인건비를 안쓰면서 수익은 더 높일수 있다고 생각한다라.. 기업이라는거만 때고보면 그냥 딸깍충 마인드인데
23.05.24 13:28

(IP보기클릭)59.171.***.***

사이터스 ㅋㅋㅋ
23.05.24 13:28

(IP보기클릭)59.171.***.***

시라사카 코우메P
더많은 이익이라 ㅋㅋㅋ 대가리 뒤진 ㅂㅅ새끼들 유저들이 그거에 돈을 박겠냐 | 23.05.24 13:29 | | |

(IP보기클릭)118.37.***.***

IT 기업이 아니라 IDIOT 기업이었다는 것이 정설.
23.05.24 13:28

(IP보기클릭)223.39.***.***

임플로전 후속작 언제 나와..
23.05.24 13:28

(IP보기클릭)49.161.***.***

그림파일 다 퍼가서 딴게임에서 써도 아무말 못하겠군
23.05.24 13:28

(IP보기클릭)49.164.***.***


리터칭도 안 하는걸 넘어서 모델도 지들이 추가 병합조차 안 하고 파스텔믹스같은거 그냥 쓰는것 같은데...
23.05.24 13:28

(IP보기클릭)218.235.***.***

ㅋㅋㅋㅋ 한 때는 갓겜충 많았던 회사였는데
23.05.24 13:29

(IP보기클릭)118.235.***.***

음악, 아트워크 빼면 시체인 회사인데 절반을 날려먹음
23.05.24 13:29

(IP보기클릭)203.254.***.***

사이터스랑 디모 진짜 재밌게 했었는데...
23.05.24 13:29

(IP보기클릭)121.174.***.***

리터칭도 안 할 거면 아예 일러 없다시피하던가 개발새발로 출시하다 이젠 A.I 그림들 끼고 나오는 영세 인디게임들과 뭘 차별화 할 건데?
23.05.24 13:29

(IP보기클릭)106.240.***.***

아트팀이 그린건 회사물건이니 걸로 학습돌려서 일러 주구장창 뽑아낸다는 가성비 졷되는 발상이로구나
23.05.24 13:30

(IP보기클릭)118.235.***.***

저작권 보호 안되는 그림일텐데 제정신인가 ㄷㄷ
23.05.24 13:30

(IP보기클릭)118.235.***.***

한때 진짜 재밌게 했었는데 이게 이렇게 되네
23.05.24 13:30

(IP보기클릭)140.248.***.***

아니 내가 cytus2 악곡팩 산 돈 다 어따쓰는데ㅡㅡ
23.05.24 13:30

(IP보기클릭)180.69.***.***

사이터스, 디모, 스도리카 옛날에 그 아트 갬성 맘에 들어서 좋아 했었는데.. 쓰으으읍...
23.05.24 13:30

(IP보기클릭)121.156.***.***

아트팀 없이 AI로만 하겠다고? ㅋㅋ 엿이나 먹어
23.05.24 13:30

(IP보기클릭)222.232.***.***

헉 디모
23.05.24 13:30

(IP보기클릭)219.240.***.***

스도리카 좋아했었는데...
23.05.24 13:31

(IP보기클릭)175.200.***.***

근데 AI라는게 사실상 딴사람꺼 막 가져와서 쓰는건데 이윤을 추구하는곳에서 써도 법적 문제 없나?
23.05.24 13:32

(IP보기클릭)1.234.***.***

호에에에에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아직 법적 규제 영역에 들어오지 않아서... | 23.05.24 13:34 | | |

(IP보기클릭)118.235.***.***

호에에에에
자기들 아트팀 기존작품 전부 학습시켜놓음 | 23.05.24 13:40 | | |

(IP보기클릭)211.214.***.***

호에에에에
어차피 지금 시장은 AI에 대한 법률이 없어서 커버치기 힘듬. 그마저도 바탕이 될 부분은 회사 자산인 그림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니 더더욱이. 다만 문제는 여전히 있음. 기본적으로 저런 그림 AI가 학습한다는건 수십만장의 그림을 가지고 해야되는건데, 레이아크 같이 그리 크지 않은 회사에서 아트팀이 수십만장의 그림을 학습시키기 위해서 그리진 못했을테고, 외부 프로그램 사서 썻을테니 어디선가 조달된 그림들을 학습해놓은 상태라는건 부정할 수가 없는게 현실임. 지금은 결국 법적으로 문제될만한 부분은 없긴 하다는거지만... 솔직히 말하면 업게가 어떻게 대응해가냐에 따라서 명운이 갈리는 도박을 건 셈이라 법적문제를 고려할 필요가 크게는 없을듯 | 23.05.24 13:54 | | |

(IP보기클릭)119.18.***.***

그림 이상한건 둘째치고 표절로 안걸리나
23.05.24 13:32

(IP보기클릭)118.235.***.***

근대 저렇게 하고 잘나간다면 그것대로 문제네....
23.05.24 13:32

(IP보기클릭)118.235.***.***

잘가라.
23.05.24 13:32

(IP보기클릭)220.123.***.***


오늘 히든엔딩 봤는데...
23.05.24 13:33

(IP보기클릭)223.38.***.***

AI가 대부분 해준다해도 아직 디테일은 전문가가 봐서 교정해줘야 할텐데 ㅋㅋㅋㅋ 단적으로 말해 아트팀을 축소할순 있겠지만 전원해고라니 ㄷㄷ
23.05.24 13:34

(IP보기클릭)58.102.***.***

최소한 전체적인 조율을 할 책임디렉터는 남겼어야 하는거 아닌가
23.05.24 13:36

(IP보기클릭)223.62.***.***

아트가 나름 정체성이었던 회사 아니었나? 대체 왜 저런 짓을?
23.05.24 13:36

(IP보기클릭)220.92.***.***

그 아트가 장점중 하나인데 그걸 버리네
23.05.24 13:36

(IP보기클릭)77.111.***.***

난 이게 진짜 이해 안감. 지금까지 게임에 그림을 넣을 곳이 없어서 안 넣었나? 생산성 늘어나면 그만큼 그림을 더 넣으면 되는데 그럼 AI그림만 쓴 회사 vs AI그림 + 사람 같이 쓴 회사 아트퀄을 비교하면 후자가 압살할게 뻔한데 왜 늘어난 생산성으로 지금까지랑 똑같이 만들거라 생각하면서 기존 인원을 다 잘라버리냐 애초에 아트팀 고용할 능력이 없는 제작자였으면 또 몰라
23.05.24 13:40

(IP보기클릭)121.168.***.***

루리웹-5754228741
???:아 그림쟁이 쉐이들 월급 주는게 아깝다리 아까워 | 23.05.24 13:50 | | |

(IP보기클릭)219.248.***.***

루리웹-5754228741
뭐... 늘 그랬듯이 암만 기술이 발전하고 효율성 생산성이 올라간다 한들 대표는 인간이니까. 인간의 단점은 절대 없앨 수 없음. ㅋㅋㅋ | 23.05.24 13:53 | | |

(IP보기클릭)203.246.***.***

루리웹-5754228741
단가차이가 엄청나기때문에 후자가 압살한다는 결과가 시장을 압도해야 다시 돌아갈걸.. 뭐 벌써부터 다 자르는건 확실하게 성급한거지만 ㅡㅡ; | 23.05.24 16:52 | | |

(IP보기클릭)223.38.***.***

뭐 디모 이후로 뭐하는지 모르은 회사
23.05.24 13:41

(IP보기클릭)175.115.***.***

곧 음악 작곡하던 애들도 다 잘릴 듯 ㅋㅋㅋ
23.05.24 13:43

(IP보기클릭)211.234.***.***

....왜...? 잘만 하던 애들이 왜?
23.05.24 13:44

(IP보기클릭)39.7.***.***

처음보는거보니 인디인가보군
23.05.24 13:45

(IP보기클릭)211.214.***.***

Rayark가 음악 게임이 위주지만 다양한 게임들을 만들었을텐데 아트팀을 전부 자르고 AI로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리터칭이 문제가 아니라 AI특성상 전후좌우위상하 그림을 전부 다 새로 뽑아버릴텐데 캐릭터 움직이는 게임도 만들면서 아트팀도 없이 이걸 커버해보겠다고?...
23.05.24 13:45

(IP보기클릭)219.248.***.***

의외로군. 리겜이나 아트웍으로 먹고 사는 회사는 관련 종사자들도 게임 유저층에 꽤 관여하는 장르적 특성이 있어서 게임 회사가 대놓고 AI를 사용한다고 선포한다면 다른쪽이 먼저 시도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순수하게 앞으로 어찌 될지 궁금하네. ㅋㅋ
23.05.24 13:45

(IP보기클릭)175.196.***.***

요약하면 저건 ai로 만든 작업물이니 저작권따위 없을테고 그대로 남이 도용해도 된다는거네
23.05.24 13:52

(IP보기클릭)112.221.***.***

이게 진짜 확장되서 아무도 새 그림을 안그리고 AI가 다 해먹는 시절이 오면 AI는 새로 학습할 게 없어서 어딘가 정체가 올텐데 그때도 퀄리티가 계속 올라갈까?
23.05.24 13:54

(IP보기클릭)219.248.***.***

[?]R-iddle-R[?]
나도 그건 좀 궁금하긴 함. 누군가는 AI들이 생성한 이미지로 학습시켜서 무한히 발전 가능할거라고 하는 반면 누군가는 노이즈가 점점 커져서 데이터 오염이 발생할 우려를 말하기도 하고. 어찌되려나. | 23.05.24 13:57 | | |

(IP보기클릭)218.232.***.***

휘핑크림라면
더이상 데이터 습득이 안되면 그 데이터를 AI가 직접 만들어내는 방향으로 나아가겠지뭐 가령 실제 사물을 분석하고 패턴을 파악해서 그림으로 변환하는 일련의 과정 전부를 시뮬레이션 한다든지.. 그림체 자체를 만들어내면 거기서 또 지들끼리 데이터 공유하고 융합시키면서 점점 사람이 예측할수 없는 범위까지 나아갈꺼라 예상됨 물론 변수는 있는게 사물을 분석하고 관찰하는거까지는 기계도 할수있는데 기계는 자기 주관이란게 없어서 이부분을 어떻게 보완하느냐가 최대 관권일듯 | 23.05.24 15:02 | | |

(IP보기클릭)183.96.***.***

아니 디모 재밌었는데..
23.05.24 14:00

(IP보기클릭)211.36.***.***

??? 이게 왜 진짜임
23.05.24 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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