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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슬슬 깨질 때가 오는 게임리뷰 이론 [101]
2022.06.07 (17:40:09)
ID | 구분 | 제목 | 글쓴이 | 추천 | 조회 | 날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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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83.107.***.***
저건 위업이다
(IP보기클릭)49.172.***.***
모바일게임은 콘솔리뷰하듯 접근하면 안되지
(IP보기클릭)222.111.***.***
고드릭 유일 클리어는 자랑할 만 하지... 변변한 공략도 없을 때 딱 1트만에 잡았단 건데
(IP보기클릭)106.102.***.***
반대로 엘든링은 리뷰어가 프롬빠들 위주였던지라 97점이라는 압도적 점수가 나와버려서 논란이 많음
(IP보기클릭)121.135.***.***
요리 품평을 한다면 한입만 먹어봐도 맛있어야 하지만 컨텐츠라는 건 근본적으로 기승전결에 따라 완결된 소비를 전제로 만들어지는 것인데 초반만 재밌고 그 이후가 재미없으면 그게 대체 무슨 의미임 초반밖에 재밌게 만들 능력이 없거나 사기일 뿐이지
(IP보기클릭)211.219.***.***
저건뭐 게임의 재미만을 논하는거니깐 틀린건아니라고봄... 재밌게 만들었지만 창렬인 게임아닌 게임이 존재하는건 맞지만 재미없지만 착한 게임이 잘만든게임은아닌거처럼..
(IP보기클릭)112.172.***.***
그래서 스팀리뷰가 볼만한거지. ㅈ망겜 컨텐츠 별거없네요(4076시간플레이)
(IP보기클릭)183.107.***.***
저건 위업이다
(IP보기클릭)223.33.***.***
첨에 체험기 리뷰만 떳을땐 '접목의 고드릭 4시간? 어려운건가?' 했는데 멀기트를 4시간만에 넘기기도 힘든거였음 ㅋㅋㅋㅋㅋㅋㅋ | 22.06.07 18:28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59.11.***.***
후히힝
라이브서비스 게임은 롱텀 리뷰가 힘들다는게 문제지. 길게 플레이하고 리뷰 하려면 이미 플레이어들은 찍먹할 사람 다 이미 찍먹해있고 유저평으로 이미 인터넷 전체 도배된 후임. 그래봐야 리뷰가 아닌 리뷰어 소감에 불과하게 되어버림 | 22.06.07 17:55 | | |
(IP보기클릭)36.38.***.***
후히힝
바텀리뷰는 언제 나올까 | 22.06.07 17:58 | | |
(IP보기클릭)49.172.***.***
모바일게임은 콘솔리뷰하듯 접근하면 안되지
(IP보기클릭)121.135.***.***
요리 품평을 한다면 한입만 먹어봐도 맛있어야 하지만 컨텐츠라는 건 근본적으로 기승전결에 따라 완결된 소비를 전제로 만들어지는 것인데 초반만 재밌고 그 이후가 재미없으면 그게 대체 무슨 의미임 초반밖에 재밌게 만들 능력이 없거나 사기일 뿐이지
(IP보기클릭)223.38.***.***
요리 품평도 코스요리라면 코스 전체의 완성도도 평가해야 되는거 아닌가 | 22.06.07 17:49 | | |
(IP보기클릭)175.223.***.***
저거 보고 게임 만들다 말고 팔아서 DLC팔이 하는 이유를 드디어 이해함 앞에 10분만 재밌으면 사람은 개돼지가 된다고 생각했고 일정부분 통함 | 22.06.07 17:54 | | |
(IP보기클릭)220.122.***.***
반대로 서사적인 이유로 갈수록 재밌어지는 게임도 분명 있는데 처음에 재미없다는 이유로 욕먹는 경우도 안타까움. | 22.06.07 18:26 | | |
(IP보기클릭)222.111.***.***
고드릭 유일 클리어는 자랑할 만 하지... 변변한 공략도 없을 때 딱 1트만에 잡았단 건데
(IP보기클릭)118.235.***.***
와;; | 22.06.07 17:49 | | |
(IP보기클릭)223.62.***.***
1트는 아닐수도 있지만 그거 감안해도 '시연회'라는 두번다시 없을 이벤트 한정 유일 클리어는 인생 업적 맞음 | 22.06.07 17:53 | | |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18.235.***.***
다를걸 | 22.06.07 17:45 | | |
(IP보기클릭)211.219.***.***
저건뭐 게임의 재미만을 논하는거니깐 틀린건아니라고봄... 재밌게 만들었지만 창렬인 게임아닌 게임이 존재하는건 맞지만 재미없지만 착한 게임이 잘만든게임은아닌거처럼..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59.12.***.***
Sol_eye
스톰빌 화장실에서 검거 | 22.06.07 18:24 | | |
(IP보기클릭)112.172.***.***
그래서 스팀리뷰가 볼만한거지. ㅈ망겜 컨텐츠 별거없네요(4076시간플레이)
(IP보기클릭)101.142.***.***
리뷰는 스팀리뷰가 진리같긴함. | 22.06.07 17:48 | | |
(IP보기클릭)222.99.***.***
(IP보기클릭)110.12.***.***
(IP보기클릭)218.146.***.***
(IP보기클릭)14.53.***.***
ㅇㅇ 과금구조가 리니지 라이크들 처럼 독한건 맞는데, 무과금 라이트 유저들 적당히 즐기다 관둘만큼 구성은 되있다고 보는데, 너무 '재밌어 하지말라고!!' 하면서 성내는 것도 웃김 ㅋㅋ | 22.06.07 17:52 | | |
(IP보기클릭)14.53.***.***
근데 라이트 유저들은 길게 잡아도 2-3주 쯤 지나면 이탈할거 같음 게임이 뒤로 가면 과금전사 하면서 달릴거 아니면 동기부여가 잘 안됨 | 22.06.07 17:53 | | |
(IP보기클릭)39.116.***.***
게임에 뭐 이렇게 열을 내면서 화를내고 욕을하고 나는 좋던데? 하면 미친듯이 물어뜯는 지 모르겠음 진짜 xx들 같음 | 22.06.07 18:02 | | |
(IP보기클릭)223.39.***.***
혹시 디아4 존버중이면 이모탈 해봐야 함? | 22.06.07 18:04 | | |
(IP보기클릭)211.58.***.***
돈을 억대로 뜯어내게 게임을 설계했다는 것만으로도 욕처먹을 요소는 충분함 | 22.06.07 18:33 | | |
(IP보기클릭)211.58.***.***
리니지도 오딘도 사람만 만나면 도망가는 미니언 컨셉으로 플레이하면 혼자서 무과금으로 충분히 가능함 | 22.06.07 18:33 | | |
(IP보기클릭)223.39.***.***
스토리 떡밥이나 후속작 예고 같은 요소 측면에서 이모탈을 해야 하는거냐고 물어본건데 ㅠ | 22.06.07 18:35 | | |
(IP보기클릭)211.58.***.***
이모탈은 디아3 모바일로 시작한 거라 디아4랑 스토리상 연결점은 없을거 같은뎅 | 22.06.07 18:36 | | |
(IP보기클릭)122.35.***.***
4랑 연결점 자체가 문제 아냐... 이 겜의 주요 역할 중 하나인 2와 3의 연결점 자체도 없어 이거 하나 기대고 하는건데...ㅅㅂ 아예 3의 스토리 설정 중 중요한걸 몇개 부숴먹기도 하는데 뭐... | 22.06.07 18:58 | | |
(IP보기클릭)175.223.***.***
배경이 2랑 3 사이라서 전혀 상관 없을걸요 | 22.06.07 18:59 | | |
(IP보기클릭)117.111.***.***
(IP보기클릭)58.237.***.***
(IP보기클릭)106.102.***.***
반대로 엘든링은 리뷰어가 프롬빠들 위주였던지라 97점이라는 압도적 점수가 나와버려서 논란이 많음
(IP보기클릭)59.9.***.***
뭐 마이너한 장르는 어쩔 수 없음 더 심각하게 마이너해서 장르 자체가 평점이 낮은 경우도 있지만 그래도 리뷰 각각을 따로 보면 대체로 읽을만함 메타점수로 뭉뚱그려놓으면 문제지 | 22.06.07 17:53 | | |
(IP보기클릭)106.102.***.***
모든 리뷰가 호평일색이라 평소에 소울류 불호라서 안건들던 사람들이 초갓겜 우효옷하고 달려들었자너 | 22.06.07 17:54 | | |
(IP보기클릭)223.62.***.***
워낙 어렵다는 소문이 나서 진입장벽 높기로 유명한데 시간은 한정되어 있으니 결국 리뷰 맡을 사람들이 죄다 프롬에 좋은 인식을 가진 사람들 뿐이었다지 | 22.06.07 17:55 | | |
(IP보기클릭)59.9.***.***
리뷰 각각 읽어보면 알겠지만 그냥 대체로 납득가는 리뷰임 | 22.06.07 17:57 | | |
(IP보기클릭)218.50.***.***
왜냐면 단점은 일언반구도 없고 좋다는 점만 언급하니까... | 22.06.07 17:58 | | |
(IP보기클릭)106.102.***.***
납득가게 호평만 늘어놓고 사람들이 낚여서 들어갔다가 축소해서 말한 단점과 패치로 해결될테니 언급안했는데 해결안된 버그등에 데인 사람들이 속출했지. | 22.06.07 17:59 | | |
(IP보기클릭)59.9.***.***
트랜드가 EA식 컨텐츠 유도, 플탐 늘리기용 컨텐츠가 너무 많았어서 거기에 반발하는 내용이 많았음 운도 좋았고 지금까지 잘 해왔으니까 인식이 좋을 수 밖에 없지 않나 싶음 | 22.06.07 17:59 | | |
(IP보기클릭)106.102.***.***
이런걸 우리는 납득가능한 리뷰라고 하지 않아요 | 22.06.07 18:00 | | |
(IP보기클릭)59.9.***.***
기술적인 문제가 있지만 데이원 패치때 해결될거라고 예상한 사람이 많았음 지금도 프레임드랍 생기는데 | 22.06.07 18:01 | | |
(IP보기클릭)59.9.***.***
보통 90점대라고 단점이 없는 게임이라곤 안하지 야숨도 단점은 있고 갓오브워도 살짝 미완성이었는데 명작이긴 하잖아 | 22.06.07 18:02 | | |
(IP보기클릭)222.99.***.***
거꾸로 그 장르 알못이 리뷰하면 다른 게임 리뷰 문제가 터짐 | 22.06.07 18:02 | | |
(IP보기클릭)59.9.***.***
일어봤는지 모르겠는데 평소에 메타에 있는 억까 리뷰가 1도 없었을 뿐임 리뷰 각각은 그냥 저냥인데 90점 밑으로 주는 리뷰어가 없었음 | 22.06.07 18:03 | | |
(IP보기클릭)59.9.***.***
9/10점 주는 리뷰가 많았고 5점만점이나 다른 방식으로 점수 책정하는 리뷰 사이트가 만점을 준게 크다고 봄 | 22.06.07 18:05 | | |
(IP보기클릭)118.44.***.***
맞음 나처럼 진짜 앨든링 하고 싶었던 사람들중에 리뷰에 초반에 pc 문제아무말도 없어서 게임은 pc지 하고 샀다가 ↗같아서 플스로 다시 산사람들도 제법 있을걸 | 22.06.07 18:09 | | |
(IP보기클릭)121.182.***.***
(IP보기클릭)121.148.***.***
(IP보기클릭)112.185.***.***
아 그거 버그가 워낙 많아서 버그인줄 알았는데 그냥 그런거였구나 | 22.06.07 17:52 | | |
(IP보기클릭)125.135.***.***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223.39.***.***
DeM0N
ㄹㅇㄹㅇ.. 근데 저 짤때매 잘못 말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30분해보고 재미없는건 그 30분 플탐이 재미없던거지 게임전체가 노잼겜인건 아닌데말야ㅋㅋ | 22.06.07 17:58 | | |
(IP보기클릭)104.28.***.***
30분이면 웬만한 것들 튜토리얼 끝내고 약간 더 나가는 수준인데 튜토리얼 단계에서 유저를 못 잡으면 계속할 가치가 없지 돈 아까운 거 아니면 | 22.06.07 18:00 | | |
(IP보기클릭)1.241.***.***
DeM0N
헤이트불 에잇 리뷰 : ㅆㅂ 헤모글로빈의 시인은 개뿔 30분동안 노가리만 까고 앉아있는 영화 | 22.06.07 18:00 | | |
(IP보기클릭)223.39.***.***
그거도 일반화지.. 프롬겜만 해봐도 게임 전체에서 30분이 그렇게 긴 시간은 아님. 극단적인 일반화로 모든 게이머들이 30분했는데 노잼겜은 더 할 가치가 없다는 말로 단정짓지말아줘. 적어도 난 야숨도 시작하고 2시간은 재미없었어! | 22.06.07 18: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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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06.101.***.***
스킵티켓은 남아서 고민이면 다행이지 쓰는 숫자보다 늘어나는 숫자가 많아서 아무리 써도 오히려 늘어남 | 22.06.07 18: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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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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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2173789328
영화는 그냥 쭉보면 되는데 요즘게임은 리뷰 기간동안 볼수있는게 너무 한정적이라 | 22.06.07 17:56 | | |
(IP보기클릭)211.204.***.***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211.222.***.***
(IP보기클릭)112.221.***.***
30분 이후 부터 재밌어지거나 좀 오래해야 재밌어지는 게임도 충분히 있으니깐. | 22.06.07 17:56 | | |
(IP보기클릭)211.222.***.***
그 기간을 버텨주는 유저들이 헤비한 게이머인거지. 가볍게 즐기려고 하는 사람들은 초반에 인상에 안남고 재미를 느끼지 못하면 재밌어지는 부분까지 참고 견디는게 아니라 게임을 꺼버리니까. 특히나 모바일게임 같은 프리 투 플레이 게임들은 그게 더 심하고. 요즘처럼 컨텐츠가 넘쳐나는 시대에 30분동안 유저에게 지루함을 느끼게 하는건 컨텐츠로써의 의미조차 없다고 봄. | 22.06.07 18:14 | | |
(IP보기클릭)220.70.***.***
그럼 우리나라 영화 헬로우 고스트는 마지막 10분에 모든 걸 쏟아부은 영화인데, 그런 영화는 컨텐츠로 의미가 없음? | 22.06.07 18:25 | | |
(IP보기클릭)222.96.***.***
(IP보기클릭)106.101.***.***
아일라이
스토리 게임은 그렇다 치고 시스템이 복잡해서 튜토만 30분 넘게 해야할 게임이면 솔직히 별로 잘 만든 게임은 아님. 까놓고 말해서 1시간 이내에 이 게임이 왜 재밌는지 못 느끼게 만드는 게임이라면 못 만든게 맞다 | 22.06.07 18:24 | | |
(IP보기클릭)106.101.***.***
그리고 스토리도 마찬가진게 요즘 같은 경우 재미 없으면 스팀은 2시간이면 환불해버린단 말이지 적어도 최소 2시간 이내의 타임 안에는 유저를 못 박아둘 수 있어야함 | 22.06.07 18:26 | | |
(IP보기클릭)220.70.***.***
(몬스터 헌터 월드의 튜토리얼이 끝나는 지점- 최대한 옹호적으로 봐도 슬링어 사용법 강의까지의 플레이타임은 평균 45분이 넘는다) 액션 게임의 평균 조작법이 복잡해지면서 1시간 정도는 잡는 게 맞다고 봄. | 22.06.07 18:28 | | |
(IP보기클릭)106.101.***.***
월드 재밌게 했지만 솔직히 튜토리얼은 개 짜증났음. 솔직히 튜토리얼로 30분 이상 잡아야하도록 시스템 설계를 한다면 그건 문제가 맞다고 봄. 새 기능이 늘어날 때마다 부분적으로 하던가 게임 스타트부터 1시간 가까이 튜토리얼로 날려먹는다면 요즘사람들 같이 시간이 부족한 종류의 인간들은 그냥 고문이라고 | 22.06.07 18:33 | | |
(IP보기클릭)220.70.***.***
근데 그러지 않으면 "다른 게임과 다른 새 시스템"을 보여줄 시간조차 없음 그 장르의 "문법"을 그 장르조차 해보지 않은 유저에게 알려줘야 한다고. 이 세상 게임 유저의 7할은 그 장르를 처음 해보는 유저래도 과언이 아님. 저나 님같은 올드한 인간들은 다 아니까 아 왜 이걸 튜토리얼 하는데! 하지만, 게임 유저중에 뉴비와 고인물 중 누가 더 많은지는 명확합니다 ps2 초기시절까지는 패키지 동봉 가이드 같은 걸로 떄우고, 게임 자체도 버튼 수가 적어서 조작이 쉬웠기에 그런 게 필요없던거고. 근데 그 패키지 동봉 가이드 아무도 안 읽어서 유저 평이 바닥치니까, 그거도 다 알려주는 형식으로 바뀌기 시작한 겨... | 22.06.07 18:36 | | |
(IP보기클릭)220.70.***.***
내가 왜 한시간으로 했는지도 그걸로 보면 이해할 수 있음 첫 30분은 "이런 장르 자체를 안해본 사람들을 위한 튜토리얼 타임"임. 그리고 그게 다 지난 뒤에야 장르를 해본 사람들을 위한 30분 튜토리얼 정도가 나오는 거.... | 22.06.07 18:37 | | |
(IP보기클릭)210.126.***.***
(IP보기클릭)115.95.***.***
(IP보기클릭)115.95.***.***
좋은 예시로는 레인보우식스 시즈랑 오버워치가 있음 이 둘의 게임성 자체는 오픈 초기랑 딱히 변한 게 없음 기본적인 플레이 매커니즘이 갑자기 확 변해서 팀데스매치 중심이 되어버렸다거나, 아니면 갑자기 RPG겜이 되어버렸다거나 한 게 아니니까 게임성만 중점으로 리뷰하면 옛날이나 지금이나 게임 자체는 좋은 게임임.. 문제는 결국 운영적인 부분임 운영면에서 보면 두 게임 다 지금 갈피를 못 잡고 있는 최악의 상태인데 재밌는 건 둘 다 출시 후 어느 시점에선 게임 평가가 운영을 포함해서 전부 좋았을 때도 있었음. 그럼 그때 쓴 리뷰는 가짜리뷰고 운영이 졷망할 때 쓴 리뷰만 진짜 리뷰인가? 라는 문제가 생김. 후에 또 운영이 좋아지면 운영이 졷망할 때 쓴 리뷰가 가짜리뷰가 되어버리고 하고 라이브 서비스 겜이 진짜 골치 아픈 게 플레이어들이 느끼는 재미의 퍼센티지를 나눠보면 결국 운영이 7 게임이 3정도로 나옴 게임이 존나 지루해도 운영이 버틸 만 하면 유저들은 남아있지만, 게임이 재밌어도 운영이 개판이면 떨어져 나가는 거 보면 알다시피.. 근데 리뷰어들이 백날천날 그 게임만 잡고 있을 순 없으니 라이브 서비스 게임의 핵심인 운영은 뚝 떼어버리고 3밖에 안 되는 게임성만 가지고 리뷰를 하니 읽는 사람, 게임을 하는 사람 입장에선 괴리감이 생길 수 밖에 | 22.06.07 18:09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12.187.***.***
(IP보기클릭)112.158.***.***
(IP보기클릭)61.255.***.***
(IP보기클릭)211.116.***.***
그래서 이 똥겜 평점이 높았구나
(IP보기클릭)183.98.***.***
(IP보기클릭)119.194.***.***
(IP보기클릭)223.33.***.***
(IP보기클릭)49.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