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노티카2의 출시가 연기되었으며 퍼블리셔는 개발사에게 2억 5천만 달러를 지급하기 직전 이러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번 연기는 크래프톤이 언노운 월드의 임원들을 해고한지 일주일 만에 발생했습니다. 여기에는 스튜디오 공동 창립자 찰리 클리블랜드와 맥스 맥과이어, 그리고 CEO인 테드 길도 해고 되었습니다.
블룸버그 제이슨 슈라이어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크래프톤은 서브노티카2의 얼리 액세스 출시를 2026년으로 연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슈라이어에 의하면 이번 결정은 스튜디오 모든 경영진이 반대했다고 합니다. 또한 이번 연말까지 언노운 월드가 특정 매출 목표를 달성할 경우 2억 5천만 달러의 보너스를 지급 받을 예정이었습니다.
2025년에 게임이 출시되지 못하게 되었으므로, 그 목표는 달성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칼리스토 프로토콜 스튜디오에서 넘어온 신임 CEO 스티브 파푸티스는 직원들에게 게임이 올해 출시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며, 이 시간 동안 게임에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하는데 사용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직원들의 보상을 지급하기 싫어서 이런 연기가 결정되었느냐고 묻자 "자세한 내용은 모른다"라고 답했습니다.
반면, 클리블랜드는 최근 레딧을 통해서 크래프톤의 주장과 달리 게임이 얼리 액세스로 출시될 준비가 되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본문
[정보] 서브노티카2, 2억 5천만 달러 지급을 앞두고 내년으로 출시 연기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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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5.07.10 (22:5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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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썹노 진짜좋아하는데 4년을 개발해놓고 정식발매도아닌 반쪽짜리 '얼리 엑세스' 하나를 두고 발표할 수 있다 vs 아니다 이건 1년 더다듬고 내야한다 내부에서 싸움이 벌어질정도면 그것만으로 존나 개짜쳐보이는데 진심.
(IP보기클릭)218.152.***.***
크래프톤이 보너스 주기 싫어서 고의적으로 얼액을 늦추기 위한 수를 쓴것인가 아니면 아직 얼액으로 공개하기도 민망할정도로 완성이 덜됐나
(IP보기클릭)119.194.***.***
닥닥때도 알아보지도 않고 대기업 횡포라고 하는 사람들인데 큰거 바라면 안되죠...
(IP보기클릭)58.124.***.***
예전부터 그랬지만 얼리엑세스 정의 범위가 너무 넓음. 게임이 최적화 안되고 컨텐츠가없고 실행하고 접속, 플레이 조금 된다 싶어도 얼엑 타이틀 달다보니. 얼엑으로 출시할 준비는 되있다고 해도 쉽게 믿으면 안됨. 그 예로 카발 스페이스2가 있음. 얼엑 출시때 진짜 구동만되고 최적화가 안되이고 컨텐츠가 있으나마나한 수준이었으니
(IP보기클릭)118.40.***.***
첫줄부터 써져있는 보너스 2억5천만 달러를 지급하기 전에 발매일을 미뤄서 지급을 미뤘다는걸로 걸고 넘어지는거죠 내부상황을 모르니 이게 보너스 지급을 원치않아서 미룬건지 개발이 미적지근해서 미룬건진 모르겠지만 얘네들 개발속도 아는 사람들은 아직 게임나오려면 한참이라 미룬거라고 예상중이고 미국선 그냥 돈주기 싫어서 미룬거라고 예상하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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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썹노 진짜좋아하는데 4년을 개발해놓고 정식발매도아닌 반쪽짜리 '얼리 엑세스' 하나를 두고 발표할 수 있다 vs 아니다 이건 1년 더다듬고 내야한다 내부에서 싸움이 벌어질정도면 그것만으로 존나 개짜쳐보이는데 진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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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룬스 데이건
닥닥때도 알아보지도 않고 대기업 횡포라고 하는 사람들인데 큰거 바라면 안되죠... | 25.07.10 23:36 | | |
(IP보기클릭)118.235.***.***
이번거는 그럼 무슨 정보가 공개 됐길래 미국 사람들이 알아보지 않고 크래프톤을 공격중인건가요? | 25.07.11 02:39 | | |
(IP보기클릭)118.40.***.***
루리웹-7266503070
첫줄부터 써져있는 보너스 2억5천만 달러를 지급하기 전에 발매일을 미뤄서 지급을 미뤘다는걸로 걸고 넘어지는거죠 내부상황을 모르니 이게 보너스 지급을 원치않아서 미룬건지 개발이 미적지근해서 미룬건진 모르겠지만 얘네들 개발속도 아는 사람들은 아직 게임나오려면 한참이라 미룬거라고 예상중이고 미국선 그냥 돈주기 싫어서 미룬거라고 예상하는거죠 | 25.07.11 03:25 | | |
(IP보기클릭)220.118.***.***
개발진 욕하는 댓글도 여기랑 다른 글에 바글바글한데 미국 사람 욕할게 아닌것같은데요ㅋㅋㅋ 경영진 전원이 연기 반대했다는데 보너스 주기 싫어서 연기했고 볼 여지가 충분하죠 어느쪽 잘못이라고 생각하던지 자유지만 내로남불에 일반화까지 쫌 그렇네요 | 25.07.11 06:42 | | |
(IP보기클릭)218.152.***.***
크래프톤이 보너스 주기 싫어서 고의적으로 얼액을 늦추기 위한 수를 쓴것인가 아니면 아직 얼액으로 공개하기도 민망할정도로 완성이 덜됐나
(IP보기클릭)75.85.***.***
(IP보기클릭)58.124.***.***
개발중에 조기 엑세스 하는걸로 피드백 수집하고 어쩌고 하는데. 개발자들보면 가끔 피드백 무시하는경우가 허다함.. | 25.07.11 00:21 | | |
(IP보기클릭)75.85.***.***
무시만하면 다행이죠, 진짜 업데이트 하나 없이 유기하는 경우가 한 두번이 아니에요. 그러면서 돈은 다 받고. 호의를 둘리로 본다니까요. | 25.07.11 00:47 | | |
(IP보기클릭)115.40.***.***
얼리엑세스는 피드백 받는다는거는 반쪽짜리 변명이고 실상은 개발비 충당을 위해 미리 공개하는 경우가 대다수죠. 5천억으로 인수 되고 자금 문제 해결 되고 시간 널널하게 줬는데도 얼리엑세스는... | 25.07.11 07:17 | | |
(IP보기클릭)58.124.***.***
예전부터 그랬지만 얼리엑세스 정의 범위가 너무 넓음. 게임이 최적화 안되고 컨텐츠가없고 실행하고 접속, 플레이 조금 된다 싶어도 얼엑 타이틀 달다보니. 얼엑으로 출시할 준비는 되있다고 해도 쉽게 믿으면 안됨. 그 예로 카발 스페이스2가 있음. 얼엑 출시때 진짜 구동만되고 최적화가 안되이고 컨텐츠가 있으나마나한 수준이었으니
(IP보기클릭)116.42.***.***
맞아여 80% ~ 90% 이상 개발하고 우리게임 사줘 힘들어 해야지 지금은 뭔 베타 보다 못한 데모를 비싼가겨 내고 돈먹튀 할려는 수준임 이따구로 할거면 얼엨 자체를 만원이하로 동결 시켜야함 ㅋㅋㅋㅋ | 25.07.11 10:03 | | |
(IP보기클릭)58.124.***.***
이게 참 얼리 질질끌다가 먹튀하는 사례도 있어서..알파 빌드때부터 조기 엑세스한다? 솔찍히 취지는 좋은데 문제는 악용사례가 너무 많음.,. | 25.07.11 14:57 | | |
(IP보기클릭)115.40.***.***
(IP보기클릭)110.46.***.***
칼리스토프로토콜 통수 먹튀 당한적 있었기 때문에 크래프톤은 신중해질수 밖에 없을것 같군요. 빨리 만들면 보너스 준다 했는데 얼렁뚱땅 얼엑출시 할려니까 막은거고... | 25.07.11 09:04 | | |
(IP보기클릭)112.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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