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가 Xbox, Surface, 심지어 Windows 자체를 엉터리화(enshittification)하는 이유는 모두 의도된 것입니다
기고자 : 제즈 코든(Jez Corden)
마이크로소프트 CEO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와 CFO 에이미 후드(Amy Hood)가 엑스박스(Xbox), 윈도우즈(Windows) 등에 비현실적인 기대를 걸면서 피해는 점점 더 감당할 수 없게 되고 있습니다.
몇 주 전, 나는 괜찮은 Xbox 쇼케이스와 하드웨어에 대한 확고한 헌신에 따라 Xbox가 어떻게 한 꼭지를 돌았는지에 대한 기사를 썼습니다. Xbox가 하드웨어에 대한 열망을 ASUS와 같은 OEM에 넘겨주어 자사 하드웨어 팀과 고객이 불확실한 미래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추측이 소용돌이쳤습니다. Microsoft의 게임 재무는 표면적으로도 항상 건전해 보이지는 않아 전체 플랫폼에 어두운 구름을 드리우고 있습니다.
나는 얼마나 순진했는지요.
어제 Microsoft는 9,000명이 도끼에 직면해 있다고 발표하여 연간 총 15,300명 이상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해고 중 수백 명은 특히 Xbox에서 이루어졌으며, 전체 포트폴리오에 걸쳐 무차별적으로 감원된 것으로 보입니다.
엑스박스에서 10년 이상 근무하면서 개인적으로 수백만 달러의 매출을 책임지고 있던 직원들이 감원됐습니다. 메이저 스튜디오의 전설적인 리더들이 도태되고, 프로젝트가 중단되었으며, 어떤 경우에는 스튜디오 전체가 문을 닫기도 했습니다.
Xbox 커뮤니티에는 최근 몇 년 동안 Microsoft가 고객 기반(및 직원도)에게 가한 전략 변경과 일관성 없는 메시징의 끊임없는 롤러코스터 때문에 5분마다 "Xbox가 죽었다"는 밈이 있습니다. 오늘 Microsoft는 Helldivers 2가 Xbox에 출시되며 플랫폼에서 최초로 PlayStation에 게시된 타이틀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보다 더 불행한 타이밍을 계획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Xbox는 죽었고, Xbox는 살아 있습니다. 문제는 이것이 Xbox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Microsoft의 모든 부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올해부터 저는 10년 동안 Xbox, Windows, Surface 및 Microsoft beat를 취재하고 있습니다. 저는 아마추어 블로거로, 그냥 Xbox 팬으로 들어왔고, 기술 비즈니스나 일반적인 비즈니스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었습니다.
저는 지난 몇 년 동안 모든 성공과 실수, 과신과 과소 자신감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저는 항상 저 자신, 커뮤니티, 그리고 일반적인 취미를 위해 Xbox에 대한 팬덤을 유지하려고 노력했으며, 비판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고객의 우려 사항을 대변했습니다. 우리 모두는 Xbox용 일본 게임을 더 많이 출시하기 위해 힘을 모았고, 현지화를 강화했으며, Xbox PC 경험을 개선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Microsoft는 다양한 수준으로 제공했지만 혼합된 메시징, 변화하는 전략 및 불일치의 엄청난 주기는 고객과 직원 모두에게 해가 됩니다.
저도 CEO인 Satya Nadella와 CFO인 Amy Hood의 지휘 아래 개발자, 잠재적 직원, 고객 모두의 "팬"이 되는 것이 불가능해지고 있다고 느끼는 많은 사람들과 함께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방향이 없다고 느끼고, 순식간에 전략을 바꾸고, 변덕스러운 여파로 수천 명을 해고하고 있습니다.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와 에이미 후드(Amy Hood)의 지휘 아래 마이크로소프트는 혁신을 제공하지 못한 채 찬양받는 투자 은행이 되었다
내부 문제에 대해 발언할 권한이 없어 익명을 요구한 소식통은 어제의 대규모 해고에 대한 책임을 마이크로소프트 CFO 에이미 후드(Amy Hood)에게 돌렸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후속 사업부에 대한 후드의 비현실적인 재정 기대치는 두려움과 의심의 문화를 만들어냈고, 아이러니하게도 생산성과 수익성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직원들 사이에서는 해고의 상당수가 인공지능으로의 전환이 확대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는 정서가 있으며, 경영진과 행동주의 투자자 그룹들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인공지능 경쟁에서 지고 있거나 이미 패배했을 수도 있다는 우려를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OpenAI와 Microsoft의 파트너십이 깨졌다는 것은 잘 문서화되어 있으며, OpenAI는 Microsoft와의 초기 투자 계약으로 인해 가해진 제한에서 벗어나기 위해 필사적입니다. Microsoft는 수익 공유 요구 사항 외에도 AI 워크로드 호스팅에 대한 첫 번째 거부권을 포함하여 OpenAI 운영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독점권을 누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OpenAI는 더 이상 Microsoft에 서비스 호스팅에 대한 독점권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러한 모든 거래의 만료일이 임박한 날짜인 2030년이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투자자들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모든 AI '성공'이 오로지 오픈AI에 달려 있다는 사실에 불안해하고 있으며, 오픈AI도 놀라운 속도로 메타에 인재를 빼앗기고 있습니다.
이 초기 단계에서 경쟁 플랫폼, 특히 소셜 앱이 전 세계적으로 지배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는 Meta와 같은 회사에서 주요 돌파구가 있다면 OpenAI를 순식간에 완전히 무너뜨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비현실적이지 않습니다. AI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입지는 하룻밤 사이에 사라질 것이고, 컴퓨팅의 미래는 다른 기술 기업들에게 양보될 것이니다.
어쨌든 OpenAI 모델에 의존하는 Microsoft의 자체 개발 AI 제품은 실제로 대체로 완전한 쓰레기입니다. Copilot은 ChatGPT의 저해 버전이며, "Microsoft 365 Copilot" 재앙은 범위가 고통스러울 정도로 제한적입니다. 사진 앱의 생성 지우기와 같은 기본적인 것조차도 삼성에 비해 보잘것없고, Microsoft의 내부 노력은 실제 제품이 없는 기술 데모와 약속 외에는 보여줄 것이 없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지금까지 내놓은 유일한 "진짜" 제품인 윈도우 리콜(Windows Recall)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시도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프라이버시의 악몽이 드러나면서 거의 보편적으로 미움을 받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Copilot+ PC 제품군은 그 과정에서 Surface 브랜드를 희생하면서 화려한 실패에 불과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경영진과 행동주의 주주들에게는 초기 AI 투자를 확대하는 대신 콜 오브 듀티와 액티비전-블리자드 투자에 빠져있었던 것에 분개하는 정서가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의 운명을 바꾸기 위해 전 세계의 새로운 AI 지원 교육 센터에 800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지만, 액티비전을 인수하지 않고 1,600억 달러를 아꼈다면 어땠을까요? 이러한 최근의 정리해고는 외부 혁신을 좇으려는 이 새로운 시도에 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Microsoft의 잘못된 계획으로 인한 인적 비용(human cost)을 나타냅니다.
빠른 편집: 이 글을 쓴 이후로, 시애틀 타임즈(The Seattle Times)가 이러한 해고가 800억 달러 규모의 AI 인프라 투자와 관련이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AI(OpenAI)의 파트너십 실패 가능성에 대한 불안감에 대한 불안감에 대해 Xbox 및 기타 부서에서 추진되고 있음을 확증한 것을 보았습니다.
사실, 저는 AI가 없었다면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와 에이미 후드(Amy Hood)가 AI를 좇기 위해 엑스박스의 모든 것을 희생했을 것이라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회가 있었을 때 마이크로소프트가 액티비전(Activision)에 투자하도록 설득할 수 있었다는 것은 Xbox의 리더십에 대한 증거였습니다.
Microsoft는 소비자 비즈니스를 유틸리티처럼 취급하고 인적 요소를 잊어버립니다
Surface에서 Windows Phone, Xbox 및 Windows 자체에 이르기까지 Satya Nadella의 지휘 아래 Microsoft는 실제 사람, 즉 고객이 실제로 제품을 사용한다는 사실을 완전히 잊어버렸습니다. 그리고 겉보기에는 실제 인간이 실제로 제품을 만드는 것 같습니다.
작년에 Windows 리콜 개인 정보 보호 PR 재앙이 발생했을 때 저는 "도대체 어떻게 누군가는 이런 일이 일어날 줄 몰랐을까?"라고 생각했습니다. Microsoft가 화면의 모든 것을 소름 끼치게 볼 수 있는 앱을 내놓는다는 것을 알았을 때 말 그대로 가장 먼저 생각한 것입니다. 스프레드시트에 의한 제품 디자인, 즉 "사람들이 AI를 사용하니까 AI가 좋다"는 아이디어는 회의실에 있는 아무도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아무 생각 없는 회의실 회의의 아이디어였습니다.
제품 설계자 Panos Panay와 Ralf Groene이 안타깝게도 회사에서 쫓겨난 이후 Surface를 대표하는 이 모든 Copilot+ PC 제품군은 Panay가 Amazon에서 올스타 팀을 재건하는 동안 Surface를 대표하는 완전히 영감이 없고 숙성되지 않은 사려 깊지 않은 접근 방식을 비명을 지르고 있습니다.
Surface는 하드웨어 혁신의 최첨단에 있었으며 Apple 자체도 무시할 수 없는 놀라운 제품을 생산했습니다. 물론 실행이 항상 옳았던 것은 아닙니다. Panos Panay의 지휘 아래 Surface는 Microsoft의 제품 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요소가 되었으며 Windows의 전체 OEM 포트폴리오에서 혁신의 물결을 주도하고 설계를 개선했습니다.
2025년에는 모든 것이 사라졌고, Microsoft는 Surface를 수단으로 사용하여 Satya Nadella가 당시 관심을 갖고 있는 최신 기술 유행을 달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했습니다. Surface에서 진정한 혁신을 주도하는 사람은 더 이상 없으며, 이는 슬픈 일입니다.
2023년의 "메타버스" 유행어인 Windows Mixed Reality, Windows Phone, Microsoft Band, 심지어 Windows on Arm 호환성에 대한 Microsoft의 고통스러울 정도로 느린 노력 — Satya Nadella의 지휘 아래 Microsoft는 큰 소리로 PR 비트를 내놓은 다음 완전히 투자 부족으로 결과적으로 기대 이하의 성과를 내는 이상하고 기묘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코파일럿과 함께 슬로우 모션으로 같은 상황이 진행되는 것을 보고 있지만, 800억 달러의 투자는 비웃을 일이 아닙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자체의 혁신이라기보다는 다른 회사의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에 더 가까운 것처럼 들릴지라도요. Microsoft Build 이벤트는 흥미로운 제품 공개 및 서비스 개선과 함께 개발자의 열정과 소비자 제품 혁신의 전설적인 합류점이었습니다. 자, 이것은 나델라의 회사에 대한 접근 방식을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투자자 미끼의 지루한 퍼레이드입니다.
필자가 마이크로소프트가 제품 혁신가라기보다는 투자 은행에 가깝다고 말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메뚜기처럼, 마이크로소프트의 재정 접근법은 자금과 인수가 있는 구역으로 몰려드는 것이었습니다. 그런 다음, 과소 투자하고 기대 이하의 성과를 거두고, 결과적으로 제품을 망치고, 과대 선전된 기술 유행 기회가 다가왔을 때 구제금융을 받게 됩니다. 이것은 무엇보다도 전례 없는 Azure 이메일 해킹으로 이어지는 보안 우회와 같은 것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입니다. 제 커리어 전체, 그리고 그보다 훨씬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이러한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이번 주 해고의 가장 큰 타격은 Xbox가 아니었지만, 투자 정신이 고객 신뢰와 직원 복지를 대체하는 Amy Hood와 Satya Nadella가 구축한 기업 환경에서 Xbox가 어떻게 번창할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현금은 계속 굴러들어오기 때문에 그 어떤 것도 중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회사로서 Microsoft는 사명이나 정신이 없으며, 어쩌면 원래부터 그랬을 수도 있다
나는 몇 년 동안 마이크로소프트 기업에 대해 비판적이었지만, 엑스박스는 약간의 거품을 즐겼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최고위층은 엑스박스 운영을 대체로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물론 액티비전-블리자드가 나오기 전까지는 그랬습니다.
현대 Xbox 팬으로서의 순진함은 올해 Summer Game Fest에서 전환점을 맞았습니다. 제 경력의 대부분, 제가 알기로는, 마이크로소프트는 게임스컴(Gamescom)과 E3 같은 쇼에서 엑스박스 팬페스트(Xbox FanFest) 이벤트를 가졌고, 수십 명, 심지어 수백 명의 팬들이 이벤트에 참여하도록 초대되었습니다. Microsoft는 이러한 방식으로 커뮤니티 팬덤을 큐레이팅하는 데 의도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과거에는 Windows Phone, Surface 및 기타 제품에서 그렇게 했습니다.
올해 Summer Game Fest에서 Microsoft는 자체 Xbox FanFest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수년 동안 참석해 온 커뮤니티와 동지애를 즐긴 사람들은 LA에서 Xbox FanFest 이벤트를 큐레이팅하기 위해 모이고 자신의 돈을 썼습니다. 한편으로는 커뮤니티가 결집하는 것을 보는 것이 굉장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Microsoft 자체가 현금을 쓰지 않는다는 사실에 완전히 실망했습니다. Microsoft는 지난 분기에 220억 달러의 이익을 내며 시가총액 4조 달러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올해 팬들을 위한 행사를 준비하기 위해 몇 천 달러를 사용하지 못했을까요?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는 작년에 받은 7,900만 달러의 주식 시상식 패키지 중 단돈 몇 달러도 쓸 수 없었을까요?
Xbox 독점에 대한 메시지가 엇갈리는 가운데 Xbox의 미래에 대한 명확성 부족은 정말 저와 맞지 않았습니다. 게임 지출이 줄어들고 플레이 시간이 줄어드는 가운데 나는 이 모든 것이 단지 과도기일 뿐이라고 스스로에게 말하곤 했습니다. 대부분의 게임 시간과 지출이 Fortnite와 Roblox에 쏟아졌고, 경제적 신뢰도는 최저치를 경신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주에는 정리해고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최근의 정리해고는 완전히 무차별적인 것으로 보이며, 지나치게 공격적이고 축소적인 조치로, 순전히 모든 사람과 다른 모든 것을 희생시키면서 마진을 늘리기 위한 것입니다. 팀 전체가 전멸했고, 가족들은 그들의 미래가 어떤 모습일지 궁금해하며 떠났습니다. 피, 땀, 눈물을 흘리며 인생의 큰 부분을 Microsoft 주주와 경영진을 부자로 만드는 데 바친 사람들. 수년 동안 함께 일하고 개발자, 팬, 언론과 수년 동안 함께 일한 친구들 — 그들 중 일부는 주주들이 더 부유해지는 데 도움이 된 수백만 달러의 수익을 개인적으로 책임졌습니다.
저는 다른 회사들도 해고하는 것을 알고 있고, Xbox가 하드웨어를 준비중이라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마이크로소프트 때문'에라기보다는 '마이크로소프트 임에도 불구하고'라고 느낍니다. Windows 11, Surface, 그리고 더 거슬러 올라가는 Microsoft의 다른 제품들, 즉 공허한 약속, 뒤통수, 깨진 약속을 볼 때, 저는 단순히 위험을 감수하거나 제품이 빛나야 할 시간을 주지 않는 회사를 떠올립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더 이상 실질적인 방향도, 신념도, 그리고 결정적으로 실제로 경쟁할 의지도 없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실패가 보상으로 돌아오고, 자본을 빠르게 이전할 수 있는 능력은 소비자와 사회 전반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성을 무력화하는 후기 자본주의의 정점을 대표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점점 더 다른 회사들, 진정한 혁신가들이 돈이 있다고 말하는 곳으로 가는 것처럼 보입니다. 큐레이팅하고 육성하기보다는 집어삼키고 가공할 다음 유행을 찾고 있습니다. Xbox, Surface 또는 Windows 11은 위험, 투자 및 소비자 신뢰 조성 없이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까요? 마이크로소프트가 바람이 부는 곳이면 어디든 이동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자본을 가지고 있는 세상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전혀 신경 쓰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럴 필요까지는 없었습니다.
이러한 해고의 잔인함은 병적인 자본 우선 사고방식의 또 다른 증상일 뿐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멈출 수 있을까요? 마이크로소프트는 수십만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이들 중 누구도 이 직책에 해당할 자격이 없으며, 이들 대부분은 열심히 일한 것에 비해 충분한 보수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들 중 대부분은 단순히 위대한 일을 하고 훌륭한 경험과 예술을 만들고 싶어하며, Microsoft 회사는 이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더 이상 진정한 사명이나 정신이 없는 회사이고, 기술 회사라기보다는 은행처럼 행동하는 회사이며, 확실히 "팬"을 받을 자격이 있는 회사도 아닙니다. 어쩌면 그런 적은 단 한 번도 없었을지도.
어쨌든 마이크로소프트는 지금 하나님보다 더 많은 돈을 벌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그것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어쩌면 그런 적은 단 한 번도 없었을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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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 센트럴 친엑박아님? 이런말도 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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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예상이긴 한데 나델라는 필스팬서에게 어차피 이제 엑박은 가망없는거 인수에 100조 쓴거 책임만 지고 그만두라 한거고 필스팬서는 그 말을 100조만 채우면 난 괜찮겠지?해서 다짜르고 퍼스트게임 플스로 다풀고해서 그것만 채우려 하는거 같음 그래서 필스팬서가 뭔 말만 하면 나델라가 바로 그거 아닌데?하면서 트위트로 반박하는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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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내용이 거의 내부고발 수준인데 윈도우 센트럴 버려졌나?? 지원 끊기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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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 센트럴이 이럴정도면 심각힌데 ㄷㄷㄷ 마소 게임부서 완전 개판이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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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 초록카페 할배들이 좋다고 물고 빨아주던 그 사람 아닌가요? 이런 글에는 진짜 귀신같이 침묵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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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예상이긴 한데 나델라는 필스팬서에게 어차피 이제 엑박은 가망없는거 인수에 100조 쓴거 책임만 지고 그만두라 한거고 필스팬서는 그 말을 100조만 채우면 난 괜찮겠지?해서 다짜르고 퍼스트게임 플스로 다풀고해서 그것만 채우려 하는거 같음 그래서 필스팬서가 뭔 말만 하면 나델라가 바로 그거 아닌데?하면서 트위트로 반박하는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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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꼬라지 봐서는 필 스펜서는 종신으로 해도 못채울거 같은데 | 25.07.05 17: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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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 초록카페 할배들이 좋다고 물고 빨아주던 그 사람 아닌가요? 이런 글에는 진짜 귀신같이 침묵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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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천명이 무능하다고 짤릴만 했다 하는데 그 9천명이 전부 무능할리가 없습니다. 능력있는 사람들도 많은데 그 9천명이 짤린다는건 필 스펜서의 무능함 때문에 짤린거고 희생당한겁니다. | 25.07.05 18: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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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ㄴ 팩트로 까야죠. 마소 전체 인원 9천명임. | 25.07.05 19: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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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아저씨가 트윗 한줄만 써도 좋다고 퍼다 나르더니 이 기사는 녹색카페에도 절대 모른척하고 안 올리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5.07.05 20: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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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가 뭔 소송을 한게 아닙니다. 소니는 걍 반대한거고 규제당국이랑 다툰 것. | 25.07.05 19: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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