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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2차 비공개 테스트를 체험

조회수 24169 | 루리웹 | 입력 2017.09.26 (00:06:20)
[기사 본문] 스마일게이트 RPG에서 개발 중인 PC 기반의 MMORPG ‘로스트아크’가 2차 비공개 테스트에 들어갔다. 2016년 8월에 시행됐던 1차 시범 테스트로부터 만 1년 만에 진행되어 더욱 관심을 모은 이번 테스트에는 새로운 지역과 클래스, 시나리오 던전 등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되었기에, 개인적으로 인상 깊었던 부분들을 정리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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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헨델의 프롤로그

1차 테스트에서 볼 수 없었던 대표적인 지역으로 로헨델을 꼽을 수 있다. 마법에 능한 종족인 실린들의 고장 로헨델은 태초의 힘을 간직한 풍요로운 땅이라는 설정에 걸맞게 자연친화적이면서도 몽환적인 풍경을 보여주며, 세 가지 신규 클래스 중 디스트로이어를 제외한 나머지 둘은 마법사의 전직이므로 이곳에서 시작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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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는 이난나 여왕이 주최한 엔비스카의 영혼 전승식으로 시작된다. 아브렐슈드의 침공으로 식은 엉망이 되고, 아제나로 변모한 여왕과 싸우던 아브렐슈드는 엔비스카의 영혼과 함께 금지된 제단으로 향한다. 그를 쫓아 여러 장소를 돌아다니면서 제단의 열쇠인 바람·물·땅의 루미나를 구해 입장하면 엔비스카의 지팡이를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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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스카의 지팡이를 획득하면 스킬이 3개로 변경되며, 이를 이용해 암흑 기사 모르카를 처치한 뒤 봉인의 홀로 들어가 아브렐슈드의 지시대로 엔비스카의 영혼을 파괴해 로헨델을 파멸시키려는 악마 벨모르크를 쓰러뜨리면, 약 1시간에 걸친 프롤로그가 끝나고 트리시온으로 가서 바드, 아르카나, 서머너 중 하나로 전직할 수 있다.

간략하게 묘사했지만 이 시간 동안은 마치 싱글 플레이 게임을 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또 루미나를 찾으러 다닐 때 중간중간 리프트를 탄다든지, 넝쿨을 기어오른다든지, 미끄러져 내려온다든지 하는 상호 작용 연출이 지루함을 경감시켜주며, 특히 민들레 씨를 타고 나는 장면은 로헨델의 특징을 잘 살린 대목이라 평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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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술사? 아르카나

필자가 선택한 것은 아르카나였다. 대부분의 마법사 클래스가 그러하듯 체력과 방어력은 약해도, 현란한 몸놀림으로 화려한 카드 공격을 펼치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필자가 간과한 점이 있었는데, 그것은 아르카나의 스킬 데미지가 낮다는 것이었다. 물론 스택트 효과를 쌓아 루인 스킬로 폭발시키면 데미지가 증폭되기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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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그만큼 세밀한 컨트롤이 필요한데다 리치도 중거리에 가까워, 여타 게임의 마법사에 비해 트리키 한 느낌이 강했다. 아이덴티티 역시 독특하다. 카드 게이지가 가득 차면 카드 덱 안에서 랜덤 하게 한 장의 카드를 뽑아 사용하는 것. 여러 가지 측면에서 통상적으로 알고 있는 마법사의 개념과는 좀 다른 분위기를 풍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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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담이지만 투기장에서는 마법사의 또 다른 전직인 바드의 활약이 돋보였다. 개발팀에서는 새로운 연주 스킬과 트라이포드를 통해 다방면으로 아군을 지원하는 서포터로서, 파티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캐릭터를 지향한다고 언급한 바 있으나, 마법 딜러로서의 위력도 여전해서 PvP에서는 강력한 클래스로 부상할 듯하다.

먼 바다로의 항해

기사의 나라 루테란의 동부 지역으로 가다 보면 끝자락에서 갈기파도 항구를 만날 수 있다. 갈기파도 항구에서는 자신의 배를 타고 바다로 나아가는 것이 가능한데, 먼저 에슈를 만나 선원으로 고용해야 하며, 고용 계약을 맺은 선원은 정박 화면에서 배치를 해줘야 항해 중 해당 스킬을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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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박 화면에서는 선원 배치 외에도 보급품 조달 및 선박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보급품은 항해 도중 계속해서 감소하는 일종의 연료 같은 느낌이고, 선박 업그레이드는 바다 위에서 획득한 아이템을 모으다 조건이 만족되면 실행, 선원 배치 슬롯을 늘려 항해 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을 늘린다는 감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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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에스토크를 타고 바다로 나가면 작살을 이용한 해파리 사냥, 투망을 이용한 낚시, 해저 보물 인양, 난파선에서의 선원 획득, 해상 구조를 요청하는 사람 돕기 등을 경험하게 된다. 이동 및 가속 조작은 육상에서 플레이 할 때와 유사하지만 속도가 다소 느리며, 보급품이 다 떨어지면 난파 처리되어 스킬 사용이나 채집 등을 할 수 없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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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항구가 아니더라도 지도 상에 닻 표시가 있는 곳은 상륙이 가능한데,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은 고레벨 지역인 ‘우거진 갈대의 섬’이었다. 보물 상자가 곳곳에 널려 있지만 필드 PK가 가능한데다 상자 해체 시 다른 이용자에게 이를 알려주기 때문에 치열한 전투가 벌어진다. 참고로 해체 도중 공격 당하면 작업이 캔슬 되지만, 일단 상자를 연 후에는 해당 플레이어만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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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테르의 심장

사막에 세워진 케나인들의 기계 도시 아르데타인. 이곳 네벨호른 지하에 숨겨진 연구소 크라테르의 심장은 흥미진진한 또 하나의 시나리오 던전이다. 기계 도시라는 설정 때문인지 다른 던전에 비해 SF적인 느낌을 주는데, 로봇이나 전차 같은 몬스터 뿐만 아니라 탑승용 기믹도 호버보드, 모노레일 등이 등장한다.

특히 헤비워커에 탑승해 밀물처럼 쏟아져 오는 적들을 물리치는 장면이 압권이며, 던전 진행에 따라 하나하나 추가되는 헤비워커의 무장이 제각기 달라서 이를 이용한 다른 놀이 방법도 고안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비록 난이도가 매우 높기는 하지만, 2차 테스트에서 놓치면 아까울 곳 중의 하나라는 것은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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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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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클베 유저입니다. 가까스로 마지막날 50랩 찍고 모험가섬(?)인가 도착하고 끝났네요. 만랩 컨텐츠를 즐기지 못해서 아쉽지만 메인퀘따라 흘러가는 스토리가 나쁘지 않아서 즐거웠습니다. 다만... 첫번쨰 대륙 루테란에서 컷신이나 여러가지 임팩트가 대단해서 감탄했는데, 그 뒤 난쟁이섬,동양섬에서 너무 늘어지더라고요. 특히 퀘스트가 쓸데없는 동선낭비가 많아져서 힘들었어요. 맵도 넓은 편인데 와리가리 시키니까 정말 지치더라고요. 그래도 전체적으로 게임 완성도나 스토리, 분위기 정말 좋았습니다. 간만에 수작겜 하나 나올것같네요. 운영만 잘하자 스마게.
17.09.26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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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그냥 졸려요.ㅎ
17.09.26 00:51

(IP보기클릭)175.213.***.***

BEST
이번 클베하면서 느낀점은.. 잡퀘가 너무많고 레벨링이 지루함.. 특히 30중반이후 다른대륙넘어가면서부터 쪼렙때 장비 룩이 너무 구림 ㅠㅠ .. 뚜벅뚜먹 너무느림.. 연출은 힘주고 만든게 느껴짐 서머너했는데 42렙인가 나오는 창떨구는스킬 쓰는맛이 일품 z스킬 거인발이랑 용머리스킬도 멋짐 트라이포드가 예전에 광고할땐 스킬의 변화폭이 컸던거같은데 이번에 스킬찍으면서 느낀건 예전에비해 특색이 많이 죽은느낌
17.09.26 00:35

(IP보기클릭)175.112.***.***

BEST
연출과스토리에 이정도로 신경쓴겜은 꽤오랜만이라 좋았는데 그거보려고 진행하는 자잘한 퀘스트가 너어어무 지루했음. dx9인건 여전히 아쉬운데 그와중에 맵이랑 배경퀄은 좋았음. 뭔가 수정해야될게 아주많긴한데 그래도 내년 가을쯤에는 OBT하면좋겠다ㅠ
17.09.26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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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다음은 OBT이길... 너무 느리다.
17.09.26 0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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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OBT이길... 너무 느리다.
17.09.26 0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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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SAO
3차 클베 - 파이널 클베 - 오픈베타 인걸로 알고있음. | 17.09.26 00: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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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몬
멀었네요 ㅠ 올해도 가는데 | 17.09.26 00: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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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몬
진짜 군대 제대하면 오픈할려나 ㅋㅋㅋ | 17.09.26 09: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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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SAO
최신인터뷰에서는 파이널은 없을수도있다고했다던데 | 17.09.26 19: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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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SAO
2020... | 17.09.26 21: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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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SAO
그냥 날죽여 .. | 17.09.29 21: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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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겜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정식이 언제일지 걱정되네.
17.09.26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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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출과스토리에 이정도로 신경쓴겜은 꽤오랜만이라 좋았는데 그거보려고 진행하는 자잘한 퀘스트가 너어어무 지루했음. dx9인건 여전히 아쉬운데 그와중에 맵이랑 배경퀄은 좋았음. 뭔가 수정해야될게 아주많긴한데 그래도 내년 가을쯤에는 OBT하면좋겠다ㅠ
17.09.26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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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그로가뭐죠
dx9 이상이란거야 11도 지원해 언리얼 3로 만들었으니 9랑 11은 기본 지원이야 최소가 9이상 깔란거지 | 17.09.26 12:21 | | |

(IP보기클릭)39.7.***.***

루리웹-3095467431
?겜제작을 dx9에서했는데 뭔개솔 언리얼엔진은 게임엔진이고 저건api | 17.09.26 12:26 | | |

(IP보기클릭)183.110.***.***

어그로가뭐죠
게임엔진이 뭐하는거라 생각하는거냐 수십억씩하는 엔진이 저런거 지원안할꺼같냐 멍청하면 에픽 홈페이지가서 코드라도 받아봐 열어보면 거기 어떻게 분기 처리해놨는지 볼수있으니까 | 17.09.26 14:40 | | |

(IP보기클릭)175.112.***.***

루리웹-3095467431
진짜 멍청하네 게임엔진이 dx11,12지원해도 그엔진써서 dx9로만들면 지원안되는거잖아 | 17.09.26 14:42 | | |

(IP보기클릭)175.112.***.***

루리웹-3095467431
지가 멍청하게 단순하게생각한줄도 모르고 함부로 남보고 멍청하다고하넼ㅋㅋ | 17.09.26 14:51 | | |

(IP보기클릭)183.110.***.***

어그로가뭐죠
아냐 모르면 가만히있어 모지리야 ㅠ 코드상에서 분기 처리되서 전부다 지원한다고 언리얼3는 공식적으로 코드 분기가 9 랑 11은 되있어 그냥 모르겠으면 샘플이라도 받아서 실행시켜봐 아니다 니가 찾아볼꺼 아니니까 https://docs.unrealengine.com/udk/Three/DirectX11Rendering.html 이거라도 읽어봐 | 17.09.26 14:54 | | |

(IP보기클릭)175.112.***.***

루리웹-3095467431
그니까 언리얼3는 dx9~11지원하는엔진인데 그거랑 하등관련없이 dx9 만지원하는게임을 만든거잖아 이해가아직도안되? | 17.09.26 15:09 | | |

(IP보기클릭)183.110.***.***

어그로가뭐죠
아니야 ㅠㅠ 홈페이지가봐 9이상이라고 써있어 오히려 끄는게 이상해 저거 그냥 옵션만 키면 11지원인데 굳이 껏을리가 없자나 | 17.09.26 15:25 | | |

(IP보기클릭)175.112.***.***

루리웹-3095467431
... 시발 이딴 컨셉충새끼한테 놀아나고있었다니 시간이; | 17.09.26 15:28 | | |

(IP보기클릭)175.112.***.***

루리웹-3095467431
혹시 진심아니지? 컨셉이지? | 17.09.26 15:29 | | |

(IP보기클릭)125.183.***.***

어그로가뭐죠
홈페이지 권장사양에 dx9 이상이라고 적혀있긴한데 ㅋㅋ | 17.09.26 18:32 | | |

(IP보기클릭)58.238.***.***

어그로가뭐죠
내가 정리해줌... 개발사가 언제든 다이렉트XX를 변경 할 수 있음. 근데 지금은 다렉9로 환경에서 개발되었기땜에 지금 11이랑은 상관없음. 걍 다렉9임. 엔진에서 지원은 하는데 테스트버전은 다렉9만 지원함. | 17.09.26 20:34 | | |

(IP보기클릭)175.112.***.***

webout1
정리할것도없는 ㅈㄴ딘순한건데 그냥 명불허전 죄수번호였던걸로 ㅇㅇ | 17.09.26 23:01 | | |

(IP보기클릭)175.112.***.***

루리웹-3095467431
ㄹㅇ ㅋㅋ 그렇게 ㅈ문가행세하더니 통한의 1비추 주고 잠수했넼ㅋㅋㅋ | 17.09.28 00:25 | | |

(IP보기클릭)175.213.***.***

BEST
이번 클베하면서 느낀점은.. 잡퀘가 너무많고 레벨링이 지루함.. 특히 30중반이후 다른대륙넘어가면서부터 쪼렙때 장비 룩이 너무 구림 ㅠㅠ .. 뚜벅뚜먹 너무느림.. 연출은 힘주고 만든게 느껴짐 서머너했는데 42렙인가 나오는 창떨구는스킬 쓰는맛이 일품 z스킬 거인발이랑 용머리스킬도 멋짐 트라이포드가 예전에 광고할땐 스킬의 변화폭이 컸던거같은데 이번에 스킬찍으면서 느낀건 예전에비해 특색이 많이 죽은느낌
17.09.26 00:35

(IP보기클릭)221.149.***.***

시나리오 인던은 진짜 난이도 올려야함 하드답게 전투개편 필요함 근딜이 너무고통임 다른 RPG 비해서 그냥 전투시스템 손좀 봤음 좋겠음 기상기를 만들어주던가 누워있는 시간도 길고 그외에는 재밌었음 몹이 좀더 똑똑했음 좋겠어요
17.09.26 00:40

(IP보기클릭)221.139.***.***

BEST
2차 클베 유저입니다. 가까스로 마지막날 50랩 찍고 모험가섬(?)인가 도착하고 끝났네요. 만랩 컨텐츠를 즐기지 못해서 아쉽지만 메인퀘따라 흘러가는 스토리가 나쁘지 않아서 즐거웠습니다. 다만... 첫번쨰 대륙 루테란에서 컷신이나 여러가지 임팩트가 대단해서 감탄했는데, 그 뒤 난쟁이섬,동양섬에서 너무 늘어지더라고요. 특히 퀘스트가 쓸데없는 동선낭비가 많아져서 힘들었어요. 맵도 넓은 편인데 와리가리 시키니까 정말 지치더라고요. 그래도 전체적으로 게임 완성도나 스토리, 분위기 정말 좋았습니다. 간만에 수작겜 하나 나올것같네요. 운영만 잘하자 스마게.
17.09.26 00:42

(IP보기클릭)221.139.***.***

빅피쳐
아 그리고 기상기가 없어서 한번 다운기 맞으면 다쳐맞아야하는게 좀... 회피기도 무적판정이 아니라서 이 부분을 좀 수정하면 좋을듯합니다. | 17.09.26 00:44 | | |

(IP보기클릭)118.32.***.***

빅피쳐
저도 재미는 있는데.. 퀘스트 동선때문에 짜증좀 나더군요. 맵도 길게 만들어놓고 스퀘어홀은 맵 끝에다가 달랑 1개 배치해둔곳 보면 참.. | 17.09.26 10:52 | | |

(IP보기클릭)175.125.***.***

레벨 50찍고 이제 레이드좀 뛰어볼까 ~ 하면서 첫 레이드 뛰고 전나 어렵길래 머여 좇망겜 했는데 한 3판정도 참으면서 하니까 패턴좀 알게되고 파티원들이 갑자기 회피 개잘해지고 아무도 안죽음 ㅋㅋㅋㅋㅋ 그때부터 레이드의 참맛을 알게됨 ㅋㅋㅋㅋ
17.09.26 00:47

(IP보기클릭)14.33.***.***

BEST
그냥 졸려요.ㅎ
17.09.26 00:51

(IP보기클릭)211.50.***.***

후드라이언
진심 얼마만에 게임하면서 졸아봤는지 | 17.09.26 09:41 | | |

(IP보기클릭)220.124.***.***

후드라이언
이런게임의 특징임 ㅋㅋㅋㅋ 디아는 거의..마취제수준이고 | 17.09.26 18:46 | | |

(IP보기클릭)58.142.***.***

후드라이언
bj 우x님 로아 방송보는데 5분보고 졸려서 누워잤어요 ㅠ | 17.09.26 21:53 | | |

(IP보기클릭)49.169.***.***

후드라이언
1, 2차 유저로서 진짜 공감한다 1차땐 열심히해서 30렙찍고 남은시간으로 낚시나 벌목하는데 2차는 퀘만시키는 노예생활임 | 17.09.27 21:16 | | |

(IP보기클릭)183.99.***.***

후드라이언
4년 지나서 씁니다. 갓겜 됐습니다. 죄송합니다. | 21.05.15 16:56 | | |

(IP보기클릭)121.135.***.***

클베인데 이정도면 괜찮은데 스마일 게이트 이 씹1새1끼들 생각하면 감탄하다가도 절망회로 돌려야되서 정신건강에 해로움. 출시되고 3개월 후에 봅시다
17.09.26 01:31

(IP보기클릭)49.1.***.***

자동전투만 없으면 다행이야
17.09.26 01:47

(IP보기클릭)211.50.***.***

개대지
모바일도 아니고 뭔 자동전투 타령 | 17.09.26 09:40 | | |

(IP보기클릭)49.246.***.***

개대지
붕괴를 해보셔야 자동전투의 소중함을 아실분..ㅋ | 17.09.26 10:51 | | |

(IP보기클릭)211.52.***.***

오픈하고 반년쯤뒤에 슬슬 보면되겠지 이 노하우로 똥나무를 피했다고 후후후
17.09.26 02:20

(IP보기클릭)50.101.***.***

초반 레벨링 지루한건 어쩔수 없지만 쿼스트 동선만 좀 어떻게 하면 괜찮은 게임일듯
17.09.26 04:43

(IP보기클릭)220.117.***.***

민들레 씨가 아니고 걍 민들레를 터고 날어가네여;
17.09.26 08:17

(IP보기클릭)211.224.***.***

소녀전선보다 재밌을듯
17.09.26 08:18

(IP보기클릭)123.143.***.***

루리웹-1526892293
모바일 게임보다 PC 게임이 노잼이면 PC 게임에 커다란 문제가 있다고 보면 된다. | 17.09.27 09:17 | | |

(IP보기클릭)59.3.***.***

2019년 쯤에나 오픈 하려나??? 설마 아직도 다렉9???
17.09.26 09:34

(IP보기클릭)211.50.***.***

반리1
다렉9 언리얼3 ㅇㅇ 그래픽은 솔까 후짐 | 17.09.26 09:41 | | |

(IP보기클릭)223.62.***.***

초반 스킬이 좀 심심한게 단점. 초반 스킬에 연계기 안 만들어주면 진짜 졸릴거 같음. 법사캐 바드 서머너 아르카나는 좀 많이 심심하고 서머너는 소환수 많아서 괜찮긴 한데 아르카나는 카드만 던져서 기대보단 실망.
17.09.26 09:59

(IP보기클릭)110.47.***.***

맵은 광할한편이고 그래픽도 수준급이고 전투이외의 컨텐츠도 나름 신경을 썼고 최적화도 나쁘진 않는데 게임 전체적인 템포가 느린데 이걸 올리고 스킬은 8개정도로 많이 쓰지만 차라리 쿨타임을 줄이고 스킬창을 줄여보는게 좋지 않나 생각하네요
17.09.26 10:12

(IP보기클릭)220.84.***.***

넓은데 이속 느려터져서 사냥보다 돌아다니는 시간이 더 긴데다 성장속도나 방식이 너무 별로.. 겉은 화려한데 알맹이는 무슨 트오세 하는것 같은 기분.. 뭐 만렙 찍으신분들은 만렙 컨텐츠도 해보고 이것저것 해보셨겠지만 뭔가 하루 3~4시간 해서는 만렙은 못달것같아서 설렁설렁 하다가 끝냄.. 개인적으로 디아3 보다 재미없었다
17.09.26 11:22

(IP보기클릭)61.251.***.***

단점도있고 장점도있지만 장점이 컸고 공통적으로 지적받는부분들 개선되서나오면 훨씬더 재밌어질것 같네요
17.09.26 11:41

(IP보기클릭)112.171.***.***

그나마 국산게임중에 평가가 괜찮아보이는데...잘나왔기를....자동의 소중함??? 중국산 오토도 소중하것네...
17.09.26 11:57

(IP보기클릭)58.102.***.***

그래픽에 비해 사양도 그리 크게 타지 않는 느낌. 분명 초반에는 연출부터 스토리전개까지 몰입도 있고 좋은데 창천가는 순간부터 문제.... 시작하면 7년정도는 서비스해야할텐데 지속적으로 좋은 시나리오를 첨가해 줄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으요 그리고 딱히 상위 레이드가 생겨도 클래스별 시너지가 없다보니 역할부여가 안되고 결국 걍 닥딜인데 어려운 컨트롤을 요구하는 것도 아니니 레이드가 그냥 디아처럼 폐지줍기가 될지도 모름
17.09.26 12:01

(IP보기클릭)211.108.***.***

나도 하고싶다!
17.09.26 12:01

(IP보기클릭)61.75.***.***

이런게임은 초반은 재밌는데 금방 질려서 만렙 콘텐츠가 중요할듯
17.09.26 12:12

(IP보기클릭)118.45.***.***

이런 게임은 만렙부터 시작이라지만 만렙까지 키우는게 일단 중요한데..... 지루함;;
17.09.26 14:29

(IP보기클릭)118.33.***.***

앞부분은 엄청 공들여서 만들었는데 뒤로 갈 수록 급급하게 만들었다는 분위기 인거 보니 완전 블소 보는거 같네
17.09.26 18:23

(IP보기클릭)211.193.***.***

몹이랑 싸울 땐 재밌는데 그 과정에 도착하는게 너무 늘어져요. 그냥 캐릭터의 이속이 느리니깐 진행이 느려지고 그러다 보니 이동하는것도 피곤하고...
17.09.26 22:09

(IP보기클릭)58.238.***.***

차라리 레벨제도 없애버리고 기술숙련도로 하지... 퀘는 하고싶은 사람만 하고(지금은 안하면 렙업이 안되니...) 전장이나 공성전 레이드 등등 어차피 퀘 할때 걍 생각없이 무덤덤하게 하는게 전부임. 스토리가 대박인것도 아니고 뻔하니 경험치와 퀘를 연결하지 말고 경험치를 각종 스킬과 무기숙련도에 연결하면 오히려 더 할게 많아지는데 그냥 희망사항일 뿐이지만 한번쯤 이런겜 나왔으믄 좋겠음
17.09.26 23:14

(IP보기클릭)123.143.***.***

webout1
마비노기 : ㅎㅎㅈㅅ;;; | 17.09.27 09:18 | | |

(IP보기클릭)58.238.***.***

소녀전선   
마비노기 좋쥬 ㅋㅋㅋ | 17.09.27 14:38 | | |

(IP보기클릭)121.188.***.***

cbt기간동안 만렙 후 모든 컨텐츠 완료한 유저입니다. 이게임 캐치프라이즈가 'FOR ALL RPG FANS' 던데, 취향을 엄청 타서 과연 모든 알피지 팬을 만족시킬지는 의문입니다. 만렙 이후 컨텐츠는 비교적 호평입니다. 항해 및 채집 컨텐츠는 별로였습니다. 그중에서도 레이드는 몬헌과 상당히 닮아있는데, 아마 초창기 마영전과 비슷한 구도로 흘러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도 언급안하는 건데, 제가 이게임에서 맘에 든 점은 아이템 강화가 없으며 만렙 이후의 성장 방향이 와우와 닮아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정식서비스 이후 강화가 등장 할 것 같은 불길한 예감이 들긴 하지만요..
17.09.27 11:51

(IP보기클릭)222.100.***.***

50 만렙 찍고 컨텐츠가 많아서 조금 돌아봤는데... 연출은 초반에 좋고 나중가면 갈수록 퀘스트 동선이 난잡해서 쓸데없이 맵을 뺑뺑이 돌림; 스토리랑 연관 없는게 많음.. 기본 이동속도도 걸어다니는 속도고 너무 루즈함..... 탈것도 없고 속터져 죽겠음... 포탈포인트도 만들다 말아서 꼬불꼬불한 맵 가면 환장함.
17.09.27 21:48

(IP보기클릭)180.71.***.***

dx9 로 끝까지 밀거면 차라리 빨리 내는 게 좋지 않겠나 싶은데.. dx버전업하려고 내년쯤에 출시한다면 또 모를까..
17.09.28 14:39

(IP보기클릭)124.80.***.***

기다리다가 뒈지것다
17.09.29 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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