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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티비전 블리자드, 실적 발표와 함께 구조조정

조회수 33627 | 루리웹 | 입력 2019.02.13 (08:59:00)
[기사 본문]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2018년 4분기 실적 및 연간 실적을 발표했다. 4분기(10월-12월) 매출은 23억 8100만 달러(2조 6712억 원)로 전년 동기 대비 3억 3800만 달러(3792억 원) 증가했고, 2018년 연간 매출 또한 75억 달러(8조 4157억 원)로 전년도의 70억 1700만 달러(7조 8737억 원)를 상회했다.

2018년 전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린 콘솔 프랜차이즈인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4'의 4분기 판매량은 '블랙 옵스 3'를 넘어섰으며, '크래시 밴디쿳 N. 세인 트릴로지'도 누적 판매량 1천만 개를 돌파했다. 덕분에 액티비전의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 성장한 14억 1000만 달러(1조 5821억 원), 영업이익은 14% 증가한 7억 2300만 달러(8112억 원)을 달성했고, 월간 사용자 수(MAU)는 4분기에 5300만 명을 기록했다.

블리자드의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성장한 6억 8600만 달러(7697억 원), 영업이익은 51% 성장한 2억 4100만 달러(2704억 원)였으며, '오버워치', '하스스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등으로 4분기 3500만 명의 MAU를 확보했다. 또한 중국에 게임을 퍼블리싱 하는 넷이즈와의 합작 벤처를 2023년 1월까지 유지하기로 합의했다.

모바일 게임 회사인 킹은 '캔디크러쉬 프렌즈 사가'의 성공적인 론칭에 힘입어 4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5% 성장한 5억 4300만 달러(6093억 원)의 매출과 28% 성장한 2억 700만 달러(2322억 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캔디크러쉬 프랜차이즈는 킹의 4분기 MAU가 2억 6800만 명이 되는데 공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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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티비전 블리자드의 CEO 바비 코틱은 "2018년 재무 결과는 사상 최고였으나 우리는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했다. 이를 최대한 발현시킬 수 있도록 우리는 주요 지도부에 변화를 주었다. 이는 강력한 프랜차이즈와 상업적 기능, 수억 명과의 직접적인 디지털 연결, 재능있는 직원들과 함께 게임 산업이 우리에게 제공하는 많은 기회를 성취하게 해줄 것이다."라고 밝혔다.

경영진 뿐만 아니라 구조조정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2019년 거대 프랜차이즈에 대한 개발 투자를 늘려 각 팀이 커뮤니티를 위한 콘텐츠 품질과 제공 속도를 가속하는 동시에 신제품 계획을 지원할 수 있도록 콜 오브 듀티, 캔디크러쉬, 오버워치, 워크래프트, 하스스톤, 디아블로의 개발자를 20% 증가시킬 예정이며, 이를 위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프로젝트의 우선 순위를 낮추고, 사업 전반에 걸쳐 비개발 및 관리 관련 비용을 줄인다는 것. 또한 글로벌 및 지역 매출과 시장 진출, 파트너십, 스폰서십 능력을 통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액티비전 퍼블리싱의 코디 존슨 대표에 따르면 구체적으로는 8%의 인원 감축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그는 인피니티 워드가 2019년 선보일 콜 오브 듀티가 기존 서브브랜드의 후속작이 될 것이며, 몇 종의 캠페인과 거대한 확장형 멀티플레이어 월드, 새로운 코옵 게임플레이를 제공할 것이라 전하고, 번지와의 결별에 대해서는 데스티니 IP의 소유권이 번지에게 있다는 점과 수준 높은 콘텐츠와는 별개로 흥행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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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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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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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더 이상 예전 블리자드는 없다 그래서 폰없?
19.02.13 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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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2.13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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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디아4 헛바람 넣던 드워프년은 안 쫏아내나
19.02.13 0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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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했다 = 폰없? 이 끝이 아니다
19.02.13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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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2.13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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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더 이상 예전 블리자드는 없다 그래서 폰없?
19.02.13 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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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증강에 스타는 없군 감축이란건가 ㄷㄷ
19.02.13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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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571902989
이 기사 왜이러죠? 구조조정이라고만 해놓고 인원수가 없네... 단군이래 게임회사 구조조정중 쵝오인데 ... 오늘 짤린 인원이 800명.... | 19.02.13 12: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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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했다 = 폰없? 이 끝이 아니다
19.02.13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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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울것이 없는 소식. 모하임 아저씨가 사임했을 때 이미 정해질만한 일
19.02.13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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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상어떼가 물어뜯고 단물만 쪽빨아먹을일만 남았지...
19.02.13 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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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2.13 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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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시단테
근데 이건 딱히 중국탓이라기보다 회사가 커지게 되면 항상 일어나는 일이라.. 라이엇도 짱■가 먹었는데 별 이상없이 운영하잖아요 | 19.02.13 09: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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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시단테
큰회사가 초심을가지고 유지되려면 결국 투자를 안받아야됨. 넥슨같이 현금으로 다 때리고 사장이 주식 대부분 보유하고 그러면 초심으로 갈수있지. 애초에 궁핍해서 비방디에 몸을 실은거부터 돈으로부터 자유롭긴 쉽지않았을거임. 그럼에도 지금까지 블쟈겜 다 좋아해서... 난 아직 희망을 놓긴 아쉬워. | 19.02.13 09: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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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시단테
일단 돈에 휘둘리기 시작하면 좋은게임 만들기로 열정있던 원래 직원들이 빠지기 시작하고 사내정치랑 사회활동가들이 그 자리를 차지하는거죠. 지금까진 괜찮았는데 차기 신작에서 어찌될진 모르겠네요. | 19.02.13 09: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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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시단테
넥슨이 좋은회사라는게 아니라 맘대로 할수있는 전형을 보여준다는거죠 ㅋㅋ 사장이 나 안해! 이러고 때려칠수 있다는거부터... | 19.02.13 09: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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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시단테
원년맴버 아무도 없지 않음 이제? | 19.02.13 10: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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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ir
인수랑 투자는 다름 | 19.02.13 11:26 | | |

(IP보기클릭)61.4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로시단테
지금 디아블로 임모탈의 등장의 원인을 먼저 생각해보셔야함... 와우가 10년넘게 최고의 자리에 있었는데 지금은 몰락의 시기를 겪고 있고, 이를 대체할만한 기둥게임을 찾아야함. 하스스톤으로 어느정도 돈맛을 봤지만 와우의 기둥을 대체할수있다고 보시나요? 스타1,2 부터 오버워치까지 대박쳤긴하지만 어찌됐건 패키지게임임. 서버가 유지되려면 패키지 뿐만 아니라 꾸준히 수익을 가져다줘야하는 게임이 있어야하거든요. 그러면 답은 뭐냐면... 모바일이거든요. NC소프트 매출 보셨죠? PC게임 다 합쳐도 모바일수익보다 낮아요 ㅋㅋ 온라인정액게임들인데도 불구하고 모바일보다 수익이 작다는거고, 디아블로 IP면 그 이상은 무조건 칩니다. 블리자드는 와우의 공백을 대신할만한 게임을 만든느게 가장 중요한 문제고, 와우2를 만들어봐야 와우만큼 성공할수도 없거든요. 제작비도 수거하지 못할수도 있고... 작아질게 분명해진 상황이니 적자가 커지기전에 구조조정을 빠르게 대처한거고, 블리자드 게임 제작은 둘째치고, 회사 운영은 아주 최고로 잘했다고 봅니다. | 19.02.13 16: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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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랄라울라숑숑
사람들이 왜 실망하는데? 누가 돈때문인거 모르는 사람 있음? 블리자드의 철학에서 우선순위 1등은 절대 돈이 아니라 재미였다. 그게 뒤바껴서 실망하는건데 잘한거라니 ㅋㅋ 게임을 돈으로밖에 보지않는 기업이 만드는 게임이 재미있을수가 없지 | 19.02.13 17:12 | | |

(IP보기클릭)175.223.***.***

FG혼상
일단 대성한 게임이 작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재미있는 게임을 만드려면 자금확보가 중요한대 적자보면서 대작만들수있을거라고 보나요? 디아블로 임모탈은 호구찾는거 맞는거같고 이걸로 번돈을 어떻게 쓰냐가 더 중요하죠 ㅋㅋㅋ 기둥이 무너지는데 다른 지지대 세우는게 먼저입니다. 와우잘될때 높게 쌓아올려놓은거 좀 치워두고 다시시작해야한다고 봄. 아마 저 구조조정은 와우가 정상에서 내려오면서 나타나는 일종의 조정현상이라고 봄 | 19.02.13 17:20 | | |

(IP보기클릭)112.175.***.***

울랄라울라숑숑
와우가 15년 됬고, 스타 2도 출시후 9년째입니다. 하스스톤도 5년이나 됬고, 오버와치도 3년째 접어들고 있습니다. 새로운 지지기둥이라고 하셨는데, 슬슬 그 윤곽이 이미 나왔어야 할 시점이에요. 그래서 디아블로4 기대가 있었던거고, 이모탈이 욕을 먹었던거죠. "그동안 번 돈은 그래서 어디갔는데?" 라는겁니다. 오버와치만 해도 2016년 이미 손익분기점은 커녕 역대 최단기 최대매출을 갈아치울 정도로 엄청난 이익을 올렸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컨텐츠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영웅 8명 및 맵 몇개 추가되는걸로 3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이미 챔피언수가 100명을 넘어선 롤이 그럭저럭 안정권에 들어온 이후에도 매년 꾸준히 6명 전후의 챔피언을 출시했는데, 고작 21명으로 출발한 오버와치는 1년에 3명 추가하기 급급했다고요. 돈을 적게 번것도 아니고, 패키지 값 다 받고 인게임에서 상자까지 팔아서 과금을 이중으로 먹였죠? 그렇다고 시즈널 이벤트를 다른게임이 안하는것도 아니고 메타 고착화와 비매너 문제가 겹쳐지면서 유저가 급격하게 이탈할때 관리보수 능력이 뛰어났던 것도 아닙니다. 인력 집중해서 굴린다는 프로젝트가 이정도인데 15년된 와우는 매번 확장팩 나올때마다 늙은몸 채찍질해서 간신히 간신히 수레끌고가는 형편이고 그러면 와우 하스스톤 오버와치에서 막대하게 벌어들인 수익이 다 어디로 갔는가 기존 IP 재탕 캐릭터 추가 확장팩 출시로 연명하는것 말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새로운 즐길거리를 제공하는 역할은 어디서 감당하고 있는가에 대한 비전을 보여준적은 전혀 없었죠. | 19.02.13 17:49 | | |

(IP보기클릭)112.175.***.***

울랄라울라숑숑
블리자드는 이미 충분히 많은 돈을 벌었습니다. 그리고 그 번 돈 만큼, 유저들의 그간 흥행 행보에 대한 기대 만큼의 결과를 못 보여준건 사실입니다. 최근 10년간의 블리자드 게임들을 보면 대단한 점도 있지만 부족했던 점도 많았던게 명백한 사실이며, 그러면서도 블리자드가 버틸 수 있었던것은 20세기 말 게임계에 던져졌던 블리자드의 작품들의 신선한 파문의 잔향이 남아있었기 때문에 유저 충성도가 그래도 꾸준한 블리자드의 유지보수를 기대하고 구입해줬던겁니다. 그리고 근 10년만에 등장했던 새로운 IP 오버와치는 PC방 점유율 50%를 돌파할 정도로 흥행을 올렸지만, 지금은 어떻습니까? 이건 명백한 관리 실패라고 봐야 하죠. 지금 블리자드 패턴대로라면 앞으로 최소 5년간은 새로운 IP 없이 기존것의 응용으로 버틸텐데, 기존 IP들은 더 이상 앞으로의 10년을 끌고나갈 만큼의 생명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디아블로4 가 기존 123에서 보여주지 못했던 몬헌수준의 콘솔급 전투 몰입도를 제공하거나, 월드 오브 스타크래프트가 나온다거나, 와우2가 풀 VR급으로 구현된다거나 등의 말도안되는 수준의 임팩트가 나오지 않는 한, 앞으로 5년 내에 나올 블리자드의 작품은 고만저만한 평작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요. 근데 그나마도 발표된게 "모바일"입니다. 시연에서 공개된 내용들은 여러모로 한참 기대 이하였고요. 지금도 많은 돈을 긁어모으고 있는 블리자드가 새로운 것을 내놓을떄마다 유저들의 실망만 높아지는데, 임모탈로 모은 돈을 어떻게 쓸 지가 더 중요하다? 그걸로 기대할 수 있을 수준이었으면 이미 새로운 IP나 하다못해 기존 IP를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게임이 나왔고도 남습니다. | 19.02.13 18:05 | | |

(IP보기클릭)221.149.***.***

Zephyr_Hawk
무슨말인지 대충은 알겠는데 그래서 어쩌라는거임. 그동안 돈 많이 벌었으니까 임모탈 꺼지고 혁신적인 대작이 나와줘야 된다" 그런걸 유저가 기대했다는 거잖아. 옵치를 예로 들면 옵치가 잼있어서 패키지 구매한거지 블리자드 잘되라고 옵치 이후 대작을 기대하며 유저가 투자를 한건 아니지 설령 그런 맘도 일부 있었더라도.. 블쟈가 남에 돈 훔친것도 아니고 도와달라고 하소연 해서 기부금 받은게 아닌이상 어디다 쓰던 그건 지들 자유지. 임모탈 나도 실망했고 잘 하던 히오스 쩌리되서 화도 나지만 님 논리는 잘 모르겠다. 지금 블쟈의 행보에 불만은 있지만 그 불만에 그들이 번 돈을 왜 제대로 유저를 위해 안쓰냐"는 난 없음. | 19.02.13 23:56 | | |

(IP보기클릭)221.149.***.***

아틀리에™
그리고 어차피 시대적 대세는 모바일이 맞아. 블쟈라고 해서 모바일에 참전하지 말란 법이 없지 이미 하스스톤으로 엄청나게 재미 봤으니까. 모바일 게임에 새로운 IP로 무리수 두기 싫어 회사 차원에서 안정빵인 디아블로를 채용한건데. 너나 나나 소중한 IP 인 디아블로라서 실망하고 빡친거 아니냐? 디아블로를 모바일 따위에 써먹는다고 화내는건 이해 가는데 님 처럼 그동안 번 돈으로 왜 이정도 뿐이냐고 화내는건.. | 19.02.14 00:00 | | |

(IP보기클릭)115.23.***.***

아틀리에™
지금 잘되는거 말고 앞으로의 10년을 위한 시행착오를 해야될 타이밍이고, 그걸 이미 놓치고 있다는 소리에요. 안전빵에 안주하면 흔한 메이플M 블소M 리니지M 같은거나 찍어내는 회사로 전락하겠죠 | 19.02.14 00:08 | | |

(IP보기클릭)221.149.***.***

Zephyr_Hawk
맞아요. 우리가 아는 블리자드의 정신은 이제 없는거 같아요. 근데 그것 또한 회사가 커지면서 딸려오는 숙명과도 같은거 같음. 회사가 커지면서 주인이 달라지니 모든게 달라질 확률이 높죠. 그래서 당장의 재미적 부분에는 아쉬운 블쟈라도 놓칠 수 없는거고 님이 말한 미래를 위해서는 블쟈에서 나간 애들끼리 만든 거기에 희망을.. | 19.02.14 00:18 | | |

(IP보기클릭)103.24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Clover_Machine
댓글이 이상하다. 사람들은 절대 블리자드가 모바일 진출한다고 화내는게 아님. 모바일 와우, 모바일 디아블로 나오는거 나도 환영 다른 사람들도 환영. 그럼 왜 화내느냐? 그런거 만들면서 회사 IP 를 헌신짝처럼 내다 버리고 있기 때문이고 블리자드가 기존에 장인정신을 보여주던 회사였기 때문에 더더욱 실망하는거. 위에 아틀리에는 반만 알고 얘기한게 옵치가 재미있어서 패키지 구매한건 맞고 그렇게 번돈 가지고 뭔짓을 하건 지들 자유긴 하지만 그렇게 할거면 블리즈컨을 하지 말았어야지. 20만원 돈 내고 비행기 타고 미국 전역에서 날아온... 신작 기대하면서 온 광팬들에게 디아 M 을 최고 기대작이라고 선사하는건 빅엿중의 빅엿이 아니고 뭔가... 그리고 블리자드라는 이름에 네임밸류가 붙어 있는데 그걸 내다버리는 행동이 계속되는데 이건 아마 액티비전쪽 결정일것. 액티비전 블리자드 경영진중 90% 이상 액티비전쪽 사람들 이라고 알고 있음. | 19.02.14 15:46 | | |

(IP보기클릭)103.24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Clover_Machine
넷이즈랑 손잡는다고 IP 버리는건 아니지만, 블리자드가 외주 개발 드립을 쳤고 (이건 사실이 아닐수도 있다고 하지만) 그 이전에 넷이즈가 디아블로 짝퉁 만든걸 생각 안할수가 없음. 거기에 팬들의 망상도 더해져서 - 넷이즈가 디아블로 만든걸 블자가 대충 개조해서 디아 M 을 출시하는건가? 라는 괴담까지 나오는 상황 최근 블리자드 행보는 - 괜찮은 게임성 VS 수익 - 이 두개를 저울질하면 무조건 수익 을 우선시 하는 회사처럼 행동하고 있기에 우려는 현실이 될 가능성이 꽤 있음. 당장 작년만 해도 코다쿠 발 기사 얘기 꺼내면 노답 취급 했는데 현실은? "그 모든게 사실이었다..." | 19.02.18 14:05 | | |

(IP보기클릭)103.243.***.***

꾸엉
그리고 이 모든 공포는 최근... 이 아니고 꽤 오랫동안 블자가 답없는 행보를 하고 있었기 때문. 가령 이상한 패치로 와우가 망해간다거나, 이상한 결정으로 디아3 가 그딴식으로 출시되었다던가... 이상한 밸런스로 스타2가 산으로 간다거나... 그냥 팬심으로 꾸역꾸역 버티고 버티다 그 모든 불만이 블컨에서 디아 M 드립에 폭발한거 나도 디아3 구매하고 스타2 구매했지만 확장팩은 구매하지 않았음. | 19.02.18 14:10 | | |

(IP보기클릭)117.111.***.***

폰없 ㅜㅜ
19.02.13 09:19

(IP보기클릭)211.246.***.***

모하임은 왜 쫒아낸거냐ㅉㅉ
19.02.13 09:28

(IP보기클릭)61.43.***.***

짐 고든
나중에 다시 복귀하더라도 지금은 감성적으로 회사를 운영할 때가 아니죠... 와우가 몰락하고 있는데 지금은 전문 경영인들이 칼같이 회사를 안정적으로 만들어 낸 이후에 다시 감성을 갖춰야할때라고 봄. 경영적인 측면에서... 와우때매 엄청나게 큰 회사가 와우가 몰락함에 구조조정한건 신의 경영을 했다고 보여집니다. | 19.02.13 16:39 | | |

(IP보기클릭)220.78.***.***

잠제력 축척은 안할래? 하는 말이 전형적인 자본가 멘트라 캐 비호감이네 ㅅㅂ
19.02.13 09:34

(IP보기클릭)175.124.***.***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프로젝트의 우선 순위를 낮추고," 디아블로 이모탈 접어라
19.02.13 09:40

(IP보기클릭)110.70.***.***

BEST
그 디아4 헛바람 넣던 드워프년은 안 쫏아내나
19.02.13 09:42

(IP보기클릭)59.20.***.***

BEST
루리웹-0793986459

| 19.02.13 10:48 | | |

(IP보기클릭)175.117.***.***

에이제이게이
양갈래 드워프년 개 역겹네 | 19.02.13 11:59 | | |

(IP보기클릭)218.234.***.***

에이제이게이
서양 씹찐 | 19.02.13 14:06 | | |

(IP보기클릭)211.210.***.***

에이제이게이
으악 시팡 | 19.02.13 23:18 | | |

(IP보기클릭)211.52.***.***

폰없?
19.02.13 09:49

(IP보기클릭)175.223.***.***

블리자드 껍데기만 남았어
19.02.13 09:51

(IP보기클릭)119.70.***.***

오버워치, 워크래프트, 하스스톤, 디아블로의 개발자를 20% 증가시킬 예정이며, 이를 위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프로젝트의 우선 순위를 낮추고, 사업 전반에 걸쳐 비개발 및 관리 관련 비용을 줄인다는 것. 즉, 스2와 히오스 버림 ㅅㄱ
19.02.1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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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590309488
돈되는것에만 몰빵하는 대기업 경영 행보 근데 그게 과연 천년만년 돈이 될까? 다양성을 잃은 엔터테인먼트 기업에 미래는 없다 | 19.02.13 17:28 | | |

(IP보기클릭)122.34.***.***

루리웹-6590309488
스2는 놔주는게 맞죠 언제적 게임인데 새로운 겜 내야지 언제까지 울궈먹을건지 | 19.02.14 00:58 | | |

(IP보기클릭)112.171.***.***

블리자드는 진짜 작살났군... 워3 리마스터 이후에 나올게임에 따라 운명이 결정되겠구만...
19.02.13 10:04

(IP보기클릭)58.226.***.***

이미 페미당한 회사 입니다
19.02.13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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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19.02.13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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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ABBCJVAN
아쉬워할 일이지, 블리자드 정도 규모의 인지도와 유통 플랫폼과 개발/사후관리 노하우 및 기본적인 퀄리티를 제공할 수 있는 대기업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거니까 경영진과 리드디렉터들이 새롭고 다양한 시도를 할 의지가 계속 있음을 시사한다면 당장 배곪는 소규모 신규제작 스튜디오보다 어느정도 손해 감수하면서도 과감하게 투자할 수 있는 블리자드 같은 이미 잘 닦인 토양에서 개발하는게 확실히 장점이 있을껀데 경영 방침 자체가 그걸 포기했으니 게이머들은 다른 어디선가가 절박한 심정에서 개발한게 대박을 터뜨려주기를 기대하는 수밖에 없어지잖아 배틀그라운드가 장르를 선도했다고 평가받지만, 소규모 스튜디오에서 어설프게 만든 클라이언트 때문에 각종 기능 부재, 해킹 취약, 끔찍한 최적화상태 등으로 게이머들이 고통받았던걸 생각하면.... | 19.02.13 17:27 | | |

(IP보기클릭)223.62.***.***

블리자드 꺼져 씨*****
19.02.13 10:35

(IP보기클릭)117.111.***.***

서비스 없애고 인력을 줄이니까 당연히 이익이 늘겠지. 근데 그게 얼마나 갈까?
19.02.13 11:08

(IP보기클릭)70.68.***.***

믿고하는 블리자드에서 믿고 거르는 블리자드로 바뀐지 오래다. 요즘은 EA가 치고 올라 오더구만. 앤섬 나오는거 일단 봐야지.
19.02.13 11:08

(IP보기클릭)125.135.***.***

액티비전이 블자보다 큰 회사였나요?
19.02.13 11:13

(IP보기클릭)121.138.***.***

오버워치나 잘 운영해줘
19.02.13 11:19

(IP보기클릭)211.104.***.***

구조조정하고~ 영업이익 잘 안나오는 사업은 접고~ 짜르고~ 살빼고~ 이렇게 회사 운영하면 향후 3,4년은 매출대비 당기순이익 개쩔게 나오긴 하겠지 근데 그 이후는? 신규개발은 안하고 기존 IP우려먹는 리마스터나 모바일겜, 스킨팔이, 캐릭추가만 주구장창 하자너 지금껏 블리자드가 성장할수있었던건 게임에 대한 장인정신인데 당장 3,4년의 이익이 향후 10년뒤에도 이익을 가져다줄까?? 현재의 주주들은 이득보겠지. 배당 받고 발빼면 되니까 결국 피해는 고스란히 블리자드게이머가 받는거지 대형화된 게임사에 기업인들이 달라붙은 순간 이미끝난거야 ㅂㅂ
19.02.13 11:23

(IP보기클릭)211.104.***.***

푸캐푸캐
아 글쓰다보니 또열받네 와우2를 못볼생각하니 ㅠ | 19.02.13 11:24 | | |

(IP보기클릭)1.227.***.***

이제 그만 인정할 때가 되었네. 이제 우리가 알던 블리자드는 사라졌다는 걸. 이제부터는 작년 말의 블리자드의 행보가 더 강해져서 진행될 거라는 예고 내용이네. 익명 제보나 찌라시 언론의 루머가 아니라 무려 기업의 항해 나침반을 쥔 실적발표에서 말한 내용임 블리자드에서 랜덤 캐쉬 박스에 랜덤 스킨질에 강화질에 4성5성 놀이에 별의 별 짓도 시작할 수 있다는 효시를 쏴 올린 것.
19.02.13 11:25

(IP보기클릭)1.222.***.***

100명 레이오프 했다던데 망한거 아닌가?
19.02.13 11:39

(IP보기클릭)183.109.***.***

그래도 짤린 사람들 경력 좋으니 부럽다. 나는 만년해고 1년미만 중고사원인데
19.02.13 11:42

(IP보기클릭)116.40.***.***


진짜 모든것의 나비효과인 이년 안 짜르나 ㅋㅋ
19.02.13 12:00

(IP보기클릭)58.79.***.***

블리자드는 이미 없는 것이고 액티비전만 남았습니다
19.02.13 12:04

(IP보기클릭)125.140.***.***

핸드폰 없는 찐따 없제?
19.02.13 12:49

(IP보기클릭)112.150.***.***

천진반 ⓞⓞⓞ
네 없오요 근데 똥리자드겜은 안해요 | 19.02.13 15:03 | | |

(IP보기클릭)61.75.***.***

이제 블리자드 신입공고에 이런거 올라올겁니다. "페미니스트 우대"
19.02.13 12:54

(IP보기클릭)27.117.***.***

비즈니스를 생각하면 절대로 재미와 감정이 담기지 않습니다 by 미야모토 시게루
19.02.13 13:12

(IP보기클릭)125.179.***.***

루리웹-224898349
명언입니다. | 19.02.13 15:30 | | |

(IP보기클릭)61.43.***.***

루리웹-224898349
닌텐도는 다른 콘솔과 상관없이 가격을 책정하고 있죠. 그래서 비싸죠. 비지니스를 생각하지 않아서 비싼걸까...? | 19.02.13 16:13 | | |

(IP보기클릭)103.243.***.***

울랄라울라숑숑
기업인 이상 비즈니스를 생각하지 않을순 없지. 하지만 게임 개발에 비즈니스만 고려해서 정책을 결정하면 만들수 있는건 극히 제한됨. 돈되는 것, 혹은 돈될거 같은 것만 만들게 될거고 필연적으로 재미는 없어질 수 밖에 없음. | 19.02.14 15:50 | | |

(IP보기클릭)125.129.***.***

꾸엉
이런 내용에 닌텐도는 좀 빠져요. 닌텐도가 무슨... 닌텐도 팬들은 왤케 낄낄빠빠를 몰라. | 19.02.16 12:19 | | |

(IP보기클릭)112.175.***.***

전형적인 돈되고 잘풀리는 곳에만 집중투자해주고 나머지는 쳐내는 대기업 행보 그렇게 유행이던 장르 플랫폼 몰빵하던 다른 회사들 결과 어떻게됬는지 봐라 탑게임1~2개 빼고 다 망했지 재미는 항상 새로운걸 추구하고 유행은 바뀌기 마련이며 새로운 IP랑 신선함 창의력은 새롭고 다양한 시도에서 나오는데, 새로운 시도들은 당연히 수많은 실패들을 동반하는것 거대 기업일수록 그런 수많은 실패들을 당연히 필요한 과정으로 생각하고 꾸준히 장려하면서, 그 중 하나가 앞으로의 10년을 이끌어나갈 새로운 활력소로 성장하기를 기대해야 하고, 그 과정 중에 나오는 손실을 기존의 10년을 이끌어나가는 흥행작이 먹여 살리는 구조로 운영해야 하는데, 당연히 그런 손해를 감수하면서도 꾸준히 투자할 여력이 있는게 큰 기업의 장점이고 그걸 싹 무시하고 지금 돈되는것에만 투자하면 앞으로의 10년은 누가 책임지나? 지금 유행 지금 IP 끝물타면 회사 경영도 접을래? 무식하게 공장 많이 짓고 상품 계속 찍어내면 천년만년 팔릴것처럼, 후속작 후속작 후속작 계속 찍으면서 광고비 팍팍 때리면 천년만년 게이머들이 사줄것처럼 생각하는데,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그렇지 않아... 어느 순간 다른 누군가가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하기 시작하면, 기존 투자한 것들은 싹 퇴물이 되는 구조라고 개발자들이 스스로 재미를 추구하는 게이머들의 마음을 잊지 않아야 새로운 시도가 나오는데, 그러한 사내 지휘부를 싹 갈아치우고 새로운 시도 다양한 도전 다 싹을 잘라버리고 지금 돈되는데에만 몰빵하면, 회사 미래가 어떻게 될지 눈앞에 선하다.
19.02.13 17:21

(IP보기클릭)220.101.***.***

이럴 때 보면 역시 닌텐도가 콘솔이 잘팔리던 못팔리던 같은 최고의 퀄리티로 기존IP 신규IP계속 뽑아내 주는 최고의 게임회사임
19.02.13 17:44

(IP보기클릭)183.100.***.***

난죽경도 참아냈고 고짐고도 참아냈지만 님폰없은 참을수가없다
19.02.13 19:38

(IP보기클릭)61.102.***.***

결국 유능한 후임못찾아낸 아마추어리즘의 패배임 기존에 멧젠을 비롯한 원년멤버들의 게임메이킹의 끝은 공전절후의 mmorpg 와우였는데, 다른장르가 됬건 어쨌건 와우 이후의 새로운 지탱점을 새로 하나 마련했어야 했음. 워낙 와우가 벌어들이는 수익이 무지막지해서 그동안 겉으로 드러난게 없었을뿐
19.02.13 22:31

(IP보기클릭)125.138.***.***

요즘 스팀겜만 하느라 배틀넷 런쳐 안킨지 꽤 됐군, 또 업뎃 왕창 밀려 있겠네 ..
19.02.13 23:24

(IP보기클릭)223.33.***.***

이제 돈티비전이 되어 블리자드는 웨스트우드처럼 기억속으로 사라지는 날이오나...
19.02.14 00:34

(IP보기클릭)118.32.***.***

어머나 핸드폰이 없어서 짤렸나보다 ㅠㅠ
19.02.14 01:50

(IP보기클릭)108.225.***.***

애시당초 창업자고 원년 개발자고 다 떠난 마당에 그게 똑같은 블리자드일거라고 생각하는게 잘못이죠 60년대 머스탱 차량 가져와서 엔진이랑 내부 다 갈고 인테리어 전부 교체하면 그건 껍데기만 60년대인 새차죠
19.02.14 01:51

(IP보기클릭)60.111.***.***

미국에서만 775명 잘렸다더만 블리자드...ㅋㅋㅋㅋㅋㅋ 걍 망해라 ㅅㅂ
19.02.14 02:02

(IP보기클릭)60.111.***.***

루리웹-7995448525
https://www.techspot.com/news/78724-activision-blizzard-reportedly-laying-off-eight-percent-workforce.html | 19.02.14 02:03 | | |

(IP보기클릭)121.129.***.***

넥슨에서 일어날 거라 여긴 일이 블리자드에서 먼저 일어났군.
19.02.14 02:07

(IP보기클릭)211.194.***.***

블리져드 임모탈로 고이잠들다
19.02.14 0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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