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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마비노기’ 초보 유저 위한 ‘추억담’ 업데이트 실시

조회수 16886 | 루리웹 | 입력 2018.06.07 (14:15:11)
[기사 본문]

- 신규 NPC ‘블로니’ 및 ‘추억담’ 퀘스트 추가

- 여름 대규모 업데이트 앞두고 초보 유저 대상 풍성한 혜택 제공

- 퀘스트 완료한 유저 5,550명 추첨하여 총 7,500만 ‘넥슨캐시’ 지급


마비노기_추억담 업데이트.jpg

 

㈜넥슨(대표 이정헌)은 7일 자사가 서비스 중인 인기 온라인게임 ‘마비노기’에 초보 유저의 빠른 성장을 지원하는 ‘추억담’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먼저, 올 여름 대규모 업데이트를 앞두고 신규 NPC(Non-Player Character) ‘블로니’의 안내에 따라 ‘추억담’ 퀘스트를 진행하는 신규 콘텐츠를 추가하고, 초반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누적레벨 1,000 미만 유저를 대상으로 제공했던 초보자 혜택을 누적레벨 5,000까지 적용하고, 5,000레벨 미만의 유저가 ‘추억담 퀘스트’를 완료할 경우 ‘환생 물약’과 기존 경험치의 다섯 배를 제공한다. 


새롭게 추가된 ‘추억담’은 ‘환생’, ‘염색’, ‘재능’, ‘전투’, ‘교역’ 등 게임 내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퀘스트로 구성되어 있다. 두 번째 ‘추억담’까지 모두 완료하면 ‘펫 블로니 호루라기’를 제공하며, 퀘스트 진행 시 ‘종합 스킬 수련 포션’, ‘무제한 던전 통행증’ 등 다양한 보상도 지급한다. 


또한, 두 번째 추억담을 완료한 뒤 접할 수 있는 ‘새로운 추억담’에서는 퀘스트 별 ‘스티커 보드’를 완성할 때마다 다양한 제작 재료, 강화 재료, 통행증 등을 획득할 수 있는 ‘블로니의 플라워 박스’를 지급한다. 


넥슨은 업데이트를 기념해 6월 28일까지 ‘추억담’ 퀘스트를 완료한 유저 중 5,550명을 추첨해 총 7,500만 ‘넥슨캐시’를 제공한다. 


‘마비노기’의 ‘추억담’ 업데이트 및 이벤트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http://mabinogi.nexon.com/C3)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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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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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8.222.***.***

BEST
위의 것들이 불가능하므로 마비노기는 접는것이 좋습니다.
18.06.07 14:31

(IP보기클릭)119.196.***.***

BEST
엄청 열심히 했던 게임이라 뉴스올라오면 꼭보긴하는데. 넘지 말아야하는 선을 넘은 게임이라. 다시하고싶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는다..
18.06.07 14:34

(IP보기클릭)121.160.***.***

BEST

나크 메갈인증 이래도 하는분은 함. 이런겜은 하는게 아님
18.06.07 16:24

(IP보기클릭)122.46.***.***

BEST
다른 게임들은 던전도 만들고 신캐릭터 신직업도 만들어내면서 컨텐츠라고 내놓는대 애네들은 맨날 인터페이스에 뭐 추가해서는 [이런 노가다를 하면 이런 스탯 늘려드리는 컨텐츠입니다] 하면서 그걸 컨텐츠라고 생각하고 있고, 이제는 그 문제가지고 떠들던 사람은 지쳐서 다 떠나고 키트나오면 빨아주는 사람들만 남은 진짜 쓰레기 게임. 이번 패치는 그나마 뉴비를 위한 패치인대 특히나 뉴비들에게는 확일화되서 재미를 느끼기 힘든 사냥터, 그 사냥터에서 나오는 보상은 초보들에게 쓰일대가 없는 잡재료들과 수리비 1포인트면 다 나가는 몇천 골드들, 혹시나 하려는 분들 너무 기대는 하지마세여
18.06.07 14:56

(IP보기클릭)14.63.***.***

BEST
환생은 이미 일주일에 한 번 하고 있는데.. 캐시 환생을 없애자는 얘긴가요?
18.06.07 17:14

(IP보기클릭)175.213.***.***

마비노기가 살아나는방법 1. 재능을 없앤다. 2. 환생은 일주일에 한번 3. 마법계열을 최상으로 올리면 전투계열을 아무리올려도 최상이 못되게 만들기 4. 세공 삭제
18.06.07 14:24

(IP보기클릭)121.147.***.***

마녀사냥루리웹
진짜 한 분야에서 정점 찍으면 다른 쪽은 못찍게 해야된다 혼자 다해쳐먹으니 파티도 없고 물만 밑도 끝도없이 고여감 | 18.06.07 17:10 | | |

(IP보기클릭)14.63.***.***

BEST
마녀사냥루리웹
환생은 이미 일주일에 한 번 하고 있는데.. 캐시 환생을 없애자는 얘긴가요? | 18.06.07 17:14 | | |

(IP보기클릭)220.119.***.***

마녀사냥루리웹
10년쯤 전에 할법한 얘기들 아님? 재능으로 스탯올라가고 수련보너스로 수련하기 쉬운데 없애면 노답 환생은 이미 일주일에 한번된지 오래 직업,클래스가 없이 스킬 원하는대로 찍고 올라운드인게 장점인데 제약을 걸면 1번이랑 더불어서 오히려 역행 세공은 애초에 없었으면 좋긴할텐데 지금 나온지 너무 오래되서 완화 되면 모를까 삭제는 힘들듯 | 18.06.07 18:04 | | |

(IP보기클릭)121.17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닉네임은30자
핵심 컨텐츠라고해도 몽라 정도 인데 세공 없으면 아예 못도는데요? 지구4에서 마비노기 하시나 | 18.06.07 19:44 | | |

(IP보기클릭)220.12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닉네임은30자
정확하게는 속성 세공만 미적용 나머지 핵심 세공은 다 적용되서 소용없음 | 18.06.07 22:10 | | |

(IP보기클릭)112.167.***.***

마녀사냥루리웹
좋은 말이에요. 파티 사냥을 살리고, 초보자인 저 같은 사람들한텐 세공이니 재능이니, 단어만 듣고선 감도 안잡히는 복잡하고 재미없는 시스템들을 뜯어내야 해요. 시스템이 많다고 게임이 재밌는 것도 아닌데.. | 18.06.08 00:53 | | |

(IP보기클릭)110.70.***.***

마녀사냥루리웹
닉값지리네 | 18.06.08 09:04 | | |

(IP보기클릭)222.111.***.***

마녀사냥루리웹
저거 해도 이미 유저들은 카노픽 만들어 내세로 떠나서 돌아올 일이 없거나, 돈 쏟아부은 거 아깝다며 인지부조화에 빠져 있는 개돼지거나, 둘 사이에 갈팡질팡하는 가련한 영혼 뿐이라고 누가 그랬던 것 같지만 이젠 나랑 상관 없는 이야기. | 18.06.08 09:28 | | |

(IP보기클릭)118.222.***.***

BEST
위의 것들이 불가능하므로 마비노기는 접는것이 좋습니다.
18.06.07 14:31

(IP보기클릭)119.196.***.***

BEST
엄청 열심히 했던 게임이라 뉴스올라오면 꼭보긴하는데. 넘지 말아야하는 선을 넘은 게임이라. 다시하고싶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는다..
18.06.07 14:34

(IP보기클릭)1.216.***.***

누구를 위한 추억담인가.
18.06.07 14:45

(IP보기클릭)58.230.***.***

5550명 추첨한다는데..아직도 5550명 넘게 마비노기 하는 사람이 있냐..?
18.06.07 14:54

(IP보기클릭)122.46.***.***

BEST
다른 게임들은 던전도 만들고 신캐릭터 신직업도 만들어내면서 컨텐츠라고 내놓는대 애네들은 맨날 인터페이스에 뭐 추가해서는 [이런 노가다를 하면 이런 스탯 늘려드리는 컨텐츠입니다] 하면서 그걸 컨텐츠라고 생각하고 있고, 이제는 그 문제가지고 떠들던 사람은 지쳐서 다 떠나고 키트나오면 빨아주는 사람들만 남은 진짜 쓰레기 게임. 이번 패치는 그나마 뉴비를 위한 패치인대 특히나 뉴비들에게는 확일화되서 재미를 느끼기 힘든 사냥터, 그 사냥터에서 나오는 보상은 초보들에게 쓰일대가 없는 잡재료들과 수리비 1포인트면 다 나가는 몇천 골드들, 혹시나 하려는 분들 너무 기대는 하지마세여
18.06.07 14:56

(IP보기클릭)219.254.***.***

누렙 5천까지 초보자라니ㅋㅋㅋ
18.06.07 15:04

(IP보기클릭)61.33.***.***

추억담은 무슨... 메갈담이라고 해라
18.06.07 15:20

(IP보기클릭)61.74.***.***

5천까지 초보ㅋㅋㅋㅋㅋ 이제 1만까지 초보되겠네
18.06.07 16:05

(IP보기클릭)59.14.***.***

ㅋㅋㅋㅋ 루리웹에서 10년넘게 망했다 망했다 하면서 세공없애면 좋아지겠네 하는데 세공떄문에 지금까지 서비스한거임. 진즉 수명끝난게임 세공으로 수익내서 멱살잡고 끌고온거지 안그랬으면 이미 망겜트리타고 바람의나라랑 아스가르드에 끼어서 업데이트도 없이 서버만 돌리고 있었겠지. 어짜피 세공없애도 할 뉴비 없고 돌아올 사람도 별로 없음. 그냥 호흡기 뺴서 숨통만 끊는거지.
18.06.07 16:07

(IP보기클릭)59.1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신나게살장
세공때문에 유저가 조금 줄긴했어도 그때 그뿐이였고 그냥 겜이 오래되니까 유저가줄은거지. 어짜피 세공무기 없애면 세공무기가진 사람들 무기 다 너프하지않는이상 세공무기에 맞먹는 무기가 또 등장해야 할테고 그건 또 키트에서 나오겠지 . 님아 어짜피 세공없애도 이런 10년전 게임 안함. 복귀 해도 돈안써요 회사에 도움안됨. | 18.06.07 16:21 | | |

(IP보기클릭)59.1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신나게살장
그리고 세공 다들 해서 안팔릴때쯤에 세공매출 때우려고 키트 존나 쏟아져나왔었음. 그러니까 멱살잡고 끌고 올렸다는거임. | 18.06.07 16:23 | | |

(IP보기클릭)59.1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신나게살장
던파 메이플은 고인물들 잘 잡아서 지금까지 유지할 수 있던거고 마비는 근본적인 시스템이 내가 마비 10년동안 하고 10주년 기념행사도 가봤는데 이게임은 신규유저를 잡기엔 초보랑 고인물들의 격차가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고 클라이언트도 쓰레기라 15년전 그래픽을 텍스쳐만 뺴고 그대로 유지하는게임임. 마비가 메이플만큼 흥하고 던파만큼 중국에서 흥행했다면 지금처럼 세공한대 맞았다고 빌빌대지않고 업데이트도 개 빵빵하게 하면서 유저유지가 가능했겠네요 | 18.06.07 16:34 | | |

(IP보기클릭)203.248.***.***

Ackaji
이분 좀 추하네여;; 저할때만해도, 올가모였나? 그거 없으면 무슨던전인지 기억 안나는데 마차호위같은거 껴주지도않고, 있는놈들끼리 다 헤쳐먹던데... 누렙 2만 찐따가 적어봅니다 ㅎㅎ | 18.06.07 16:34 | | |

(IP보기클릭)59.1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신나게살장
지금 마비가 15년동안 쌓은 컨텐츠가 있는데 단순히 세공(유저격차)때문에 복귀 메리트가 없는거면 그냥 게임수명자체가 끝난거임. | 18.06.07 16:36 | | |

(IP보기클릭)59.14.***.***

탱 니
맨날 마비노기 망했다는게 루리웹에서 늘 올라오는 덧글인데 추한모습 마니보셨겠네요. | 18.06.07 16:40 | | |

(IP보기클릭)203.248.***.***

Ackaji
솔직히 끝물이고 망해가고있는것도 사실인데.. ㅋㅋ 추억팔거 다 팔고, 지금은 돈지.랄 게임인거 저도 못따라가서 손절했습니다 | 18.06.07 16:41 | | |

(IP보기클릭)220.118.***.***

Ackaji
이게 맞지. 마비 망했다며 던전 보상방에서 캠파까고 노가리털던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까지 끄집어내곤 하지만, 막상 그 때로 롤백을 한들 유저가 돌아오진 않지. 세공이 그리 욕을 많이 먹었지만, 이미 컨텐츠가 소비될대로 소비가 되었으니 세공이 나온거지. 더 발전될 요소가 없다? 그럼 이후엔 그냥 수치 하나하나로 경쟁구도 만들어서 캐릭 하나가 먼치킨 될때까지 캐쉬질 유도하는 것 뿐이지. 그게 망겜의 운명임. | 18.06.07 18:13 | | |

(IP보기클릭)175.197.***.***

Ackaji
진지하게 넥슨마케팅팀에서 물타기하라고 보낸 댓글조작팀인지 궁금하다. | 18.06.07 19:18 | | |

(IP보기클릭)59.14.***.***

로리브로리
ㅋㅋㅋ 아니 세공이전에 이미 망겜이였다고 말하는 그런 마케팅팀도있음? 진지하게 생각한거에 비해 결과가 참혹하네요 | 18.06.07 19:26 | | |

(IP보기클릭)59.14.***.***

로리브로리
나 할때도 팀장마다 컨텐츠 갈아치워서 컨텐츠마다 따로 놀고 허구한날 갈아치워 지속성이 거의 없어서 대부분의 컨텐츠가 무쓸모였던 중구난방 게임이였음. 여기에 추억보정 덮어씌워서 세공떄문에 망했다고하는거지 세공이랑 키트로 수익쥐어짜지못했으면 지금처럼 루리웹 메인에 뉴스도 못냈을것. | 18.06.07 19:28 | | |

(IP보기클릭)175.197.***.***

Ackaji
그거 진경준 뇌물로 갔잖아> | 18.06.07 19:30 | | |

(IP보기클릭)59.14.***.***

로리브로리
진경준한테 뇌물줄 돈도 못벌었으면 진즉 넥슨클래식에 끼어서 1년에 업데이트 할까말까 기다리고있었을듯. | 18.06.07 19:36 | | |

(IP보기클릭)223.62.***.***

Ackaji
이분 댓글이 이해가 가긴 하는게, 세공 때문에 접을 사람들은 진즉에 접고 고인물들만 남았는데 이 고인물들은 세공 없이는 살 수 없는 몸이 되어버렸기 때문에 세공 없애면 다 꼬접할 사람들이고, 세공 없앤다고 유저들이 복귀할수도 없는게 게임 대격변이 워낙 심해서 복귀가 존내 힘든데다가 이 망할놈의 게임은 그놈의 누렙 땜시 한번 차이가 벌어지면 절대 따라잡을수 없기에 할맛이 안남 게임이 세공 때문에 ㅂㅅ 같은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지금 세공 없애면 산소호흡기 떼는거 맞음 | 18.06.07 20:15 | | |

(IP보기클릭)112.167.***.***

Ackaji
그러니까, 세공 탓만 하는 사람들이 답답한거죠? 세공 뿐 아니라 게임 체계가 전반적으로 다 망해서 산소호흡기만 달아둔 상태이지, 결코 '세공' 하나 때문에 망한 것이 아니다.. 그 얘기가 하고 싶으신거죠?? | 18.06.08 00:58 | | |

(IP보기클릭)49.166.***.***

Ackaji
어느섭 하다 오셨어요? 세공 때 유저가 조금 줄어요? 저 류트에 타다 인데요. 클베때부터 하고 있거든요;? 세공 때 망크리라고 접은 사람이 반 이상은 되는거 같네요. 결국 장비 하나 맞추는데 몇십만원씩 꼴아박고 그거 본전 생각나니 아이템 값은 끝없이 올라가고.. 근데 이게 게임을 유지시켜 준거라고요? 아이고, 울온 10년전에 망한소리 하고 있네요.. 이런 분들이 있으니 아직도 넥슨이 큰소리 떵떵 치는듯.. | 18.06.08 09:28 | | |

(IP보기클릭)59.14.***.***

곰순이
저도 클베때부터 했고 님같은 사람들이 세공 나왔다고 돈 열심히 써준덕분에 지금 까지 게임 안접고 업데이트하면서 서비스한거죠.위에 말했잖아요. 진짜 세공때문에 게임 망했으면 세공이후에도 계속 대규모 업데이트를 했겠어요? 게임밸런스 다 말아먹고 고인물들 돈써서 게임 접지말라고해서 죽을게임에 호흡기 붙여논거라구요.그런데 이제와서 세공무기 없앤다? 세공 없애면 님은 몰라도 님처럼 돈쓴사람들이 제일 반발할걸요? | 18.06.08 12:37 | | |

(IP보기클릭)59.14.***.***

Huskim
위엣분보단 현명하시네요. | 18.06.08 12:38 | | |

(IP보기클릭)222.110.***.***

Ackaji
사람들이 세공 시스템에 대해서 너무 적대적이다보니 이 분 하신 말에 너무 적대적이네... 찬찬히 읽어보니까 다 맞는 말인데... 솔직히 말해서 마비노기 환생 시스템 적극적으로 갈아엎지 않는 이상 고인물화 되는 건 정해진 수순이었고 그런 면에서 위에서 따진 리니지랑 던파랑 차별화 된다는 말씀도 맞음. 그렇다면 고인물 만이라도 이끌고 가야하는데 그게 가능했던 이유가 세공인 것도 흥분 가라앉히고 보면 맞는 말이고... 누적 레벨로 인한 인플레 누누히 언급되던 문제였음에도 고치지 않아서 게임 수명이 다한 걸 억지로 끌고 오는 게 ㄹㅇ 정답이라 생각합니다. | 18.06.08 17:35 | | |

(IP보기클릭)222.110.***.***

Ackaji
세공 시스템 때문에 사람들 다 떠난 것처럼 말하는 것도 어폐가 있는 게 마비노기는 꾸준히 유저가 줄고 있었죠. 세공이 크게 한방 해서 유저들을 떨궈내긴 했지만 어차피 근본적인 시스템 개편 없이 고인물 신규유저 격차 그대로 놔뒀으면 뭐가 됐든 유저풀은 계속 줄어서 수입을 유지하게 해줄만한 또다른 무언가가 나왔을 겁니다. 아니면 말씀하신 것처럼 어둠의 전설 아스가르드 처럼 서버만 열어놨든지요. 동감합니다. | 18.06.08 17:38 | | |

(IP보기클릭)211.245.***.***

Ackaji
세공 안나왔을때는 열심히 프리미엄도 지르고 환생도 카드 열심히 사서 했었는데... | 18.06.09 19:26 | | |

(IP보기클릭)175.196.***.***

Ackaji
오락실에서100원 넣어 즐기던 게임에 갑자기 현질무기를 도입해서 아예 현질박치기로 템맞추기 못하면 즐기지도 못하는 컨텐츠가 있는 시점에서 많이 나갔다고 생각해요. 아예 새로만들면 모를까 모바일 게임계가 가챠,현질유도로 도배된이후 나오는 게임들 상태만봐도 문제로 보입니다만... | 18.06.13 17:18 | | |

(IP보기클릭)1.236.***.***

Ackaji
뭐 멀리 안가도 저만해도 세공 나오자마자 때려쳤는데 말씀하시는거 1도 공감 안가네요... 저는 암만 생각해도 마비노기는 세공만 없었어도 지금보다는 잘나갔을 게임 이라고 생각하는지라.. | 18.06.14 15:59 | | |

(IP보기클릭)1.236.***.***

아우취
뭐 맨날 복귀유저 이벤트네 뭐네 하는데 게임시스템 자체가 복귀유저를 내팽겨 치는 구조인데 선물 퍼다준들 의미도 없고 | 18.06.14 16:00 | | |

(IP보기클릭)119.197.***.***

이겜 하면서 가장 의아 했던게 일반적으로 하이브리드 캐릭터는 만능이면서 뭔가 나사가 하나 빠져야대는데 마비노기의 하이브리드는 만능이면서 최강임 이거에 의문 제기하면 만능이니까 최강인게 당연하거 아니냐고 ㅋㅋㅋ 덕분에 특정 부분 특화 종족들은 특화된 부분 제외하고 그냥 반쪽짜리 캐릭취급
18.06.07 16:10

(IP보기클릭)121.160.***.***

BEST

나크 메갈인증 이래도 하는분은 함. 이런겜은 하는게 아님
18.06.07 16:24

(IP보기클릭)175.114.***.***

Narukami
아이고 나크야... | 18.06.07 19:06 | | |

(IP보기클릭)112.221.***.***

Narukami
트위터 한번 쓱 훑어보니까 걍 관종 성향이 강한거 같음. 그냥 화제성 있는 컨텐츠는 대부분 리트윗 하는 듯 | 18.06.08 10:09 | | |

(IP보기클릭)223.62.***.***

에로우 리볼버 나오기 전이 제일 잼있었음 ㄹㅇ이면 붐업
18.06.07 16:38

(IP보기클릭)166.104.***.***

마데꾸~
리볼버 나올때까지는 그래도 봐줄만 했어. 활로 획일화된 전투가 된다는 문제가 있기는 했는대 그때쯤 최댐 세팅하고 스매시나 활드밀 같은 짓도 있었기에 까기도 뭐했지. 진성으로 문제는 역시 세공.(전투력의 폭발적인 증가) 전투력만 오르면 뭐 그럴수 있겟구나 싶은대 좀 써먹을만한 컨탠츠의 난이도 역시 확 올라 버리기 시작하면서 갬이 이상해져 버렷지. | 18.06.07 21:25 | | |

(IP보기클릭)220.117.***.***

마데꾸~
에로우 리볼버는 괜찮지 않나 싶은데 세공으로 아습이 파볼 되는거 보고 문화충격 ㅋㅋㅋㅋㅋㅋㅋ | 18.06.07 22:47 | | |

(IP보기클릭)211.222.***.***

이 게임에 팔 추억이 더 있었나...??
18.06.07 16:38

(IP보기클릭)121.146.***.***

세공 만든 놈은 마을 한복판에 무적몹 만들어놓고 하루종일 패야 함
18.06.07 16:42

(IP보기클릭)119.195.***.***

정령이랑 직업간 벨런스라도 잘맞췃으면 지금도햇을껀데.. 최근에보니 정령 상위시스템 새로이 생기고 밸런스는 그대로인거보고 아예손땟다
18.06.07 17:21

(IP보기클릭)211.213.***.***

유저들 추억을 박살내버린 것들이 추억팔이하고 있네 쓰레기 같은 놈들
18.06.07 17:23

(IP보기클릭)117.111.***.***

누렙 5000....
18.06.07 17:31

(IP보기클릭)223.62.***.***

이게임 생산직이 재료를 모아서 템만들어 파는것보다 재료를 파는게 더 비싸게팔림 그리고 생산직이 만들수잇는 물건은 키트에서 흔하게나옴 고로 만들필요 없슴 오로지 전투위주게임 다양한 재능은 개나줌
18.06.07 17:50

(IP보기클릭)166.104.***.***

TACHANKA
초반에는 나름 블스나 천옷으로 뽑는 장비 가치가 있었는대 이후 나오는 생산품은 필수도 아닌 물건이 대다수라서 그냥 재료를 파는게 더 이득인 상황이 되버렸지. 결국 생산직 = 능력치 보너스 정도의 포지션을 가졌다고 봐. | 18.06.07 21:27 | | |

(IP보기클릭)220.79.***.***

사라다이
현제 마비노기는 장비가 천옷이 만들어야하는 신규옷을 키트로 내두고잇고 블랙스미스는 신규장비도 잘안나올뿐더러 신규장비가나와도 힐웬 매크로만 나와서 쓸모가 없서짐 | 18.06.07 21:39 | | |

(IP보기클릭)166.104.***.***

TACHANKA
진심 왜 힐웬쪽으로 생산 분리했나 싶음. 미니 게임은 없고, 순수 운빨로 만들어야 하지. 거기에 재료는 ㅈ 같은대 대고 기존 재료랑 호환도 별로 안됨. 이거 날잡고 수련했을때 정말 욕을 한 바가지로 했던걸로 기억함. (하다못해 제작이라도 편하게 해주던가. 재료 하나 하나 나눠서 넣어야 했고 아주 ㅈㄹ 같았지) | 18.06.07 21:41 | | |

(IP보기클릭)125.134.***.***

누렙 5000이 초보라니 ㅋㅋ 격세지감이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8.06.07 17:52

(IP보기클릭)110.70.***.***

이 지/랄 해봤짜 이미 늦었단다 ㅉㅉ
18.06.07 17:58

(IP보기클릭)112.152.***.***

사실 밸런스가 의미 없는게 키트로 인챈트나 장비를 풀어서 대부분의 사냥 컨텐츠가 다 죽어있어서 사냥 갈 곳이 없어요. 그때문에 장점이라면 인플레이션이 없는거고 단점은 수리비도 안나오는 곳이 대부분이라서 게임 컨텐츠가 마을 죽돌이로 채팅치는거 밖에 없죠
18.06.07 18:02

(IP보기클릭)124.56.***.***

마비노기는 게임엔진 부터 문제라 그냥 없어져야할 수준임
18.06.07 18:08

(IP보기클릭)121.177.***.***

유저 들이 그렇게 반대했던 닌자스킬/ 세공을 넣더니 이젠 판타지 라이프가 아니라 판타지빠칭코가 되버린 게임
18.06.07 18:17

(IP보기클릭)175.197.***.***

도도한반
닌자, 세공, 총질은 진짜 넘지 말아야 했던 선들이죠. 추억강.간이 될까봐 이제 클릭하기조차 싫어지는 게임이 됬어요. | 18.06.07 19:21 | | |

(IP보기클릭)119.18.***.***

진짜 초보가 없으니 누렙을 올려서 초보를 연성하네
18.06.07 18:17

(IP보기클릭)115.143.***.***

추억팔이 할꺼면 냐우루르 작가 잡아서 웹연재 시켜봐라 떡상한다
18.06.07 18:46

(IP보기클릭)125.180.***.***

내 할땐 1천 언저리만 되도 괴물이었는데 이젠 5천까지 초보자네 오우야...
18.06.07 19:11

(IP보기클릭)125.176.***.***

이 게임의 모든 요소들이 유저에게 소비를 유도하고 있음...
18.06.07 19:12

(IP보기클릭)106.250.***.***

아니 뒤진 재능이나 좀 살리라고 허구언날 추억팔이야 메인 시나리오라고 2년 반에 나온건 게이파티에 ㅅㅂ
18.06.07 19:43

(IP보기클릭)218.236.***.***

글라스 기브넨 못 잡고 접었는데...
18.06.07 20:16

(IP보기클릭)59.14.***.***

팀장들어올떄마다 게임으로 지들 진급심사 포트폴리오 만드는건지 팀장바뀔떄마다 컨텐츠 새로 만들고 기존 컨텐츠는 인수인계를 개떡같이했는지 유지보수는 커녕 제대로 건들지도 못하고 자기들이 만들어낸것도 딱 자기부임기간동안만 유지될정도로만 만듦.그 만든것마저 팀장바뀌면 이전팀장이 만든건 나몰라라. 세공때문에 망했다고? 세공이전에도 이게임의 유일한 할거리는 마을에서 노가리까면서 키트까다가 심심하면 셰잌스피어나 그림자도는게 컨텐츠의 전부였음. 판타지라이프의 대표적인 컨텐츠였던 생활직은 키트로 경제 개발살났고 오직 활뎀 올리는 용도로만 쓰이는 순 노가다 유도형 컨텐츠였고. 중간에 팀장한명이 컨텐츠 유지보수하고 나서겠다고 깔짝깔짝 댄것도 게임의 근본을 뒤집을 수 없어서 전투밸런스 조금 변한거 빼곤 기존 시스템 버려지긴 마찬가지. 세공이랑 키트의 등장은 이 게임이 컨텐츠로 매출을 끌어낼 수 없다는 증거임.이 게임의 컨텐츠를 이용하는데 돈을 내라는 순간 아무도 안함. 마비가 지금 그상황임.
18.06.07 20:35

(IP보기클릭)203.152.***.***

Ackaji
원론적으로 말하자면 댁 말이 맞음. 개떡같은 팀장 교체 구조 때문에 사실상 세공과 키트가 나온거고, 이해도 낮은 팀장의 삽질 때문에 다음 팀장이 그 똥 치우다가 가거나 더 큰 똥을 싸고 가거나 이게 반복이 되니까 걷잡을수 없게 된거지. 세공 키트 때문에 망한게 아니라 세공 키트 같은걸 쑤셔 넣는 인간이 멋대로 활개치게 만든게 문제지. 마블 스튜디오의 케빈 파이기처럼 팀장이 교체 되더라도 일선에서 활동하고 관리하는 총괄 디렉터가 있어야 하는데 넥슨 게임은 던파,마영전,마비노기,메이플 등 다 하나같이 심심하면 팀장 바꿔 먹는 짓거리를 하니까 매번 혼파망이 되는거고 결국 이 머저리같은 구조를 고치지 않는 이상 넥슨 게임은 앞으로 뭐가 히트를 치든간에 가망이 없음. | 18.06.07 20:51 | | |

(IP보기클릭)166.104.***.***

Ackaji
진심. 망할 판타지 라이프임. 초반에는 생산직이 그래도 의미를 가졌는대(능력치 보너스도 있지만 생산품들도 어느정도 쓸만했다 보니) 일정 시점을 넘어서면서 그냥 생산직은 능력치 보너스만 남은 게임이 되버렸지. | 18.06.07 21:29 | | |

(IP보기클릭)118.217.***.***

이미 손절한지 오래
18.06.07 20:53

(IP보기클릭)222.105.***.***

마비노기를 바꾸려 하지말고 이제 자신이 재능이 있다면 자기만의 마비노기 게임을 만드는게 좋습니다.
18.06.07 21:08

(IP보기클릭)175.203.***.***

이게임은 거르는게 유저가 살길이다..
18.06.07 21:17

(IP보기클릭)218.38.***.***

억울하게 개돼지 게임 소리 듣는 게임들 많음 마비노기는 멀쩡한 게임인데 억울하게 개돼지 게임 소리 듣게 만드는데 앞장 선 게임 대규모 업데이트 하면 간간히 들어가서 구경 했었는데 이제는 그마저도 안 함
18.06.07 21:28

(IP보기클릭)116.43.***.***

내 캐릭이 타바르타스 발바닥 잡고 낑낑대다 팔라딘으로 각성하는 거 처음 볼 당시 ㅈㄴ설렜는데 지금은 무슨 그림자 세계니 세익스피어니... 그 모리안 ㅆㄴ이랑 중이병 열쇠구멍 요새 뭐하는지...
18.06.07 22:01

(IP보기클릭)222.110.***.***

개인적으로 이리아가 몰락의 시발점이었던거같음
18.06.07 22:30

(IP보기클릭)1.243.***.***

키트 처음 나왔을때 사람들 욕하면서 엄청 접었는데 그때 7년간 하던 게임 템 정리하고 넥슨계정 지워버린게 신의 한수였다.
18.06.07 22:31

(IP보기클릭)175.114.***.***

내 추억은 세공에서 끝났어... ㅅㅂ....
18.06.07 23:29

(IP보기클릭)118.139.***.***

누렙 20000까지 찍어는 봤는데 정작 돈은 3억을 넘어본적없는게임 추억의게임이지만 지금은 메갈들이 판을쳐서 다신 하기싫음 차라리 거상이나음 계속 저딴식이면
18.06.07 23:41

(IP보기클릭)175.194.***.***

이러니저러니 해도 마비는 접거나 아예안한사람이 진정한 승리자임 ㅋㅋㅋ
18.06.07 23:53

(IP보기클릭)27.127.***.***

이미 옛날겜
18.06.08 00:09

(IP보기클릭)222.235.***.***

초보가 있어?
18.06.08 00:11

(IP보기클릭)183.101.***.***

들가면 할 거 없음 사냥하려면 노가다를 하던가 돈을 쳐발라야하니까 때려침
18.06.08 02:16

(IP보기클릭)180.70.***.***

판타지 라이프의 마비노기는 어디가고 이제는 다른 게임이 되어버렸음
18.06.08 02:29

(IP보기클릭)116.47.***.***

메-갈겜 안해요
18.06.08 02:52

(IP보기클릭)112.170.***.***

한때는 미친듯이 캐쉬질 하면서 잠도 안자가며 했는데 나중엔 안하게 되더라는....참 돈도 많이 썼는데 그게 다 추억이군
18.06.08 02:58

(IP보기클릭)118.32.***.***

추억담 : 열심히 키우고 길드도 들었는데 해킹당해서 복구 안해서 접음 올 ㅋ? 넥슨과 NC는 쓰레기 회사이며 이는 실제 사례로도 증명이 가능하다!
18.06.08 04:04

(IP보기클릭)114.201.***.***

다른 여러 게임을 접하면 접할수록, 게임이란건 무엇인가 생각하면 할수록 마비노기에 얼마나 문제가 많은지 새삼 되새기게 됨. 게임을 이루는 내적 요소, 그 내적 요소를 유저가 접하게 되는 과정들, 유저들, 그 유저들과 접하는 운영진, 개발진.. 정말 "온라인 게임"이란걸 구성하는 모든 요소에서 이만큼 문제가 수두룩한 게임은 전무후무할거
18.06.08 04:58

(IP보기클릭)122.46.***.***

디펜스 할때 스매시 날렸던 그런 단순한 시스템일때는 재미 있었다 ... 근데 ...... 지금은 ? 아 ~! 접어서 모르겠네 ?
18.06.08 05:03

(IP보기클릭)122.46.***.***

룰웹 a
그리고 ..이런 개돼지 캐시 강화 시스템이 마영전 까지 가서 ...아주 xx 물론 마영전도 카단 나올때 접었지 ....그 공무원 시험 혹은 대기업 면접 보듯이 하는 그 망할 게임은 잘되나 ? | 18.06.08 05:06 | | |

(IP보기클릭)218.158.***.***

마비노기 한때 인생게임이었는데 한동안 접고 다시 복귀하려니 도저히 적응않되서 걍 포기했음
18.06.08 08:11

(IP보기클릭)222.98.***.***

와 마비노기도 메갈 묻은건가
18.06.08 09:19

(IP보기클릭)222.107.***.***

브금 참 좋았는데 갈수록 게임이 ㅈㅁ
18.06.08 09:28

(IP보기클릭)222.111.***.***

이제는 하다하다 꼰대질이 컨텐츠라니. 뭐 난 접었으니 상관 없지만.
18.06.08 09:29

(IP보기클릭)106.102.***.***

뉴비 노가다로 인챈트 캐서 장비 다 맞춰가니까 키트 나오고 탬 똥값됨. 그래도 그냥저냥 했었는데 세공 나오고 유저 확 줄어서 그림자 돌라는데 사람이 없음.
18.06.08 09:38

(IP보기클릭)106.102.***.***

파곰
방학 시즌에나 그냥저냥 버티다가 어느 순간부터 방학기간에도 사람이 없음 | 18.06.08 09:40 | | |

(IP보기클릭)59.27.***.***

마비노기의 문제점. 할만한 컨텐츠 없음. 처음하는 유저들에게는 Generation이나 이리아 챕터 스토리를 본다거나, 찍고싶은 스킬 1랭을 찍는거만 해도 해야할 컨텐츠가 많은건 분명함. 하지만 이걸 충분히 끝낸 입장에선? 컨텐츠가 아예 없다고 봐도 무방함. 최종컨텐츠라 불리는 몽라나 알반하드SS의 경우 입장재료부터가 얻기 귀찮거나 비싸서 접근하기 매우 불편하며, 들어간다해도 상식에서 벗어난 패턴과 수량으로 무장한 몹들을 상대하기 위해선 어지간한 스킬1랭과 세공1랭 떡칠이 필수에 한판클리어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됨. 이런 접근성과 스펙요구에 지쳐서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효율적으로 많이벌리는 섀위뺑이10판을 계속 하는편. 참고로 섀위뺑이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결과보상N% 추가 크리스탈이 키트에서 나옴...ㅋ 이런 상황 덕분에 초보~중수는 스펙맞추다가 섀위뺑이, 스킬랭크업에 지쳐서 접고. 스펙을 상당히 맞춘유저는 가끔씩 상위컨텐츠, 그림자뻉이 가는것 뺴면 던바튼에서 석상놀이, 채팅, 염색놀이, 키트나오면 심심해서 한번씩 질러주는게 끝임.
18.06.08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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