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세 때부터 닌텐도에서 일하기 시작해서 스타폭스, 마리오 64, 1080 스노우 보딩등의 개발에 종사하고 지금은 독립해서 닌텐도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영국인 개발자와의 인터뷰중 기업문화 관련 부분입니다.
과거 Nintendo의 기업 문화는 어땠습니까?
그것은 매우 80년대 일본이었다. 80 년대 일본 기업에 대한 YouTube 검색을 하면 그것과 같을 것입니다. 일본의 호황기와 80 년대에 대한 다큐멘터리가 너무 많습니다. 미국을 복사해서 일본이 더 좋게 만들고 그것을 세계에 전매하고, 그들은 그것에 대해 정말로 좋았습니다. 그들은 정말로 거만한 사람들이었습니다. 모두들 정말 돈을 많이 받고 있었지만 문화를 이해 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 문화는 여전히 구식 이었고 학교나 군대 생활과 같았습니다. 당신은 8시 30 분에 출근한다. 당신은 일을 시작하라는 8.45am의 벨소리가 있다. 모든 것이 정비되었습니다. 밤 11시에 집에 가서 몇 시간을 자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거부했습니다. 스타 폭스의 개발 말기에 우리가 정말 어리석은 시간을 보냈을 때, 우리는 우리가 이용당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큰그림을 보지 못했고 미야모토와 일하는 19살 어린이들이였습니다.
함께 일한 팀 - 미야모토, 에구치, 와타나베 - 그들이 어땠습니까?
그들과 함께 일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닌텐도의 개인은 모두 재능이 있는 정말 좋은 사람들이었습니다. 사람들에게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단지 문화가 너무 구식(oldschool)입니다.
야마우치 히로시가 떠났을 때 문화가 바뀌 었습니까?
아니, 결코 바뀌지 않았습니다. 아마 이와타씨에서 약간 바뀌었을지도 모르지만 많이는 아닙니다. 나는 그가 사람들이 하는 초과 근무의 양을 내려 놓았다고 생각한다. 이와타는 프로그래머이기 때문에 장시간 작업하는 것이 더 나은 게임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집에 가서 적절한 휴식을 취하십시오. 그는 그것을 바꿨다. 그것은 대단했다. 야마우치는 그것에 대해 신경 쓰지 않았다. 그는 단지 파이프 라인이었다.
야마우치와 어떤 상호 작용이 있었습니까? 그는 모든 직원들이 꽤 두려워 했던 것 같습니다.
나는 그를 한 번 만났고 우리는 그를 모두 두려워했다.
그 이후로 닌텐도가 많이 바뀌었습니까?
대부분은 동일합니다. 이와타씨가 세상을 떠난 후 조금 변했다. 이제는 돈에 중점을 둡니다. 이와타는 핵심 철학이 돈이 아니라 게임에 있어야 한다고 단호했다. 지금은 거의 전적으로 돈입니다. 조금 걱정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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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 누가 닌텐도는 당장의 이익보다는 미래를 추구하는 회사라느니 뭐니 해서 어이가 없었던게 기억이 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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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요즘 파엠 DLC장사 꼬라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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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타 사장님이 확실히 존경 받을 만한 사람이긴 한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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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타 사장은 정말 대단한 사람이었나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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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 그러게요 팩값만 봐도알지않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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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요즘 파엠 DLC장사 꼬라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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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소홀은 nds 후반부터 쭉 별로어요...; 오히려 한글화 시기 텀은 지금이 훨 짧아진게 개그 | 18.04.28 12: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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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 누가 닌텐도는 당장의 이익보다는 미래를 추구하는 회사라느니 뭐니 해서 어이가 없었던게 기억이 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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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일반유저
ㅋㅋㅋㅋ 그러게요 팩값만 봐도알지않나 | 18.04.28 12: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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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멍청한 놈이 그런 개소리를... | 18.04.28 12: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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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c 시절의 악행이 얼마나 유명한데 ... | 18.04.30 05: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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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 결과는 wiiu였으니 주주를 설득 못할만도 하죠 | 18.04.28 12: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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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숲 가챠 추가한거 보고 이제는 옛날의 닌텐도가 아니구나 싶더군요. 예전 같았으면 유료 게임 실패해도 몇 번은 더 도전해봤을텐데 파엠 돈맛을 보더니 바로 태세 전환한거 보면... 마카도 모바일로 나온다던데 이거도 어떻게 나올지 대충 보이는거 같아요. | 18.04.28 12: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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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맞는 말씀이긴 한데, wiiu 당시 주주총회때도 이와타 주장은 변함 없었습니다. 이와타가 급사하지 않고, 지금까지 사장이였으면 적어도 인터뷰처럼 “돈이 중점으로 돌아간다”라는 말은 안나왔을 겁니다. | 18.04.28 12: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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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Q 대쉬인가? 중국 카트 레이싱 게임이 전세계 모바일겜 매출순위 10위 안에 들던데 그거 보고 마카도 욕심이 안 날수가 없을 듯. | 18.04.28 12: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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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게임이랑도 협업하는거 같은데, 마리오 런보다 파엠 히어로즈가 매출이 더 나오는거 때문에, 모바일 사업은 그냥 가챠쪽으로 방향을 틀어 버린 모양입니다. 아마 앞으로 나오는 것도 비슷할거 같네요.. | 18.04.28 12: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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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이니깐 어쩔 수 없죠 | 18.04.28 12: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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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이야 자식한테물려주지만 경영권은 능력자가 가져야죠. 그래야 회사에도 좋고 주가에도 좋겠죠 | 18.04.28 19: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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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숭: ??????? | 18.04.28 22: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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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론 이와타의 하드웨어 정책도 별로 마음에 안 들긴 하지만. | 18.04.28 13: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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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그다지 일본스럽다고는.. 일본이라고 한국과 별반다르지않은게.. 프로젝트가 잘못됐다고, 선임자가 돈 시간 들여 많들어놓은걸 뒤엎는 경우는 거의 없죠.. 그런데, 미야모토는 그걸 하니까.. 일본스러운 부분이 있는 것이지, 속내가 일본스러운 기업이란 생각은 들지않네요. 따지고 보면, 세계에서도 별로 없는 타입의 회사죠. 개발 중시.. 다만, 끝 문장에서 불안해하듯, 근래엔 돈을 너무 밝히는 것 같아서, 앞으로가 어떻게 될진 또 모르는 게 사실인 듯. | 18.04.29 10: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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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라고 하기엔 이미 꽤나 오래전부터 일본 최대 규모 게임사는 닌텐도.. | 18.04.30 16: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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