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노트: http://kr.battle.net/heroes/ko/blog/21338595/히어로즈-오브-더-스톰-패치-노트-2017년-12월-21일-2017-12-21
하츠로그에서 가져온 수치로 전체 게임 횟수, 영웅이 금지된 횟수, 영웅 인기도, 승률, 승리 횟수, 패배 횟수, 랭크별 승률, 전장 인기도, 전장 플레이 횟수 등
수많은 정보를 모으는 분이 이번 패치 일주일 후의 자료를 가지고 분석한 것을 번역했습니다. 추세가 어떤지 알 수 있는 정보 정도로만 보세요.
출처에 가시면 이전부터 쭉 분석한 글과 방대한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 영웅 리그 자료만 사용(초갈은 팀 리그라 제외). 원 작성자의 개인 의견이란 것에 주의
* 인기도는 선택률과 금지율을 포함
알렉스트라자 너프
1. 근본적인 문제를 고치긴 커녕 좋은 궁극기 하나를 나쁘게 만들어
2. 궁극기인 '생명 결속'은 승률도 안 좋고 선택률도 10% 미만인데 상대하기가 너무 쉽기 때문
3. 그런데 다른 궁극기인 '정화의 불꽃'을 너프한다고 그걸 쓰겠나
4. 오히려 '정화의 불꽃' 너프로 알렉스트라의 승률이 떨어져
아르타니스 버프
1. 별 차이 없음. 승률이 떨어지긴 했는데 사람들이 바뀐 특성 써보느라 그런 것
2. '시간 쇄도'는 인기가 올랐고 승률도 아주 조금 나아져
3. 버프한 다른 특성들 역시 인기는 올랐으나 승률은 그대로
빛나래 버프
1. 변이 버프로 겐지, 트레이서 등 치고 빠지는 영웅들에게 좀 더 강해져
디바 버프
1. 일반 공격력 버프로 승률이 엄청나게 올라
2. 아직까지 OP는 아니지만 점점 가까워져
3. 승률이 계속 오른다면 다시 너프당하지 않을까
가로쉬 너프
1. 승률, 인기도 폭락
2. '대지파괴자(Q)'가 상대를 끌어오지 않고 기절시키게 바뀌었는데 이렇게 바뀌자 가로쉬 자체가 약해져
3. 이유는 이거 빼면 가로쉬는 장점이 없기 때문
4. 바뀐 '대지파괴자'는 불필요한 선딜과 약한 공격력은 그대로인데 적에게 가까이가서 던질 시간도 부족해
5. 거기다 가로쉬의 두 궁극기 모두 가까이가서 써야해 이 너프에 영향을 받아
6. 이 변화가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없다는 얘기는 아니고 나중에 버프를 받고 그에 따라 승률이 올라갈 것
7. 하지만 이 상태로는 경쟁에서 밀려 구석으로 몰릴 것이고 승률이 회복되어도 그게 가로쉬를 좋게 만드는 건 아닐 것
8. 미래에는 가로쉬를 완전히 바꾸길
한조 버프
1. 궁극기인 '용의 일격'을 버프했지만 아직도 안 좋아
2. 당연한 결과인데 공격력을 늘려도 위치와 종료 시점을 정할 수 없다는 큰 문제는 그대로이기 때문
3. 다른 궁극기인 '용의 화살'이 너프되면 모르겠으나 두 궁극기의 승률 차이가 적어 실제 그러진 않을 듯
리리 버프
1. 버프한 특성 대부분이 승률, 인기도 모두 올라
2. 특히 '가볼까요' 특성이 많이 올라
3. 단 '안전 질주'와 '강풍'은 별 영향 없어
노바 너프
1. 승률이 떨어지긴 했으나 아직 부족해
2. 다시 관 속에 들어갈까봐 조금만 손 본 것 같아
3. 단 저격 데미지 약화는 저격 관련 특성에 악영향을 줘
스랄 버프
1. 일반 공격력 버프로 승률 50%대에 도달
2. 하지만 워낙 인기 없는 영웅이라 현재 메타에 쓰기 충분한지는 알기 어려워
3. 버프한 특성인 '영혼 보호막'도 전보다 나아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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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안된게 어디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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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쉬는 너프를 하긴 했어야합니다. 특히 브락시스, 영전같은 2라인맵에서 무진장 강한 모습을 보이는데, 상위권 티어부터 아래까지 상당히 강력한 픽이었어요. 파쇄추에 이은 납치, 참전특성으로 인한 아군세이브 (+@ 노루 황꿈은 정말 끔찍했던 수준) 뭐 하나 빠지지않던. 그만큼 필밴급 카드였기도 했고... 프로선수들입에서조차 가로쉬 밴 왜 안했느냐, 끌려가면 아무것도 할수가 없는 불쾌한 경험이라고 입에 달고 살 정도였는데, 돌격병 없는 상태에서 탱커라인이 가로쉬 존재 때문에라도 앞에서 자신있게 나설수가 없었음. 연계자체가 안되다보니까 과한너프가 아닌가 생각하기는 하는데, 또 일방적으로 스노우볼링 굴리고 굳히기가 너무 좋았던 픽이라서 그런가... 개인적으로는 애매하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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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하네 말로는 그러면서 왤케 관심이 많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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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쉬는 리메이크 해야 됨 지금 가로쉬 하는 사람들은 시-발 이거 뭐야 짭사이온이냐 이런 생각이 들수 밖에 없을 정도로 쓰레기를 만들었음 애초에 사이온이 누구 생각나게 하는지 생각해 본다면 진짜 한심하기 짝이 없는 수준으로 바꿔놓음 이렇게 만들꺼면 이펙트라도 다시 만들어주던가 쓰레기 같이 퉁 치는건 여전하고 성능도 쓰레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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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은 솔찍한 죄수 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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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티어까진 아니더라도 패치전 제라툴 위치 정도는 차지한듯 | 17.12.29 17: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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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치 보는중인데 만나는 상대들이 골드 ~ 플레 구간이고 노바 필밴이나 필픽으로 나오더군요 | 17.12.29 17: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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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쓰임 천상계에서도 자주 나옴 | 17.12.29 18: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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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나옵니다. 특히 프로토콜이 진짜 나중에 나루토 분신수준이라... 개인적으로는 이번 은신패치에서 가장 수혜를 많이 받은 영웅 같네요. 요즘은 정말 분신 ai가 알파고수준인지 연기도 잘 해서 누가 진짠지 잘 모르겠어요. | 17.12.29 18: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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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이랑 다르게 ㄹㅇ로 헷갈림... 노바 분신에 궁 쳐박는거 보고있으면.... 하.......... | 17.12.29 18: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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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텔 브라이트
게이안된게 어디임 | 17.12.29 18: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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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쉬는 리메이크 해야 됨 지금 가로쉬 하는 사람들은 시-발 이거 뭐야 짭사이온이냐 이런 생각이 들수 밖에 없을 정도로 쓰레기를 만들었음 애초에 사이온이 누구 생각나게 하는지 생각해 본다면 진짜 한심하기 짝이 없는 수준으로 바꿔놓음 이렇게 만들꺼면 이펙트라도 다시 만들어주던가 쓰레기 같이 퉁 치는건 여전하고 성능도 쓰레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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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이제 사람들이 스랄하고 싸울때 좀 헤매는 사람이 늘었습니다. 워낙 안 보이다보니... 주의점을 잊어버리다 우르르 맞고 죽던가 이정도면 잡것지 하고 덤비다가 쌈싸먹혀 다들 죽어줌;;; | 17.12.29 20: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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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 궁이 극혐. 도발은 뚜벅이라 울고 풍차돌리기는 라인클도안되는 극혐이고 | 17.12.29 18: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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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발 잘쓰는 가로쉬 만나면 피똥쌈 | 17.12.30 04: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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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쉬는 너프를 하긴 했어야합니다. 특히 브락시스, 영전같은 2라인맵에서 무진장 강한 모습을 보이는데, 상위권 티어부터 아래까지 상당히 강력한 픽이었어요. 파쇄추에 이은 납치, 참전특성으로 인한 아군세이브 (+@ 노루 황꿈은 정말 끔찍했던 수준) 뭐 하나 빠지지않던. 그만큼 필밴급 카드였기도 했고... 프로선수들입에서조차 가로쉬 밴 왜 안했느냐, 끌려가면 아무것도 할수가 없는 불쾌한 경험이라고 입에 달고 살 정도였는데, 돌격병 없는 상태에서 탱커라인이 가로쉬 존재 때문에라도 앞에서 자신있게 나설수가 없었음. 연계자체가 안되다보니까 과한너프가 아닌가 생각하기는 하는데, 또 일방적으로 스노우볼링 굴리고 굳히기가 너무 좋았던 픽이라서 그런가... 개인적으로는 애매하긴 하네요.
(IP보기클릭)121.172.***.***
심지어 지금 승률도 심하게 낮은편도 아님 딱 중간 위치로 내려온것 | 17.12.29 18: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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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쉬 너프는 했어야 한다고 봅니다만 이렇게 했어야됐냐는 게 당시 레딧, 인벤 등의 의견이었습니다. 연계 없으면 시체인 애한테 연계 시발점을 없앤 거니까요. 옮기진 않았습니다만 원 작성자 역시 아예 연계기인 파쇄추를 없애고 다른 기술을 주는 게 나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 17.12.29 18:39 | | |
(IP보기클릭)218.156.***.***
개발자도 말했다다시피 승률은 이전에도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상대방이 느끼는 지나친 불쾌감은 동의합니다. | 17.12.29 18:43 | | |
(IP보기클릭)58.77.***.***
저도 이미 연계설계 자체가 뭉개진 만큼 그 부분은 손을 보긴 봐야된다고 봅니다. 현재의 가로쉬는 크게 무섭지않아요;) | 17.12.29 18:47 | | |
(IP보기클릭)112.172.***.***
너프를 하긴 했어야 한다는 말씀엔 동의하는데 그 너프 근거가 '불쾌감' 이라는게 이해가 안되요 유저들이 불쾌하다고 하는건 이해를 하는데 '불쾌해서 너프' 라는 말을 개발사가 하면 안된다고 생각함. | 17.12.30 04:39 | | |
(IP보기클릭)121.140.***.***
불쾌해서 너프가 아니라 qe를 막을 방법이 없어서 너프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캐리건이 q로 달려들어서 w를깔고 e로 도망가는 애들 끌어서 w를 맞추는데 만약 e를 맞으면 무조건 w가 걸린다 이랬으면 캐리건의 위상은 지금과 전혀 달라졌을겁니다. 헌데 가로쉬같은 경우 저런 캐리건보다도 맞추기 쉬우면서 당하면 무조건 넘어가고 심지어 지형까지 이용가능하니 어찌되었건 너프했엇어야 하는거죠. | 17.12.30 10:10 | | |
(IP보기클릭)112.172.***.***
ㅇㅇ 너프는 했어야했는데 그 설명이 논리적이지 못해서 별로라는거죠 적어도 개발사 라는 애들이 감정적인 이유를 공식적이유에 넣으면 안된다고 생각함 | 17.12.30 10:15 | | |
(IP보기클릭)121.140.***.***
하스스톤만 해도 8코 정신지배가 단순히 기분 나쁘다고 10코 정신지배가 된 전적이 있죠. 근데 하스스톤의 감정적인 이유와는 다르다고 봅니다. 앞뒤 문맥상 가로쉬를 상대하는 사람들이 대처법이 없어 기분이 상했다 이렇게 해석되거든ㅇ됴. | 17.12.30 10: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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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녀 대처법은 Q 안맞으면 되여 다른캐릭보다 쉽게 짤라먹을수 있고 리스크도 적다 라는게 문제였죠 차라리 불쾌란 말 보다 대처법이 없는데 리스크가 없다시피해서 너프시켰다 라고 말하는게 어땟을까 싶어요 얘들 정배 이후로 감정적으로 너프하는 단어 쓰는건 별로 안좋은것같아여 | 17.12.30 10: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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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뇨 그 대처법 q를 안맞는다는게 말이 안되서 그래요. | 17.12.30 10: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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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대처법이면 말이죠. 롤이든 히오스든 논타겟스킬로 1렙부터 스킬 1000데미지 주는거 있어도 밸런스상 문제 없다는 이야기가 되는걸요... | 17.12.30 10: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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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밍특성중에 요한의 보주가 왜 삭제처리되었는데요;; | 17.12.30 10: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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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 그럼 게임사란 놈들이 불쾌하단 단어 쓰는게 그렇구나 하면서 이해하라구여? 공적인 일 에서도 불쾌해서 이래저래 했다 라고하면 받아들여짐? 아니잖아요? | 17.12.30 10: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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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쾌 하단 단어가 어떤 의미냐면요. 대처법이 없게 만들었다란 이야기입니다. 즉 지들이 밸런스 조절 못해서 플레이하는 유저들에게 스트레스를 줘서 잘못했다란 이야기인거잖아요. 뭐가 문제인건가요 대처법이 있었나요? 가로쉬에게요. 없었잖아요. 과거 리밍이 4렙에 요한의 보주 있을때 w쓰고 q쓰면 q까지 확정으로 맞추니까 데미지가 괴랄해서 무조건 죽이고 다시 w쓰고 이렇게 한타파괴하고 게임 파괴하니까 요한의 보주를 아예 없애버렸죠 그런데 가로쉬 qe의 경우 스킬이니까 없애진 못하고 변경한거잖아요. 그러면 qe그대로 놔둘까요? | 17.12.30 10: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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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게임사가 불쾌하게 했다란 말 쓰면 안되면 상대방을 기쁘게 했다라고 해야 하나요? 가로쉬가 정배처럼 그냥 감정적으로 너프시킨게 아니잖아요. | 17.12.30 1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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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라는게 즐기려고 하는건데, 불쾌하다는 정도면 너프 사유로 충분하다고 봅니다. | 17.12.30 14: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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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정반대에 속해있는 레이너, 당신은 양심도 없습니까? | 17.12.29 18: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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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레벨에서조차 그냥깡패수준이었죠. | 17.12.29 18: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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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프로레벨에선 초반에만 반짝 등장하다가 이후엔 안나왔던걸로 기억합니다 대회보다는 영리 파괴자였죠 | 17.12.29 18: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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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뇨 제가 말을 좀 잘못했네요 프로게임이 아니라 프로게이머레벨의 영리에서도... 그랜드마스터구간 | 17.12.29 18: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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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 윗티어부터 뭐 겐지 가로쉬는 고정밴이였죠 | 17.12.29 18: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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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정타족이나 티리엘 같은 경우 애네도 칼질 심하게 당하고 플레이스타일이 완전히 바뀐 영웅들임. 가로쉬 같은 경우 예전에는 라인전에서 야 내 앞에 있으면 너희 다 죽음 물론 그렇게 강하지만 나에겐 디매리트따윈 없지 이러다가 이번에 칼질 당했으면 당연히 플레이 스타일이 바껴야 하는거고.. qe가 안되는데 qe하듯 플레이하면 그 어떤 캐릭이 와도.... | 17.12.30 10: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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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끝자락에 맞추면 대족장님께서 친히 돌진박는? | 17.12.29 18: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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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장 나가신다!!!! | 17.12.29 2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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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너 그거 체력많은 원거리 미니언 아님? | 17.12.29 18: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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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 소리임? 레이너가 체력많았으면 많이들 썼을꺼임 | 17.12.30 10: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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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격병들이 기분나빠함 | 17.12.30 10: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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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거리미니언보다 체력 많다는거지 무슨 소리임.... | 17.12.30 10: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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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지 빨면 레이너의 문제는 체력이 후달리는데 탈출기도 없어서 생존이 구린게 문제인거지 프리 딜하게 놔두면 딜 자체는 엄청 좋음. 그래서 레이너 프로씬에서도 쓰일땐 체력 버프 상태에서 쓰였다 체력 너프 먹고 사라진 영웅인거고.. 제가 저 댓글 단 의도는 돌격병들과 비교하는 것조차 돌격병들이 기분나빠할만큼 지금 구리다는 이야기 | 17.12.30 1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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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바 딜링은 확실히 체감이 되는데 (특히 라인클리어가 엄청 편해졌습니다.) 기본 문제인 이동속도를 어떻게 해줘야할거같음.. 본작에서는 기동성이 디바의 가장 큰 장점인데 히오스에선 이동을 Q밖에 못해서.. Q쿨이 짧은것도아니고 | 17.12.29 19: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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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머처럼 z에 이속증가 박아줬어야함 | 17.12.29 19: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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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 범위가 얼만데 말도 안되는 징징을 | 17.12.29 19: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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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가 범위던 끝에만 끌리던 결국 컨샙은 끌고 던지다 인대 끌고가 없어졌음 치킨워치프 해야할 이유가 있나요? | 17.12.29 19: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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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미니언? 케리건도 범위는 똑같도 다 끌어오고 범위스턴도 있어 그리고 이게 징징으로 보이면 댁은 진짜 멍청한거고 | 17.12.29 19: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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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봐도 징징인데 | 17.12.29 20: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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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건이랑 비교를하네 | 17.12.29 20: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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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하게 말하면 가로시 너프됬다고 징징대는게 아님 자기들이 만든 컨샙조차 유지 못하는 벨런싱에 징징대는거지 전 가로시가 너프되던 버프되던 관심이 없습니다 하지도 않는 케릭이고 | 17.12.29 20: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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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범위가 전부 끌기면 개사기라고 해서 그런 개사기 스킬을 가진 케리건이 있는걸 상기시켜줬을뿐입니다 | 17.12.29 20: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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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영웅의 역활을 고려해서 말해야죠 캐리건은 끌고 스턴못걸면 자기가 위험해 가로쉬는 어그로를 끄는게 목적이고요 스킬비교 전에 역활부터 비교해야함 | 17.12.29 2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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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전 q를 전부 끌어달라고 징징댄적도 없습니다 가로시 초기에 개발진들 인터뷰를 써줬을뿐이에요 근대 q범위가 어쩌구 저쩌구 쓴건 저분이구요 | 17.12.29 20: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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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거기에 뭐라고 한적없어요 비교를 잘못했다고 이야기하는거지 | 17.12.29 20: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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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건 비교는 아닌거 같고 Wing-Zero님이 말씀하시는게 멀 말씀하시려는 전 알겠네요 자기 들이 그러게 쓰라고 스킬 매커니즘 컨셉을 잡았았는데 사기라고 스킬 연계 시스템을 없어버렸죠 전 다른 방향으로 너프을 했어도 좋았을거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꼭 스킬매커니즘을 자체을 아예 없애거나 특성을 아예 삭제 시키는 블리자드식 밸런싱에는 저도 너무 어이없을떄가 많아요 오히려 저런 너프 방식이 영웅은 플레이하는데 있어서 더 단순해지고 지루해 지죠 캐릭터 이렇게 쓰라고 컨셉을 짜고 연게 스킬을 만들었놓고 사기다라고 생각하고 너프을 하더라도 그영웅의 역활 컨셉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너프을 했으면 좋을거 같은데 블리자드는 너무 극단적으로 너프을 하죠 블리자드는 좀 좋게 만들어진 스킬 연계 시스템을 너프할때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블리자드식 밸런싱 느낌이 왜? 가로쉬 Q 떙기는 사기야? 그럼 삭제하지 머 이런 기분임 | 17.12.29 21: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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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쉬는 확정적으로 넘기는 스킬이 있고 캐리건은 시간차로 범위스턴인데 이걸 같은 걸로 보는건 되게 멍청한 소리인건데; | 17.12.30 10: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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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바나 머키는 잘 하는 사람이 하면 교환비로 계속 이득과 압박을 먹고 가죠. | 17.12.29 19: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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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쉬가 이제 대회에선 아예 안나올수 있지만 제가 보기엔 아직도 영리에선 탱커 중에서 꽤 썐 깡패라 봄 | 17.12.29 20: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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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가로쉬의 강점은 e지 q가 아님 파쇄추가 쓰레기가 되지않으면 영리에선 어찌됬든 쓰임. | 17.12.29 2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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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하네 말로는 그러면서 왤케 관심이 많지? | 17.12.29 20: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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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쁘리
몸은 솔찍한 죄수 번호 | 17.12.29 2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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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그거대로 광역도발이 있는 가로쉬가 그러면 문제였을듯... | 17.12.29 21: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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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 그러네요 그것도 문제네요 | 17.12.29 21: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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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밍사세요 | 17.12.29 21: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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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밍 오늘 퇴근후가서 사보겠습니다 | 17.12.29 21: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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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1렙은 상대 보면서 선택 하시고 우월 재앙은 고정으로 | 17.12.29 21: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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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계열도하나추천 가능할까용?! | 17.12.29 21: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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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쉬 플레이 잘하시면 ETC 파슬로 긁고 광란의 도가니로 짜릿한 3~4인궁 바리안으로 탱이랑 거강 번가라 가시면서 하셔도 좋구요 | 17.12.29 21: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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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리안 재밋죠 소냐도 재밋고 아눕 무라 아서스도 재밋고.. 판다빼곤 다 재밋는듯 | 17.12.29 21: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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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랑 그 칠천원짜리 프로토스전사는 별로인가요? | 17.12.29 22: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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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디아는 들어가면 나오기 힘든 영웅이고 알타는 납치 하나만 보거나 서브 탱커로 쓰기엔 쓸만해요 q e 납치도 쏠쏠하게 재미있고 다만 둘다 들어갔다 못나오는 경우가 많아요 | 17.12.29 22: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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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조 ㄱ ㄱ | 17.12.29 22: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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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라는게 딱히 탱커를 의미하는게 아니라면 프로토스 전사 아르타니스 추천함 나름 만능캐릭이고.. | 17.12.29 22: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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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는 그냥 영석 다 모았을때만 빨간머키고 없을땐.............. | 17.12.30 1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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