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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 4, AR에 Xbox One X까지 지원

조회수 7050 | 루리웹 | 입력 2017.08.08 (11:05:07)
[기사 본문] - iOS용 ARKit과 구글 탱고 AR 등 모바일 AR 개발기능 추가
- MS의 최신 차세대콘솔 ‘엑스박스 원 엑스’ 전격 지원
- 비(非)게임 분야 영상 매체 제작 툴 개선
- 블루프린트, VR, 모바일 신기능 등 90종의 개선사항 포함


언리얼 엔진이 ‘애플/구글의 AR’, ‘엑스박스 원 엑스’까지 지원하며 다시 한번 앞선 기술력을 자랑했다.

세계적인 게임개발사이자 게임엔진 개발사인 에픽게임즈의 한국법인 에픽게임즈 코리아(대표 박성철)는 언리얼 엔진 4의 최신 버전인 4.17 버전이 업데이트됐다고 8일 발표했다.

이번 4.17 버전의 핵심적인 부분은 애플의 ARKit과 구글 탱고(Tango) AR 등 모바일 AR개발 기능, 그리고 최신 콘솔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 원 엑스(Xbox One X)의 개발 기능이 발빠르게 추가되었다는 점이다.

ARKit 지원 플러그인은 지난 6월에 있었던 애플의 WWDC(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 프레스 컨퍼런스 무대에서 처음 선보여 깜짝 놀라게 했던 윙넛(Wingnut)팀의 작품에 기반을 둔 것으로, 언리얼 엔진을 이용하는 개발자들은 올해 말 애플의 iOS 11의 공식 지원에 앞서 먼저 이 새로운 기능을 시험해볼 수 있게 됐다.



안드로이드용 구글 탱고 플러그인은 6 축 모션 트래킹과 영역 학습, 환경 재구성 등을 포함한 구글 탱고의 기능을 지원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최신 차세대 콘솔인 ‘엑스박스 원 엑스’ 지원은, 별도의 빌드 플랫폼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개발자들은 엑스박스 원용으로 컴파일하기만 하면 되며, 이렇게 엑스박스 원용으로 쿠킹된 데이터는 엑스박스 원 엑스에서도 바로 작동하게 된다.

비(非)게임 분야의 영상 제작을 위한 기능 역시 추가됐다. 새로운 컴포져(Composure) 합성 시스템과 이미지 플레이트(Image Plate)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합성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렌더링해 라이브 액션 영상으로 손쉽게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시퀀서(Sequencer) 기능의 안정성과 사용 편의성 개선을 통해 시네마틱이나 단뱡향 매체 제작을 위한 작업방식 역시 크게 개선됐다.

이외에도, 블루프린트의 애셋 관련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는 블루프린트 애셋 레지스트리와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라이브 편집 등 블루프린트에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됐으며, 오큘러스(Oculus), 바이브(Vive), PSVR 용 관람자 화면 지원 등의 VR 기능과 iOS 및 안드로이드 모바일 실행파일 사이즈 감소 등의 모바일 개발에 꼭 필요한 신기능 역시 4.17 버전에서 새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는 “에픽게임즈는 항상 새로운 플랫폼이나 기능이 소개되면, 플랫폼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이를 가장 빨리 엔진에서 지원하고, 퍼포먼스 최적화를 통해 개발자분들이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발매하는데 있어 가장 매력적인 경험을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이번 언리얼 엔진 4.17 버전 역시 그러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말한 뒤, “언리얼 엔진의 매 업데이트에는 에픽게임즈의 개발자뿐만 아니라 언리얼 엔진을 이용하는 모든 분들의 도움이 큰 역할을 한다. 이번 4.17 버전에 90종 이상의 중요 기능 업데이트가 포함될 수 있도록 의견을 제출해주신 많은 언리얼 엔진 사용자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언리얼 엔진의 새로운 업데이트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www.unrealengine.com/ko/blog/unreal-engine-4-17-released?lang=ko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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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 36
1


(4559636)

58.127.***.***

BEST
에픽재팬은 엔써허브 운영하고 있고 에픽 스탭이 일본어로 답변도 달아 주는데, 에픽 코리아가 할 일을 다한다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에픽코리아 직원이세요? 일본어 엔써허브 구경이나 하고 변명을 하세요.
17.08.08 14:33
(4559636)

58.127.***.***

BEST
짐작? 와 진짜 뚜껑 열리네. 이게 중국과 일본 엔써허브. https://answers.unrealengine.com/spaces/81/chinese.html https://answers.unrealengine.com/spaces/16/japanese.html 글 봐요. 중국 일본 에픽 스탭들이 직접 대답해 줍니다. 그리고 이게 한국어 엔써허브. https://answers.unrealengine.com/spaces/19/korean.html 이걸 보고도 짐작이라는 소리가 나옵니까? 지금 한국 언리얼 네이버 카페는 공인인증서랑 똑같은 거에요. 지들이 유저의 불만에 대해서 한국 에픽 사람들이 책임안지려는 거라고요. 대신 그 책임을 유저들한테 떠넘길려고 한국어 엔써허브도 운영 안하고 카페 운영하는 거 님도 뻔히 아시잖수? 그래서 인터뷰할 때마다 그놈의 생태계, 생태계, ... 소리하는 거 몰라요?
17.08.08 14:54
(4559636)

58.127.***.***

BEST
쳐웃은 건 미안한데, 이런 거 실드 치지 마십시다. 님 같은 분들 때문에 한국 에픽 사람들이 태도를 안고치는 거라고요. 잘못된 건 잘못됐다고 얘기를 해야 그 사람들도 베짱 플레이를 안한다고요.
17.08.08 14:54
(4559636)

58.127.***.***

BEST
한국어 엔써허브나 운영을 하고 이런 발표를 하던가 하시지? 한국 에픽 사람들은 홍보랑 번역말고는 거의 아무것도 안함. 철밥통 공무원이 따로 없음. 한국 에픽 사람들은 문제 생기면 그냥 네이버 카페에 다 떠넘김. 그런데 네이버 카페는 죄다 초보들뿐이라 네이버 카페 가도 이런 거 질문 올라오면 해결이 안됨. 초보들끼리 묻고 답하는데 해결될리가 있나? 생태계 운운하면서 유저들한테 떠넘기는 짓거리나 하니 이런 거 발표해도 기대가 안됨.
17.08.08 14:18
(450590)

211.206.***.***

BEST
abyssinian 지나가다 남깁니다. 제 3자의 입장에서 냉정하게봐도 맨위 의견보면 님 의견도 그닥 긍정적이진 않네요 불만이 있어서 말하는건데 그냥 써라 그냥 영어배워서 해라 요렇게 느껴지네요
17.08.08 16:47
블루프린트가 정말 편하긴한데 엔진 자체가 너무 무거워서...
17.08.08 11:19
(675986)

1.176.***.***

다나여신님이 진히로인
진짜 기본세팅만 해도 3백메가 넘는거 보고 뜨악.. 언렬로 모바일 어케 만들어요? | 17.08.08 11:52 | | |
(33392)

125.191.***.***

r35™
모바일로 세팅하고 필요없는 에셋 지우면 줄어들던데.. | 17.08.08 12:39 | | |
(4559636)

58.127.***.***

abyssinian
모바일로 해도 용량 엄청 크던데요. | 17.08.08 14:19 | | |
(33392)

125.191.***.***

creed8973
저는 에셋 안지우고 프로젝트 만들고 빌드하니 apk용량 151메가 나오네요. | 17.08.08 14:22 | | |
(4559636)

58.127.***.***

BEST
한국어 엔써허브나 운영을 하고 이런 발표를 하던가 하시지? 한국 에픽 사람들은 홍보랑 번역말고는 거의 아무것도 안함. 철밥통 공무원이 따로 없음. 한국 에픽 사람들은 문제 생기면 그냥 네이버 카페에 다 떠넘김. 그런데 네이버 카페는 죄다 초보들뿐이라 네이버 카페 가도 이런 거 질문 올라오면 해결이 안됨. 초보들끼리 묻고 답하는데 해결될리가 있나? 생태계 운운하면서 유저들한테 떠넘기는 짓거리나 하니 이런 거 발표해도 기대가 안됨.
17.08.08 14:18
(33392)

125.191.***.***

creed8973
에픽코리아 정도면 도리 하고있다고 봅니다. 유니티에 비교하면야.. 그리고 유저들끼리의 포럼이야말로 질의응답의 끝판왕인데. 초보끼리 개발하다가 삽질한 경험과 해결방안 공유도 상당히 도움되지 않을까 싶어요. 그리고 네이버카페 개발자분들 실력 좋던데요.ㅎ 정 한계를 느낀다면 영어 하는수밖에 없을것 같아요. 모든 에픽본사의 블로깅이나 개발자들의 포럼이슈를 해석하긴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으니. | 17.08.08 14:28 | | |
(4559636)

58.127.***.***

BEST
abyssinian
에픽재팬은 엔써허브 운영하고 있고 에픽 스탭이 일본어로 답변도 달아 주는데, 에픽 코리아가 할 일을 다한다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에픽코리아 직원이세요? 일본어 엔써허브 구경이나 하고 변명을 하세요. | 17.08.08 14:33 | | |
(33392)

125.191.***.***

creed8973
재팬은 모르겠네요. 지레짐작하고 기분나쁘게 쳐웃으면서 까진 마세요.ㅎ 인성보이십니다. 직원 아닙니다. | 17.08.08 14:35 | | |
(4559636)

58.127.***.***

BEST
abyssinian
짐작? 와 진짜 뚜껑 열리네. 이게 중국과 일본 엔써허브. https://answers.unrealengine.com/spaces/81/chinese.html https://answers.unrealengine.com/spaces/16/japanese.html 글 봐요. 중국 일본 에픽 스탭들이 직접 대답해 줍니다. 그리고 이게 한국어 엔써허브. https://answers.unrealengine.com/spaces/19/korean.html 이걸 보고도 짐작이라는 소리가 나옵니까? 지금 한국 언리얼 네이버 카페는 공인인증서랑 똑같은 거에요. 지들이 유저의 불만에 대해서 한국 에픽 사람들이 책임안지려는 거라고요. 대신 그 책임을 유저들한테 떠넘길려고 한국어 엔써허브도 운영 안하고 카페 운영하는 거 님도 뻔히 아시잖수? 그래서 인터뷰할 때마다 그놈의 생태계, 생태계, ... 소리하는 거 몰라요? | 17.08.08 14:54 | | |
(4559636)

58.127.***.***

BEST
abyssinian
쳐웃은 건 미안한데, 이런 거 실드 치지 마십시다. 님 같은 분들 때문에 한국 에픽 사람들이 태도를 안고치는 거라고요. 잘못된 건 잘못됐다고 얘기를 해야 그 사람들도 베짱 플레이를 안한다고요. | 17.08.08 14:54 | | |
(33392)

125.191.***.***

creed8973
제가 느낀건 유니티 쓰다가 언리얼쪽을 보다보니 느꼈었던 소감이었습니다. 여튼 지레짐작했다는건 제가 언리얼 직원이냐고 했던 부분입니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도 곱습니다. 상대가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좋은 말로 알려줘야 상대도 납득하고 감사를 표하고 넘어갑니다. 매사 불만넘치고 부정적이고 시비거는 스탠스로는 상대의 감정을 적대적으로 만들어서 공감을 얻기 어렵습니다. | 17.08.08 14:57 | | |
(450590)

211.206.***.***

BEST
abyssinian
abyssinian 지나가다 남깁니다. 제 3자의 입장에서 냉정하게봐도 맨위 의견보면 님 의견도 그닥 긍정적이진 않네요 불만이 있어서 말하는건데 그냥 써라 그냥 영어배워서 해라 요렇게 느껴지네요 | 17.08.08 16:47 | | |
(33392)

125.191.***.***

히스 레저
비꼬거나 시비거는 의도는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외국 포럼이 활성화가 잘 되있는건 사실이고, 이건 문화적인 부분이 커서 넘기 어려운 현실적 상황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17.08.08 16:51 | | |
(33392)

125.191.***.***

히스 레저
그리고 제가 말한 긍정 부정은, 상황에 대한게 아니라, 대화 상대에 대한 예의를 말하는것이었습니다. | 17.08.08 16:53 | | |
(576115)

121.160.***.***

abyssinian
불난 집에 기름 붓는데 고운말이 나올까요? 상대에 대한 예의도 상황에 따른부분이죠. 쳐웃은거 사과하신다고 써놨는데 abyssinian님은 예의 관해서만 이야기하고 있네요. 언리얼쪽에서 일하는 사람이 느끼는 입장은 생각하지 않고 본인의 입장에 대해서만 이야기 해놓고 사과도 받아놓고 거기서 예의 왈가왈부하는 것 자체가 예의에 어긋나는 것 아닌가요? 원론적으로 따지자면 현실적인 상황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상황에서 쉽게 말을 내뱉은 abyssinian님은 예의를 지키셨나 궁금하네요. 무지에 의한 잘못은 이해받고 넘어가는게 아니라 무지를 깨닫고 용서를 구해야하는 겁니다. | 17.08.08 21:07 | | |
(33392)

125.191.***.***

겨울생각
사람을 죽였나요? 제가 무지했던 부분은 인지합니다만, 뭔 용서를 구해야해요? 저분이 좋게 좋게 말씀하셨으면 제가 저리 열받지 않았지요. 모두에게 경험은 다릅니다. 저는 유니티 환경을 오래 사용하다가 언리얼쪽 환경을 접하니, 로컬라이징이라던가 카페관리라던가 유니티보다 나은 환경을 보여서 에픽이 한국을 신경쓰는구나 생각했던 것입니다. 제 경험이 틀린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 분 경험 역시 틀린건 아닙니다. 접한 환경이 다를 뿐입니다. | 17.08.08 21:11 | | |
(33392)

125.191.***.***

겨울생각
제가 가장 먼저 쓴 댓글에 예의가 없는 부분이 있나요? 그런데 돌아온 답글이 저런데 제가 끝까지 예의를 지켜야 하는것이었는지 의문이네요. 글쓴 분께서 진정하셨을땐 저도 진정했고요. | 17.08.08 21:13 | | |
(576115)

121.160.***.***

abyssinian
자신의 어처구니 없는 말에 쳐웃는건 기분이 나쁘시고 자신이 툭 던진말에 기분상한 사람은 그냥 사과하라는 논리 멋지네요. 왜 저렇게 댓글을 달았나요? abyssinian님의 무지에 의핸 댓글에 자극 받아서 쓴거 아닌가요? 본인이 말한 것에 기분 상하는 건 생각 안합니까? 엔진의 환경이 맞고 틀리고의 문제가 아니라 물타시던 예의 이야기 꺼내셔서 답글 달았습니다. | 17.08.08 21:15 | | |
(33392)

125.191.***.***

겨울생각
어디가 어처구니 없나요? 콕 찝어주세요. | 17.08.08 21:17 | | |
(33392)

125.191.***.***

겨울생각
제 경험에 비추어서 유니티에 비하면 서비스 괜찮다고 말했습니다. 에픽재펜의 경험은 해보지 못했고요. 이 상황에서 에픽재팬은 더 노력하고 나은 서비스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에픽은 아직 부족해요 라고 좋게 말했다면 제가 쌩뚱맞게 저랬을까요? | 17.08.08 21:18 | | |
(576115)

121.160.***.***

abyssinian
abyssinian (33392) 125.191.***.*** creed8973 에픽코리아 정도면 도리 하고있다고 봅니다. 유니티에 비교하면야.. 그리고 유저들끼리의 포럼이야말로 질의응답의 끝판왕인데. 초보끼리 개발하다가 삽질한 경험과 해결방안 공유도 상당히 도움되지 않을까 싶어요. 그리고 네이버카페 개발자분들 실력 좋던데요.ㅎ 정 한계를 느낀다면 영어 하는수밖에 없을것 같아요. 모든 에픽본사의 블로깅이나 개발자들의 포럼이슈를 해석하긴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으니. | 17.08.08 21:18 | | |
(33392)

125.191.***.***

겨울생각
첫번째 제 댓글에 기분 상할 여지가 있는 부분이 어딘지가 궁굼합니다. | 17.08.08 21:19 | | |
(33392)

125.191.***.***

겨울생각
이 글에 제가 글쓴이를 모독하거나 비꼬는 부분이 있나요? | 17.08.08 21:20 | | |
abyssinian
꼭 그렇게 잘잘못을 따져야 하나요? 지나가던길에 잠깐 봤는데 꼬투리 잡고 늘어지는거 보기안좋습니다.. | 17.08.08 22:56 | | |
(33392)

125.191.***.***

더블피스메이커
분위기 흐려서 죄송합니다. 에픽직원이냐고 매도하는듯 느껴져서 좀 흥분한것 같습니다. | 17.08.08 22:58 | | |
(949828)

61.255.***.***

abyssinian
유니티 초기에 에반젤리스트님들이 열일 하신 것에 비하면 언리얼 코리아의 역할은....머그컵 준 정도...? 유니티가 에셋마저 한글화 해주는 마당에 언코는 엔진 한글화도 하다 말았고 게임 내 로그등에 한글 폰트관련 문제가 몇년 째 남아있는 것 만 봐도 유니티코리아에 비해 많이 부족하긴 합니다. 언리얼 코리아에 연락하려다 실패해서 이거 무슨 비밀결사 아니냐는 분도 있었던 걸 보면 진짜 있는 지 의심될 정도에요. | 17.08.09 00:07 | | |
(33392)

125.191.***.***

데빈로엔
유니티는 레퍼런스 한글화도 몇년동안 질질 끌어왔고 최근에나 완성하였고, 컨퍼런스 여는 장소도 협소했고, 엔진한글화는 전혀 이루어져있지 않았었지요. 요즘은 카페관리도 안되서 광고글도 꽤나 올라오더라구요. 이런 부분에서 볼때 저는 언리얼측이 유니티보다 낫다고 느꼈습니다.ㅎ | 17.08.09 00:13 | | |
(33392)

125.191.***.***

데빈로엔
폰트 관련해서도 유니티의 트루타입 한글폰트가 일부 폰에서 나오지 않는 문제때문에 비트맵 타입으로 쓰고 있습니다. 물론 언리얼을 본격적으로 프로젝트에 적용하기 전이라서 언리얼에대한 환상이 좀 많이 껴 있는 것일수도 있겠지요. 환상이 깨질 지언정 빨리 지금 프로젝트 끝내고 언리얼로 진행해보고 싶네요.ㅎ | 17.08.09 00:16 | | |
(949828)

61.255.***.***

abyssinian
언리얼도 게임엔 비트맵 폰트 씁니다. 제가 말한 문제는 빌드 오류등에 대한 로그 출력에 내용이 깨져버리는 충공깽 오류들을 말하는 거에요. 사이사이 숫자랑 영어는 정상으로 나와서 대충 때려 맞춰서 수정한다지만, 이러면 나머지 한글화된 내용을 다 포기하고 걍 영어로 하는 게 편한 상황이 되버리니까요.... 물론 엔진 자체 기능은 유니티보다 뛰어나니깐 그냥 씁니다ㅋ | 17.08.09 00:25 | | |
(33392)

125.191.***.***

데빈로엔
헐...;;; 그런 문제가..;;; | 17.08.09 00:27 | | |
(616361)

175.203.***.***

abyssinian
언리얼 유저입니다. 언리얼세미나 몇번 가봤는데 매번 같은내용을 반복하는것. 신기술 조금 설명하고 이젠 세미나 갈 필요성이 없던데. 거기 직원들이 하는일이 뭔가 싶어요. 번역작업 말곤 진짜 하는일 없던데 해외처럼 일일이 소통하는것도 아니고 철밥통 맞는거 같음. 매년 직원 안바뀌고 그대로인것 보니 | 17.08.09 09:08 | | |
bbb
(114898)

175.223.***.***


댓글알바? | 17.08.09 21:32 | | |
(1042802)

211.50.***.***

문서화가 잘 되어있는건 사실인데 문서가 사전 같음. 단어 모를때 사전찾아보긴 하지만 영작을 할떄 단어만 문제가 아니지.
17.08.08 17:06
(156671)

121.135.***.***

엑원x 지원이란게 뭔 얘기죠? 다른 플랫폼에선 언리얼4로 만든 겜은 못돌린단 소린가? 이쯤되면 엑원X는 차세대네요.
17.08.09 06:33
(15961)

203.198.***.***

너무 흥분들 마시고 사이좋게 지내세요
17.08.09 1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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