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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의 길 모색하는 국내 중견 게임 업체들

조회수 43128 | 루리웹 | 입력 2017.04.04 (00:08:00)
[기사 본문] 모바일 게임이 주류 시장으로 올라선 이후, 유사한 게임성과 과도한 과금에 대한 피로가 누적되면서 이러한 현상에 불만을 토로하는 이들을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다.

비단 게이머들 뿐만 아니라 게임을 만드는 입장에 있는 사람들 중에도 이에 공감하는 이가 적지 않은데, 인디나 중소 업체에 비해 방향 전환이 쉽지 않은 중견 게임 업체에서 변화를 모색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넥슨, 신선한 요소 및 수익 모델 실험

넥슨은 기존의 국내 모바일 게임에서 찾아 보기 힘들었던 요소를 도입하는 실험을 하고 있다. 80년대 레트로풍의 픽셀 그래픽에 현대적인 플레이를 적용한 액션 게임 '이블팩토리', 다양한 퍼즐을 통과하며 길을 찾아가는 어드벤처 게임 '애프터 디 엔드: 잊혀진 운명' 등이 여기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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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블팩토리]

1:1 보스전으로만 구성된 이블팩토리는 작금의 모바일 게임에서 기본 사양화된 자동 전투를 지원하지 않아 플레이어가 직접 보스의 패턴을 파악하면서 적절한 무기를 찾아야 하고, 서정적인 사운드와 그래픽의 애프터 디 엔드는 엔딩 콘텐츠가 존재할 뿐 아니라 4600 원에 유료로 판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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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프터 디 엔드: 잊혀진 운명]

이외에도 동사는 보스키 프로덕션에서 개발 중인 FPS '로브레이커즈'를 북미 지역에 패키지 형식으로 출시할 것임을 예고한 바 있다. 넥슨 측은 "2001년 최초로 온라인 게임에 부분유료화 모델을 도입한 넥슨이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를 시도하는 것은 게임의 본질만 남긴 채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는 의지의 표명"이라고 자평하며, "단기적인 성과보다는 장기적인 호흡으로 새로운 시도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넥스트플로어, 콘솔 게임 개발에 도전

넥스트플로어는 아직까지 국내 중견 업체들이 백안시하고 있는 콘솔 게임 시장 진출에 대해 적극적인 행보를 취하고 있다. 가장 먼저 공개된 '키도: 라이드 온 타임' 이후 '창세기전 2'와 '창세기전 3'의 휴대용 콘솔 리메이크를 결정한 데 이어 2월에는 '베리드 어 라이브'를 발표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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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전 제작을 위해 이에스에이로부터 지적재산권을 인수한 김민규 대표는 '게임 플레이는 완전 리빌드 하면서, 시나리오를 현대적으로 보여주는 방식'을 구상하고 있으며, '검은방'과 '회색도시'의 진승호 디렉터가 참여하는 베리드 어 라이브는 PS4와 VITA로 올 하반기 출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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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스트플로어 측은 "창세기전의 경우 이 게임을 잘 모르는 지금의 10대, 20대 유저들에게 한국에도 좋은 IP가 있다는 점을 알리고 싶었고, 베리드 어 라이브는 SNS와 어드벤처의 결합이 즐거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하고, "이들 게임을 통해 다양한 시도가 이뤄질 것이며, 당장의 성과를 노리기보다는 개발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노하우를 축적, 미래에는 콘솔 게임을 통한 AAA급 프랜차이즈를 구축한다는 비전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블루홀, 새로운 장르와 플랫폼의 개척

'테라'의 개발사로 잘 알려진 블루홀 역시 콘솔 플랫폼과 더불어 국내에서는 보기 드문 장르의 개척에 나섰다. PAX East를 통해 정식으로 발표된 테라의 콘솔 버전, 그리고 배틀 로얄 모드의 창시자 브렌든 그린이 합류해 만들고 있는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가 바로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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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라 콘솔 버전]

컨트롤러의 조작감을 살려 논타겟팅 시스템의 액션성을 극대화시키게 될 테라 콘솔 버전은 콘솔에 최적화된 인터페이스 및 전투 조작 시스템을 선보일 계획이며, 100인의 유저가 고립된 섬에서 최후의 1인만 남을 때까지 경쟁하는 배틀그라운드는 정식 버전 출시 후 콘솔 진출을 구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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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이에 대해 "테라 때부터 돈을 많이 벌기보다는 양질의 게임을 만들자는 게 회사의 방향이었다."고 언급한 블루홀 측은 "게임 제작의 가치를 일관되게 추구해왔기에 특정 플랫폼을 고집하지 않고 있으며, 테라와 볼링킹, 아처리킹을 통해 글로벌 시장의 중요성과 노하우를 체득, 조용히 게임성의 본질에 집중하면서 개발에 매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현재의 성과 그리고 미래에 대한 기대

위에서 언급한 게임들 중 시중에 출시된 것으로는 이블팩토리, 애프터 디 엔드, 그리고 3월 24일 스팀에서 얼리억세스에 들어간 배틀그라운드의 3종이 있는데, 이블팩토리는 35일 만에 150만 다운로드, 애프터 디 엔드는 10개 국가 애플 앱스토어 유료 게임 1위와 구글플레이 인기 유료 게임 3위라는 성과를 올렸으며, 배틀그라운드는 첫 주말 3일 간 40만개 판매 및 스팀 내 최대 동시접속자 3위를 달성하여 화제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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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눈 앞의 매출에 급급하기보다는 새로운 시도를 통해 이용자의 신뢰를 회복하고, 개발 저변을 확대하여 신규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것이 이들의 공통된 지향점인 만큼, 당장의 성과보다는 앞으로의 행보가 어떻게 될 지에 더 주목하게 된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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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넥스트 플로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사기와 기만으로 얼룩진 놈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넥슨은 고작 모바일 하나로 언플하는게 더 웃기네
17.04.04 00:14

(IP보기클릭)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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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가 한국인인데 뭐라는 거냐. 내뇌망상은 일기에다 써 퓽시나
17.04.04 0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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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따지기 시작하면 해외 유수 게임들도 그 나라 게임들이 아니게 됩니다. 해외에 다국적 기업들이 얼마나 많은데 이런 시대착오적 댓글을; 단일민족에 국내 자본으로만 만들어야 그 나라 게임인가요?
17.04.04 0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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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이란걸 하고 삽시다..
17.04.04 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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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옛말.요즘은 겜도 그냥 ㅈ같음
17.04.04 07:55

(IP보기클릭)121.182.***.***

BEST
넥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넥스트 플로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사기와 기만으로 얼룩진 놈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넥슨은 고작 모바일 하나로 언플하는게 더 웃기네
17.04.04 00:14

(IP보기클릭)223.62.***.***

그라베
넥슨이라는 회사 내에도 여러 스튜디오가 존재합니다만...그리고 넥슨이 욕 먹는 이유는 서비스를 ㅈ 같이 한다는 점이지 제작 자체를 ㅈ 같이 해서 그런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킹든갓텍은 제외 | 17.04.04 01:21 | | |

(IP보기클릭)223.62.***.***

BEST
다나여신님이 진히로인
그건 옛말.요즘은 겜도 그냥 ㅈ같음 | 17.04.04 07:55 | | |

(IP보기클릭)124.63.***.***

totossk213
어이가 없어서 지나가다 로그인한다 공짜로 서비스하니까 공짜로 하지 그럼 돈내고함??? 그러다 과금할거 있으면 하는거고 존12나 무슨 도라이신가ㅋㅋㅋㅋㅋㅋㅋ 아니 뭐 그럼 무료서비스 게임에 아이고 서비스해서 감사합니다 하고 송금이라도 해줘야되나 살다살다 이런 어이없는 댓글을 보네ㅋㅋㅋㅋㅋ 공짜로 게임을 하는 주제에 말이 많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7.04.04 10:36 | | |

(IP보기클릭)124.63.***.***

totossk213
게임 과금정책을 f2p로 잡고 인게임결제 등으로 수익올리는 구조로 만들어서 서비스하니까 공짜로 하지 이거 뭔 되도안한 개똥같은소리인지 모르겠네 우리가 뭐 무료로 해주세욧 빼애액 해서 공짜인줄 아나 자기들이 선택한 방식이지 | 17.04.04 10:37 | | |

(IP보기클릭)211.253.***.***

totossk213
공짜로 게임하면 말도 하면 안됩니까;; 이 무슨;; 무료로 서비스하는 게임을 무료로하는게 무슨 죄라도 되는겁니까 | 17.04.04 10:50 | | |

(IP보기클릭)125.190.***.***

totossk213
잘 생각해봐야 할게 우리가 공짜로 하는 게임 중에 진짜 공짜인 게임이 몇이나 될까 특히 한국 게임이. 전부다 인앱결제로 점칠되어 있을 뿐 아닌가? 아니 본론의 주제부터 좀 파악하고 댓글을 답시다. | 17.04.04 10:56 | | |

(IP보기클릭)110.34.***.***

totossk213
거 웹툰에서 자주 보이던 공짜로 보는 주제에 뭐라 한다던 쉴더들 논리네 | 17.04.04 11:05 | | |

(IP보기클릭)58.121.***.***

다나여신님이 진히로인
최근에 넥슨에서 개발한 던파혼 해보세요 진짜 ㅈ 같이 만들었습니다. 어느정도냐면 나름 최신폰인 갤럭시 S7으로 해도 하도 많이 튕겨서 인내심 없으면 게임을 못할지경입니다. 넥슨에는 아직도 밥버러지들이 많은거 같네요. | 17.04.04 12:25 | | |

(IP보기클릭)211.169.***.***

그라베
이블팩토리는 넥슨과 합병 된 네오플 그것도 TFT로 구성된 팀에서 제작된 게임이고, 상업성에 몰빵한 게임도 아닌데다가 그러한 게임 출시를 허용하고 OK해 주었다는 것을 가만해보면 넥슨의 행보에 대해 주구장창 욕만 할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 17.04.04 14:21 | | |

(IP보기클릭)211.50.***.***

다나여신님이 진히로인
자체제작한 제라였나 그거떄메 내부 허들 높아진거 아닌가요? 이후엔 자체개발 거의 안하고 퍼블리싱하거나 IP를 사거나 회사채로 사온걸로... 자체제작 메이플2도 딱히 평가는.. | 17.04.04 15:44 | | |

(IP보기클릭)124.63.***.***

foranie
메콩 하면 또 할 얘기가 많지만 너무 길어지니 생략을... 다 좋았는데 다이렉트 x 문제는 정말 쉴드를 칠 수가 없는 게임이었죠 윈xp에 맞춰서 개발한 엔진을 수정도 없이 그대로 서비스할줄이야 | 17.04.04 16:45 | | |

(IP보기클릭)175.113.***.***

그라베
넥슨 그래도 최근엔 나름 잘해보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뭔 맨날 욕만 하냐. 넥슨 최근작이 메이플2, 트리오브세이비어, 하이퍼유니버스등인데 게임완성도같은 문제점은 제쳐두고 게임운영적인 면에서만 보면 다 과금유도 심하지 않고 나름 게이머 입장 고심해서 만든 게임들임 아 물론 서든어택2는 제외 | 17.04.04 18:53 | | |

(IP보기클릭)124.61.***.***

다나여신님이 진히로인
반대 아닌가요? 말대로 넥슨이 잘하는 스튜디오도 있긴 하다만 대체로는 넥슨은 게임을 잘 만드는 회사가 아니라 게임을 잘 파는 회사 아니었나요? 대표작들도 주로 외부 제작 게임을 계약하고 퍼블리싱해서 궤도에 올려 놓는 식이었죠. 국내에서 욕먹는 3N + 한게임 이런 무리들 중에서 '그나마' 운영은 덜 나쁘다는 넥슨이었는데. | 17.04.05 01:25 | | |

(IP보기클릭)124.61.***.***

다나여신님이 진히로인
아, 물론 자체 개발 스튜디오 데브캣 같은 곳은 인정 그리고 요새 MOE 나 클로저스 같이 운영에서 칭찬 듣는 게임도 좀 있긴 하지만 그 정도 예를 가지고 넥슨에 주어지는 평가가 바뀌기에는 역부족이죠. | 17.04.05 01:27 | | |

(IP보기클릭)49.142.***.***

브렛팍
시간이 걸릴뿐 공짜로 전부 즐길수는 있음. 시간을 돈으로 살뿐임 | 17.04.05 01:40 | | |

(IP보기클릭)121.173.***.***

The Resistance
음... 듀랑고...? | 17.04.05 19:38 | | |

(IP보기클릭)125.190.***.***

브렛팍
우리가 인구가 크지 않으니 시장이 작다고? 아니 전혀. 그래치면 영화나 미디어 산업은 어떻게 생각할건데? 인구수는 작아도 한국이라는 나라는 즐길거리가 해외처럼 다양하고 많은 게 아니라 충분히 커질 수 있다. 넥플릭스가 한국시장 먹을려고 홍보에 예산 퍼부어가면서 개고생하는거보면 그냥 한국이 좋아서 그런가보다 싶지? 한국은 굉장히 큰 나라야. 인터넷도 존.나게 빨라. 시장을 다시 크고 활발하고 도전정신에 넘치게 만들 생각은 안하나? 좀 더 독창성 있는 작품, 국가의 지원, 게임이라는 대중적인 인식 개선. 애초에 대중이 게임 자체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나라에서 뭘 얻고자하고 뭘 원하는건데? 삽질의 연속일 뿐이지 않나 지금은? 한국에서의 게임 산업 전반 자체를 뒤 흔들 수 있는 시도들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결국엔 도태되고 그대로 끝일 뿐임. 언제나 수입해와야 하는 나라 중 하나가 될 뿐임. IT 강국 같은 소리하네. 개소리야 이제. 그냥 인터넷만 빠른 나라야. 독창적인 시도를 하려고 했던 적도 있었지. 하지만 항상 언제나. 유행을 따라가고 수익구조를 계산하고 바로 눈앞에 닥친 이익들만 추구하다 모든 산업 전반 자체를 잃었다. 게임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누가 도대체 누굴 탓할건데? 너희도 비디오 게임 좋아하면 더이상 게임이 이제 게임이 아니란건 잘 알지 않니? 거대한 대형자본이 투입되는 미디어 산업임. | 17.04.05 22:56 | | |

(IP보기클릭)122.45.***.***

브렛팍
한국은 굉장히 큰 나라야 인터넷도 빨라, 발전가능성도 높아-> 이제 IT강국도 아니야 그냥 인터넷만 빠른 나라야, 모든 산업이 망했어..... 뭘 말하려는 걸까 이분 | 17.04.06 01:55 | | |

(IP보기클릭)211.106.***.***

브렛팍
이나라에서 게임의 대중적인 인식개선이 가능할꺼라 생각함? 그리고 한국 에서 콘솔은 어떻게 해도 안됨. 인구수가 뿅뿅망이거든. | 17.04.06 21:32 | | |

(IP보기클릭)221.150.***.***

요즘 우리나란 추세가 워낙 돈만 벌고 겜 할 시간이 없으니까 현질해서 강해지고 자동 가능한 게임 같은 류가 한철 장사해서 빠지는 식 운영... 게임 자체의 퀄리티로 제값주고 파는 시대가 언제나 될련지 궁금합니다...
17.04.04 00:16

(IP보기클릭)223.62.***.***

이안율
싸굴빡게임만 한국서는 양산되는 요즘입니다 젤다 야숨의 퀄릿은 죽어다 깨어나도 따라가기도 힘듬 | 17.04.04 12:08 | | |

(IP보기클릭)121.150.***.***

이안율
우리나라만 그런거아님 pay to win은 어디에서나 흥함..ㅋㅋ | 17.04.06 19:12 | | |

(IP보기클릭)36.39.***.***

저 창세기전 리멕은 아직도 기획단계인가 한다 한다 말만하고 어케되는지 뭐 중간 얘기가 음서
17.04.04 00:16

(IP보기클릭)175.197.***.***

제발 과금방식은 똑같이 들고 오지 말아주세요ㅜㅜ 한글화걱정같은건 안해도 좋지만서도...
17.04.04 00:18

(IP보기클릭)175.197.***.***

saebom :)
갸챠로 돈버는방법을 아는 애들이니 콘솔쪽에서도 똑같이 해서 다른겜도 여기시장은 그래도 되는갑다하고 똑같이 될까봐 걱정이네요 | 17.04.04 00:21 | | |

(IP보기클릭)14.32.***.***

saebom :)
EA/액티비전: 츄라이 츄라이! | 17.04.04 03:07 | | |

(IP보기클릭)180.66.***.***

ILUVMINZY♡
EA/액티비젼이 아무리 욕먹어도 국산 망겜에 비하면 "양심"적인 수준입니다. | 17.04.04 08: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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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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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stimonia
그렇게 따지기 시작하면 해외 유수 게임들도 그 나라 게임들이 아니게 됩니다. 해외에 다국적 기업들이 얼마나 많은데 이런 시대착오적 댓글을; 단일민족에 국내 자본으로만 만들어야 그 나라 게임인가요? | 17.04.04 00:32 | | |

(IP보기클릭)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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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stimonia
pd가 한국인인데 뭐라는 거냐. 내뇌망상은 일기에다 써 퓽시나 | 17.04.04 00:33 | | |

(IP보기클릭)12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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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stimonia
생각이란걸 하고 삽시다.. | 17.04.04 01:18 | | |

(IP보기클릭)223.6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한마루 
그 리니지도 서비스 초기엔 갓겜 이였음 걍 남들이 욕하니 그렇구나 하고 물타기 ㄴㄴ해 | 17.04.04 01:23 | | |

(IP보기클릭)6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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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stimonia
좋은 방향으로 변해가면 좋은거지 그냥 다 죽어 없어져야 속이 시원한거임? | 17.04.04 01:40 | | |

(IP보기클릭)125.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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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stimonia
외국인들 불러다 개발하는 블리자드 : 나 북미겜 아니었어? | 17.04.04 05:43 | | |

(IP보기클릭)183.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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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stimonia
이런게임 안나오는 이유가 그 자본이라는게 이런 아이디어를 들고가면 안나옵니다 그래서 블루홀에서 이런게임 나온게 놀라운거구요 | 17.04.04 07:32 | | |

(IP보기클릭)203.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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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stimonia
개소리 하나 일망타진 당하네ㅋㅋㅋ | 17.04.04 08:01 | | |

(IP보기클릭)58.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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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stimonia
머리는 폼이냐..... | 17.04.04 08:52 | | |

(IP보기클릭)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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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stimonia
지겨운 망무새 새끼들 발닦고 잠이나 자세요 | 17.04.04 09:22 | | |

(IP보기클릭)175.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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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stimonia
ㅋㅋㅋㅋㅋ 댓글하나달고 존나게 까이네 ㅋㅋㅋㅋㅋ | 17.04.04 10:33 | | |

(IP보기클릭)21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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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종을보면짖는개
PD가 한국인인게 중요한게 아니고 디렉팅을 외국인이 했다는 것. 그 디렉팅 하는 외국인 데려오지 않고 한국인 PD가 이렇게 만들 수 있었다? 글쎄올시다. | 17.04.05 13:16 | | |

(IP보기클릭)1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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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7232697333
글쎄요. 이미 데리고 온 것 부터가 계획에 있던 건데 왜 데려오지 않는 것부터 가정을 두는 지 모르겠네. | 17.04.05 16:12 | | |

(IP보기클릭)121.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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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7232697333
애초에 배틀그라운드 프로젝트 자체가 김창한 PD가 기획한걸 브렌든 그린한테 보여주면 같이 만들자고 했던게 시초임. 브렌든 그린 없었어도 만들었을 프로젝트인거임. | 17.04.05 18:33 | | |

(IP보기클릭)5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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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for.vendetta
몰랐던 사실이네요. 혹시 해당 내용이 담긴 인터뷰 주소 알 수 있을까요? | 17.04.05 18:39 | | |

(IP보기클릭)121.16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물타기맨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71259 브랜든 그린: 4년간 아르마2와 3에서 모드를 개발하다가, 데이브레이크에서 h1z1을 만들게 됐다. 이때 김창한 PD가 먼저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자'는 제안을 했다. 이야기를 나눠 보니, 김창한 PD가 나와 같은 비전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스카이프로 미팅을 하면서 서로의 구상을 이야기했고, 한국을 방문하여 구체적으로 더 이야기를 진행했다. 그리고 나와 같은 방향을 보고있다는 생각이 들어, 블루홀과 게임을 만들게 됐다.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64945 배틀로얄 모드를 만드는 4년이라는 시간 동안 수많은 게임 회사에서 연락이 왔었다. 그러나 크게 구미가 당기지 않았다. 그 때, 블루홀의 한 프로듀서가 나에게 10년간 만들고 싶었던 배틀로얄의 내용을 담아 메일을 보냈다. 프로듀서가 보낸 메일에 담긴 게임의 내용이 나의 생각과 매우 유사했다. 그래서 미팅을 했고, 지금은 블루홀에서 일하고 있다. | 17.04.05 18:44 | | |

(IP보기클릭)5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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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for.vendetta
감사합니다 | 17.04.05 18:46 | | |

(IP보기클릭)1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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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종을보면짖는개
근데 총괄 프로듀서가 다시 브랜든 그린입니다. | 17.04.06 22:41 | | |

(IP보기클릭)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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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라파고스 탈출기
언론에서는 계속 PD는 김창한이라고 하던데. 브랜든 그린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뭐 이런 직책 아니었나요?? | 17.04.06 22:55 | | |

(IP보기클릭)1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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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종을보면짖는개
저는 헤드 디렉터라고 들었습니다. 헤드 디렉터가 총괄 프로듀서 아닌가요? 아닌가? | 17.04.06 23:00 | | |

(IP보기클릭)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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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라파고스 탈출기
찾아보니 브랜든이 헤드 디렉터 맞네요. 블루홀 내에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라고 통칭하는거 같고요. 총괄 프로듀서는 김창한 맞습니다. 니어 오토마타도 디렉터랑 프로듀서랑 다른 사람이죠. 이 업계에 자주 있는 일입니다. | 17.04.06 23:03 | | |

(IP보기클릭)58.237.***.***

이블팩토리 추가 콘텐츠 좀 내주면... 스페셜미션도 클리어 후 재도전 가능하게 만들어주고.
17.04.04 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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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블팩토리 재밌더군요 볼륨이 작은건 좀 아쉽지만 앞으로도 이런 류 게임이 많이 나와줬으면 좋겠어요
17.04.04 00:31

(IP보기클릭)36.39.***.***

핵심 개발자가 외국인이긴 해도, 전사 차원에서 콘솔장르를 개척하겠다고 하는것 하나만으로도 대단한 도전 아닌가 하네요. 블루홀이 테라외에 괜찮은 캐쉬카우가 있는것도 아닌 상황에서 한 결정이라 그냥 언플용으로 하는것도 아닌것 같고. 절대 쉽지 않겠지만 잘 됬슴 좋겠습니다.
17.04.04 01:00

(IP보기클릭)45.64.***.***

아직 크게 눈에 띄는 대박이 보이는 건 아니지만 이번에 조금씩 개척해보려는 시도를 시작으로 점차 나아졌으면 좋겠네요. 하고 싶은 것만 하려는 주의 이다보니 결국은 모바일로 편중된 요즘의 국내개발사 게임들을 인디나 소규모 제작사를 제외하면 안하는 정도라서.... 점차 나아져서 정말 하고 싶은 게임이 나와줬으면 좋겠습니다.
17.04.04 01:12

(IP보기클릭)175.204.***.***

어떻게 유저등골을 더 빨아먹을까
17.04.04 02:02

(IP보기클릭)125.209.***.***

콘솔겜좀 만들어라 왜 PC,스마트폰에만 얽매이는지 참
17.04.04 02:54

(IP보기클릭)115.139.***.***

Ebichu-i7
아시아는 폰겜 위주라서 그렇습니다. 북미가 콘솔 시징이 주류고 크기도 크지만 경쟁사의 기술력이 넘사벽이구요. | 17.04.04 06:17 | | |

(IP보기클릭)219.240.***.***

Ebichu-i7
리스크가 큰 것도 사실.. | 17.04.04 10:17 | | |

(IP보기클릭)222.232.***.***

Ebichu-i7
콘솔 시장이 작은데 뭐하러 작은데다 돈을 쓰겠어요 | 17.04.04 23:34 | | |

(IP보기클릭)49.142.***.***

Ebichu-i7
예전 PC 시절에 당했던게 커서 변화한 시장이 지금까지 이어진것도 큼 | 17.04.05 01:44 | | |

(IP보기클릭)211.229.***.***

Ebichu-i7
콘솔겜 만들어야 한다는 법도 없지. 시대가 어느땐데 아직도 특정 플랫폼으로 게임 만들라는 꼰대적 발상을 아직도? | 17.04.05 02:23 | | |

(IP보기클릭)211.106.***.***

Ebichu-i7
우리나란 콘솔겜 만들어서 이득볼 구조가 아니거든. 우리나라 콘솔유저 합쳐봐야 얼마나 된다고. | 17.04.06 21:34 | | |

(IP보기클릭)125.188.***.***

리니지 메이플 아직도 현역으로 살아있는거보면 한국게임 아직 멀었어요~ 외산 따라가려면 10년은 걸립니다 거기다가 과금정책이 그냥 개 쓰레기 도박급이라 법적 제도가 시급한데 나라는 쓸대없는 규제를 빌미로 뒷돈이나받고 아주 이나라는 뿌리부터 썩었어요
17.04.04 04:26

(IP보기클릭)119.195.***.***

아무리 재밌어 보이고 좋은 말을 늘어놓아도 일단 제작진이 넥플이라면 믿고 거르셔도 됩니다.
17.04.04 06:31

(IP보기클릭)210.121.***.***

한 번 제대로 모두 쫄딱 망하고 새롭게 시작하는게 현재나 미래를 위해서 더 나을것 같은데... 요즘은 국산 게임 그냥 다 걸러도 재미있는 외국 게임들이 차고 넘쳐서 한 번 제대로 망해서 싹 물갈이 되도 될것 같긴함. 국산 게임들이 좋은 방향으로 변해갈 수 있을거라고 생각함? 말도 안되는 헛소리임. 온갖 뻘짓을 해대도 엔씨, 넥슨 등등이 딱 버티고 있고 모바일은 카카오만 쳐 붙이면 대충 돈 잘 버는데 그 안에서 뭐가 될거라고 생각하는거 자체가 넌센스지.
17.04.04 09:11

(IP보기클릭)49.142.***.***

루리웹-0198414883
이게 참 고민인게 한번 쫄딱 망하면 정말 제대로 개발 하려는 사람들도 투자받기가 힘들어서... | 17.04.05 01:46 | | |

(IP보기클릭)211.229.***.***

루리웹-0198414883
망하고 나서 진짜 망한 그상태로 게임 오버면 어쩔? 그때에는 님이 책임 질거임? 원래 책임감 없고 아무 대책 없는 쓰레기들이 망해라고 말은 잘함. 있는거 개선 시켜서 문제점 해결하고 고쳐나갈 생각은 대갈통에 아예 들어 있지를 않음. 왜냐? 책임감이 없으니까. | 17.04.05 02:25 | | |

(IP보기클릭)210.121.***.***

bringtome
뭔 책임감 드립이래. 국산게임은 문제해결과 고쳐나가는거 자체가 절대 안되는데 뭔 책임감이여? 유저가 게임 종사자임? 헛소리도 정도껏 해야지. | 17.04.05 05:04 | | |

(IP보기클릭)222.116.***.***

bringtome
그런걸로 뒤질 산업이면 그냥 뒤지는 게 남 | 17.04.05 10:17 | | |

(IP보기클릭)112.221.***.***

로버트후세인손
저 사람이 말하는 건 유저가 업계에 책임감을 가져야한다는 게 아니라, 당신처럼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아 저거 못고침, 한 번 망해야 됨' 이딴 소리나 하는 사람들이 평상 시 어떤 사고방식을 가졌는지 예상된다는 글인 것 같은데. | 17.04.05 11:56 | | |

(IP보기클릭)112.221.***.***

bringtome
그리고 세계 시장 이랑 비교하면 분명 작기는 하지만 국내에서도 콘솔, 패키지 쪽으로 조금씩 눈을 돌리고 있는 상황이고 실제로 배틀그라운드같은 좋은 사례까지 나오고 있는 마당에 누구 마음대로 국산게임은 절대 문제해결을 못하고 고쳐나가질 못함? | 17.04.05 12:02 | | |

(IP보기클릭)27.1.***.***

bringtome
이대로 쭉 갈 시장이면 걍 뒤지는게 나음 | 17.04.05 12:07 | | |

(IP보기클릭)115.143.***.***

루리웹-0198414883
망무새가 따로있나 이런샛기들이 망무새지.... 할말있음 티리온폴드링 말에 반박이나 해보던가 먹고살기바쁜 한국인이 이미 망한사업을 잘도들고 일어나겟다 ㅉㅉ | 17.04.06 00:17 | | |

(IP보기클릭)122.46.***.***

돈좀주라
사람새끼들이 아니죠.. 반박도 못해요 맨날 말하는 꼬라지가 몇개 회사 보고 어우 망했으면 그러면 시도하고 잘되어가는 회사는 뭔죄인지.. 산업망해라 쉽게 말하는데 망하고 나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는 알고 저리 말하나 | 17.04.06 12:40 | | |

(IP보기클릭)115.94.***.***

내수시장 PC 온라인게임 쪽은 LOL과 오버워치에 완전 발려버렸고 모바일은 똑같은것밖에 못만드니 유저들이 질려하고 콘솔과 스팀으로 넣으려니 모아논 기술력이 없고. 세계시장의 눈높이가 높고... 변하가 오는구나
17.04.04 09:41

(IP보기클릭)115.94.***.***

적법사
하지만 국내는 레볼루션이 한달에 2060억버는시장이라는거 | 17.04.04 09:45 | | |

(IP보기클릭)110.35.***.***

한국겜은 진짜 어떻게든 까이는구나..ㅋ
17.04.04 09:57

(IP보기클릭)211.213.***.***

ㅋㅋㅋㅋㅋ 갓든킹택3 이딴거 들고올까겁난다
17.04.04 10:25

(IP보기클릭)59.6.***.***

창세기전이 저기에 들 수준은 아니지 ;; ;
17.04.04 10:42

(IP보기클릭)175.209.***.***

어느정도 자본 있는 회사가 저렇게 시도를해서 성공을 해줘야 그뒤에 인디게임이든 뭐든 콘솔쪽으로 나올듯함 지금은 모바일로 한다해도 운이 좋아야하고 퍼블리쉬 해주는데가 홍보가 잘되야하는데 거기에 현질요소도 넣어야하니까 유저에게 외면을 받음 성공하기 힘든.. 게임 재밌게 만들어도 돈못벌면 접는 사례도 있고.. 그럴바엔 스팀 콘솔로 내놓는게 좋아보이고
17.04.04 10:45

(IP보기클릭)175.209.***.***

코코당
중소규모로 제작되는 게임중 처음부터 한국시장 고려없이 해외에서 출시하고 서비스 하는 경우도많음. 유저들이 대부분 욕하는 저런게임들 외에 작은 아이디어들로 만들어지는 중소규모 게임들은 어짜피 한국에선 수익을 기대하기 힘드니 처음부터 해외를 노리는거. 보통 한글없이 스팀에 출시하거나 유럽이나 러시아쪽으로 노려서 시작하는 게임들이 그런 케이스. | 17.04.05 20:23 | | |

(IP보기클릭)121.183.***.***

애초에 잘못된게 한국 게임사가 변화의 길을 모색하지 못한게 아니고 돈에 ㅁㅊㄴ들이 아님 중요한건 회사의 경영 방향을 좌지우지하는 주주들이 대부분 투자자라는거고 그놈을 머리속엔 어떤걸 만들면 얼마나 벌 수 있냐 이거밖에 없음 개발자들이 등신이라 캐쉬탬이나 만들고 앉아있는게 아니라고 그 어떤 멋진 개발자가 대단한 게임을 만들면 뭐하나 뭐 하나 성공하면 비슷하게 배껴서 성장요소를 캐쉬탬으로 치환하고 광고한번 크게 때리면 사람들은 다 거기로 몰리고 수익 팡팡 터지는데
17.04.04 11:20

(IP보기클릭)112.217.***.***

어떻게하면 돈을 더 뽑아먹을 수 있을까?
17.04.04 11:29

(IP보기클릭)211.228.***.***

중견에서 견이 犬(개견)이라는 소문이 있던데? 맞는듯?
17.04.04 11:35

(IP보기클릭)101.235.***.***

믿고 거르는 국산게임
17.04.04 12:33

(IP보기클릭)223.33.***.***

요새 게임이 너무 넘쳐 흘러서, 검증된 게임 아니면 보지도 않게 되었네요. 한국 게임 업계가 살려면 많은 유저들이 비난하지만, 라이트하면서 현질해야 하는 현재 과금방식이 가장 현명해보여요. 이상을 꿈 꿔봤자 돈이 안되니...
17.04.04 13:05

(IP보기클릭)115.95.***.***

창세기전 지긋지긋
17.04.04 13:13

(IP보기클릭)106.241.***.***

넷마블은 솔직히 망해야할 회사다
17.04.04 14:00

(IP보기클릭)222.98.***.***

자본이 있는 기업이 나서줘야 클 분야라는데에는 인정하지만 다르게 생각하면 자본이 있는 기업이 돈만 밝히면 한국은 결국 돈이구나 라는 인식도 생길 수 있다는것을 알아야됨 대기업이 콘솔쪽으로 진출한다는게 반드시 좋은거는 아님
17.04.04 14:03

(IP보기클릭)222.98.***.***

ネプギア
솔찍히 정부가 나서서 게임산업을 한번 터트려줘야 하는데 문제는 정부가 나서서 유저들 지갑과 세금만 터트릴까봐 걱정임... | 17.04.04 14:06 | | |

(IP보기클릭)120.142.***.***

돈ㅈㄹ 과금 게임 안해여 껒여 ㅇㅇ
17.04.04 14:04

(IP보기클릭)58.150.***.***

엔씨는 특히 믿고 거른다
17.04.04 14:41

(IP보기클릭)210.223.***.***

구조조정을 실시합니다!
17.04.04 15:52

(IP보기클릭)59.16.***.***

마지막 말처럼 과연 유저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까... 내가 보기엔 못할 것 같다..
17.04.04 16:11

(IP보기클릭)122.32.***.***

문제는 기획의 발상이나 아이템의 전환 같은게 아니다 보다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 게임을 만들때 재미있는 게임, 장인정신을 담아 개발자의 이름을 남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겠다는 생각이 목표가 되어야 하는데 유저에게 어떻게 하면 돈을 더 뜯어낼까, 어떻게 하면 돈을 더 벌까로 목표를 잡으니 욕은 욕대로 먹고 퀄러티는 떨어지고 신용도 잃고 유저는 이탈해가고 결국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만 갈라 대다가 국내 게임 산업 다 말아먹는거다 바로 이 개발자의 자세의 차이가 블리자드 애들과 국내 애들의 차이다 물론 지금은 블리자드도 여러번 죽쑤고 초심과는 좀 달라졌지만 적어도 그들은 자기가 만든 게임에 애착을 가지고 개념 패치를 한다 똥3은 돈을 더이상 벌어들이지 못하지만 그럼에도 투자를 계속하고 계속 패치를 하고 개발을 하고 있지 하청이나 던져주며 돈이나 빼먹고 투자자들 원금 회수하려 미완성 던져놓고 돈이나 빼먹은 다음 나몰라라 하는 국내 개발사라면 이런 짓을 할 이유도 없고 하지도 못한다 하다가는 짤릴 테니까
17.04.04 16:22

(IP보기클릭)125.133.***.***

고티 후보 정도 오를 게임 아니면 국산게임은 쳐다도 안봄. 어차피 너네 겜 말고 할 겜 많은데. 콘솔겜이면 응원하는 마음에서 한번 정도는 구입해줄순 있음.
17.04.04 16:27

(IP보기클릭)1.251.***.***

한국에 N자 붙은 게임회사는 안믿는게 답인걸 경험했습니다. NHN Ent(한게임), Netmarble, Nexon, NC, Next floor, ccN
17.04.04 16:49

(IP보기클릭)175.213.***.***

안사요
17.04.04 16:59

(IP보기클릭)211.171.***.***

보스와의 1:1 만 있는 게임은 타이탄 소울즈 라는 인디게임같은거에서도 볼수있던거 아닌가 그건 뭐 서로 한방싸움인 시스템이긴 하지만
17.04.04 17:02

(IP보기클릭)49.142.***.***

로렌스
비교하면 안비슷한 게임이 없어요 | 17.04.05 01:50 | | |

(IP보기클릭)39.117.***.***

좆키
비슷한게 문제가 아니라 광고가 문제같아서요 | 17.04.05 01: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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