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달 초 엔진 부조와 흰 배기가스가 나오는 증상으로 입고된 2010년식 스바루 임프레자 WRX입니다.
헤드 가스켓 이상에 의한 냉각수의 연소실 유입이라 판단하고 헤드 탈거 작업을 시행 했습니다.
스바루 엔진들은 전부 수평대향 엔진이고 이 녀석들은 헤드를 탈거 하려면 무조건 엔진을 내려야 합니다.
그리하여 엔진을 내리고 헤드를 탈거 했는데...
아니나 다를까 실린더 블록도 멀쩡하지 않네요.역시나 실망 시키지 않습니다.
1번 실린더 상단 부분에 심한 상처가 보입니다.
이 녀석이 바로 헤드 가스켓을 손상 시킨 원인이었네요.
결정적으로 이 녀석은 실린더 내벽까지 손상 시켰습니다.
혹시나 헤드도 손상이 되었나해서 연소실에 물을 부어놓고 밸브 손상이 있는지 체크 해봤지만 다행이 헤드는 손상 되지 않아서 머신샵에 보내서 헤드면만 조금 날리고 다시 사용하기로 결정.
블록은 스바루 딜러샵에서 사다 써야 하는데 이 녀석은 미국에서 오므로 일단 작업 보류 하고 차는 세워뒀습니다.
그 당시 샵 뒤 주차장의 전경.
저기 보이는 스바루 차량들 전부가 엔진이 털려서 들어온 차량 들입니다.
진짜 스바루 종합병원이 따로 없네요.
그리하여 약 2주 이상을 기다린 결과 어제 블록이 도착해서 엔진 스탠드에 걸었습니다.
손님이 차후에 터보를 큰걸로 바꿀 의향이 있는 관계로 엔진을 강화하기 위해 토메이 강화 헤드 카스켓과 ARP 강화 스터드를 사용하기로 결정.
장착하면 이렇게 됩니다.
복잡한 절차를 거쳐 엔진을 조립하고...
조립된 엔진을 차체에 얹고.
마지막으로 체크 후 시운전으로 마무리.
국외에서 정비를 3년여간 하면서 느낀 점은 결국 수입차들도 국산차와 별반 다를게 없다는 점입니다.
관리를 잘해주면 고장이 안나고 관리를 안해주면 바로 이상이 생기는건 제 아무리 고장 안난다고 유명한 일본차들도 별 수 없네요.
그 좋은 예시가 바로 이 스바루가 아닌가 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솔직히 혼다 도요타를 제외하고는 국산차들과 고장나는 빈도가 별 차이가 없는거 같네요.(아니 메이커에 따라 고장이 더 잦게 발생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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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세티 해치백이 그 당시를 다른 차량들을 생각하면 디자인을 정말 잘 뺀 물건이죠. | 17.06.30 14: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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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티알35 유지비 어마어마 하더군요 | 17.07.01 03: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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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겠지만 센터에서 관리하면 유지비가 엄청난데 에프터 마켓 이용하면 저렴 하지요.. 지티알 사더라도 길면 1년정도만 탈려고 합니다. | 17.07.01 09: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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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차주가 차에 대한 지식만 어느 정도 있으면 아주 못탈 차량은 아닙니다. 그리고 WRX와 GT-R은 가격대가 틀린 물건들인데 비교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죠.;; 마지막으로 GT-R은 거짓말 좀 보태서 슈퍼카급 유지비용이 들어가니 구입시 신중하게 고려 하시는게 좋습니다. | 17.07.01 11: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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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아주신 덧글만으로는 제가 어떻게 판단하긴 어렵네요.;; 일단 시동이 꺼지는 증상 인건지 아니면 재시동이 안돼는건지 모르겠고 그걸 확실히 말해주신다 하더라도 차를 제가 보지 않으면 확실한 원인을 말씀 드리기 어렵고요. 일단 대충 해당 증상이 나타날수 있는 원인으로는 연료 계통, 크랭크, 캠 센서 이상 혹은 타이밍 벨트 점프 정도가 있을 수 있겠네요. 이런 문제 같은 경우 간헐적으로 발생하는데다 뭔가 징후도 포착하기 힘들어서 진단 자체가 어려운 편입니다. 아마도 그래서 딜러샵에서 못잡은게 아닌가 합니다. | 17.07.01 11: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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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에보는 4G63이라는 금강불괴급 내구성을 가진 엔진블록 덕에 엔진은 잘 안털리는데 미션은 잘 털리는 편입니다. 미션쪽은 좀 신경 써서 관리 해주실 필요가 있을듯 하네요. | 17.07.01 11: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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