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석장과 방통의 공략이 들어갑니다.
생각외로 작업할게 많아서 여유시간이 있어도 하루에 2개정도가 한계네요.
아마 무리 하지 않는 선에서 주말에는 하루 2개정도 올라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모션 소개 : 석장
무기 일람
무기군 | 무기명 | 공격력 | 방어력 |
석장 |
흑장 | 25 | 105 |
비취장 | 50 | 210 | |
선창장 | 50 | 210 | |
요천삽장 | 100 | 420 | |
예선 |
파초선 | 20 | 110 |
난풍진 | 40 | 220 | |
봉접고익선 | 80 | 440 |
플로우 공격 (□) 일람
지상 플로우 : (특수 경직 상태 또는 이상 상태가 아닌 적에게) □(1타) → □(1타) → □(화염구) → □(장판)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공중 → 저공
데미지 플로우 : 지상 28 + 피니시 13
2연타로 석장을 휘둘러 친후 3방향 화염구 발사를 날린 뒤 화염 장판으로 마무리 합니다.
어정쩡한 공격속도에 비해 커버 범위가 좁아서 난전에서 써먹기 힘듭니다.
또한 경직이 너무 짧아 무장급에게 상대시 높은 확률로 콤보가 끊기고 가드당합니다.
대체제가 많아서 평소엔 그냥 버려질 공격.
참고로 공격에 붙은 이펙트는 장식이며 실제로는 기본속성 같은 것은 없습니다.
기절 플로우 : (기절 상태의 적에게) □(1타) → □(1타) → □(2타) → □(회오리 4히트)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저공
데미지 플로우 : 지상 30 + 피니시 15
제자리에 서서 석장으로 전방을 휘둘러 친 후 회오리 연타로 마무리 합니다.
보통의 기절 플로우와는 다르게 제자리 시전이라 난전 탈출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설상가상으로 범위도 전방에만 몰린 공격기라 난전에서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그러나 석장은 기절 플로우로서의 연계루트가 상대적으로 많아 반 강제로 자주 가게 됩니다.
연계하게 될 상황이 오면 최대한 난전 외곽에서 둘러쌓이지 않는 곳에서 시전을 추천.
다운 플로우 : (다운 상태의 적에게) □(화염구 1히트) → □(화염구 1히트) → □(화염방사 4히트 이상) → □(장판 3히트)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특수경직
데미지 플로우 : 지상 12 + 화염방사 8 + 피니시 6
전방을 향해 화염구를 2번 발사한 뒤 화염 방사로 다단히트를 내며 다단히트 불장판으로 다시 마무리 합니다.
기절 플로우와 마찬가지로 전방만을 커버하는 공격기이므로 난전에는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기절 플로우와는 달리 많은 타수를 무기로 무쌍 수급에 도움을 받는 정도로만 씁시다.
참고로 지상 플로우와 마찬가지로 공격에 붙은 이펙트는 장식이며 실제로는 기본속성 같은 것은 없습니다.
공중 플로우 : (공중 상태의 적에게) □(1타)(지상 점프) → □(1타) → □(1타) → □(장풍 4히트)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날리기
데미지 플로우 : 지상 15 + 공중 33 + 피니시 25
점프와 함께 1타로 적을 띄우고 공중에서 2타 휘두르기 뒤 장풍기를 발사해 적을 멀리 날려버립니다.
보기와는 달리 커버 범위가 넓은 편에 속해 생각외로 잘 안끊깁니다.
또한 2타 휘두르기가 보기에 비해 DPS가 높아 무장전에서 주력 콤보로 쓰이게 됩니다.
아쉬운 점으로 피니시 공격이 적을 너무 멀리 날리기 때문에 연계루트가 제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콤보를 노리신다면 3입력에서 끊는 것을 추천.
역시 공중에서 시전이 지상 모션은 스킵됩니다.
트리거 공격 일람
(지상 : 데미지 8)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16) | (과단모) |
타상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공중
전방에 회오리를 2번 생성합니다.
보기보다 사정거리도 준수하고 1타의 발동속도가 굉장히 빨라서 무장 견제에도 채용할 법 합니다.
아쉬운 점은 2타와의 미묘한 딜레이로 인한 군더더기 모션.
스피디하게 쓰실거면 1타만 쓰고 캔슬하는 것을 추천.
(지상 : 데미지 8)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16) | (과단모) |
기절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석장을 가로로 회전휘두르기와 함께 장풍을 발사합니다.
즉시 발동에 사정 거리 자체도 굉장히 길어서 원거리에서 이것만 쏴도 난전 운영을 날로 먹을 수 있습니다.
석장의 실질적인 주력 시동기로서 석장의 기본 운영은 이 공격에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다만 후속기가 난전 구멍투성이인 기절 판정이라는 것이 아쉬운 사항.
(지상 : 데미지 9) | (공중 강하 : 데미지 8) |
(모으기 : 데미지 17) | (과단모) |
전도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다운
회전도약과 함께 석장대로 적을 찍어 눌러버립니다. 이펙트의 화염장판은 덤.
도약시에 몸쪽에 즉시발동되는 공격판정이 발동되지만 큰 의미는 없습니다.
공중 강하 모션이 존재하며 강하 시전시 선딜레이 모션을 공중에서 시전하면서 딜레이 시간동안 안전 확보가 가능합니다.
모션 자체는 준수한 전도 트리거기입니다. 발동속도 자체도 준수해서 공중 강하하면서 빠르게 적을 찍을 수 있습니다.
아쉬운 사항은 역시 후속기가 난전에 불리한 다운 플로우라는 점.
참고로 역시나 화염 이펙트는 장식이며 기본속성 같은 것은 없습니다.
리액트 공격 (△) 일람
기습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데미지 : 51
석장 찌르기 직후 도약 찍기를 시행합니다. 모션은 대시 + 전도 트리거
후속연계기가 다운 플로우라는 점에서 연계성 감점. 굳이 챙겨 쓸 필요 없는 리액트기.
넉백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전방을 향해 넓게 가로치기를 시전합니다.
분명 발동속도 나쁘지 않고 범위 준수한 넉백기임에도 활용성이 떨어집니다.
난전 운영은 기절 트리거로도 충분하고 연계기로 쓰자니 기절 플로우 연계라 큰 의미가 없습니다.
다만 성능 자체는 좋으므로 상황이 왔을때 난전견제용으로 써도 무방합니다.
가드 붕괴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전방에 화염 이펙트를 내며 적의 가드를 부숩니다.
모션 자체는 발동이 빠른 고성능 리액트로 지상 플로우 2타로 유도뒤 써도 잘 먹힐 정도입니다.
다만 판정이 기절이라는 점에서 연계성 감점.
대시
적의 상태 판정 : 특수경직
석장으로 찌르기를 시행합니다.
준수한 발동속도를 무기로 하는 나름 괜찮은 대시기입니다.
특수경직이므로 자유 연계 가능합니다. 선제공격기로 자주 채용해줍시다.
카운터 타입 A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데미지 : 20
전방에 폭발을 내며 적을 띄웁니다. 모션은 가드붕괴기.
적을 띄우기 때문에 무장전에서의 콤보시동기로 자주 채용해줍시다.
카운터 타입 B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데미지 : 20
전방에 회오리 이펙트를 냅니다. 모션은 기절 플로우 피니시.
후속 연계기가 기절 플로우라는 점에서 연계성이 떨어집니다. 굳이 쓸 필요 없는 연계기.
카운터 타입 가드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데미지 : 20
전방을 향해 석장 가로 회전치기를 시행합니다. 모션은 기절 트리거.
활용 빈도가 높은 가드 타입인데 하필 기절 판정이라 연계성에 흠이 생겼습니다. 아쉬운 리액트기.
공중 낙하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석장으로 적을 후려쳐 멀리 떨굽니다. 모션은 전작 석장 점프 평타.
전형적인 공중낙하기로 적을 멀리 떨굴 때 빈틈이 생기는 것 까지 그대로입니다.
적을 난전 외곽으로 고립시키는 용도가 아니면 활용 비추천.
피니시
지상에선 지상 플로우 피니시 모션, 공중에선 공중 플로우 피니시 모션을 사용합니다. 여타 다른 피니시들과 같은 무특징 모션.
추천 연계 일람
(난전에서) 기절 트리거(R1+□) → 캔슬(R2 / ×) → 기절 트리거(R1+□) (반복)
(무장전) 기절 트리거(R1+□) → 기절 플로우(□×4) → 타상 트리거(R1+△) → 공중 플로우(□×3) → 경공(×) → 공중 플로우(□×2) → 타상 트리거(R1+△)
기타 플레이 팁
트리거 / 리액트를 포함해 시동모션들은 하나같이 빠르고 준수한데
정작 이어주는 플로우 공격들이 죄다 나사가 빠져서 연계효율을 크게 헤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시동기들이 시동기 역할을 하지 못하고 난전 공격기의 역할에만 머물기 쉽상입니다.
또한 무기의 공격력 스탯 자체가 너무 낮다는 태생적 한계로 효율 좋은 공격만 찾게 되며
결국 공중 플로우 위주 운영으로 귀결됩니다.
상당히 이질적인 무기이기 때문에 고급 숙련자분들에게만 추천합니다.
실전 영상
무장 공략 : 방통
적성 무기 : 예선(석장과 모션 공유)
적 특기 속성 : 바람
유니크 모션 일람
다운 플로우 : (다운 상태의 적에게) □(화염구 1히트) → □(화염구 1히트) → □(화염방사 4히트 이상) → □(유니크 공격)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데미지 : 25
자연속성 : 화염
술을 한모금 마신 뒤 전방을 향해 다단히트를 하는 화염을 내뿜습니다. 모션은 전작 방통 EX1차지.
다운 플로우의 장점을 극대화해주는 유니크 공격으로 방통을 쓴다면 자주 채용할 가치가 있는 공격기입니다.
물론 다운 플로우 특유의 난전에 약한 부분을 메꿔주진 못하므로 되도록 자리를 잘잡아 시전하는 것을 추천.
참고로 공격에 붙은 화염 이펙트는 진짜 화염속성이 붙어있습니다.
(지상 : 데미지 12)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21) | (과단모) |
기절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제자리에 순간 부양한뒤 한바퀴 회전하며 다단히트 하는 회오리를 생성합니다.
분명 유니크 트리거인데 통상 트리거보다 완전한 하위호환으로 나왔습니다.
장점이라곤 전방위를 커버한다는 공격기 역할인데 이 마저도 어정쩡한 공격 발동속도에 발이 묶여 의미를 잃으며
장풍기가 아니게 되버리는 바람에 덩달아 사정거리까지 짧아졌습니다.
통상 기절 트리거와는 다르게 상황을 잘 보며 써야합니다.
특수기 : (R1 + ○)
자연 속성 : 화염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데미지 : 45
공중 부양과 함께 전방에 거대 화염구를 생성한 후 기지개 모션과 함께 터뜨려 적들을 다운 시킵니다.
왠만한 특수기들은 어떤식으로든 시동기로서 써먹을 수 있는 본작에서 드물게 써먹을수가 없는 성능을 자랑합니다.
공격 범위는 어정쩡한데 쓸데없이 후딜레이가 길어서 클린히트를 해도 적이 곧바로 일어나 반격준비를 해버립니다.
그래서 난전/무장전 시동기 혹은 콤보파츠로 절대 쓸 수가 없습니다.
다운 판정이라 방통의 유니크 플로우로 쉽게 이행가능하다는 장점이 무색한 상황.
그나마 활용용도를 노릴 수 있는 부분은 데미지라서 특수기 특화를 한 뒤 단타 공격기로만 지르는 전법이 있습니다.
다만 예선 특유의 낮은 공격력 스탯 때문에 배율에 비해 데미지가 떨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지상 난무(지상에서 ○)
자연 속성 : 바람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데미지 : 반복 6×2 + 필살 39
반복 파트에서 예선을 세로로 휘두르며 전방에 회오리를 만들고 필살 파트로 2연속 거대 회오리로 적들을 날립니다.
반복파트는 전작 방통 각성모션, 필살 파트는 신규 모션입니다.
반복파트 모션이 이번작품에서 가장 낮은 성능을 자랑하는 단방향 이펙트형 공격입니다.
딱 이펙트 위치만을 커버하기 때문에 추격력, 섬멸력, 모두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안그래도 이동성도 낮아 회피기로도 사용이 어렵습니다.
필살 파트인 공격기마저도 전방만을 커버하는 공격으로 시전 위치를 잘못잡으면 측면의 적에게 노출되는 문제가 생깁니다.
지상 무쌍기를 특화하는 것은 비추천.
풍속성 무장에게 데미지가 반감됩니다. 이 점 참고하세요.
공중 난무(공중에서 ○)
자연 속성 : 바람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데미지 : 78 ~ 147
공중에서 2방향으로 회오리를 생성합니다. 모션 자체는 전작 방통의 공중기인 봉익선풍인데 전작관 달리 회오리 2개로 버프되었습니다.
클린 히트 데미지가 워낙 높아서 클린히트에만 성공하면 무쌍무장들까지 HP를 갈아버릴 수 있는 위력을 지녔습니다.
그러나 클린히트 난이도가 굉장히 까다로워 클린 히트가 어렵습니다.
클린히트 실패시엔 그냥 보통정도의 무쌍데미지만 입히니 주의하세요.
클린히트를 잘 성공하는 요령은 좀 적을 많이 모아놓은 뒤 타겟을 최대한 중앙에 놓아주면 그나마 클린 히트가 잘 되는 편입니다.
풍속성 무장에겐 데미지가 반감됩니다. 이 점 참고하세요.
스테이터스 분배 추천
방통의 스테이터스의 성장이 전반적으로 모두 높은 편입니다. 그나마 체력 정도만 평균 성장에 근사하는 정도.
그러나 적성무기인 예선의 공격력분배가 너무 처참해서 고질적인 공격력 부족에 시달립니다. 무조건 힘만 분배 추천.
우선 추천 세팅
풍대 : 석장의 공중 플로우 모션은 경공과의 궁합이 나쁘지 않습니다. 몇가지 세팅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특수기 위력 강화 옵션 : 방통의 특수기는 데미지에만 집중된 성능입니다. 세팅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무쌍 강화 옵션 : 공중 무쌍의 데미지가 강력한 방통이라면 고려할만한 세팅입니다.
번개 / 공격속도 강화 옵션 : 석장의 경우 몇몇 공격의 경직이 짧아서 보강해주면 나쁘지 않은 효과를 봅니다.
백호아 등 공격력 강화 옵션 : 방통은 지속적인 공격력 부족에 시달립니다. 공격력 보강은 고려해볼만한 세팅중 하나입니다.
비추천 세팅
동심대 등 무쌍 회복 옵션 : 방통은 다운 플로우 콤보를 통해 무쌍 수급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굳이 챙겨서 세팅하는 것은 비추천.
추천 연계 일람
(난전에서) 카운터 타입 B(△) → 다운 플로우(□×4) → 타상 트리거(R1 + △) → 공중 플로우(□×4)
기타 플레이 팁
방통은 석장 고유한 장점까지 갉아먹는 모션 구성 때문에 오히려 기본 석장보다 더 쓰기 힘든 구성입니다.
그나마 특수기와 무쌍난무가 데미지가 높다는 장점이 있으나 활용하기 어렵다는 한계점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이 마저도 공격력이 뒷받침하지 않으면 빛이 바래는 장점입니다.
방통은 어정쩡한 유니크 모션 구성 때문에 어거지로 유니크 모션을 적재적소에 활용해야 합니다.
전장 상황을 잘 파악할 수 있는 고급 숙련자에게만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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