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선이 필요한 부분
① 적들이 공격하기 직전, 느낌표 아이콘 표시 + 약간의 딜레 추가
② 플레이어 캐릭터의 공격 캔슬. (가드 사용시 공격 모션을 즉시 취소)
③ 페링 및 시프트 성능 조절.
이정도만 해줘도, 최소 배트맨급 전투는 가능하겠네요.
현재는 전투가 어렵다 & 쉽다로 극명하게 갈리고 있는데..
쉽다는 분들은 전투 시스템의 꼼수(?)인 시프트와 페링 위주로 플레이 하시는 분들이고,
어렵다는 분들은 꼼수 없이 정정당당(?)하게 플레이 하는 분들이죠.
안정적인 플레이를 지향할수록, 재미와 긴장감이 추락하는 치명적인 전투 시스템입니다.
내가 왜 맞아야 하고, 맞게될걸 알더라도 막을 수 없는..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이 벌어지는데
1, 2번만 수정해 줘도, 개선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제가 스퀘어 우두머리였으면 전투 부분을 적극적으로 손봤을텐데, 아직까지 방치하고 있다는 사실이 놀랍네요;;
모드 지원을 해준다고 해서, 전투 개선을 기대했는데.. 일단 발표 내용으로 봐서는 불가능입니다.
모델링 변경 + 퀘스트 추가가 고작이니까요.
그나마 희망을 가져본다면, 타바타가 아직 15를 버리지 않았다는 사실.
파판15는 전투의 비중이 굉장히 큰 게임인데, 전투 시스템의 완성도는 굉장히 떨어지는 상태입니다.
위에 나열한 정도는 간단하게 수정할 수 있는 부분이고, 타바타가 제정신(?)이라면 15의 지원이 끝나기 전에 수정해 주겠죠.
오픈월드의 장점을 제대로 살리지 못한 부분도 아쉽기는 하지만,
타바타라는 프로듀서의 15에 대한 애정과 열정은 높게 살만한 것 같습니다.
◎ 적극적인 모드 지원. (일본 게임중에 최초 아닌가요?)
◎ 최소 1년은 지속 가능한 업데이트
좋은 부분도 많은 게임이지만, 2회차, 3회차 플레이를 유도하기 위해선
직관적이지 못한 시스템의 적극적인 개량이 필요해 보입니다.
제 점수는..
그래픽 ★★★★☆
사운드 ★★★★★
플레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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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방시스템의 헛점을, 시프트와 패링으로 조절해서 그런가봅니다. 결과적으론 시프트와 패링만 남발되는.. 아주 나쁜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 18.02.28 13: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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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바타의 행보를 보니, 15에 대한 욕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피드백만 제대로 들어가면, 충분히 만들어줄 것 같네요. | 18.02.28 13: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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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대로 컨텐츠만 추가해서 될일이 아니죠. 수정해야 할 부분이 많은데, 얼마나 개선될런지 두고볼 일입니다 | 18.02.28 17: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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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1년 넘게 사후지원하면서도 그다지 바뀐점이 없기 때문에 큰 개선점은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 18.02.28 17: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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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아먹을 수 없는 시스템 보단, 팔아먹을 수 있는 컨텐츠 쪽으로 기우는 것 같긴 하네요 | 18.02.28 20: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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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시스템에 헛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다듬어야 할 부분들이 많이 보이네요 | 18.02.28 20: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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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프트랑 패링의 성능이 ㄷㄷ 하죠 | 18.03.02 16:2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