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기어 엑셀서스전에 이어서 적어본 공략입니다.
전체적인 암스트롱의 패턴을 위주로 적은 공략이며
리벤전스난이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공략을 읽어보시기 전에 라이덴의 기본기의 명칭등을 모르시면 Kaltzkalintz 님의 튜토리얼을 먼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Kaltzkalintz 님의 튜토리얼
암스트롱 1차전
엑셀서스의 콕핏에서 나와 라이덴에게 덤벼드는 암스트롱...
전설의 구k1 이신 그의 절륜한 파워는 리벤전스 난이도에서 한껏 느끼실수 있습니다.
한방 한방이 엄청나게 아프며, 무려 한방에 에너지 1줄 반 정도가 날아갑니다.
노데미지를 노리기 싫어도 노리고싶게끄름 만드는 절륜한 파워이니
최대한 살아남기위해 발버둥 치셔야합니다.
특히 2차전이 초행 플레이에선 엄청난 고역이 예상되네요.
일단 1차전의 암스트롱은
라이덴이 무기를 가지고 플레이를 하기때문에,
기방출과 잡기 공격말고는 전부 패링이 되므로 패링을 기본으로 플레이하셔도 무방합니다.
일단 암스트롱의 기본 패턴을 알아봅시다.
1.큰 동작의 옆차기
엄청 느릿느릿하게 발차기를 한방 날립니다.
단타 공격이므로 공격이 닿을 찰나, 패링으로 가드하거나(1차전) 공방일체로 회피하시면 됩니다.
2.큰 동작의 찍어 내리는 펀치
역시 단타공격입니다. 우우우우~ 하아~! 하는 기합소리로 내려찍는데 역시 패링가능하며, 공방일체로 회피 하시면 됩니다.
3.동작이 큰 어퍼
역시 단타공격. 위의 두개의 모션보다 좀 빠르게 나오므로 모션을 잘 보시면 어퍼를 예상할수 있습니다. 역시 패링 가능, 공방일체로 회피.
4.백스윙 춉
대개 라이덴이 뒤에 있을때 라이덴을 털어내듯 돌아서며 춉을 날립니다.
팔을 안으로한껏 끌어당긴후 춉을 날리는데, 공격판정이 생길때에 맟춰 패링하거나, 공방일체로 회피하시면 됩니다.
5.2히트 콤비네이션,
2번의 동작이 큰 절륜한 훅을 날립니다.
2연속으로 날리기때문에 공방일체를 빠르게 두번 연속해서 피하거나, 패링2회로 가드하셔야 합니다.
상황에따라 4단 콤비네이션이 될수 있으므로 4단까지 파악해서 방어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6.4히트 콤비네이션
위의 더블훅 공격에서 1번의 옆차기를 시전후, 2번의 찍는 펀치로 마무리 하는 4연속 콤비네이션입니다.
1.2 타의 펀치공격은 2히트 콤비네이션과 동일하며, 곧바로 3타의 옆차기가 이어지는데, 옆차기가 약간 느린 타이밍으로 날아오기때문에
느린 타이밍을 감안하셔서 피하시거나 방어해야 합니다. 그리고 바로 4타의 찍는 펀치가 날아오는데, 이것역시 약간 느린 타이밍으로 날아옵니다.
젖절히 피해주시면 됩니다.
1.2타를 피한 시점에서 닌자런으로 피격 판정 범위를 벗어나셔도 되며, 후방 공방일체로 범위를 벗어나셔도 좋습니다만,
구석에 몰렸을시엔, 전부 패링하시거나 4연타를 모두 공방일체로 피하셔야 합니다.
특히 2차전의 맨손 격투에서는 공방일체의 회피요령을 강요받기때문에 1차전부터 공방일체를 사용하셔서 요령을 먼저 숙지해 두시는것이 좋습니다.
7.기방출
암스트롱이 한껏 움츠리면서 기를 모읍니다.
흐으으으읍 하는 기합과 동시에 슈퍼아머 펀장이 생겨서 라이덴의 기본기를 모두 무효화 합니다.
그리고 하아아아 하는 기합으로 기를 방출하는데, 이때 가드불능의 범위공격이 방출 되기때문에,
범위를 벗어나거나, 공방일체로 피해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1차전의 공방일체는 공격+회피기술인데,이 공격 부분이 암스트롱의 몸에 닿으면
공격이 튕겨나가 버려서 제대로된 공방일체의 모션이 나오지 않고 검이 튕겨져서 경직이 생기는 모션으로 공방일체 자체가 무효화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역시 무적시간은 존재하지만 정상적인 공방일체의 무적시간보다 약간 무적시간이 짧아지므로,
타이밍을 정확하게 재셔서 공방일체로 피격판정을 흘리시거나, 기를 모은다 싶으면
닌자런으로 범위를 벗어나는등의 회피를 하셔야 합니다.
8.땅내려찍기.
다리와 팔을 들어올려 느리게 지면을찍는 기술로 7번과 비슷한 범위공격입니다만
틀린점은 패링이 가능하다는점입니다.
이 기술에선 기가 모이는 이팩트가 없기때문에 7번의 기방출과 모션이 구분되므로 잘 구분하셔서 파악하시길.
9. 대쉬잡기
암스트롱전을 상당히 까다롭게 하는 요소로써,
이 공격을 회피하기 어려울수록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노랑 오오라를 두르며 나 가드불능 공격을 날릴거야 라는
냄새를 풍풍 풍긴후 달려오는데, 역시다 잡히면 얄짤없이 당합니다.
대쉬중에는 근처에만 있으면 빨려들듯 잡히기때문에
근처에서 벗어나거나, 잡기판정을 흘려줘야 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회피는 닌자런 점프이며, 잡기가 다가오기전 점프를 해서
잡기판정 자체를 흘리거나, 범위를 벗어나버리면 회피가 가능합니다.
공방일체에 자신이 있다면, 달려올때 전방 공방일체로 후드려 패주면,
잡기판정을 무효화 시킴과 동시에 공격을 먹일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문제는 이 대쉬잡기의 준비모션이
라이덴이 신나게 암스트롱을 패고있을때도 슈퍼아머로 발생이 되는데,
라이덴이 쥐어패는동안 준비 모션의 시간차가 발생하기때문에 언제 잡기판정이 발생하는지
파악하기가 어렵다는것이 이 기술을 파하기 어려운 요소로 작용됩니다.
특히 라이덴이 전광석화를 날릴때 암스트롱이 똑같이 이 대쉬 잡기 공격을 시전하고 있다면
얌전히 잡히는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무턱대고 암스트롱에게 공격을 날리다보면 이 배째 잡기에 여러번당하게 되죠.
항상 이 잡기를 염두해 두시면서 잡기를 시전하는것이 파악되면 공격을 참격캔슬(L1)로 끊어준후,
공방일체를 이용한 회피를 항상 준비하셔야 합니다.
그냥 필드상에서 쓰는 잡기는 닌자런 점프로 회피 하시면 되며,
난전상황에서 벌어지는 잡기는 공방일체로 흘리시는게 유리합니다.
항상 이 공격을 유념하시면서 플레이 하시길..
10.대쉬 G랄 옆차기
암고나 크러쉬 유 를 외치며
미친 광속 대쉬속도로 G랄 옆차기를 날립니다.
엄청나게 빠르며
멍때리다 앗 하고 맞을정도로 빠릅니다.
대부분 황소 돌진자세후 대쉬후에 날리는 공격이지만
필드상에서 2히트 콤비네이션을 시전하다 뜬금없이 날리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이 공격역시 잡기공격과 함께 항상 경계해야할 기술입니다.
특히 2차전에서 이 공격에 대한 대비를 항상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대강 이정도의 공격패턴을 가진 암스트롱이지만,
1차전은 사실 패링이 가능 하기때문에,(정확히 말하면 2차전도 패링이 가능하지만 데미지를 입음.)
기 방출과 대쉬잡기 말고는 전부 패링하셔도 무방합니다.
기방출시엔 재빠르게 공격을 끊고 범위를 벗어나거나,
공방일체를 가드시켰을때 나오는 무적시간으로 회피하시는것이 좋으며,
땅내려찍기는 그냥 패링하시면 됩니다.
대쉬잡기는 준비자세가 있기때문에
노랑 오오라를 걸친다 싶으면 바로 닌자런 점프로 피하시거나,
잡으러 올때 전방 공방일체등으로 흘려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공방일체 사용시 주의점이 있는데,
1차전때 암스트롱의 잡기 공격과, 기방출 공격을 공방일체로 흘릴때,
칼이 튕겨나가는 성질때매 공방일체의 모션이 상쇄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때문에
공방일체의 무적시간이 짧아지는 현상이 발생하게됩니다.
때문에 1차전때는 공방일체 커맨드를 사용할때 완전 타이밍이 일치해야 회피가 되는데,
이게 좀 어려운 편입니다. 가뜩이나 무적시간이 짧은 공방일체의 무적시간이 더 짧아진다고 보시면됨...
하지만. 당연히 대처법은 있습니다.
공격이 먼저 나오고 그다음 무적시간이 발생하는 측면, 후방 공방일체와는 달리,
무적시간이 먼저 나온후 참격이 나오는 방식인 전방 공방일체를 사용하시면,
무적시간이 먼저 확보가 되기때문에,
칼이 튕겨지더라도 무적시간이 먼저 발생하는 전방 공방일체의 특성상,
암스트롱의 공격을 흘리기가 더 유리합니다.
측면, 후방 공방일체는 공격판정이 먼저 나와버린후 회피성능이 나오기때문에,
킬이 튕겨지게되면 무적시간이 상쇄되어버리므로, 공방일체 본연의 무적시간을 전부 쓸수 없습니다.
따라서, 1차전의 공방일체는 가급적 무적시간이 먼저 발생하는 전방 공방일체를 주로 쓰시는것이 좋습니다.
데미지딜은 리퍼를 이용한 전광석화등으로 해주며,
일정 데미지를 주면 바로 2차전으로 넘어갑니다.
<주의사항>
웃긴것이 1차전에서 2차전 넘어갈때 화면이 점점 어두워지면서 바로 이벤트 영상이 나오는데
이 어두워지는 동안에도 공격을 받게되면 라이덴을 조작할수 없는데 암스트롱이 그 사이에 공격을 때려 넣을수 있습니다.
이게 바로 데미지 연동이 되어서 노데미지에 실패할수 있으므로,
노데미지를 노리시려면 1차전에서 백업을 먼저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2차전 역시 일정시간을 버티다 공격을 당하면 강제 진행이 되어 세이브가 되어버리기때문에
1차전과 2차전은 클리어 하는 타이밍에서 메인으로 돌아가 세이브를 백업해두시길 바랍니다.
플레이어:나타쿠
암스트롱 1차전 노데미지 영상[난이도:리벤전스]
암스트롱 2차전
1차전이 끝남과 동시에 이벤트 영상이 나옵니다.
라이덴의 참격을 한손으로 덥썩잡은 암스트롱이 나이스~ 나이프! 하면서
그 좋은 HF블레이드를 두동강 내버립니다.
ㄷㄷㄷ
그래서 2차전은 맨손 격투에 돌입하게 됩니다.
사실 노데미지 플레이에 있어서 이 2차전이 가장 고비입니다.
맨손으로 아무리 데미지를 줘봤자 데미지로 인해서 3차전으로 넘어가는건 불가능 하기때문에,
약 3분 이상을 맨손으로 노데미지 상황을 버티셔야 합니다.
간단한것 같지만 약 3분동안 암스트롱의 엄청난 압박을 받으셔야 하기때문에
철저하게 공격을 회피하시는 회피 지향 플레이를 하셔야 합니다.
1차전과 2차전의 암스트롱의 공격자체는 변함이 없지만
행동패턴과 후반부의 광속 잡기가 추가되기때문에
더욱 까다로워집니다.
원거리에 있으면
광속 대쉬를 시전하면서 10번 G랄 옆차기를 시전하거나,
대쉬 하면서 대쉬잡기, 혹은 대쉬해서 달라붙은후 숏어퍼,4히트 콤비네이션등을 시전하기때문에,
상황에 맞게 잘 회피 하셔야 하는데
1순위 경계대상은 10번 대쉬 G랄 옆차기 입니다.
항상 대쉬가 날아오면 이 공격을 염두해서 공방일체 재주 넘기로 회피하시고,
화면의 구석으로 도망쳐서 다음 공격이 오는것을 대비하면서
시간을 버는것이 좋습니다.
노데미지에 연연하지 않으신다면 리퍼를 켜시고 기본기를 맟추셔서 암스트롱의 피를 98프로대로 떨어뜨리시고
암스트롱에게 데미지를 입으시면 바로 3번째로 넘어가게되는데,
노데미지를 노리신다면 3분 이상을 노데미지로 버티셔야 합니다.
얼추 2분이상을 버티시면,
간혹 대쉬속도와 발동속도가 엄청나게 빠른 개사기 대쉬잡기를 난데없이 사용하는데
이것때문에 다된밥에 재떨어뜨리는경우가 많으므로
대쉬가 의심되면 무조건 닌자런으로 달려서 점프를 뛰셔야 하는데
점프가 느리면 무려 암스트롱이 하늘을 달리면서 공중에서도 잡기를 해버리는 개 사기성을 보여줍니다.
공격판정 발생전에 칼같은 공방일체 재주넘기로 회피하거나,
빠르게 점프하려 공격판정을 흘리는 방식으로 피하시면 됩니다.
이후 계속 회피위주의 플레이를 하시면서 3분 이상을 버티시면,
암스트롱이 팔에 기를 모으고 땅을 내려치는 공격을 합니다.
회피 불가능이며 자체에 데미지를 입지 않는 이벤트성 공격이기때문에 이 공격은 무조건 당하게 되어 있으니
안심하시고 당하시면(?) 됩니다.
어쨌든 이 공격을 맞으면 라이덴이 데굴데굴 구르며 오라오라 무다무다 강제이벤트가 진행되며 2차전이 끝납니다.
젖절한 오라오라 무다무다 이벤트를 감상하시고 3차전으로 갑니다.
관련 동영상
플레이어:나타쿠
암스트롱 2차전 노데미지 격투 + 회피 클리어[난이도:리벤전스]
Nanaya77님 암스트롱 2차전 노데미지 격투클리어영상 [난이도:리벤전스]
Nanaya77님 암스트롱 2차전 노데미지 클리어영상[3분 버티기] [난이도:리벤전스]
암스트롱 3차전
3차전에서 전력을 다하는 암스트롱...
여러가지 공격패턴이 추가됩니다.
3차전 암스트롱의 추가 기술.
1. 2WAY 쇼크 웨이브(가칭ㅋㅋ)
일정 준비자세후 땅을 내려찍습니다.
암스트롱이 원의 중심이 되며 원형 스테이지의 지름을 긋듯이 1자로 지진파를 날립니다.
공방일체로 회피가 가능하며, 피격판정이 짧게 발생하기때문에
판정 발생 순간에 공방일체로 피하시거나, 닌자런 횡이동으로 범위를 벗어나시면 됩니다.
상황에따라 2번 연속으로 횟수를 늘리기때문에 늘 2번을 염두하셔야 합니다.
2. 지진을 발생시킨후 일정시간이 지나서 마그마 분출
지진을 발생시키는 펀치를 지면에 내려꽃습니다.
내려꽃을때까지 무방비 상태이기때문에 한껏 후드려 패셔도 상관없으며,
땅이 갈라지는 이팩트가 보이신다면 바로 닌자런을 하셔서 안전지대를 찾으셔야 합니다.
땅이 갈라진 영역에 서있게 되면 용암분출과 동시에 데미지를 입기때문에 갈라지지 않은 땅에 위치해서 서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 공격 역시 용암분출하는 그 순간 공방일체로 공격을 흘려줄수 있습니다.
문제는 1번 공격과 모션의 차이가 크지 않기때문에 파악하기 까다롭다는점입니다만, 암스트롱의 화염류 공격중에선 그래도 이게 가장
위협이 적은 공격입니다.
3. 용암벽 사출
가장 짜증나는 공격중 하나입니다.
이 공격역시 땅을 내려찍는 모션이며,
내려찍자마자 엄청나게 큰 마그마가 분출되며 장벽을 만들듯이 폭발하면서
영역이 넓어지면서 불의 장벽을 만들어 냅니다.
지속시간이 길고, 벽에 닿으면 바로 데미지를 입기때문에 벽을 등지게 되면 상당히 위험해 집니다.
장벽을 만드는 형태는 랜덤이고, 맵 전체를 분단시켜서 라이덴을 고립시키는 효과가 있기때문에
이 공격을 시전할때 이등분되는 맵에서 넓은쪽을 선택하는것이 여러모로 유리해집니다.
재수가 없으면 맵의 10/1 정도 되는 협소한 공간에 사로잡혀버릴수도 있으므로
이 공격이 나올때 위치선점을 할수있도록 신속하게 닌자런으로 안전지역으로 도망치는것을 최우선하여 냅다
달리셔야 합니다.
불 장벽을 친후 암스트롱은 대쉬공격이나, 대쉬 잡기등으로 갑툭튀 하는 경향이 있으니
대쉬공격등에 유념하시면서 급습을 대비하시는것이 좋습니다.
4.대쉬 래리어트
이벤트성 버튼액션을 요구하는 공격이며,
기를 한껏 끌어모으는 자세를 시전한후 라이덴에게 돌진하여 강력한 래리어트를 날립니다.
공방일체로 흘려버릴수 있는데, 이공격에 닿게되면 두가지 분기점의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버튼 입력에 따라서 역으로 암스트롱에게 데미지를 입힐수 있으며,
버튼입력 실패시 굴욕적인 공격과 데미지를 받습니다.
[1번 패턴](크로스 카운터)
1번패턴 돌입시 라이덴이 암스트롱의 공격을 가드하다 무라사마를 놓쳐버리고
바로 암스트롱의 주먹공격이 라이덴에게 날아옵니다.
이때 랜덤으로 버튼액션이 뜨는데 일정 타이밍에 맟춰서 해당 버튼을 눌러주시면
라이덴이 크로스 카운터를 먹이며 팔이 교차되어 서로 팔이 꼬이는 상태가 됩니다.
이때 네모 버튼연타 이벤트가 발생하면 버튼을 연타해줍니다.
라이덴이 암스트롱의 옆구리를 수차례 가격하고
라이덴의 옆구리 공격에 빡이친 암스트롱은 회심의 펀치를 먹이려합니다.
이때 역시 버튼액션이 발생하며 해당버튼을 타이밍에 맟춰 누르면 카운터를 먹일수 있습니다.
리벤전스에서는 이 이벤트로 엄청난 데미지를 줄수있으며,
모든 버튼액션이 성공했을시 라이덴은 데미지를 입지 않습니다.
다만, 공격을 당한직후 칼을 놓친 상태이기때문에 이벤트가 끝남과 동시에 무라사마로 재빨리 달려가
검을 다시 쥐어야 합니다.
[2번 패턴](옆구리 드롭킥)
래리어트를 직격으로 당한 라이덴이 칼을떨구며 굴러 넘어집니다.
이때 암스트롱이 점프를 하며 찍기 공격을 하는데 버튼액션이 발생합니다.
버튼액션을 성공시키면 옆구리에 강렬한 드롭킥을 날려 카운터를 먹일수 있습니다.
역시 1번패턴과 마찬가지로 버튼액션 성공시 데미지를 줄수있으며
라이덴은 데미지를 입지 않습니다.
실패했을때는 굴욕적인 찍기공격을 당합니다. ㅠㅠ
역시 칼을 놓친 상태이기때문에 재빨리 칼을 잡아줘야 합니다.
5.생명연장의꿈 힐링
암스트롱의 체력이 120%대로 떨어지면 암스트롱은 박수를 한번 가볍게 쳐준후
기마자세를 취하며 녹색오오라를 뿜어냅니다.
스스로 체력을 회복하는 기술이며, 이 기술을 시전하고 있을때
정면에서 공격하면 무조건 카운터 공격을 받고 리벤전스 기준으로 한방에 에너지 한줄이 그냥 날아가버립니다.
일단 등짝으로 돌아가시면 등짝에 녹색 오오라가 뿜어져 나오고 있는데 그곳을 향해 참격모드 버튼을 눌러주면(L1)
바로 붉은 마커가 뜨며 참격으로 그 부분을 때려줄수 있습니다.
참격모드로 정확하게 녹색 오오라가 뿜어져 나오는 부분을 가격해주면
암스트롱에게 엄청난 경직을 줄수 있으므로,이때 데미지 딜을 확실하게 넣어주는것이 좋습니다.
체력이 120%대 이하로 떨어지면 가끔 이 기술을 사용하는데 이때의 찬스를 놓치지 않을수록 플레이가 수월해집니다.
6.광속 잡기
2차전의 잡기처럼 가끔 랜덤하게 빠른 잡기를 시전합니다.
하지만 3차전 특성상 공방일체로 회피가 수월한 편이기때문에,
노랑 오오라가 발생할때 방향을 입력하지 않은 공방일체로 뒤로 빠져주면
잡기 판정이 상쇄되어 잡기에 당하지 않으므로
타이밍을 맟춰서 공방일체를 사용해주시면
회피가 가능합니다.
공격 시전중 슈퍼아머를 이용한 배째잡기를 시전하는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신속하게 공격을 참격모드 캔슬로 끊어주고 재빨리 잡기판정이 생기기전에 공방일체로 빠져주는것을
생활화 하도록 합시다.
7.잔해 던지기
150%대로 체력이 깎이게 되면 암스트롱은 엑셀서스의 잔해로 뛰어 올라가서
대형의 잔해를 라이덴에게 던집니다.
한쪽방향으로 닌자런으로 달려주면 잔해를 참격하지 않고 회피할수 있습니다만,
이 잔해를 전부 절단해주면 암스트롱에게 데미지도 먹일수 있고, 체력 아이템을 얻을수 있기때문에
절단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절단 요령은
잔해가 날아올시L1을 누른채로
왼쪽아날로그로 시점을 움직이고,
오른쪽 아날로그를 제낀상태로 참격 방향을 설정합니다.
그리고 오른쪽 아날로그를 중립으로 놓게 되면 중립 방향쪽으로 참격이 입력이 됩니다.
오른쪽아날로그를 제껴서 참격 방향을 맟춰주면서
왼쪽아날로그를 움직여서 절개선과 참격 진행 방향을 동일선상에 놓으시고
오른쪽 아날로그 스틱을 중립으로 놓으시면 깔끔하게 베어버릴수 있습니다.
아주 정확한 궤도를 요구하진 않고, 비슷한 각도와 위치만 맟추면 쉽게 절단할수 있기때문에
겁내지 마시고 과감하게 플레이 하실수록 성공확률이 높아지고
익숙해지면 거의 껌으로 잘라낼수 있을정도로 수월해집니다.
150% 대로 체력이 떨어졌을때 잔해던지기(3개의 잔해 투척)
90% 대로 체력이 떨여졌을시 잔해던지기(3개의 잔해 투쳑. 절단 궤도도 150%대에 던지는 잔해와 동일)
40% 이하로 체력이 떨어졌을시 잔해던지기
(총 6개의 잔해투척, 여러개의 절개 각도가 나오므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절단.타이밍은
생각보다 넉넉한 편이므로 너무 조바심 내지 않고 자르셔도 됩니다만 리벤전스의 타이밍은 약간의 신속성을 요구합니다만
그렇게 타이밍이 빡빡한 편은 아닙니다.)
를 시전하고, 잔해 절단이 성공하면 나노페이스트 4개가 떨어집니다.
전체적인 공략팁
3차전 시작과 동시에,
암스트롱은 2WAY 쇼크 웨이브를 시전하는데,
공방일체로 전부 흘려 내주고 초반부터 매우 몰아쳐줍니다.
초반 공격은 전광석화-참격캔슬-세모-네모-네모-네모-2WAY 쇼크 웨이브 판정 발생- 공방일체로 회피-
네모1~2연타 사이 2WAY 쇼크 웨이브 두번째 발생시 공방일체로 회피 이런식으로 공격을 회피하면서 역으로 맹공을 퍼부으면
초반부터 약간의 그로기 상태를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
이때 전광석화를 날려주면 암스트롱을 다운시킬수도 있습니다.
암스트롱을 다운 시켰을때는 최대한 데미지 딜을 노릴수록 유리해지며,
다시 일어났을때는 대부분 춉 공격을 시전하는데
춉역시 전방 공방일체로 회피하면서 계속해서 맹공을 쏟아붑습니다.
그러면 받은 데미지양에 따라 지진-마그마 패턴이나,
용암장벽을 쓰게되는데,
상황에 맟게 적절히 회피를 한후, 체력을 150% 대까지 깎아줍니다.
그러면 잔해던지기를 시전하러 올라가는데
잔해던지기를 성공시키면 암스트롱이 데미지를 입으며 얼추 130% 가까이 데미지를 입게됩니다.
이때 전광석화등의 공격으로 데미지를 줘서 120%정도로 체력을 깎아주면
힐링을 시전하는데 등 뒤로 돌아가 돌기를 참격모드로 때려준후 데미지 딜을 신나게 해줍니다.
이런식으로 90% 까지 데미지를 입히면 또다시 2차 잔해 던지기를 시전,
잔해를 잘라주고 데미지를 입히면 또다시 힐링이나, 화염공격등 여러가지 공격을 날리는데,
위에 적힌 공략법으로 철저히 공방일체를 응용하면서 상대를 하게 되면 마지막 잔해던지기를 하고, 이것까지 클리어 하면
생각보다 쉽게 제압할수 있습니다.
3차전의 암스트롱의 기본기들은 2차전보다 이팩트가 넓어지고 그만큼 리치가 길어졌기때문에 리치를 염두해 두시고
플레이하시는게 좋으며,
3차전부터는 무라사마를 들고 플레이 하기때문에
모든 암스트롱의 주먹, 발등의 패링 가능한 기술은 전부 노데미지로 패링할수 있습니다.
때문에,공방일체가 여의치 않으면 패링으로도 대응이 가능합니다.
대쉬 래리어트 공격은 리벤전스 난이도 일시에
엄청나게 데미지를 줄수 있는 기회이기때문에 일부러 당해줘도 좋지만 S를 노리시려면
연속 히트수를 최소 60~70 히트 정도를 노리셔야 하기때문에 좋지 않으므로, 공방일체로 흘려주시거나,
먼저 히트수를 충족시켰을때만 일부러 당해주면 됩니다.
광속잡기를 항상 염두해 두시는것이 좋으며
가끔 뜸하게 기습적으로 대쉬 G랄 옆차기를 날리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이 공격또한 늘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암스트롱 3차전 영상
풀레이어- 나타쿠
패링제약없는 노말 플레이.[리벤전스]
플레이어: 나타쿠
WIG-B사용,노패링(노 가드) 플레이[리벤전스 난이도]
Nanaya77 님 암스트롱 3차전 공략-노패링 플레이[리벤전스 난이도]
침착하게 플레이 하실수록 난이도가 낮아지면서 익숙해지는 보스전이기때문에,
처음부터 고난이도에서 고생하시기 보다는
너무 어려워서 클리어가 불가능 하시다 싶으시다면 난이도를 낯추셔서
차근차근 플레이하시면서 익숙해지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익숙해지면 베리하드 암스트롱이 리벤전스 암스트롱보다 어려울정도로 리벤전스 암스트롱은 껌이기때문에
패턴파악만 능숙해지신다면 나중에는 노데미지 노리시는데 크게 어려울것이 없으실겁니다.
초행플레이때는 매우 압박이겠지만 익숙해질수록 상당히 박력있고 재미있는 보스전입니다.
재미있게 즐기십사 공략을 좀 만들어봤네요.
도움되시길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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