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신임 디렉터가 말하는, ‘던파’ 업데이트 및 차기 신작 전개

조회수 16540 | 루리웹 | 입력 2018.12.25 (15:16:58)
[기사 본문]

서비스 13년째 여전한 인기를 자랑하는 넥슨 ‘던전앤파이터’가 또 한번의 ‘던페’를 성황리 치렀다. 12월 25일(화) 크리스마스에 열린 금번 행사는 특히 다섯 번째 전직 검귀와 인챈트리스, 최상급 난이도 12인 레이드 프레이-이시스, 신규 던전 오퍼레이션: 호프, 성장 가속 모드 등 여러 굵직한 업데이트로 코엑스 장내가 후끈 달궜다.

 

뿐만 아니라 던전앤파이터원작의 감성을 모바일로 충실히 이식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언리얼 4 엔진에 힘입어 고품질 3D 그래픽으로 재구성된 프로젝트 BBQ’ 또한 던전앤파이터’ IP의 다음 10년을 기대케 하는 소식이었다. 이들 두 신작은 지난해 7월 네오플로부터 독립한 액션 스튜디오에서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던전앤파이터 페스티벌6.jpg


이에 루리웹 취재팀은 새로이 던전앤파이터사령탑으로 들어선 네오플 강정호 신임 디렉터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프로젝트 BBQ’를 만드는 액션 스튜디오 윤명진 디렉터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두 인터뷰는 연이어 진행되었으며 앞부분은 던전앤파이터차기 업데이트, 뒷부분은 던전앤파이터’ IP 신작에 대한 QnA를 정리한 것이다.

 

던전앤파이터신임 디렉터로서 첫 대규모 업데이트 발표다

 

: ‘던전앤파이터에는 굉장히 풍부한 배경 설정이 존재하는데 그간 콘텐츠적으로 잘 표현하지 못했다고 본다. 그래서 금번 업데이트에서는 이러한 재미요소를 충분히 담아내고 싶었다. 또한 던페를 기점으로 게임을 아껴주시는 모험가 여러분과 가까이서 소통하고픈 마음도 컸다. 앞으로도 단순한 설문조사 정도가 아니라 본격적인 간담회를 통해 여론을 수렴하고 개발에 반영할 계획이다.

 

DSC00620.jpg


● 신규 캐릭터가 아닌 기존 캐릭터의 다섯 번째 전직을 먼저 만들었다

 

: 과거 여프리스트나 총검사는 오래전부터 이들의 존재에 대해 충분한 배경 설정을 깔아 두어 모험가 여러분이 무리 없이 받아들일 수 있었다. 당연히 신규 캐릭터 추가도 고려하고 있지만 당장은 이러한 게임 내 밑작업이 덜 되었다고 이해해달라.

 

● 그렇다면 앞으로 다른 캐릭터도 모두 다섯 번째 전직을 기대할 수 있는 건가

 

: 그렇다. 이제 네 가지 전직이 끝이라는 틀은 완전히 깨진 셈이다. 이번 업데이트가 좋은 평가를 받는다면 앞으로 다른 캐릭터도 빠르게 다섯 번째 전직을 선보일 수 있을 것이다.

 

● 인챈트리스가 여전히 빗자루를 쓰는 듯 한데, 다섯 번째 전직도 기존 무기를 공유하는지

 

: 기존 무기 체계는 그대로 유지된다. 검귀의 경우 영혼도를 가지고 있긴 하지만 어디까지나 원귀가 다루는 것이다.

 

던전앤파이터_인챈트리스 스크린샷.jpg


● 인챈트리스는 버프 캐릭터로 소개되었는데 서브 홀딩과 디버프 역할도 하는 듯하다

 

: 인챈트리스가 딱 버프에만 특화된 캐릭터는 아니다. 저주 인형이란 스택에 기반하여 버프를 할지 디버프를 할지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 여타 업데이트와 달리 프레이-이시스 레이드는 적용 시기를 공개하지 않았는데

 

: 올해안에 선보이고 싶었지만 아무래도 어렵게 되었다. 그래도 겨울이 가기 전에는 최대한 빠르게 선보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아무리 늦어도 3월 전까지는 업데이트될 것이다.

 

● 개발팀은 프레이-이시스 레이드의 스펙 컷은 어느 정도로 설정하고 있나

 

: 아무래도 레이드 자체가 최상급 난이도 콘텐츠인지라 업데이트 시점에선 그만한 도전의식을 자극해야 한다. 최소한 핀드워 풀파밍 수준의 장비를 갖춰야 도전할 수 있을 것이다.

 

던전앤파이터_프레이 레이드.jpg


● 우는 눈의 힐다에 이어 프레이-이시스까지 나왔다. 다음 콘텐츠에 대한 걱정이 될 법한데

 

: 내부적으로 차기 설정을 고심하고 있다. 앞으로는 과거처럼 1년에 레이드 한 개에 그치지 않고 보다 빠르게 스토리를 전개할 계획이니 기대해달라.

 

● 기존보다 콘텐츠 업데이트 주기를 당기자고 결정한 이유가 궁금하다

 

: ‘던전앤파이터에 즐길 거리가 없다는 여론을 우리도 인지하고 있다. 모험가 여러분이 더 이상 게임을 붙잡고 있을 필요가 없다고 느끼기 전에, 이 시점에서 추가 콘텐츠를 풀어야 했다. 지금의 파밍 속도가 다소 빠르다고 보긴 하지만 최대한 업데이트를 발맞춰가려 한다.

 

● 신규 캐릭터 육성을 지원하는 성장 가속 모드는 실질적으로 얼마나 단축 효과가 있나

 

: 정상적으로 최고 레벨까지 도달하는 시간을 평균 60% 단축시켜 준다. 가령 기존에 최고 레벨까지 20일간 플레이해야 했다면 이제는 10일이 채 안 걸릴 것이다.

 

167e3a0ae734c329e.jpg


● 성장 가속 모드 업데이트는 새로운 유저들의 유입을 고려한 측면도 있나

 

: 그러한 측면도 분명히 있다. 하지만 던전앤파이터를 개발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이들은 지금 게임을 플레이해주는 모험가 여러분이다. 새로운 유저가 유입되어야 이분들도 더욱 재미있게 활동할 수 있기에 일부 콘텐츠를 쉽게 수정하는 것이다.

 

● 전임 디렉터가 스킬 커스터마이징 개발 계획에 대해서도 언급한 바 있는데

 

: 디렉터 자리를 이어받은 후 작업 현황을 확인했는데 UI도 너무 복잡하고 파밍 과정도 그리 매끄럽지 못했다. 캐릭터 육성 방식을 다양화하는 것은 꼭 필요한 일이지만 스킬 커스터마이징과 같은 방식을 그대로 쓰긴 어렵다고 판단했다.

 

● 앞으로 강정호 디렉터가 이끄는 던전앤파이터는 어떤 모습이 될까

 

: 디렉터로서 콘텐츠를 개발하는 원동력은 모두가 던전앤파이터를 더 재미있게 즐겨주었으면 하는 마음에 있다. 그렇기에 내가, 개발팀이 맞다고 생각하는 방향이 아니라 모험가 여러분이 원하는 방향일까 고민하여 함께 만들어가고자 한다.

 

던전앤파이터_이시스.jpg


다음은 신작 던전앤파이터 모바일프로젝트 BBQ’를 깜짝 발표한 액션 스튜디오 윤명진 디렉터와의 인터뷰다.


● 네오플에 비해 액션 스튜디오는 다소 생경하다. 연혁과 규모에 대해 소개해달라

 

: 지난해 7월 네오플에서 독립하여 신설된 개발 조직이다. 시작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었고 현재는 프로젝트 BBQ’에 전력하는 중이다. 규모는 150여 명 정도가 함께하고 있다.


● 그 150여 명 가운데 기존 던전앤파이터개발자는 어느 정도 포함되어 있는지

 

: 사실 몇 명 넘어오지 않았다. 현재 인력 대다수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프로젝트 BBQ’ 개발에 적합한 이들로 채워졌다.

 

DSC00623.jpg


던전앤파이터 모바일프로젝트 BBQ’는 원작의 어느정도 시점을 배경으로 하나

 

: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원작과 스토리 시작 지점이 같다. 반면 프로젝트 BBQ’는 이를 완전히 다른 각도로 바라본 이야기다.

 

● 그렇다면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원작 스토리와 어떤 점이 같고, 어떤 점이 다른지

 

: ‘던전앤파이터세계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사도라는 신적인 존재이다. 그들이 어떻게 이 세계로 넘어왔는지, 과연 그 목적은 선인지 악인지. 최초로 토벌 당한 사도 시로코가 실은 죽지 않고 어딘가로 기운이 전이되며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야기가 출발한다. 처음에는 원작과 거의 동일하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거기서 오는 차이가 벌어질 것이다.

 

● 모바일에서도 원작의 커맨드 시스템과 콤보를 그대로 구현할 계획인가

 

: 막상 개발해보니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모바일에서 조작이 굉장히 힘들더라. 그래서 어려운 점은 최대한 배제하려 한다. 콤보는 들어가겠지만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방식을 고심하고 있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_액션성 이미지_레인저.jpg


● 이제껏 모바일 시장에서 2D 횡스크롤 액션 게임이 대성한 사례가 없다

 

: 확실히 던전앤파이터 모바일또한 편하게 자동으로 돌려놓을 수 있는 게임이 아니다. 그럼에도 모바일 환경에서 액션 하나만큼은 최고를 추구하고 있기에 충분한 승산이 있다고 본다. 개발팀 내부에서도 플레이할 때 재미만큼은 따라올 게임이 없다고 자평하고 있다.

 

● 신작 명칭을 프로젝트 BBQ’라고 지은 이유가 궁금하다

 

: 알다시피 BBQ(바비큐)는 거너가 사용하는 상징적인 기술이다. 오래 전 던전앤파이터서비스 초창기에 어린 학생들이 BBQ 동작을 따라하며 노는 모습을 본 기억이 있다. 그래서 우리 게임이 가장 대중적으로 사랑받던 시절로 되돌아가보자는 의미에서 프로젝트 BBQ’라 지었다.

 

프로젝트 BBQ’도 콘텐츠나 캐릭터는 원작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나

 

: 그렇지는 않다. 일단은 원작 캐릭터 위주로 개발 중이지만 오리지널 캐릭터도 준비하고 있다.

 

167e3c28e0f4c329e.jpg


● 현재 몇 종의 캐릭터를 개발하고 있는지

 

: 7~8종 정도가 개발되고 있으며 영상에 나온 웨펀마스터와 버서커는 어느 정도 플레이도 가능한 수준이다.

 

던전앤파이터의 아이덴티티는 2D 횡스크롤인데 풀 3D 액션으로 선회했다

 

: ‘던전앤파이터2D 횡스크롤에서 출발하긴 했지만 그 특육의 액션과 세계관에 더 큰 매력을 느꼈다. ‘프로젝트 BBQ’는 광활한 아라드 대륙을 자유롭게 뛰어다닌다면 얼마나 재미있을까 하는 발상에서 출발했다고 할 수 있다.

 

PC 온라인으로 나온 작품 가운데 크리티카가 떠오른다. 어떤 차별성을 내세웠는지

 

: ‘던전앤파이터2D 횡스크롤이란 점을 떠나서 경쾌하고 빠르며 강력한 스킬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특유의 액션감이 있다. 그것을 풀 3D로 풀어냈다는 것이 가장 큰 차별성이다.

 

167e3c288374c329e.jpg


● 넥슨 데브캣 스튜디오의 작품인 마비노기 영웅전과 닮은 점도 보인다

 

: ‘마비노기 영웅전은 충분히 좋은 액션 게임이지만 우리와는 플레이 스타일이 다르다. 개인적으로 콘솔 게임을 즐겨하는 편이라 그쪽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 콘솔 게임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했는데 레퍼런스로 삼은 작품을 소개해달라

 

: 개인적으로 처음에는 블러드본같은 묵직한 액션에 데빌 메이 크라이몬스터 헌터를 더하고, 거기에 던전앤파이터특유의 게임성을 섞으면 재미있는 작품이 나오겠다 싶었다. 다만 1년 남짓 개발을 이어오다 보니 지금의 모습은 많이 달라졌다. 아무래도 던전앤파이터는 워낙 많은 스킬이 있는지라 참고할만한 레퍼런스를 찾기가 되려 어려울 지경이다. 그냥 우리는 우리의 길을 간다고 봐주면 좋겠다.

 

● 파티를 꾸려 던전에 진입하는 MO 방식인가 심리스 구조의 MMO인가

 

: MMOMO의 재미가 융합되어 있다. 심리스로 구현된 마을과 필드를 뛰어다니다 파티를 꾸려 던전에 도전하는 것도 가능하다.

 

167e3c292234c329e.jpg


던전앤파이터’ IP로 여러 게임이 동시 전개되는 셈인데, 이들을 엮어볼 생각은 없나

 

: ‘던전앤파이터를 하나의 거대한 세계관으로 묶고 싶다는 마음은 있다. 가령 각각의 작품을 평행우주로 생각하고, 아라드라는 세계를 여러 차원에서 바라보는 커다란 스토리로 표현하고 싶다.

 

● 이들 두 작품을 언제쯤 만나볼 수 있을지

 

: ‘던전앤파이터 모바일2019년내 선보이는 것이 목표이고, ‘프로젝트 BBQ’는 뭔가 더 자세한 일정을 언급하기에는 이른 시점이다. 아직 한참 더 만들어야 할 듯하고. 항상 던전앤파이터를 사랑해주는 모험가 여러분 덕분에 이렇게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그 기대에 부응하고자 최선을 다해 좋은 게임을 만들어가겠다.


프로젝트BBQ 대표 이미지.jpg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던전앤파이터

기     종

온라인

발 매 일

서비스 중

장     르

액션 MORPG

가     격

제 작 사

네오플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43
1
 댓글


(IP보기클릭)14.52.***.***

BEST
김성욱 가시는 지옥길 편안하시라고
18.12.25 15:43

(IP보기클릭)61.98.***.***

BEST
20번 넘게 어떻게 떨어지셧는지 알거 같아요.
18.12.26 06:37

(IP보기클릭)1.238.***.***

BEST
이번 던페 가장 큰성과는 욱시바가 갈린거지.
18.12.25 15:36

(IP보기클릭)222.99.***.***

BEST
뭘 어떻게 봐야 크리티카가 2D라고 했다고 보이는거임?
18.12.25 21:03

(IP보기클릭)220.123.***.***

BEST
별거 없지만 선수교체된거 하나만으로 뭔가 희망이 생긴 느낌이다
18.12.25 15:54

(IP보기클릭)1.238.***.***

BEST
이번 던페 가장 큰성과는 욱시바가 갈린거지.
18.12.25 15:36

(IP보기클릭)211.36.***.***

뒤짚어진셔츠
메인으로 쑤남이 나오길 기대했는데 안나와서 아쉽 | 18.12.25 15:53 | | |

(IP보기클릭)61.82.***.***

Enjoy Your Life
쑤남은 무대가 아니라 행사장 전반을 돌아다니고 있더군요 | 18.12.25 18:48 | | |

(IP보기클릭)14.52.***.***

BEST
김성욱 가시는 지옥길 편안하시라고
18.12.25 15:43

(IP보기클릭)121.12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KissDay
안그래도 메인디렉터들중 1년도 못채우고 짤린 첫 케이스로 회자되고 있습니다 ㅋㅋ | 18.12.26 01:49 | | |

(IP보기클릭)220.123.***.***

BEST
별거 없지만 선수교체된거 하나만으로 뭔가 희망이 생긴 느낌이다
18.12.25 15:54

(IP보기클릭)211.33.***.***

18.12.25 16:24

(IP보기클릭)218.159.***.***

처음 던파 나왔을 때 어쩐지저녁같은 게임이 온라인으로도 나오는구나 싶긴했는데 이렇게 오랫동안 롱런할줄이야
18.12.25 17:39

(IP보기클릭)119.201.***.***

잘해도 못해도 욕먹는
18.12.25 17:51

(IP보기클릭)211.194.***.***

크리티카와 어떤 차별성을 뒀냐고 질문했는데 <던전앤파이터는 2D 횡스크롤이란 점을 떠나서 경쾌하고 빠르며 강력한 스킬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특유의 액션감이 있다. 그것을 풀 3D로 풀어냈다는 것이 가장 큰 차별성이다.> 2D 던파를 3D로 바꿨다고 대답하는건 크리티카는 그럼 2D 게임이었나보네요? 대답이 너무 놀라워서 절로 박수가 나옵니다.
18.12.25 18:35

(IP보기클릭)211.194.***.***

미스터 로렌스
그냥 그래픽 좀 더 좋은 크리티카로 밖에 보이지 않네요 | 18.12.25 18:36 | | |

(IP보기클릭)222.99.***.***

BEST
미스터 로렌스
뭘 어떻게 봐야 크리티카가 2D라고 했다고 보이는거임? | 18.12.25 21:03 | | |

(IP보기클릭)123.143.***.***

미스터 로렌스
해석이 정말 참신하시네요. 어떻게 이런 결론이;; | 18.12.26 08:53 | | |

(IP보기클릭)121.167.***.***

삼돌이시절 12???원이었나... 팔아먹은 던파는 어떻게 된거냐.. 돈주고 구입했더니 게임이 사라졌어. ㅡ.ㅡ
18.12.25 18:40

(IP보기클릭)59.8.***.***

왜 막샷 한명 태보하고있지
18.12.25 19:57

(IP보기클릭)121.163.***.***

여인파가 왜 거기서나와
18.12.25 22:46

(IP보기클릭)124.53.***.***

누군가 내 아이디를 이용해서 로그인했어.. 그래서 정지먹었는데... 심임이라고 했던가? 이문제를 고쳐줘.. 아무리 내가 넥슨에 이력서를 내고도 20번 넘께 떨어진다고 하더라도 너희 쪽에서 분노로 내 아이디를 정지할 이유는 없잖아? 재인증하고 기다리고 있지만 답도없잖아?.. 기다리겠다!
18.12.25 23:00

(IP보기클릭)61.98.***.***

BEST
Kiyscull
20번 넘게 어떻게 떨어지셧는지 알거 같아요. | 18.12.26 06:37 | | |

(IP보기클릭)39.7.***.***

Kiyscull
진짜 자기가 왜 떨어졌는지 모르면 그건 그거대로 문제일 것 같은 사람이네... | 18.12.26 14:40 | | |

(IP보기클릭)124.53.***.***

Jikupchaeum
이 말은 나보고 게임하지 말라는 말인가 -_-? 어떻게 이해를 해야할까... 다음이 21번째임! 이번엔 상위의 내용 그대로 더 추가해서 써볼까함! 자! 힘내보자! 화이팅! | 18.12.26 23:31 | | |

(IP보기클릭)123.214.***.***

어떤색히가 몬헌 던파버전이라는 내 댓글에 비추 박았냐 ? 여기 디렉터가 몬헌에도 영감 쳐 받았다잖아 ?
18.12.25 23:40

(IP보기클릭)118.223.***.***

"경쾌하고 빠르며 강력한 스킬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특유의 액션감이 있다." 이 부분이 크리티카랑 차별화 두기에는 애매한 게 딱 크리티카를 설명하면 이런 말이 나오는 게임임 그렇기에 차이점을 둔다면 결국 던전앤 파이터라는 ip 자체가 차이점이라는 거 같은 느낌임 일단 개발 중인 게임이라 추후 바뀔 수 있으니 지금 이러니 저러니 말해도 결국 바뀔 수 있는 거라 뭐라 평가하기는 힘든 거 같다고 생각함 그래도 개인적인 이렇게 나와 주면 좋겠다는 의견으로는 너무 빠른 스피드만을 추구하지 않고 공속 스텟의 영향도 한계를 확실하게 잡고 가는 것이 좋다고 봄 c9, 드네, 크리티카 이 3개의 게임의 pvp를 놓고 보면 크리티카 같이 공속 스탯에 제한이 프리한 게임이 될 경우 너무 빨라서 조작 난이도도 높아지고 제 3자의 입장에서 보면 뭐가 뭔지도 모르겠고 그냥 휙휙 움직이는 거로만 보여서 재미가 덜하게 되는 요소라고 생각 함 그와 비슷한 느낌으로 기술 자체의 속도는 괜찮지만 캐릭터 무빙이 순간이동이라 매 순간마다 순간이동 하는 것처럼 위치가 바뀌는 블소도 비슷한 난해함을 느낌 검은 사막도 같은 케이스로 스킬 자체는 c9의 추억을 살리는 것들이 많지만 넓은 필드 위주의 mmo라 이동기에 제한이 없어서 c9과 달리 블소 같은 너무 가벼운 느낌을 받아서 제 3자가 보는 재미가 덜함 말 그대로 슉슉 이동해서 파파바밧하고 끝나는 느낌이 검사고 여기에 회피기로 좀 더 슉슉 파바밧이 반복 되는 게 블소인데 둘다 보는 재미는 노잼 그에 비해 공속에 제한이 오베나 지금이나 비슷한 c9, 드네를 보면 확실하게 하나 하나의 스킬의 이펙트와 콤보가 느껴져서 플레이도 재미있고 제 3자의 입장에서 보는 것도 좀 더 뭐가 뭔지 확인이 가능하니까 재미가 있다고 느껴짐 그렇기에 던파처럼 pvp를 대회 열고 제 3자가 보기 좋게 만드려면 공속의 제한을 확실하게 두어서 스킬의 화려함과 심리 싸움을 위한 거리 재기 같은 묘미를 살려야 한다고 생각함 그렇다고 너무 느릿한 것도 좋지는 않으니 스피드한 액션감을 주는 건 고렙 때 배우는 큰 기술에서 스피드한 액션을 느낄 수있게 하면 될 거 같다고 생각 함
18.12.26 00:33

(IP보기클릭)118.223.***.***

한글영문숫자혼용가능
종합적으로 말하면 1. 빠른 이동기는 "pvp에 한해서는" 쿨타임을 확실하게 제한해서 자주 못 쓰고 신중하게 쓰도록 해야함 (pve까지 쿨 길면 너무 답답하니까 pvp에 한해서만 철저하게 쿨타임을 길게 늘리는 방향) 2. 기본 공격과 기본기 스킬은 너무 빠르지 않게 절제해야함 (세기말 마영전 같이 공속 제한 풀어버리면 3d게임은 결국 무빙하는 허수아비 다구리하는 게임이 됨 그렇기에 공속 제한은 필수임 지금 마영전이 예전과 다른 느낌이 들게 하는 이유가 공속 스탯의 제한이 풀린 영향이라고 봄) 3. 스피드한 액션감은 고렙 스킬의 연속 콤보 스킬의 연출로써 표현하는거로 충분하다고 봄 (한 스킬에 발동하는 연속 콤보만 스피드함을 느낄 수 있으면 스피드한 액션감을 느끼는 것은 충분하다고 생각함) | 18.12.26 00:42 | | |

(IP보기클릭)118.223.***.***

한글영문숫자혼용가능
이런 부류 게임 나오면 커다란 보스 몬스터 상대하는 거 보고 몬헌이나 마영전을 많이 비교가 되면서 그냥 따라한 양산형 게임이라 비하 되는 느낌이 있는데 게임 소개 영상이나 직접 플레이 하는 사람도 결국은 저런 큰 몬스터를 상대하는 게 박진감 넘치고 재미를 느끼는 건 인정함 하지만 진짜 bbq가 이런 게임과 차별성을 둘 생각을 한다면 대형 보스 몬스터 보다는 중형, 인간형 보스 몬스터에 신경을 써서 pvp를 하는 느낌을 살릴 수 있도록 게임 개발 방향성을 잡아야 한다고 생각함 지금 던파 시리즈 보스들도 2d이기에 그런 형태의 보스가 많음 이런 쌓여있는 ip가 많은 네오플이니 이것을 활용해서 차별성을 보스와 pvp를 하는 듯한 재미를 느끼는 게임을 개발한다는 방향성을 잡으면 충분히 몬헌이나 마영전과 다른 차별성을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 함 그렇기에 지금 나온 영상처럼 너무 큰 형태의 보스 몬스터에 너무 집착하지 않았으면 좋겠음 그리고 유저 4: 보스 1구도로써 보스를 떡 슈아를 줘서 밸런스를 맞추는 게 정석인 대부분의 게임 상황인데 이러한 점을 깨고 보스도 경직을 걸리고 4:1의 구도에서 경직에 걸려도 보스가 깽판 칠 수 있는 밸런스를 맞출 수 있는 아이디어를 짜서 만들면 이것 자체 만으로도 여러 떡슈아 보스와 달리 경직을 넣을 수 있는 보스라는 점에서 신성함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함 | 18.12.26 01:00 | | |

(IP보기클릭)175.223.***.***

한글영문숫자혼용가능
사이퍼즈 애니메이션을 평균으로 두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 18.12.26 15:16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23.21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OMGDRAGOON
진인환(루리) : 제발 그 단어좀 쓰지 말라고! | 18.12.26 05:09 | | |

(IP보기클릭)119.203.***.***

오의
무시하셈 자기가 하는게임이 최고인줄 아는 사람임 | 18.12.26 05:38 | | |

(IP보기클릭)1.235.***.***

돈은 그렇게 많이 벌어도 개발자들 옷차림은 나아질 기미를 안보이는구나...
18.12.26 02:47

(IP보기클릭)220.87.***.***

GoldExperience23
사람같이 보여도 사람이 아닌게 있습니다 바로 대학원생과 프로그래머죠 | 18.12.26 03:40 | | |

(IP보기클릭)118.103.***.***

성욱이때문에 던파 접은지 1년넘었는데 오랫만에 띵진이 얼굴보이니까 반갑네 이것이 선녀같다는건가
18.12.26 05:57

(IP보기클릭)118.103.***.***

이슌
근데 저 용 광룡 히스마일까요? | 18.12.26 09:02 | | |

(IP보기클릭)59.7.***.***

접었지만 띵진이가 그래도 비교적 잘하긴 했나보네 후임이 1년만에 짤린거 보면 ㅋㅋㅋㅋ
18.12.26 08:06

(IP보기클릭)121.147.***.***

그냥 트리티카2 인거 같은데...마검사 스킬이랑 너무 비슷하고 스타일도 비슷...
18.12.26 08:57

(IP보기클릭)118.103.***.***

달빛에술한잔
전부 던파 1에 나오는 스킬들이에요 | 18.12.26 09:03 | | |

(IP보기클릭)121.147.***.***

이슌
크리티가 인데 잘못 씀. 크리티카 마검사랑 몇몇 스킬들이 비슷한거 같지 않나요? 거기다 폭마나 광전사 스킬도 몇개 보이고... 물론 새로울게 없으니 새로 나오면 기존에 있는 비슷한 게임이랑 비교하는거니 뭐...크리티카도 나올떈 던파 귀검사랑 비슷하다고 했으니... 그래도 2D 3D차이였지만 이건 둘다 3D이니 ... | 18.12.26 09:11 | | |

(IP보기클릭)118.103.***.***

달빛에술한잔
던파 1스킬들 그대로 3D화 시켰는데 비슷해보인다면 어쩔 수 없죠 | 18.12.26 09:13 | | |

(IP보기클릭)121.147.***.***

이슌
새롭게 나오면 그전에 비슷한 게임이랑 비교하는건 어디가나 똑같으니 일단 검기 횡으로 날리는거나 멀리서 점프해서 내리 찍는거나 스타일이 비슷한듯..뭐 나오면 좀더 달라지게 해서 나오겠지만 아마도 크리티카랑 엮여서 말이 많을듯... | 18.12.26 09:18 | | |

(IP보기클릭)118.103.***.***

달빛에술한잔
근데 진짜 던파 해보셧으면 알겠지만 크리티카랑 엮을게 없는게 저거 진짜 던파 그대로 나온거에요 크리티카랑은 게임 플레이방식이 비슷한것같은데 | 18.12.26 09:18 | | |

(IP보기클릭)147.46.***.***

달빛에술한잔
던파가 크리티카보다 먼저 나왔고 그 던파 스킬도 다 어디 액션겜이나 격투겜에서 패러디하거나 베낀게 많은데 원전을 따지면 크리티카는 아예 언급될 처지도 못됩니다 | 18.12.26 12:31 | | |

(IP보기클릭)121.147.***.***

참견꾼
던파랑 크리티카 중급 정도는 했죠. 엮는다는게...던파는 2D라서 몰랐지만 3D로 나오면서 비교가 될 게임이 있어야 하는데 그게 크리티카가 아닐까 합니다. 어차피 크리티카 역시 던파를 참조한 부분이 많은건 사실이고 던파 역시 다른 게임 참조했으니 누가 누가 먼저가 아니라...일단 새로운 게임이 나오면 일단 비교하기 시작하니 ...그중 크리티카가 가장 가까운 부분에 있겠죠. | 18.12.26 13:57 | | |

(IP보기클릭)175.223.***.***

달빛에술한잔
누가 원본이라느니 할것도 없고 늦게 나온 입장이니 크리티카에 비교되는게 맞죠. 가벼운게 딱 그 느낌 맞아요. 적들도 허수아비처럼 맞기만 하고 | 18.12.26 15:19 | | |

(IP보기클릭)223.38.***.***

검귀도 설정은 웨펀이랑 소울 섞었는데 인게임은 버섴이랑 웨펀 섞은거라 별로 안땡김 걍 닼나 버전2로밖에 안보임 걍 신캐나 내지 뭔 5번째여 5번째는...
18.12.26 10:44

(IP보기클릭)175.124.***.***

성욱디렉터 처단하고 민심회복이 필요했겠죠
18.12.26 18:25

(IP보기클릭)61.75.***.***

심지어 입사일은 성욱이가 띵진보다 더 빨랐는데 승진은 띵진이 훨씬빠르다는게 참....어쩌다 저런 정신나간놈들 디렉터 자리에 앉혀놨는지 진짜 1년동안 욕받이로만 쓸생각이었나
18.12.29 11:59


1
 댓글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