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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뻘글)(스압)복귀 유저의 울디르 가기 전 공략 정리





[광고]

안녕하세요.

불타는 성전 마지막에 본격적으로 시작해 리치왕의 분노 때 한창 즐기고

마지막으로 가본 레이드가 울두아르와 십자군의 시험장인 복귀 유저...사실상 신규 유저나 다름 없는 복귀 유저 입니다.

 

11월 8일즘부터 시작해서 현재

왕의 안식처와 보랄러스 공성전 두 던전 제외하고 나머지 5인 영웅 던전까지는 다 돌아봤고 템렙 349까지 맞춘 상태구요.

이제 각 던전들 신화 난이도도 돌아 보고 싶고 최종 목표는 울디르와 이후 레이드 던전 신화 난이도까지 완료하는 것인데,

 

울디르 공략을 읽어보다가

예전에 와우할 때는 던전이나 레이드 공략을 꼼꼼히 읽어보는 정도만 해도 숙지가 됐었는데,

지금은 따로 정리를 안하면 기억 못하지 싶어서 정리를 한 게 아까워서 업로드도 해봅니다.

신화 공략을 숙지하면 그 아래 난이도도 숙지 하는게 아닌가 라는 생각으로 신화 난이도 공략이지만 그 아래 난이도 또한 염두에 두고 정리해 봤습니다.

 

악흑, 여차하면 고흑으로 바꿔가며 플레이 할 흑마 기준으로 적었습니다.

'하이픈 정보는 반드시 알고 숙지 하되, 넘버링 정보대로 행동한다.' 라는 식으로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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괄호 안은 추가 정보.

/ 슬래시는 난이도 별 다른 정보

넴드 순서는 공대에 따라 바뀔 수 있다.


1넴 탈록

-혈장 방출(넴드 지정, 4초 후 캐릭터 발 밑 바닥 생성)에 지정되면 (악마의 마법진 깔고) (피가 많다면 불타는 돌진)진형 바깥으로 나가 바닥을 3개 깔아 주고 (디버프 사라지면) (순간이동으로) 복귀.

-혈장 방출에 지정된 플레이어 발 밑에 깔리는 혈폭풍(바닥)을 (피가 많다면 불타는 돌진)피해 다닌다.

-핏빛 정전기(5갈래 브레스) 넴드 얼굴 방향 확인 후 (피가 많다면 불타는 돌진)피할 수 있으면 피한다.

-핏빛 정전기에 지정 되면 악마의 마법진 깔고 마법진에서 멀리 벗어나 브레스 발사 직후 순간이동으로 피할 수 있을 듯 하다. 혹은 피가 많다면 불타는 돌진으로 회피.

-핏빛 정전기를 피하지 못하면 넉백 당해 혈폭풍(바닥)에 착지하지 않도록 무빙해 캐릭터를 위치한다.

-피범벅곤봉(넴드 돌진)에 지정되는 메인탱(머리위 화살표) 위치 확인, 30미터 밖으로 피한다.

-피범벅곤봉(넴드 돌진) 경로에 있으면 안되는지 확실치 않으나 경로에서 벗어난다.

-곤봉 회수(넴드 돌진) 넴드와 곤봉 사이 경로에서 벗어난다.

-불안정한 방울(슬라임 쫄, 어글없이 대상 지정 기어감.) 폭발, 넉백 피해. 가까이 가지 말 것.

-불안정한 방울 넉백으로 혈폭풍(바닥)에 착지하지 않게, 엘리베이터 바깥으로 넉백&낙사 당하지 않게 무빙, 캐릭터를 위치한다.

-원딜은 불안정한 방울(슬라임 쫄) 우선 점사, 응결된 피(샤 모양 쫄, 발 아래 혈폭풍 바닥 생성) 마저 점사, 이후 넴드에 딜.

-엘리베이터 페이즈에 울디르 방어 광선(가로세로 세로세로 가로가로)를 엘리베이터가 지나 내려 갈 때 맞지 않도록 엘리베이터 아래를 확인 후 캐릭터를 위치 한다.

-엘리베이터 페이즈에 넴드가 무릎 꿇으며 커다란 혈폭풍(바닥) 생성.

-동맥 경화(6초에 걸쳐 서서히 이속 0%)에 지정되면 즉시 다른 동맥경화에 지정된 아군과 거리를 두어 동그라미(8미터)에 아군과 겹치지 않게 무빙한다.

-동맥 경화 동그라미(8미터)를 피한다.

-거대해진 심장(8미터 내 아군에게 나누어 총80만 대미지)에 지정되는 메인탱에게 집결해야 하나 메인탱 혼자 버티거나 근딜만 집결하는 경우가 많은 듯 하다. 원딜은 (공대장의 지시)눈치껏 움직일 것.


1. 바닥, 브레스, 돌진 회피.

2. 지정 시 즉시 아군과 멀어지기.

3. 원딜은 슬라임 쫄 우선 점사 → 응결된 피 쫄 점사 → 넴드 딜

4. 엘리베이터 아래 광선 보고 피하기.

5. 거대해진 심장 집결할지 안할지는 눈치껏.


곤봉 회수가 아닌 피범벅곤봉 돌진 때, 그런 사람은 없겠지만 메인탱과 넴드 사이 경로에서 서 있다면 대미지나 넉백을 받는가?


2넴 마더

-악마의 관문을 양 끝에 위치하도록 설치, 악마의 마법진은 중앙에 설치

-살균 강타(부채꼴 대미지)에 지정된 메인탱 위치 확인 후 부채꼴 바깥으로 피한다.

-바람 터널(12초, 대미지 바닥 방향으로 밀려남)의 바람 부는 방 끝의 정화의 화염(바닥)에 닿지 않게 (즉시 시전기 소유시) 달린다. 불가피 할 시 악마의 관문 우선 사용, 다음 바람 터널에 (악마의 관문 2분 쿨 돌고 있다면) 악마의 마법진 사용.

-정화의 화염(바닥)이 내 발 밑에 나타나면 즉시 바닥에서 나간다.

-울디르 방어 광선(좌우 이동 벽 형태, 천장→바닥 벽 형태 광선) 좌우 이동 벽 형태의 틈 위치 확인 후 소용돌이 모양 금색 동그라미 안에 들어가 회피.

-넴드가 위치한 방 기력이 30/100 쯤(100/100까지는 약 3분) 부터 다음 방으로 공대가 이동을 시작한다. 3인 1조 이동, 5인 1조 이동, 10인 1조 이동 후 2인 1조 이동 등 (공대장의 지시) 눈치껏 이동.

-난이도에 따라 처음부터 블러드 켜고 일반 난이도는 첫번째 방, 영웅 난이도는 두번째 방에서 끝내버릴 수 있으니 (공대장의 지시) 눈치껏 이동.

-타락의 잔재(슬라임 쫄)의 달라붙는 타락 스킬을 차단해야 하나 흑마의 지옥사냥개까지 뽑는 경우는 없는 듯 하다.

-쫄 바이러스 감염체 → 저항하는 병균 → 타락의 잔재 순으로 점사 후 넴드 딜.

-바이러스 감염체, 타락의 잔재 쫄들은 지옥수호병의 도끼 던지기, 어둠의 격노를 사용해 보자.

-풍토병 바이러스 디버프 지정시 즉시 공대 진형 10미터 바깥으로 나간 후 디버프 해제 확인.


1. 부채꼴 대미지, 바닥 회피.

2. 바람 불어오는 쪽으로 달리기.

3. 사이드와 천장 광선 회피.

4. 눈치껏 방 이동.

5. 쫄 바이러스 감염체 → 저항하는 병균 → 타락의 잔재 → 넴드 딜.

6. 디버프 지정시 10미터 밖으로 이동.


3넴 느조스의 전령 제크보즈

-공허 채찍과 산산조각 대처는 탱커의 역할이지만 만의 하나라도 넴드가 공허 채찍과 산산조각 시전 중에 넴드 정면에 서지 않는다.

-솟구치는 어둠(커다란 도넛 모양 안팎 바닥) 즉시 회피 무빙.

-안광(지정 되면 5미터 내 아군에게 이어져 강해지는 공격)을 피하기 위해 아군과 5미터 이상 떨어져 산개.

-안광에 지정되면 즉시 아군과 5미터 이상 거리 두기.

-휘몰아치는 기만(지정 12초 후 캐릭터 발 밑 바닥)에 지정되면 즉시 이동하여 12초 내에 솟구치는 어둠과 안광을 피해 맵 가장 자리에 바닥(불길한 구름)을 생성 시킨다.

-휘몰아치는 기만의 바닥에 절대 가까이 가지 말 것.

-휘몰아치는 기만의 바닥에 본인 혹은 누군가가 닿아 요그사론의 수호병 쫄이 생기면 점사.

-쫄 등장 시 어글 없는 쫄들을 모으기 위해 공대원 집결.

-메즈 되지 않은 쫄 네루비안 공허술사 → 실리시드 전사 → (아군의 대상 눈치껏 확인)메즈 풀린 네루비안 공허술사 순으로 점사.

-메즈 되지 않은 네루비안 공허술사에게 도끼 던지기, 어둠의 격노를 사용해 보자.

-타락의 보주(공중에서 떨어지는 구슬,바닥 표시 됨)가 떨어지는 바닥에 서 있는 공대원이 공대장의 지시에 따라 미리 정해지는 듯 하다.(흑마는 공포 때문에 우선 되지 않는 듯 하다)

-타락의 보주에 맞아 타락자의 서약(캐릭터의 능력 상승)이 끝나 타락자의 의지(정신지배)가 시작된 아군을 딜 해야 한다.


1. 넴드 정면에 서지 않는다.

2. 도넛 모양 안팎 바닥 회피.

3. 불길한 구름(바닥) 회피.

4. 휘몰아치는 기만 지정 시 12초 내 맵 가장자리로 이동하여 캐릭터 발 밑 바닥 생성.

5. 안광 포함 5미터 산개 대형 유지.

6. 쫄 등장시 공대원 집결.

7. 메즈 되지 않은 쫄 네루비안 공허술사 → 실리시드 전사 → 메즈 풀린 네루비안 공허술사 순으로 점사.

8. 정신지배 당한 아군 최우선 점사.


4넴 악취나는 포식자

-요동치는 공포(넴드가 탱커와 가장 가까운 공대원을 공격)로 끔찍한 난타(300% 공격력)에 맞지 않기 위해 탱커 주변으로 가지 말 것.

-썩어가는 토사(바닥 표시 되는 브레스)는 부채꼴 바닥을 보고 회피.

-악취를 풍기는 독기(넴드 지정 18초 디버프) 캐릭터에게 생기는 바닥에 아군이 겹치지 않도록 산개, 뒤이어 들어오는 부패의 발작(6초) 디버프의 더 큰 바닥에 아군이 겹치지 않도록 산개.

-충격파 발구르기(전원 넉백)은 피할 수 없다. 악마의 마법진을 미리 깔아두고 넉백 시 순간이동으로 복귀. 넉백으로 디버프 바닥에 서로 닿지 않게 아군과 거리 두며 산개 무빙.

-쓰레기 처리 장치(6군데 랜덤 생성 디버프 폭포 구역)에서 나오는 쫄딜 준비를 위해 이동, 폭포에 가까이 붙지 않도록 조심.

-변이한 덩어리(큰 슬라임)는 중앙의 2군데 중 한 곳에서 나온다. 타락한 혈구(작은 슬라임)은 6군데 중 랜덤으로 2마리가 나온다. 겹쳐 나오지 않는다.

-변이한 덩어리(37초 내 처치 필) , 타락한 혈구(15초 내 처치 필) 쫄딜은 전담 딜러들이 미리 공대장의 지시로 지정 되는 듯 하다. 눈치껏 쫄딜.


1. 탱커 주변 가지 않는다.

2. 바닥 표시 되는 브레스 회피.

3. 캐릭터 발 밑 바닥 큰 동그라미와 작은 동그라미가 아군과 겹치지 않게 산개 무빙.

4. 발구르기 넉백시 발 밑 바닥 아군과 겹치지 않게 산개 무빙.

5. 6군데 구역 중 폭포 위치 확인 후 가까이 있는 변이한 덩어리 → 타락한 혈구 순으로 점사.


5넴 벡티스

-오메가 매개체(10초 후 잔존하는 감염 디버프 남기고 가장 가까운 아군에게 전이)에 지정된 아군 가까이에 잔존하는 감염(중첩 되는 디버프) 고중첩 공대원이 위치하지 않아야 한다.

-아군 이름표를 띄워 아군 디버프를 확인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아군 디버프를 띄우기 보다 공격대 프레임의 디버프 중첩 수를 확인하는게 나아 보인다.)

-무적기가 있는 캐릭터끼리 오메가 매개체를 돌리기도 하는 듯 하나 나에게도 한 번은 올 것이다.

-신화 난이도에서 오메가 매개체가 남기는 4중첩을 무적기가 있는 캐릭터 1명에게 몰아주는 경우도 있다.

-오메가 매개체 중첩 몰아주기를 한다면 특성을 어둠의 서약, 필멸의 고리로 바꿀 필요가 있어 보인다.

-오메가 매개체 중첩 몰아주기가 나에게 돌아온 적이 있으면 어둠의 서약, 필멸의 고리, 영원한 결의를 넴드의 전염(디버프 중첩수만큼 강해지는 광역기) 타이밍에 사용해야 한다.

-오메가 매개체 중첩을 4군데 4그룹이 모여 나누어 받는다면 특성을 바꿀 필요까지는 없어 보인다.

-잉태(넴드 지정 공대원 5초간 기절)에 지정된 공대원 주변에 5초 기절 뒤 나오는 역병 융합체 쫄 점사.

-액화(넴드 피 웅덩이 변신) 때는 공격 불가 이므로 피의 간헐천(럴커 공격 모양 여러 갈래 길쭉한 움직이는 바닥)을 회피하는데 집중 한다.

-액화 때 나오는 역병 폭탄(바닥 여러 개)에 공대원 1명이 역병 폭탄 바닥이 없어질 때까지 서 있어야 한다. 눈치껏 1명이 바닥에 들어갈 것.

-넴드가 전염을 시전할 때 잔존하는 감염이 6중첩된 공대원에게 생기는 파열하는 상처(5미터 바닥)이 아군에게 닿지 않도록 산개 무빙.

-넴드가 전염을 시전할 때 잔존하는 감염이 12중첩된 공대원에게 생기는 부푼 기생체 쫄 점사.

-25중첩 공대원에게 전염 시전 시 광역기 들어오나 25중첩-전염 상황을 보기 힘듬.


1. 오메가 매개체 지정 공대원 가까이에 눈치껏 붙거나 떨어져 디버프 중첩 이전 필요. 4 그룹, 혹은 4중첩 1명 몰아주기 등 눈치껏 무빙.

2. 역병 융합체 → 부푼 기생체 쫄 점사.

3. 넴드 변신 후 피 웅덩이에 닿지 않게 무빙, 여러 갈래 움직이는 럴커 바닥 회피.

4. 역병 폭탄 바닥 눈치껏 1명이 바닥 사라질 때까지 올라가 서 있을 것.

5. 6중첩 공대원이 전염 맞을 때 바닥이 아군에게 닿지 않게 무빙.


6넴 부활한 줄

-어둠의 웅덩이(작은 바닥)에 공대원 한 명이 눈치껏 들어가나, 신화 난이도에서는 타락한 피(중첩 디버프)가 생기므로 눈치껏 들어가되 공대장의 지시가 우선된다.

-흘러내린 피(큰 바닥)과 어둠의 웅덩이(작은 바닥)가 겹치는 경우는 무적기가 있는 공대원이 들어가므로 공대장의 지시 등이 없다면 들어가지 말 것.

-어둠의 계시(지정 후 10초 후 광역 피해 입음)에 지정되면 (약속된 구역 혹은 공대장의 지시) 외곽으로 벗어나(피가 많다면 불타는 돌진) 광역 효과 후 생기는 줄의 수하(어글 없는 쫄)을 비전 격류로 처치한다. 이후 (악마의 소환진, 악마의 관문)복귀.

-신화 난이도 시 어둠의 계시로 외곽으로 빠져 줄의 수하 처치를 위해 비전 격류(8미터) 사용은 다른 쫄이 맞지 않게 사용해야 한다.

-어둠의 계시로 외곽으로 빠지는 구역이 약속되어 있다면 공대 진형과 약속된 장소에 악마의 관문을 미리 설치를 눈치껏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원딜은 관련 없어 보이나 나즈마니 분쇄자 정면에 붙지 않아야 한다.

-난이도에 상관 없이 살아 움직이는 수액 쫄이 생기면 우선 점사.

-신화 난이도는 부패하는 육신 디버프에 걸린 쫄 점사. 나즈마니 혈사술사 → 나즈마니 분쇄자 → 피에 굶주린 크로그가 될 듯 하다. 간접 광역기(묻딜)만 사용할 것. 고흑일 시 단일 쫄에만 디버프 걸 것.

-영웅 난이도 이하에서는 광역기 사용이 가능할 듯 하나 간접 광역기로 순서에 따른 쫄딜이 우선일 수 있다. 눈치껏 딜. (넴드 딜 우선으로 수정)

-메즈 걸린 쫄을 딜 하지 않게 조심.

-쫄 처리 후 넴드 딜이 아니라 쫄딜과 넴드 딜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는 듯 한데 어떻게 하는지는 모르겠음. 이 상황에서는 고흑이 유리해 보인다. 넴드와 단일 쫄에 디버프를 걸면 되니.

 (로그 확인 결과 특출난 광역기가 없는 고흑, 악흑은 넴드 딜에 집중하고 고흑들은 즉시 시전 디버프들을 쫄들에게 거는 정도에 그친다. 악흑들은 눈치껏 파열을 한번씩 사용하는데 그친다)

-혈관파열(탱커에게 넴드 정면 부채꼴)에 맞지 않게 회피.

-혈관파열 20초 후 생기는  흘러내린 피(큰 바닥)을 회피.

-소멸충돌(강제로 맵 밖을 향해 달리게 된다)는 피할 방법이 없고 어쩔 수 없이 버려지는 경우 있음. 만약 아군에 의해 해제 되면 이후 소환 되는 줄의 수하를 비전 격류로 처치.


1. 작은 바닥에는 눈치껏 1명 들어간다.

2. 지정 시 다른 지정 아군과 반대편 외곽으로 빠져 쫄이 생기면 비전 격류로 처치 후 복귀.

3. 나즈마니 분쇄자 정면에 붙지 않아야 한다.

4. 살아 움직이는 수액 쫄 우선 점사 외에는 넴드 딜에 집중하되 기력이 많이 차고 부패하는 육신 디버프가 걸린 쫄은 눈치껏 점사 필요.

5. 넴드 정면에 서지 않는다.

6. 큰 바닥은 회피.

7. 소멸충돌(공포 이펙트)가 아군에 의해 해제될 경우 비전 격류로 쫄 처치.


7넴 종결자 미스락스

-정수 절단(넴드 전방 메인탱에게 15미터 부채꼴)을 회피, 원딜은 근딜보다는 회피가 수월해 보인다.

-소멸 폭발(넴드의 에너지 볼 장풍 모양 브레스) 회피.

-망각의 구슬(큰 구슬, 공대원 주변 생성)을 피해 각종 브레스, 바닥 등을 회피해야 한다. 망각의 구슬에 걸린 아군을 구슬에서 빠져 나올 때까지 때려야 한다.(멀리 있는 아군을 때릴 필요까지는 없어 보인다.)

-망각의 구슬에 걸린 아군이 여럿일 경우 동시에 구슬에서 빠져 나오지 않게 눈치껏 딜 할 것. 혹은 무관하게 극딜하는 경우도 있어 보인다.

-황폐화 임박(12초 후 12미터 디버프 바닥과 45미터 광역 피해)에 지정된 두 명은 공대 진형에서 (미리 약속된 구역)멀리 떨어져야 한다.

-신화 난이도에서 살아있는 무기(이름:잘자익스 문어쫄)이 날아와 착지하는 바닥(8미터)를 회피해야 한다.

-신화 난이도에서 잘자익스의 소멸 폭발(에너지 볼 장풍 모양 브레스) 회피.

-신화 난이도에서 잘자익스가 공대원을 지정해 날아오는 위치를 조절하기 위해 망각의 구슬 생성 이후 타이밍에 넴드 주변에 집결할 때 (공대장의 지시) 눈치껏 집결 무빙.

-신화 난이도에서 잘자익스 점사가 우선이나 마지막 잘자익스 생성 때는 필요에 따라 넴드 점사가 우선일 수 있으니 (공대장의 지시) 눈치껏 타겟을 정해 딜 할 것.

-각종 브레스, 바닥, 구슬, 광역기 공격으로 걸리는 파멸(지속 피해 중첩 디버프)는 신화 난이도 기준으로 잘 피했다면 마지막에 20중첩 내외이다.

-공격대 프레임의 아군의 파멸 중첩 숫자를 참고해 내 캐릭터의 중첩이 너무 많다면 존재의 파편(작은 구슬)을 먹어서 중첩을 조절, 관리 해야한다.

-망각의 장막(넴드 암사 색깔로 변신) 때 넴드 가까이 가지 말 것. 넴드는 99% 피해 감소 이므로 때릴 필요 없이 쫄딜과 무빙에 집중.

-사이 페이즈 때 소멸 광선(넴드의 거대한 레이저 브레스) 회피. 신화 난이도에서는 잘자익스를 꼭지점으로 ㄱ자 레이저 회피.

-광기의 환영(작은 쫄) 점사. 광기의 환영 쫄 무리에게 어둠의 격노를 시전해 보자.

-느라키 파괴자(큰 쫄)의 정수 절단 (15미터 부채꼴 브레스) 회피. 느라키 파괴자의 공허의 연발 사격(쫄 광역기) 때 도끼 던지기를 시전해 보자.

-느라키 파괴자(큰 쫄) 두 마리는 서로 거리가 멀어야 하므로 공대가 큰 진형 작은 진형으로 나뉘어 단체 무빙, 브레스 회피 할 듯 하다. 이 때 광기의 환영(작은 쫄)도 광역기로 같이 잡는 듯 하다.


1. 넴드 부채꼴, 장풍 브레스 회피.

2. 큰 구슬 피해 다닐 것.

3. 큰 구슬에 걸리지 않기 위해 산개 대형 유지.

4. 큰 구슬 속 아군 우선 점사. 구슬 속 아군이 여럿일 경우 동시에 아군이 풀려나지 않게, 혹, 동시라도 무관할 수 있고, 주술사, 죽기, 사제 등이 스킬로 빼낼 수 있으니 눈치껏 딜 할 것.

5. 황폐화 임박에 지정된 공대원은 진형에서 (미리 약속된 구역)멀리 떨어져야 한다.

6. 날으는 문어쫄 착지 바닥(8미터) 회피. 문어쫄 브레스 회피.

7. 사이 페이즈 넴드 암사 색깔 변신 시 넴드 가까이 가지 말 것.

8. 사이 페이즈 넴드 거대 레이저 브레스 회피. 신화 난이도에서는 넴드-문어쫄 꼭지점으로 이어지는 ㄱ자 레이저 브레스 회피.

9. 큰 쫄 두 마리를 서로 이격 드리블 하며 공대 단체 무빙하면 함께 눈치껏 무빙. 큰 쫄 작은 쫄 모이면 큰 쫄 우선 점사 이후 작은 쫄 광딜.(작은 쫄 나오는 타이밍부터 흑마는 불타는 돌진 내내 사용)

10. 공대 프레임의 아군 파멸 중첩 수와 비교해 내 중첩이 너무 많다면 작은 구슬 먹는다.


영웅 이하 난이도에서 사이 페이즈 때 넴드가 중앙으로 점프 해서 착지 바닥댐 주는지 확인. - 중앙에 캐릭터가 서 있지만 않고 딱히 무빙 없음.

모든 난이도에서 사이 페이즈 때 문어쫄 딜 하는지 확인. - 안한다

느라키 파괴자 등장시 공대 무빙과 함께 흑마가 어떻게 딜하는지 영상과 로그 확인.


8넴 그훈

-동력 매트릭스(옮겨야 하는 구슬)을 시초 재개 동력(구슬 넣는 곳)에 넣는 특수 임무 조가 편성 되지만 흑마는 거의 지정 되지 않는다. 공략법을 알고만 있자.

-동력 매트릭스(옮겨야 하는 구슬)를 옮기는 특수 임무 조를 위한 악마의 관문을 동력 매트릭스 시작 부분에 서서 무정형 덩어리(죽일 수 없는 슬라임)들을 피해 최대한 멀리 시초 재개 동력 방향으로 설치.

-특수 임무 조는 마법사의 점멸 등과 같이 이동기가 좋은 캐릭터들이 1조 당 1주자, 2주자, 힐러 1명으로 3개조/6개조/아마도 6개조가 편성 되어 악마의 관문, 이동기 등으로 옮긴다.

-동력 매트릭스를 옮기는 캐릭터는 이동 속도가 느려지다 결국 멈추고 새로 생기는 스킬 바 버튼을 눌러 2주자에게 20미터 거리 전달, 2주자는 구슬을 받는 바닥을 보고 잘 받아야 하고, 받지 못하면 동력 매트릭스는 파괴 되고 시작 지점에 새로 생성 된다.

-동력 매트릭스를 운반하는 캐릭터는 다시 동력 매트릭스를 2분/5분/5분 동안 들지 못하는 디버프가 생긴다.

-시초 재개 동력에 넣는 동력 매트릭스 1개당 마력 35씩 총 3개 구슬을 넣어 마력 100을 채우면 시초 재개 폭파(몹과 공대원 모두 피해, 몹 행동 불가, 24초간 몹 받는 피해 100% 증가)가 시전 되고 각 페이즈를 넘기는 시발점이 된다.

-동력 매트릭스는 마더의 대사와 함께 1개씩 양쪽에 번갈아 생성 되는 걸로 보이며 첫 동력 매트릭스는 넴드 풀링과 함께 생성 시작. 애드온에 따라 1개씩 생성됨을 알리기도 하는 듯 하다. 신화 난이도는 2개가 동시에 생성 된다.

-2주자는 1주자보다 먼저 동력 매트릭스를 받을 자리에 가야 하며 가는 동안 무정형 덩어리(죽일 수 없는 슬라임)들를 때려 진동하는 덩어리(무정형 덩어리 중심으로 커지는 이동 속도 감소 바닥)을 줄여야 한다. 3대 때리면 바닥이 최소로 줄어든다.

-특수 임무 조는 동력 매트릭스를 운반하러 가는 타이밍에 부패한 피 디버프가 있을 경우 피의 잔치(공대원 캐릭터 중심 10미터 바닥)에 들어가 부패한 피 디버프를 해제 후 이동.

-행여 1주자와 2주자가 시초 재개 동력까지 닿지 못했을 시 함께 따라간 힐러가 동력 매트릭스를 전달 받아 시초 재개 동력에 넣어야 한다.

-신화 난이도는 타락의 촉수(움직이는 덩쿨. 때릴 수 없음)을 피해서 동력 매트릭스를 운반 해야 한다.

-신화 난이도는 매트릭스 쇄도(동력 매트릭스 운반자를 따라오는 레이저)를 피해 동력 매트릭스를 운반 해야 한다.

-신화 난이도는 동력 매트릭스 2개를 3초 간격 이내 동시에 각각의 시초 재개 동력에 넣어야 한다.

-9번째 동력 매트릭스 운반은 공대원이 피의 잔치(공대원 발 밑 10미터 바닥)에 올라가 부패한 피 디버프를 없애는 타이밍, 넴드 피 20% 타이밍과 맞춰 시초 재개 동력에 넣어야 할 수도 있으니 (공대장의 지시)눈치껏 타이밍을 맞출 것.


-1페이즈 그훈은 피의 보호막(0.5초 마다 넴드 생명력 회복) 때문에 넴드 딜 보다는 회피와 쫄딜에 집중.

-폭발성 타락 (영웅 난이도 3명/신화 난이도 12명 지정 6/5/4 초 후 바닥과 구슬 생성)에 지정되면 공대 진형 바깥으로 나가 바닥을 깔고 (악마의 마법진) 복귀.

-폭발성 타락으로 생기는 역병지대(바닥)을 밟지 않아야 한다.

-폭발성 타락으로 생기는 치명적인 타락(코코볼 모양 움직이는 구슬. 영웅 난이도 5개/신화 난이도 3개)을 항시 회피 무빙해야 한다.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는 치명적인 타락(움직이는 코코볼)에 닿을 시 폭발성 타락(영웅 난이도 6초/신화 난이도 4초) 디버프를 얻게 되어 역병지대(바닥)와 치명적인 타락(움직이는 코코볼)을 생성 한다.

-외눈박이 공포(작은 촉수 쫄)와 역병살포 촉수(영웅 난이도 이상 큰 촉수 쫄)의 우선 딜 순서가 공대에 따라 달라보이니 눈치껏 딜 할 것.

-암흑의 부산물(큰 괴물 쫄)이 사용하는 육중한 일격(탱커 방향 피해와 넉백)을 피하기 위해 탱커 주변에 위치하지 말 것.

-암흑의 부산물의 어둠의 거래(10미터 광역기)에 맞으면 받는 피해, 치유량, 공격력을 25% 증가 시키니 맞는 게 좋다.

-암흑의 부산물의 어둠의 거래(10미터 광역기)에 두 번 맞으면 정신지배에 걸리므로 어둠의 거래에 절대 2번 맞지 말 것. 정신 지배에 걸린 아군을 (일반 난이도 이하에서는 50%/영웅 난이도 이상에서는 100%까지) 딜 해야 한다.

-1페이즈의 외눈박이 공포, 역병살포 촉수, 암흑의 부산물 쫄들과 역병 지대 바닥들은 특수 임무 조가 동력 매트릭스 3개를 성공적으로 시초 재개 동력에 넣었을 시 나오는 시초 재개 폭파로 모두 사라진다.

-타락의 물결(넴드 광역기. 회피 불가)로 얻은 부패한 피(중첩 대미지 디버프)는 피의 잔치(넴드 지정된 공대원 발 밑 중심 10미터 바닥)에 올라가 지울 수 있다. 공대원 모두가 바닥에 올라가도록 단체 무빙하니 눈치껏 무빙.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는 타락의 물결이 아군과 5미터 이하로 붙을 시 넉백을 주니 산개 무빙.

-웅얼거리는 괴물(피의 잔치 후 생성되는 샤 모양 쫄)를 우선 딜, 웅얼거리는 괴물이 정신이 아득해지는 수다(주문 시전 3초 방해 스킬)를 사용할 때는 내 캐릭터의 모든 스킬을 사용 중지해야 한다.

-신화 난이도에서는 웅얼거리는 괴물(피의 잔치 후 생성되는 샤 모양 쫄)의 생명력이 0%가 되면 역병 지대(바닥)을 죽은 자리에 생성시키니 회피, 35초 후 웅얼거리는 괴물은 다시 나타난다. 

-넴드의 생명력이 20%, 두번째 시초재개 폭파가 오기 전에 피의 잔치(공대원 발 밑 10미터 바닥)에 올라가 부패한 피(중첩 대미지 디버프)를 지우도록 공대원 단체 무빙과 함께 눈치껏 무빙.

-넴드 생명력 20%시 3페이즈 시작과 함께 시작되는 붕괴(20초 동안 거대한 낙석. 소용돌이와 하얀 바닥)은 공대 단체 무빙인 경우가 많다. 눈치껏 함께 회피 무빙.

-넴드가 그훈의 응시(넴드를 바라보는 캐릭터에게 6초 공포)를 시전할 때 넴드의 반대 방향을 바라봐야 한다. 그 텀이 길지는 않다.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 악성 성장(작은 종기 중심 8미터 바닥)은 종기가 점점 커지다 마지막에 꿀렁거리며 폭발, 8미터 바닥을 잠시 만든다.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 악성 성장은 거의 맵 전체에 수십개가 자라나지만 모두 동시에 자라지는 않는다. 꿀렁거리는 타이밍을 보고 다른 작게 자라나는 종기 위에 서서 8미터 바닥을 회피할 수 있다.

-신화 난이도에서 모든 쫄은 죽으면 그훈의 피조물(작은 벌레 쫄, 어그로 없이 지정 공대원을 향해 점점 빨리 기어옴)을 1~2마리 남기며 시초 재개 폭파로 사라지지 않는다.

-신화 난이도에서 그훈의 피조물이 공대원과 닿을 시 2마리를 더 생성 시킨다.

-신화 난이도에서 어그로가 없는 그훈의 피조물(작은 벌레 쫄)을 한 곳으로 모으기 위해 공대원 단체 무빙을 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으니 눈치껏 무빙.

-신화 난이도에서 그훈의 피조물과 넴드의 우선 딜 순서는 눈치껏 보는 수 뿐 인 것 같다.

-신화 난이도에서 2,3 페이즈에 파열 종기(큰 종기, 가장 가까이 있는 공대원 2명에게 피해, 2중첩 될 시 정신 지배) 3개를 만드니 눈치껏 두 명이 큰 종기에 가까이 붙어 각자 1중첩까지만 받아야 한다. 3개씩 계속 생긴다.


1. 구슬 옮기기 특임조를 위해 구슬 옆에서 구슬 넣는 곳 방향으로 슬라임을 피해 악마의 관문을 최대한 멀리 설치해 주자.

2. 폭발성 타락에 지정되면 외곽에 빠져 바닥을 깔고 복귀.

3. 움직이는 코코볼에 닿지 않게 회피 무빙,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 만약 닿았을 시 외곽으로 빠져 바닥을 깔고 복귀.

4. 작은 촉수 쫄과 큰 촉수 쫄(영웅 난이도 이상)의 우선 딜 순서는 눈치 껏 보고 딜.

5. 영웅 난이도부터 타락의 물결(넴드 광역기)에 맞을 때 아군과 5미터 이상 떨어져야 넉백을 맞지 않으므로 산개 무빙.

6. 큰 괴물 쫄의 10미터 광역기를 1회 일부러 맞아 받는 피해, 치유량, 공격력을 증가 시킨다.

7. 큰 괴물 쫄의 10미터 광역기를 2회 맞지 않아야 한다. 2회에 맞아 정신 지배된 아군을 우선 딜 할 것.

8. 샤 모양 쫄 우선 딜 하되, 쫄이 정신이 아득해지는 수다 스킬을 사용할 때는 내 캐릭터의 모든 스킬 중지. 샤 모양 쫄이 죽으면 생기는 바닥 회피.

9. 넴드 피 20%, 두번째 시초재개 폭파 직전 공대원 발 밑 10미터 바닥에 공대원 전원이 올라가 부패한 피 디버프를 지울 때 단체 무빙에 함께 눈치껏 무빙.

10. 3페이즈 시작과 함께 붕괴(20초, 소용돌이와 함께 하얀 바닥)은 대개 공대원 단체 무빙이니 눈치껏 함께 무빙.

11. 넴드의 그훈의 응시 때 고개를 넴드와 반대 방향으로 잠시 돌려야 한다.

12. 영웅 난이도 이상의 수십개 악성 성장(점점 커지는 작은 종기)이 꿀렁거리다 터지는 타이밍을 잘 보고 종기로 부터 8미터 이상 회피. 회피한 곳에서 다른 작은 종기가 자라고 있는 경우가 많다.

13. 신화 난이도에서 쫄이 죽으면 나오는 1~2마리 그훈의 피조물(작은 벌레 쫄, 어그로 없이 지정 공대원에게 점점 빠르게 기어옴, 공대원과 닿으면 2마리 더 생성)을 모으기 위해 공대 단체 무빙이 있을 수 있고, 넴드와 벌레 쫄 우선 딜 순위도 눈치껏 봐야 한다.

14. 신화 난이도에서 2,3 페이즈에 파열 종기(큰 종기, 가장 가까이 있는 공대원 2명에게 피해, 2중첩 될 시 정신 지배)를 한번에 3개를 만드니 눈치껏 두 명이 큰 종기에 가까이 붙어 각자 1중첩까지만 받아야 한다. 3개씩 계속 생긴다.


넴드에게서 얻는 폭발성 타락과 코코볼에 닿아 얻는 폭발성 타락의 지속 시간이 영웅 난이도에서 각 5초/6초로 다른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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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기 다른 5개 정도 사이트들의 공략들과 유튜브 영상들, 워크로그들을 조합해서 적었구요,

탱커, 근딜, 힐러 등이 숙지해야하는 정보를 거의 제외하고 정리해도 엄청 글자가 많네요.

특히 '눈치껏 움직인다'로 얼버무린게 정말 많네요ㅋㅋ

제크보즈와 마지막 세 가지 넴드는 정말 어려울 것 같아요. 특히 막넴 그훈은 진짜 어려워 보입니다.

 

이제 5인 던전 신화 난이도들도 정리 해보려 하는데 왕의 안식처와 보랄러스 공성전을 제외하고는 다 영웅 던전까지 가봤으니 그나마 울디르보다는 수월하겠죠.

 

워낙 쓸데 없이 긴 글이라 읽어보는 분은 없겠지만 조회라도 해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빠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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