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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레이드 간소화에 대한 반대 의견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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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P보기클릭)221.146.***.***

    그냥 하나의 게임안에 하드게이머의 영역도 있고 라이트게이머의 영역도 있는 공존이라고 받아들이면 서로 좋지 않을까요. 하드유저의 영역에 라이트유저의 논리를 들이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어차피 대부분의 영역은 라이트유저의 영역인데 얼마 남지않은 하드 유저의 영역마저 없애려듭니까.
    18.09.30 12:39

    (IP보기클릭)14.35.***.***

    저는 하드코어 유저의 영역을 보존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공감하는데, 진입장벽과 게임의 깊이(?)는 다른거고 진입장벽은 낮추는게 맞다고 봅니다. 진입장벽이 낮으면서도 깊이는 깊은 게임이 있을 수 있고, 깊이는 없으면서 진입장벽만 턱없이 높은 게임도 있을 수 있죠. 그런면에서 레이드 인수나 그런거는 별로 신경을 안쓰는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보는 부분은 (몹)스킬과 아이템입니다. 스탯같은거는 계속 스탯압축등을 통해 정리를 시키는데, 아이템이나 몹스킬은 오리시절부터 10년넘게 오로지 쌓이기만 해가지고 지금 아이템같은 경우는 ItemID 기준으로 20만개를 향해 달려가고 있고요. 몹스킬도 던전, 레이드 갯수와 거기의 보스몹의 스킬들, 추가로 쫄몹스킬까지 더하면 어마어마한 분량이 나오는지라... 아이템같은 경우는 사실 많긴 해도 급하게 닥쳐서 알아봐야 하는 필요성은 적기때문에 필요할때 웹서핑으로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는 반면, 몹스킬은 전투중에 빠르게 대처해야 하는거라 사전숙지가 반드시 필요하고 진입장벽으로 작동하죠. 그리고, 중요한건 몹스킬들이 이름은 대부분 다르지만 그걸 유형별로 나눠서 보면 결국 몇개의 타입으로 압축이 가능합니다. 좀 복잡한 스킬들도 보면 하나의 스킬에 몇가지 유형을 섞은것들이 대부분이고요. 이런거는 인터페이스 측면에서 정리가 가능하다고 봅니다. 유형별로 색이나 사운드등의 시그널을 주는 등등 방법은 많죠.(문자로 설명할수도 있지만 사실 툴팁처럼 서술하는거는 인터페이스 측면에서 좀 안좋은축에 속하고 어떤 유형으로 딱히 맞아떨어지지 않을때의 폴백정도로 쓰는게 맞겠죠.) 그럼 저런 시그널 몇개를 숙지하는걸로 대량의 스킬을 따로 숙지해야 하는 부담은 크게 줄어들 수 있죠. 물론, 마더 포함 몇몇 보스몹들처럼 방식 자체가 특수한 택틱을 필요로 하는 경우는 사전습득을 요구하는게 어쩔 수 없겠지만, 많은 스킬들을 저런 유형으로 분류해서 시그널을 주는것만으로도 사전습득의 진입장벽은 크게 줄어드리라 봅니다. 다시말하지만, 이건 라이트유저도 신화킬하게 해달라는게 아니고요. 하드유저를 위한 난이도는 그대로 두거나 혹은 더 올려도 상관없지만 10년넘게 무작위로 쌓인것들 정리 좀 해서 '진입장벽'은 낮추는게 좋지 않냐 하는거죠. (와우같은 게임에서 PvE라는건 결국 게임사가 유저에게 어떤 문제를 내고 유저는 그걸 보고 해법을 생각해서 그에 맞는 행동을 취하는 게임이라 봅니다. 이때 사전에 많이 꼴아박아보거나 공부하지 않으면 다수 유저들이 아예 게임사가 제시하는 문제가 뭔지조차 인지를 못한다 하면 이건 딜로 찍어눌러서 잡았다 못잡았다를 떠나서, 그사람은 게임을 '못'즐기고 있는거고 뭐 10여년전에는 문제없었을지 몰라도 지금 기준으로는 진입장벽 측면에 다소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 합니다.)
    18.09.30 17:15

    (IP보기클릭)221.158.***.***

    영웅이나 신화는 그에 걸맞는 진입장벽이 있어야하겠죠. 하지만 일반은 라이트유저가 솔직히 참여할수있는 마지노선입니다. 그것도 조금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8.10.01 04:47

    (IP보기클릭)221.158.***.***

    A.레인
    아 그렇다고해서 님 글에 반박하는 의미는 아닙니다. | 18.10.01 04:47 | |

    (IP보기클릭)121.200.***.***

    A.레인
    저도 라이트유저들이 일반 난이도를 가면 좋겠지만 '하드'유저를 위한 것이라고 칭한 이유는 현재로서는 일반 트라이팟이 4탐씩이나 걸리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헬퍼들이 많이 투입될 여건이 된다면 덜걸리겠지만요 ㅠ 아니면 라이트유저분들도 하루만 날 잡아서 4탐 다녀오시면 그다음부터는 한탐~한탐반 정도만 걸리긴해요 ㅎ 라이트유저분들 화이팅~!! | 18.10.01 16:06 | |

    (IP보기클릭)121.140.***.***

    A.레인
    공찾이 라이트유저를 위한 컨텐츠 아닌가요 일단 보이스채팅이 필요한 시점에서 라이트를 넘어선거 같은데 | 18.10.01 20:00 | |

    (IP보기클릭)211.36.***.***

    스코마
    이번 공찾은 특히 줄부터는 보이스톡이 있어야 그나마 깨기 쉽습니다 그렇답느니 보이스가 들어간다고 해서 하드로 넘어간다는 것은 조금 맞지 않다고 보여집니다 | 18.10.02 01:17 | |

    (IP보기클릭)211.36.***.***

    A.레인
    그렇답느니-> 그래서 | 18.10.02 01:18 | |

    (IP보기클릭)222.118.***.***

    A.레인
    아니 반대의견을 내고 비공을 누르던가.. 반대의견 내지도 않았으면서 비공을 누르고 가는건 뭐냐,,, | 18.10.08 04:25 | |

    (IP보기클릭)168.188.***.***

    라이트라서 시간 못 부으면 시간 쓸수 잇는만큼 하는게 맞죠
    18.10.02 13:46

    (IP보기클릭)182.214.***.***

    와우 아직 덜 망했구나
    18.10.05 18:18

    (IP보기클릭)221.146.***.***

    에버샤이닝
    라이트느님 떠받들어야하는 망겜보단 각자 자기 수준에 맞는 파티 가는 망해가는 게임을 하겠네요. | 18.10.06 14:05 | |

    (IP보기클릭)182.214.***.***

    RX8ARVP
    그래요 선택은 자유죠 | 18.10.06 14:22 | |

    (IP보기클릭)182.210.***.***

    일일퀘스트, 무작위던전, 무작위레이드만으로 라이트하게 즐기기 좋습니다. 신청만 하면 이미 던전에 가는 시간과 난이도가 간소화 되었죠. 중간에 핑계댈거 없이 나가도 리스크도 없고 말이죠. 이미 빨리끝나길 원하는 경향 따라 캐주얼하게 변했어요. 라이트한 와우를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마련되어있기에 그것을 넘어 도전한만큼 업적과 자랑을 통한 시기와 부러움의 대상으로 보상을 받는 난이도가 만들어져있으니 시간 많고 실력 되면 그걸 하기만 하면 됩니다.
    18.10.06 03:36

    (IP보기클릭)118.217.***.***

    쐐기를 돌아요 레이드 안가도 먹고사는데 지장없음 근데 일반까지 하드운운은 개오바다 솔직히 고생 두번하기 싫은 부캐들이 파밍할려 왔는데 늅이들 일반 따라와서 어리버리하타는거 꼴보기 싫은거지뭐
    19.02.12 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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