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
참열탄
라이트 보우건은 세 종류의 원거리 무기중 아군의 서포트와 각종 상태이상 탄을 필두로 하는 무기 입니다.
물론 서포트용 무기라고 해서 자체 딜이 낮은건 아니고 빠른 기동성과 재장전을 이용해서 한발 한발이 강한 헤비 보우건보다 좀 더 속도감 있게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또한 라이트 보우건에는 탄환 하나를 여러발 발사하는 속사라는 고유의 옵션이 있습니다.
특수기인 기폭용탄은 일종의 지뢰를 바닥에 심어서 적이나 아군의 공격에 반응해서 폭발을 일으키게 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헤비 보우건에 뒤쳐지지 않는 폭딜을 넣는것이 특징인 무기.
게임 초반에는 탄을 쏟아부여야 해서 조사포인트나 제니의 잔고가 쌓이지 않게 되므로 초반 무기로는 비추입니다.
어느정도 돈과 소재에 여유가 있을 때 시작하시는것을 추천.
조작 가이드
기본 운용
운용에 앞서 보우건은 각자 무기가 사용할 수 있는 탄의 종류가 정해져 있으며 또한 탄이 동일하다 하더라도 반동과 재장전 속도가 제각각입니다.
속사가 가능한 탄도 다르고 심지어 속사 자체가 없는 총도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무기를 찾기 위해서는 일단 이 탄종과 속사 여부를 살펴보는것이 필요합니다.
위 두개의 무기를 비교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사용할 수 있는 탄의 종류, 한 탄창의 탄환 수, 반동, 재장전, 속사 및 단발자동장전 등 하나하나가 모두 차이가 있습니다.
공격력과 속성, 슬롯 여부만 확인해서 세팅을 해가던 근접무기들과 달리 보우건은 무기선택에 좀 더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큽니다.
심지어 공방 메뉴에 있는 보우건 커스텀 강화에 의해서 반동, 재장전 속도 등이 다시한번 바뀔 수 있으므로 헌터마다 사용 방법이 천차만별입니다.
통상탄은 말그대로 일반적인 탄 입니다. 단타로 발사하는 탄이며 통상탄 LV1은 무한입니다. 레벨이 높아지면 배율도 높아지게 됩니다.
관통탄은 몬스터의 몸을 뚫고 내부로까지 들어가는 탄 입니다. 보통 겉에 장갑을 둘둘 두르고 다니는 몬스터를 상대로 효과적입니다. 레벨이 높아지면 히트수도 늘어납니다.
산탄은 샷건을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일정 범위 안에 탄을 쏟아붓는데 그대신 사정거리가 매우 짧습니다. 레벨이 높아지면 쏟아붓는 탄 수도 늘어납니다.
철갑유탄은 탄이 발사되고 일정 시간 이후에 폭발하는 탄 입니다. 관통탄과 마찬가지로 겉이 딱딱한 녀석들에게 효과적.
회복탄은 서포트용 탄환입니다. 몬스터가 아닌 아군을 맞추면 HP가 회복.
독, 마비, 수면, 멸기는 생략하겠습니다. 각각의 상태이상을 거는 탄들입니다. 헤비보우건과 다르게 라이트 보우건은 좀 더 상태이상탄을 사용하기 쉽게 되어 있습니다.
각종 속성탄들은 약점인 몬스터에게 맞추면 효과적이고 미약하지만 관통 효과도 있습니다. 무기에 따라서 속사가 붙은 속성탄 보우건도 있으니 참고.
그중 멸룡탄은 용속성 탄이며 용봉력이 뛰어난 탄 입니다. 느릿하게 궤적을 그리며 닿는 모든 부위에 관통하며 히트 수 관계없이 데미지가 들어가는 탄.
귀인탄과 경화탄도 서포트용 탄환. 공/방을 올려줍니다.
포획용 마취탄은 포획 구슬 대신에 쓸 수 있는 탄 입니다만 잘 안씁니다. 그냥 구슬 던지는게 쉬움.
탄이 많으면 많을수록 필요한 탄을 골라 사용할 때 손꾸락이 꼬이게 되므로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탄을 가지고 다니도록 합시다.
속사 - 1탄환에 3발을 발사하는 스킬. 무기의 상세정보를 누르면 보이는 탄종에서 확인 가능.
단발 자동장전 - 발사이후 바로 재장전하는 스킬 입니다. 이 스킬이 붙은 탄종은 명등룡의 세트 옵션인 탄환 절약이나 장전수 증가로 두발 이상을 만들더라도
무조건 한발 쏜 이후에 재장전을 하게 되니 주의 하도록 합시다.
반동이 중까지는 사격후 특별한 밀림 없이 이동하면서 사격이 가능하고 대 이후는 한발 쏠때마다 뒤로 밀리게 되서 사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재장전은 보통까지 이동하면서 재장전이 가능하며 조금 느림부터는 제자리에 멈춰서 장전을 하게되니 마찬가지로 주의 할 것.
보우건 커스텀 강화에서 주로 쓸 탄을 반동 중 이하, 재장전 보통 이하로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기를 꺼낼 때 세모로 꺼내면 발도와 동시에 현재 탄을 장전하게 됩니다. 제자리 멈춰서 장전하는 탄들은 R2로 꺼내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시다.
또한 재장전 때 세모를 꾹 누르고 있으면 현재 재장전이 되지 않은 탄들을 순차적으로 장전을 하게 되니 알아두도록 합시다.
회피는 일반적으로 구르기이나 사격 직후에 회피를 하게 되면 스텝 - 미끄러지기 - 구르기로 3단계에 걸쳐서 회피를 하게 됩니다.
회피거리 UP을 띄운다면 범위를 가진 몬스터의 공격의 대부분을 범위를 벗어나서 피할 수 있을정도로 우수한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라보의 기본은 사실상 무기선택과 커스텀 파츠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입니다.
이후는 몬스터의 약점을 알고 맞출 수 있는 조준 실력과 재장전, 반동 여부를 기억해서 몬스터의 공격을 회피해가면서 싸우면 되겠습니다.
응용
원거리 무기라고해서 안전하지는 않습니다. 몬스터들은 대부분 돌진이나 점프 공격을 보유하고 있는데다가 원거리 무기에는 유효 사거리가 존재하기 때문.
너무 멀어지게 되면 화면에 out of range라는 문구가 뜨며 이 경우에 탄을 쏘면 탄이 닿지 않고 소멸하게 되므로 주의하세요.
유효 사거리에 들면 조준점에 원이 하나가 있습니다. 이때는 탄을 발사하면 히트하게 됩니다.
더 접근하게 되면 적정 사거리가 됩니다. 원이 두개로 바뀝니다. 이때 맞추어야 최대 데미지가 나오게 됩니다.
적정 사거리가 되지 않으면 데미지가 나오지 않으므로 항상 몬스터에게 어느정도 접근해야 하고 이는 자기 자신도 적의 사정거리 안에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통상탄, 관통탄, 산탄 같이 탄에 직접적인 데미지가 있는 탄들은 적정사거리에서 맞추어야 제대로 된 데미지가 나오게 됩니다.
상태이상탄, 철갑유탄, 참열탄 같이 탄의 직접 데미지 보다는 따라오는 후속타나 효과가 있는 탄들은 유효사거리에서 맞추어도 데미지는 동일합니다.
탄별로 사거리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사용하는 탄에 맞춰 거리를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기폭용탄은 주변에 가하는 데미지에 비례해서 터질때의 데미지도 올라가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5회 타격하면 사라지게 되는데 큰 데미지로 때리면 때릴 수록 터지는 회수도 줄어들게 됩니다.
보통 자신이 쏠때면 5회 모두 터지는데 몬스터가 때릴때 한두방에 사라지는 경험을 해보았다면 이 때문입니다.
기폭용탄은 몬스터가 쓰러졌을 시 머리부분에 박아놓고 산탄등으로 딜을 하는게 일반적인 운용입니다.
몬스터가 수면상태라면 세발 + 폭탄 + 파티중 제일 강한 공격으로 순간폭딜을 어마어마하게 넣을 수 있습니다.
물론 자신 근처에 설치 후에 접근하는 몬스터에게 추가적인 데미지를 입히거나 경직을 주는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탄수가 넉넉한 탄이라면 모르겠지만 보통의 경우 탄이 부족한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상태이상 탄들이 특히 더 심한데요.
보통은 퀵 슬롯에 조합 키를 놓거나 메뉴를 열어 한번에 조합하는 식으로 탄을 조합하게 됩니다.
재장전 모션시에 조합이 가능하기 때문에 재장전을 하면서 퀵슬롯을 열심히 눌러제끼면 큰 시간이나 조작 로스 없이 탄을 조합할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합시다.
플레이 스타일
점점 몬스터가 늘어나면서 나오는 무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실상 선택은 속성딜을 넣을것인지 참열 및 통상 속사를 쓸 것인지, 서포팅을 할것인지 입니다.
속성딜은 몬스터에 맞게 속성 속사나 단발이 빠른 무기를 선택하여 딜링을, 참열 및 통상 속사는 속성에 구애받지 않고 일반적인 딜링이 가능합니다.
서포팅은 조금 경우가 다른데 수면, 마비 등의 상태이상 탄이 넉넉한 무기를 들고가서 아군의 딜링타임을 확실하게 만들어주는 스타일 입니다.
몬스터의 내성이 높아져서 상태이상이 잘 걸리지 않으면 다른 딜링무기로 교체해 오는것도 방법입니다.
추천 스킬
공격 - 모든 무기에 좋은 깡공
약점특효 - 약점이 아니면 데미지가 잘 안들어가는 무기기 때문에 어차피 약점을 때려야 합니다.
간파 - 보통 약특과 타 회심계열 스킬의 조합시 부족한 확률을 맞춰주는 정도.
슈퍼회심 - 회심이 높으면 모다? 슈회다
회피거리 UP - 올리면 스텝 회피의 이동거리가 길어져서 좀 더 수월하게 적의 공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명등룡의 신비 - 제노-지바 3세트 옵션. 일정 확률로 탄 소모를 억제하는데 생각보다 잘뜹니다. 한탄창에 두자리수 쏘는 일도 빈번하게 발생.
장탄수 UP - 말그대로 탄창의 용량을 한발 추가해 줍니다. 탄에 따라서 추가에 필요한 레벨이 달라지니 주의.
움찔감소 - 사실 크게 필요는 없는데 몬스터가 누웠을때 머리에 기폭용탄 박을때 아군이 때리면 느끼는 박침을 방지할 수 있음
각종 탄 강화 - 일반/관통/산탄 강화. 자신이 주로 쓸 탄과 세팅에 맞춰서 장비. 방어구로 하긴 아깝고 장식주가 있다면 개꿀. 요새 메타는 산탄인듯.
혼신 - 대부분 최대 스태미나를 유지할 수 있는 무기이니 만큼 혼신에 의한 회심율 증가를 잘 받을 수 있다.
완전 충전 - 원거리다보니 그래도 근거리보단 만피유지가 쉬워서 깡공 올릴때 사용.
재난대처능력 - 이제는 한물 간 메타. 띄우기도 어려운점도 있어서 잘 안쓰임. 과거의 향수에 젖어보고 싶다면 사용.
도전자 - 공격력과 회심을 둘 다 올려주는 꿀스킬. 공/회심 관련 스킬은 취향에 맞게 올리면 됩니다.
당연히 위의 스킬들을 다 띄울 수는 없고 룩과 취향에 맞추어서 띄우시면 되겠습니다.
추천 장비
슈퍼 회심 대신에 룩을 선택하였습니다. 컨셉은 지난 랜스와 마찬가지인 좀비세팅.
다만 HP가 자주 소모되는 랜스와는 다르기 때문에 특별히 체력 회복 속도 관련 세팅을 줄인 대신에 공격력에 투자를 해 보았습니다.
룩도 챙길 수 있어서 대만족중. 슈퍼 회심 띄우면 룩이 메챠쿠챠라서 걍 이걸로 했음.
통상탄 강화를 해서 통상2렙 속사를 위주로 한 세팅. 필요에 따라 전격탄을 쓸 수 있고 자체 회심이 높은 카르마를 사용했습니다.
사실 공격을 다 장식주로 띄운거라 장식주가 없다면 교복인 안대로 약특을 2로 돌리고 완전충전을 1을 빼는 대신에
공격 호석 + 공격주 1개로 공4. 남는 슬롯엔 방어나 체력 / 속성주를 끼셔서 좀 더 안정적으로 가셔도 될 듯 합니다.
추후 맘타로트 장비 등 슬롯에 여유가 붙고 원거리에게 좋은 장비들이 나오면 제대로 빛을 발하는게 원거리 무기군입니다.
트위치 : https://www.twitch.tv/ruliweb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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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가 약점이 아닌 몬스터도 있습니다. 같은 머리여도 부파를 해야 내부 약점이 나오면서 데미지가 들어가는 애들도 있구요. 산탄이 1이 뜨는건 위와 같은 이유로 약점 옆에 맞아서 1이뜨는 경우입니다. 산탄은 특히나 약점이 아니면 대부분1이뜨기 때문에 위치를 바꾸거나 해서 사냥을 해야해요. | 18.02.13 15: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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