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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팁] [김즈타]몬스터헌터 월드 공략 - 랜스 가이드 -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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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습니다 김즈탑니다.

오늘은 랜스입니다. 예전에 잠시 주력으로 다뤘다가 한동안 안써서 잘 될라나 모르겠네요 ㅎㅎ.

항상 그렇지만 숙련보다는 기초에 주력해서 담아보겠습니다.

 

 

특징

 

랜스는 다른 무기와 상당히 다른 조작체계를 가진 무기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랜스의 발도 상태에서의 회피는 일반적인 구르기가 아닌 스텝이며 폴짝폴짝 뛰는 느낌의 회피입니다.

가드가 타 무기에 비해서 굉장히 튼튼하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굳이 납도 후 회피가 아닌 가드로 몬스터의 공격을 컷하며 싸우는 방식의 무기입니다.

또한 돌진과 자체 점프 공격을 보유하여 몬스터와의 거리가 벌어져도 빠르게 추적하여 딜로스를 없앨 수 있는 무기입니다.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찌르기 공격으로 약점만을 정확히 공격할 수 있어 집중적으로 큰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어그로가 계속 튀는 멀티에서는 허구한날 쫓아가다가 게임이 끝나는 경우도 가끔 있고 기술에 슈퍼아머가 없어서 솔플지향적 무기이기도 합니다.


조작 가이드

 

 

슬라이드1.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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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운용

 

랜스의 운용방식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회피의 무적시간을 최대로 끌어올려 회피 위주의 플레이를 하는 일명 질풍랜스.

가드의 성능을 끌어올려 가드 불가 공격까지 안정적으로 방어해내며 공격을 하는 철벽랜스 입니다.

최근 몬헌의 추세가 회피 위주보다는 가드를 우선시키는 것 같아서 사실 질풍보다는 철벽랜스가 랜스의 운용에 좀 더 맞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전 회성5띄우고 질풍랜스 씁니다마는....뭔가 납도 안하면 노이로제 걸릴 것 같아서...

 

질풍이던 철벽이던 사실 공격 방식 자체에는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몬스터에게 접근해서 타격점의 위치에 따라서 중단찌르기 3타냐 상단찌르기 3타냐 이 뿐입니다.

만약 몬스터에게 거리가 벌어졌다면 돌진(가드+세모+동그라미)로 접근 후 돌진 거리에 따라서 피니시 찌르기를 할것이냐

점프 공격(돌진 중 방향키 + 엑스로 점프 후 세모)을 할 것이냐는 개인적 선택입니다.

공격 배율 자체는 상단찌르기가 중단보다 세기 때문에 보통 딜링타임때는 가능하다면 상단찌르기로 딜을 넣도록 합시다.

 

몬스터가 공격을 해올 때 질풍이라면 가볍게 스텝으로 회피 후 공격을, 철벽이라면 가드 혹은 카운터 찌르기(가드+동그라미)를 사용하면 됩니다.

파워 가드는 지속적으로 스태미너를 소모하는 대신에 가드시 밀리지 않고 현재 가드 성능으로 가드가 불가능한 공격도 안정적 가드가 가능합니다.

다만 스태 소모량이 어마어마하고 HP 소모량이 현재 방어력에 비례하는데다가 테오의 슈퍼노바등은 가드가 불가능 하니 주의.

 

랜스에서 중요한점은 딱 하나.

스텝으로 얼마나 찌를 위치의 자리를 잘 잡냐입니다. 사실상 랜스의 딜의 모든것이면서 제일 어려운 작업입니다.

랜스의 스탭은 일반 백스텝, 사이드스텝, 멀리 뛰는 백스텝, 전방스텝 네종류 입니다.

백스텝은 뒤를 누르며 엑스로 그냥 엑스로 누르는 스텝보다 좀 더 먼 거리를 뛰게 되니 참고.

 

랜스의 찌르기는 3타가 끝이기 때문에 3타 이후에는 스텝으로 자리를 다시 잡고 공격을 해야 합니다.

문제는 찌르는 도중에 계속해서 전진을 하게되고 몬스터가 움직이거나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서 스텝 시 위치가 틀어지기 때문.

사실상 이 자리잡기만 능숙해 진다면 가드 단단하게 올리고 자리잡으며 패는 것만 해도 엄청난 딜을 뽑아내실 수 있을겁니다.

 


응용

 

랜스는 몇 안되는 자체 점프공격이 되는 무기중 하나입니다.

랜스 돌진 중 앞으로 스틱을 기울이며 엑스 + 세모를 누르면 앞으로 넓직하게 뛰며 내리꽂는 공격을 합니다. 점프공격 판정이라 탑승도 가능하니 참고.

 

가드한상태에서 움직이며 세모 이후 동그라미를 누르면 살짝 뛰며 앞으로 전진찌르기를 합니다. 데미지도 어느정도 나오고 심안(안튕김)도 붙어있어 거리조절에 사용.

 

카운터 찌르기는 랜스만의 독특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자세를 취하고 유지를 하면 일정 시간 이후에 강력한 찌르기 공격을 합니다.

더불어 자세를 취하는 도중 적의 공격을 가드한다면 그 즉시 가드 이후에 찌르기를 합니다만 최대 유지시의 공격력보다는 낮습니다.

다만 가드성능이 낮아 밀리는 공격을 받게되면 카운터 찌르기가 나가지 않게되므로 질풍랜스 쪽은 잘 안쓰게 됩니다.


파워가드는 가드성능과 강화에 영향 없이 가드 시 밀리지 않고 즉발 카운터 찌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파워가드에서 들어오는 데미지는 방어력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어중간한 상황에선 피가 훅나가는걸 볼 수 있으니 주의.

카운터 찌르기를 준비하다가 타이밍이 애매하거나 큰게 훅 들어올 때 파워 가드로 전환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가드 관련 스킬을 올리지 않는 질풍랜스의 경우 필요한 컨트롤.

※파워 가드로는 브레스나 테오의 슈퍼노바등은 가드가 불가능 합니다. 가드 강화를 띄워야 가드가 가능하니 참고.

 

사실상 랜스는 응용이라고 할게 거의 없습니다. 위치잡기와 약점 찌르기. 이 둘만 숙달되셔도 랜스를 마스터 했다고 해도 될정도. 

중간중간 거리를 빠르게 좁혀야 할 시에 돌진 점프 찌르기나 가드하며 전진 찌르기를 섞어서 거리조절에 도움이 되도록 합시다. 

 

추천 스킬

 

공격 - 모든 무기에 좋은 깡공

약점특효 - 약점을 주로 공격하는 랜스에게 있어서 특히 더 빛을 발하는 스킬.

숯돌 사용 고속화 - 타수가 많은 무기기 때문에 역시 예리도 소모가 타 무기에 비해 심한 편. 남는 장식주 슬롯에 끼워넣어 줍시다.

간파 - 마찬가지로 타수가 많은 무기기 때문에 회심이 높을수록 기대데미지가 그만큼 증가합니다.

슈퍼회심 - 회심이 상당히 많이 뜨는 무기이므로 3을 맞추면 좋으나 우선도는 낮은 편.

장인 - 예리도 소모가 심한 무기이니만큼 있으면 좋은 스킬. 예리도를 높일 때도 사용합니다.

회피성능 - 질풍랜스의 핵심 스킬중 하나. 5를 띄우면 스텝 모션 전체에 무적판정이 생기게 됩니다.

회피거리 UP - 취향인데 스텝의 거리가 달라지므로 자리를 잡는 스타일에 따라서 취향껏 올리면 됩니다.

가드성능 - 철벽랙스의 핵심 스킬. 어지간한 공격에 미동도 하지 않고 체력도 거의 안달고 스태소모도 없어집니다.

가드강화 - 가드가 불가능한 공격을 가드하게 해주는 스킬. 질풍랜스도 띄워서 급할때 막기도 합니다. 물론 파워가드를 써도 됩니다. 질풍에겐 호석이 필요.

속성피해내성 - 발도를 한 상태로 오래있다보니 장판딜이나 상태이상에서 자유롭지 못한 편. 맞춰놓으면 제노지바 등 바닥까는 몹 상대할 때 편합니다.

스태미나 급속 회복 or 체술 - 가드성능이나 회피성능이 부족할 때 소모되는 스태를 받쳐주는 스킬. 후반으로 갈수록 중요도가 떨어집니다.

움찔감소 - 멀티플레이 시 필수 스킬. 아군 공격에 죄다 끊겨나가는걸 방지해 줍니다.....

 

추천 장비

 

철벽랜스가 주로 사용하는 가드 강화는 세트옵션 아니면 장식주로만 있어서 장식주가 없으면 결국 세트옵션을 입어서 장비가 제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질풍랜스 또한 회피주가 몇개가 나왔냐에따라서 세팅이 천차만별. 장식주 보유 여부에 상당히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 무기인듯 합니다.

 

랜스1.jpg

 

회피세팅 때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통격주 3개로 약특3, 호석은 회피호석. 사실 장식주 더 있고 룩을 어느정도 포기하면 더 나오긴 하지만...

제가 가진걸로 룩을 훼손하지 않는건 이정도 뿐이었어요. 좀더 장식주 파밍에 노오오오력해서 좋은걸 언젠가 만들어 보겠습니다.

 

철벽까진 아니지만 주변인들 추천으로 맞춰본 좀비세팅. 무기까지 회복커스텀 강화해서 치유주까지 끼면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가성도 3이라서 크게 나쁘지 않고 넬기한테 시험해본 결고 점프 내려찍기까지 큰 피해 없이 일반가드 되네요. 꾸르잼.

 

랜스2.jpg

장식주는 파룡주 등으로 채워서 용속공이라도 올려봤어요 ㅎㅎ

 

 

 

랜스는 여기까지 입니다. 이제 안쓰던 무기들이 하나둘씩 나와서 벅차기 시작했습니다.

최대한 초보분들 입장에서 쓰려고 했는데 저도 이제 초보인 무기들이 나와서 헤헤... 경험을 담아 쓰겠습니다.

다음 무기는 아직 안정했는데 뭘로 할까요..


트위치 : https://www.twitch.tv/ruliwebtv

 



댓글 | 16
1


(903610)

222.107.***.***

BEST
이게임에서 회심시 발동하는 스킬이 많으므로 타수가 많아지면 그만큼 회심시 발동하는 스킬을 챙기기에 좋기에 써놓은 문구입니다. 대표적으로 화룡의 비기나 달인의 재주 등이 있겠네요. 속성뎀도 그렇고. 물론 수치상으로는 회심의 데미지는 어차피 1.25배니까 확률의 차이이긴합니다마는..
18.02.18 21:41
(2309883)

222.105.***.***

다음 무기는 남자의 로망 건랜스ㄹ...
18.02.10 15:23
감사합니다
18.02.10 15:50
(1149088)

117.123.***.***

저는 김즈타님의 14개의 무기로 35마리 몬스터잡는 공략을 기대합니다 ㅎㅎㅎㅎ 14x35+@의 동영상 ㅋㅋㅋ
18.02.10 19:23
추천
18.02.10 20:56
(306958)

122.34.***.***

타수가 많은 무기기 때문에 회심이 높을수록 기대데미지가 그만큼 증가합니다. -->이말이 이해가 안되는데 타수가 적던많던 기대데미지는 같잖아요? 다만 적으면 로또로 연속크리가 터지거나 계속 안터져서 데미지가 왔다갔다하고 타수가 많으면 점점 기대데미지에 가까워지겠죠.
18.02.11 11:41
높새
맞는말씀입니다 회심은 고정대미지가 아니라 비율이므로 타수가 적거나 많거나 기대값에 차이는 없다고 봐야죠 다만 타수가 많아질수록 변동폭이 줄어든다는 점은 있겠지만 공략에서 말하는것 처럼 대미지가 증가한다? 이건 뭔가 착오가 있는것 같아요 | 18.02.12 18:43 | | |
(903610)

222.107.***.***

BEST
높새
이게임에서 회심시 발동하는 스킬이 많으므로 타수가 많아지면 그만큼 회심시 발동하는 스킬을 챙기기에 좋기에 써놓은 문구입니다. 대표적으로 화룡의 비기나 달인의 재주 등이 있겠네요. 속성뎀도 그렇고. 물론 수치상으로는 회심의 데미지는 어차피 1.25배니까 확률의 차이이긴합니다마는.. | 18.02.18 21:41 | | |
(903610)

222.107.***.***

김즈타
속성치나 상태이상치도 더 많이 박혀서 타수가 많은 무기일수록 유용한 것도 있겠네요. | 18.02.18 21:43 | | |
랜스도 인증글이 되엇으면 좋겟네요 38시간하면서 돌진기술을 요태 모르고 잇엇음;;;;;;;; 블러드본때부터 김즈타님은 정말 자세하고 좋은 공략글들을 봐오면서 해왓는데 도움이 너무나도 컷엇습니다 감사합니다
18.02.11 13:56
차지액스/슬래시 액스 공략 부탁합니다
18.02.11 21:06
(350989)

125.190.***.***

이런 정성글에 댓글들이 고맙다는 댓글들이 적네요..감사합니다.
18.02.12 10:46
랜스도 이미지상 상당히 둔해보인다는 느낌이 드는데 오히려 반대입니다. 둔한건 건랜스. 스텝도 있었지만 특히 이번작에선 돌진의 유틸성 및 도중가드로 인해 이동기로 제대로 써먹을수 있고 가드대쉬가 전방향으로 전부 파생되기때문에 발도후의 기동성은 근접무기중에서 탑클래스임(거기다가 안전함). 다만 손은 좀 바빠요.
18.02.12 14:19
그런데 왜 철벽세팅은 안올려주신거죠?ㅠㅠ 철벽으로 맞추고 싶은데 ㅠ
18.02.15 02:33
(903610)

222.107.***.***

커플은똥이야
좀비세팅이 철벽세팅의 바리에이션입니다. 우르즈를 빼고 가드성능 5로 높이고 가드강화 하시면 그게 철벽 | 18.02.15 03:01 | | |
(404808)

211.54.***.***

감사합니다 즈타 센세
18.02.18 21:22
(3163964)

110.12.***.***

엄지 척 ( -_-)b
18.03.05 23:2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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