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임에서 무기는 자기 맘에 드는 걸 쓰는게 제일 좋지만 개발하면 이래 저래 도움되는 무기&장비들을 모아봤습니다.
이 중 실제 필드에서 쓰기 좋은 무기들도 있고, 소음기나 조준경 같은 커스텀 용 부품 해금 때문에 개발하는 무기도 있는데
별 다른 설명이 없는 무기는 부품 해금용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필드 = 메인 미션, 사이드 옵스, 자유 배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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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무기 : 핸드건>
1. WU S.PISTOL
단발식마취권총.
개발 할수록 마취 성능이 올라가고, 3 티어 개발시 장탄 수 증가 (10 발),
4 티어 개발 시 ‘플래시 라이트+레이저 사이트’ 부품이 해금됩니다.
5 티어에선 내장 소음기 (내구도 : 무한) 버전과 유리 관통 개조 버전으로 나눠지는데 나중에 언급할 오토매틱 마취 권총 때문에 활용도는 떨어집니다.
7 티어인 WU S.PISOTOL +SB 는 마취탄 위력 향상으로 맞는 즉시 잠들게 됩니다.
2. AM D114
오토매틱 권총. 4 티어 개발 시 소음기 (내구도 : 보통)이 가장 빨리 해금 됩니다.
3. BURAKOV TB
오토 매틱 마취권총. BURAKOV 3 티어 개발 시 비살상 바리에이션이 해금됩니다.
위력은 동일 티어의 WU S.PISTOL 보다 조금 떨어지지만 연사가 가능하고 장탄 수가 많아 필드에서 쓰기 좋습니다.
4. URAGAN-5
산탄을 발사하는 리볼버. 소음기 장착 불가능.
3 티어 정도만 되어도 적병을 한방에 보내버릴 수 있는 강한 위력을 보여줍니다.
4 티어 개발 시 조준경과 언더마운트로 플래시라이트나 레이저사이트를 달 수 있고
비살상 바리에리션으로 6 티어 장비인 URAGNA-5 AIR-S 개발 가능합니다.
40미터 이내 병사가 맞으면 한방에 기절합니다. (단, 중보병은 2방)
<보조무기 : 서브머신건>
1. MACHT 37
9mm 구경의 정확성이 높은 서브머신건. 7 티어 개발시 소음기 (내구도 : 높음)이 해금.
바리에이션으로 짧은 총열 개조 버전인 MACHT 37K (발사속도/자동조준거리상승).
2. RIOT SMG
비살상 용 고무탄 서브머신건.
소음기 커스텀이 불가능해서 필드에서 쓰긴 안좋지만 날아다니는 새를 회수하거나 꼭두각시 병사를 무력화할때 매우 좋습니다. (헤드샷 한방)
최소한 3 티어까지 개발 하는 걸 권합니다.
<기본무기 (HIP) : 어설트라이플>
1. AM MRS-4
이래 저래 주력으로 쓰기 좋은 돌격 소총입니다.
성능도 무난하고 커스텀 하기도 무난하고 자원도 무난하게 소모됩니다.
참고로 아래의 바리에이션과 같은 티어라면 성능은 똑같습니다. 배럴 차이 뿐이죠.
4 티어 개발 시 소음기 (내구도 : 보통), 2배율부스터 (확대렌즈) 해금.
5 티어 개발 시 짧은총열개조 (발사속도/ 자동조준거리상승) 해금.
2. AM MRS-4R
긴 총열개조바리에이션. 5 티어 개발 시 레이저사이트 해금.
7 티어 개발 시 소음기 (내구도 : 높음) 해금
3. AM MRS-4LS
LMG 총열개조바리에이션. 3 티어 개발 시 확장형탄창 (40발) 해금.
5 티어 개발 시 드럼형탄창 (100발) 해금.
<기본무기 (HIP) : 샷건>
1. RASPTB-SG AIR-S
공기 충격탄 개조. RASP TB-SG SLUG 2 티어 개발 시 해금. 소음기 장착 불가능.
40m 이내 병사가 맞을 경우 한방에 기절합니다.
비살상 플레이 할 경우 요긴하게 쓰이는데 추후 언급할 펌프 연사식 샷건에 소음기를 달면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2. S1000
펌브연사식샷건. 소음기 장착 가능.
4 티어 개발 시 소음기 (내구도 : 낮음) 해금.
6 티어 개발 시 소음기 (내구도 : 중간 ) 해금.
3. S1000 AIR-S
공기 충격탄 개조. S1000 2 티어 개발 시 해금. 소음기
위력은 RASP TB-SG AIR-S 보다 떨어지지만 소음기 장착이 가능하고,
7 티어 개발 시 저지력 상승해서 RASP TB-SG AIR-S 보다 강력해집니다.
40m 이내 병사는 한방에 기절해서 필드에서도 좋고 FOB에선 필수 무기입니다.
<기본무기 (HIP) : 그레네이드런처>
1. FAKEL-46
무탄피그레네이드런처.
2 티어 개발 시 언더배럴개조로 돌격소총이나 반자동저격소총에 언더마운트로 달 수 있습니다.
3 배율 거리 계측 스코프 사용 시 착탄 지점이 표시 되는데 샷건이나 돌격소총에 달 경우 유효사거리를 알 수 있어서 요긴하게 쓰입니다.
바리에이션으로 연막탄, 기절탄, 수면 가스탄 개조 버전도 있습니다.
2. HAIL MGR-4
탄창 타입 그레네이드 런처.
위력도 강력하지만 반자동으로 연사가 가능해서 파괴왕 플레이할때 매우 좋습니다.
4 티어 개발 시 긴 탄창 (10발) 해금.
7 티어 개발 시 드럼형 탄창 (20발) 해금.
<기본무기 (BACK) : 스나이퍼라이플>
저격총 계열은 소음기가 달린 버전을 개발 하는 것 보다 돌격 소총 개발 시 해금 되는 소음기를 총기 커스텀으로 장착 하는게 훨씬 빠릅니다.
1. RENOV-ICKX SR
볼트액션저격소총.
3 티어 개발 시 가변 8배율 라이플스코프 1 (2->4->8x, 3단계) 해금.
2. RENOV-ICKX TP
볼트액션마취저격소총. RENOV-ICKX SR 2 티어 개발 시 해금.
초반엔 유용하게 쓰이지만 다른 마취저격소총 개발 후엔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2티어에 총기 커스텀으로 소음기 장착과 8배율 조준경 장착해서 사용하는 걸 권합니다.
3. M2000-D
볼트액션 저격소총.
4 티어 개발 시 가변 8배율 거리 계측 라이플스코프 (3단계) 해금.
4. M2000-NL
볼트액션 저격소총. M2000-D 3 티어 개발 시 해금.
4 티어 정도만 되어도 몸 아무대나 맞으면 1초 뒤에 잠듭니다.
반자동 마취 저격 소총 개발 전까진 유용하게 쓰입니다.
5. AM MRS-71 RIFLE
반자동저격소총.
일반 총열 용 총구를 사용해서 언더마운트로 유탄 발사기를 달 수 있고,
총알을 7.62 MAG 계열로 변경 가능해서 확장 탄창이나 드럼탄창장착이 가능합니다.
(단, 언더마운트를 달 경우 20, 30발 탄창만 가능)
4 티어 개발 시 가변 6배율 라이플스코프 (2단계) 해금.
5 티어 개발 시 불배럴해금으로 언더마운트, 사이드 마운트 장착 가능
7 티어까지 개발하면 총알 관통이 안되는 중보병을 제외하면 맞으면 최소 치명상이라 필드나 FOB에서 살상 플레이 할때 매우 좋습니다.
6. BRENNAN LRS-46
12.7mm 볼트 액션 대물 저격총. 전용 소음기 사용.
본래 대인용이 아닌 차량이나 전차 같은 대물전용이라 사람이 맞으면 최소 사망입니다.
헬기나 장갑차, 전차도 잡을 수 있습니다.
6 티어 개발 시 소음기 (내구도 : 낮음), 가변 8배율 라이플스코프 (4->6->8x, 3단계), 확장형 탄창 (10 발) 해금
7. SERVAL AMR-7
12.7mm 반자동대물저격총. 전용소음기사용.
위력과 유효 사거리는 BRENNAN LRS-46 보다 조금 떨어지지만 연사가 가능하고
소음기나 탄창을 BRENNAN LRS-46과 호환 가능해서 총기 커스텀으로 장착해서 쓰면 좋습니다
<기본무기 (BACK) : 머신건>
딱히 필요 없음.
<기본무기 (BACK) : 미사일>
1. GROM-11
소련제 로켓 추진 그레네이드런처.
제일 처음 개발 가능한 미사일런처인데 나중에 개발 가능한 유도 미사일런처 때문에 2티어짜리 하나만 개발하는 걸 권합니다.
2. KILLER BEE
휴대용이중파장유도미사일런처.
위력은 조금 떨어지지만 200미터 이내 접근시 락온 후 유도 미사일 발사가 가능합니다.
다만, 추후 언급할 다탄두 미사일 런처 때문에 활용도는 떨어집니다.
3. CGM 25
다중타깃포착유도미사일.
말 그대로 다중 타깃, 다탄두입니다. 6 티어까지 개발 할 경우 탄두 수 상승으로 최대 8개까지 락 온 가능합니다.
다 맞을 경우 위력리 어마어마해서 대기갑전 최강의 무기입니다.
<기본무기 (BACK) : 방패>
PB SHIELD
개인용탄도방패.
디호스나 디워커 탑승 시 후방 방어용으로 쓰이기도 하고 방패 + 보조무기로 전면전도 가능 합니다.
전면전 용 최강의 복장인 패러사이트 슈트 개발 전까진 요긴하게 쓰입니다.
<지원무기 : 투척무기>
1. DECOY
주의 분산 용 풍선이라고 설명되어 있지만 병사들 다리 밑에 던져놓고 터뜨리거나
지나가는 길목에설치 해 놓고 터뜨리는 비살상 대인 지뢰처럼 활용 가능합니다.
워커 기어를 탄 병사도 통합니다.
소리가 나는 액티브 디코이와 터뜨릴 경우 전기충격으로 적을 기절시키는 스턴디코이도 있는데 모두 개발하는 걸 권합니다.
2. SMOKE GRENADE
단순히 시야만 가릴 뿐만 아니라 방독면을 안 쓴 일반 병사나 중보병을 일시적으로 무력화 가능합니다.
그리고 비기로 사륜 차량의 운전대 밑이나 트럭의 화물칸에 투척하고 차량을 운전하면 전투 헬기를 제외한 거의 모든 병사, 차량이 못 알아보는 스텔스 차량이 됩니다.
3. SLEEP GRENADE
수면가스수류탄.
방독면을 안 쓴 일반 병사나 중보병을 재울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도 잠들기 때문에 조심하세요.
<지원무기 : 설치무기>
1. C-4
무선기폭폭탄.
중첩 시켜 설치 할 경우 위력이 더 강해집니다.
미스트 스컬의 경우 1 티어 기준으로 4개를 동시에 터뜨리면 일망타진.
착륙 지점에 내려 앉은 전투 헬기의 경우 2티어기준으로 4개를 동시에 터뜨리면 파괴됩니다.
사륜차에 방구차 + C4 설치로 스텔스 폭탄 테러 차량도 가능합니다.
2. EMN-MINE
전자기망지뢰.
차량이 지나가는 길목에 설치 해두면 짧은 시간 동안 못 움직이게 할 수있습니다.
사륜차나 트럭의 경우 탑승 병사까지 기절하고 장갑차나 전차는 멈추기만 할 뿐 시야에 들어 오면 들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이템>
1. 박스
박스 위장률 이전작 보다 많이 떨어졌지만 포스터를 박스에 장착해서 병사를 속이거나 미인계로 유인 하는 등 여전히 쓸만합니다.
박스로 썰매 타듯이 빨리 내려가는 것도 가능하고, 장갑차나 전차의 경우 박스를 쓰고 움직이면 전혀 못 알아봐서 전자기지뢰와 같이 조합해서 쓰기 좋습니다.
그리고 마더 베이스나 필드에서 배달 포인트 위에서 박스를 쓰면 운송장을 획득한 지점끼리 빠른 이동 가능합니다.
FOB의 경우 C.BOX (CITY)가 요긴하게 쓰이니 꼭 개발하시는게 좋습니다.
2. NVG
흔히 말하는 야시경입니다.
개발도가 낮을 땐 야간에도 병사들 알아 보기 힘들지만 4 티어 부턴 낮에 병사가 더 잘 보일 정도로 됩니다.
연막탄이나 모래 폭풍, 안개로 가시 거리가 짧아졌을때 요긴하게 쓰입니다.
3. NOCTOCYANIN
복용 시 주위 적병을 임시 마킹해 주는 약물입니다.
필드에선 활용도가 떨어지지만 FOB에선 필수 장비입니다.
4. STEATH CAMO
스텔스위장. 광학적으로 투명하게 만듬. 랭크 제한 A.
초반엔 시제품이라서 단시간 동안 투명화 되지만 엔딩 볼 때 쯤엔 충전식 스텔스 장비가 개발 가능해집니다.
랭크 제한이 없는 사이드옵스나 미션 과제들 깰 때 도움됩니다.
5. PARSITE (MIST)
기생충 충전용카트리지 (MIST형). 안개살포.
기생충복 개발 이후 스컬들을 회수 가능한데 각 스컬들의 특수 능력을 따라할 수 있게 해 주는 카트리지입니다.
스텔스 장비와 달리 랭크 제한이 없고, 적들의 가시 거리를 줄여서 잠입에 요긴하게 쓰입니다.
6. PARSITE (ARMOR)
기생충 충전용카트리지 (ARMOR형). 방어력향상.
전면전 용 최강의 아이템입니다.
이 게임에 등장하는 무기 중 화염방사기를 제외한 모든 데미지를 씹어먹습니다.
랭크 제한도 없고 말 그대로 모든 공격을 튕겨내니 잠입이란게 필요 없어집니다.
<도구>
다 개발 하시면 됩니다.
FULTON DEVICE 4티어- 적병 1000명회수시개발해금.
+ CARGO 2 - 차량 및 대공기관포, 컨테이너 회수, 운송 전문가 요구 (미션 11, 13에서등장)
+ CHILDEN – 아이회수, SIDE OPS 113 클리어 시 개발 해금 - 미션 26 클리어 이후 연구개발플랫폼이 제2갑판까지 건설 되어 있을때 플레이 가능
+ WHRMHOLE – 웜홀회수, SIDE OPS 50 클리어 시 개발 해금 - 챕터 2 부터 플레이 가능
<의수>
1. 의수 기능 추가
전부 개발하면 됩니다.
+ ACTIVE SONAR 1, 2 ,3
+ MOBILITY 1, 2, 3
+ PRECISION 1, 2, 3
+ MEDICAL 1, 2, 3
2. STUN ARM
가장 사기적인 위력을 자랑하는 의수입니다.
2, 3 티어까진 그냥 그런 의수처럼 보이지만 4 티어 개발 시 3단 차징이 가능해지는데 45미터 이내 병사들을 전부 기절합니다.
작은 초소 정도는 한방에 정리합니다.
다른 의수들은 취향에 따라 고르면 되지만 스턴암은 개발하면 두고 두고 요긴하게 쓰입니다.
스텔스장비 + 디디 + 스턴암 3단 차징 조합도 좋습니다.
<전투복>
1. 전투복
종류에 따라 위장 효과가 다르지만 필드에선 아주 확 차이나는정도가 아니라서 외관 꾸미기 용으로 생각 하시면 됩니다.
다만, SQUARE 같이‘금속 또는 콘크리트 표면’에서 위장 효과가 큰 전투복은 FOB에서 필수 복장입니다.
2. SNEAKIN SUIT
잡입에 특화된 전투복입니다.
흡음 효과가 있어서 발소리를 죽여주는데 일반 전투복 보다 거리를 5m 줄여줍니다.
뛰는 소리 15m -> 10m
걷는 소리10m -> 5m
웅크려서 걷기 5m -> 0m
개인적으로 필드에선 전투복 보다 스니킹 슈트가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3. BATTLE DRESS
전면전 용복장입니다.
스니킹 슈트의바리에이션으로 나오지만 흠읍 효과는 없습니다.
필드에선 기생충복 개발 전까진 전면전 용으로 쓰이고 FOB에서 경비스태프들이 입거나 전면전 용으로 사용 하게 됩니다.
4. PARASITE SUIT
스컬의 특수 능력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특수 전투복입니다.
미션 29 클리어 이후 개발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방어력은 일반적인 전투복과 다를게 없지만 기생충 카드리지와 같이 사용하면 전면전 최강의 전투복이 됩니다.
티어가 높을수록 기생충 카트리지의 효과 지속시간이 상승합니다.
여담이지만 비쥬얼이 매우 안좋습니다.
스컬 바디 슈트 + 머리 전체를 감싸는 방독면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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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장비 위키 - https://namu.wiki/w/메탈기어%20솔리드%20V%20더%20팬텀%20페인/무기%20및%20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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