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시간에는 레이어, 스타일, 옵션 기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툴(도구)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실상 이게 지도를 꾸미는데 가장 핵심적인 기능 되겠습니다
도구 기능인데 가장 첫번째 항목 부터 알아봅시다
1. 하이트 맵
이러한 다이얼러그가 표시가 되요
하부에 있는 선택 항목들은 좌측부터 순서대로 복잡해지는 기능 입니다
이 편집 기능의 주의 하실 점은
높이를 올리는 것으로 시스템 생성 로직이 무너져서 정상적인 동작을 할 수 없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정도 자기가 원하는 형태의 맵에 가까운 것이 생성 되면 해안선을 소거 하는 방식으로
고쳐 나가는 거죠
해안선을 자유롭게 바꾸는 대신 사전에 설정해두신 지명 등이 사라지는 기능이 eraser 모드 입니다
반대로 해안선도 커스터마이즈 하는 것이 keep 모드 입니다
risk 모드는 그 중간 정도로 해안선은 바꾸지만 국가는 남고 기후와 강 같은 지형은 어느정도 바뀌는 형태 입니다
복잡 하죠
2. Biomes(식생대) 편집 기능 입니다
여기서는 이처럼 메뉴가 열려요
표시 되는 항목을 순서대로
1 : 식생대의 종류
Template rainforest 온대우림
Taiga 북반구 냉대침엽수림
Template desiduous forest 온대낙엽수림
Glacier 빙하지대
Tundra 동토지대
Wetland 습지
Grassland 초원
Tropical rainforest 열대우림
Tropical seasonal forest 열대계절림
Cold desert 한랭사막
Hot desert 열서사막
Savanna 열대 대평원
2 : 생존권의 분포도
3 : 점유 하고 있는 셀의 수
4 : 점유 면적
5 : 인구
이렇게 나뉩니다
굉장히 다양하죠 대략적인 식생대를 이렇게 나눌 수 있구요 식생대는 결국 기후를 뜻하는 거기도 하죠
원하시는 식생대를 클릭 하시면 저렇게 표시가 되기도 합니다
명칭은 바꿀 수 있어요 한글로도 입력 가능 합니다 색도 변경 가능 하구요
기본으로 잡혀 있는 명칭이 저렇다는 겁니다
기본적인 식생대의 생성은 기후구성 속의 강수량과 온도분포에 의존 합니다
여기서 편집 기능은 생성 된 식생대에 대해서 추가, 삭제, 범위의 확장 축소가 가능 해요
메뉴 아랫부분의 있는 아이콘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화면 하부에 도구 상자에 설명이 표시가 됩니다
자그럼 이제 아래쪽 기능 부터 설명을 해봅시다
좌측부터
편집기의 새로고침 (갱신)
스타일 편집기 박스 식생대 스타일을 편집 가능
고전 스타일 리스트박스를 불러 옵니다
편집기 좌측 3번째 항목을 %로 표시 해줍니다
맵상의 식생대 범위를 변경 합니다
Brush radius 라고 슬라이드가 있죠
클릭하면 상기의 메뉴가 열려요
편질 하실 항목을 선택 하시고 편집하실 범위의 크기를 조정 합니다
보면 저렇게 사막 기후로 바로 바꾸게 되는 거죠
그 다음 우측은 식생대의 종류를 늘리구요
(삭제 하고 싶을 경우에는 우측 끝에 있는 휴지통 상자를 클릭)
그리고 편집한 식생대를 디폴트 값으로 돌리는 기능 입니다
현재의 식생대의 표고를 원래의 지형 아이콘으로 재구성 하는 기능 입니다
마지막이 식생대 데이터를 텍스트화 해서 저장 하는 기능 입니다
자 여기까지가 식생대 기본 편집 기능인데요
굉장히 복잡 하죠 여기까지 적고 다음 기능은 새롭게 작성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