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이트에 먼저 올린거라 음슴체 양해좀 부탁합니다.
변경점 및 느낀점 싹다 나열해 봄
1. ㅇ버튼이 엑스텔라 머누버에서 문 드라이브로 바뀌고 조까튼 머누버는 영영 사라짐.
그래서 전작의 머누버 게이지 채워주던 영령주는 이제 문드라이브 게이지를 채워줌.
2. 문드라이브는 전작과 다르게 시전속도 없이 바로 시전되고 문드라이브 스킬이라 해서 ㅇ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남은 게이지 다써서 강한 공격 하는 것이 추가됨.
전작 머누버 막타를 스킬로 대체한 듯함. 덕분에 속도감 있게 콤보 넣는게 가능.
3. 전작은 ㅁ과 ㅅ(세모)버튼을 조합하는 것으로만 스킬이 나갔는데 이번작에는 아예 7가지 정도의 스킬을 따로 지정해서 그중 4개를 r1+ㅇ/ㅁ/ㅅ/X로 사용가능.
그리고 여전히 ㅇ과 ㅅ버튼을 이용한 콤보도 적당히 남겨둬서 전작에 비해 더욱 무쌍같은 플레이가 가능해짐.
이와 관련해서 커맨드 스킬뎀 증가시키는 인스톨 스킬도 생김.
4. 러시 시스템의 추가가 굉장히 화려하고 편리함. 커맨드 스킬에서 러시를 발동시키는 스킬들이 있는데 줘 패다가 스킬 쓰면 러시가 발동함. 버튼연타에 따른 데미지 추가가 있음.
이게 진짜 장점인게 주변에 동료 서번트 있으면 연계해서 같이 다굴 때리는데 볼만하고 주변 서번트가 도움이 된다는게 체감이 확 됨.
5. 판타즘 서킷 3개 모아야 보구 쓸수 있었던 전작과 달리 게이지 형식으로 바뀌어서 게이지만 차면 언제든 보구가 가능함.
또한 판타즘 서킷을 제거하지 않고 여러 맵에 배치시켜서 보구 게이지 회복용으로 만듬으로서 보구를 더 여러번 원할때 쓰게 해줌.
그래서 레벨차가 나면 더더욱 스피디하게 전장을 쓸어버림.
다만 보구 연출 너무 여러번 보게되서 질리는 감이 있음. 스킵가능.
6. 동료 서번트의 AI가 확실히 나아짐. 이새기들 도우러오고 점령하러가고 확실히 도움이 됨.
다만 난이도가 쉬워지는 감이 없지 않아 있음. 하드모드로 하는데 조심만 하면 스무스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었음.
7. 전작은 무조건 영역점수 채워야해서 굉장히 짜증나고 지루한 목표였는데 이번 작은 영역점수 없애고 목표역시 수시로 쭉쭉 바뀌니까 전장을 이리저리 누비게 되고 우리 서번트도 정신없이 움직이고 해서 임무를 깨는데에 지루함을 많이 없앴음.
8. 사이드미션 내용이 좀 더 완화된거 같음. 전작 야키소바빵 이런 개 ㅆㅂ같은거 아직까지 못 봄.
9. 서번트끼리 대화가 일러스트 인데 아주 자연스러움. 게다가 일러가 코스튬 장착한거에 따라 바뀌기 때문에 더더욱 만족 스러움.
10. 모델링 훠어어어얼씬 나아짐. 영상 비교로도 알 수 있는 부분이지만 직접 해보니까 진짜 엑스텔라 이거랑은 비교가 안됨. aaa급에 비할바는 못되도 애니스러운 3d 모델링 많이 발전시키려고 노력한게 보이더라.
뭣보다 타마모 육덕져짐. 와 엉덩이 살 개조짐 진짜루다가.
11. 스토리는 외전격인 내용이라 원작자가 아니라 아포크리파 썼던놈이 맡았다는데 일단 짧아서 이리저리 욕먹는거 같음.
이건 다음작에선 나스가 다시 쓰기 때문에 링크 한정 단점임.
12. 멀티 추가됨. 해보려고 했는데 밤 늦어서 자야되서 못했는데, 스토리랑 상관 없이 서번트와 스킬 다 자유 세팅 가능함.
전적도 따로 다 있고 당연히 코스튬도 원하는거 적용 가능.
프리셋 칸도 엄청 많더라.
13. 전작은 뭐만하면 방어 바로 할 수 있어서 개노잼이었는데 이번작은 막 공격만 하면 방어 하는데 딜레이 확실히 있어서 개 쳐맞음. 글고 쳐맞는 도중에 방어 불가능함.
이 점이 멀티에서 꿀잼일거 같음. 사람들이랑 할 때 방어가 무한이면 개노잼이잖아.
게다가 가드브레이크 시스템 도입됬고 그 관련 인스톨 스킬 생김.
14. ex랭크 클리어 하다보면 동일 예장인데 더 좋은 예장(이름에 +붙음)을 얻을 수 있음.
예장 자체에 따로 인스톨 스킬 달려있어서 예장을 더 장비처럼 운용이 가능해짐.
예장에 달린 코드캐스트가 좀 더 실용성 있게 된 거 같음. 이 부분은 아직 초반이라 확실하진 않은데, 일단 캐스트 가능 숫자가 c급 +인데도 힐 5 공업 5 공격범위업 5 였음. EX면 훨씬 좋겠지?
15. 전작은 무조건 사이드미션으로만 인연레벨 올렸는데 이번작은 대화랑 사이드 미션은 물론이고 너가 직접 플레이 한 영웅은 따로 인연레벨 또 올려줘서 인연레벨 올리기가 쉬워짐.
16. 전작과 같은 모션의 스킬이어도 데미지나 범위 등이 싹다 조정되서 밸런스에 좀 더 신경을 쓴거같음.
예를 들어 엑스텔라에선 카르나의 브라흐마 수트라가 ㅁㅁㅅ로 나가는데 바로 앞에 있는 애를 안치고 뒤에 창을 투척해서 존나게 쓸데 없었다면 이번작에선 스킬로 그걸 바꾸고 범위를 늘려서 쓸만한 기술로 바꿔놓음.
타마모 같은 경우엔 저번작에서 쓰기 힘든 캐릭이었는데 이번작에선 대폭 버프먹고 힐장판과 각종 공격스킬로 인해 굉장히 쎄짐.
17. 소소하지만 엑스트라나 CCC때 처럼 키시나미 하쿠노로 직접 이동할 수 있는 장소가 생김.
안에는 서번트들 있어서 대화도 가능하고 모델링 감상 가능.
여기선 전장으로 출격하는 곳과 전통적인 마이룸 그리고 여러 서번트들 이리저리 확인하는 서번트룸이 존재함.
18. 인스톨 스킬 두 개를 합성해서 하나의 효과로 만들 수 있음. 아직 해금 못했는디 경험치와 이속, 평타강화와 스킬강화 이런식으로 따로 나뉘어져 있는게 한 인스톨 스킬로 되는 것.
개꿀이지.
19. 이번 작은 스토리에서도 주인공들 서번트 외에 원하는 서번트로 스토리 미는게 가능해짐.
따라서 제일 레벨 높은 서번트보다 낮은 레벨의 서번트들은 머니이즈파워시스템으로다가 돈주고 레벨업 다 가능해짐.
전작은 메인퀘 애들은 일일히 올려야 했던거 생각하면 장족의 발전.
일단은 대충 이정도?
진짜 전투 부분이랑 시스템 부분 엄청 개선됬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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