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mar2e입니다.
요근래 질문글도 그렇고.. 막 시작했는데 어찌해야 할 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기준점을 세워드릴 겸 글을 올려봅니다.
검신과 총신 부분은 위키 설명을 추가합니다. 자신의 플레이스타일을 찾아보세요.
1. 검신 < 시로가네 검신 권장(길버트 에피소드로 인해 보다 쉽게 10랭크까지 강화)>
/ 숏소드 : 물리적 특성은 관통 절단 (예외 있음). 평타 공격 위주, 사거리가 짧다. 공격 속도가 빠르고 사용하기 쉬운 무기.
공격 횟수도 많기 때문에 상태이상을 걸기엔 최적이다. 또한 OP회복에도 좋다. 슈팅 위주 플레이어에게도 안성 맞춤.
게임 일반적인 사양으로 끝 부분의 공격 판정이 우선되기 때문에 밀착하고 있으면 반대로 노리고 싶은 부분에 맞추기 힘드므로 주의.
공격 중에 상당히 거리를 이동해 버리기 때문에 같은 부위를 공격하려면 콤보 도중에 방향을 조절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 .
/ 롱블레이드 : 물리적 특성은 절단 (예외 있음). 제로 스탠스 발동시 스테미너가 약간 회복 되어 가드나 회피쓰기가 수월하다.
지상 □이 발걸음을 멈추고 공격, 지상 △ 이동하면서 공격과 용도가 명확하게 나뉘어 있으며, 이러한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의 난투를 할 수있는 것이 특징.
총신에서 충격파를 발하는 임펄스 엣지 (IE)가 총 판정 (BA 포함)으로 변경되었다. 따라서 IE 관련 아츠를 사용할 때 적절한 총신을 함께 셋팅할 필요가 있다.
버스트 상태에서 IE의 소비 OP가 줄어드는 특성을 가진다. 그러나 IE의 블러드 아츠 소비 OP는 줄어들지 않는다.
/ 버스트블레이드 : 물리적 특성은 절단 · 파쇄 (예외 있음). 위력과 활동이 뛰어난 블레이드.
지상 □는 가로 지상 △ 수직 방향의 공격이 있으므로, 노리고 싶은 위치에 따라 구분할 필요가있다.
화면을 흔드는 호쾌한 모션 ,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지만, 모션에 걸맞게 틈도 크다. 버스트 상태에서 차지 크래시 (CC)의 주입 시간이 짧아지는 특성을 갖는다.
그러나 공격 후 빠르게 가드 자세에 옮길수 있는 "패링 어퍼"에 의해 그것을 커버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장갑에 의한 방어에 무게를 둔 탄탄한 난투가 요구된다.
공격력은 높지만 공격 속도는 전반적으로 느리기 때문에 가능한 버스트 상태를 유지하려는 블레이드.
/ 부스트 해머 : 물리적 특성은 파쇄 만 (예외 있음).
평상시의 공격 속도는 느리지만, 부스터를 시작하여 빠른 연속 공격을 할 수있는 부스트 시작 상태로 전환되며 빠른 도약 이동과 강력한 러시를 할 수있다.
부스트 시작하는 동안 달리기 등 보통의 이동이 불가능하게되어, 각종 공격시 스테미나를 소모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스테미너가 0이되면 부스트 모드는 종료된다.
한정된 스테미나로 부스트 공격과 회피의 조율을 해야하는 점이 이 무기의 단점이다.
또한 부스트 모드는 공중 공격에 대응하고 있지 않다. 통상 공격은 틈이 큰 데다 리치가 짧기 때문에 회피나 가드를 해도 늦은 것이 많다.
적의 움직임을 잘 관찰하여 안전하게 공격 할 수있는 시기를 파악한다. 또한 공격 속도를 높이기 위해 가능한 버스트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버스트시 체력 소비가 크게 억제되므로 부스트를 많이 한다면 적극적으로 버스트를 노리자.
링크 버스트 Lv3시의 부스트 러쉬는 엄청난 공격력을 발휘한다.
부스트 드라이브를 연속으로 사용하면 직선 이동에 한해서 다른 무기 수준의 속도로 이동할 수있다.
/ 차지스피어 : 물리적 특성은 관통 만 (예외 있음).
지상 □ 의한 가로 베기 공격과 지상 △ 의 찌르기 공격이 있으며, □ 모으기 공격인 차지 글라이드는 적에게 돌진하며 공격하는 스킬이다.
리치가 길고 짧은 블레이드에 가까운 조작감으로 취급하기 쉽지만 공격 판정이 검신 끝 - 몸체 순으로 강하고, 가까운거리의 특정 부위를 노리는 것은 조금 어렵다.
특수 동작 전 후의 움직임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히트 & 어웨이가 기본 전법이다. 차지 글라이드 직후의 상태에서는 공격력이 상승한다.
콤보를 계속하는 것으로 이 상태를 지속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능숙하게 사용하기 위해선 습관이 필요.
숏소드의 경우 상태이상의 대표격인 홀드가 붙어있는 수검 시리즈 (속성제외)가 좋습니다.
차지스킬이 붙어있는 버스트블레이드나 차지스피어의 경우, 자신이 차지공격을 주로 사용한다 생각하면 "溜め動作速度UP" 스킬이 매우 효율적입니다.
2. 총신 : 시엘의 에피소드를 통해 총신 마다 고유의 특성인 "변이모듈"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불렛에디트를 이용한 커스텀 블릿은 대체로 숙련도 최대치를 기준으로 짜여져 있기 때문에 최소 6레벨 이상 올리셔야 어느정도 구색은 맞출 수 가 있습니다.
ver 1.40 업데이트로 인해 롱블레이드의 IE계열 아츠의 물리속성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해당 아츠를 사용하기 위해선 각 속성에 맞춰서 셋팅할 필요가 있습니다.
- 파쇄(총):【IE肆式・轟爆】,【IE壱式・連爆】
- 관통(총):【IE伍式・照射】,【IE弍式・速射】<- 이녀석이 속사입니다
/ 스나이퍼 : 배럿 편집 모듈 수 제한 : 6 , 비 전투시 은신 가능한 '스텔스 필드' 스킬. 스나이퍼 사이트 보유.
첫 탄은 전용 바렛 저격 탄 고정. 원거리 저격에 특화. 유도 탄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조준 실력이 요구된다.
저격 탄은 관통 (총)에 약한 부위에 대면 치명타가 되어, 모든 모듈의 위력이 1.2 배가 상승. 또한 치명타시에는 파문과 같은 효과가 나온다.
아라 가미 바렛은 대부분 직진 타입. 회복 탄 이외에 유도하는 탄이 존재하지 않는다.
/ 어설트 : 배럿 편집 모듈 수 제한 : 4. "드로우 백 슈트" 스킬 보유. 록온기능으로 적을 특정하여 지속적으로 공격할 수 있다.
첫탄은 전용 배럿의 연사 탄 고정이지만, 다른 총알을 동시에 쏠 수있다. 이동사격이 가능하다.
발사 속도가 빠른 데다 연사 탄은 적에게 맞으면 OP를 복구하기 때문에 한발의 위력보다 물량전에 유리하다.
아라 가미 배럿은 연사와 3Way 탄, 호밍 탄 등이 많다.
/ 블래스트 : 배럿 편집 모듈 수 제한 : 8. OP를 충전할 수 있는 "리저브" 스킬 보유. (최대치 900+자신의 최대 OP량)
또한 호밍 탄과 LL 사이즈의 총알을 처리 할 수 배럿 편집의 자유도가 높다. 널리 쓰이고 있는 핵블릿의 총신. 범용성 甲
LL 사이즈의 총알은 오라클 리저브를 전제로 한 높은 소비 OP가되고있다. 아라 가미 배럿은 중력의 영향을받는 총알이나 호밍 탄이 많다.
/ 샷건 : 배럿 편집 모듈 수 제한 : 6. 미지의 세계, 돌진계 스킬인 '러시 파이어' 보유.
다른 총신과 달리 사정 거리가 극히 짧은 탄만을 다룰 수 있고, 접근 해서 쏠 필요가있다. 또한 전용 배럿의 산탄은 적과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위력이 높아진다.
회복 탄을 제외하고 유도하는 탄종이 없는 것도 특징. 아라 가미 배럿은 대부분이 사정의 짧은 탄이나 산탄 기뢰.
총을 주로 다루는 플레이어의 경우 숏소드가 가장 궁합이 좋고, 근접없이 오로지 원거리로 싸우겠다고 한다면 '오라클 소드'를 추천합니다.
보통 오라클 관련 스탯이 붙어 있는 것, 혹은 주로 사용하는 속성의 데미지가 높게 붙어있는 총신을 추천합니다.
3. 방패 : 방어를 담당하는 아주 중요한 파츠. 버클러, 쉴드, 타워쉴드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버클러의 경우 가드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르고, 소모 스테미너도 적습니다. 그러나, 가드시 데미지 감소율이 가장 적고, 방어수치도 낮은 편입니다.
쉴드의 경우, 모든 것이 중간입니다.
타워실드의 경우, 가드속도는 느리고, 소모 스테미너도 많지만, 가드시 데미지는 없습니다. 방어수치도 비교적 높습니다.
4. 제어유닛 : 제어유닛은 버스트시 발동되는 스킬이 붙어있습니다.
생존이 신경 쓰이신다면 [サバイバー: 버스트 시 아이템 효과 지속 증가, 아이템 속도 증가, 상태이상내성]를 사용하시고,
[プラーナ:버스트 시 체력 자동회복]나 [ゴッドイーター:버스트 시 근접 공격 체력 회복, 스테미너 자동 회복량 증가]로 교체하시면 됩니다.
공격적인 것은 역시 [ベルセルク]입니다만, 초반엔 만들 수 없기 때문에 [ソルジャー]로 시작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5. 강화파츠 : 무기나 총신, 방패에서 부족한 스킬을 추가적으로 붙일 수 있습니다.
소재를 획득 할 때마다 해당 소재를 사용하는 파츠가 해금 되고, 미션의 보수로서 해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권장해 드릴 것은 소마 에피소드 진행중에 나오는 [延命息災の御守]과, 다운로드 미션 '거울의 우리(鑑の檻)' 클리어시 해금되는 [鉄の壁]입니다.
6. 링크 서포트 디바이스 : 릿카의 에피소드의 진행으로 해금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클리어 타임에 맞춰서 사용 하시면 됩니다. 중간에 교체되는 [試作品デバイス]의 경우 시작후 1분간 원소 공격력이 10%증가합니다.
[怯み↑20% : 아라가미를 20% 약화], [不活化30% : 활성화 확률 30% 감소], [登場遅延60秒 : 아라가미 팝업 60초 지연], [聴覚↓30% : 청각 30% 감소]
[視覚↓30% : 시각 30% 감소] 등의 옵션을 선택해서 미션 내용에 따라 조율하시면 됩니다.
[登場遅延60秒 : 아라가미 팝업 60초 지연], [怯み↑20% : 아라가미를 20% 약화]을 권장합니다.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