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난투 프로게이머인 ZeRo가 며칠동한 유입 초보자들을 위한 가이드를 계속 만들고 있는데요, 1대1 매치에 있어서 필요한 중요 테크닉들을 설명하는 비디오 입니다.
일단 시간때별로 어떤 태크닉인지 설명하겠습니다.
0:40 - 움직이는데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스틱을 빠르게 탭해서 사용하는 대쉬와 평범하게 걷는것 입니다. 보통은 대쉬가 무조건 좋은것이 아니냐고 생각하겠지만, 대쉬를 하면 사용할수있는 공격옵션에 제약이 걸립니다. 걷고 있을때는 대쉬어택을 뺀 모든 기술을 사용할수 있지만 대쉬중에는 스매시 공격, 일반 강공격을 사용할수 없게 됩니다.
1:30 - 그런데 이번작에서 추가된 새로운 태크닉은 이걸 가능하게 해줍니다. 대쉬 도중 방향밑을 하면 대쉬가 캔슬되고 직후 원하는 어떤 스매시를 포함한 공격도 할수 있게 됩니다. 이것이 이번에 새로 추가된 대쉬캔슬 입니다.
2:20 - 점프에도 역시 두가지가 있는데 일반 점프와 쇼트홉입니다. 쇼트홉을 하기위에서는 점프 버튼을 정말 짧은순간 탭해야 하는데 그러면 딱 케릭터의 키만큼만 뛰게 됩니다. 이걸 하는 이유는 지상에 있는 케릭터에게 공중공격을 맞추고 바로 땅에 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특히 몇몇 케릭터들은 공중에 있는시간이 땅을 밟는 시간보다 많기 때문에 특히나 더 중요합니다. 추가된 태크닉으로 공격버튼과 점프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자동으로 쇼트홉+공중공격이 나가게 됩니다.
3:50 - 실드를 오래 잡고 있으면 크기가 줄어들어 특정부위가 노출되게 됩니다. 즉 대난투에도 상단 중단 하단 공격을 아는것이 중요합니다. 쉴드를 오래 잡으면 크기가 줄어들고, 박살나면 스턴을 먹기 때문에 적절하게 써줘야 합니다. 스턴중에 버튼과 스틱을 난타하면 더 빠르게 빠져나오게 됩니다.
4:50 - 실드를 하고있는 상태에서 다른공격을 사용하는것이 가능합니다. 실드를한 상태에서 점프공격/점프스패셜공격/잡기를 쓸수 있으며, 특정케릭터들의 위스패셜 (위에서는 로이의 위+B)역시 쓸수 있습니다. 이것이 특히나 중요한 이유가 상대방이 자신의 뒤에서한 공격을 방어한 경우 보통 잡기나 점프공격으로 반격하기 어렵습니다. 그때 바로 위스패셜로 빠져나올수 있는 케릭터들이 보통 좋은 케릭터 취급을 받습니다.
6:10 - 실드를 하고 있는 상태에서 옆을 누르면 구르기를 시전합니다. 여러번 시전하면 구르는 거리가 줄어들고 무적 프레임 역시 줄어듭니다. 따라서 여러번 쓰는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6:50 - 실드중 밑을 누르면 사이드 스탭을 하여 무적 프레임이 생깁니다. 특히 실드가 작을때나 잡기를 피할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8:10 - 저스트 가드/패리는 상대방 공격이 실드에 닫기 바로 전에 실드버튼을 놓으면 발동합니다. 저스트 가드를 통해 상대방의 후딜을 노려 공격을 곧바로 반격하는게 가능합니다.
9:55 - 케릭터마다 공격에 스위트스폿이 존재하는 경우가 있는데 로이의 경우는 가까이서 공격을 맞을수록 데미지와 넉백이 강해지며, 마르스의 경우 반대로 검의 끝부분에 맞으면 데미지와 넉백이 강해집니다. (루키나의 경우는 그런 스위트스폿을 완전히 제거한 버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로이는 상대방에게 접급할수록 이득을 보고 마르스는 적당한 거리를 유지해야하는 케릭터로 차별화 됩니다.
10:10 - 케릭터마다 다가가야 하는 케릭터(예: 로이)가 있고 니가와를 해야하는 케릭터(예:사이먼/릭터)가 있습니다. 보통 접근해야 하는 케릭터는 쇼트홉을 정말 많이 써야합니다. 이런케릭터는 특히 쇼트홉 공격을 쓰고 상대방이 가드하면 상대방 뒤쪽에 착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뒤쪽에 착지하면 상대방은 그 공격을 잡기로 카운터를 할수 없게 됩니다. 아까 말했던 실드상태에서 공격을 할때 뒤쪽을 커버할수있는 방법이 전무한 케릭터라면 반격 자체가 불가능해 집니다.
12:25 - 니가와 케릭터의 경우는 투사체를 통해 상대방의 접근을 막아야 하고 철저하게 방어적으로 운용해야 합니다. 이것을 파훼하기 위해서 로이는 위해 나왔던 모든 태크닉 (대쉬, 투사체를 저스트 가드, 쇼트홉, 일반점프, 더블점프, 구르기 등등)을 옵션으로 생각해야합니다. 이것이 대난투가 다른 격겜들과 결정적으로 다른점으로 상대방에 다가갈수 있는 옵션이 너무 많기 때문에 마스터 하기가 어렵게 되는 이유입니다. 즉, 실력을 유지하려면 정말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13:25 - 대난투에는 카운터옵션이 너무 많아서 반복해서 계속 쓰게되는 OP기술이 거의 없고 항상 여러기술을 조합해서 써야 합니다. 가장 안전한 기술도 저스트 가드로 뚫어버릴수 있습니다.
14:00 - 대난투는 오프스테이지에 떨어지면 죽는 시스템이 있기때문에 복귀방해(에지가드)가 정말 중요합니다. 상대방이 스테이지 밖에 있으면 그만큼 배경밖으로도 가까워 지기 때문에 스테이지 밖으로 따라가서 때리면 더 빠른 KO가 가능해 집니다.
14:55 - 공중에서 실드를 누르면 공중회피를 사용합니다. 공중에 있는동안 단 한번만 사용 가능하며 그 와중 히트당한다면 다시사용 가능합니다. 만약 아무 인풋이 없는상태에서 실드를 누르면 떨어지던 방향 그대로 일반공중회피를 하게 되고 방향키를 입력하면 마치 대쉬를 하듯 그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둘의 결정적인 다른점은 후딜인데, 만약 인풋없이 공중회피를 하면 후딜이나 착지렉이 거의 없지만 공중회피 이동을 하면 심각할정도로 큰 렉이 걸립니다.
16:32 - 스테이지 끝부분 근처에서 멀다면 위의 공중회피 이동을 통해 난간을 잡아 손쉬운 복귀가 가능합니다. 다만 플렛폼보다 너무 밑에 있으면 위에 말했던 엄청난 후딜때문에 자-살할 위험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상대방은 이런 공중회피 이동을 예측하거나 먼저쓰도록 낚시를 해서 후딜캐치를 유도하는 상황을 만들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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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을 많이해야 합니다. 얼마나 빠르게 누르냐 보다는 얼마나 빠르게 버튼을 놓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 18.12.10 00: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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