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deogamedunkey 유튜버가 설립한 인디게임 퍼블리셔 BIGMODE의 첫작품입니다.
개발자 인터뷰에서 프로그래밍, 게임디자인, 그래픽, 사운드까지 모두 혼자서 만들었다고 하니까 오랜만에 1인 개발 게임이네요.
상용 게임엔진 쓰는 대신 엔진도 직접 만든 덕분인지는 몰라도 PC판 용량 38MB(스위치 84MB)인 것도 꽤 인상적인 점
게임 장르는 맵 돌아다니면서 갈림길 여기저기 갔다가, 잠깐 길 막혀서 돌아갔다가 다른데서 아이템 얻어와서 다시 통과하는게 메트로이드 같다고 느낄 수는 있는데 전투 요소는 거의 없고 퍼즐&추격전 기반 서스펜스 중심입니다.
사람에 따라 장점 또는 단점으로 갈릴 수도 있겠는데 퍼즐에 요구되는 조작법, 플랫포밍 난이도가 상당하다보니 "퍼즐 공략법은 잘 떠올렸는데 그냥 손이 느려서 실패한건지?", "필요한 아이템을 아직 못먹어서 못지나가는 곳 뚫으려고 삽질하는건지?" 헷갈리는 순간이 꽤 많기 때문에 운나쁘게 진행 경로를 잘못 정하면 좀 오래도록 막힐 위험성도 있군요. 읭
한국어 언어 설정은 아마 번역기로 했다고 생각되는 것이 아이템중에 Top(팽이)이 어떻게 번역됐냐면 "맨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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