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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오후 6시, 넥슨이 '메이플스토리'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강원기 총괄 디렉터와 김창섭 디렉터가 참석한 가운데 '메이플스토리 LIVE | 24.01.09'를 실시했다.
강원기 총괄은 '메이플스토리는 지난 몇 년간 변화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메이플스토리가 더 나은 게임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미워도 다시 한 번의 심정으로 개발진을 믿어주시고, 응원과 사랑을 보내준 마음 덕분이었다. 그 마음을 너무나 잘 알고 있기에 더욱 죄송스러웠다. 성숙하지 못 했던 당시의 판단과 과오에 대해 정말 부끄럽게 생각하며, 하나하나의 선택과 결정이 서비스 전체와 이용자분들께 미치는 무게와 영향을 망각한 잘못된 판단이었음을 인정하고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어 '깨어진 신뢰 관계를 회복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약속을 드리고 싶었다. 그 약속이 결코 공허한 외침이 되지 않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지 고민했다. 너무나 큰 실망감을 안겨드린 만큼 작은 행동과 말로는 결코 신뢰 회복을 기대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많은 논의 끝에 게임의 근본적인 구조를 바꾸는 것만이 다시 한 번 믿어달라고 말씀 드릴 수 있는 유일한 길임을 꺠달았다.'며 '오늘 라이브 방송에서는 이런 고민의 결과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한다.'고 서두를 열었다.
메이플스토리의 방향성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김창섭 디렉터가 맡았다. 가장 먼저 언급한 것은 '더 이상 확률형 강화 상품인 큐브를 판매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잠재능력 재설정은 인게임 재화인 메소로 이루어진다. '큐브는 현재 메이플스토리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핵심 상품이지만 이용자에게 불신을 품게 한 아이템이기도 한 만큼 큐브를 바꾸는 것에서부터 신뢰 회복이 시작될 것으로 생각했다.'는 김 디렉터는 현재는 여러 종류의 큐브가 존재하지만 앞으로는 기존의 블랙 큐브와 화이트 에디셔널 큐브처럼 비포와 애프터를 선택하여 할 수 있도록 변경, 강화를 하고도 약해지는 경험을 없애고, 일반 잠재능력과 에디셔널, 아이템의 레벨 제한과 잠재능력의 등급에 따라 차등으로 메소 비용을 책정하여 최상위 장비의 가치를 보존하는 한편 장비 성장 경험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선한다고 밝혔다.
해당 변화가 적용된 이후에는 남아 있는 기존 큐브는 확률을 포함하여 기본 기능을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하지만, 기존 큐브들의 판매 및 생산처는 모두 사라지며, 등급 확정 강화 시스템, 소위 천장 시스템은 기존 큐브와 신규 잠재능력 재설정 시스템에 각각 다르게 적용될 예정이다. 리부트 월드의 잠재능력 재설정과 메소 획득 시스템 또한 함께 변경된다. 리부트 월드도 일반 월드와 동일한 방식과 가격으로 일반 잠재능력 재설정을 진행하고, 메소 획득량 또한 일반 월드와 동일하게 변경된다. 이 조치 이후 오랜 시간 설정되어 있던 리부트 월드의 캐릭터 생성 제한 또한 해제된다. 이러한 변경 사항이 의도한대로 동작하기 위해선 훨씬 더 많은 게임 내외부적인 변화와 노력이 동반되지만, 보다 나은 시스템을 준비하느라 시간을 더 지체하기보다 변화하는 모습을 먼저 보여주는 동시에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함께 해결해나가는 것이 신뢰 회복은 물론 메이플스토리의 경제 유지에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했다고.
이 변화가 반영되는 시점에 캐릭터가 매일 필드에서 획득할 수 있는 메소의 총량에 제한이 가해진다. 현재 필드 사냥에서의 메소 사냥은 24시간 제한 없이 이루어지기에 작업징이나 매크로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상황인데, 앞으로는 캐릭터 레벨에 따라 필드에서 하루에 획득 가능한 메소에 제한이 가해진다. 이 수치는 메소 획득량 증가 옵션 효과에 의해 상승한 수치를 포함하지 않은 것이며, 이 제한은 긴급하게 반영할 수 있는 최소한의 내용이라 추후 새로운 메소 파밍 콘텐츠 추가나 기존 방법의 수정 등 보다 많은 근본적인 변화가 수반될 것으로 전망된다.
게임 외적으로는 핵과 매크로, 작업장에 대한 대응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메소 생산이 갖는 의미가 이전과 달라지고 더 커졌기 때문에 지금과는 다른 각오로 대책을 세울 것이며, 현재 계획 중인 내용으로는 국내외 보안 전문가, 교수진과 연구 센터를 설립하여 보안 관련 기술을 고도화하고, 계정 정책의 근본적인 수정을 준비 중이다. 그 밖에도 제공 중인 확률 경험에 대해 신뢰를 줄 수 있는 노력을 이어가기 위해 현재 공개 중인 확률 정보를 포함하여 넥슨 나우에서 공개 중인 강화 결과라거나 오픈 API 등은 모든 확률 검증 시스템은 기존과 동일하게 제공하며, 더욱 철저하게 검증해 나갈 예정이다. 여기에 자연스럽지 않은 확률적인 제약으로 언급되는 주요 능력치 3종 -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몬스터 방어율 무시, 아이템 드랍율 옵션은 앞으로 세 줄까지 등장하도록 수정할 계획이다.
이들 내용은 1월 18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이후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별도의 테스트 월드를 통해 구체적인 내용을 선보인 뒤 피드백을 받아 가능한 빨리 일자를 선정해 정식 서버에 반영하게 되고, 이 시점에는 먼저 일반 잠재능력과 관계된 변경 사항을 선반영하며, 에디셔널 잠재능력 영역은 추후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추가할 예정인데, 그 이유는 이번 변경 사항이 게임에 미칠 영향이 매우 큰 만큼 정식 서버 반영 이후에만 알 수 있는 경제적인 부분들을 확인하여 추가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단, 그 시간이 그리 오래 걸리지 않도록, 에디셔널 잠재능력을 제외한 내용은 모두 1월 중에, 늦어도 2월까지 반영할 예정이며, 에디셔널 잠재능력 관련 부분도 올 상반기 중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또 잠재능력 시스템이 대폭 변경되는 만큼 1월 14일 진행 예정이었던 미라클 타임 이벤트는 중단되고, 대신 경험치 관련 혜택을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강원기 총괄이 필드 메소 드랍 제한과 관련한 보충 설명을 했다. 필드 메소 드랍 제한의 경우 메소 획득량과 상관 없이 기본 메소량을 기준으로 제한하지만, 실제 획득하는 메소의 양은 메소 획득량 옵션이나 메소 획득량 증가 효과를 온전히 받게 되므로 기존의 메소 획득량 증가 아이템이나 효과의 효용이 감소하지는 않는다고.
된장녀살코기 메소로도 큐브를 돌릴 수 있게 바꿔준건 맞는데
한번 돌리는데 메소 요구량이 존나게 비쌈
근데 거기에 일일 메소 수급량 제한도 같이 걸어버림
한 주마다 큐브를 돌릴 수 있는 횟수가 제한되었고
이러면 메소 구매를 해야 하는데 이를 통한 각종 BM이 가능해짐
큐브가 메소화되면서 합법적으로 확률 변경도 가능
안그래도 이미 스타포스라고 메소 먹는 하마가 있는데 완화도 안함
그리고 보보보 등 중복되지 않던 옵션도 3줄까지 등장하도록 바꾸면서
그전에 몇천 쓰면서 종결세팅 한 고인물들은 무과금행 되고
세팅도 다시 해야함 | 24.01.10 02:55 | | |
된장녀살코기 일본과 중국 한국 등에서 모바일 이중 거래를 도입하게 된 이유 중 하나는 환불 때문입니다.^^ 게임 내 획득 재화인 메소는 사냥 + 통칭 로아식 화폐거래소(현금)으로 메소가 수급가능한데 이걸 큐브 구매로 쓴다 는건 현금을 메소로 바꾼건 환불에 이중이 되는데 메소로 바꾼건 큐브를 구매하기 위해서인지 다른 이유에서인지 소비자가 증명할 방법이 없어요. 즉 사후에 어떤 특이점이 발생하더라도 게임아이템 환불은 없을거라는거죠. | 24.01.10 08:02 | | |
3년동안 공정위에게 조사받으면서 어쩌피 조사과정에서 뽀록날거 다 예상하고 확률템 바로 폐지 한다고 한듯
근데 그래서 뭐 어쩌라고? 굳이 확률형 아이템이 아니더라도 작정하고 사기칠 수 있는부분은 얼마든지 있음
고가치아이템 드랍확률이나 새로운 성장시스템에다가 장난질 친다던가 애초에 이 ㅂㅅ들이 내뱉는 말을 신뢰 할 수가
없는 단계에 이름
지금까지 이새끼들이 저지른 짓거리들만 봐도 전과50범이나 마찬가진데
꼴에 확률형 아이템 빠진다고 하더라도 어떤 ㅈ같은 수작질로든 유저들 고혈을 빨아먹을 생각하고 있을거임
이제까지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러지 않을거란 보장1도 없는데에다가 처벌도 심지어 솜방망이네?
이익을 추구하는 회사입장에선 유저들 상대로 사기를 안칠 이유가 단 한개도없음
어쩌면 이미 이전의 큐브아이템보다도 더더욱 악질적인 물건을 이미 기획하고 내놓을 듯
당분간은 사료 뿌리면서 잠잠해질때까지 기다리다가 예전처럼 똑같이 유저들 고혈빨거라고 예상한다.
근본적으로 메이플스토리를 서비스하는 회사가 넥슨같은 곳인 이상 큐브확률조작같은 악질적인 행위는
결코 마지막이 되지않을거다.
지나가던 눈사람 지금 공정위에서 법적한계때문에 겨우 116억 과징금 선고밖에 못해서 참 안타깝다.
유저들 상대로 사기쳐서 번돈이 5000억 이상인데 겨우 과징금은 116억?
이런 선례가 남아버린다면 앞으로 유저들 상대로 게임 서비스 하는 회사들에게
사기를 장려하는 꼴밖에 되지않는다고본다.
심지어 메이플 스토리 게임내의 거래소 거래수수료보다 싼데 누가 사기를 안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4.01.09 20:05 | | |
무료맞춤법교정 믿음과 신뢰의 영역을 무지로 바라보는거 자체가 좀 아닌거 같은데요.
게임사 잘못인데, 왜 유저욕을 하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보통 사람이 살아가는데, 사회적 약속으로 지켜져야 할 부분이 있죠.
사람을 속여 사기치면 안된다는건 누구나 알고 있는 상식이고 사회적 약속인거고
그걸 지키지 않았을때 발생하는 처벌이 법으로 존재하구요.
믿는다고 해서 처벌하는 나라는 독재국가에나 존재 합니다.
3번 속이면 3번 속인놈이 잘못이지, 믿은게 잘못은 아니잖아요.
이 사태에서 적은 범죄를 저지른 넥슨이지
그 게임을한 유저는 피해자일 뿐이죠.
그 게임을 한다고해서 조롱하고 유저를 욕하는건 그 사기친놈을 두둔하는것 밖에 안됩니다. 님 논리대로라면 3번 이후에 4번 5번 속여도 잘못한건 유저가 되는 꼴이지요. 그게 상식적으로 말이 됩니까. | 24.01.13 20:49 | | |
사과를 앉아서 하는게 유행인가? 진짜 다른 회사는 물의 일으키거나 이슈가 크게 나서 사죄 를 하면
일어 나가지고 고개 숙이면서 하는게 사죄 인거지 사회성 부족한 건지 사죄 하는 법도 모르는 건지 참 ㅋㅋㅋ 에픽 세븐 때도 팀장인지 나부랭이 앉아서 얼굴만 죄송한티 내면서 고개만 까딱 하더니만
이놈들도 똑같은거 하네 ㅋㅋㅋ 야 이놈들어 남양 회장 사죄 하는거 봣냐 그 반만 이라도 따라 해봐라 진짜 ㅉㅉ
얼굴 무표정에 목소리만 깔면 그게 사죄인줄 아네 어휴ㅉㅉ
지쉐 그게 문제라는 건대요 유저를 개돼지 만도 못하게 처보고 있으니까 앉아서 그냥 숙이기만 하는 차이 라는거지 경영 임원급 방문해봐 앉아서 인사 하겠나요?
몇년동안 사기쳐서 5천억 빨아먹어놓고 이제와서 환불 해줘도 모자랄 판에
무슨 제화를 논하고 있어 쟤네들은 공정위 조사 3년동안 받는 중간에도 범죄 은폐 한놈들이에요 뭔 대응이야 대응은 대응을 개같이 하고 있으니까 그런건대
무릎꿇고 조사 결과에 대한 책임과 보상을 논해도 모자를 판에
게임 재화 업데이트 나 처 얘기 하는게 무슨 대응이란 소리에요 | 24.01.14 11:42 | | |
지금 메이플 상황 요약
1. 확률 조작에 대한 해명 제대로 안함 그냥 사료 뿌리고 미안하다 끝임
2. 리부트 서버를 항상 이런 큰 일 생기면 희생양으로 삼음 이번에도 마찬가지
3. 큐브가 메소화 됐다고 좋아하는 능지 딸린 애들 많음
실제로 따져보면 오히려 더 비싸지고 메포로 메소를 더 많이 팔아먹게 설계됐는데 제대로 생각을 못해서 그런지
좋아하고만 있음 그리고 후속 패치 해준다잖아 라면서 또 믿음 이정도면 종교임
4. 이 상황에 리부트 서버 죽였다고 자기들 집도 불타는데 리부트랑 싸우고 있고 조롱만 하고 있음
5. 결국 큐브 메소화 되면서 공정위랑 나라가 끼어들 틈을 없앴을뿐 확률조작도 이제 맘대로 가능 오히려
더 조작하기 쉬워지고 안전해짐
결론 : 메이플하는 애들은 사람이 아닌 원숭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