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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 올여름은 성장과 ‘아르카나 재능’

조회수 18603 | 루리웹 | 입력 2022.06.25 (16:50:00)
[기사 본문] 25일 오후 2시, 넥슨이 '마비노기'의 여름 업데이트를 앞두고 유저와의 소통을 위해 '판타스틱 데이' 유저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여름 신규 업데이트 소개 외에도 축하 공연 등 부대 행사가 진행됐다.

마비노기 판타스틱 데이_전경1.jpg


마비노기 판타스틱 데이_전경2.jpg


마비노기 판타스틱 데이_전경3.jpg


마비노기 판타스틱 데이_전경5.jpg


1부 순서는 밀레시안이기도 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티키틱 '이신혁'이 '컬러링'으로 막을 열었다.





다음으로 스테이지에 오른 '옥상달빛'은 '산책의 미학'과 '수고했어 오늘도'를 연이어 불러주었다.









마지막 무대는 세 사람이 함께 부른 '들렀다 가자'였다. 어릴 때부터 에린에서 살았던 티키틱이 나이를 먹은 후에도 떠오르는 그 때의 추억을 생각하며 만들었다는 곡이라고.







본격적인 썸머 쇼케이스인 '잇츠 판타스틱 데이' 2부에서는 넥슨 민경훈 디렉터가 단상에 올랐다.





지난 상반기 업데이트 플랜에서는 7월 성장 개선 동생, 8월 새로운 성장을 언급한 바 있는데, 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소개됐다.





■ 성장 개선 (7월)

전투와 생활은 마비노기 판타지 라이프의 주축이라 할 수 있으나, 이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가 늘어나다 보니 전투 쪽의 성장을 위해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졌다. 이에 신규 및 복귀 유저를 위해 필요한 시간을 단축시키고자 성장에 필요한 AP를 빨리 획득할 수 있도록 챕터 5까지의 메인 스트림을 통해 최대 2만까지 누적 레벨을 빠르게 올릴 수 있도록 개선했다. 추억담을 넘어선 신규 이용자도 방황하지 않고 메인 스트림을 통해 성장까지 함께 할 수 있게 됐다.







[이미지1] 메인 스트림을 통한 레벨업.jpg


단, 초보자에게는 전투 난이도를 낮춰주는 디바인 링크를 얻기까지 메인 스트림의 난이도가 높게 느껴질 수 있는데, 디바인 링크의 기능을 일부 포함한 메모리얼 링크를 블로니와의 유대를 통해 추억담에서 획득할 수 있도록 했다. 후에 디바인 링크를 얻으면 이 스킬이 디바인 링크로 업그레이드 된다.



환생을 계속 해야 누적 레벨을 올릴 수 있는데 이를 몰라서 추억담 클리어 후에도 누적 레벨이 3천 밖에 안 되는 이들을 위해서 경험치 부여 방식을 변경, 현재 레벨이 아닌 누적 레벨을 직접 올려주는 방식으로 개선했다.





또 스킬 수련 경험치 부스트의 딜레마로 인해 스킬 수련이 어려워지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레벨에 따른 수련치 보너스를 삭제했다. 돌아온 밀레시안 효과는 초기 기획 의도와는 다르게 성장을 위해 강제로 한 달 동안 떠나게 만드는 상황을 만들고 있어 효과 제공을 멈추는 대신 고민 후에 더 만족스러운 모습, 현실적인 모습으로 다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대신 스킬 수련에 걸리는 시간이 작게는 16분의 1, 크게는 80분의 1까지 대폭 완화된다. 이런저런 효과를 챙기지 않아도 손쉽게 스킬 수련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스킬에 수련치 횟수 자체를 하향 조정했으며, 등급 수련 같이 스킬 수련에 허들이 되는 요소가 없어진다. 그래서 배수 효과가 없더라도 훨씬 빠른 스킬 수련이 가능해진다. 또 기사단 스킬의 경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굳이 사도 레이드 미션에 들어가지 않아도 수련이 가능해지고, 기사단 스킬 습득 시 서브 스킬도 모두 습득하도록 개선했다. 율법서는 스킬 수련 포션처럼 각 서브 스킬의 랭크업에 활용하는 형태로 바뀌게 된다. 마스터 타이틀 획득 기준도 1랭크에서 모든 수련을 완료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수련 경험치를 100까지만 쌓으면 획득이 가능하도록 변경된다.



이전에는 최대 32배까지 배수 수련치를 챙겨야 효율적인 수련이 가능했으나 초보자에게 허들이 된다고 판단, 배수 수련을 8배로 제한하여 여러 배수 효과 중 3개만 챙기면 되도록 개선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특화 보너스에 스킬 수련 포션을 먹을 경우 스킬 수련 경험치 획득량이 4배가 되는데, 프리시즌 하나만 채우면 최대 효과를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외에도 승단, 그랜드마스터, 신성 레벨, 음악 평판의 성장 소요 시간이 작게는 50%, 크게는 5분의 1까지 감소된다. 그랜드 마스터는 수련 재능이 아니어도 도전할 수 있으며, 음악 평판은 하루에 걸리는 시간이 절반으로, 총 시간은 기존 대비 5분의 1까지 줄어든다.



이러한 성장 요소들 개선으로 원활해진 어빌리티 포인트 수급과 쉬워진 수련을 통해 누적 레벨 5000 이전 성장 정체 구간을 타파하고 빠른 성장을 경험하도록 돕는다.

[이미지2] 성장 정체 구간 제거.jpg


또, 다양한 초보자 혜택을 1만 레벨까지 제공하고, 추천인 시스템과 하트 스티커 시스템을 삭제하되 이 시스템의 혜택을 다른 경로로 획득 가능하도록 변경한다.

[이미지3] 초보자 레벨 변경.jpg


초보자 채널도 1만 레벨까지 상시 입장 가능하도록 변경하며, 멘토 선발 기준을 최소한으로 잡고(이번에는 길드마스터/부마스터, 왕정 연금술사, 원치 않는 경우 환경 설정에서 거부 가능), 차차 넓혀갈 예정이다.



추억담을 하다 보면 수많은 가이드 퀘스트가 들어오는데, 이로 인한 압박감을 줄이기 위해 중요도가 낮은 퀘스트는 퀘스트 창이 아닌 퀘스트 수주 게시판에 추가되는 방식으로 개선한다.



캐릭터 생성 시에도 더욱 다양한 외형을 프리셋에서 손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존에는 선택하지 못 했던 C라는 글자가 붙은 쿠폰 외형도 선택 가능하다.



월드맵에서는 스마트 콘텐츠의 문게이트 및 마나터널 이동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퀘스트 위치 확인 기능과도 연동되어 다음 목적지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마비노기 플레이어 중 거미를 징그러워 하는 사람들을 위해 '아로마 베어'의 털로 만든 최면향도 추가, 이를 사용할 경우 거미가 귀여운 곰돌이로 보이게 된다.



그 외에 변경되는 사항으로는 인챈트 밑작업 폐지(스펙업 허들 완화), 블로니 무기 조기 지급(4권 내용은 메인 스트림 클리어로 변경), 종족 별 스킬 조기 지급, 인형 가방 3종 초반 획득(던전 가이드 증표 상점), 대표 캐릭터 등록 없이 획득 가능한 던전 가이드, 추억담과 던전 가이드에서 각 1종씩 무료 펫 2종 조기 지급, 미니 맵에서도 퀘스트 목적지를 빨리 찾을 수 있도록 기능 추가 등이 있다.



덧붙여 지금까지 소개한 내용의 일부는 테스트 서버에서 다음 주 화요일에 볼 수 있다.

■ 새로운 성장 (8월)

8월에는 히든 재능의 각성 형태인 아르카나 재능이 등장한다. 2개 이상의 재능을 엮어서 하나의 재능으로 활용하는 새로운 재능으로, 첫 번째 업데이트로 마검사 히든 재능의 각성 형태인 엘레멘탈 나이트, 서포트 포지션을 책임질 성가대 히든 재능의 각성 형태 세인트 바드를 선보인다.







[이미지5] ‘엘레멘탈 나이트’와 ‘세인트 바드’.jpg


기존의 성장을 넘어선 상위 성장이기에 어느 정도 성장해야 진입이 가능하며, 아르카나 재능이라 부르는 이유는 재능과 재능을 엮어서 새로운 힘을 만들어내는 아르카나라는 매개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서로 다른 재능의 능력을 안정적으로 엮어주는 문양인 아르카나는 캐릭터의 능력을 더 성장시킬 수 있고 새로운 스킬을 습득하게 해주며, 엘레멘탈 나이트 성장 도중 원할 때 언제든 세인트 바드로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하다. 단, 아르카나 재능에서 배우는 신규 스킬은 엘레멘탈 나이트나 세인트 바드 상태일 때문 쓸 수 있다.



아르카나는 기본적으로 캐릭터의 레벨링을 통해 성장한다. 엘레멘탈 나이트를 선택해 레벨업을 할 때마다 엘레멘탈 나이트의 아르카나가 성장하는 식이고, 캐릭터 레벨업을 많이 하면 아르카나 레벨이 올라 캐릭터 본연의 능력치의 한계를 뛰어 넘을 수 있게 된다. 스탯 상한선이 1800인데 두 재능의 아르카나 레벨을 끝까지 올리면 2200으로 증가하는 것이다.



아르카나 레벨이 일정 수준이 되면 전용 효과인 아르카나 링크를 개방할 수 있게 된다. 효과의 개방에는 게임 내에서 획득 가능한 불꽃 매듭이라는 신규 재화가 필요하며, 개방 시 전용 효과인 만큼 재능 별로 강력한 효과가 부여된다. 엘레멘탈 나이트의 경우 근접 스킬 사용 시 최대 데미지가 100 이상 증가하고, 생명력이나 보호 보너스를 받게 된다.



아르카나의 비밀은 새로운 NPC와 스토리를 통해 배우게 된다. 가장 먼저 아르카나의 가능성을 발견한 레이르, 엘레멘탈 나이트를 대표하는 카웬나, 세인트 바드를 대표하는 오하드의 3인이 바로 그들이다.



엘레멘탈 나이트는 근접 전투와 마법 재능의 조합으로, 무기에 엘레멘탈을 부여하면 일반 공격에 특수한 효과가 적용, 상황에 따라 특화된 전투를 이끌어 갈 수 있다. ‘아이스 엘레멘탈’은 적 이동 속도 및 공격 속도 감소 효과, ‘라이트닝 엘레멘탈’은 일정 수치 방어 보호 무시와 피격한 적 경직 시간 증가 효과, ‘파이어 엘레멘탈’은 스플래시 범위 증가 효과가 제공된다. 또 무기에 부여된 엘레멘탈에 따라서 근접 전투 중 동일한 계열의 마법을 동시 시전할 수 있다.





파이어 리프 어택은 파이어 엘레멘탈을 부여해 추가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기존의 다운 어택과 달리 추가 조작을 통해 타격 후 이동하는 2차 액션이 가능하고, 적이 다운 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사용 가능해 다이나믹한 전투가 가능하다.



라이트닝 스매시는 직선 상의 적에게 번개를 떨어뜨리는 스킬로 라이트닝 엘레멘탈을 부여해 추가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지금까지 불가능했던 전방 범위 공격을 펼치게 된다.



근접 전투와 마법의 동시 시전은 근접 무기를 들고 마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마법사 장비를 갖추고 사용할 때보다 효과는 낮지만 근접 전투 스킬의 취소 없이 사용할 수 있어 더욱 변화무쌍한 전투가 펼쳐진다.



축복과 음악 재능의 조합인 세인트 바드는 파티의 전투력과 생존력을 모두 책임지는 서포터라 그의 존재 유무가 파티 플레이의 경험을 크게 다르게 만든다.



기존 파티 힐링보다 뛰어난 범위 회복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단순 회복만이 아니라 순간적으로 파티를 위기의 순간에서 구해낼 수 있는 생존 능력도 갖고 있다.



파티 범위 회복 스킬인 구원의 메아리는 범위를 지정하여 파티 힐링보다 훨씬 큰 수치의 생명력을 회복시키는 스킬로 파티원들이 위기에 빠졌을 때 즉각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



소생의 찬가는 18년 만에 추가된 부활 스킬로 이를 통해 부활한 아군은 생명력과 부상이 일정 비율 회복된 상태로 부활하고, 잠시 동안은 받는 데미지도 경감된다.



수호의 축복은 짧은 시간 동안 경직 무시와 더불어 대부분의 공격을 완벽하게 차단하는 방어막을 생성, 파티원들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한다.



한편, 이런 상위 성장과 별개로 기존 재능의 개선을 바라는 목소리도 많아 개선이 필요한 기존 재능들은 8월 업데이트 이후 별도로 진행될 재능 레노베이션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 여름 프리시즌 실시 (7월)

7월 업데이트와 함께 여름 프리시즌이 시작되는데 길드 버프와 대여 장비를 얻을 수 있는 길드 이벤트, 친구를 데려오면 한정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친구 초대 이벤트 등을 준비 중이다.



또 귀여운 아로마 베어와 이루샤가 함께 등장하는 카카오톡 테마를 사전 예약 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며, 친구 초대 이벤트 시에는 이들의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 이루샤가 그려지고 쿠폰이 동봉된 까르보나라 불닭볶음면과의 컬래버레이션도 계획 중이다.



한편 Q&A 종료 후 공개된 '마비노기에서 굿즈로 꼭 제작됐으면 하는 아이템'의 랜선 투표 결과 오르골이 1위를 차지했으며, 그 결과에 민경훈 디렉터는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달빛이랑과 로젠젠이 합류하여 피규어, OST, 오케스트라 앨범 등을 증정하는 퀴즈 이벤트를 진행했다.







행사 말미에는 판타스틱 데이 선물 상자를 제공했다.



s_f_2022-06-25 (266).jpg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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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70
1


(1453991)
124.59.***.***

BEST
개발진이 마비 문제를 전혀 모름, 현질 해서 계속할지 현질 안 하고 접을지 선택해야되는 수레기겜
22.06.25 17:23

(762038)
125.143.***.***

BEST
문제 있어도 지르고 사랑해주는 유저들이 존재하는한 그들은 저얼대 안변함
22.06.25 17:37

(5658982)
121.178.***.***

BEST
게임 그래픽이나 분위기는 캐주얼 감성인데 실제 게임 시스템은 더럽게 하드코어함
22.06.25 18:52

(4924873)
172.226.***.***

BEST
이거 진짜다 연금인데 종결 페러실이랑 준종결 레버실 바로 밑이 공짜로 받는 블로니 실린더임 공짜로 받는 블로니 실린더에서 억단위 준종결까지 가는 길이 너무 험해서 현타와서 접음
22.06.25 20:10

(324901)
175.200.***.***

BEST
otp를 몬한다고 털리고 복구도 해줬는데 또 털렸는데 이걸 넥슨탓 하내
22.06.26 12:35

(1453991)
124.59.***.***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마그네슘100배
개발진이 마비 문제를 전혀 모름, 현질 해서 계속할지 현질 안 하고 접을지 선택해야되는 수레기겜 | 22.06.25 17:23 | | |

(4924873)
172.226.***.***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마그네슘100배
이거 진짜다 연금인데 종결 페러실이랑 준종결 레버실 바로 밑이 공짜로 받는 블로니 실린더임 공짜로 받는 블로니 실린더에서 억단위 준종결까지 가는 길이 너무 험해서 현타와서 접음 | 22.06.25 20:10 | | |

(4843000)
211.24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마그네슘100배
왜냐면 랜덤키트로 팔아야해서 | 22.06.25 22:40 | | |

(5524779)
61.10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마그네슘100배
개발진들도 진행도중 그 질문 나오자 벙찌긴했음. 문제점 인식은 하고있는데 마비노기 시스템상에서의 해결방안이 떠오르지 않는다고. | 22.06.25 22:42 | | |

(5524779)
61.101.***.***

타랭이4
랜덤키트에서 종결템 안나옴 이제 | 22.06.25 22:43 | | |

(4843000)
211.245.***.***

딸딸이
아 이제 안나옴? | 22.06.25 22:46 | | |

(4898945)
121.135.***.***

타랭이4
꼭 이렇게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도 관심없고 까기만 바쁜인간들이 있다니까 | 22.06.25 23:41 | | |

(1165020)
220.118.***.***

유즈리하 이노리
그걸 모를리가 있나 ㅋㅋㅋㅋㅋㅋ 알지만 안고치는거지 일부러 | 22.06.26 10:33 | | |

(1471995)
124.62.***.***

딸딸이
키트산 장비들 전부 제작도면 풀고 재료는 수급 쉽거나 널린걸로 하고 제작 난이도도 숫자랭 아니여도 제작 가능하게 하면 될것 같은데 초보자 장비 이후 낄게 없는건데 그나마 중간에 낄만한 장비는 옛날에 키트에서만 나왔던 장비들이니까 | 22.06.27 19:04 | | |

(5016848)
180.70.***.***

18년만에 추가된 부활스킬..
22.06.25 17:33

(762038)
125.143.***.***

BEST
문제 있어도 지르고 사랑해주는 유저들이 존재하는한 그들은 저얼대 안변함
22.06.25 17:37

(5524779)
61.101.***.***

샤오무
이번 발표에서는 딱히 문제될거없었는데, 오히려 문제점 개선 위주의 발표였고. 신규컨텐츠 추가라서 호평이고. 게이머 입장에서 게임이 올바른 방향으로 간다면 질러도 되는거 아닌가? | 22.06.25 22:41 | | |

(5043272)
118.223.***.***

딸딸이
그건 사람마다 문제점을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르니까요. 위에 댓글처럼 무기나 아이템 관련 개선 사항은 절실한 문제지만 해결책을 제시를 못하고 있으면 꼭 좋은 방향성이라고 볼 수는 없죠. 확실한건 계속 질러주면 바뀌지 않을 확률이 높은건 사실이긴 합니다. | 22.06.26 09:47 | | |

(762038)
125.143.***.***

딸딸이
문제라는게 이번 패치를 말하는게 아니라 게임 자체의 고질적인 문제들을 말합니다. 올바른 방향이라 하는데 신규유저 해택 개선과 신규 스킬 주고 이벤트 한다 해서 올바른 방향은 아니라 생각됩니다. 그냥 흑우들 지르도록 사탕하나 입에 넣어주는거라고 생각해요. 진짜 올바른 방향은 신규유저 해택늘리고 친구초대 이벤트 이런거 하는게 아니라 가만히 냅둬도 사람들이 찾아올수 있게 만들어 주는게 올바른 방향이라 생각합니다. | 22.06.26 16:54 | | |

(4579215)
223.38.***.***

수명 연장했넹
22.06.25 18:12

(5658982)
121.178.***.***

BEST
게임 그래픽이나 분위기는 캐주얼 감성인데 실제 게임 시스템은 더럽게 하드코어함
22.06.25 18:52

(5563666)
59.7.***.***

감소 -> 게임수명줄여서 서비스종료시킬꺼다. ㅋㅋ
22.06.25 19:24

(3328831)
180.227.***.***

걍 접고 2나 만들어라
22.06.25 21:18

(1082420)
118.47.***.***

센세출장중

그렇게 찾고 계신 마비노기2는 여기있습니다^^ | 22.06.26 12:18 | | |

(247295)
61.74.***.***

키미앨
엔씨와 넥슨의 주가부양 프로젝트 ㅋㅋ 이거 이 후로 엔씨 넥슨 사이가 급격히 나빠졌지요.. | 22.06.30 11:24 | | |

(1285377)
121.175.***.***

휴..속아서 다시 할뻔햇네
22.06.25 21:21

(4844349)
218.147.***.***

아니 올해 나온다는 모바일은 언제 공개할거야??
22.06.25 21:49

(5524779)
61.101.***.***

루리웹-1690801217
이제 데브캣이랑 위에 저 마비노기랑 아예 별개라고 보면됨. 마비노기 모바일은 데브캣쪽 | 22.06.26 00:09 | | |

(1053308)
118.32.***.***

클래식나오면함
22.06.26 00:53

(1082420)
118.47.***.***

우효만
잘 생각해봐 너 같으면 클래식 할것임? 나는 안함 레알 추억보정때문에 쩌는 것 처럼 보이지만 그 당시 존나 불편했음 | 22.06.26 12:19 | | |

(4753505)
61.79.***.***

우효만
뿅뿅가서 해보세요 그걸 지금하면 과연 재미있을지 ㅋㅋ | 22.06.27 08:44 | | |

(5127401)
106.251.***.***

키미앨
공감함 알바지옥....스킬수련지옥.. | 22.06.29 19:46 | | |

(5612357)
222.121.***.***

사정상 otp를 못하는데말이죠. 복귀하자마자 해킹당해있길래 복구 요청해서 1번 복구햇고 비번을 바꿔놧는데 한달후에 또다시 해킹을당해서 모든 아이템 털리고. 연 1회 복구 제한이라는 아주 멋진제도가있어서 복구거절당했습니다. otp못하는 사람은 비번을 길게만드세요라는 마비노기 운영진말대로 길게만들엇는데 순식간에 뚤렷고요. 난 마비노기 도저히 못하겟습니다. 아이템이 없거든요. 해킹무서워서 뭘 못하겟네요. 하고싶네요 나도 otp란거
22.06.26 01:20

(1165020)
220.118.***.***

테위이나바
짱-개임?? | 22.06.26 10:34 | | |

(5612357)
106.101.***.***

3.14159265358979
초딩때 부모님껄로 만든계정 | 22.06.26 12:05 | | |

(324901)
175.200.***.***

BEST
테위이나바
otp를 몬한다고 털리고 복구도 해줬는데 또 털렸는데 이걸 넥슨탓 하내 | 22.06.26 12:35 | | |

(1165020)
220.118.***.***

테위이나바
그럼 니 잘못이네 누굴 탓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2.06.26 18:49 | | |

(5612357)
222.121.***.***

이웃집효도르
먼 미래까지 어떻하라는거냐. 초딩때 만든건데. 그리고 해킹한 놈 잘못이지. 해킹당한 사람이 잘못인건 머여. otp안해서 쿠쿠다스마냥 뚫리는 보안도 문제고. 보안은 게임사가 책임지는거지 유저가 책임지는거냐? 그리고 마비노기 운영진들께서 직접말했다? otp못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하냐니까. 비번을 길~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라고. 난 걔들이 하라는대로했다? 그리고 뚫린거지. | 22.06.26 20:11 | | |

(5612357)
222.121.***.***

테위이나바

| 22.06.26 20:12 | | |

(197702)
119.149.***.***

테위이나바
옛날 마비에서 쓰던 OTP는 이제 없어졌을거임.(그 주황색 아이콘이던거) | 22.06.28 16:29 | | |

(5664973)
58.123.***.***

테위이나바
여러 서류 랑 절차가 있긴한데 직계가족이면 명의이전됩니다 본인명의로 바꾸고 안전하게 otp 하세요' 문의 ㄱㄱ | 22.07.01 19:51 | | |

(4702346)
183.97.***.***

10년전에 해킹당한 후에 손을 땠는데 진짜 많이 변했구나
22.06.26 01:59

(5003267)
121.156.***.***

이제 유저들이 장시간 엉덩이 붙이고 육성해야하는 MMORPG에 질려해서리.. 그러면 마비노기 초창기의 가위바위보 시스템 이용해서 롤처럼 AOS 만들든지, 아니면 오버워치처럼 하이퍼FPS (옵치나, 카스, 서든같은 템포 빠른것 보다는 던파나, 마영전, 쉬벌리 같은 근접전에서 격투하는 느낌) 만들면 좋을텐데… G3? G4까지 스토리 잘 가다가 셰익스피어니, 나의기사단이니.. 삼천포로 빠지긴 했지만 스토리도 배신과 음모 같이 잘 만들어놨고, 마비가 커미로 유명하니까 그걸로 커마 도입하면 수익도 챙기고, 누비들도 유입되고 좋을텐데…
22.06.26 04:18

(4735953)
106.102.***.***

PTLimA
유저들이 장기간 육성 mmorpg를 질려한다던데 그럼 어떻게 파판글섭 효월땐 당시 급증 인구수 땜에 판매일시 중단을 했으며, 어떻게 로아 엘가시아 나오고 동접수가 176%증가를 했나요... 질려하는 사람이 그렇게 많나요? 현재 마비노기가 문제점도 많고 탈도 많은 겜이 맞아보이긴 하나 mmorpg장르 자체를 뭐라할건 아니라 봅니다. 애초에 비교 열거하신 겜들과 전혀 다른 장르지 않습니까. 비교자체가 불가능하죠. | 22.06.26 12:23 | | |

(4785021)
218.238.***.***

PTLimA
잘나가는 글로벌 파판14 봐봐요. 거기는 글로벌 쿨타임이라고 2.5초동안 스킬 한개 쓰는데 사람 많잖아요. | 22.06.26 15:11 | | |

(4998945)
115.41.***.***

레벨을 퍼주는것도 좋긴 한데 시스템을 바꿔야 하지 않을까..레벨을 좀 압축시킨다던가 환생 자주 해야하는거 꽤 귀찮았는데
22.06.26 06:45

(5150059)
221.145.***.***

접은지 8년 이상 됐는데... 개인적으론 그래픽이나 모델링 개선 하면 다시 해볼까도 싶다 아무리 엔진이 개선이 어렵거나 최적화가 안되어 있어도 그렇지 20년째 서비스하는 게임이 맨날 그 핑계만 대고 '우리 엔진때문에 아무것도 못해요~' 그러면서 그 모양 그대로 남아있으려는 게 너무 날로먹으려는 심보 같다
22.06.26 08:18

(5536451)
126.60.***.***

루리웹-2809288201
엔진 바꿀려면 게임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해요;; 그리고 모델링 개선은 계속 해왔습니다. 예전 마비노기랑 지금 마비노기랑 보면 모델링 좀 달라요. | 22.06.26 11:05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1082420)
118.4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레몬쨩
초보가 유입되지 않기를 원하는것냐? | 22.06.26 12:20 | | |

(1082420)
118.4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레몬쨩
근대 현재 뉴비 진입장벽을 줄어주는것도 디바인링크 라는건 반박 못 하잖아. | 22.06.26 12:24 | | |

(5499283)
121.146.***.***

마비 ip는 잘 성공했으면 좋겠는데 뭔가 다음이 안보이넹..
22.06.26 10:42

(1472734)
220.81.***.***

이제서야 고치는걸로 보이는 뉴비 진입장벽 시스템들이 보이긴 한디... 뭐 이렇게라도 계속 고쳐나가는건 칭찬해줄만 한듯
22.06.26 11:21

(4735953)
106.102.***.***

Dr.Strangeluv
뭐...저기서 안끝내고 지속적으로 고쳐주길 바래야죠... 다클라막고 인구풀 늘리려면 어찌 새 사람들을 불러와야되니 해야할 조치였다곤 생각합니다.. 아직 더 훨씬 큰 문제들이 많았으니 계속 개편해 나가길 | 22.06.26 12:40 | | |

(1472734)
220.81.***.***

루리웹-7695175426
솔직히 말하면 다클라가 가능했다는거부터가 무능의 입증이라고 보긴함 결국 꼬와서 접은 이유가 다클라를 못막는거를 넘어서 다클라를 기준으로 보상을 책정하는 미친짓거리보고 희망 없다고 판단한거라서... 몇주전에 드디어 다클라 막았다 뭐 이러는데 또 어디서는 브라우저에 따라서 다클라 된다는 말도 있고 갈길이 여전히 멀긴한듯 | 22.06.26 12:43 | | |

(5245352)
222.105.***.***

영자가 사다리 차버리는 게임
22.06.26 12:57

(3061000)
211.204.***.***

개발진들이 가장 실수하는게 그냥 메이플처럼 스킬 계수나 메커니즘들을 손보면 되는데, 자꾸 신규무기에 옵션을 넣거나 에르그같은 그지같은 시스템으로 밸런스를 맞추는게 문제. 덕분에 특정무기,특정직업만 주목받는게 더 심해지고 유저들이 그 무기를 강제적으로 맞춰야만 던전을 도는데, 약 15억-20억을 들여야 장비가 맞춰지는데, 현금화하면 대략 150만-200만이라는 소리. 다른 온라인게임들은 그래도 장비를 이득보고 판매하지만 이게임은 직작해보면 사는게 더 이득일 정도로, 직작하면 사는거보다 비싸게 드는 기이한 온라인 게임임. 근데 저런 종결급 완성무기를 돈주고 산다는 소리는 그만큼 고인물들이 장비를 팔고 게임을 접는다는 의미임. 한마디로 안그래도 신규유저는없고 고인물만 판치는 게임인데 그 고인물 마저 탈출한다는 의미..
22.06.26 13:33

(4932432)
223.62.***.***

페미년들을 쳐내야 게임 할 맛이나지 던바튼 광장에 서있으면 정신병 걸릴거같은데
22.06.26 18:18

(5618108)
175.198.***.***

소소하게 양털깎고 키아던전 돌면서 모닥불 앉아서 그랬던 때가 좋았는데 이 모든게 이리아 나오면서 부터 이상해졌다고 생각..
22.06.26 19:24

(3988574)
14.56.***.***

마비2 개발이나 다시 제대로 해줬으면.. 추억이긴 하지만 지금 마비는 진짜 나이대도 그렇고 이제 와서 새로운 유입을 하기엔 너무 고이다 고여버렸는데..
22.06.26 22:59

(432075)
220.85.***.***

블로니 이후 장비맞출때 장벽이 문제일텐데... 그건 말없나
22.06.26 23:26

(128072)
125.186.***.***

레벨이 2만이면 레벨이 의미가 있나..
22.06.27 06:02

(4724847)
114.206.***.***

누렙 1만 ㅋㅋㅋㅋ 이야 만단위 레벨링이면 그냥 초기화 각 재서 대격변 하는게 차라리 낫겠다
22.06.27 09:16

(1999493)
39.112.***.***

꼐임이 오래되서 그런지 이젠 실행이 안되더라고…
22.06.27 17:39

(467405)
124.58.***.***

음악원툴
22.06.27 18:31

(2698453)
119.206.***.***

10년 전쯤까진 정말 재밌게 하다가 누가누가 유효옵 세공 덕지덕지 바르나 경쟁하는 겜돼서 꼬접했었는데 쿠폰 사료에 세공키트 들어가있는거 보니까 여전한건가..
22.06.27 22:40

(5619551)
218.148.***.***

다시 하기엔 그래픽을 개선했어도 눈이 너무 높아져서 말이지...
22.06.28 02:38

(5258300)
59.10.***.***

최근에 접속해봣는데 만돌린 서버라서 그런지 사람이 많이없더군요. 그 많던 던바튼 1채 개인상점 보이지않을정도 하우징 상점엔 파는 물건도 없고
22.06.28 10:04

(3598158)
1.241.***.***

살찐 뱃살
거래가 거래소로 가버려서... 개인상점은 이제 그냥 동네 잡화점같은 느낌이예요 ...적어도 1년 전까지는.... 그 이후로는 접어서 모르겠네요 | 22.06.28 11:03 | | |

(505867)
110.11.***.***

올해 4월쯤에 진짜 간만에 추억돋아서 해봄 블로니 퀘스트 까지는 추억에 빠져서 진짜 재미 있게 했는데 블로니 퀘스트 끝나고 부터 급격하게 힘이 빠지긴 하더군요.
22.06.28 10:30

(5124915)
125.178.***.***

ㅎㄷㄷ 누렙 1만이 초보구나;;; 누렙 1천넘어가면 놀랬던 기억이...
22.06.28 17:10

(374923)
112.222.***.***

순수하거 1억 모으려면 1년 걸림 근데 종결무기가 10억은 너끈히 넘음 장비빨이 심해서 저런 개선 해줘도 막상 진짜 오랫만 복귀+신규 는 기존 고인 유저 못 따라잡음 무과금?? 말이 안됨 ;; 뽑기 30질러서 5억 짜리 신규 확률 끝의상 으로 돈버는 게임임
22.06.29 09:09

(785937)
121.125.***.***

레벨이 1만인 시점에서 얘들은 이상한걸 못 느끼는가...
22.06.29 11:54

(1300081)
222.108.***.***

스샷이 진짜 20년전 느낌이네
22.06.29 12:19

(26718)
58.184.***.***

내가 겜 안한지 10년 좀 안되는데 누렙 2.5만쯤 이었던거같은데;
22.06.30 15:30

(985828)
118.32.***.***

이거 그래픽 상향 한번은 한거임??? 2008년에 들어가 보고 안들어가봐서 ;;
22.07.02 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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