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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오후 2시, 넥슨이 '마비노기'의 여름 업데이트를 앞두고 유저와의 소통을 위해 '판타스틱 데이' 유저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여름 신규 업데이트 소개 외에도 축하 공연 등 부대 행사가 진행됐다.
1부 순서는 밀레시안이기도 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티키틱 '이신혁'이 '컬러링'으로 막을 열었다.
다음으로 스테이지에 오른 '옥상달빛'은 '산책의 미학'과 '수고했어 오늘도'를 연이어 불러주었다.
마지막 무대는 세 사람이 함께 부른 '들렀다 가자'였다. 어릴 때부터 에린에서 살았던 티키틱이 나이를 먹은 후에도 떠오르는 그 때의 추억을 생각하며 만들었다는 곡이라고.
본격적인 썸머 쇼케이스인 '잇츠 판타스틱 데이' 2부에서는 넥슨 민경훈 디렉터가 단상에 올랐다.
지난 상반기 업데이트 플랜에서는 7월 성장 개선 동생, 8월 새로운 성장을 언급한 바 있는데, 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소개됐다.
■ 성장 개선 (7월)
전투와 생활은 마비노기 판타지 라이프의 주축이라 할 수 있으나, 이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가 늘어나다 보니 전투 쪽의 성장을 위해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졌다. 이에 신규 및 복귀 유저를 위해 필요한 시간을 단축시키고자 성장에 필요한 AP를 빨리 획득할 수 있도록 챕터 5까지의 메인 스트림을 통해 최대 2만까지 누적 레벨을 빠르게 올릴 수 있도록 개선했다. 추억담을 넘어선 신규 이용자도 방황하지 않고 메인 스트림을 통해 성장까지 함께 할 수 있게 됐다.
단, 초보자에게는 전투 난이도를 낮춰주는 디바인 링크를 얻기까지 메인 스트림의 난이도가 높게 느껴질 수 있는데, 디바인 링크의 기능을 일부 포함한 메모리얼 링크를 블로니와의 유대를 통해 추억담에서 획득할 수 있도록 했다. 후에 디바인 링크를 얻으면 이 스킬이 디바인 링크로 업그레이드 된다.
환생을 계속 해야 누적 레벨을 올릴 수 있는데 이를 몰라서 추억담 클리어 후에도 누적 레벨이 3천 밖에 안 되는 이들을 위해서 경험치 부여 방식을 변경, 현재 레벨이 아닌 누적 레벨을 직접 올려주는 방식으로 개선했다.
또 스킬 수련 경험치 부스트의 딜레마로 인해 스킬 수련이 어려워지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레벨에 따른 수련치 보너스를 삭제했다. 돌아온 밀레시안 효과는 초기 기획 의도와는 다르게 성장을 위해 강제로 한 달 동안 떠나게 만드는 상황을 만들고 있어 효과 제공을 멈추는 대신 고민 후에 더 만족스러운 모습, 현실적인 모습으로 다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대신 스킬 수련에 걸리는 시간이 작게는 16분의 1, 크게는 80분의 1까지 대폭 완화된다. 이런저런 효과를 챙기지 않아도 손쉽게 스킬 수련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스킬에 수련치 횟수 자체를 하향 조정했으며, 등급 수련 같이 스킬 수련에 허들이 되는 요소가 없어진다. 그래서 배수 효과가 없더라도 훨씬 빠른 스킬 수련이 가능해진다. 또 기사단 스킬의 경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굳이 사도 레이드 미션에 들어가지 않아도 수련이 가능해지고, 기사단 스킬 습득 시 서브 스킬도 모두 습득하도록 개선했다. 율법서는 스킬 수련 포션처럼 각 서브 스킬의 랭크업에 활용하는 형태로 바뀌게 된다. 마스터 타이틀 획득 기준도 1랭크에서 모든 수련을 완료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수련 경험치를 100까지만 쌓으면 획득이 가능하도록 변경된다.
이전에는 최대 32배까지 배수 수련치를 챙겨야 효율적인 수련이 가능했으나 초보자에게 허들이 된다고 판단, 배수 수련을 8배로 제한하여 여러 배수 효과 중 3개만 챙기면 되도록 개선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특화 보너스에 스킬 수련 포션을 먹을 경우 스킬 수련 경험치 획득량이 4배가 되는데, 프리시즌 하나만 채우면 최대 효과를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외에도 승단, 그랜드마스터, 신성 레벨, 음악 평판의 성장 소요 시간이 작게는 50%, 크게는 5분의 1까지 감소된다. 그랜드 마스터는 수련 재능이 아니어도 도전할 수 있으며, 음악 평판은 하루에 걸리는 시간이 절반으로, 총 시간은 기존 대비 5분의 1까지 줄어든다.
이러한 성장 요소들 개선으로 원활해진 어빌리티 포인트 수급과 쉬워진 수련을 통해 누적 레벨 5000 이전 성장 정체 구간을 타파하고 빠른 성장을 경험하도록 돕는다.
또, 다양한 초보자 혜택을 1만 레벨까지 제공하고, 추천인 시스템과 하트 스티커 시스템을 삭제하되 이 시스템의 혜택을 다른 경로로 획득 가능하도록 변경한다.
초보자 채널도 1만 레벨까지 상시 입장 가능하도록 변경하며, 멘토 선발 기준을 최소한으로 잡고(이번에는 길드마스터/부마스터, 왕정 연금술사, 원치 않는 경우 환경 설정에서 거부 가능), 차차 넓혀갈 예정이다.
추억담을 하다 보면 수많은 가이드 퀘스트가 들어오는데, 이로 인한 압박감을 줄이기 위해 중요도가 낮은 퀘스트는 퀘스트 창이 아닌 퀘스트 수주 게시판에 추가되는 방식으로 개선한다.
캐릭터 생성 시에도 더욱 다양한 외형을 프리셋에서 손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존에는 선택하지 못 했던 C라는 글자가 붙은 쿠폰 외형도 선택 가능하다.
월드맵에서는 스마트 콘텐츠의 문게이트 및 마나터널 이동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퀘스트 위치 확인 기능과도 연동되어 다음 목적지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마비노기 플레이어 중 거미를 징그러워 하는 사람들을 위해 '아로마 베어'의 털로 만든 최면향도 추가, 이를 사용할 경우 거미가 귀여운 곰돌이로 보이게 된다.
그 외에 변경되는 사항으로는 인챈트 밑작업 폐지(스펙업 허들 완화), 블로니 무기 조기 지급(4권 내용은 메인 스트림 클리어로 변경), 종족 별 스킬 조기 지급, 인형 가방 3종 초반 획득(던전 가이드 증표 상점), 대표 캐릭터 등록 없이 획득 가능한 던전 가이드, 추억담과 던전 가이드에서 각 1종씩 무료 펫 2종 조기 지급, 미니 맵에서도 퀘스트 목적지를 빨리 찾을 수 있도록 기능 추가 등이 있다.
덧붙여 지금까지 소개한 내용의 일부는 테스트 서버에서 다음 주 화요일에 볼 수 있다.
■ 새로운 성장 (8월)
8월에는 히든 재능의 각성 형태인 아르카나 재능이 등장한다. 2개 이상의 재능을 엮어서 하나의 재능으로 활용하는 새로운 재능으로, 첫 번째 업데이트로 마검사 히든 재능의 각성 형태인 엘레멘탈 나이트, 서포트 포지션을 책임질 성가대 히든 재능의 각성 형태 세인트 바드를 선보인다.
기존의 성장을 넘어선 상위 성장이기에 어느 정도 성장해야 진입이 가능하며, 아르카나 재능이라 부르는 이유는 재능과 재능을 엮어서 새로운 힘을 만들어내는 아르카나라는 매개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서로 다른 재능의 능력을 안정적으로 엮어주는 문양인 아르카나는 캐릭터의 능력을 더 성장시킬 수 있고 새로운 스킬을 습득하게 해주며, 엘레멘탈 나이트 성장 도중 원할 때 언제든 세인트 바드로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하다. 단, 아르카나 재능에서 배우는 신규 스킬은 엘레멘탈 나이트나 세인트 바드 상태일 때문 쓸 수 있다.
아르카나는 기본적으로 캐릭터의 레벨링을 통해 성장한다. 엘레멘탈 나이트를 선택해 레벨업을 할 때마다 엘레멘탈 나이트의 아르카나가 성장하는 식이고, 캐릭터 레벨업을 많이 하면 아르카나 레벨이 올라 캐릭터 본연의 능력치의 한계를 뛰어 넘을 수 있게 된다. 스탯 상한선이 1800인데 두 재능의 아르카나 레벨을 끝까지 올리면 2200으로 증가하는 것이다.
아르카나 레벨이 일정 수준이 되면 전용 효과인 아르카나 링크를 개방할 수 있게 된다. 효과의 개방에는 게임 내에서 획득 가능한 불꽃 매듭이라는 신규 재화가 필요하며, 개방 시 전용 효과인 만큼 재능 별로 강력한 효과가 부여된다. 엘레멘탈 나이트의 경우 근접 스킬 사용 시 최대 데미지가 100 이상 증가하고, 생명력이나 보호 보너스를 받게 된다.
아르카나의 비밀은 새로운 NPC와 스토리를 통해 배우게 된다. 가장 먼저 아르카나의 가능성을 발견한 레이르, 엘레멘탈 나이트를 대표하는 카웬나, 세인트 바드를 대표하는 오하드의 3인이 바로 그들이다.
엘레멘탈 나이트는 근접 전투와 마법 재능의 조합으로, 무기에 엘레멘탈을 부여하면 일반 공격에 특수한 효과가 적용, 상황에 따라 특화된 전투를 이끌어 갈 수 있다. ‘아이스 엘레멘탈’은 적 이동 속도 및 공격 속도 감소 효과, ‘라이트닝 엘레멘탈’은 일정 수치 방어 보호 무시와 피격한 적 경직 시간 증가 효과, ‘파이어 엘레멘탈’은 스플래시 범위 증가 효과가 제공된다. 또 무기에 부여된 엘레멘탈에 따라서 근접 전투 중 동일한 계열의 마법을 동시 시전할 수 있다.
파이어 리프 어택은 파이어 엘레멘탈을 부여해 추가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기존의 다운 어택과 달리 추가 조작을 통해 타격 후 이동하는 2차 액션이 가능하고, 적이 다운 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사용 가능해 다이나믹한 전투가 가능하다.
라이트닝 스매시는 직선 상의 적에게 번개를 떨어뜨리는 스킬로 라이트닝 엘레멘탈을 부여해 추가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지금까지 불가능했던 전방 범위 공격을 펼치게 된다.
근접 전투와 마법의 동시 시전은 근접 무기를 들고 마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마법사 장비를 갖추고 사용할 때보다 효과는 낮지만 근접 전투 스킬의 취소 없이 사용할 수 있어 더욱 변화무쌍한 전투가 펼쳐진다.
축복과 음악 재능의 조합인 세인트 바드는 파티의 전투력과 생존력을 모두 책임지는 서포터라 그의 존재 유무가 파티 플레이의 경험을 크게 다르게 만든다.
기존 파티 힐링보다 뛰어난 범위 회복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단순 회복만이 아니라 순간적으로 파티를 위기의 순간에서 구해낼 수 있는 생존 능력도 갖고 있다.
파티 범위 회복 스킬인 구원의 메아리는 범위를 지정하여 파티 힐링보다 훨씬 큰 수치의 생명력을 회복시키는 스킬로 파티원들이 위기에 빠졌을 때 즉각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
소생의 찬가는 18년 만에 추가된 부활 스킬로 이를 통해 부활한 아군은 생명력과 부상이 일정 비율 회복된 상태로 부활하고, 잠시 동안은 받는 데미지도 경감된다.
수호의 축복은 짧은 시간 동안 경직 무시와 더불어 대부분의 공격을 완벽하게 차단하는 방어막을 생성, 파티원들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한다.
한편, 이런 상위 성장과 별개로 기존 재능의 개선을 바라는 목소리도 많아 개선이 필요한 기존 재능들은 8월 업데이트 이후 별도로 진행될 재능 레노베이션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 여름 프리시즌 실시 (7월)
7월 업데이트와 함께 여름 프리시즌이 시작되는데 길드 버프와 대여 장비를 얻을 수 있는 길드 이벤트, 친구를 데려오면 한정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친구 초대 이벤트 등을 준비 중이다.
또 귀여운 아로마 베어와 이루샤가 함께 등장하는 카카오톡 테마를 사전 예약 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며, 친구 초대 이벤트 시에는 이들의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 이루샤가 그려지고 쿠폰이 동봉된 까르보나라 불닭볶음면과의 컬래버레이션도 계획 중이다.
한편 Q&A 종료 후 공개된 '마비노기에서 굿즈로 꼭 제작됐으면 하는 아이템'의 랜선 투표 결과 오르골이 1위를 차지했으며, 그 결과에 민경훈 디렉터는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달빛이랑과 로젠젠이 합류하여 피규어, OST, 오케스트라 앨범 등을 증정하는 퀴즈 이벤트를 진행했다.
행사 말미에는 판타스틱 데이 선물 상자를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