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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첫날 매출 140억·DAU 500만

조회수 15437 | 루리웹 | 입력 2024.05.09 (17:10:00)
[기사 본문] 9일 오후 4시, 넷마블이 1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을 실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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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9% 감소한 5,8854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한 37억 원을 달성했고, 이는 2분기 연속 흑자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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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매출 게임은 '잭팟월드'(10%), '랏차슬롯'(9%), '캐시프렌지'(9%),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스'(8%),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7%), '세븐나이츠 키우기'(5%)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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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매출은 4,850억 원으로 전체 매출 비중의 83%를 차지했는데, 북미 지역이 48%, 한국이 17%, 유럽이 13%, 동남아 지역이 9%, 일본이 6%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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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비용은 마케팅비가 1분기 신작 부재로 1,015억 원, 인건비는 인력 효율화로 1,795억 원, 지급수수료는 매출 감소로 인해 2,274억 원을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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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24일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 5월 8일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에 이어 5월 29일 '레이븐2' 출시를 확정지은 넷마블은 하반기에 '일곱 개의 대죄 키우기', '킹아서: 레전드 라이즈', 'RF 온라인 넥스트', '데미스 리본'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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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넷마블 권영식 대표와의 질의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 나 혼자만 레벨업의 사용자 및 매출 순위가 긍정적인 듯한데, 초기 성과 및 앞으로의 성과 예상은? 또 2분기와 하반기 비용 집행 및 실적 전망을 알려달라.

나 혼자만 레벨업은 이제 하루 정도 지난 상황이라 성과를 판단하기는 어려우나 사전 가입이 만족스러웠고, OBT 지표를 통해 다양한 개선 사항을 적용했으며, 론칭 시점에 추가적인 스토리를 더해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 론칭 2일차 기준으로 보면 여러 국가에서 다운로드 1위를 했고,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매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24시간 기준 DAU는 500만, 매출은 140억 원 가량으로 예상을 상회하고 있으며, 자사 론칭 실적으로는 역대 최대 기록이다.

마케팅비는 신작의 출시에 따라 비용 자체는 증가하겠지만, 실적 상황을 봐가면서 진행할 예정이라 전년도 비율을 초과하지는 않을 것이다. 고정비의 주된 항목 중 하나인 인건비는 1분기 결과를 봐도 알 수 있듯이 전체 고정비가 유의미한 상승 없이 유지되고 있고, 연말까지 이러한 기조가 유지될 것이다. 또 아스달 연대기와 나 혼자만 레벨업의 성과가 반영되는 2분기 실적은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며, 하반기에는 이들 외에 추가적인 신작이 더해지면서 실적이 더욱 향상될 것이다.

● 레이븐2와 아스달 연대기의 차별점은? 카니발라이제이션 우려는 없나? 그리고 신작 마케팅 비용과 관련한 가이던스가 있다면 공유해달라.

레이븐2는 이미 쇼케이스에서 발표한 것처럼 국내 MMORPG 중에서도 손꼽힐 만한 AAA급 연출과 스토리, 차별화된 액션, 간단한 조작 등이 차별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두 게임간의 카니발라이제이션에 관한 질문은 여러 번 받았는데, 현재 한국의 MMORPG 시장이 침체된 상태라 다양한 콘셉트의 MMORPG를 출시하여 MMORPG 시장의 파이 자체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며, 카니발라이제이션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는다.

신작 게임의 마케팅 비용 가이드는 대작인 경우 사전 마케팅 비용을 50억~100억 정도 사용하고, 론칭 이후에는 성과에 따라 집행하게 되는데 보통 2~3개월 정도는 매출액의 2-3% 이하로 집행하고 있다.

●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의 라이프 사이클은? 장기적으로 어떻게 콘텐츠를 제공할 생각인가? 그리고 국내 게임 회사 중에서도 웹툰 IP 활용에 유독 적극적인데, 향후에도 관련 계획이 있나?

액션 RPG인 나혼렙의 PLC를 장기적으로 가져가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나, 기본적으로 스토리를 업데이트 해가면서 스토리가 끝난 유저가 잠시 이탈하더라도 새로운 스토리가 나왔을 때 접속할 수 있는 구조를 생각하고 있고, 현 시점에서 6개월 가량의 스토리가 개발된 상황이라 그 이후의 스토리를 준비 중이다. 또한 단일 플랫폼에서의 PCL도 중요하겠으나, 모바일과 PC 외에도 올 하반기에 스팀, 내년에는 콘솔로 플랫폼을 확장하면서 PLC를 장기화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IP의 활용에 있어서는 웹툰, 애니메이션, 이렇게 단정 짓는 것이 아니라 게임 개발에 적합한 것이 있다면 늘 검토하고 있으며, 애니메이션인 '샹그릴라 프론티어'를 포함하여 다양한 IP로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이들 게임에 대해서는 향후 기회가 되면 공개하도록 하겠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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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쳐3만 해도 개발비보다 마케팅비가 훨씬 더 많이 든 케이스다.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713/read/31069637 https://gamenlife.kr/article/%EA%B2%8C%EC%9E%84%EB%89%B4%EC%8A%A4/2/441/ 모르는 건 죄가 아닌데, 무식을 무기로 휘두르는 순간 그건 죄다....
24.05.09 1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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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 하나 sd 캐릭 천장 하나에 30만원 넘게 태우는 사이트에서 그건 좀 ㅋㅋㅋㅋㅋㅋㅋ
24.05.09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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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비 우숩게 볼 수가 없음...
24.05.09 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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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아카, 원신에 쓰는건 참된 과금, 그 외 게임에 쓰는건 호구질ㅋㅋㅋㅋ
24.05.09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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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에서 물고빠는 특정 미소녀 게임 중 하나는 마케팅 저거보다 두 배 이상 높음
24.05.09 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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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건비가 1700억인데... 마케팅비가 1000억???... 게임회사 맞냐...
24.05.09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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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106731854
패키지 게임도 제작비:마케팅비 비율이 5:5 라고 어디서 본 거 같음 | 24.05.09 17: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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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106731854
마케팅비 우숩게 볼 수가 없음... | 24.05.09 17: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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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고기
어디서요?? 근거 없는 헛소리를 해외게임사들은 압도적으로 개발비가 더 듬니다 개발비 = 인건비. 광고비는 오픈시점에 잠간 나가는거고 | 24.05.09 17: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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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yuthePanda
그거야 한국 갓차들 단타로 치고 빠지는거 기준이고요 | 24.05.09 17: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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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106731854
루리웹에서 물고빠는 특정 미소녀 게임 중 하나는 마케팅 저거보다 두 배 이상 높음 | 24.05.09 18: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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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106731854
압도적으로 개발비가 더 드는 건 맞는데 해외게임사라고 광고비가 오픈시점에 잠깐 나가는 건 아닙니다. 캡콤은 2023년에 52억 9천3백만엔을 사용했습니다. (개발비는 377억 1900만엔을 사용) | 24.05.09 18: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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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고기
패키지가 마케팅 5:5로 잡으면 개발부한테 몰매 쳐맞음 그돈으로 개발자 더 구해서 게임품질 올려야지 | 24.05.09 18: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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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023764379
게다가 한탕식게임 마케팅 비용도 실제로는 광고에서 nn원 이상 질러야된다는 프로모션 조항이 붙어서 광고비의 대부분은 회수되고, 수수료만 떨어져나가고 매출로 집계되는 식임 | 24.05.09 18: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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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106731854
https://news.mt.co.kr/mtview.php?no=2011052514272416934 학생 모르면 물어봐 | 24.05.09 18: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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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쳐3만 해도 개발비보다 마케팅비가 훨씬 더 많이 든 케이스다.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713/read/31069637 https://gamenlife.kr/article/%EA%B2%8C%EC%9E%84%EB%89%B4%EC%8A%A4/2/441/ 모르는 건 죄가 아닌데, 무식을 무기로 휘두르는 순간 그건 죄다.... | 24.05.09 18:54 | | |

(IP보기클릭)223.38.***.***

제이 리
위쳐3랑 사펑이 개발비보다 마케팅 많이써서 사펑 때 입 털 돈으로 개발햇으면 다 구현햇겟다고 한창 루리웹 정게에서 몇 달이 소란스러워서 다 아는 줄 알앗는데 저렇게 강렬하게 소신을 주장하는 사람 보니 신선하네요 ㅎㅎ | 24.05.09 19: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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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106731854
사전등록시 20만원어치 뿌린다고 했으니 그게 마케팅 비용인듯 | 24.05.09 19:29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510673185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4.05.09 19:37 | | |

(IP보기클릭)121.151.***.***

제이 리
CDPR은 개발자 후려쳐서 크런치 & 인건비 후려치기로 매우 유명한 회사입니다.. 위처3도 3.5년만에 뚝딱 나올만한 물건이 아니에요 | 24.05.09 19:39 | | |

(IP보기클릭)220.86.***.***

루리웹-5106731854
너같이 생각하는게 정상인게 맞아... 그리고 모르는게 죄는 아니야 | 24.05.09 20:45 | | |

(IP보기클릭)58.127.***.***

제이 리
모바일 갓차겜 광고 v 패키치 게임 위처를 비교하는게 부터가 무식인거 같은데?? 위처는 순수하게 글로벌 광고비고. K게임은 BJ섭외 매출 순위 올려주는거 포함,+ 각종 지하철이나 스크린 광고임 - 무식한 애가 신념을 가지는거 보다 무서운건 없다...- | 24.05.09 23:39 | | |

(IP보기클릭)14.47.***.***

루리웹-5106731854
마케팅을 오픈 때 잠시 한다고? 유튜브, 루리웹 배너, sns로 광고 뜨는 게임들 보면 최신작 보다 오래된 게임이 더 많다는 걸 알텐데... 대형 게임쇼에서 게임 영상 한번 트는것도 억단위로 나가는건 알까? | 24.05.10 01:28 | | |

(IP보기클릭)183.109.***.***

루리웹-5106731854
전단지라도 돌려야 물건을 파고, 고객센터라도 있어야 문제를 파악하고 대응이라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마케팅이 반드시 "광고"만을 지칭 하진 않아요. | 24.05.10 01:47 | | |

(IP보기클릭)114.204.***.***

루리웹-5106731854
당장 모바일겜 상위권에 있는 라스트워:서바이벌, 버섯커키우기, 화이트아웃 서바이벌 이런 게임만 봐도 게임자체는 이게뭐지 싶은데 광고비를 미친듯이 퍼부으니까 매출 10위권 안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모르긴 몰라도 저 게임들은 제작비 대비 최소 몇배의 마케팅비를 때려부었을걸요 .... | 24.05.10 03:50 | | |

(IP보기클릭)175.116.***.***

루리웹-6023764379
영화 생각하면 쉽잖아? | 24.05.10 08:36 | | |

(IP보기클릭)221.150.***.***

루리웹-5106731854
나도 어디서 본 자료인지는 기억이 잘 안나 옛날 GDC자료였나... 암튼 패키지게임이야말로 마케팅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는 자료였음. 예를 들면 개발비 200 + 마케팅비 100 = 판매량 300 개발비 150 + 마케팅비 150 = 판매량 350 뭐 이런 느낌으로. 근데 국내에서 마케팅비 적게 쓰는 게임회사가 있는데... 엔씨라고. | 24.05.10 09:43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5106731854
개쪽팔리네 ㅋㅋㅋㅋ | 24.05.10 14:39 | | |

(IP보기클릭)121.166.***.***

루리웹-5106731854
기적의검 보면 왜 마케팅에 돋 쏟는지 이해는 감 ㅋㅋㅋㅋ | 24.05.10 16:02 | | |

(IP보기클릭)58.127.***.***

루리웹-5106731854
게임회사들 마케팅 갓차 부서들 인식 부정적이고 회사들 구조조정하니간 거품물고 여기 몰려오는구만..ㅋㅋㅋ | 24.05.10 16:56 | | |

(IP보기클릭)106.101.***.***

루리웹-5106731854
이런애가 너드학개론에 나오는 찌질이인가 | 24.05.10 21:55 | | |

(IP보기클릭)112.214.***.***

루리웹-5106731854
ㅋㅋㅋ 본인이 근거없는 헛소리하고있네 ㅋㅋㅋ 갈수록 마켓팅비 올라가는 시점에 뭔 헛소리야 ㅋㅋㅋ | 24.05.11 09:28 | | |

(IP보기클릭)1.235.***.***

루리웹-5106731854
그래 그래.. | 24.05.11 09:44 | | |

(IP보기클릭)121.129.***.***

루리웹-5106731854
배보다 배꼽이 큰 게 마냥 좋은 일은 아니긴 하지. 손익분기 넘기겠다고 주구장창 매 구간마다 과금 팝업 띄우며 저러는 거 보면 참;;; | 24.05.11 18:48 | | |

(IP보기클릭)117.111.***.***

루리웹-5106731854
으 진짜 끝까지 아주 | 24.05.12 17:50 | | |

(IP보기클릭)125.132.***.***

루리웹-5106731854
그냥 모바일 가챠게임이라서 이러는 건가? | 24.05.13 17:32 | | |

(IP보기클릭)218.50.***.***

루리웹-5106731854
자기 의견에 찬동하지 않으면 다 적이라는 논리를 품고 있으니 이런 결과가 나오시는거 아닌가. | 24.05.15 03:25 | | |

(IP보기클릭)125.133.***.***

루리웹-5106731854
부화뇌동해서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고 싶겠지만 현실은 세상물정 모르는 멍청이 조리돌림 당하는거에요 | 24.05.16 10:53 | | |

(IP보기클릭)223.38.***.***

애니플러스 케이블 tv광고 열심히 하던데.. 설치해봄
24.05.09 17:36

(IP보기클릭)218.146.***.***

이제 PC 게임 개발 역량은 없다시피하고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자기들보다 한참 소규모인 게임회사랑 파이 싸움하는 덩치만 큰 모바일 게임회사
24.05.09 17:41

(IP보기클릭)27.110.***.***

업계인들 다 아는 어중이 떠중이들 집합소
24.05.09 18:10

(IP보기클릭)211.117.***.***

망해야 뽑기도박게임 안 만들텐데.. 매출이 나오니까 정신을 못 차리네
24.05.09 18:42

(IP보기클릭)118.235.***.***

늙은 청년
반대로 알고 계시네요. 뽑기 도박 게임 안 만들면 망할 정도로 능력이 안돼서 저것만 만드는 거임. | 24.05.09 19:36 | | |

(IP보기클릭)175.210.***.***

TYPE;Unknown
ㄹㅇ 도박겜 망하면 쟤들 회사 접지 다른 겜 만들지는 않음 | 24.05.10 07:34 | | |

(IP보기클릭)119.204.***.***

호구놈들인가 왜 질러주는거지
24.05.09 18:51

(IP보기클릭)119.199.***.***

꼭 안하는 애들이 와서 행부 부리는거 좀 고쳐야함 ㅇㅇ 1원도 안쓰고 재들은 돈있어서 지른거겠지
24.05.09 19:16

(IP보기클릭)49.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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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프리렌 사마
일러 하나 sd 캐릭 천장 하나에 30만원 넘게 태우는 사이트에서 그건 좀 ㅋㅋㅋㅋㅋㅋㅋ | 24.05.09 19:47 | | |

(IP보기클릭)73.19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5104100491
커뮤라고 칼라로 이어져있는건 아니니깐요 천장에 30넘게 태우는 분들도 있고 콘솔겜 8만원됐다고 너무 비싸다고 하는 분들도 있고.... | 24.05.09 22:04 | | |

(IP보기클릭)223.38.***.***

뭐여...해본 사람들 이야기 들어보면 망할거 같았는데 아이피빨인가? 난 나혼렙 웹툰도 안봤고 게임도 안해봤는데 동생이 말하길 양산은 양산인데 제법 잘 만든 양산이라 하더니 그런대로 수익은 나오나보네...;;
24.05.09 19:43

(IP보기클릭)112.169.***.***

1일 140 억은 크네요. 중장기는 지켜봐야겠지만 첫 날 기준으로는 대성공이군요. 역시나 루까성...???
24.05.09 19:44

(IP보기클릭)14.138.***.***

‘루까성’
24.05.09 20:01

(IP보기클릭)110.10.***.***

retree
성공을 하던말던 근본이 ㅂㅅ인건 변하지않음 | 24.05.09 20:07 | | |

(IP보기클릭)119.206.***.***

retree
넷마블 특 - 처음엔 잘나가는데 급속하게 꼬라박는다 | 24.05.10 13:18 | | |

(IP보기클릭)58.225.***.***

BEST
블루아카, 원신에 쓰는건 참된 과금, 그 외 게임에 쓰는건 호구질ㅋㅋㅋㅋ
24.05.09 20:15

(IP보기클릭)218.148.***.***

근데 넷마블은 항상 초창기에 잘나갔음. 니노쿠니도 그렇고 일곱개의 대죄도 그렇고 다만 자기 IP가 아니다보니 번돈을 자기가 고스란히 먹지 못해서 매출에 비해 이익이 적고 초기 인기를 오래 유지 시키지 못해서 그렇지..
24.05.09 21:13

(IP보기클릭)112.169.***.***

Cl4ptp
제2의나라는 시작부터 기대보다 못 해서 망했다는 소리 나온 게임이고, 일곱개의 대죄는 일본, 미국에서 롱런해서 돈 많이 번 게임입니다. | 24.05.09 21:28 | | |

(IP보기클릭)121.139.***.***

Cl4ptp
저기 본문내용보시면알겠지만 한국매출이 넷마블 전체에서 17%밖에안되요.. 다 해외에서 돈나옴...그리고 게임별 매출표를보시면알겠지만 아직도 칠대죄랑 니노쿠니가 보이죠?? | 24.05.09 22:53 | | |

(IP보기클릭)104.234.***.***

흔한 PvP 결투장도 없고, 메인 스토리는 성진우 원툴인데다 서브 스토리조차 체험캐를 세팅해놨고 시나리오나 업적 보상이 거의 다 뽑기권이라 현재는 맘먹으면 무과금으로 가능함 다만, 메인 외에 성장 콘텐츠를 제대로 돌려면 속성덱 캐릭터들이 필요한데, 이게 뽑기 좀 빡센편이지만 현재는 경쟁 콘텐츠랄게 없기 때문에 그냥 해도 문제 없고, 게임 자체가 리세를 초기화 버튼 한번 달칵으로 가능하게 해놔서 편하게 고성능 캐릭 한두개 들고 시작할 수 있게 해놓음 그렇다고 혜자는 아닌게 시작부터 과금 패키지를 엄청 깔아놨고, 지금 있는 뽑기나 보석들 광산들 다 털면 기본 패키지 가격들이 상당해서 과금하기 시작하면 꽤 하드해질꺼 같음 시작 매출은 이미 초대박이지만, 롱런 여부는 아직 모르겠는게 전반적으로 게임 진행이 너무 단조롭고 게임 배경이나 몬스터들도 너무 변화가 없어서 당장은 재미있게 하고있지만, 이걸 오래 할 수 있을까? 에 대해서는 약간 의문이 듬
24.05.09 21:18

(IP보기클릭)24.63.***.***

그냥 나혼렙 재밌게 봤으면 액션 애니본다 생각하고 스토리만 보면 재밌음. 게임성은 별로 맞고.
24.05.09 21:30

(IP보기클릭)118.235.***.***

20시간 넘게 플레이 한 결과 진짜 ㅂㅅ 같은게 뜬금 없이 뽑기 게임인거 자랑하는선지 sSR 등급은 뭐냐 원작 안 본거냐 ㅋㅋㅋㅋㅋㅋ 걍 전형적인 극산 뻡기 게임 ㅋㅋㅋㅋㅋㅋ 원작 무시한 걍 스킨만 바꾼 뽑기 ㅋㅋㅋㅋ 게임이라 부르기도 싫타 ㅡㅡ
24.05.09 22:14

(IP보기클릭)223.39.***.***

돈쓴자만 레벨업
24.05.09 22:30

(IP보기클릭)218.148.***.***

숫자가 나와있는데 ㅎㅎㅎ인정하기 싫어서 정신승리하는 사람 많네
24.05.09 23:21

(IP보기클릭)211.36.***.***

잘나가서 애니 2기나 빨리 나와줬으먄 좋겠다 ㅋㅋㅋ
24.05.09 23:26

(IP보기클릭)121.165.***.***

발열이 장난 아니던데
24.05.09 23:47

(IP보기클릭)221.168.***.***

모회사 겜하는 사람들은 게임 시장 망친다 라고 비난하고 사장에게 온갖 억까질 하더니 어디 겜기에 기간 독점작 하나 던저주니 바로 태세전환해서 한국겜계 희망 어쩌고 하며 빨아주는 분들 있는 곳 답긴하네
24.05.09 23:53

(IP보기클릭)119.206.***.***

스칼렛
아 그 뇌가 아랫도리에 있으신 분들이 좋아하는 게임이요? | 24.05.10 13:20 | | |

(IP보기클릭)222.101.***.***

2024년 버젼 몬스터 길들이기 ㅅㅂ
24.05.09 23:55

(IP보기클릭)1.219.***.***

이런 '기대작'들은 오픈빨 지나고 봐야 정확하다 봅니다. 그 TL도 첫날은 동접률 대박이었으니...
24.05.09 23:59

(IP보기클릭)125.141.***.***

Laughing Man
오픈빨 어쩌고 하더라도 첫날 매출 140억이 장난은 아닙니다 선생님. 그 악독한 BM으로 유명한 리니지M이 첫날 매출 107억이었어요. 물론 롱런 여부는 말씀하신대로 더 지켜봐야하겠지만 역대급 매출 기록 갱신한 건 맞습니다. | 24.05.10 09:13 | | |

(IP보기클릭)1.219.***.***

TYPE;Unknown
저는 이 게임의 시작이 성공적이었다는 걸 폄하하는 의미가 아닙니다. 웹툰으로 대성공한 IP의 게임화에다, 막대한 마케팅 비용이 들어갔고, 거대 게임사에서 공을 들여서 출시한 게임이 오히려 첫 스타트를 이렇게 끊지 못했으면 더 이상할 겁니다. 그저 이 게임에 대한 (긍정적인 시선이든 부정적인 시선이든) 게임으로서의 평가와 성공 에 대한 평가는 더 지켜봐야 한다는걸 말하고 싶은겁니다. | 24.05.10 12:37 | | |

(IP보기클릭)172.226.***.***

애니를 잼게봐서 스토리 따라가는게 잼난듯
24.05.10 03:43

(IP보기클릭)39.122.***.***

그렇게 까일게임도 아니지만 극찬할 게임도 아닌 그럭저럭 할만한게임인데 댓글난리군
24.05.10 08:10

(IP보기클릭)211.54.***.***

저도 하고 있긴한데 웹툰에도 없는 속성별로 SSR 뽑기강요하는건 ㄹㅇ 미친듯
24.05.10 08:38

(IP보기클릭)223.39.***.***

kof올스타 가 어떤 꼴 났는지 아니까 안해야지
24.05.10 08:53

(IP보기클릭)220.70.***.***

아 미친 돌게이 같은 게임이네 다른게임에 있던 선별 뽑기 같은거 뽑기 결과 목록만 보여주고 가져갈려면 결제 시키네 ㅋ 처음 한번은 무료로 주거나 하는데 이렇게 시작부터 코 묻은 돈을 빨아 갈려고 게임 본편은 그나마 보통은 하나 싶었는데
24.05.10 13:21

(IP보기클릭)174.165.***.***

게임 진짜 이따위로 만들지마십시요.....
24.05.10 19:24

(IP보기클릭)61.77.***.***

재밌다는 애들 특: 비틱했음
24.05.11 21:13

(IP보기클릭)175.114.***.***

일단 로그인 과정이 좀 짜증남 지금 손대고 있는 겜들하고 비교해서 뭐 떄문인지 좀 오래걸리고 데이터도 많이 씀 그리고 아니 로비에서 그냥 메뉴만 누르면 떠야지 일일이 캐릭터가 이동해서 메뉴 떠야하는 것도 솔직히 불편함
24.05.12 09:28

(IP보기클릭)175.114.***.***

흑묘
그래도 칭찬할만한건 애니 보다가 텐션이 끊겨서 아쉽다면 이쪽에서 챙길만하다?나름 인게임 동화는 잘만들었음 | 24.05.12 09:29 | | |

(IP보기클릭)58.238.***.***

애네 들은 만드는 건 엄청 많은데 망하는 것도 엄청 많음
24.05.12 09:58

(IP보기클릭)61.39.***.***

타사ip에 의존하는게 큼
24.05.12 23:59

(IP보기클릭)121.134.***.***

게임이 흔한 자동 사냥 게임이라 1시간 하니 벌써부터 물리던데... ㄷ 게다가 자동 사냥조차 버그 투성이라 어디 갇혀서 못 나오기도 하고;;;
24.05.13 11:12

(IP보기클릭)223.38.***.***

마케팅이 얼마나 중요한데 우습게 보는 게이들 천지군. 잘만 사탕발림 해주면 쓰레기도 상품화 해주는게 마케팅임.
24.05.14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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