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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 '결투장' 느낌 잘 살렸다, 대전 액션 게임 'DNF 듀얼' 체험

조회수 22740 | 루리웹 | 입력 2021.12.21 (17: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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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총 3일 간 진행된 1차 오픈 베타 테스트를 통해 만나본 DNF 듀얼은 여러 모로 놀라운 게임이었다. 막연하게 던파 IP를 활용해 만든 평범한 대전 게임일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원작의 결투장을 느낌을 잘 살린 게임이었기 때문이다.


원작 계승, 결투장 느낌 잘 살렸다


DNF 듀얼에는 1차 테스트 기준 버서커, 이단심판관, 그래플러, 스트라이커, 레인저, 히트맨, 드래곤 나이트, 뱅가드, 쿠노이치, 크루세이더 등 10명의 캐릭터를 만나볼 수 있다. 먼저 기술표를 살펴보자. (DNF 듀얼 모든 캐릭터 별 커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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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서커 기술표


기술은 크게 특수 기술, MP 기술, 각성기 등 세 가지로 나뉜다. 모든 기술은 방향키 + 버튼으로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돼 있다. 캐릭터에 따라 버튼을 짧게 누르는 것과 길게 누르는 것의 성능 차이가 달라지는 기믹도 존재한다. 


특수 기술은 기술 사용에 MP를 소모하는 MP 기술과 다르게 자원 소모 없이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어서 주로 상대방을 압박할 때 사용하게 된다. MP 기술은 사용 시 일정량의 MP를 소모한다. MP가 고갈된 상태라면 기술이 발동되지 않으니 항상 MP 잔량을 체크하고 주의할 필요가 있다. 


MP 기술이 특이한 것은 같은 기술이라도 커맨드가 두 가지로 나뉜다는 것이다. 첫 번째 커맨드는 특수 기술과 비슷하게 방향키 + 원버튼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돼 있다. 반면 두 번째 커맨드는 대전 격투 게임에 익숙한 유저라면 '드디어 커맨드다운 것이 등장했군.'라고 생각할 법한, 복잡한 방향키 조합 형태를 띄고 있다.


첫 번째 커맨드와 두 번째 커맨드 간 차이는 무엇이냐면 바로 'MP 회복 속도'다. 원작 던파에서는 스킬창에 등록해서 사용하지 않고 커맨드로 기술을 사용할 경우 마나 소모가 줄어드는 부가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DNF 듀얼도 그러한 설정을 적절하게 계승했다. 복잡한 커맨드로 MP 기술을 사용하면 GOOD이라는 문구와 함께 기술 사용에 소모한 MP가 약간 빠르게 회복된다. 단적으로 보면 미세한 차이지만 후술할 MP의 역할을 생각하면 나름 유의미한 차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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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커맨드 입력의 MP 회복이 더 빠른 것을 볼 수 있다.

 
DNF 듀얼에서 기술을 사용할 MP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공격권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도 같다. 기술표만 봐도 알 수 있듯, 기술 종류가 적은 편이라 반드시 MP 기술을 섞어야 제대로 된 콤보를 만들 수 있다. 사실상 MP가 없는 상태에서는 화력이 절반 이하로 줄어든다고 보면 된다.


MP를 회복할 수 있는 수단은 크게 세 가지다. 첫 번째, 자연 회복을 기다리는 것이다. 두 번째, MP를 사용하지 않는 공격을 성공시키는 것이다. 세 번째, '컨버전'을 사용해 '흰대미지'를 MP로 전환하는 것이다.


이 중 컨버전은 굉장히 흥미로운 요소다. 컨버전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먼저 '흰대미지'에 대해 설명할 필요가 있다. '흰대미지'는 가드 시 발생하는 대미지로, 일명 '가뎀'이다. '붉은 대미지'와 다르게 시간이 흐름에 따라 회복된다. 컨버전은 이 '흰대미지'를 소모하는 대신 MP를 얻을 수 있다. 회복량은 소모한 흰대미지에 비례한다. 컨버전 시 '모션 캔슬'이 가능하기 때문에 강제 연결에도 사용된다. 잘만 사용한다면 MP가 없어도 순식간에 공세로 전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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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P 회복에 모션 캔슬까지 가능한 '컨버전'


'각성기'는 발동 중 아무런 보호 받지 못하기 때문에 사용이 까다롭다. 라운드 마다 HP가 일정 수치 이하가 됐을 때 딱 한 번 사용할 수 있는데, 발동 도중 일반 공격이라도 한 대 맞는 순간 그대로 끊긴다. 만약 맞추지 못할 경우 긴 경직이 있기 때문에 딜레이 캐치를 당하기도 쉽다. 그러다 보니 단일로 사용하는 일은 거의 없고, 보통 콤보 중간에 우겨 넣어서 확정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노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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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성기 사용 시 배경에 무색큐브 모양이 떠오른다. 세세한 곳도 신경썼다고 느껴지는 부분 중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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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이커의 '극진: 패황단공권', 보통 콤보 중간에 우겨 넣는다.


대전에서 중요한 것은 MP의 흐름이다. MP가 여유롭다면 공격적인 플레이를, MP 부족하다면 자연스럽게 소모한 MP를 회복할 때까지 방어적인 플레이에 전념하게 된다. MP를 공격권이라고 표현한 것은 이 때문이다. 어떤 의미로는 '반턴제'에 가까운 전투 방식이라고 할 수 있겠다. 승패는 현재 가진 MP로 상대에게 얼마나 유효타를 줄 수 있고, 소모한 MP를 회복할 때까지 얼마나 잘 버티느냐에 따라 달렸다. 물론 양측이 비슷한 수준의 실력일 경우 이야기이며, 실력 차이가 많이 난다면 '공격을 적중 시킬 시 MP 회복' 때문에 공격권이고 뭐고 그냥 일방적으로 두들겨 맞고 끝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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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P를 활용한 공방이 승패를 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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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P는 없지만 MP는 꽉 찬 스트라이커와 HP는 꽉 찼지만 MP는 없는 이단심판관의 대비가 웃프다.


반턴제에 가까운 전투 방식, 어딘가 익숙하지 않은가? 그렇다. 원작인 던파가 이 반턴제에 가까운 전투 방식으로 대전을 펼친다. 스킬을 쏟아 부어 콤보를 넣고, 핵심 스킬의 쿨타임이 돌 때까지는 버티는 식이다. 그런 의미에서 DNF 듀얼은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상태인가 아닌가에 따라 공수가 전환되고, 복잡한 커맨드를 사용하면 어느 정도 이득을 가져갈 수 있다는 원작 특징을 잘 표현했다고 볼 수 있겠다. 던파가 이렇게 대전 액션 게임에 어울릴 줄은 상상도 못했다.


즐기는 법이 각자 다른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


대전 액션 게임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기술을 표현하는 형태만 다를 뿐 모든 캐릭터가 즐기는 방식이 유사하느냐, 아니면 캐릭터마다 즐기는 방식이 아예 다르냐다. 대표적인 예로 전자는 '철권'이 있고, 후자는 '길티기어'가 있다. DNF 듀얼은 후자에 속한다. 캐릭터마다 즐기는 방식이 제각각이다.


버서커, 이단심판관, 그래플러, 스트라이커, 레인저, 히트맨, 드래곤 나이트, 뱅가드, 쿠노이치, 크루세이더 등 10명의 캐릭터는 저마다 개성이 뚜렷하다. 캐릭터마다 할 수 없는 것, 할 수 있는 것이 명확하고, 애초에 캐릭터 특성에 맞는 '패시브 스킬'을 가지고 있어서 플레이 방식이 전혀 다르다.


예를 들면 이단심판관은 '깔아두는' 기술이 핵심이다. 화면 절반 가량을 차지하는 '차륜형'을 설치해 필드를 압박하고, 궁지에 몰린 상대의 헛점을 노린다. 버서커는 공수전환이 뛰어나다. HP를 소모해 공격 성능을 강화할 수 있고, 입힌 대미지에 따라 HP를 회복할 수도 있기 때문에 난타전에서 유리하다. 크루세이더는 방어력과 가드 브레이크 내성, 흰 대미지 회복 속도가 향상되기 때문에 공격을 막으면서 상대의 실수를 캐치해내는 '깎아내기' 플레이가 가능하다. 스트라이커는 특수 캔슬이 가능하고, 1번의 공격으로 주어지는 최소 대미지가 증가해서 빠르고, 쉽고, 강한 콤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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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고한 방어로 깎아내기 플레이가 가능한 크루세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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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 캔슬 특성 덕분에 버튼 연타만으로도 멋있는 콤보를 완성할 수 있는 스트라이커


초보자도 즐길 수 있는 게임이냐고 묻는다면 "글쎄?"라고 답하고 싶다. 시스템 자체는 복잡한 커맨드가 없어 단순 버튼 연타만으로 화려한 콤보를 연출할 수 있고, 공격은 대부분 하단 방어로 막을 수 있어서 일단 앉고 보면 안전하기에 나름 입문하기 쉬운 초보자 친화적 게임이라고 볼 수 있다.


문제는 설명이 없다시피한 불친절한 게임이라는 것이다. 이번 DNF 듀얼 테스트 진행 방식은 굉장히 이상했다. 연습모드, CPU 대전 등 게임에 대해 천천히 알아갈 수 있는 요소가 전무했고, 오로지 온라인 매치만이 존재, 랜덤으로 생성하고 발견할 수 있는 룸을 통해 생판 모르는 타인과 함께 부대끼며 배워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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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테스트는 CPU 대전, 연습모드가 없고 오로지 온라인 플레이어 매치만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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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에 들어가 오락기에 두 명의 플레이어 마주 앉으면 그때서야 드디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DNF 듀얼은 조작이 쉬울 뿐이지 장풍 판정 기술, 장풍 무시 기술, 슈퍼 아머, 반격기 등 상황에 따라 구분하고 사용해야 할 특수한 기술이 생각보다 많다. 육안상 구분이 쉽지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튜토리얼, 도움말 등을 통해 알려주거나, 아니면 연습을 통해 배우도록 유도해야 하는데, 이번 테스트에서는 그런 배려가 전혀 없었다. 위에서 언급한 커맨드에 따라 MP 회복 속도가 다르다는 것도 사실 따로 알려주지 않는다.


대전 게임에서는 "모르면 맞아야지"라는 유명한 말이 있다. 듣는 사람에 따라 꽤나 불쾌하게 들릴 수 있는 말인데, 대전 게임의 현실을 무엇보다 정확히 표현하는 말이기도 하다. 정말 모르면 맞아야 한다. 이 같은 불친절함은 대전 게임의 첫인상을 결정 지을 수도 있는 중요한 부분인데 간과한 것은 아닌가 싶다. '그들만의 리그'가 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할 부분이며, 겨우 1차 오픈 테스트이기 때문에 차차 나아질 것이라고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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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라이커의 MP 기술 '철산고'는 장풍 기술을 무시한다.

 
캐릭터 밸런스는 어느 정도 가다듬을 필요가 있다고 느껴졌다. 특히 조정이 필요하다고 느껴진 캐릭터는 이단심판관과 크루세이더가 있다. 두 캐릭터 모두 콤보 한 번으로 상대를 빈사로 몰아 넣을 수 있는 강력함을 자랑한다. 특히 이단심판관의 '차륜형'은 어떤 의도로 만든 스킬인지 궁금해질 정도다. 필드의 절반을 차지하며 3초 동안 유지되는 차륜형을 바라볼 때면 많은 생각이 들게 된다. 고수들에겐 어떨지 모르겠지만, 필자 같이 공수전환이 서투른 초보자에게는 두려운 존재임은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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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루세이더에게 빈틈을 보인 순간 공놀이가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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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심판관의 차륜형, 무시무시한 위력과 범위를 자랑한다.


DNF 듀얼은 원작의 특유의 느낌을 좋은 방향으로 잘 살렸다. 던파를 대전 액션으로 만들면 어떨까?라는 호기심에 120% 화답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다. 네오플이 십수 년 간 다져온 던파의 캐릭터성에 아크시스템웍스 특유의 시원시원한 그래픽과 액션이 더해져 새로운 형태의 대전 액션 게임이 탄생했다. 던파에 대한 좋은 추억을 가지고 있다면, 던파에 대해 모른다고 해도 대전 액션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깔아두기'와 '니가와'가 당연한 게임이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린다. 대전 게임의 어둠(?)에 익숙하지 않다면 추천하기 어렵다.


DNF 듀얼은 2022년 여름 중 출시 예정이며, PC, PS4, PS5 플랫폼으로 만나볼 수 있다.


안민균 기자   ahnm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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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NF 듀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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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PS4/PS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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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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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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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서 현실을 찾으면 어떡해요;; 현실은 문밖에있는데
21.12.21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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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시스템웍스가 전세계에서 이쪽 기술력으로 독보적입니다. 자체 제작이 아니라고 해도 검증되고 노하우가 담긴 회사에 맡기는게 뭐가 문제죠..
21.12.21 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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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원작 고증 충실하게 따라간건데 저게 노전직인지 스커인지도 몰랐으면서 딴소리 하시면..
21.12.21 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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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격가 복장이 아니고 여스커 복장이라 원작 그대로 재현한겁니다
21.12.21 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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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는 국산이지만 제작은 수입입니다
21.12.21 1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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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격가 가슴 약간 혹같은 느낌. 현실성이 없어.
21.12.21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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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8960901082
게임에서 현실을 찾으면 어떡해요;; 현실은 문밖에있는데 | 21.12.21 17: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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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8960901082
ㅋㅋ그래 여캐좀 쎄끈빠끈하게 좀 내봐 국산은 그거 빼면 시체 아닌가 | 21.12.21 18: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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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No.1서든어택
이거 국산겜아임다 | 21.12.21 18: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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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는 국산이지만 제작은 수입입니다 | 21.12.21 18: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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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151914405
안그래도 캐릭터들 개성없었는데 여격가 아이덴티티인 티팬티까지 없애버렸으니 원... | 21.12.21 18: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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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No.1서든어택

여격가 복장이 아니고 여스커 복장이라 원작 그대로 재현한겁니다 | 21.12.21 19: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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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151914405
돈 벌 줄을 모르는구만 쩝.. | 21.12.21 19: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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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No.1서든어택
선생님, 저 겜은 노전직이 아니라 최소 전직 베이스로 캐릭터들을 만들었습니다 여격가는 현재 스커만 있고, 스커는 원작부터 바지 입어요; | 21.12.21 19: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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샴블로
벌 줄을 몰라 벌 줄을 모른 단 말이다!!! | 21.12.21 19: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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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No.1서든어택
왤케 틀냄새 나지 불편하신 분들이 막 검열하는 것도 문제지만 여캐릭을 원작 고증이고 나발이고 무지성으로 벗겨버리는 것도 별론데 뭘 돈 벌줄 모르는구만 이러고 있네 ㅋㅋ | 21.12.21 19: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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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No.1서든어택
그냥 원작 고증 충실하게 따라간건데 저게 노전직인지 스커인지도 몰랐으면서 딴소리 하시면.. | 21.12.21 19: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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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No.1서든어택
여캐 룩딸하는건 그 개인의 취향대로 하는 거니 벗기든 입히든 그 사람 맘이고 저 스커는 원래 저 복장인데 뭘 더 벗기냐 이말임 답답하네 | 21.12.21 19: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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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262
아니 근데 로아 애들 취향인 건 또 뭔소리여 ㅋㅋ 그냥 님 취향이 아닌 거 같은데 | 21.12.21 19: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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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262
20대가 50%가 넘음 | 21.12.21 19: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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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No.1서든어택
20대가 50% 넘는건 어디 통계임? 50% 넘는다 치고 20대가 젊은 건 맞는데 애들취향이니 할 정돈가? 더 양보해서 20대는 애들이라고 치고 나머지 30, 40대도 많이 하는데 이분들은 뭐 정신연령 미달임? | 21.12.21 19:44 | | |

(IP보기클릭)221.147.***.***

대한민국No.1서든어택
걍 던파 안 해봤으면서 여캐 헐벗는 것만 침 흘리면서 찾아대는 찐 같은데 던파 해보지도 않았으면서 애초에 입지도 않은 티팬티 가지고 아이덴티티라 우겨대면서 괜히 근본 찾는 척 하면서 던파 유저 코스프레질 하지 말고 그냥 가던 길 가쇼 | 21.12.21 20:02 | | |

(IP보기클릭)175.208.***.***

대한민국No.1서든어택
그래서 너는 틀딱이잖아 | 21.12.21 20:44 | | |

(IP보기클릭)203.234.***.***

대한민국No.1서든어택
찐따가 틀딱이 되면 이렇게되는구나 와.. 난 저렇게 늙진말아야지 | 21.12.21 20:50 | | |

(IP보기클릭)203.234.***.***

대한민국No.1서든어택
귀닫고 눈가리고 지말만 맞다고 하는꼬라지 ㅋㅋㅋㅋㅋ | 21.12.21 20:53 | | |

(IP보기클릭)211.215.***.***

대한민국No.1서든어택
야동을 보세요 | 21.12.21 23:33 | | |

(IP보기클릭)182.212.***.***

대한민국No.1서든어택
닉도 틀같은데 게임나오면 사지도않을꺼 평가질 오지게하네 ㅋㅋ | 21.12.22 01:10 | | |

(IP보기클릭)1.176.***.***

대한민국No.1서든어택
댓글에서 쉰내가 | 21.12.22 03:29 | | |

(IP보기클릭)1.17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대한민국No.1서든어택
왜 국산 게임들이 게임성 신경 안쓰고 벗겨먹기에 열중하는지 이 틀딱이 증명하네 | 21.12.22 03:30 | | |

(IP보기클릭)221.166.***.***

대한민국No.1서든어택
이집 비추흡수 잘하네 | 21.12.22 09:52 | | |

(IP보기클릭)124.51.***.***

파스타피스타
하루빨리 저런 인간들이 사라져야 도박게임 벗는게임같은 쓰렉이 게임이 사라질듯 | 21.12.22 13:43 | | |

(IP보기클릭)106.101.***.***

대한민국No.1서든어택
내도 ZR 안내도 ZR | 21.12.25 01:41 | | |

(IP보기클릭)112.170.***.***

대한민국No.1서든어택
격겜 하긴 하냐? | 21.12.26 14:48 | | |

(IP보기클릭)182.211.***.***

대한민국No.1서든어택
아니 남격가 검은도복은 뭐라고 할꺼요? | 21.12.27 01:08 | | |

(IP보기클릭)175.113.***.***

대한민국No.1서든어택
🤔 | 21.12.27 19:40 | | |

(IP보기클릭)1.232.***.***

내가좀못생겨서킄킄
검은도복이 먼데요 | 21.12.29 08:24 | | |

(IP보기클릭)218.48.***.***

이 그래픽 기술력이 우리나라 게임 회사 것이 아니라는 게 슬프네. 넥슨 기술력으론 만들 수 없나? 맨날 도트게임들 예토전생시키거나 2000년대 저질 3D 폴리곤 게임들 연명 유지하고 있는 거 밖에 없으니까.
21.12.21 17:29

(IP보기클릭)110.70.***.***

파르페로
?? 기술력은 있음. 운영 기획력이 딸리는거지. | 21.12.21 18:09 | | |

(IP보기클릭)61.79.***.***

파르페로
넥슨이 저런 그래픽으로 격겜 만들면.. - DLC로 파는 캐릭터 아바타에 능력치 붙여서 인게임 격차 만들기. - 기간한정 아바타/칭호 발매 - 아바타 합성으로 강화 가능 - 게임 자체는 무료지만, 오락실 컨셉이라며 플레이에 현질재화 필요. - 접속후 첫 결재할때마다 고블린패드 입력. 대략 이정도는 할 듯. | 21.12.21 18:17 | | |

(IP보기클릭)112.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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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르페로
아크시스템웍스가 전세계에서 이쪽 기술력으로 독보적입니다. 자체 제작이 아니라고 해도 검증되고 노하우가 담긴 회사에 맡기는게 뭐가 문제죠.. | 21.12.21 18:45 | | |

(IP보기클릭)121.177.***.***

쏘닠더헤찌혹으
기술력 없는데요... 아크라서 이만큼 잘뽑은거임 | 21.12.21 18:57 | | |

(IP보기클릭)210.178.***.***

E-Tooth
ㄹㅇ ㅋㅋ 거기에 캐릭터 디자인이나 음악등은 자체적으로 만든건 해외에서도 매우 호평하는데 까기만 바쁨 | 21.12.21 18:59 | | |

(IP보기클릭)211.194.***.***

파르페로
기술이 있어도 노하우가 없는데 뭘 만들어요 ㅋㅋ 롤 조차도 격투게임 회사 사와서 자체제작 하는판인데... | 21.12.21 19:10 | | |

(IP보기클릭)180.66.***.***

BlueWaterSky
특유의 안 좋은 이미지랑 예전만큼 유저들이 없어서 그런가 외국은 나름 호평인데 유독 한국 커뮤는 똥겜이니 쓰레기겜이니 까기 바쁨ㅋㅋ 베타버전인데 밸런스가 안맞니 뭐니~ | 21.12.21 19:48 | | |

(IP보기클릭)125.178.***.***

E-Tooth
문제라기보다 그냥 슬프다고 하신거같은디.. | 21.12.21 23:39 | | |

(IP보기클릭)219.241.***.***

파르페로
격투게임은 생각보다 노하우가 엄청 필요한 장르임. 모델링 뿐만 아니라 모델링과 실제 타격의 간극이나 경직, 딜레이 등을 세세하게 조정해야되는데 맨땅에서 시작하면 만들기 힘들죠. 격겜 노하우가 있어도 그래픽 노하우가 없는 제작사가 만든 결과물이 kof15임. 보기만해도 차이나지 않나요? | 21.12.22 00:28 | | |

(IP보기클릭)222.112.***.***

E-Tooth
그러니까 우리나라엔 기술력으로는 맞는 회사가 없어서 겱국 해외의 회사에 맞기는거 아닙니까 | 21.12.22 21:06 | | |

(IP보기클릭)222.112.***.***

루리웹-3151914405
기술도 없을거같은데... | 21.12.22 21:06 | | |

(IP보기클릭)175.114.***.***

파르페로
본인들이 못 한다면 만들어 본 사람에게 만들어달라고 하는게 최고입니다. 단순히 3D 폴리곤 기술만가지고는 안되요. | 21.12.25 07:13 | | |

(IP보기클릭)121.134.***.***

쉬워보였지만, 역시 쉽지 않은 게임을 또 만들어냈구나 ㄷㄷ
21.12.21 17:33

(IP보기클릭)175.124.***.***

3일간 티나 라는 아이디로 스커 열심히 해봤는데요, 사실 케릭터 상 벨런스는 아직 오픈 베타이기에 많은 수정이 가해질 것이라고 봅니다. 이후 나오는 정보 기반으로 구매여부 결정해야겠네요 ㅎㅎ 저랑 하셨던 많은분들 루리웹에 계실텐데 힘내봅시다
21.12.21 17:38

(IP보기클릭)221.145.***.***

볼때마다 느끼지만 여격가 포니테일 움직임이 내 가슴을 흔드는 구만 pc는 안나올려나
21.12.21 17:46

(IP보기클릭)211.40.***.***

마이 나츠메
스팀으로 나올예정임 | 21.12.21 18:02 | | |

(IP보기클릭)175.223.***.***

제가 느낀거랑 거의 같네요. 서버 터졌을때 지원하던 cpu전도 완전랜덤전인것도 이상 했습니다. 30번 넘게 해도 이단심문관 한번이 안나옴 ㅋㅋㅋ
21.12.21 18:13

(IP보기클릭)59.12.***.***

크루세이더 망치가 진짜 정신나간수준
21.12.21 18:31

(IP보기클릭)211.208.***.***

원작 밸런스 잘 살려서 격겜도 밸런스 산으로 감
21.12.21 18:40

(IP보기클릭)180.66.***.***

P19
베타에서 버그나 밸런스 잡는 거지 무슨 게임이 나오자마자 밸런스가 잡혀있음? 자동으로? | 21.12.21 19:19 | | |

(IP보기클릭)211.194.***.***

P19
아크 본겜인 길티기어도 베타땐 밸런스 저세상이었는데 베타를 왜 한다고 생각함? | 21.12.21 19:23 | | |

(IP보기클릭)211.58.***.***

커맨드 시스템은 그랑블루 격겜이랑 비슷해 보이네용 길티기어는 저렇지 않을거고 드볼파는 안해봐서 어떤지 모르겠구요
21.12.21 19:12

(IP보기클릭)112.216.***.***

막장발컨2
길티는 딱 일반적인 2d격겜 스타일 커맨드 드볼파는 모든 스킬커맨드가 파동권(236+공격) 쓰신대로 커맨드 시스템은 그랑블루와 거의 같은데 다른점으론 동일스킬 약중강 구분이 없고 스킬키를 2개 할당해서 스킬 갯수를 캐릭당 8개로 늘려놓았죠 | 21.12.21 19:33 | | |

(IP보기클릭)175.197.***.***

막장발컨2
그랑블루는 단축 커맨드가 있긴 한데 단축으로 썼을 때의 쿨타임 패널티가 상당해서 커맨드로 입력하지 않으면 손해를 크게 보는 구조였죠. 던파 듀얼도 기사 내용처럼 마나 회복의 차이가 있긴 한데 차이가 미비해서 단축으로만 입력해도 될 수준인듯 하네요. | 21.12.22 01:39 | | |

(IP보기클릭)123.108.***.***

이 소스 그대로 횡스크롤 액션을 만들어주면 던전앤 드래곤즈가 부럽지 않은 레전드 게임의 탄생인데..
21.12.21 19:15

(IP보기클릭)27.1.***.***

시대변화와 세대변화에 잘 적응한 격투게임이 될 듯하네요.
21.12.21 19:17

(IP보기클릭)223.38.***.***

차륜형은 칼너프돼야 마땅함
21.12.21 19:37

(IP보기클릭)211.194.***.***

閃乱의 궤적
이단은 차륜형 원툴이라 너프먹으면 살짝 힘들어 보이더라구요 | 21.12.21 20:03 | | |

(IP보기클릭)124.53.***.***

루리웹-3151914405
ㅇㅈ 리치가 생각보다 짧음 | 21.12.21 20:21 | | |

(IP보기클릭)218.39.***.***

스트리머 방송 보기만 했을땐 크루가 즉석 벽이 많이 사기인거 같더라구여
21.12.21 19:44

(IP보기클릭)121.157.***.***

루리웹-9844130977
맞음. 거의 즉발에 유도라서 가뜩이나 점프가드없는데 움직이는거보고 바로쏘면 예측하는거 말곤 대응이 안됨 | 21.12.22 14:09 | | |

(IP보기클릭)59.8.***.***

요번베타때 겜 좀 해본사람이면 스커랑 거너 슬라이딩이 얼마나 개사기였는지 알텐데 그거에 대한 언급이 없넹
21.12.21 19:52

(IP보기클릭)124.53.***.***

엠엪🌝
ㅆㅂ 거너슬라는 막혀도 유리더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1.12.21 20:28 | | |

(IP보기클릭)119.192.***.***

다음사냥감은 너야
레인저 슬라는 끝거리 가드 당함 딜캐은 없는데,깊숙히 가드 당하면 다른 스킬로 캔슬안함 무조건 딜캐 당해요.다른 스킬로 캔슬하더라도 파고들기로 뒤로 넘어갈 수 있어서 역으로 레인저가 털림.그래도 슬라 자체 성능은 좋긴 함. 스커는 레인저 슬라보다 리치는 짧은데 발동 빠르고 연계기가 풍부하다보니 레인저 슬라보다 더 대응하기가 까다로움 ㄷㄷ | 21.12.22 00:26 | | |

(IP보기클릭)104.28.***.***

A-ranG
근데 스커 해본 입장에선 2b 슬라이딩 없으면 광범위로 휘둘러대는 다른 캐릭터들 상대로 무슨 수로 파고들지 먹먹해지긴 하더군요. 대쉬점프라도 속도가 빠르면 괜찮을텐데 대쉬점프도 엄청 느려서 점프로 파고들지도 못하는 게임이라 스커에게 슬라이딩은 필요하다고 봐요. | 21.12.22 09:37 | | |

(IP보기클릭)119.192.***.***

CyberFrontKorea
스커 슬라이딩은 저도 동감.일단 접근을 해야 화력을 뽑아내는 스커다 보니 슬라가 그정도 성능은 이해됩니다. 게다가 이 겜은 점프 공격아님 중단은 거의 없다시피 하니 하단이라도 좋은 기술은 있어야 하죠. | 21.12.22 10:12 | | |

(IP보기클릭)175.223.***.***

A-ranG
거의 없다시피가 아닌 스탠딩 중단기 자체가 잡기빼고는 아예 없더라고요 | 21.12.23 07:00 | | |

(IP보기클릭)218.157.***.***

아무데서나 벽콤을 먹인다니 그건 심각하긴 하네
21.12.21 20:59

(IP보기클릭)211.209.***.***

홀망겜
21.12.21 23:36

(IP보기클릭)118.235.***.***

튜토가 없이 일단 쌈부터 붙이는건 트레이닝을 통해 실력차가 벌어지려는걸 방지하려는 의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전 아크겜들 베타도 다 똑같이 진행됬었구요. 격겜 하던 유저들은 일단 신작 나오면 콤깎고 기술 특성 좀 파악하고 가지만 이러면 하던 사람하고 뉴비하고 실력이 확 벌어지죠. 실제로 베타 3일동안 즐기면서 첫날, 2일째 3일째 사람들 실력이 확확 느는게 보이던.
21.12.21 23:41

(IP보기클릭)118.235.***.***

159753
캐릭 마다 사기적인 요소가 있어서 의외로 밸런스는 꽤 잘 맞는듯 했습니다. 중단기가 많지않아 하단가드로 거진 막아지니 차륜형이나 화염선풍도 pv에서 봤을 때 느낀 첫인상에 비해선 상대할만 했고. 이래저래 기대되는 작품. 다만 갠적으로 무적기 마나 소비만 좀 늘려줬으면. | 21.12.21 23:43 | | |

(IP보기클릭)125.176.***.***

던파 한번도 안해봤는데 재미는 있어보인다..
21.12.22 00:08

(IP보기클릭)219.241.***.***

아크 격겜 꾸준히 즐긴 입장에서 이번 게임은 상당히 잘나오고 재밌었습니다. 게임 시스템은 블레이블루 크로스 태그 배틀과 그랑블루 판타지 버서스를 적절히 섞은 느낌이구요. 원작이 있는 게임 이란 면에서 그랑버섯이랑 비교될만 한데, 간단한 조작으로 초보자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한점이 돋보였습니다. 그러면서도 컨버전을 통해 깊게 파고 들 요소도 만들어 두고요. 아크에서 그랑버섯 만든 노하우를 바탕으로 잘 적용한 느낌입니다. 원작의 요소를 잘 가져왔다는 점과 각 캐릭별 특징을 살려 개성을 준 점이 높이 평가할만한거 같습니다. 기사에 트레이닝없이 배틀 만으로 베타를 진행해서 아쉽다고 하신게 있는데, 원래 베타에서는 실제 발매후 우려되는 부분을 테스트 하는것에 중점을 두어 진행되므로 나머지 기능은 일부러 막아 둔것이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베타 첫날에는 서버가 불안정하여 방 검색이 되지 않았으나 이후 몇차례의 서버 다운 후 방 검색 기능이 정상화 되어 친구 방을 검색해서 같이 플레이 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죠. 방이 일정 시간 지나면 터지는것도 네트워크 부하 테스트를 동반하지 않았나? 생각이 드네요. 이를 가지고 초보자에 대한 배려가 없었다고 넘겨싶은 것은 너무 섣부른 판단이 아닌가 싶습니다. 길티 기어 스트라이브도 1,2번의 베타때는 던파듀얼처럼 배틀기능만 있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게임 밸런스는 아직까지 초반이라 잘 안맞는것은 어쩔수 없다고 생각 되네요. 이 또한 길티기어 스트라이브와 마찬가지로 발매전 밸런스 테스트를 위한 베타를 한 두번 정도 더 진행 할거라고 생각됩니다. 종합하면 던파 IP를 가지고 원작을 잘 구현하면서도 상당히 즐길만한 2D격겜이 탄생했다고 봅니다. 이대로 잘 다듬어서 발매 해주면 좋겠습니다. 내년 여름이 기대되네요!
21.12.22 00:44

(IP보기클릭)175.197.***.***

S.S[정상상태]
드볼파, 그랑블루, 길티 스트라이브 전부 첫 베타때는 모르는 사람과 배틀 밖에 못했었죠. 네트워크 부하를 봐야하는데 트레이닝이 있으면 트레이닝 틀어박혀서 연구만 하니까 일부러 빼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베타만 놓고 봤을 땐 아크 격겜 중 제일 재밌게 즐겼네요. 그랑블루는 단축 커맨드가 쓰면 손해에 강제연결을 안익히면 대전이 힘들어서 불만이였는데, 던듀는 진입장벽이 확실히 낮다고 느껴집니다. 캐릭별로 개성이 강한 것도 블블 센픽 느낌나서 좋았네요. 다만 걱정되는게 아크겜 특유의 적은 캐릭터 수인데 발매 기준 캐릭터가 몇명 나올지 걱정반 기대반입니다. | 21.12.22 01:45 | | |

(IP보기클릭)182.221.***.***

시작 직업군이 28개로 나오려나? 아니면 중복되는 직업군이 벌써 나왔으니 짤리는 애들이 있으려나
21.12.22 00:58

(IP보기클릭)104.28.***.***

루리웹-8191311260
베타때의 슬롯이 그대로라면 16개 스타트가 유력하죠. | 21.12.22 09:42 | | |

(IP보기클릭)222.112.***.***

루리웹-8191311260
캐선창 봤을때는 16개같아요 빈자리가 딱 6캐릭용도였음 | 21.12.22 10:18 | | |

(IP보기클릭)121.157.***.***

CyberFrontKorea
트레일러에 검귀까지 공개되어서 17개까지는 확정이에요 | 21.12.22 15:19 | | |

(IP보기클릭)211.208.***.***

각 캐릭마다 나름 강점이 보였는데 그래플러는 진짜 심각할정도로 약하더군요.
21.12.22 09:12

(IP보기클릭)218.48.***.***

남크루 벽만드는거 진짜 미친거같음 ㅋㅋㅋ
21.12.22 09:36

(IP보기클릭)1.243.***.***

격겜 넘 어려웡
21.12.22 09:39

(IP보기클릭)218.149.***.***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중국돈 빨아서 또또 돈처쓰네 ㅂㅅ들 그냥 건물이나 열심히 지을것이지
21.12.22 09:44

(IP보기클릭)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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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고래와 페도
중국돈이 빨려서 불만이신 건가요? ㅋㅋㅋㅋ | 21.12.22 12:25 | | |

(IP보기클릭)59.4.***.***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돌고래와 페도
게임 커뮤에서 이딴 x소리가~~ | 21.12.24 22:16 | | |

(IP보기클릭)211.189.***.***

여캐/남캐 마냥 안 벗기고 의상 잘 나와서 넘 좋았뜸 암것도 모르고 베타 하러 갔는데 연습실도 없고 설명도 불친절해서 맞으면서 익힘ㅜㅜㅜ
21.12.22 12:34

(IP보기클릭)218.159.***.***

킹오파는 왜 이렇게 안만들고 고집부리는지 모르겠네.. 언리얼 쓰라고 이 ㅁㅊㅇ들..
21.12.22 13:49

(IP보기클릭)220.116.***.***

포즈
킹오파도 언리얼엔진 씁니다... 만드는 사람의 차이임; | 21.12.22 20:53 | | |

(IP보기클릭)222.112.***.***

20년전에 던파라는 게임 주제로 아크시스템즈에서 외주협력 하게 될줄은 몰랐네
21.12.22 21:07

(IP보기클릭)175.193.***.***

길티도 캐릭터 과도한 컨셉 부여 지양하고 재미를 좀 추구하자 시즌 패스 샀는데 dlc 캐릭 전부 하기 싫게 나오면 어쩌냐
21.12.22 21:54

(IP보기클릭)223.62.***.***

제발 남스커 추가 좀 Kof 폭진 가진 쉔우 처럼 만들어줬으면 좋겠다
21.12.23 01:35

(IP보기클릭)222.110.***.***

넥슨이라 별론데 아크 격겜이라 기대됨 잘 나오면 좋지 뭐
21.12.23 09:12

(IP보기클릭)59.21.***.***

던파가 한국겜 아님? 이게 한국서 만든 게임이라고? 진짜 감격스럽다. 드래곤볼 파이터즈가 안부러울정도로 멋지게 잘만들었네...
21.12.23 10:22

(IP보기클릭)39.116.***.***

년구십이지팔십구비탄
그 드래곤볼 파이터즈 제작사가 개발에 참여했다고 합니다 | 21.12.23 13:54 | | |

(IP보기클릭)59.21.***.***

답글
와..왕중왕이나 만들던 수준서 머이리 뛰어나게 드볼파처럼 잘 만들었나 했더니....역시 이유가 있었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1.12.23 14:01 | | |

(IP보기클릭)61.32.***.***

저만 그럼? UI가 너무 허전한데
21.12.23 11:52

(IP보기클릭)118.235.***.***

밸런스 곱창난 결투장대신 앞으로 이걸로하면 참 좋겠는데...
21.12.23 14:22

(IP보기클릭)222.117.***.***

2차 베타나 빨리 좀
21.12.23 19:33

(IP보기클릭)125.177.***.***

사기캐한테 일방적으로 처맞는 느낌까지 구현할 필요는 없었는데..
21.12.23 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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