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17주년 맞아 출시되는 한국 테마, '카트라이더' 개발자 인터뷰

조회수 8972 | 루리웹 | 입력 2021.07.20 (15:20:00)
[기사 본문] 카트라이더가 17주년을 맞이하여 새로운 코리아 테마를 출시한다. 한국을 다룬다는 상징성과 함께 실제 도시들의 모습을 담은 트랙과 구미호 등 한국적인 캐릭터를 선보인다. 그리고 카트 패스 개선 등 게임의 개선 사항도 함께 한다.

img/21/07/20/17ac28cdc474cacdc.jpg


이번 업데이트와 관련하여 조재윤 디렉터, 그리고 구명회 레벨 디자이너와 함께 인터뷰를 진행했다. 본 인터뷰는 서면으로 진행되었다.

img/21/07/20/17ac27b7d704cacdc.jpg

넥슨 구명회 레벨 디자이너(좌), 조재윤 디렉터(우)


● 개발진도 직접 언급했지만, 이제서야 한국 테마가 나온다, 이런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이번 테마의 선정 계기가 궁금한데요.


구명회 : 지난 17년간 카트라이더를 서비스하면서 다양한 테마를 개발하였는데, 수많은 테마 중 한국을 배경으로 사용되는 테마가 없다는 점은 카트라이더 테마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 누락되어 있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에 한국을 테마로 만든다는 것은 개발자로서 의미를 가지는 작업이라고 생각했고 꼭 해보고 싶은 테마라 생각하여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조재윤 : 그리고 많은 라이더 분들 역시 한국을 배경으로 진행되는 테마를 건의해 주셨기 때문에 라이더가 원하는 부분을 개발해 드릴 수 있는 테마라고 생각하며 코리아 테마를 만들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한국 테마의 트랙으로 서울, 전주, 부산, 롯데월드, 제주, 인천, 추가 콜라보 등이 언급되었습니다. 최종적으로 몇 종의 트랙을 예상하고 있나요?

구명회 : 현재 준비되어 있는 코리아 테마 트랙은 서울, 부산, 전주, 제주, 인천 등 트랙 2종을 포함해 6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준비된 트랙은 6종이지만 지속적인 코리아 테마 업데이트를 통하여 다양한 도시를 카트라이더를 통해 여행할 수 있도록 예정중입니다.

조재윤 : 최종적으로는 게임 속 작은 한국의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작은 한국은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 속 다양한 도시를 카트라이더에서 만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을 의미하며 내가 여행가 보고 싶은 도시를 카트라이더 속에서 만나고 실제 방문해 게임 속 공간과 실제 공간을 경험하며 새로운 느낌과 즐거움을 드릴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궁극적으로 코리아 테마를 만들고 서비스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img/21/07/20/17ac27d550b4cacdc.png


img/21/07/20/17ac27d63a24cacdc.jpg


img/21/07/20/17ac27d76fe4cacdc.jpg


● 이번 코리아 테마의 배경 스토리, 그리고 각 트랙의 특징과 배경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조재윤 : 신비한 힘을 가진 도사들이 은밀히 활동하고 있는 21세기 한국을 배경으로 우연한 사고로 인해 봉인된 요괴 구미호가 풀려나면서 요괴를 잡기 위해서 홍길동, 일지매, 전우치와 함께 다오, 배찌 친구들이 함께 힘을 합쳐 추격전을 벌이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도사 가문의 힘과 이름을 계승한 홍길동, 일지매 그리고 전우치, 다오와 친구들이 구미호와 함께 만들어가는 이야기가 한국을 배경으로 즐겨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구명회 : 서울 트랙 - 광화문, 경북궁, 청계천 등 서울의 랜드마크를 중심으로 서울의 다양한 모습을 담았습니다.

부산 트랙 - 해운대, 부산항, 광안대교 등 부산의 랜드마크를 중심으로 저녁 시간대의 아름답고 멋있는 부산 바닷가를 주행할 수 있는 트랙입니다.

전주 트랙 - 풍남문, 전동 성당, 한옥 마을 등 전주의 랜드마크를 중심으로 고즈넉하고 전주의 분위기와 전통을 살렸습니다.

제주, 인천, 제휴 트랙 2종 역시 다양한 랜드마크와 익숙한 모습을 카트라이더 속에서 만날 수 있고 경험할 수 있는 트랙이기 새로운 재미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점점 테마 업데이트가 쌓여가면서 굉장히 많은 양의 트랙이 쌓였습니다. 아무래도 주목을 받지못하는 트랙도 늘어나게 되는데, 비인기 트랙이나 개선이 필요한 트랙 등에 대한 개선 방안이 있나요?

구명회 : 17년을 서비스하면서 굉장히 많은 트랙을 업데이트했습니다. 많은 트랙 중 플레이하는 라이더가 좋아해주고 사랑해주는 트랙도 있고 소외되는 트랙도 존재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좋아하시는 인기 트랙만큼 소외되고 있는 비인기 트랙을 많은 라이더가 주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 드리기 위해서 개발팀에서도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조재윤 : 그 일환으로 이번 여름 연습 타임어택 개선을 통해서 다양한 트랙을 목표를 가지고 연습하고 지원하도록 개발하고 있으며 비인기 트랙 역시 주어진 목표와 이벤트 등을 통해서 경험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입니다. 또한, 비인기 트랙의 경우 선호도가 낮은 이유를 분석하고 있으며 이용 패턴 등을 통해서 리뉴얼에 대한 방향성을 잡고 있습니다.

구명회 : 카트라이더의 다양한 트랙 중 소외되는 트랙이 없이 최대한 많은 트랙이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img/21/07/20/17ac27d90bf4cacdc.jpg


img/21/07/20/17ac27dc7d94cacdc.jpg


● 산군, 도깨비불 두 신규 카트 바디의 디자인이 매우 호평입니다. 또한 V1 카트들의 디자인도 좋은 평을 받고 있습니다. 이들 카트 바디 디자인의 비하인드 스토리, 그리고 어떻게 각 컨셉을 살리고자 했는지 궁금합니다.


조재윤 : V1 카트바디의 디자인에 대해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기에 감사한 마음입니다.코리아 테마의 경우에 기존 V1 카트바디와 다르게 한국적인 디자인에 대해서 많이 고민한 끝에 한국적인 디자인을 카트바디에 접목하는 소재로 강인함을 보여줄 수 있는 호랑이를 모티브로 산군 V1을 개발했으며 구미호 캐릭터가 가진 요괴의 느낌과 한국적인 색을 보여줄 수 있는 도깨비불을 통해서 도깨비불 V1을 완성했습니다.

2대의 카트바디를 제작하기까지 2D 원화가와 3D 모델러가 많은 고민을 했으며 일반적인 카트바디 개발 기간 보다 2~3배 높은 시간을 투자해서 개발했습니다. 한국적인 디자인 요소 접목을 위해 시안을 3~4배 더 많이 만들어가며 디자인을 완성했고 많은 회의를 거치면서 다양한 의견을 받아 모델링을 하면서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많은 고민과 고민이 녹아들어 코리아 테마에 가장 어울리는 디자인으로 테마 카트바디를 완성했기에 라이더 분들도 새로운 테마 카트바디와 함께 코리아 테마를 즐겨주시면 좋겠습니다.

● 시즌 패스가 카트 패스로 개편되는데, 자기가 원하는 콘텐츠만 플레이해도 패스를 완성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개편한다고 했습니다. 정확히 어떤 구조로 작동하나요?

조재윤 : 카트 패스는 일반, 프리미엄, 럭셔리, 스페셜, 이벤트, PC방 패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7월 8일 업데이트를 통해서 일반, 프리미엄, 럭셔리, 스페셜 패스가 오픈 되었습니다. 일반, 프리미엄, 럭셔리, 스페셜 패스는 일간, 주간 카트 패스 퀘스트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완성되는 구조이며 숙제와 같이 특정 모드를 강제하는 부분은 최대한 제외해서 라이더 각각 카트라이더를 즐기는 스타일에 맞춰서 자연스럽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보상의 경우 카트 패스 이외에도 이벤트, 퀘스트를 통해서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진행될 예정이므로 카트 패스를 구매하지 않더라도 일반 패스 그리고 다양한 컨텐츠를 통해서 아이템 획득이 가능하기에 플레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img/21/07/20/17ac27de32a4cacdc.jpg


● 그동안 굵직굵직한 테마를 통해서 온갖 소재를 다루어왔습니다. 소재가 떨어질 때도 되지 않았나하는 우려가 있는데요. 앞으로 신규 테마의 선택 기준, 그리고 개발 기조는 어떻게 될까?


구명회 : 소재가 떨어진다는 생각을 해보지 않았습니다. 테마에 대한 소재는 항상 개발팀이 고민하고 있고 라이더 분들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건의해 주시고 있기에 소재에 대한 부족함을 고민한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조재윤 : 가장 중요한 것은 소재 보다 다양한 소재 중에서 카트라이더에 가장 적합한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문제이며 개발팀에서는 트랙의 배경으로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고 캐릭터, 카트바디 등의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는 요소를 내포하는 주제를 기준으로 소재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선택된 소재는 소재를 가장 적합하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과 소재의 색을 담을 수 있는 요소를 선별하고 소재를 통한 주제를 표현하는 것을 가장 큰 방향성으로 잡고 있습니다.

카트라이더의 다양한 테마는 동일한 방법으로 선택되고 개발되어 왔으며 앞으로도 가장 카트라이더에 어울리고 레이싱을 즐길 수 있는 소재로 새로운 테마를 라이더 여러분께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 롯데월드와 콜라보를 진행했는데, 한국 테마가 나온 만큼 테마파크 뿐만 아니라 각종 명승지도 잘어울릴 것 같습니다. 앞으로 트랙 콜라보 계획의 힌트를 준다면?

조재윤 : 제휴 발표 이전이기에 어떤 곳이라고 특정하게 말씀드리지 못하는 점에 대해서는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구명회 : 하지만, 실제 TV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장소이고 한번은 누구나 방문해 봤던 장소, 한번은 가볼까 고민했던 장소이기에 친숙한 장소입니다. 코리아 테마에 어울리는 트랙으로 제작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img/21/07/20/17ac27cfa054cacdc.jpg


● 코로나19로 인해 카트라이더 리그도 힘든 시기를 겪었습니다. 한창 국내 주요 e스포츠 리그로 잡은 리그인데요, 현재 상황과 앞으로의 계획은 어떤가요?


조재윤 : 2021 신한은행 Hey Young 카트라이더 리그 시즌2가 개막을 앞두고 코로나 19 확산으로 개막을 연기한 상태입니다. 선수와 관객분들께서 기다려준 리그가 개막을 하지 못하고 연기한 부분에 대해서 저희 역시 많이 아쉬운 상황입니다. 코로나 19 상황에 맞춰서 최대한 빠르게 개막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 주시면 좋겠습니다.

카트라이더 리그는 하나의 팬덤을 가진 문화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카트라이더를 넘어 문화로 자리잡은 리그가 앞으로도 성장할 수 있도록 리그 위원회를 발족하여 리그의 공정성과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리그를 활성화하고 선수를 지원하기 위해 상금을 1억원에서 2억원으로 증액했습니다. 또한, 선수단을 지원하기 위한 팀 지원 프로젝트를 통해서 리그의 모든 사람이 직접적으로 참여하고 함께 응원할 수 있도록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카트라이더 리그가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보다 많은 노력을 진행할 예정이며 리그를 즐기는 분들과 소통하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나아갈 예정입니다. 


● 현재 카트라이더의 화두 중 하나는 속도입니다. 채널 속도 개편의 상세한 내용과 조정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조재윤 : 카트라이더 속도 개편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개발팀과 라이더 모두에게 중요한 화두입니다. 개발팀에서는 채널 속도 밸런스 조정이 카트라이더 미래를 위해 그리고 신규&복귀 라이더의 유입과 정착을 위해서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지만, 카트라이더를 즐기고 있는 라이더분들에게도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이기에 라이더의 의견을 받고 테스트 채널을 통해서 속도 변경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간, 라이더의 의견과 플레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장 적합한 속도를 찾고 단순히 밸런스 조정된 채널 속도를 업데이트하는 것이 아니라 조정된 채널 속도를 제공하고 순차적으로 이동해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며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 테마파크, 자동차 제조사 등과 콜라보를 쭉 이어가고 있습니다. 점점 더 흥미로운 콜라보가 늘어나는데, 앞으로 꼭 여기와는 해보고 싶다하는 곳, 또는 새롭고 신선한 콜라보 아이디어가 있나요?

조재윤 : 콜라보에 대해서는 모든 것이 열려 있습니다. 큰 이슈가 없다면 다양한 제품, 브랜드 등과 콜라보를 통해 카트라이더의 새로운 재미를 만들고 싶습니다. 또한, 타 게임과 큰 규모의 콜라보를 통해서 다른 게임의 세상을 카트라이더 속에서 만나고 주행할 수 있도록 만들면 서로의 세상이 하나로 합쳐져 각 게임을 즐기는 분들에게 새로운 재미와 함께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에 단순히 캐릭터 등의 아이템을 넘어 다양한 요소를 녹일 수 있다면 콜라보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img/21/07/20/17ac27e2b884cacdc.jpeg


● 마지막으로 카트라이더 팬들에게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조재윤 : 코리아 테마는 디렉터 조재윤으로 처음 준비하는 테마입니다. 과거부터 라이더 여러분들이 건의 주셨던 의견을 바탕으로 제작되는 만큼 기존과 다른 테마로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7월 22일 목요일 코리아 테마 업데이트를 기대해 주시고 함께 즐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라이더 여러분께서 코리아 테마를 통해서 만족하실 수 있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카트라이더 속에서 펼쳐질 한국의 모습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명회 : 오랜 기간 카트라이더가 사랑받은 만큼 저 또한 애정을 가지고 개발에 임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준비한만큼 카트라이더를 많이 즐겨 주셨으면 좋겠고 재미있는 게임을 위해 언제나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코리아테마 많이 기대해주세요.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카트라이더

기     종

온라인

발 매 일

2021년 7월 22일(업데이트)

장     르

레이싱

가     격

제 작 사

넥슨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12
1
 댓글


(IP보기클릭)58.230.***.***

다음 트랙 소재로는 가상현실 세계 나와주면 좋겠음. 유희왕 브레인즈나 레디 플레이어 원같이
21.07.20 15:28

(IP보기클릭)121.142.***.***

한국겜이라서 한국테마를 엄청 늦춘건가?
21.07.20 16:29

(IP보기클릭)27.126.***.***

s[ ̄▽ ̄]γ
테마를 꽉 잡고 안해서 그렇지 한국맵은 있었음 남산 / 대관령 / 코리아서킷(영암서킷) | 21.07.21 23:11 | | |

(IP보기클릭)121.142.***.***

냄들알리오
ㅇㅇ 맵들은 있는거 알쥬 테마가 첨이다 그거지 | 21.07.22 09:27 | | |

(IP보기클릭)118.235.***.***

조선시대 테마 참 빨리도 추가하네
21.07.20 17:54

(IP보기클릭)125.183.***.***

국산 ㅈ망겜 누가 하냐..
21.07.21 08:34

(IP보기클릭)125.132.***.***

루리웹-0286092474
넥슨 이제 일본회사 아니었나? | 21.07.21 15:48 | | |

(IP보기클릭)61.74.***.***

루리웹-0286092474
그나마 돈슨겜 중에서는 카트가 운영이 그나마 나은 편이라고 하더라 | 21.07.21 17:58 | | |

(IP보기클릭)106.101.***.***

루리웹-0286092474
뭔소리여? 일본게임을 국산 게임 이라니? | 21.07.23 08:54 | | |

(IP보기클릭)175.209.***.***

마리오카트 테마도 좀 넣어주지 어차페 베끼는거 확실히 베꼈다고... 진영팍 처럼.... 그리고 마리오카트 시리즈가 여전히 잘 팔리는거만 봐도 고인물 게임이 아니라 적절히 벨런스를 맞추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보여주는 부분이다.
21.07.21 09:11

(IP보기클릭)121.143.***.***

IT 회사 직원 인터뷰하고 팔짱낀 사진 찍는건 국룰이지
21.07.21 09:47

(IP보기클릭)121.178.***.***

아직도 4:3 해상도...
21.07.21 19:57


1
 댓글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