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여행에서 느끼는 만남의 소중함, TMORPG '북 오브 트래블즈'

조회수 16055 | 루리웹 | 입력 2021.04.13 (14:15:00)
[기사 본문] ‘마이트 앤 딜라이트’라는 회사명은 익숙치 않을 수는 있어도 ‘셸터(Shelter)’의 개발사라는 명칭이라면 어떤 게임을 만들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개발사의 이름을 알렸던 셸터 이후, 마이트 앤 딜라이트는 꾸준하게 정적인 비주얼과 자극적이지 않은 플레이를 가진 게임을 계속해서 만들어왔다.

img/21/04/12/178c3f93a5c5104c1.jpg

최근에는 세 번째 타이틀이 나온 셸터


신작에 따라서 장르가 변화하기는 했지만, 플레이어의 감정선을 자극하는 플레이와 비주얼이 마이트 앤 딜라이트의 핵심 가치처럼 느껴질 정도다. 이와 같은 가치는 퍼즐 어드벤처였던 ‘PAN-PAN’은 물론이고 2017년 포인트앤 클릭 어드벤처로 개발된 ‘타이니 에코(TINY ECHO)’에서도 그대로 이어졌다.

동시에, 마이트 앤 딜라이트는 자신들의 장점을 온라인 상에서도 만들어 내기 위한 시도도 병행하고 있다. 셸터의 온라인 버전이라 할 수 있는 MEADOW가 그 예다. 2016년에 스팀으로 발매한 이 게임은 플레이어와 플레이어의 만남을 통해서 협력하는 플레이가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게 짜여져 있다.

img/21/04/12/178c3f741365104c1.jpg

MEADOW가 가진 채팅 없는 소통이란 특징은, 제대로 자리를 잡았다.


소수의 인원이 하나의 서버에 접속하고 퍼즐 등을 찾아다니며, 그 과정에서 나오는 동물과 동물의 협력. 그리고 여기서 도출되는 따스한 감정을 전달하는 흐름을 보여줬다. 이 게임은 채팅 기능이 없이 오직 ‘이모티콘’으로만 소통을 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과제로 주어지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정확한 단어가 아닌 감정의 편린만을 전달하는 셈이다.

실제로 플레이를 해보면 “이런 시스템으로 제대로 협력할 수 있을 것인가”와 같은 의문이 드는 것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예상 외로 플레이어 사이의 의사소통과 협력은 소리와 이모티콘 만으로도 자연스레 이어진다.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 있어서 언어가 아니라 이를 전달하는 감정이 더 중요하다는 방증일지도 모른다.

마이트 앤 딜라이트는 아마도 이 지점에서 깊은 인상을 받았던 것으로 보인다. 직접적인 채팅이 없을 때, 오히려 사람들이 더 많음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한다는 사실 말이다. 이들의 신작, ‘북 오브 트래블즈’가 MEADOW에서 시도했던 방법론에 살을 더 붙인 형태에 가까운 것도 이러한 이유다.


북 오브 트래블즈는 MEADOW가 시도했던 요소를 가다듬고, RPG로의 플레이를 덧붙였다. 소수의 플레이어들이 함께 세션을 플레이한다는 점. 그리고 간접적인 형태로 소통을 한다는 점에서 같은 방향성을 띄고 있다. 게다가 RPG라면 들어가겠다 싶은 전투 / 길드와 같은 커뮤니케이션의 요소를 극단적으로 줄인다. 그리고 스스로를 TMORPG(Tin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로 정의한다.

그 의미 자체에서도 알 수 있듯이, 북 오브 트래블즈는 작은 인원들이 만들어내는 작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기반으로 게임을 설계했다. 개발사는 플레이어들로 하여금 구체적인 목표가 없는 게임 세계로 인도한다. 세계를 구한다는 거창한 사명도. 멋들어진 보스와 같은 협력을 위한 몬스터도 없다. 오직 있는 것은 세계와 플레이어가 모험할 수 있는 여러 장소들. 그리고 우연히 만날 수 있는 미스터리 들 뿐이다.

img/21/04/09/178b52677f55104c1.jpg

수채화 풍의 비주얼은 덤.


구체적인 목표가 설정되지 않는다는 것은 곧, 플레이어에 따라서 얼마든지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발사 또한 이 부분을 강조하고 있다. “자신의 스타일대로 플레이하고 자신만의 여정을 만들어나갈 것이라 생각합니다”라고 말이다. 플레이어가 어디로 어떻게 가던지 모든 것은 여행 그 자체가 되며, 경험할 수 있는 콘텐츠와 발견들을 제공하는 구조로 만들어져 있다.

따라서 플레이어가 여정을 시작해 끝내는 하나의 세션은 매번 같은 선택이 될 수 없다. 선형적인 퀘스트 라인 또한 존재하지 않고 크고 작은 여러 개의 플롯들이 마련되어 있을 뿐이다. 그렇기에 어떤 이야기를 따라갈 것인지. 어떤 결정을 내리는지에 따라 플레이어가 마주하는 이야기는 변화하기 시작한다.

현실에서도 무작정 떠나는 여행이 그렇듯, 길은 선택과 방향으로 인해서 달라지며, 때로는 다른 사람과의 만남을 통해 서로 다른 결과물로 이어진다. 적은 수의 인원이 참여하는 온라인 RPG이나, 플레이어와 플레이어의 관계를 포기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img/21/04/12/178c3facfde5104c1.jpg

혼자서 여행만을 하는 게임은 아니다.


북 오브 트래블즈는 게임의 제목과 같이 플레이어가 여행을 나서는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어느 하나의 직업 또는 역할군으로 규정되지 않는다. 플레이어가 사전에 결정하는 것은 직업이 아닌, 자기 자신이 어떤 정체성을 가질 것인지다. 플레이어는 먼저, 캐릭터의 외형을 결정하고 어느 별자리에서 태어났는지를 설정한다. 이것으로 캐릭터의 배경 설명이 시작된다. 테이블탑 RPG에서 사용하는 ‘캐릭터 시트’의 개념이다.

다음으로는 플레이어 캐릭터의 개인적인 특성(Personality)를 선택한다. 성격에서 어떤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관점으로 북 오브 트래블즈의 세계를 여행할 것인지를 정하는 하나의 가치관이자 감정이다. 개발진은 인간의 감정을 모험 전체에 걸쳐서 작동하는 도구이자 시각으로 다루고 있다.

캐릭터가 사용하는 ‘스킬’ 그리고 ‘마법’도 마련되어 있다. 단, 직접적인 스킬보다는 간접적인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스킬은 세상을 어떻게 다룰 것인지에 대한 방법론에 가깝다. 자연에서 더 많은 재료를 얻을 수 있거나, 캠프파이어를 만들 때 바람의 영향을 덜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거나 하는 방식이다.

img/21/04/09/178b524b0985104c1.jpg


img/21/04/12/178c3faf3495104c1.jpg

특정 클래스의 개념은 없다. 어디까지나 성격이 있을 뿐.


‘마법’은 일반적인 판타지 RPG와 같지만, 그 사용 방법은 아주 평화롭게 구성되어 있다. 마법은 때로는 의사 소통의 수단으로 작동하기도 하며, 때로는 불을 피우거나 쉼터를 만드는 형태로 작동한다. 혹은 차를 끓여 마시는 것을 통해 몸을 정화하고 치유하는 형태로도 표현된다. 이외에도 동물로 모습을 바꾸는 셰이프시프트나 짧은 거리를 순간 이동하는 형태 등 이동과 상호작용을 위한 개념으로 꾸려져 있다.

이렇듯 캐릭터 시트 생성부터 지극히 정적인 북 오브 트래블즈는 플레이어를 홀로 떠나는 여행의 길로 인도한다. 여행길 위에서 플레이어는 무언가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서 타인과 교류하는 경험을 마주하게 된다. 플레이어가 바라보는 곳이 곧 길이 될 수 있기에, 혼자서 세계를 탐구하는 것으로 조금씩 성장하며 발견하는 감정에 초점을 맞춘다.

하지만 세계는 혼자가 아니다. 여행길 위에서 플레이어는 때때로 같은 세션의 플레이어들과 마주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플레이어의 시각과 발견. 그리고 콘텐츠 플로우는 변화한다. 앞서 말했던 것처럼, 이 게임에는 채팅 기능이 없기 때문이다.

img/21/04/09/178b50dbf3f5104c1.jpg

얼리 액세스 기준으로 게임의 무대가 되는 '브레이드 쇼어'


채팅 기능이 없기에 플레이어는 MEADOW 와 마찬가지로 감정 표현을 사용해서 타인과 소통하는 과정을 거친다. 감정 표현은 처음부터 가지고 있는 것 외에도 여행길 위에서 습득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도시를 방문해야만 도시를 의미하는 기호를 얻을 수 있는 방식이다. 이는 곧, 플레이어가 여행을 계속할수록 표현할 수 있는 개념들이 확장되는 것을 의미한다. 누군가가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플레이어의 모험과 경험이 사용할 수 있는 언어로 확장되는 셈이다.

타인과의 만남은 새로운 발견과 모험으로의 가능성을 열기도 한다. 개발진은 무작위로 발생하는 이벤트의 조건을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 그 조건이 매우 까다롭고 우연적 발견들로 마련되어 있어서다. 밤에만 이벤트가 발생하거나 / 비가올 때 특정 위치에서 이벤트가 발생하는 등 게임 내부를 채우는 이벤트와 발견들이 모두 우연적인 것으로 플레이어에게 다가가기 시작한다.

img/21/04/09/178b51e007a5104c1.jpg


소수의 인원이 한 세션에 접속하는 것도 여기서 시작한다. 넓은 필드에서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것 또한 서로에게 우연이 된다. 무조건적인 협력을 할 수도 있고 때로는 소통을 거부하고 혼자만의 길을 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자연스레 게임 내에서 협력으로 유도하는 장치들이 마련되어 있다. 


개발진은 이를 우연과 우연의 만남이 이루어졌을 때, 플레이어가 여행하는 장소에서 우연적인 이벤트가 일어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이러한 메커니즘으로 사람과 사람의 만남은 특별한 기억으로 발전할 수 있다. 역설적이게도 자주 만나지 못하기에 만남이 소중해지는 것이다. 

img/21/04/09/178b51d385c5104c1.jpg

플레이어와 플레이어의 만남은 우연으로 시작해, 추억이 된다.


만남을 통해서만 할 수 있는 일들도 마련되어 있다. 혼자서 전부 수행하기는 어렵고 타인의 협력이 필요한 요소들이다. 개발진은 이를 ‘인데버(Endeavours, 헌신 또는 노력)’로 정의한다. 타인과의 협력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의미한다. 멀리 떨어진 섬에 도달하기 위해서 보트를 발견했을 때, 이를 움직이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과의 협력이 요구되는 것들이 예가 될 수 있다.


이렇게, 북 오브 트래블즈에서 만남은 새로운 발견으로 이어지도록 짜여져 있다. 동시에 플레이어 스스로가 협력을 위해서 무언가를 헌신해야 함을 뜻하기도 한다. 채팅이 지원되지 않기에, 헌신하는 것은 소통하기 위한 노력이 될 수도 있고 플레이어블 캐릭터의 능력 또는 시간이 될 수도 있다. 그리고 헌신을 통해 발견하며, 우연적 만남이 겹쳐 만들어낸 경험은 플레이어의 여행기에서 한 페이지를 장식하는 기억으로 발전하기 시작한다.

img/21/04/09/178b51e81b15104c1.jpg

예를 들면 서로 타이밍에 맞춰 해동하는 것들이다.


북 오브 트래블즈는 게임의 이름과 같이 플레이어가 스스로의 여행기를 꾸리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육성보다는 모험 그 자체가 콘텐츠가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 게임은 그간 온라인 기반의 RPG가 가지는 전투 위주의 플레이를 벗어났다. 대신 여행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만남과 플레이어가 탐구할 수 있는 발견 그 자체에 집중한다. 동시에 일반적인 온라인 RPG의 문법을 비틀고 자신들이 원하는 형태로 게임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물론, 이와 같은 시도가 얼마만큼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것인지는 아직은 알 수 없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개발사인 마이트 앤 딜라이트가 비 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그간 꾸준히 해왔고 이를 보다 넓은 형태로 가져가고자 한다는 방향성이 너무도 확고하다는 점이다. 서정적인 게임의 비주얼 측면을 떠나서 자신들이 플레이어들에게 제공하려는 플레이 측면이 게임 전반을 관통한다.

2019년 첫 킥스타터를 성공적으로 마쳤던 북 오브 트래블즈는 오는 2021년 2분기, 처음으로 얼리 액세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그간 후원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베타를 넘어서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방향성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마이트 앤 딜라이트가 만들었던 그 어떤 게임보다 텍스트가 많다는 점에서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조금 발목을 잡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들의 독특한 시도는 충분히 체험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img/21/04/12/178c42880355104c1.jpg


img/21/04/12/178c42882f65104c1.jpg


img/21/04/12/178c42a0a015104c1.jpg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북 오브 트래블즈

기     종

온라인

발 매 일

미정

장     르

MORPG

가     격

제 작 사

마이트 앤 딜라이트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16
1
 댓글


(IP보기클릭)218.144.***.***

BEST
도축되는 따스한 감정이라니 ㄷㄷㄷ
21.04.13 14:41

(IP보기클릭)1.254.***.***

BEST
거 뭐 동물 좀 잡아먹을 수 있겠죠...
21.04.13 15:00

(IP보기클릭)106.102.***.***

BEST
일단 귀가 뾰족한 친구는 목을 치자!!! Waaaaaaaaagh!!!
21.04.13 15:13

(IP보기클릭)121.157.***.***

BEST
아트가 완전 회화같네요 ㄷㄷㄷ
21.04.13 19:27

(IP보기클릭)223.38.***.***

BEST
소수의 인원이 하나의 서버에 접속하고 퍼즐 등을 찾아다니며, 그 과정에서 나오는 동물과 동물의 협력. 그리고 여기서 도축되는 따스한 감정을 전달하는 흐름을 보여줬다. 이부분이요
21.04.13 14:28

(IP보기클릭)223.38.***.***

도출 아닌가요? 도축이라니 깜짝 놀랐네요;
21.04.13 14:27

(IP보기클릭)223.38.***.***

BEST
소수의 인원이 하나의 서버에 접속하고 퍼즐 등을 찾아다니며, 그 과정에서 나오는 동물과 동물의 협력. 그리고 여기서 도축되는 따스한 감정을 전달하는 흐름을 보여줬다. 이부분이요
21.04.13 14:28

(IP보기클릭)1.254.***.***

BEST
풀미코트
거 뭐 동물 좀 잡아먹을 수 있겠죠... | 21.04.13 15:00 | | |

(IP보기클릭)211.199.***.***

어..이거 약간 취저네요.
21.04.13 14:33

(IP보기클릭)218.144.***.***

BEST
도축되는 따스한 감정이라니 ㄷㄷㄷ
21.04.13 14:41

(IP보기클릭)106.102.***.***

BEST
일단 귀가 뾰족한 친구는 목을 치자!!! Waaaaaaaaagh!!!
21.04.13 15:13

(IP보기클릭)183.97.***.***

채팅이 안되지만, 보이스톡으로 따로 파서 플레이하겠지...
21.04.13 15:46

(IP보기클릭)106.101.***.***

제한된 소통방식 아래 여정이란게 저니 생각나게 하네요. 상호작용등은 더 많이 필요할 것 같은데 궁금한 게임입니다.
21.04.13 16:24

(IP보기클릭)211.168.***.***

UI 너무 작은데
21.04.13 17:25

(IP보기클릭)220.93.***.***

ppap2
미려한 비주얼에 시선에 덜 걸리적거리게 할려고 일부러 이렇게 풀었을듯 | 21.04.13 22:00 | | |

(IP보기클릭)121.157.***.***

BEST
아트가 완전 회화같네요 ㄷㄷㄷ
21.04.13 19:27

(IP보기클릭)220.93.***.***

TRPG 감성 좀 잘 살리면 그 시절 겪어온 아재들한테 잘 먹힐 듯
21.04.14 06:22

(IP보기클릭)112.217.***.***

달리기 없나... 탐험하기 넘 힘들거 같은데
21.04.14 13:52

(IP보기클릭)112.170.***.***

아트 미쳤다
21.04.14 15:02

(IP보기클릭)220.85.***.***

한글화는 안되려나
21.04.14 22:36

(IP보기클릭)103.243.***.***

한글화 제발!!!!
21.04.15 13:30


1
 댓글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