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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2 : 레저렉션, 원작 정통성을 보존하고 현대적 비주얼 더했다

조회수 51684 | 루리웹 | 입력 2021.02.20 (10:40:00)
[기사 본문]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자사의 신작 콘텐츠를 소개하는 행사 ‘블리즈컨라인’을 통해 공개한 ‘디아블로2 리마스터’는 시리즈 팬들에게 있어서 많은 관심을 받은 타이틀로 자리했다. 시리즈 최신작인 디아블로 4의 출시일이 멀었다는 점. 그리고 모바일로 자리하는 ‘디아블로 이모탈’이 있음에도 근시일 내에 플레이할 수 있는 디아블로 시리즈가 없어서다.

이러한 측면에서 ‘디아블로2 리마스터’의 공개는 시리즈 팬들의 갈증을 달래주기 충분한 타이틀이 됐음은 분명하다. 더군다나 국내에서 많은 인기를 끌었던 타이틀인 만큼, 과거의 추억과 새로운 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 위치에 서게 됐다.


개발 소식이 전해지긴 했지만, 그동안 구체적인 내용까지는 공개되지 않았던 디아블로2 리마스터. 시네마틱 영상의 개선과 HD 리마스터. 확장팩을 포함하며 PC와 콘솔로 2021년 발매될 디아블로2 리마스터 ‘디아블로2 레저렉션’. 어떤 변화와 시스템들을 보여줄 것인지 개발자와의 대화를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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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부터 로드 퍼거슨 총괄 프로듀서, 롭 갈레라니 디아블로2 레저렉션 총괄 디자이너



● 디아블로2 레저렉션의 엔드 콘텐츠가 궁금하다. 메피스토 / 바알 런이 되는가.


로드 퍼거슨 = 엔드 콘텐츠는 오리지널 디아블로2와 같다. 게임의 정통성에 집중하기 위해서 노력했다. 전반적인 콘텐츠와 이야기는 동일하다고 봐주시면 될 것 같다.

● PK 시스템이나 게임 분위기에 변화가 있는가. 추가 캐릭터나 추가 액트 등의 변화가 있는지도 궁금하다.

롭 갈레라니 = 모든 콘텐츠. PvP를 비롯한 게임 플레이 경험은 같다. 메커닉도 같다는 점을 말씀드린다. 분위기 자체는 원작보다 더 어두워졌다. 3D와 라이팅을 사용해 분위기 측면을 강화했다.

로드 퍼거슨 = 추가적인 액트나 캐릭터의 추가는 없었다는 점을 말씀드린다. 리마스터에서는 정통성을 제대로 살리기 위해서 노력했다. 이를 아름답게 보여주기 위해서 렌더링. 동적 라이팅, 4K 지원 등으로 더 현대적인 느낌을 주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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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리마스터는 워크래프트3 리마스터에 비해서 그래픽이 많이 개선된 것 같다. 개선 방향성에 대해서 말해 주었으면 한다.

롭 갈레라니 = 디아2를 특별하게 만들었던 요소를 보전하고. 현대적인 하드웨어와 인터넷 환경을 고려했다. 그렇기에 3D 도입하고 보안 문제를 신경 썼다. 그러면서도 2021년 게임으로 신경 쓸 수 있는 부분을 담아내고자 했다.

로드 퍼거슨 = 한 마디를 덧붙이자면, 이른바 70:30의 비주얼 가이드를 원칙으로 작업했다. 70부분은 클래식을 의미한다. 제대로 작동하는 부분인 과거의 실루엣이나 컬러를 보존하고자 했다. 과거에는 스프라이트 형식이었기에, 움직임이 좀 둔하긴 한데 이를 비주얼적으로 개선했다. 이것이 남은 30 부분이다. 


4K나 렌더링. 줌 카메라 등 이러한 부분에서 게임을 아름답게 만들어 내고자 한 비주얼 적인 부분들이 속한다. 원작 위에 3D 비주얼을 입혔다.

● 리마스터의 기준이 되는 오리지널 패치 버전은 어떻게 되나.

롭 갈레라니 = 가장 최신 버전이다. 1.1.4로 알고 있다. 파괴의 군주에 있던 모든 직업이나 밸런스가 유지되었다고 보시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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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마스터 제작 과정에서 가장 중요시한 경험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플레이 경험인지. 아니면 그래픽의 상향인지 이러한 것이 궁금하다.

롭 갈레라니 = 일단 팬층을 고려했을 때. 두 팬을 고려했다고 봐주셨으면 했다. 오리지널 팬과 새로운 팬 모두에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신규 플레이어들은 디아블로3나 다른 RPG를 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게임을 보존하고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를 위해서 노력했고 현대적인 요소를 추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선 순위를 말하자면, 오랜 팬들을 저버릴 수 없기에 오리지널 플레이에 집중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다.

로드 퍼거슨 = 기존 코어 플레이어도 중요하지만, 플랫폼을 콘솔로 확장을 했다. PC와 콘솔에서의 진척도도 유지된다. 이러한 조치는 신규 플레이어들에게 접근하기 위한 전략으로 봐주셨으면 한다.

● 크로스 플레이를 언급했는데, 두 플랫폼에서 크로스 플레이를 하려면 두 플랫폼의 타이틀을 구매해야 하나? 크로스 플레이에 대한 정책을 소개해 주었으면 한다.

로드 퍼거슨 = 교차 지원이 가능하다고 말씀 드렸다. 어디서나 어떤 플랫폼에서나 할 수 있다는 말이다. 배틀넷을 사용하고 있기에 캐릭터는 클라우드에 들어가 있다. PC로 하다가 콘솔로 플레이할 수 있는 진척도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말씀을 이해해 주셨으면 한다. 이러한 것들은 좋은 발전이라고 생각한다.

● 설명 페이지에 보면 래더 시스템이 더 짧아진 간격으로 돌아온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들이 래더 시스템에 적용될 예정인가.

롭 갈레라니 = 경쟁 콘텐츠인 래더 시스템은 여전히 존재한다.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이며 더 짧게 자리할 예정이기도 하다. 글로벌 래더로 진행되기에 글로벌 유저들과 경쟁할 수 있을 것이다. 서버는 글로벌 단위로 진행되며 지난 시즌의 리스트를 보존해서, 다음 시즌으로 넘어가더라도 랭킹을 보존할 예정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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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아블로2 레저렉션은 디아블로2의 플레이 패턴과 유사한가. 개선이나 추가되는 내용은 없는가. 앞으로 업데이트를 어떻게 진행할 예정인가.

로드 퍼거슨 = 게임 내의 편의적인 측면. 게임 내에 개선은 공유 보관함이 신설됐다. 과거 캐릭터간 장비가 공유되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공유 보관함을 통해 캐릭터간 장비를 추가하고자 했다. 골드 획득도 자동으로 획득되도록 기능을 지원하며, 이를 옵션으로 추가해서 플레이어들이 자동 습득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

롭 갈레라니 = 현대적인 배틀넷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자면, 아이템 복사와 같은 보안적인 측면에서 좋아졌다. 친구 리스트 기능도 있기에, 다른 게임을 하는 친구가 있더라도 이를 초대하거나 채팅을 하는 기능 들이 추가됐다.

로드 퍼거슨 = 게임의 코어는 바꾸지 않았지만, 편의성 개선을 통해서 작지만 큰 변화들을 가미하고자 했다. 어떤 장비를 착용하고 비교하는 기능과 같이. 쉬프트 키를 누르면 직관적으로 장비를 비교하는 툴팁 기능이 추가됐다. 거래 또한 채팅으로 바로 연결이 되기 때문에. 링크를 걸어 장비를 알릴 수도 있다. 이러한 부분에서 게임이 개선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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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편의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는 역시 카우방이었을 텐데, 이 역시 원작과 같은 방법으로 유지되는지 궁금다. 원작에 없는 다른 콘텐츠가 추가되기도 하는가.

로드 퍼거슨 = 디아블로2와 파괴의 군주를 분석했고. 정통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했다. 신규 콘텐츠가 어떻게 나왔다고 말씀드릴 부분은 없다. 게임 내에서 직접 확인하시기를 부탁 드린다.

● 그래픽과 사운드가 리마스터링 되었는데, 당연히 예전보다 PC 요구 사양이 높아졌을 것 같다. 4K로 즐길 경우 어느 정도의 PC 성능을 요구하는가.

로드 퍼거슨 = 최적화는 아직 추가적인 작업이 남아 있어, 지금 말씀드리는 것은 어렵다. 화질이 좋아졌기에, 해상도가 더 증가했다 말고 구체적인 스펙을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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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9 와이드 모니터 외에도 좌우가 훨씬 더 길다란 비율의 모니터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21:9 혹은 32:9 해상도 지원되나?

롭 갈레라니 = 질문해 주신 것 중. 32:9는 답변하기 어렵고 21:9까지는 지원하려 한다. 대신 약간의 필러박스가 남을 것 같다.

● 최근까지 디아블로2에 모드를 추가하며 플레이어들이 플레이하곤 하는데, 이러한 모드를 리마스터에 추가할 예정이 있거나.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을 하고 있는가.

롭 갈레라니 = 기존 모드 커뮤니티가 있었고, 생태계가 있는 것은 알고 있다. 이러한 부분은 유지하고자 한다. 다만, 레저렉션은 오리지널과 다르다. 별도의 지원은 없을 것이지만, 코드 데이터 일부는 같기에 작업할 수 있는 여지는 남아 있다고 생각한다.

● 최초 공개 트레일러에서 영어 음성만 공개됐는데, 출시 시점에는 더 많은 국가의 음성 더빙을 지원하는지 궁금하다. 한국어 음성도 추가할 예정이 있나?

롭 갈레라니 = 한국어 같은 경우는 오리지널에서 지원을 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당연히 추가될 것이다. 일본어 중국어, 영어 등 다양한 언어를 지원할 계획에 있다.

● 디아블로2는 독특한 전투와 지속적인 파밍을 통한 새로운 아이템 획득 등이 엔드콘텐츠이자 재미이기도 하다. 하지만 현대 게이머들에게는 다소 반복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는 부분이다. 내부적으로 디아블로2의 어떤 포인트가 현대 고객들에게 어필할 것이라 판단하셨는지 궁금하다.

로드 퍼거슨 = 굉장히 클래식한 게임이고 이를 즐기는 것이 즐거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현대 ARPG를 거슬러 올라가면 디아블로에 도달한다고 할 수 있다. 지금 하더라도 20년 전과 같이 흥미로울 것이라 생각한다. 룬어 조합이나 호라드릭 함과 같은 조합이 현대적인 게이머들에게도 어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롭 갈레라니 = 과거 게임을 하다 보면 찾아가는 요소가 매력적이라고 생각한다. 스튜디오에서도 게임 자체가 현대적이라는 피드백을 받았다. 디아블로2 자체가 원래 그런 게임이다. 이를 맞추기 위해서 깎아내기보다는 직관적으로. 정보를 더 전달하고 UI 등을 변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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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간 블리자드는 두 차례 리마스터를 진행했다. ‘스타크래프트’는 유저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워크래프트3’는 혹평 받았다. 세 번째 리마스터인 ‘디아블로2 레저렉션’은 세계적인 기대를 받고 있는 작품인데, 퀄리티에 자신이 있는지 궁금하다.

로드 퍼거슨 = 그 부분에서는 자신이 있다. 디아블로2 레저렉션은 잘 만들어졌다. 협력을 통해서 개발 중이며, 구체적인 변화는 롭에게 설명을 부탁하고자 한다.

롭 갈레라니 = 1인이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으로 잘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홈페이지에서 알 수 있듯이 테크니컬 알파를 통해서 팬들이 궁극적으로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게임을 잘 만들고 특별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팬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하고 신경 쓰려 했다고 자부하고 있다. 이러한 디테일한 부분을 선보이는 것에는 자신이 있다는 말을 드린다.

● 아이템 종류나 성능. 제작 방식. 성장 방식에 변화가 있는지도 궁금하다.

롭 갈레라니 = 밸런스 부분에서는 추가한 것은 없다. 장비 부분도 추가되지는 않았다. 대신 능력을 편히 비교할 수 있고 복잡한 계산 없이 성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무기의 아이콘과 플레이어가 착용했을 때의 모습도 일치시켰다. 이런 부분들이 플레이어들에게는 즐거움이 될 수 있다.

로드 퍼거슨 = 추가적으로,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오리지널이 기저에 있다고 보시면 된다. 버튼 하나로 레거시 모드를 전환할 수도 있다. 레저렉션은 모습은 현대적으로 아름답게 바뀌었으며, 기본적인 게임 플레이나 장비의 변화는 없다고 말씀을 드린다.

● 한국 팬들에게 한 마디를 전한다면.

로드 퍼거슨 = 20년만에 다시 디아블로2가 한국으로 돌아오게 된다. 올드 팬은 물론 새로운 팬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그간 활동해 주신 한국 커뮤니티 분들에게 감사를 드리며, 추후 직접 뵐 수 있기를 고대하고 있다.

롭 갈레라니 = 전 세계 게임 역사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여기에 참여하게 되어 영광이다. 게임을 플레이한 올드 팬들에게 감사를 드리며, 올드 팬들의 기대치를 충족시킬 수 있었으면 좋겠다.

로드 퍼거슨 = 홈페이지에서 테크니컬 알파에 등록하시고 피드백을 주셨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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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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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2 : 레저렉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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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07


(2876499)

124.63.***.***

BEST
이 글만보면 깐포보단 낫다.
21.02.20 10:48
(817098)

118.235.***.***

BEST
인벤크기좀 늘리고 룬이나 보석은 디3 재료인벤처럼 따로 넣고 그러면 좋겠다....인벤이랑 창고좀 모드쓴 거마냥 팍팍 늘려줘 좀...
21.02.20 11:36
(406402)

219.248.***.***

BEST
디아2를 리마스터로 렉 없이 60프렘으로?!?! ㅗㅜㅑ~~~
21.02.20 10:49
(579689)

222.239.***.***

BEST
4k 60프레임으로 해머돌리즈아ㅏ
21.02.20 11:14
(3436068)

118.220.***.***

BEST
오우
21.02.20 10:41
(3436068)

118.220.***.***

BEST
오우
21.02.20 10:41
따람라!~!!
21.02.20 10:43
(2876499)

124.63.***.***

BEST
이 글만보면 깐포보단 낫다.
21.02.20 10:48
(4735766)

221.141.***.***

나태한자
깐포도 인터뷰하고 트레일러까지는 찬사일색이었음ㅋㅋ 아무리 기울어져가는 블쟈여도 트레일러에 내놓고 본편에서 빼는 양아치짓을 하겠어? 하는 믿음까지 있었지 ㅋㅋ 근데 결과는 역대급똥칠에 전세계 워크팬들한테 엿을맥였지 | 21.02.20 12:39 | | |
(5426704)

124.5.***.***

나태한자
깐포의 첫 공개도 블컨이었고 찬사일색.. | 21.02.20 12:50 | | |
(4889526)

182.31.***.***

나태한자
https://youtu.be/q0A6xrmXFa4 | 21.02.20 16:39 | | |
Cerenas
깐포는 첫공개떄 중국겜 외주 같다고 까였음 | 21.02.20 20:08 | | |
(5138924)

125.178.***.***

이나니아
안다리엘 가슴 그대로나오네요.. 천둘둘말을줄알았는데 | 21.02.20 21:06 | | |
(4784381)

218.48.***.***

이나니아
와... 근데 이 정도 급으로 나와주니까 왠지 모르게 스타1 리마스터가 아쉬운.... 디아2 텍스처 질감 그대로 살리면서 3D화한 거던데 스타1 리마스터는 화질 개선 정도 2D인지라... 좀 아쉽네요. 한 5년 후엔 스타1도 리저렉티드처럼 부제 달고 3D화해줬으면 ㅎㅎ 너무 뇌절이려나 | 21.02.20 22:35 | | |
(3672138)

112.168.***.***

이나니아
영상 중간 중간에 프레임 드랍이 보이는... 안 좋은 컴퓨터로 테스트했나.. | 21.02.23 23:11 | | |
파르페로
디아1부터 리메이크 해줬으면 좋았을텐데 | 21.02.24 11:41 | | |
깐프!
21.02.20 10:48
(406402)

219.248.***.***

BEST
디아2를 리마스터로 렉 없이 60프렘으로?!?! ㅗㅜㅑ~~~
21.02.20 10:49
일단 예구는 안하고 지켜본다
21.02.20 10:51
(1249502)

221.162.***.***

아.... 1.1.4 버전이라 아쉽네요. 1.09 버전이었으면 좋았을텐데. 사실 디아2가 템 복사도 있었지만 1.09 에서 1.10 으로 넘어가면서 죽숨이나 수수께끼 같은 밸붕 룬워드가 생기고 시너지 스킬 시스템이 생기면서 스킬 찍는게 제한이 생기고 단조로워져서 내리막길 걸었던거였는데 아 아쉽네요. 그나마 계정공유 창고나 아이템 외형이 그대로 일치되는거, 돈 아이템 자동 획득, 수치비교 개선 정도가 개선점이네요 룬이나 보석정도는 겹치게 해줬으면 싶은데.
21.02.20 10:53
(26434)

119.206.***.***

v.for.vendetta
그쵸...밸붕 룬워드는 아닌거같음... | 21.02.20 11:13 | | |
v.for.vendetta
룬 개수 겹치게 하는건 필수인데 지금이라도 피드백 넣어야할듯.. | 21.02.20 11:19 | | |
v.for.vendetta
스킬 시너지 생기기 전이 오히려 교복화가 더 심했습니다. | 21.02.20 12:09 | | |
(4701709)

223.39.***.***

v.for.vendetta
1.09 듀얼방 아니어도 그냥 일반 pk방에서도 양산형캐릭 개많았는데 뭔소리지 ㅋㅋㅋㅋㅋㅋ | 21.02.20 16:02 | | |
(1541976)

122.37.***.***

v.for.vendetta
약간 미화가 있으신것 같은데 그전이 훨씬 정형화되어 있었어요. 저도 사실 1.09나 114중에 하나 고르라면 109를 선택하겠지만 교복, 정형화는 룬워드 나오기 전이 훨씬 심했습니다. | 21.02.21 11:37 | | |
(1249502)

221.162.***.***

v.for.vendetta
일일이 댓글다는거 번거로워서 내댓글에 달아서 답변함. 미안한테 1.09 버전은 아이템은 교복이 있을지언정 비주류 스킬들도 헬 풀방에서 사냥하는데 전혀 문제 없었음. 그냥 본인들이 안했던걸 이전이 심하다고 오히려 왜곡된 기억을 가지고 있는데, 당시에 1만 데미지 넘기는걸로 주류캐릭이었던건 월소서나 양손 칼바바 타이탄 창아마 이런 캐릭들이었음. 교복은 그에 따라서 아이템 교복이 정해졌을 뿐임. 내가 직접 비주류 캐릭이었던 도끼바바나 노바소서 프리징 애로우 아마로 90 넘기고 헬풀방에서 사냥하다 신발록 먹은 기억도 있는데 뭔... 거기다가 넷파워 같은 게임잡지에서도 히드라 소서 메테오 소서 노바 소서 같은 캐릭터들 육성 방법도 소개 시켜줬었음. 지금처럼 수수 인내 가 졸업템으로 정해지고 아마는 무조건 신뢰에 스트라이프로 스킬이 강요 되거나 소서가 2원소 도 맞추기 벅찬 경우는 없었음. 결국 이건 밸런스 붕괴 룬워드랑 당시 추가된 스킬 시너지 때문이고 특히나 스킬 시너지 때문에 보조 스킬 내지는 2 주력스킬을 올릴 수 있는 스킬 포인트를 주력 스킬 시너지 내는 스킬에 투자하게 끔 만들면서 안그래도 정형화 되던 디아2 를 더 단조롭게 만든거임. | 21.02.21 15:28 | | |
v.for.vendetta
그러고 보니 전 오리지날떄 열심히 하다가 룬워드 나오면서 안한 기억이 ㅎㅎㅎ | 21.02.22 10:15 | | |
(4906373)

39.7.***.***

v.for.vendetta
디아 잘알 인정합니다 1.09때 창바바 키워도 재미있었는데 룬워드 나오고 육성이 정형화됬죠 | 21.02.22 16:45 | | |
(816252)

182.228.***.***

v.for.vendetta
ㅇㅇ 헬풀방도 못돌게 만든 룬워드 아웃! (파밍 귀찮앙 ㅎㅎ) | 21.02.22 18:22 | | |
v.for.vendetta
공감합니다. 차라리 1.09버전을 기준으로 뭔가 더 새롭게 발전해야했음.. | 21.02.22 20:22 | | |
(1296891)

121.142.***.***

v.for.vendetta
맞습니다. 전 남들 다 하는거 하는게 싫다보니 좀 안키우는 종류들로 많이 건드렸었거든요ㅋㅋㅋㅋ 그래서 기억이 남네요 | 21.02.23 09:25 | | |
..별루;; 안땡기네...
21.02.20 10:54
드디어 올 것이 왔군
21.02.20 10:55
(4695077)

223.38.***.***

필구지
21.02.20 10:57
피씨로 유일하게 밤샌게임인데 이게 리메이크되네
21.02.20 11:03
(5186819)

125.134.***.***

돌아온 플스2
리메x 리마스터 | 21.02.20 11:39 | | |
청연
리메이크가 맞는거 같음. 도트 스프라이트 기반에서 풀3D로 바뀌었고 뉴엔진이라고 제작자가 말함. | 21.02.20 19:49 | | |
(4557730)

175.124.***.***

루리웹-1250759365
스토리나 장비 같은 부분은 리마스터가 맞고 그래픽이나 편의성 부분은 리메이크가 맞는 것 같음 | 21.02.20 21:49 | | |
erte
그래서 레져렉션인가 봅니다 | 21.02.20 23:09 | | |
(238312)

114.206.***.***

청연
리메이크지 | 21.02.20 23:15 | | |
(724599)

58.238.***.***

루리웹-1250759365
리마스터와 리메이크 중간선이라고 보면될듯 비쥬얼은 리마스터했고 시스템은 리메이크까신 아니고 개선이라고 보면되니 | 21.02.20 23:48 | | |
(309545)

125.143.***.***

루리웹-1250759365
인터뷰 보면 리마스터라고 본인들이 얘기해요 리메이크였으면 개발 방향이 달랐을 거라고... 하지만 리마스터라 이렇게 만든 거라고... | 21.02.21 09:05 | | |
루리웹-1250759365
리메이크면 스토리도 달라야지 | 21.02.22 10:21 | | |
(503481)

211.54.***.***

루리웹-1250759365
리마스터가 맞음 트레일러중간에 지들이 만든 예고에 리마스터라는 글이 떡하니 나옴 | 21.02.22 17:57 | | |
(579689)

222.239.***.***

BEST
4k 60프레임으로 해머돌리즈아ㅏ
21.02.20 11:14
(5067586)

112.212.***.***

발매후 상황을 지켜보고 결정 해야겠다
21.02.20 11:17
룬워드는 좀 개선하고 나왔으면 좋겠음. 룬 먹는게 너무 극악의 파밍이었어서... 그냥 윈포 먹고 즐거웠던 시절이 나을지도.. 이건 근데 호불호이기도 해서 모르겠네..
21.02.20 11:18
어디서어떻게
아예 시즌이 짧다면 상관 없을지도.. 룬워드 제대로 만드는 놈이 신기한 놈 될테니. | 21.02.20 11:18 | | |
어디서어떻게
시즌 짧게 가져간다고 하는거 보니 고급룬 드랍확률도 좀 올리겠죠. 지금은 1시즌 6개월간 하루에 수동 두세시간씩 돌려봐야 자룬 겨우 하나 먹을까 말까인데 | 21.02.20 17:07 | | |
어디서어떻게
ㄹㅇ ㅋㅋ 지금 디아3 시즌 기간 정도면 봇 없이 고급 룬워드 만드는 사람 안 나올 수도 있음 ㅋㅋㅋㅋ | 21.02.23 00:37 | | |
디아블로2 깔러 간다 어우 랄부 떨려 껄껄
21.02.20 11:19
PC판도 패드 플레이 지원되려나..
21.02.20 11:21
(817098)

118.235.***.***

BEST
인벤크기좀 늘리고 룬이나 보석은 디3 재료인벤처럼 따로 넣고 그러면 좋겠다....인벤이랑 창고좀 모드쓴 거마냥 팍팍 늘려줘 좀...
21.02.20 11:36
치즈치킨
참이라는 아이템때문에 인벤을 늘리지못하는거같은데 인벤늘리면 스펙들이 하늘을 뚫고 올라가지않을까... | 21.02.20 13:22 | | |
(817098)

118.235.***.***

루리웹-9592819378
참 적용가능 인벤구간은 기존 인벤크기로 제한해주면 될듯. 모드 써서 인벤 늘려도 참은 원래 인벤 크기까지만 적용되더라구요.(다른 칸에 두면 능력치 적용 안됨...힘참 기껏 먹고도 장비 왜 못차나 했지요) | 21.02.20 13:29 | | |
(533308)

110.70.***.***

치즈치킨
그 ㅈ같은 답답함도 재미의 일부분이라고 생각해서 전 그냥 전이랑 똑같이 나왔음 좋겠어요 | 21.02.20 14:12 | | |
치즈치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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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대로인듯 | 21.02.22 06:33 | | |
삽니다 삽니다 삽니다 ㅠ.ㅠ
21.02.20 11:38
(2065759)

223.39.***.***

어릴 때 스타, 포트리스보다 더 빠져서 했었던지라 다른 어떤 겜 보다도 기쁜 발매소식이네요!
21.02.20 11:39
(3040271)

49.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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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2.20 11:39
Xenteros
ㅋㅋㅋㅋㅋㅋ | 21.02.20 17:48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우효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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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02.20 12:10 | | |
(5482516)

221.16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우효만
정신 좀 차리세요 | 21.02.20 15:48 | | |
일단 관망...
21.02.20 11:43
디아2 최대의 문제는 밸런스입니다. 디아2는 캐스터 캐릭들이 너무 막강해서 밀리 캐릭터들은 우버디아, 횃따는 거 제외하면 쓸모가 없습니다. 최근 나온 디아2 모드들보면 밀리 캐릭터들한테 범위기를 줘서 밸런스 맞추던데 다른 건 다 원작에 충실하더라도 캐릭터 밸런스는 손좀 봐줬으면 좋겠네요. 나중에 룬 & 보석 겹치기, 차암 전용 인벤토리 or 차암 삭제도 해줬으면 좋겠네요. 룬워드는 애초에 래더에서 봇 아니면 제작 난이도가 워낙에 높아서 봇을 막을 수 있다면 괜찮은 것 같습니다.
21.02.20 11:44
(16205)

99.3.***.***

양치후귤먹기
밀리캐릭터들은 그냥 적들한테 쳐맞는거 자체가 무서워서 제대로 못 플레이했던 기억이 나네요 | 21.02.22 03:28 | | |
추억팔이해서 좋았던게 별로 없었는데
21.02.20 11:46
루리웹-3363977949
스타는? 여전히 호평인데 | 21.02.20 13:07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먹구름군
음 지금도 20년간 서비스하고 있는 디아도 추억이...ㅎㅎ;; | 21.02.20 23:14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먹구름군
미안해요 사모님 (´ε` )♡ | 21.02.21 12:34 | | |
(13825)

1.226.***.***

기어즈 만들던 퍼거슨이 블리자드로 갔다더니 이거하고있었구나
21.02.20 11:51
(172446)

223.62.***.***

마우스
총괄임 | 21.02.22 22:50 | | |
(906885)

125.248.***.***

이번엔 플스 한글화 하려나
21.02.20 11:55
보관함 칸수는 안늘려주나 디3처럼...
21.02.20 12:00
(997059)

39.118.***.***

오왕 디아2가 스위치로
21.02.20 12:15
(1334424)

112.171.***.***

바바는 왤케 살이 빠진 느낌이지
21.02.20 12:19
(724599)

58.238.***.***

비빈백
근손실 | 21.02.20 23:48 | | |
(1334424)

112.171.***.***

후레빠
댓글 보고 다시 생각해보니까 살이 빠진게 아니라 근손실 좀 오고 살이 좀 찐 느낌이네ㅋㅋㅋㅋ | 21.02.20 23:50 | | |
비빈백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다들 체지방이 좀 많이 붙었음 | 21.02.21 10:25 | | |
(1334424)

112.171.***.***

가슴은엉덩이의모조품
바바 다음으론 어쌔가 많이 불었음 특히 상체가 ㅋㅋㅋ | 21.02.21 10:31 | | |
가슴은엉덩이의모조품
일이없으니 좀 놀다오셔서 ㅋㅋㅋ | 21.02.23 13:32 | | |
(3463559)

125.176.***.***

리포지드떄문에 예구같은거 안한다. 그리고 리포지드 버린거 보면 열받네
21.02.20 12:19
악마들을 똘아내자!!!
21.02.20 12:23
이참에 밸런스도 좀 많이 잡았으면 좋겠는데... 시스템이 너무 난해하기도 해서 편의성 접근성부분에 확실한 변화가 있었으면
21.02.20 12:34
추가 업데이트 없으면 계속 똑같은 디아나 메피만 잡아야하는데 진짜 추가 업데이틑 없나요?
21.02.20 12:34
(3210037)

14.54.***.***

일단 너무 좋고
21.02.20 12:35
(4925430)

112.149.***.***

막상다시하면 재미없을거 같긴한데
21.02.20 1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누가빛이고어둠인가
스타 리마스터 보면 꼭 그렇지도 않음 아 물론 스타 리마스터도 버그 그대로 내놨지 ㅋㅋㅋㅋㅋ 밸런스패치도없고 ㅋㅋㅋ | 21.02.20 12:55 | | |
(4884788)

220.86.***.***

루리웹-2309556591
머에여 꼭 그렇지도 않다면서 리마스터 단점만 나열하셨네 | 21.02.20 14:28 | | |
(1796731)

121.172.***.***

루리웹-2309556591
스타 리마 외주아님? | 21.02.20 15:18 | | |
(607272)

221.138.***.***

루리웹-2309556591
개인적으로 스타리마는 프레임때문에 실망했는데 디아2는 그걱정은 없을거 같아서 다행 | 21.02.20 15:34 | | |
루리웹-2309556591
버그도 밸런스라고 추가로 밸런패치는 유저들쪽에서 거절했음 | 21.02.20 20:10 | | |
(3855625)

1.224.***.***

인벤은 늘려주고 참전용칸 일반칸 이런식으로 그리고 룬과 보석은 겹치게끔
21.02.20 12:45
(5175528)

122.37.***.***

안땡긴다.. 추억은 추억으로 ...
21.02.20 12:49
에리엘스
ㅋㅋ 네 그쪽은 추억으로 간직하세요 많은분들이 이겜 얼마나 기다렸는데 | 21.02.20 12:59 | | |
(5175528)

122.37.***.***

루리웹-7256402605
뭘 그리 배배 꼬이셨나 ㅋㅋ 많은지 아닌지 어케 암 난 저걸 구매하느니 디아4 구매함 | 21.02.20 13:15 | | |
에리엘스
저기 죄송하지만 당시 디2발매된 날. 태어나셨는지요? 혹 유아나 아동시절이었는지요. 디2는 울같은 중년에게는 전설급 게임이거든요. 그래서 그 추억이 좀 커요. 그래서 이번 소식이 너무 기쁩니다. 아, 앞부분 내용의 뜻은 님에게 나쁜 의도로 말한게 아니고 뒷말을 설명하고자 쓴 것이니 어찌됐든 불편함을 드렸다면 죄송합니다. 글 주변이 없다보니. 아. | 21.02.20 23:22 | | |
(724599)

58.238.***.***

에리엘스
디아2는 지금도 유저수 꾸준히 순환되는 게임인데 뭔 추억은 추억으로 하면서 매장시키듯이 말하시나요 | 21.02.20 23:50 | | |
(4721905)

118.47.***.***

에리엘스
디아2 해봤는데도 이제는 이런류 게임은 안할듯 | 21.02.21 00:50 | | |
에리엘스
개인적인으로 동감합니다 잠깐하는건 좋겠지만 오래못잡습니다 그만큼 자라면서 눈이 높아졌거든요 ~ | 21.02.21 03:18 | | |
(4738403)

211.185.***.***

에리엘스
질리도록 해봤기때문에 나도 끌리진 않음 ㅋㅋ | 21.02.23 00:22 | | |
♡(◉Θ◉)♡
근데 정말로 디아2는 전설이었죠... 인생과 맞바꾼 사람들 많음... | 21.02.23 01:21 | | |
(4159457)

183.99.***.***

아무리 봐도 애니메이션 너무 이상한거 같음
21.02.20 12:59
(5385237)

121.186.***.***

Loyal_Guard
또 이딴 소리 안나오나 했네 | 21.02.22 00:06 | | |
가끔생각나서 깔면 눈썩디자인에서 이제 4k로 할수있다는 점에서만 만족
21.02.20 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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