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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모바일, 첫 이용자 간담회 '모험가의 밤 흑정령의 초대' 성황

조회수 6330 | 루리웹 | 입력 2019.12.09 (11: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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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0명 동시에 전투에 참여하는 ‘태양의 전장’ 12월 17일 업데이트

- 신규 클래스 ‘샤이’ 12월 24일 업데이트 예고 

- “이용자들의 의견 귀담아듣겠다”, 행사 종료 후에도 이용자와의 대화 이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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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어비스(대표 정경인)가 12월 7일 검은사막 모바일의 첫 이용자 간담회 ‘모험가의 밤 흑정령의 초대’를 진행했다. 


200여명의 검은사막 모바일 이용자가 참여한 가운데 ‘이용자들에 대한 감사와 소통’을 주제로 진행됐다. 이용자들은 본 행사에 앞서 ‘베스트 모험가 포토존’, ‘모바일 퍼즐 게임존’ 크리에이터 모영순, CM 에이든 ‘퀴즈쇼’ 등을 즐겼다.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도 진행해 2만여명의 시청자가 유튜브를 통해 동시 시청했다.


검은사막 모바일 향후 업데이트 방향 발표를 통해 ▲ 12월 17일 100명 전투(50 VS 50)에 참여할 수 있는 태양의 전장 ▲ 신규 클래스 ‘샤이’의 12월 24일 업데이트 ▲대사막 월드 우두머리 '쿠툼' ▲라모네스 전장 길드 토너먼트화 ▲투기장 개편  ▲이용자들이 직접 게임의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정치 시스템’ ▲ 2020년 여름 업데이트 ‘대양(大洋)’ 등을 공개했다. 


조용민 총괄 PD는 “검은사막 모바일을 2년여 동안 사랑해주시는 이용자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간담회를 준비했다”며 “‘검은사막 모바일만 한 게임이 없네’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즐겁고 새로운 시도를 꾸준히 선보이고 이용자들의 의견도 귀담아듣겠다”라고 말했다.  


공식 행사가 끝난 뒤에도 검은사막 모바일 개발진들이 남아 있는 이용자들을 위해 계속 질의를 받는 등 이용자 소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개발진 Q&A는 사전 질의, 현장 질의 그리고 행사 종료 질의까지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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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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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모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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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양산형 mmo중에서는 제일 낫긴 하지만.. 들어가면 정말 재미는 0이고 오로지 캐릭터의 숫자를 위한 스펙업 노가다를 하고 나옴 보통 노가다는, 일단 처음 몇 번 할 때는 재밌다가 몇 번 하면 지겨워지는 걸 억지로 하는 느낌인데 검사모의 노가다는 그냥 처음 시작할 때 부터 '이거 왜 하는 거지?' 이 생각부터 들게 만듦.. 아무리 그래도 활쏘고 마법부리고 칼질하는 모험 게임이라 거기에 최소한 포커스가 맞춰졌으면 하는데 게임 들어가면 사실 제일 많이 하는 컨트롤이 수레 옮기는 거랑 캐릭터 위치 배치하는 거 그렇게 고통스러운 숙제 다 하고 잘 키웠나, 영지는 잘 꾸몄나 좀 살펴보려면 '나 사냥하고 있으니까 걸리적거리지마라 ㅡㅡ' 이렇게 캐릭터가 말하고 내쫓듯이 하는 것 같아서 급하게 절전모드눌러줌... 캐릭터가 이쁘고 이펙트가 화려해봐야 내가 그걸 직접 손대고 컨트롤 할 기회가 거의 없음 진짜 그래픽 눈속임에 유저가 뭘 하는 건지 완벽히 속였음 분명히 1년 넘게 키운 캐릭터들인데 본캐외엔 걔네들 이동키 한 번 누른 적은 있는지 생각해보니까 느낌 싸해져서 결국 접음 분명 노가다 다 하려면 2시간은 해야 하는데 거기에 손써서 하는 전투가 하나도 없어 ㅋㅋㅋ.. 이럴 거면 그냥 완전방치형으로 해도 될 법도 한데 ...
19.12.09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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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비추는 실명제로 운영되는것 같음
19.12.09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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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자체가 필수가 아닙니당
19.12.09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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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뇨 pc나 콘솔급의 컨트롤을 원하는 게 아니라 라이트할 거면 라이트하게, 하드할거면 하드하게 구성되길 바라는데 검사모는 모바일 게임중에선 컨텐츠 분량이 상당히 하드하고 피로한데 거기에 비해 막상 그 컨텐츠 자체는 하드해야 할 만큼의 알맹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저는 딱 모바일만한 게 좋습니다. 검사모에서 잠깐 이벤트성으로 나왔다 사라진 도적단 컨텐츠가 있었는데, 자동사냥도 없고, 다들 자동 퀘스트 돌리느라 많이들 모르는 맵 물리 상호작용맵으로 오르내리면서 함정 지나고 보스 잡는 컨텐츠 있었는데, 10분 남짓한 컨텐츠였는데 pve로는 그 게임에서 가장 많이 컨트롤 했었네요 차라리 영길, 월경 같은 거 만들 바에 그런 걸로 컨텐츠를 구성하든지, 아니면 그냥 있는 컨텐츠 잡아두는 시간 많이 줄여서 부담 좀 많이 줄였으면 하는데 둘 다 아니라서..
19.12.09 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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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또무슨소리지
19.12.09 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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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바스토
예전만해도 게임 자동으로 하는게 무슨 의미가 있나 했는데 그 생각조차 바꾸게 만들어 줬어요. PC 검은 사막 할때 너무 하드했던 부분들이 캐쥬얼 해졌는데 딱 적당하다 싶은정도(?) PC판 검사가 자동사냥 걷어내고 영지를 한곳에 몰아서 관리 편하게 되고 딱 PC판 검사와 모바일판 검사의 중간쯤으로 나오면 조금 덜 일생을 갈지 않아도 될텐데....라는 생각을 하다가 다시 PC판 검사를 했는데 예전 자이언트 하던 당시와 지금 무사, 아쳐, 미스틱, 란등 해봤는데 완전 다른 게임이네요. 예전엔 카메라 연출도 분명 거슬려서 끄고 했는데 지금은 그냥 리마스터옵션이랑 UI크기, 글자크기, 카메라 시야만 조정하고 하네요. 근데 유튜브 보면 다들 체력반 하단 센터로 옮겨 두고 하던데 UI편집 눌러도 그거 못 옮긴다고 되어 있는데 어떻게 옮기는 건지 모르겟네요. | 19.12.09 16: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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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이
전투전용 ui말씀하시는건가 | 19.12.10 11: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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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357294836
전투전용ui는 뭐예요? | 19.12.10 12: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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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이
Ui설정에 있어요 옵션 | 19.12.10 21:57 | | |

(IP보기클릭)39.7.***.***

루리웹-5357294836
Ui설정에서 ui를 전투형으로 바꿀 수 있다는ㅍ겆ㅆ? 유튜브 보면 화면에 키보드 자판 꺼내놓은 사람도 있던데 마치 격투게이머 스트리머가 조이스틱 입력 되는거 표시해주는거 처럼.. 그런갓도 거기서 다 온오프 되요? | 19.12.11 14:41 | | |

(IP보기클릭)58.234.***.***

5천펄 사료 감사합니다
19.12.09 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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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이라 검사 모바일이 그렇게 와닿지는 않는데 직장인되면 필수로 할 게임이긴 하더라
19.12.09 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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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2693170352
....? | 19.12.09 13: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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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2693170352
? | 19.12.09 13: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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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2693170352
? | 19.12.09 14: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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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자체가 필수가 아닙니당 | 19.12.09 14: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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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2693170352
일단 비추는 실명제로 운영되는것 같음 | 19.12.09 14: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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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또무슨소리지 | 19.12.09 15: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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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2693170352
뭔 솔? | 19.12.09 16: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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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2693170352
대학생때 안와닿으면 30대가 되어도 마음에 안들어요 그게 나이가 들어서 취향이 변한다고 말하고 싶은 모양인듯하신데 그것과는 별개로 안맞으면 끝까지 안맞아요 | 19.12.09 17: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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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2693170352
댓글알바하다가 뇌절온듯 | 19.12.10 08: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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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적 선녀겜이란거지 신격화 ㄴㄴ
19.12.09 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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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 모 게임에 비하면 진짜 검사모바일만한 MMORPG 게임 없음
19.12.09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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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블랙펄 퍼주는거 죤나 고맙고 블랙펄 사용처도 펄이랑 거의 동일하다는거에서 칭찬해주고싶음
19.12.09 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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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양산형 mmo중에서는 제일 낫긴 하지만.. 들어가면 정말 재미는 0이고 오로지 캐릭터의 숫자를 위한 스펙업 노가다를 하고 나옴 보통 노가다는, 일단 처음 몇 번 할 때는 재밌다가 몇 번 하면 지겨워지는 걸 억지로 하는 느낌인데 검사모의 노가다는 그냥 처음 시작할 때 부터 '이거 왜 하는 거지?' 이 생각부터 들게 만듦.. 아무리 그래도 활쏘고 마법부리고 칼질하는 모험 게임이라 거기에 최소한 포커스가 맞춰졌으면 하는데 게임 들어가면 사실 제일 많이 하는 컨트롤이 수레 옮기는 거랑 캐릭터 위치 배치하는 거 그렇게 고통스러운 숙제 다 하고 잘 키웠나, 영지는 잘 꾸몄나 좀 살펴보려면 '나 사냥하고 있으니까 걸리적거리지마라 ㅡㅡ' 이렇게 캐릭터가 말하고 내쫓듯이 하는 것 같아서 급하게 절전모드눌러줌... 캐릭터가 이쁘고 이펙트가 화려해봐야 내가 그걸 직접 손대고 컨트롤 할 기회가 거의 없음 진짜 그래픽 눈속임에 유저가 뭘 하는 건지 완벽히 속였음 분명히 1년 넘게 키운 캐릭터들인데 본캐외엔 걔네들 이동키 한 번 누른 적은 있는지 생각해보니까 느낌 싸해져서 결국 접음 분명 노가다 다 하려면 2시간은 해야 하는데 거기에 손써서 하는 전투가 하나도 없어 ㅋㅋㅋ.. 이럴 거면 그냥 완전방치형으로 해도 될 법도 한데 ...
19.12.09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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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_kim2
근데 실제 모바일에서 컨트롤 할바에야 pc에뮬로 다들 돌리는 수준인데 그럴거면 모바일이 아니라 그쪽 취향이라면 아무래도 pc 검사가 낫지 않을까요? | 19.12.09 18:00 | | |

(IP보기클릭)123.100.***.***

BEST
UnlimitedAccel
아뇨 pc나 콘솔급의 컨트롤을 원하는 게 아니라 라이트할 거면 라이트하게, 하드할거면 하드하게 구성되길 바라는데 검사모는 모바일 게임중에선 컨텐츠 분량이 상당히 하드하고 피로한데 거기에 비해 막상 그 컨텐츠 자체는 하드해야 할 만큼의 알맹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저는 딱 모바일만한 게 좋습니다. 검사모에서 잠깐 이벤트성으로 나왔다 사라진 도적단 컨텐츠가 있었는데, 자동사냥도 없고, 다들 자동 퀘스트 돌리느라 많이들 모르는 맵 물리 상호작용맵으로 오르내리면서 함정 지나고 보스 잡는 컨텐츠 있었는데, 10분 남짓한 컨텐츠였는데 pve로는 그 게임에서 가장 많이 컨트롤 했었네요 차라리 영길, 월경 같은 거 만들 바에 그런 걸로 컨텐츠를 구성하든지, 아니면 그냥 있는 컨텐츠 잡아두는 시간 많이 줄여서 부담 좀 많이 줄였으면 하는데 둘 다 아니라서.. | 19.12.09 18:23 | | |

(IP보기클릭)118.36.***.***

Mr_kim2
저는 폰으로는 게임을 잘..아니 거의 안하다보니 앱플레이어기준에서는 꽤 괜찮다 생각했네요. Pc검사보다는 라이트해서 딱 이정도가 좋다고 생각했거든요. 모바일 스러웠다면 아마 다시 pc검사도 안했을거 같네요. Pc로 안할때는 태블릿으로 pc옆에 켜두기도 하다보니 뭐 괜찬ㅅ은 편이네요. 한게임에서 여러가지 게입을 하는 느낀이라 | 19.12.09 18:51 | | |

(IP보기클릭)211.36.***.***

Mr_kim2
그래도 검은사막 모바일은 여타 모바일 RPG(리니지2M, V4)에 비교하면 수동 조작이 나름 재미있는 편이긴 합니다. 문제는, 수동 조작을 해야 할 '이유'가 하나도 없어요. 모든 컨텐츠에 있어서 자동사냥 AI가 유저의 손보다 훨씬 나은 효율을 보여주다 보니, 굳이 수동사냥을 하지 않게 되죠. | 19.12.09 18:56 | | |

(IP보기클릭)118.36.***.***

루리웹-5139435505
컨을해도 왠지 ai가 더 잘 싸울거 같았는데 그게 엔드컨텐츠로 가서도 똑같았군요. 재밌게 즐기려면 수동조작을 해야하지만 함들가는 한 그런 상황 | 19.12.09 19:01 | | |

(IP보기클릭)211.36.***.***

크라이
대부분 쿨타운이 짧은 스킬을 8개나 되는 키슬롯에 넣어서 쓰고, 두 개 키슬롯을 왔다갔다 하면서 써야 되다 보니 스킬을 난사하는 맛은 있는데, AI에 비해서 효율적으로 사냥하지는 못 하게 되는 것 같아요 | 19.12.09 19:07 | | |

(IP보기클릭)118.36.***.***

루리웹-5139435505
보스전 역시 마찬가지인가요? 거의 fm처럽 시뮬게임한다 생각하고 세팅해놓고 보는 수 밖엔 없겠네요. | 19.12.09 19:09 | | |

(IP보기클릭)118.37.***.***

Mr_kim2
이분 검잘알이시네 ㅋㅋㅋㅋ 컨텐츠 개노잼 스토리 개↗망 그래픽/커스텀 모바일한정역대급 | 19.12.09 21:02 | | |

(IP보기클릭)222.236.***.***

Mr_kim2
ㅇㄱㄹㅇ 무역같은거 귀찮기만하고 가문시스템도 줜나귀찮 | 19.12.09 22:17 | | |

(IP보기클릭)221.147.***.***

Mr_kim2
이 게임이 아무리 온갖 컨텐츠를 다 갖다 붙여도 다마고치 소리를 못 벗어나는 이유죠. 전투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요소는 사실상 제로에 가까우니 전투 외에 다른 컨텐츠에 눈을 돌려야 되는데 이 게임은 특이하게 재밌는걸 상정하고 컨텐츠를 넣는게 아니라 그냥 게임에 어울리든 안 어울리든 일단 시간을 때울 수만 있으면 다 때려 넣습니다. 그러다보니 컨텐츠가 서로 어울리질 못 하고 다 제각기 따로 놉니다. 할건 진짜 많아요. 재미가 없다는게 문제지. | 19.12.10 00:19 | | |

(IP보기클릭)223.62.***.***

Mr_kim2
모바일 mmo가 그정도인거죠 모바일에서 많은걸 바라면 안됨...걍 검은사막m이 모바일 mmo의 정석느낌? 진짜 게임같은걸 하는걸 원하면 모바일게임은 하는게 아닌듯 간단한 캐주얼류 게임이면 몰라도 | 19.12.10 10:55 | | |

(IP보기클릭)123.100.***.***

웨이니
어.. 위에도 계속 말했지만 모바일에 pc나 콘솔같은 퀄리티를 원하는 게 아닙니다 위에도 다른 분 께서 말씀을 하셨지만 검사모의 전투의 퀄리티자체는 모바일을 감안하고 봤을 때 상당합니다. 근데 그 좋은 걸 다 만들었는데 그걸 해볼 기회를 검사모 내에서 잘 제공해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건 모바일이라서 안 되는 게 아닙니다. 그냥 컨텐츠가 전반적으로 그걸 할 이유가 없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월드경영, 영광의 길, 토벌 등등.. 대부분이 내가 컨트롤하면 오히려 손해보는 컨텐츠거나 전투게임 특유의 컨트롤이 아닌, 말 그대로 말 수레를 끌거나 수집형 rpg마냥 캐릭터 배치하는 컨텐츠가 주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재차, 위에서 말했지만 모바일답게 할거면 차라리 바쁜 직장인이 가끔 다마고치 보는 느낌으로라도 할 수 있게 컨텐츠 분량을 좀 가볍게 했으면 좋겠는데 그것도 아니라는 겁니다. 하는 거라고는 수레끌고 캐릭터 배치하고 난이도만큼 토벌 돌리고 어느 위치에 자사돌려놓고 이것들 뿐인데 이걸 다 하려면 하루 2~3시간은 소모해야 합니다. 위에서 다른 분이 말씀하신 fm(풋볼매니저)면 그런 컨셉에 맞는 재미를 살리든지 그것조차 아니라면 사람 잡아놓는 시간을 줄이든지 해야 하는데 둘 다 아니라는 겁니다. 그리고 이건 모바일이라서 안 되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모바일이기 때문에 잘 살릴 수 있는 강점들인데 검사모는 모바일인데도 희한하게 둘 다 신경 쓰지 않고 그냥 컨텐츠량만 계속 늘리고 있다는 것이죠. | 19.12.10 17:42 | | |

(IP보기클릭)123.100.***.***

웨이니
그냥 노골적으로 간단히 말해서 바쁠거면 재미나 있던지 재미없으면 바쁘지나 않던지 둘 중 하나를 택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모바일답게 재미라는 요소의 기대치가 높은 게 아닙니다. 검사모정도면 그냥 컨트롤할 기회만 줘도 모바일치고는 재밌습니다. 투기장, 라모네스도 전투력 양학만 아니면 재밌었습니다. 근데 검사모는 이미 재밌을 만한 뼈대를 만들어놓고 바쁘기만 바쁘고 재미없게만 컨텐츠를 구성해놨다는 겁니다. | 19.12.10 18:03 | | |

(IP보기클릭)203.246.***.***


19.12.09 18:37

(IP보기클릭)68.174.***.***

구글 북미스토어에 오늘올라와서 받았는데 이것도pc 처럼 한글 미지원이네..한글넣기가 그리 힘든건가 왜이런거임?
19.12.10 02:11

(IP보기클릭)220.72.***.***

짱깨
그냥 한국 플레이스토어로 받으세요 ..글로벌이 아니니까 그런거임.. | 19.12.10 07:27 | | |

(IP보기클릭)159.123.***.***

라플렌시아
미국에서 한국플레이스토어로 접속을못함..ㅋ | 19.12.10 07:52 | | |

(IP보기클릭)223.38.***.***

그래픽은 확실히 좋음 자동 하는거 내려놓고 보고있으면 미니어쳐가 움직이는 기분이 듬 물론 지금은 안합니다 ㅎ
19.12.10 09:56

(IP보기클릭)119.149.***.***

왠 샤이? 라고 생각했는데 모바일겜 간담회였구나;
19.12.10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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