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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스스톤, 이중 직업으로 공략하는 1인 모험 ‘공포의 무덤’

조회수 11093 | 루리웹 | 입력 2019.09.18 (10:3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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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 출시된 ‘하스스톤’ 용의 해 첫 모험 모드 ‘달라란 침공’은 흥미진진한 연출과 탄탄한 분량으로 큰 호평을 받았다.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 이래 무료 제공되던 콘텐츠가 유료화된 것은 아쉬운 일이나 적어도 그에 걸맞은 퀄리티는 보여줬다는 평. 그간 한 명의 영웅으로서 온갖 문제를 해결해온 플레이어가 잔.악.무.도.한 악당이 되어 마법 도시 달라란을 들쑤시는 전개는 색다른 재미를 주기에 충분했다.


그렇다면 악당들은 대체 왜 스톰윈드도 오그리마도 아닌 달라란을 노렸을까? 그들의 다음 행보는 바로 오늘(18일) 부분 공개된 모험 모드 ‘공포의 무덤’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달라란을 털어버린 잔.악.무.도.는 곧장 티탄의 고대 도시인 울둠으로 향했으며 이제 플레이어는 다시금 탐험가 연맹을 도와 사태를 수습해야 한다. 악당들을 모은 주동자가 대도 라팜인 만큼 그 호적수인 리노와 앨리스, 핀리, 브란이 나선 것.


 

‘공포의 무덤’ 구성은 기본적으로 무료 시절 모험 모드를 크게 확장시킨 ‘달라란 침공’과 유사하다. 총 다섯 개의 지구마다 다종다양한 우두머리가 버티고 있으며 그 끝에는 HP 300의 강력한 역병 군주가 플레이어를 기다린다. 다만 ‘달라란 침공’이 직업별로 악당이 하나씩 배정되었다면 탐험가 연맹인 네 명인 대신 직업을 두 개씩 가졌다. 리노는 도적이자 마법사, 앨리스는 사제이자 드루이드, 피핀은 성기사이자 주술사, 브란은 전사이자 사냥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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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캐릭터는 여섯 가지 고유 보물과 세 가지 영웅 능력, 네 가지 카드덱 중 하나를 선택하여 무덤 공략에 나선다. 고유 보물은 마법부터 하수인, 무기까지 다채로우며 어떤 것은 단숨에 전황을 뒤집을 정도로 강력하다. 가령 리노 잭슨의 기관마법봉은 처음에는 5마나 ‘모든 적에게 3의 피해를 무작위로 나누어 입힙니다’에 불과하지만 주문을 시전할 때마다 강화되므로 쓰기에 따라 수백 대미지를 쏟아 붙는 행성파괴 병기가 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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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 바텐더 밥이 유랑상인 밥으로 돌아와 카드를 교환하고 덱을 세팅하는 비전투 대전을 그대로 즐길 수 있으며, 모험에 새로운 조건을 첨가하는 변형 모드 또한 건재하다. 드디어 모험의 막을 올린 ‘공포의 무덤’ 첫 지구는 무료이며 두 번째 지구 역시 곧장 구매 가능하다. 이어지는 3, 4장과 최종장은 향후 몇 주간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 이에 대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벤 톰슨, 시니어 디자이너 데이브 코삭과 화상 인터뷰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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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험 모드 ‘공포의 무덤’은 어떤 컨셉으로 제작되었나


: ‘공포의 무덤’은 전편 ‘달라란 침공’에서 이어지는 스토리를 다룬다. ‘달라란 침공’이 악당들이 ‘무엇’을 노리는지 살펴봤다면 이번에는 그걸 훔쳐서 ‘어디로’ 갔는지에 집중했다. 네 명의 탐험가 연맹에겐 이중 직업을 부여하여 보다 다양한 덱을 시험할 수 있도록 했고, 역병군주는 엄청난 HP와 세 차례 페이즈로 레이드 보스를 상대한다는 느낌이 내고 싶었다. 고유 보물 역시 모험을 시작할 때 선택하기 때문에 덱의 갈피를 잡기가 쉬워졌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울둠은 대격변 당시 여러 던전으로 악명 높았다


: 이번 모험 모드를 준비하며 직접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속 울둠을 돌아다녔다. 그곳에서 잔.악.무.도.와 탐험가 연맹의 대립을 보다 극적으로 그려낼 방법을 고민하다 역병군주가 떠올랐고, 톨비르의 잃어버린 도시나 시초의 전당을 무대로 원작에서 익숙한 우두머리가 등장하면 재미있겠다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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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 명이서 이중 직업이면 총 여덟 개인데, 흑마법사가 빠졌다


: 처음 이중 직업이란 컨셉이 나왔을 때부터 분배가 가장 고민이었다. 말마따나 네 명이서 이중 직업을 하면 하나가 남으니까. 결국 흑마법사는 대도 라팜의 직업이기도 해서 영웅에게 잘 맞지 않기에 제외하였다.


● 고유 보물의 효과가 정말 강력하다. 겉보기에도 상당히 재미있고


: 처음에는 고를 수 있는 보물이 몇 없지만 그 직업으로 계속 플레이하면 점차 가짓수가 늘어난다. 이건 스토리와도 연관이 있는데 리노 잭슨은 쾌활한 모험가로 모자나 올가미를 가지고 시작하지만 점차 마법사로서 재능을 개화하여 최종적으로 기관마법봉까지 다룰 수 있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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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관마법봉 외에 이건 정말 특이하다 싶은 고유 보물이 있다면


: 여러가지 있지만 브란의 커다란 알이 매우 강력하다. 피해를 입으면 공룡이 나오는 것은 여느 알과 같지만 여기서는 왕 크루쉬가 소환되니 말이다. 그리고 핀리가 지닌 황금 물고기 정의의 비늘은 그냥 컨셉 아트로 시작했다가 다들 너무 좋아해서 카드로 구현한 경우다. 보통 성기사라면 황금 망치로 악을 타도할 텐데 핀리는 멀록이자 성기사이니 황금 물고기를 휘두른다.


● 단순한 컨셉이 게임 콘텐츠로까지 발전한 셈이다. 아트에 정말 신경을 쓰는 듯하다


: 여러 고유 보물이 인상적인 아트를 지녔지만 개인적으로 기관마법봉에 애착이 간다. 기획 단계부터 리노 잭슨이 마법을 배운다면 어떨까? 아마도 총이지 않을까? 그런 컨셉을 최대한 시각적으로 화려하게 연출하고 싶었다. 아트팀과 이펙트팀이 애써준 덕분에 카드 자체의 성능도 출중하지만 그야말로 전장을 휩쓰는 듯한 느낌이 잘 살아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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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반적으로 ‘달라란 침공’과 유사한 구성인데, 특별히 빠지거나 개선된 부분이 있나


: ‘달라란 침공’은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아무래도 초반부 우두머리가 여러 지구에 걸쳐 등장하다 보니 지겹다는 피드백이 있었다. 그래서 이번에는 모든 지구에 걸쳐 초반부터 후반부까지 고유 우두머리를 배치했으니 기대해달라.


● ‘달라란 침공’ 때는 변형 모드로 카드 비용을 깎고 무한 종을 울려라 같은 치팅이 있었다


: 물론 그것도 등급전에서는 해볼 수 없는 모험 모드의 매력이긴 하지만, 너무 시시해져도 곤란하기에 이번에는 배제했다. 알렉스트라자처럼 치팅에 쓰이는 카드도 더는 전리품에서 나오지 않는다. 용을 발견하는 카드로 알렉스트라자를 뽑을 순 있지만 그 정도까진 허용하겠다. 만약 출시 이후에 무한 종을 울려라 급의 디자이너도 알아차리지 못한 치팅이 또 나온다면 굉장히 놀라울 것 같다(웃음).


● 역병군주가 상당히 강력하다. ‘달라란 침공’ 때보다도 난이도가 오른 것 같은데


: 어느정도 높은 난이도를 의도하긴 했지만, 역병군주는 한번 깎인 HP가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여러 차례 도전하다 보면 누구나 깰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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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병군주의 HP가 깎일 때 바뀌는 페이즈 때문에 재도전이 되려 어렵게 느껴지기도 한다


: 2, 3 페이즈로 시작하기 때문에 재도전이 더 어렵다면 그건 상정 외의 문제다. 만약 그런 피드백이 계속된다면 최대한 빨리 패치하겠다. 일단 역병군주 HP를 다시 300으로 채워주는 옵션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


● 고유 보물과 영웅 능력, 덱까지 모두 선택인데 변형 모드만은 무작위로 주어진다


: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고유 보물이나 영웅 능력이 스스로 덱을 커스터마이징하는 영역이라면 변현 모드는 각 지구에 귀속되는 요소이다. 당초 병형 모드를 기획한 이유는 모험의 예측 불허함을 표현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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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 난이도보다 영웅 난이도에서 쓸만한 전리품이 덜 나온다는 경험담이 꽤 있다


: 내가 아는 한 그런 일은 없다. 영웅 난이도의 체감 난이도가 높다 보니 전리품이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게 아닐까.


● 모험 모드 클리어 보상은 ‘달라란 침공’과 비슷한 듯하다, 맞나


: ‘달라란 침공’과 같은 수의 카드팩을 제공하지만 ‘자일의 그림자망토’ 같은 특별 보상은 빠졌다.


● 전편에서 타락한 조지가 나왔는데 이번에 길 잃은 칼이 나오더라. 이거 혹시…


: 와우, 그거 정말 흥미로운 스토리다(웃음). 다음 확장팩에서 둘이 어떻게 될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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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스토리가 중반을 넘어가고 있다. 대체 언제쯤 잔.악.무.도.와 탐험가 연맹이 정면 승부를 펼치게 될까


: ‘달라란 침공’이 악당들의 궐기를 보여줬다면 ‘공포의 무덤’은 그들이 어떤 음모를 꾸미는지 실마리를 제공한다. 또한 이에 대항하는 영웅들도 전면에 나선다. 모든 트릴로지가 그렇듯 다가올 세 번째 확장팩과 모험 모드에 엄청난 클라이막스가 기다리고 있다. 기대하시라.


● 끝으로 ‘공포의 무덤’을 기다리는 한국 ‘하스스톤’ 플레이어들에게 인사를 전한다면


: “어느덧 용의 해 두 번째 모험에 접어들었습니다. 개발하는 내내 매우 즐거웠으니 여러분도 우리가 느낀 재미를 함께 느꼈으면 좋겠네요. 새로운 악당과 익숙한 영웅이 뒤엉키는 가운데 올해 말이면 이 모든 모험이 종착지에 다다르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울둠의 구원자’ 오프닝송 가운데 한국어 버전이 가장 마음에 드는데, 얼른 기회가 닿아 한국에 방문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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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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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핀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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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 야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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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 줜망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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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단 숙청은 이미 제이나가 한번 했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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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는 이중직업 안나오나? 2차 직업 이런거 하고싶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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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울둠의 구원자는 잘나왔다. 밸런스도 좋고 덱도 재밌는게 많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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앨리스 야짤 없어요?
19.09.19 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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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가과금 없게 하겠다
19.09.20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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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지랄좀 그만했으면 무료 뺏어가고 유료로 내놓는거 봐라
19.09.20 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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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아직도잘나가나요? 무슨 기사시합때 손절했는데
19.09.20 1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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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까 카드게임치고 하스는 저렴하긴 해. 확팩마다 한번씩만 사주면 혹은 기존에 가루와 골드만 모아놓아도 왠만한 덱 다 갖추잖아. 문제는 뉴비 진입장벽이 높단건데 그래서 정규전 도입한건 뭐 긍정적인 부분도 있다고 봄. 다만 인벤서도 나온 내용인데 이미 야생 간 확팩들도 로테이션으로 돌려서 써 줬으면 해. 다른건 뭐 이러니 저러니 해도 아직 하스만한 게임이 없어서.
19.09.21 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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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 갈때 무료로 풀어주려나
19.09.24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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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보기 썸네일 순간 아오오니같은건줄 알고 섬짓했다
19.10.02 13:47

(IP보기클릭)112.154.***.***

모자없는 모티스
같은 생각한 1인 | 19.10.03 06: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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