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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움과 동시에 신선함을 줄 수 있도록, 크라이시스 코어 FF7 리유니온 인터뷰

조회수 19808 | 루리웹 | 입력 2022.11.24 (00:30:00)
[기사 본문] 올해 6월 공개된 ‘크라이시스 코어 파이널 판타지 7 리유니온’은 거의 모든 팬들에게 있어서 의외의 작품이었을 것이다. PSP로 발매된 해당 타이틀이 현 세대에 맞춘 비주얼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 그리고 이러한 비주얼 개선이 격변에 가까운 형태로 가다듬어 졌다는 점에서다. 기대는 하고있었으나, 예상치 못한 선물과 같은 타이틀임은 분명했다.


깜짝 공개 이후 실제 발매까지 확정된 시간도 빨랐다. TGS를 통해 오는 12월 13일로 발매일을 확정하는 한편, PC와 PS, Xbox. 그리고 닌텐도 스위치까지. 현존하는 거의 모든 콘솔 플랫폼으로의 발매도 확정했다. 여기에 풀 보이스는 물론 한국어화 로컬라이징까지 진행되며, 원작을 플레이하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충분히 유의미한 타이틀로 자리매김했다.

이제 발매일을 약 2주가 조금 넘게 남기고 있는 시점. ‘크라이시스 코어 파이널 판타지 7 리유니온’(이하 크라이시스 코어 리유니온)의 개발 과정과 의도를 들어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이번 인터뷰에는 키타세 요시노리 총괄 프로듀서 / 노무라 테츠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사토 마리코 프로듀서가 자리하여 ‘크라이시스 코어’ 리마스터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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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부터) 키타세 요시노리 총괄 프로듀서 / 노무라 테츠야 디렉터 / 사토 마리코 프로듀서



● 원작이 2007년에 발매되었으니, 15년 만에 리마스터가 되는 셈입니다. 어떤 이유에서 크라이시스 코어 FF7 리유니온을 리마스터하게 되었는지. 이유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키타세 = 이유는 크게 보자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FF7 리메이크 삼부작을 진행하면서 제작 기간에 발생하는 필연적인 텀이 있기 때문입니다. 리메이크를 선보이고 그 다음 타이틀을 선보이는 데에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이 사이, FF7의 세계. 이야기를 경험하는 것을 멈추게 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그 사이에 FF7 세계를 체험할 수 있는 타이틀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FF7 리메이크를 통해서 잭스가 이전 원작보다는 전면에 자리하고 있기에 흥미를 느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보자면, 크라이시스 코어를 리마스터 하는 것이 팬들의 니즈에 맞춘 타이틀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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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매된 지 10년이 넘게 지난 타이틀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고생을 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 덕분에 비주얼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개발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하게 많은 공이 들어갔다거나. 어떤 부분에서 신경을 썼는지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사토 = 힘든 부분이 많았습니다. 특히 그래픽 개선 측면에서 많은 공을 들이기도 했습니다. 비주얼 측면의 변화는 단순히 3D 모델을 바꾸는 것 이상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모델링을 교체한다면, 아무래도 모션이 부자연스러워지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이를 세밀하게 조정하는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 워크 또한 배틀 도중 변경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에따라 오리지널에서 보이지 않던 부분도 보이게 됐습니다. 그렇기에 새로이 보이는 이런 것들도 신경 써서 제작을 해야 했습니다. 더불어 배틀 시스템 등도 크게 바뀌었는데, 오리지널과 리메이크의 차이를 조정하는 부분이 힘들었습니다.


● 원작의 경우 아무래도 마지막 부분에서 발동되는 DMW 연출은 굉장했었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점 때문에 DMW를 그대로 계승한 것처럼 보이는데요. 크라이시스 코어 리유니온에서 DMW와 관련하여 변경 사항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사토 = DMW 시스템은 그대로 들어가 있지만, 전작을 플레이한 분들이라면 크게 달라진 점은 몇 가지 보실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단적으로는 배틀 도중 리치(세 개의 슬롯 중에서 2개가 같은 문양인 것)가 되면, 화면 전체에 연출이 나왔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플레이 템포가 안 좋아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리치가 되더라도 작은 화면에서 보여주도록 개선을 했고 이를 통해 배틀이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리치를 표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DMW 발동 시에 전체 영상이 아예 나오지 않도록 하는 것은 마지막 장면에서의 감동을 해칠 여지가 있었습니다. 뺄 수 없는 요소이기도 했고요. 그래서 전체 화면에서 연출이 나오기는 하지만, 스킵이 가능한 것으로 변경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원작보다 리치가 더 잘 나오도록 수정됐고. 이를 통해 보다 원활한 플레이가 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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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TGS 방송에서는 커맨드 배틀과 액션의 조합을 이야기한 바 있습니다. 원작도 이러한 방향성이기는 했지만, 그 사이 커맨드 배틀+액션이라는 발상은 많은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리마스터에서는 전투 측면도 개선이 되었는데요. 두 요소를 전투에 녹여내면서 고심한 부분들은 어디에 있는지 궁금합니다.

노무라 = 물론 오리지널도 이런 느낌의 시스템이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과 비교하자면 거의 초기의 시스템이었습니다. 당시에는 커맨드 배틀이 장기인 스퀘어에닉스에서 액션이 들어간 작품들을 선보이기 위해 고심하던 시기였습니다.

이후 그 연장선에서 여러 작품들이 커맨드 배틀과 액션의 조합을 보여준 바 있고. FF7 리메이크에서는 액션과 커맨드 배틀의 융합이라는 것을 완성을 시켰다고 생각합니다. 크라이시스 코어 리유니온에서는 바로 이 융합의 일부를 가져와서, 얼마나 잘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했습니다.


● 원작은 300개 정도의 미션이 있었는데, 리마스터를 통해서 추가되는 미션 등이 있을까요. 그리고 난이도 또한 해외판에서만 하드 모드가 있었는데, 전반적인 난이도 추가 등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사토 = 먼저, 미션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새로이 수록한 미션은 없습니다. 내용 측면에서는 원작과 같은 형태가 될 예정입니다. 더불어 원작에서는 해외판에서만 하드 모드가 수록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처음부터 노말 / 하드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중간에 변경도 언제든 가능하므로, 원하는 방향으로 스토리를 즐길 수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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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내에서 사용된 음악도 어레인지가 이루어졌습니다. 새로운 음악도 기대가 되지만, 원작의 음악도 게임 내에서 만나볼 수 있을지 궁급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주제가인 ‘Why’도 여전히 만나볼 수 있는건가요.

사토 = 원작 음악의 경우에는 원작 작곡가 분에게 부탁하여 어레인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새로이 어레인지된 음악만이 리유니온에 포함될 예정입니다. 그렇기에 원작의 곡을 이번 리마스터에 들으실 수는 없습니다. 다만, 주제곡은 WHY는 여전히 게임 내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 조금 민감한 질문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FF7 인터그레이드에서 잭스가 얼굴을 비추는데, 이게 또 해석의 여지를 낳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크라이시스 코어 리유니온은 조금 의아합니다. 원작 그대로 진행되면, 잭스의 사망이 확정인데, 이러면 또 앞서 질문에서 답변한 FF7 리메이크와의 관계가 흐트러집니다. 이와 관련해서 평행 세계설 등 많은 추측들이 나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모순이 아닌지. 관련해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을까요.

노무라 = 분명히 모순이 있는 것처럼 보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는 의도적으로 만든 것입니다. 분명한 것은 크라이시스 코어 리유니온은 원작에서 아무것도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에 FF7 리메이크와 모순이 있는 것처럼 보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는 FF7 리메이크의 3부작 완결까지 플레이를 해주시면, 어째서 모순이 없는 것인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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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런 의미에서 부제도 의미심장하게 다가옵니다. FF7 리메이크의 두 번째 작품은 리버스이고. 크라이시스 코어 리마스터는 재결합이 의미입니다. 뭔가 의미가 있을 것 같은데, 관련해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노무라 = 아시다시피, FF7 리메이크는 총 3부작으로 진행됩니다. 첫 번째는 리메이크. 그리고 2편은 리버스입니다. 리유니온은 바로 이 FF7 리메이크 작품 중 하나의 서브 타이틀로 생각했던 것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의미 측면에서 리메이크 - 리버스의 의미가 상통하는 측면이 있는 반면, 리유니온은 의미가 연결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고 봤습니다. 그래서 크라이시스 코어의 리마스터에서는 ‘재회’라는 의미를 두고 서브 타이틀로 사용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 FF7과 관련이 있는 타이틀들이 리메이크 / 리마스터 되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닷지 오브 켈베로스’ / ‘비포 크라이시스’와 같은 외전격 타이틀의 리마스터 / 리메이크도 생각 중이신지 궁금합니다.

노무라 = ‘닷지 오브 켈베로스’ 같은 경우는 아무래도 본편 3년 이후의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FF7 리메이크 본편의 완결 이전에 만드는 것은 스토리적으로 혼란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서 아직 계획에는 없습니다. ‘비포 크라이시스’는 일본을 메인으로 전개된 타이틀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해외 수요를 파악하지 못한 상태이기에, 아직 계획에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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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상치 못한 리마스터라서 빨리 플레이할 생각에 설레고 있습니다. 한국에 있는 팬들 또한 마찬가지리라 생각합니다. 한국의 FF7 팬들. 크라이시스 코어 원작을 해본 분들에게 마지막으로 한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키타세 = 원작 크라이시스 코어는 과거 한국에서 정식 발매되지 않았던 타이틀입니다. 그래서 한국에서 플레이를 하신 분들은 다른 루트를 통해서 플레이하셨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전반적인 퀄리티 증가와 함께, 한국어화 로컬라이징을 거쳐 플레이를 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기대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사토 = 발매까지 오래 기다려주셨다는 데에 감사를 드립니다. 크라이시스 코어에 애정을 보여주신 분들 덕분에 한국어화를 거쳐 발매를 하게 됐습니다. 그리움과 동시에 신선함을 느낄 수 있도록 게임이 마무리되고 있습니다. 조금만 더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노무라 = 한국에는 원작이 정식으로 나오지 않았습니다만, 이번에는 한국어화도 진행되었고. 플랫폼도 여러가지로 확장이 이루어졌습니다. 전반적으로 접근성이 향상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리지널 대비 플레이가 쾌적하게 이루어지도록 개선도 이루어졌습니다.

꼭 플레이 해주시고. 플레이를 하면서 이후 발매될 FF7 리버스도 기대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크라이시스 코어 FF7 리유니온 그리고 FF7 리버스 모두 재미있는 타이틀이므로, 같은 열정으로 플레이를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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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크라이시스 코어 파이널 판타지 7 리유니온

기     종

PC/PS4/XBOX ONE/SWITCH/PS5/XSX

발 매 일

2022년 12월 13일

장     르

RPG

가     격

제 작 사

스퀘어 에닉스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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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60
1
 댓글


(IP보기클릭)121.132.***.***

BEST

정발 자체가 안된건 아닌데...... 현지화가 안되서 그렇지 메뉴얼 한글화로 소니에서 정발을 하긴 했었음 !!
22.11.24 08:47

(IP보기클릭)42.82.***.***

BEST

22.11.24 13:22

(IP보기클릭)18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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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기대된다...대학교1학년때였나 그때 감동을 다시 한번 느꼈으면
22.11.24 01:15

(IP보기클릭)42.82.***.***

BEST
리유니온은 리마스터입니다. 하지만 원작과 비교하면 그냥 리메이크 수준으로 변화한걸 느낄 수 있으실겁니다. 하지만 리마스터인데다 닌텐도 스위치로 나오기 때문에 당연히 PS5로 발매한 파판7 리메이크 인터그레이드보다 딸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하청에서 만든 건 맞습니다. 토세라고 나름 실력있는 회사에서 제작했습니다. 하지만 키타세나 노무라 등 원작자들이 협업해서 만드는거라 보통의 하청외주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리마스터는 본가 직원이 참가를 잘 안하지만 크라이시스 코어가 굉장히 예외적인 경우입니다.
22.11.24 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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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그렇게 하시면됩니다.
22.11.24 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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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지예구는 언제?
22.11.24 0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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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기대된다...대학교1학년때였나 그때 감동을 다시 한번 느꼈으면
22.11.24 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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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구는 없나보네 발매 한달도 안남았는데
22.11.24 0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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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편이 정말 희대의 히트작이긴 한가보다
22.11.24 0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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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도 아닌데 엔딩본 유일한 rpg게임
22.11.24 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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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발 자체가 안된건 아닌데...... 현지화가 안되서 그렇지 메뉴얼 한글화로 소니에서 정발을 하긴 했었음 !!
22.11.24 0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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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곰탱
나도 이거 잼께 했었슴 | 22.11.24 16: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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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곰탱
맞음 저도 psp 본체는 팔아버렸는데 이 타이틀은 아직도 소장하고 있음. | 22.11.25 01:50 | | |

(IP보기클릭)183.98.***.***

물곰탱
영문판 일본어판 두개 다 발매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 22.11.25 10:13 | | |

(IP보기클릭)1.66.***.***

물곰탱
아예 대사집 통째로 준 기억이 있네요 | 22.11.25 11:16 | | |

(IP보기클릭)121.161.***.***

물곰탱
크라이시스코어 한정판 실버메탈컬러(?) psp 구매대행해서 지금도 가지고 있는데...정말 재밌게 했었음. 일본어 안되서 게이머즈 공략본 보고 ㅋㅋㅋ | 22.11.28 01:00 | | |

(IP보기클릭)221.151.***.***

기자양반
맞아요 전 일판 베이스로 대사집 읽으면서 했네요 ㅋㅋ | 22.11.28 13:31 | | |

(IP보기클릭)210.178.***.***

물곰탱
정발이라고 산기억이 있었는데 꽤 두꺼운 메뉴얼? 공략? 을 같이 줬었죠 | 22.11.29 15:38 | | |

(IP보기클릭)116.33.***.***

물곰탱
나도 이 얘기하려 햇는데 ㅋㅋ PSP로 정발은 됐었죠. 로컬라이징이 전혀 안된 일본어판이었을뿐 참 재미있게 했었습니다 | 22.11.30 16:18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12.17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쿨한나이스가이
그 연출을 보려고 이 게임을 하는거라 봐도 무방할 정도 | 22.11.24 10:41 | | |

(IP보기클릭)14.48.***.***

이거 그래픽이 파판리메이크보다 많이 안좋아보이던데 제가 잘못본걸까요? 유튜브로 영상봐도 왠지 하청업체에서 만든듯한 느낌이있어서 그런데
22.11.24 09:00

(IP보기클릭)220.74.***.***

루리웹-0730581249
당연하죠. 그쪽은 리메이크 이쪽은 리마스터. | 22.11.24 09:16 | | |

(IP보기클릭)222.238.***.***

루리웹-0730581249
스위치까지 발매라서 그래픽은 리메이크보다 떨어질 수 밖에 없음. 그리고 스퀘어자체제작이 아닌 하청으로 만들어진거 맞음 | 22.11.24 09:48 | | |

(IP보기클릭)115.20.***.***

루리웹-0730581249
거의 리메이크에 가까운 리마스터라 살짝 떨어지죠 ㅎㅎ | 22.11.24 09:59 | | |

(IP보기클릭)4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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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730581249
리유니온은 리마스터입니다. 하지만 원작과 비교하면 그냥 리메이크 수준으로 변화한걸 느낄 수 있으실겁니다. 하지만 리마스터인데다 닌텐도 스위치로 나오기 때문에 당연히 PS5로 발매한 파판7 리메이크 인터그레이드보다 딸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하청에서 만든 건 맞습니다. 토세라고 나름 실력있는 회사에서 제작했습니다. 하지만 키타세나 노무라 등 원작자들이 협업해서 만드는거라 보통의 하청외주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리마스터는 본가 직원이 참가를 잘 안하지만 크라이시스 코어가 굉장히 예외적인 경우입니다. | 22.11.24 13: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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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11.24 13:22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0730581249
크라이시스코어 원본이 psp에 돌아가는걸 리마스터한거라 새로만든 7리메와 비교해서 떨어져보이는게 당연합니다 또한 스위치에도 나오는거라 그래픽 타협을 할수 밖에 없죠 이런 조건인데도 저정도 그래픽의 리마스터면 게이머로서 환영할만한 일이죠 | 22.11.24 14:08 | | |

(IP보기클릭)220.89.***.***

여기만오면현자
다시보니 선녀같다 | 22.11.25 11:06 | | |

(IP보기클릭)220.74.***.***

이 자식들이 정식으로 나왔었다고!
22.11.24 09:16

(IP보기클릭)112.222.***.***

순서좀 알려주세요.ㅠ 7리메(1탄) > 리유니온 > 나중에 나올 리버스(2탄) > 나나중에 나올 3탄 이렇게 하면 되나요? 이외에 또 뭐가 있는지..ㅎㅎ 7리메 하다가 접었었는데, 갓옵 라그 얼렁깨고 다시 잡아봐야겠어요.
22.11.24 11:01

(IP보기클릭)4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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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이닝건담
네 그렇게 하시면됩니다. | 22.11.24 13:22 | | |

(IP보기클릭)211.226.***.***

샤이닝건담
발매순으로 하면 될듯... | 22.11.26 09:57 | | |

(IP보기클릭)118.235.***.***

샤이닝건담
7원작도 한번 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22.11.28 15:19 | | |

(IP보기클릭)219.248.***.***

C.C 때문에 PSP 샀었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 이거 그래픽때문에 플스로 해야할지.. 고민이네요.. 스위치로 휴대용으로 하면 누워서 노가다도 편하게 하는데 ㅎㅎ 어찌나올라나요~
22.11.24 12:44

(IP보기클릭)220.76.***.***

패키지 예약 빨리 받아줘
22.11.24 17:20

(IP보기클릭)121.133.***.***

엔딩까지 이어지는 마지막 시나리오와 전투시스템의 감동 진짜 여운 엄청 오래가는 게임이었습니다~
22.11.24 18:22

(IP보기클릭)172.226.***.***

와 옛날생각에 다시 젖어볼까
22.11.24 18:29

(IP보기클릭)222.104.***.***

뭔소린지 몰라먹었던 걸 드디어!
22.11.24 20:58

(IP보기클릭)211.234.***.***

전투 시스템이 호불호는 갈려도 스토리가 너무 갓갓이라 감명깊게 했던 ㅜㅜ 그리고 그 애매한 전투시스템조차 마지막을 위한 빌드였다니
22.11.24 21:02

(IP보기클릭)211.216.***.***

남자의 마음을 울리는 스토리여서..
22.11.25 02:15

(IP보기클릭)59.14.***.***

CC한정판 psp있었는뎅... 친구빌려줬다가 사라짐 ㅠ
22.11.25 08:06

(IP보기클릭)116.123.***.***

이 게임 파판7과 함께 내가 정말 소중하게 생각하는 게임인데.. 파판 7리메이크 수준으로 투자하고 지원해서 정말 제대로 만들길 바랬다. 스타오션이나 발키리 만들 돈이랑 인력을 크랑이시스 코어에 투자했었다면 정말 초대작 나올 수 있었을텐데 아쉽다.
22.11.25 08:11

(IP보기클릭)112.171.***.***

원작안해봤고 파판7리메이크 파트1만 해봤는데 예구는 위험하겠지
22.11.25 13:06

(IP보기클릭)112.171.***.***

보아하니 댓글들 죄다 올드비들뿐이네 ㅋ
22.11.25 13:06

(IP보기클릭)1.238.***.***

헤어스타일이 왜 다 저머양이냐
22.11.25 16:25

(IP보기클릭)49.142.***.***

우주갓겜
22.11.25 16:30

(IP보기클릭)14.52.***.***

그래픽 딸린건 그냥 스위치 때문인듯 ㅋㅋㅋ. 리마스터라고 하기엔 전부다 새로 모델링 했구만??
22.11.25 17:25

(IP보기클릭)49.142.***.***

로스트z
텍스처, 모델링, 애니메이션 중 하나만 바꾸는걸론 어색해지다보니 제대로 리마스터 하려면 다 바꿔주는게 좋은듯. 베이스 기종이랑 스위치 성능 생각하면 매우 잘나온거 같아요 | 22.11.30 12:33 | | |

(IP보기클릭)218.209.***.***

저거 psp 로 디스크 사서 지금도 가끔 생각날 때 하는데 한글로 나오고 큰 화면에 좀 더 그래픽 좋게 나온다고 하니 은근 두근거리네
22.11.25 18:46

(IP보기클릭)180.70.***.***

옛날에 한창 한글날팀이라고 몬헌 한글화하던 팀이 이거하다가 중단했던게 생각나네요...
22.11.26 01:00

(IP보기클릭)124.56.***.***

예의로 다시 해줘야지~ 내 psp 최고의 겜인디~~!
22.11.26 03:58

(IP보기클릭)116.41.***.***

파판7도 그렇고 이번 CC도 그렇고 그 시절과 달리 지금은 한글판으로 할 수 있다는 것에 정말 감사하게 생각함
22.11.26 07:12

(IP보기클릭)211.226.***.***

psp로 못해본거라 아쉬웠는데 이렇게 나와주다니...얼른 파트1 끝내고 출시하면 해봐야 겠다
22.11.26 09:44

(IP보기클릭)218.159.***.***

이걸 7보다 먼저 해서 그런지 클라우드보면 너무 감정이입이 안되더라구요. 언제나 내 마음 속 넘버원은 잭이야...
22.11.26 15:36

(IP보기클릭)210.217.***.***

이거 영어판 성우들 연기도 좋음.
22.11.26 15:49

(IP보기클릭)210.217.***.***

킨타마
와 취소, 주인공 성우 바꿨네. 목소리 최악이다. | 22.11.26 15:52 | | |

(IP보기클릭)59.5.***.***

이랏샤이마세~! 그 감동을 한번 더
22.11.26 17:04

(IP보기클릭)14.53.***.***

재밌으려낭
22.11.26 18:57

(IP보기클릭)211.214.***.***

파판7 리메이크 전투 느낌이 있어서 기대됩니다
22.11.26 19:20

(IP보기클릭)211.196.***.***

싱라노 이누니 나니가 와카루!! 크
22.11.27 16:57

(IP보기클릭)125.140.***.***

추가되는거 없이 psp 원작 그대로라... 밸런스 조정같은것도 없는건가
22.11.28 09:27

(IP보기클릭)49.142.***.***

이자요이밍고스
특정마테리아에 성능몰빵 되어있는 부분이나 HP마테리아 노가다가 너무 지루했던게 아쉬웠음.. 이거라도 없었으면 플탐이 너무 안나왔을거같긴 한데 PSP타이틀이니 이해할 수 있는 영역이고.. 뭔가 신컨텐츠나 신규미션 좀 추가해주고 노가다는 줄여줬으면 좋겠네요 | 22.11.30 12:31 | | |

(IP보기클릭)121.175.***.***

재밌게했는데 이게 리마스터가 되네 ㄷㄷ 내 추억의 파판 7 주인공은 잭스였는데 ㅋㅋㅋㅋ
22.11.28 13:51

(IP보기클릭)183.98.***.***

고등학생때 사전펼쳐놓고 번역하면서 했던기억이 ㅎㅎ..
22.11.29 11:07

(IP보기클릭)183.101.***.***

다좋은데 클라우드나 잭스 머리스타일은 리뉴얼 안됨? 옛날 호스트머리 진짜 도저히 적응이 안됨 ㅋ
22.11.29 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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