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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무기 유형 창과 석궁의 등장, 패스 오브 엑자일2 신규 게임 플레이

조회수 35991 | 루리웹 | 입력 2021.04.09 (06:15:25)
[기사 본문] 그라인딩 기어 게임즈는 9일 새벽, 자사가 개발 및 서비스하는 ARPG 신작, ‘패스 오브 엑자일 2 (Path Of Exile 2, 이하 POE2)’의 새로운 트레일러와 게임 플레이 영상을 공개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그리고 현재 게임이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개발 중인지를 전 세계 팬들에게 알렸다.


그라인딩 기어 게임즈의 크리스 윌슨 대표는 발표에 앞서, POE2의 새로운 정보를 공개하는 것에 왜 시간이 걸렸는지를 설명했다. 2019년 엑자일콘에서 최초 공개된 이래, 현 시점까지 구체적인 내용이 추가되지 않은 것에 대한 이유다.

크리스 윌슨 대표는 개발 과정에서 많은 공을 들이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그라인딩 기어 게임즈에 있어서 POE2는 아주 중요한 타이틀이며, 최고의 ARPG를 만들기 위해서 시간이 들 수밖에 없었다는 설명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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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에 시간을 들인 만큼, POE2는 여러 부분에서 첫 공개 당시보다 발전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광원과 같은 차세대 게임으로의 비주얼 발전은 물론이고 전투 메커니즘에 있어서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다.


패스 오브 엑자일2는 전작인 POE의 완전한 후속작으로, 7개의 액트와 개선된 클래스 모델링들 그리고 개선된 애니메이션과 젬 시스템 등으로 후속작으로의 발전을 가져가고자 했다고 알렸다. 그리고 그라인딩 기어 게임즈는 이번 발표에서 POE2의 두 번째 액트를 설명했다.

두 번째 액트는 사막을 건너기 위한 상황에서 시작한다. 캐러밴이 사막을 건너기 위해서 고대의 문을 여는 것이 목표로 주어졌다. 이번 시연은 이 과정을 통해서 게임의 메커니즘이 어떻게 발전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에 목적을 둔다.


POE2는 무기 타입에 따라서 다른 메커니즘을 보여줄 예정이다. 시연에서는 새로운 무기 유형인 ‘창’과 ‘석궁’의 두 가지를 중심으로 게임 플레이를 선보였다. POE2에서 각 무기는 고유한 기술과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고 무기마다 다른 메커니즘으로 플레이어가 전투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시연에서 먼저 소개된 것은 창이다. 창은 근접과 원거리 공격 모두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플레이어를 유도한다. 창의 근접 스킬 중 하나는 모래 폭풍을 만들어내며, 이를 통해서 근접한 몬스터에게 지속 피해를 줄 수 있다. 이외에도 바닥에서 창을 솟아나게 하는 스킬을 통해, 전투에서 있어서 전략적인 위치 선정도 중요하게 다룰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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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지역에서 미니 보스를 만날 수 있다는 사실도 공개됐다. 플레이어는 모험 도중 미니 보스를 만날 수 있고 이들은 각자 고유한 전투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플레이어는 이들의 패턴을 파악하고 패턴을 파훼하여 공격하는 전투를 즐기게 된다. 시연에서 소개된 미니 보스는 바닥을 내리쳐 천장을 무너뜨려 공격을 해오며, 천장이 무너질 때 동굴 위에서 빛이 더 들어오는 시각적인 요소를 선보였다.

POE2는 전투 메커니즘 부분에서 새로운 방향성을 가져갈 수 있는 여지를 남기기도 한다. 시연에서 설명되었던 것처럼, 창은 몇 회를 찌르는가를 통해서 최대의 피해와 추가 효과(스턴)를 남길 수 있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3회까지는 연속 공격을 시도하고 4회 찌르기에서 스턴이 붙는 식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공격 도중 적들의 공격을 피하는 것. 그리고 여러 방식으로 스킬을 사용하는 것에 있어서 특정한 플레이 형태와 전략적인 여지를 남긴다. 같은 스킬을 연달아 사용할 경우, 공격 범위가 커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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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에서 없었던 무기 ‘석궁’도 후속작인 POE2에서 만날 수 있다. 일부 석궁은 스킬 젬으로 ‘볼트’를 변경하며 대상에게 강력한 피해를 주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시연에서 사용된 석궁 기준으로, 플레이어는 관통 / 얼음 / 소이(Incendiary) 볼트 중 하나를 선택하며 전투를 진행한다. 얼음 볼트로 적을 얼리고 관통 피해로 후방의 적에게 피해를 주는 전투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볼트는 보조 젬을 통해서 여러 부가적인 효과를 부여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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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와 플레이어가 만나는 과정도 전작보다 개선이 이루어졌다. 적들이 필드에 배치되어 있고 전투하는 형태가 아니라, 다양한 등장 애니메이션을 가지고 있어서다. 적들이 바위로 위장하고 있다거나, 굴러오는 공격이 벽에 부딪히면 바위가 깨지고 벌레 본체가 드러나는 모습도 확인됐다. 


일부 미니 보스의 경우 일부 패턴에서 플레이어를 한정된 공간으로 몰아넣는 등 전투 흐름이 전작과 비교해서 보다 다각적으로 진행된다. 더불어, 플레이어가 제거한 적들의 시체가 그대로 남아있다. 개발진은 이를 통해 전장에서 플레이어가 멀어지더라도 전투의 흔적을 남기고 싶었다는 이유를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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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무기 석궁에 이어, 조금 다른 형태인 ‘공성 석궁’의 모습도 시연을 통해 선보였다. 공성 석궁은 보다 강한 피해를 가지고 있으며, 시연에서 이전에 사용한 일반 석궁과 다른 스킬을 가지고 있기에 발사하는 애니메이션이 다르게 설계됐다. 석궁이 적을 향해 직접 발사를 했다면, 공성 석궁은 곡사로 발사하는 식이다. 이에 따라서 일부 공격이 변화하여 기존 석궁과는 조금 다른 형태의 전투로 플레이어를 이끌어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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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액트2의 무대인 아르듀라(Ardura) 캐러밴과 새로운 지역의 모습도 시연을 통해서 공개됐다. 캐러밴에서 플레이어는 자신이 모험할 수 있는 장소를 선택해서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다. 즉, 플레이어의 선택을 따라서 다른 방식이 모험 구조가 만들어지는 셈이다. 목적지를 선택하면 해당 장소로 캐러밴이 이동하며, 새로운 지역으로의 관련 퀘스트 등이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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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첫 발표에서 공개되었던 것처럼, ‘패스 오브 엑자일2’는 전작을 포용하며, 별개의 캠페인을 제공하는 형태다. 크리스 윌슨 대표는 전작과 후속작 모두의 캠페인 난이도가 거의 같을 것이며, 신규 플레이어도 불리다하는 감정을 느끼지 않고 모든 캠페인을 완료하는 것으로 최종 콘텐츠로 자연스레 이어지도록 설계했다고 전했다.

패스 오브 엑자일2는 전편을 포함하는 형태이기에 전작에서 구매한 소액 결제 요소들이 그대로 유지된다. 그리고 여기에 신규 스킬 젬 시스템과 클래스 시스템. 그리고 엔진의 개선 등으로 다른 형태의 플레이를 새로이 선보이는 것에 초점을 맞춘 타이틀이다. 구체적인 발매 일정은 공개되지 않았으며, 2022년 베타를 시작할 예정이라고만 공지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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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그라인딩 기어 게임즈는 현재 서비스 중인 ‘패스 오브 엑자일’에 제공되는 새로운 리그 ‘결전(Ultimatum)’에 대한 새로운 정보도 제공했다. 결전 리그에서 플레이어는 얻을 수 있는 보상을 확인하고 이를 얻기 위한 도전을 마주한다. 직접 선택한 제한을 받으면서 더 높은 난이도에 도전하며 보상을 얻는 기회를 부여하는 시스템이다. 


플레이어는 도전 과정에서 사망하면 보상을 잃게 되며, 혼자서는 물론 다른 플레이어들과 함께 난관을 해쳐나가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외에도 아이템을 드랍하는 시스템을 몬스터에 따라서 구분짓는 변화도 적용된다. 따라서 플레이어가 아이템을 얻는 과정에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화한다.

이외에도 몬스터와 전투하는 과정에서 얻는 새로운 장비와 스킬 등 신규 요소도 새로운 리그에서 만날 수 있다. 패스 오브 엑자일의 새로운 리그 ‘결전’은 오는 4월 16일 적용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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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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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 오브 엑자일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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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자체가 너무 어렵고....정보 아는 사람이 독점하던 구조를 어떻게 풀어낼런지가 .....전과 똑같다면 그냥 저냥 매니아틱한 게임으로 남을테고.....안그런다면....디아2을 벗어난 게임이 될테고
21.04.09 08:47

(IP보기클릭)61.253.***.***

BEST
어차피 대중성은 디아블로4와 비교하기 힘들죠. 지금 poe를 봐도 답은 나옵니다. poe의 가장 큰 문제가 접근성이 나쁘다는 겁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즐기고 있지만 poe가 잘만든 게임이긴 한데 누구나 쉽게 접근할수 있는 게임은 아니라서요.
21.04.09 09:26

(IP보기클릭)124.51.***.***

BEST
사실 이게 나온지 8년이 다되어 가는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유저들이 많은 이유가 저 괴랄한 시스템 때문입니다. 방대한 스킬 노드와 제작템들을 조합해서 별에 별 빌드가 계속 나오기 때문에 리그 초반에 커런시 바짝 땡겨먹고 원하는 빌드 찾아서 하거나 만들면서 혼자 놀기 딱 좋은 게임이죠. 거기다가 생각보다 핵앤슬 느낌도 괜찮은 편이구요. 머리는 좀 아프지만 괜찮은 게임입니다. 물론 커런시를 벌려먼 필연적으로 경매장등을 이용해야하기 때문에 무척 불편한 게임이기도 합니다;;
21.04.09 10:59

(IP보기클릭)210.123.***.***

BEST
나에겐 너무 어렵 ㅠㅠ
21.04.09 08:20

(IP보기클릭)49.170.***.***

BEST
디아보다 이게 기대 되네 시간 없어서 못하겠지만 ㅠㅠ
21.04.09 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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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디아보다 이게 기대 되네 시간 없어서 못하겠지만 ㅠㅠ
21.04.09 06:24

(IP보기클릭)121.100.***.***

황구라이더
이런 게임을 안 좋아해서 전혀 안 하지만 디아블로 3보다 비디오 효과와 모습은 확실히 좋읔 | 21.04.09 19:22 | | |

(IP보기클릭)211.222.***.***

무한궤도:끝을 향하여
??? | 21.04.10 14:15 | | |

(IP보기클릭)121.100.***.***

쿵푸펭귄
말 그래도에요, 게임성은 디아블로 2에서 많이 따왔다는데 3D 효과는 디아블로 3와 비교할 만한데 POE가 가벼우면서 훨씬 좋다는 거 | 21.04.10 16:21 | | |

(IP보기클릭)59.31.***.***

무한궤도:끝을 향하여
디아3는 9년전에 나온건데 신작이랑 비교는... | 21.04.12 09:13 | | |

(IP보기클릭)121.100.***.***

해적냥이
최적화 얘기하는데 관계없는 말을 패스 오브 엑자일도 처음 나온 건 디아블로 3 얼마 뒤고 처음 나올 때부터 좋으면서 무료로 서비스했어요 | 21.04.12 09:51 | | |

(IP보기클릭)211.227.***.***

무한궤도:끝을 향하여
?? 디아는 처음부터 패키지로 나왔고 페오액은 처음부터 F2P 라이브 서비스로 나왔으니까요... | 21.04.12 10:42 | | |

(IP보기클릭)121.100.***.***

빅뉴스맨
피씨 통신 시대도 아니고 패키지 게임이면 업데이트가 안 됩니까 | 21.04.12 11:12 | | |

(IP보기클릭)211.227.***.***

무한궤도:끝을 향하여
디아 3도 콘텐츠 관련 사후지원은 꾸준히 해주고 있는데요. 그래픽 측면에서는 당연히 라이브 서비스처럼 수시로 갈아엎기가 힘들죠...;;; | 21.04.12 11:23 | | |

(IP보기클릭)121.100.***.***

빅뉴스맨
갈아 엎어서가 아니라 패스 오브 엑다일은 처음 나올 때부터 그렇다니까요 | 21.04.12 12:29 | | |

(IP보기클릭)211.227.***.***

무한궤도:끝을 향하여
패오엑이 당연히 1년 훨씬 더 늦게 후발 주자로 발매했는데 디아3보다 좋죠. 뭔 말씀을 하시려는 건지... 굳이 이런 기준으로 비교할 이유가 있나요? | 21.04.12 14:46 | | |

(IP보기클릭)182.230.***.***

빅뉴스맨
뭔말이긴요~ 모든면에서 디아랑 차이가 난다는 말이지.. 지금까지 공개 된것만해도 아직 안나온 디아4랑 확연히 차이가 나는데.... | 21.04.13 10:53 | | |

(IP보기클릭)128.134.***.***

창너무 기되된덩.
21.04.09 06:48

(IP보기클릭)99.231.***.***

이번 리그에 다시 시작했는데 하는 사람 많아서 놀랐음
21.04.09 07:13

(IP보기클릭)61.253.***.***

확실히 시즌 컨덴츠에 따라서 사람의 빠지는 수가 극명하게 나뉘더라. 빌드 밸런스를 잡아서 특정 빌드로 몰리는 현상은 반듯이 잡아야 함.
21.04.09 08:08

(IP보기클릭)218.144.***.***

무적 보노
그건 절대 못잡아요..이게임 처음부터 지금까지 몇년이 지났는데도,. 매시즌마다 항상 그랬어요. 특정빌드 몰리면 너프때리고. 다른 스킬 버프, 신규 젬 중에서 성능좋은스킬 있으면 그걸로 또 몰림. 그러면 다음리그에 너프 ..그게 계속 반복임.. 그러다가 어센던시 또 너프- 버프 반복..하는 유저들도 그냥 그럴려니 하고, 특정빌드가 강력할때. 나도 즐기자 이런 자세로 게임함. | 21.04.09 16:19 | | |

(IP보기클릭)118.35.***.***

무적 보노
그게 진짜 힘든게 이미 나와있는 컨텐츠가 너무 많음 그래서 지들이 아이템, 스킬젬 내놓고도 이게 얼마나 게임에 영향을 끼칠지 모른다는 거죠 오라스태킹이 대표적인 예일듯 | 21.04.09 20:34 | | |

(IP보기클릭)61.253.***.***

바다속네스티
저도 해외 서버일때 부터 즐겨보긴 했는데요. 빌드 쏠림현상이 유독 최근들어 심해 졌어요. 그러다 보니 저 같이 다양한 빌드를 키우는 재미로 게임을 하는 경우 손에 맞지 않는 몇가지 빌드로 축약되어 버리니 게임을 즐기는 시간이 확실히 줄어 들어 버리더군요. | 21.04.09 22:00 | | |

(IP보기클릭)58.229.***.***

무적 보노
솔직히 몇몇 어센던시는 조정이 필요하죠. 당장 레이스만 봐도 몇몇 클래스만 하는데 이거보고 느끼는게 없으면 그건 그거대로 문제. | 21.04.10 16:13 | | |

(IP보기클릭)210.205.***.***

무적 보노
클래스 자체 밸런스는 잡아야하는데 빌드 밸런스는 이대로도 괜찮다고 생각해요 저같은 경우 재밌고 강한 빌드가 있을때만 복귀하거든요 사람수는 시즌 컨텐츠가 제일 극과 극인거 같아요 몇몇 시즌은 1~2일하고 접은적도있고 90렙까지 몇개씩 찍은적도 있고 너무 달라요 | 21.04.12 00:51 | | |

(IP보기클릭)220.81.***.***

1.0에서 만족을 모르는 키타바 죽였는데 또 세상이 망했네여? 키타바 부활함?
21.04.09 08:09

(IP보기클릭)1.253.***.***

Dr.Strangeluv
키타바 말고도 레이클라스트 말아먹을놈은 많음 | 21.04.09 08:12 | | |

(IP보기클릭)39.7.***.***

삼색팅커벨
아 글킨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1.04.09 08:16 | | |

(IP보기클릭)36.39.***.***

Dr.Strangeluv
그놈은 우리중의 최약체??? | 21.04.13 18:47 | | |

(IP보기클릭)210.123.***.***

BEST
나에겐 너무 어렵 ㅠㅠ
21.04.09 08:20

(IP보기클릭)175.223.***.***

디아블로4가 나온다고 하니 디아블로3와 4스럽게 바꾸네요. 과연 디아블로4와 PoE2 경쟁에서 누가 이길지.
21.04.09 08:24

(IP보기클릭)61.253.***.***

BEST
웹떠돌이
어차피 대중성은 디아블로4와 비교하기 힘들죠. 지금 poe를 봐도 답은 나옵니다. poe의 가장 큰 문제가 접근성이 나쁘다는 겁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즐기고 있지만 poe가 잘만든 게임이긴 한데 누구나 쉽게 접근할수 있는 게임은 아니라서요. | 21.04.09 09:26 | | |

(IP보기클릭)121.166.***.***

무적 보노
솔직히 POE는 그 벌집같은 패시브 트리만 어떻게 보기 좋게 바꿔줘도 접근성이 많이 좋아질 거 같은데 말입죠 | 21.04.09 10:14 | | |

(IP보기클릭)223.62.***.***

웹떠돌이
수입성만을 말한다면 poe가 돈은 더 벌거라고 생각이 드는 패키치랑 확팩정도만 파는 디아랑 다르게 저쪽은 외형 탬을 시즌마다 추가해서 판매하니 | 21.04.09 10:20 | | |

(IP보기클릭)59.17.***.***

쿠마곰돌이
얘네는 모바일 버전에도 그 패시브 노드를 도입하는거 보면 편의성을 생각할리 없음.. | 21.04.09 10:40 | | |

(IP보기클릭)121.166.***.***

루리웹-1993046885
노드 중에 절반은 스탯이랑 소켓인데 그냥 그것만 따로 빼줘도 안되나 싶은 생각이... | 21.04.09 10:46 | | |

(IP보기클릭)211.231.***.***

쿠마곰돌이
공감함 스텟이랑 소켓이 스킬창에 굳이 왜있어야 싶음; 따로 포인트만들고 따른창에서 올리게하면 보기도편할탠데 | 21.04.09 11:28 | | |

(IP보기클릭)121.133.***.***

구헤헤헷
시작 노드에서 해당 주얼을 장착한 노드까지 거쳐가는 노드 수에 따라서 추가 옵션주는 템이 있는거보면 밸런스의 일종임 스탯 찍으면서 가는거도 | 21.04.09 14:39 | | |

(IP보기클릭)210.205.***.***

무적 보노
진짜 이게임은 3달은 해야 감잡고 자기만의 빌드나 원래있던 빌드를 개선할수 있어요 이 게임 주 연령층인 30~40대한테는 너무 힘들거같네요 | 21.04.12 00:52 | | |

(IP보기클릭)36.39.***.***

블렌딘
3달해도 감못잡아요.. 시즌만 3번했는데 감을못잡아서 늘 남이 펴주는거보고 따라만 갔어요 그뒤로도 감을 못잡아서 현탐와서 접음 | 21.04.13 18:49 | | |

(IP보기클릭)115.31.***.***

오프닝 너무 맘에 들던데 전편에서 활약했던 유배자들 선택한 한명 빼고 모두 올가미형...ㅋㅋ정말 마음에 듬..
21.04.09 08:26

(IP보기클릭)39.7.***.***

제발 콘솔 한글화좀
21.04.09 08:41

(IP보기클릭)58.125.***.***

BEST
게임 자체가 너무 어렵고....정보 아는 사람이 독점하던 구조를 어떻게 풀어낼런지가 .....전과 똑같다면 그냥 저냥 매니아틱한 게임으로 남을테고.....안그런다면....디아2을 벗어난 게임이 될테고
21.04.09 08:47

(IP보기클릭)223.62.***.***

PoE는 진짜 잘 만든 겜인데
21.04.09 09:09

(IP보기클릭)220.72.***.***

제발 푹찍 개선좀..........뉴비들 절단나는 구간중 하나가 푹찍인듯; 몹 딜이 너무 괴랄해...
21.04.09 09:13

(IP보기클릭)112.168.***.***

이 게임 진입장벽 1. 패시브 트리 2. 많은 컨텐츠 3. 결국엔 노가다 파밍 이거 3개만 극복하면 정말 좋은 게임
21.04.09 09:18

(IP보기클릭)61.253.***.***

만플
초심자들이 접근하기는 힘든 게임이죠. 그게 만듬세에 비해 대중성을 얻기 힘든 이유이기도 하고.. 결국 하는 사람들만 하는 게임이라서. 물론 저도 그 중에 한명이고.. | 21.04.09 09:28 | | |

(IP보기클릭)112.168.***.***

무적 보노
저도 출시때 하다 접고 최근에 와서 제대로 잡고 하고 있어요 ㅋㅋ 아직까진 다른사람꺼 따라하는 수준이지만 언젠간 저만의 트리를 짜고 싶네요 | 21.04.09 09:36 | | |

(IP보기클릭)175.200.***.***

만플
거꾸로 말하자면 이 게임의 고유 장점임. 광대한 패시브 트리 때문에 빌드 짜는 재미가 거의 하나의 콘텐츠라고 무방할 정도. 다안해도 좋으니 자신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 골라 하라는 시스템 어느게임이든 결국 다 노가다일뿐. 적당한 진입장벽이 있어야 심리적 보상또한 깊이가 있는법. | 21.04.09 09:44 | | |

(IP보기클릭)61.253.***.***

플루토늄국밥
게임이 흥하려면 초심자 유입이 원활해야 하는데.. 그 적당(?)한 진입장벽이 초심자 유입을 막는 장애물이 됩니다. 그럼 결국 하는 사람들만 하는 고인물 게임이 됩니다. | 21.04.09 11:03 | | |

(IP보기클릭)211.196.***.***

만플
1. 얼굴 2. 능력 3. 집안 이거 3개만 극복하면 님도. 신세경급 여친 사귈수 있음. 극복할게 많다는건. 그만큼 한계가 명확하다는것! | 21.04.09 11:48 | | |

(IP보기클릭)112.168.***.***

TottenhamNo.7
갑자기? | 21.04.09 12:15 | | |

(IP보기클릭)175.200.***.***

무적 보노
진입장벽을 두는건 게임사의 의도일뿐. 어차피 즐기고싶은 사람은 다들 잘 알아서 하는법임. 도대체 진입장벽을 어디까지 낮춰야 만족할런지. 아예 오토게임을 원하는건가.. | 21.04.09 13:54 | | |

(IP보기클릭)154.16.***.***

만플
패키지 게임이 아니라서 계속적인 컨텐츠 추가를 위해서 필요한 것들 일 수 있죠.. 어쩔 수 없는 한계일 수 있음 | 21.04.10 22:25 | | |

(IP보기클릭)210.205.***.***

만플
1.패시브 트리는 이게임의 정체성이긴한데 어차피 못닿을 자기직업의 반대편 빌드는 지워도 될거같긴해요 2. 저도 지금 컨텐츠들의 반은 쳐내야한다 생각해요 처음하면 컨텐츠만 10개는 되는데 뭐가 뭔지 아무것도 모를수밖에 없어요 3. 노가다는 모든 rpg들의 종착점이긴한데 poe는 최종템이 보통 레어들이라 모든 옵션 종결맞추는데 말도 안되는 시간이 들긴하져 | 21.04.12 00:56 | | |

(IP보기클릭)36.39.***.***

플루토늄국밥
진입장벽 낮추는 간단한 방법있음 스킬초기화 공짜 이것만해도 패시브노드로 시끄러울일 없음 | 21.04.13 18:52 | | |

(IP보기클릭)36.39.***.***

블렌딘
이것도 제가 도중 시즌할때 공감되는게 컨텐츠가 나왔으면 그거에 맞는 듀토리얼이라도 내줘야되는데 뭔가 제대로돤 설명도 없이 갑자기 컨텐츠에 집어넣을떄가 많아서 당황스러웠음 ㅋㅋ, 재미보단 짜증만남 | 21.04.13 18:54 | | |

(IP보기클릭)119.194.***.***

이게사살상 디아블로 4 같네
21.04.09 09:22

(IP보기클릭)175.200.***.***

사실 이겜은 대부분 사람들인 극소수가 연구해논 빌드따라 가는 식이지만 자신의 취향에 맞게 고쳐쓰거나 목표까지 템셋팅 패시브 맞춰가는 재미가 있음. 로아같이 뭔가 같이 레이드 취향인 사람한테는 안맞을 수 있지만 혼자서 파고드는걸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게임.
21.04.09 09:48

(IP보기클릭)110.13.***.***

처음부터 빌드짜려고 하니까 복잡하게 보이고 어렵다고 하는거지. 그냥 하면서 본인이 하고 싶은 빌드 요리조리 짜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음. 오히려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있어서 패시브 트리가 복잡한게 장점으로 다가옴.
21.04.09 09:58

(IP보기클릭)27.179.***.***

쓰리세븐
정석 안타면 망케되는데 뭐가 무궁무진함. 많이 쳐줘도 몇십개 | 21.04.12 18:42 | | |

(IP보기클릭)110.12.***.***

쓰리세븐
자기맘대로 트리타면 엑트 다밀고 컨텐츠하려는데서 바로 막히는데, 그럼 경매장 뛰어들어야하는데 케릭도 망 화폐라할 수 있는 커런시들도 부족해. 파밍은 안돼 총체적난국인 상황돼서 결국 케릭 재시작해야하는게 현실인 | 21.04.13 10:26 | | |

(IP보기클릭)36.39.***.***

쓰리세븐
뉴비가 본인하고 싶은대로 짜면 스토리도 끝까지 못밀고 그냥 터짐. | 21.04.13 18:54 | | |

(IP보기클릭)218.236.***.***

이것도 디아2처럼 잡템과 득템을 구분하는데 공부훈련이 필요하더라...쥐쥐 그나마 필터있어서 숨통은 트임
21.04.09 10:01

(IP보기클릭)182.210.***.***

디아블로4
21.04.09 10:03

(IP보기클릭)70.68.***.***

저것도 텐센츠가 주인이죠? 저 게임에 '갓' 나오는데 괜찮을라나 ;;;
21.04.09 10:04

(IP보기클릭)121.158.***.***

루리웹-2935709284
중국서버만 텐센트가 관리해서 중섭만 편의성시스템 있는데. 나머지나라는 오히려 없음..불편한게 개발자 초심 철학이라.. 롤처럼 짱 묻지는 않음 | 21.04.09 15:03 | | |

(IP보기클릭)58.229.***.***

루리웹-2935709284
애초에 GGG놈들은 '지들 하고 싶은거 만 하는' 놈들입니다. 중섭은 사실상 다른 게임이고. | 21.04.10 16:17 | | |

(IP보기클릭)183.97.***.***

커런시 줍다가 허리나갈꺼같음
21.04.09 10:12

(IP보기클릭)118.47.***.***

그들만의 리그.... 노잼
21.04.09 10:46

(IP보기클릭)221.132.***.***

스토리 액트는 적절하게 클리어 하기 좋은데, 그 이후 엔드 컨탠츠로 들어서는 순간. -푹찍
21.04.09 10:52

(IP보기클릭)124.51.***.***

BEST
사실 이게 나온지 8년이 다되어 가는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유저들이 많은 이유가 저 괴랄한 시스템 때문입니다. 방대한 스킬 노드와 제작템들을 조합해서 별에 별 빌드가 계속 나오기 때문에 리그 초반에 커런시 바짝 땡겨먹고 원하는 빌드 찾아서 하거나 만들면서 혼자 놀기 딱 좋은 게임이죠. 거기다가 생각보다 핵앤슬 느낌도 괜찮은 편이구요. 머리는 좀 아프지만 괜찮은 게임입니다. 물론 커런시를 벌려먼 필연적으로 경매장등을 이용해야하기 때문에 무척 불편한 게임이기도 합니다;;
21.04.09 10:59

(IP보기클릭)210.179.***.***

A-z!
유저가 갈수록 빠지고있는데 시스템빨이라는건 좀 ㅋㅋ | 21.04.09 13:13 | | |

(IP보기클릭)59.187.***.***

루리웹-0731301933
갈수록 유저가 빠지는건 자연스러운 현상임 8년 다되었는데도 유저가 갈수록 안빠지는 게임은 거의 없음 | 21.04.09 13:39 | | |

(IP보기클릭)175.200.***.***

루리웹-0731301933
뭔소리여 갈수록 빠지는데 어떻게 차기작을 개발하겟음. 13년도에 비교하면 수십배나 늘었는데. | 21.04.09 13:55 | | |

(IP보기클릭)124.51.***.***

루리웹-0731301933
지난 리그 첫날 동접자수 12만2천 이번 리그 첫날 동접자수 15만7천 (스팀 통계 자료, 카카오&기타 제외) 늘었는데요? 세기말 리그 유저수야 언제나 거의 비슷한 수준이구요 | 21.04.09 14:05 | | |

(IP보기클릭)14.6.***.***

루리웹-0731301933
뭔 유저가 빠져ㅋㅋ 저번시즌 초에 동접 26만 찍어서 역대 피크 찍었는데; 폰POE인가요? | 21.04.09 14:24 | | |

(IP보기클릭)175.223.***.***

루리웹-4763501011
지들 끼리도 동접숫자가 와리가리하네 쉴드칠거면 위에놈이랑 동접수치 통일좀 시켜봐 ㅋㅋ | 21.04.09 14:42 | | |

(IP보기클릭)14.6.***.***

루리웹-3431382459

스팀 통계가 15만 + 콘솔등 기타 플랫폼 합쳐서 26만 트위터 오피셜이라고. 적당히 관종티 내세요. | 21.04.09 14:50 | | |

(IP보기클릭)121.177.***.***

A-z!
유저들 없어서 섭종해야 되는데 많다니.... | 21.04.10 10:21 | | |

(IP보기클릭)89.238.***.***

개소미
저 위사람들이 친절하게 통계까지 찾아가면서 댓글들 달아주면 뭐하나 겜 하지도 않는 이런 애들이 근거도 없는 억까나 하고 있는데 얘는 검색해 보니깐 잊을만하면 이상한 댓글들 싸질러 놓고 튀는 어그로였네 | 21.04.10 11:28 | | |

(IP보기클릭)14.6.***.***

복잡하기때문에 패스오브엑자일이 이 자리까지 온건데 ㅋㅋ 디아마냥 라이트하게 갔으면 진작에 망했음. 그리고 이 게임이 대단한게 출시일이 7년이 넘었는데 동접자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뭐 초심자들이 진입하기 힘들다하면서도 항상 할 사람들은 다 함. 그만큼 매력이 있어서.
21.04.09 11:16

(IP보기클릭)175.200.***.***

루리웹-4763501011
그러게 진짜 해본사람들은 재밌고 헤어나기 힘들다면 잘만하는데 정작 불평인 사람들은 사일러스까지 가봤는지 궁금함. | 21.04.09 13:55 |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4763501011
한번 적응만 하면 나중에와도 반은 먹고 들어가는거라 적응못하고 접는 사람이 많아서 그렇디 | 21.04.10 07:52 | | |

(IP보기클릭)218.145.***.***

플루토늄국밥
우버엘더도 아니고 사일러스면 첫 한국올 때 할만큼하고 접은 사람들은 암소리도 하면 안됨? | 21.04.10 13:12 | | |

(IP보기클릭)118.235.***.***

뮤람
적응 못하고 접는사람이 많다는건 좋은겜이 아니란 소리임 | 21.04.10 15:30 | | |

(IP보기클릭)121.129.***.***

루리웹-1993046885
근데 그게 어찌 보면 가장 큰 딜레마임 쉽게 한다? 디3 어쩌고 하는 이야기 나오면서 안하고 그렇다고 이대로 유지하자니 패치 잘못하면 유저 빠저나가고 신규 유저는 드물고 그래도 유저 유지 하려면 POE는 현상유지를 해야될거 같음 | 21.04.10 20:27 | | |

(IP보기클릭)36.39.***.***

칸다군
저게 겜창 찐따들이하는 겜부심이니까 무시하면됨 | 21.04.13 18:57 | | |

(IP보기클릭)221.146.***.***

1편 재밌었는데 디아블로 느낌나서 ㅎㅎ
21.04.09 11:31

(IP보기클릭)211.196.***.***

솔직히 UI부터 캐릭터 디자인.. 까지 뭔가 미묘하게 디아블로 보다 매니악하고. 시스템이 어려움. POE 처음 나올때 부터 진짜 찬양 엄청났는데. 솔직히 진입장벽이 많다는건 큰 단점이 맞음. 게임 깔면 뭘해야 하나 싶음.
21.04.09 11:46

(IP보기클릭)119.194.***.***

엌 라이트닝퓨리마 생각나네
21.04.09 11:47

(IP보기클릭)1.41.***.***

poe가 성공한 가장 큰이유는 사람들이 디아3에 원했던걸 대신 구현했기때문이죠. 많은 사람들이 디아를 떠나 이 게임에 정착한건...비교적 케쥬얼한 디아3와는 달리...하드코어하고, 파고들 요소들이 많은 소위말하는 매니악한 게임이었기 때문입니다. 라이트하게, 간결하게, 머리덜아프고 편하게 게임하고싶다 하시는분은 디아를 하시면되는거고, 나는 딮다크하게 깊게파고싶다 하시는분들은 poe하시면 되는거죠.
21.04.09 12:02

(IP보기클릭)39.7.***.***

빡빡이형 뉴비들넘힘드러 스타터 칼질 살살하자
21.04.09 13:02

(IP보기클릭)218.155.***.***

뭔놈의 빌드 짜는게 초심자는 아예 불가능. 어느정도 했다 하는 사람들도 불가능. 진짜 고이고 고인 사람들만 빌드 짜는게 가능하고 죄다 그거 가져와서 그대로 따라하거나 조금씩 변형해서 쓴다 이게 뭔 자유도야 ㅋㅋㅋㅋ 노드같은게 엄청 복잡하고 많다고 자유도인가? 그걸 쉽게 풀어놔서 누구나 접근하기가 쉬워야지 ㅡㅡ;; poe스킬 자유도 높다는건 진짜 개소리다.
21.04.09 13:21

(IP보기클릭)59.4.***.***

루리루리ㄹㄹ
그렇게 보이신다면 거의 적폐급 빌드만 하려고하셔서 그런게 아닌가 싶네요. 솔직히 poe는 많이써도 50엑 선이면 쓰고싶은 스킬로 웬만한 컨텐츠 다 즐길 수 있는 빌드가 나오는데 자유도 높은게 맞죠. 저는 제가 매번 빌드짜서 진행하는데 컨텐츠 즐기는데 전혀 문제 없구요. 단지 접근이 어려운건 맞아서 시즌 바뀔때마다 빌드짜는 공부를 새로 해야된다는게 정말 빡세긴함... | 21.04.09 13:50 | | |

(IP보기클릭)218.155.***.***

마인드렌들
적폐급 빌드만 하려고 한다기에는 애초에 추천빌드가 그것들만 올라옵니다. 님처럼 직접 컨텐츠 즐기는데 어려움이 없을 정도의 빌드 짤 정도면 고수에요 말씀하신것처럼 매시즌 빌드짜는 공부를 새로 해야된다는것 자체가 아무나 못하는거죠 음... 자유도는 높은데 접근성이 더럽게 떨어진다고 하는게 정확하겟네요 | 21.04.09 13:58 | | |

(IP보기클릭)211.220.***.***

마인드렌들
50엑 선이 일반 유저가 하기에는 너무 말도 안되게 높은 진입장벽임. 제작. 거래. 등을 파악해서 돈 벌어야 하는데. 그게 벽임. 그 벽을 뚫으면 200엑짜리 빌드도 어렵지 않고. 그 벽을 못뚫으면 20엑짜리 빌드 만드는데도 한두달씩 걸림. | 21.04.09 14:12 | | |

(IP보기클릭)39.7.***.***

루리루리ㄹㄹ
당연히 가성비가 높거나 퍼포먼스가 높은 빌드는 획일화 되기마련이죠. 성능을 적당히 맵핑+사일킬 정도로 타협하던가 아님 화폐가 충분하다면 스킬 자유도는 충분하지 않나요? | 21.04.09 14:41 | | |

(IP보기클릭)121.158.***.***

루리루리ㄹㄹ
나름 적폐빌드가 있다해도 유투브에 스타터빌드는 검색만 하면 여러개 나오는디 요 | 21.04.09 15:07 | | |

(IP보기클릭)106.242.***.***

루리루리ㄹㄹ
자유도가 높은건 맞죠, 변형한다는것만으로도 자유도가 있는거고 모든 컨텐츠 클리어 한다는 조건으로 좋은 빌드라고 하면 진짜 수없이 많아요, 같은 스킬도 여러가지 방식으로 쓸수도 있고 여러 핵슬겜 해봤지만 poe만한게 어디 있긴한가요 | 21.04.12 14:17 | | |

(IP보기클릭)36.39.***.***

루리루리ㄹㄹ
스킬 초기화만 공짜면 자유도 높다는건 사실이됨 | 21.04.13 18:58 | | |

(IP보기클릭)211.58.***.***

게임이 너무 어려움. 문제는 그렇다고 다양한 것도 아님. 어차피 잘키워도 푹찍이라. 결국 남의 추천트리 따라해야함. 스킬이 있으면 남의 찍은것중 골라서 따라 찍는거. 혼자서 자유롭게 찍어봤자 망트리 되고. 그거 다시 되돌리고 찍느라 화폐 들어가고... 죽으면 경치 날라가는 것도 멘붕. 아무리 잘키워도 푹찍되기 쉬운데 경치 날아가면 짜증이~~~ 분위기는 정말 디아 제대로 계승해서 너무 좋은데. 게임이 하다보면 빡치는게 너무 많음. 아템도 종류가 너무 다양하고 자잘해서. 스킬 찍어도 또 운빨로 개조하고... 셋팅하고... 복잡한게 재미가 아니라 짜증이 되는 게임. 이걸 하다보니 디아3 욕들 많이 하지만. 왜 스킬 자유롭게 배치하고 맘대로 할수 있는지 알게 되었음. 그리고 하면 할수록. 내가 왜 이렇게 죽어라 노력해서 공부하면서 게임해야 하나...이런 현탐이 몰려옴... 이 정성으로 그냥 공부를 하지...왜...;;;
21.04.09 13:53

(IP보기클릭)175.200.***.***

난나야넌아냐
그냥 남이 만든 빌드 따라만 해도 즐길수 있는데 꼭 자신만의 빌드를 만들어야한다는생각을?... 그럴거면 그냥 편한 오토겜하러 가심이.. 겜은 편하게 즐기고 싶으면서 게임은 즐겜하고싶고... 그냥 거르시면 됩니다,.. | 21.04.09 13:58 | | |

(IP보기클릭)121.158.***.***

난나야넌아냐
솔직히 poe의 장점은 이제 시즌컨텐츠 아닌가요. 전 이정도로 시즌관리하는 게임은 없다고 보는데 | 21.04.09 15:11 | | |

(IP보기클릭)39.7.***.***

난나야넌아냐
어떤 겜이든 기본적으로 공부는 필요하죠. 롤도 아이템을 알아하고 챔프별 상성에 각종 용어까지 알아야하죠 그런데 이게 첨부터 다알고 시작할 필요는 없잖아요? Poe도 똑같습니다 우선 스타터 빌드 그대로 따라가면서 맵핑까지만 즐기는데 필요한 정보량은 그렇게 까지 많지는 않습니다. 그 이후에 어떤식으로 커런시를 벌꺼며 아이템을 맞쳐갈꺼냐?는 걍 내가 재미있어 하는걸 하면됩니다. 굳이 모든 컨탠츠를 다 알지않아도 충분해요. | 21.04.09 15: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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